Date 2007/08/25 16:59:05
Name 마린이랑러커
Subject [팀플] 헌터에서 테란으로 입구막기 (이미지&내용추가)
  예전에 동일한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왔던걸로 아는데요, 스크린샷을 찍어 보기좋게 정리해 보았고, 나름대로 알고있는 내용을
덧붙여서 적어봤습니다. 예전 게시물과 같이 보시면 더욱 좋겠네요^^. 그럼 어디 볼까요~

*기본사항  
  
- 맵은 8인용 The_Hunters_KPGA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게임아이도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 원서플라이, 원배럭으로 막는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모든 입구막기는 일꾼 및 질럿싸이즈는 통과 못합니다.(당연한거죠)
- 위치나 심시티에 따라 저글링이나 마린은 통과할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은 보라색화살표로 표시했습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저글링이 난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첫서플라이의 위치를 보다 알기 쉽게하기 위해 빨간색 가이드라인을 넣었습니다. 넣고보니 별로 효용성은 없어보이네요.
- 위치에 따라 심시티방법이 두가지가 있는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색이 있으니 상대편이나 같은편의 종족이나 위치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3시방향부터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돌아갑니다.

*3시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입구막기에 매우 적합한 지형입니다. 보통 그림에서의 서플위치보다 서플을 한칸 왼쪽에 짓고 배럭도 한칸 왼쪽에 건설하시는분들이 많은데 그런경우에는 마린이 바깥쪽으로 나오죠.

*5시 첫번째  

  저글링통과 가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저글링은 통과 가능하나 마린이 안쪽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비교적 괜찮습니다.

*5시 두번째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수리 불리
  저글링통과가 안되지만 공격면적도 넓은편이고 커맨드와의 거리가 멀어서 재빠르게 수리하기 불리한 위치입니다.

*6시 첫번째  

  저글링통과 가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수리 불리
  서플라이의 공격면적이 대단히 넓은반면 SCV가 수리하기 위해 달라 붙을 수 있는 면적은 대단히 좁습니다.-_-

*6시 두번째  

  저글링통과 가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서플라이의 공격면적을 줄일수 있습니다만 첫서플의 위치가 좀 애매합니다. 상대적으로 배럭의 공격면적이 넓어졌지만, 체력이 좋으니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첫번째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7시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두말할 나위없는 최적의 입구막기네요.

*9시 첫번째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바깥쪽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심시티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마린생산방향이 바깥쪽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죠. 또한 배럭의 위치조절을 통해 일부러(?) 저글링,마린 통과가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부러 통과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세가지 정도가 있겠는데요, 우선 입구막고 바이오닉을 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상대편 종족이 3저그정도 된다면 바이오닉 빌드를 해야하는데, 커맨드 주위 심시티로는 3저글링 막기에 버거울 수도 있습니다. (우선 벙커는 필수에다가 간간히 건물건설하는 SCV 짤라먹기...ㅠ_ㅠ). 그런 경우 입구막고 바이오닉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극초반 6저글링 러쉬가 가장 위험한 타이밍인데, 이거 막는 나름대로의 팁은 맨 밑쪽에 소개하겠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상대편 종족이 모두 프로토스일때입니다. 마린을 안뽑으면서 팩토리 늘리기를 바라는데 그러기에는 질럿이 두렵죠. 타이밍 봐가면서 질럿오기전에 마린뽑을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9시 두번째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본진쪽, 수리 유불리?!
  첫번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심시티로 9시 멀티부분에 전진 심시티를 하는것입니다. 커맨드와 거리가 멀기때문에 수리하기 불리할 수도 있지만, 공격면적이 적어 유리한면도 있습니다.

*11시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바깥쪽
  9시의 첫번째 심시티와 같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9시와 마찬가지로 배럭의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마린통과 유무를 바꿀 수 있습니다.

*12시 첫번째  

  저글링통과 가능, 마린생산방향 바깥쪽
  기본적인 12시의 입구막기 방법입니다. 첫서플라이의 위치가 애매합니다.

*12시 두번째  

  저글링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바깥쪽
  변형된 12시 입구막기입니다. 약간 더 센터쪽으로 나가있네요.

*1시  

  저글링 통과 불능, 마린생산방향 바깥쪽
  단점이 많은 입구막기이나 딱히 방법은 이거 하나뿐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글링러쉬 막기 팁!
  
  우선 저글링의 러쉬를 막기전에 러쉬방향을 미리 알고 SCV를 적당한 타이밍에 입구쪽으로 보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편 저그 진영에 정찰보낸 scv가 정찰하면서 저글링이 생산되어 달리고 있다면 달리는 저글링과 같이 scv가 움직여야겠죠.(저는 저글링이 나오면 SCV를 제 본진 미네랄에 찍어둡니다. 저글링이 길목막고 scv 죽이지 못하고, 러쉬방향이 제 방향인지 아닌지도 알 수 있으니까요.)

  저글링 러쉬가 올때 때맞춰 scv 두기정도를 그림과 같이 배치합니다. 물론 SCV두기는 홀드상태입니다. 이때 저글링 패턴은 두가지인데, 억지로 SCV를 부수고 들어오려고 하면 왼쪽SCV는 홀드상태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마린과 함께 저글링을 공격하게 되고 오른쪽에 있는 scv는 왼쪽scv를 수리해주기때문에 들어올수는 없습니다. 서플라이를 때리면 두기의 SCV로 수리를 하면서 추가적으로 SCV를 붙여주면되겠고요. (2기만으로는 서플라이가 깨지죠;)


여기까지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헌터라는 맵이 제가 만든거도 아니고 저역시 부족한점이 많습니다^^
부족하다 싶으신점은 댓글로 남기셔서 저를 비롯한 다른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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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상노군
07/08/25 18:36
수정 아이콘
5시 첫번째에서 아래 있는걸루 만으면 질롯이 통과하는걸루 알고 있습니다^^;;;
WizardMo진종
07/08/25 20:29
수정 아이콘
추게로
마술사
07/08/25 21:38
수정 아이콘
추게로!
六道熱火
07/08/25 22:01
수정 아이콘
한시 입구막는 방법중 한가지가 더 있는데, 배럭을 왼쪽에 두고 서플라이를 오른쪽에 위치시켜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막으면 마린이 바깥으로 나오며, 배럭과 서플 사이로 저글링과 마린은 통과하지만 질럿은 통과하지 못합니다.
입구막고 바이오닉을 할 생각이거나, 아니면 적이 플토밖에 없는 상황에서 배럭을 들어가면서 마린을 안으로 보내기가 껄끄러울시 이렇게 입구막으면 굳이 배럭을 안들어도 마린을 안으로 들여보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적 플토가 포토러쉬를 한다고 예상할 시에는 재빨리 안쪽으로 안전하게 마린을 추가 생산해서 안쪽으로 들여보낼 수 있죠.
발업프로브
07/08/26 00:44
수정 아이콘
정말 강추네요!!!
DynamicToss
07/08/26 00:46
수정 아이콘
추게로.......이미지 자세하게 설명되고 쉽고 좋네요
김승남
07/08/26 00:48
수정 아이콘
정성이 정말 대단하십니다!! 추게로!
발업프로브
07/08/26 04:46
수정 아이콘
지금 실험해봤는데

5시에서 배럭위치를 대각선 아래방향을 바꾸면

즉, 저글링이 왼쪽으로 통과하는 그림은 질럿도 통과되네요...
연합한국
07/08/26 05:16
수정 아이콘
으아..;; 헌터 입구막기 최종판이나 다름 없네요.
추게로!
마린이랑러커
07/08/26 09:53
수정 아이콘
5시부분 수정했습니다~!
07/08/26 14:47
수정 아이콘
六道熱火님 리플보고 했더니 1시도 마린만 통과하게 할수있고 좋네요~~
낭만토스
07/08/26 15:31
수정 아이콘
6시도 저글링 난입 안되게 막는 방법이 있죠. 그러나 서플 하나가 너무 돌출되있어서 쉽게 부숴집니다.
___서플
서플__배럭

이런 형식인데요. 저글링도 통과 안되긴 합니다.
07/08/27 09:42
수정 아이콘
낭만토스님//
저도 그방법을 사용해보긴했지만 아무래도 위쪽 서플을 지키는게 힘들더군요 때리는면적은 너무 많고 수리는 힘들고요
불가능은있다
07/08/27 10:56
수정 아이콘
매일 입구 막다가 저글링 질럿에 털린걸 생각하면. 저도 조용히 추게로 외칩니다
07/08/27 20:06
수정 아이콘
12시 두 번째 입구막기의 경우는 한칸을 안 띄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상대유닛이 때릴 수 있는 면적이 더 좁아지니까요.
반면에 scv로 수리할 수 있는 공간은 충분하구요- 그리고 정찰이 안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들이닥치는 경우도 많으니까
6시는 넘어가고;; 5시 같은 경우는 2서플로라도 확실히 막아두는 게 더 좋을듯 싶어요~!
I have returned
07/08/27 23:41
수정 아이콘
아.. 갑자기 헌터팀플이 하고 싶어지는 글이군요;;
고등어3마리
07/08/28 00:10
수정 아이콘
원배럭 원서플로 막는 방법도 좋지만..
5시에서는 / 자 배치로 서플2개와 배럭 한개로 막는게 더 좋은것 같습니다.
마린도 안에서 뽑고, 위치도 가까워서 고치기도 쉽고..완전 밀봉이라 저글링도 못들어오고..
단점이라면 서플 두개를 지어야 하는데..이건 센스로 커버하는 수 밖에는 없더군요.
DynamicToss
07/08/28 01:40
수정 아이콘
덕분에 헌터팀플할떄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테란걸리면 입구못막아서 난감할때 많았는데 이거 덕분에 입구 잘막고 테란으로 자주 이겻네요 감사드립니다.
07/08/28 11:35
수정 아이콘
고등어3마리님/
그 심시티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유용할 것 같네요~^^
07/08/28 13:59
수정 아이콘
아.. 갑자기 헌터팀플이 하고 싶어지는 글이군요;; (2)
추게로!!(4?)
레미오로멘
07/08/28 18:33
수정 아이콘
젤 마지막에 저글링러쉬 막기 팁에서 잘못된점이 있네요. SCV가 홀드상태라고 하셨는데, 세종족 통틀어 일꾼은 홀드키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S연타를 하던기억이 나네요
길찾다길잃어
07/08/28 18:38
수정 아이콘
레미오로멘//마린이랑 같이 부대해서 홀드하면 된다능 .. 지금까지 힘드셨을듯 ..
고등어3마리
07/08/29 00:56
수정 아이콘
감탱 님 / 질문게시판에 제가 올린 최근 글에 짤방으로 올렸습니다. 확인해 보세요.
라구요
07/08/30 08:00
수정 아이콘
9드론 딱 뛸때... 9시나 3시쪽에서 저렇게 막고 있는거 보면......그저 흐뭇하죠........

입구막으실때 팁아닌 팁이라면. 11시, 9시, 3시, 1시 등등...... 마린 바깥쪽나가는 위치지역들은..
... 상대방이 저그포함이면.... 가능하면 선배럭하세요..
입구배럭.. 본진주위 서플라이...... 일꾼 중앙 정찰....... 낌새보이면... 그때 두번째 서플로 입구 막으면 됩니다..
六道熱火
07/08/30 12:30
수정 아이콘
9드론 발업 빌드라도 11시 12시 처럼 가깝지 않은 한 배럭 완성시킨 후 마린 생산하고 배럭 들어서 마린 안으로 들여보내는 타이밍이 충분히 나옵니다.
9드론 발업이라면 같은 편에게 부탁해서 바깥쪽으로 나온 마린을 공격해서 죽이거나 (SCV만 됩니다. 아니면 다른 일꾼 2마리) 일꾼으로 배럭 내리는 것을 방해해야지만이 9드론 발업이 먹힐 수 있습니다.
토마토
07/08/30 13:17
수정 아이콘
유용한 팁이네요 ㅎㅎㅎ 저같은 경우는 잘막히는곳은 메카닉, 6시는 바이오닉 다른곳(마린이 밖으로 나온다거나 수리하기 불리한곳)
은 상황봐서 간다죠? ㅎㅎㅎ
꽃을든저그
07/08/31 17:56
수정 아이콘
아.. 갑자기 헌터팀플이 하고 싶어지는 글이군요;; (3)
오즈의마법사
07/09/04 17:45
수정 아이콘
예전에 내가 이런거 만들줄 몰라서 파일로 올린거네요.. 수고 많이 하셨을듯..
여기 나와 있는것 이외에도 여러가지 팁들이 있으니 하다보면 재미있을꺼에요..

그리고 1시나 11시는 보통 저글링 통과가능하게 하면 겜이 빡시죠..
( 제가 보통 4:4만해서.. )
그래서 1시나 11시는 1베럭은 본진 안에 짓고 2번째 베럭으로 입구막으면 굉장히 좋습니다.
보통은 저글링 때문에 벙커를 만들어야하는데 50 추가해서 나중에 쓸수있는 베럭 만드는것이
효율면에서 훨씬 좋더라구요..
글고 5시 같은경우 저렇게 scv로 막아도 저글링 몇기는 scv강제어택하고 몇기는 서플때리면 난감..
1저그는 막아도 2저그는 저그가 좀 할줄알면 뚤려요..

6시 막는건 완전 비추고..
9시는 서플이 조금더 왼쪽으로 들어가면 더 좋아요..
때리는 면적이 줄죠.. 멀티가스 캘때는 어짜피 scv 돌아요..
멀티하면 탱크가 끼어서 잘 못나가기 땜에 서플은 어짜피 깨야함..

마지막으로 12시에 1칸 떨어져야한다고 하셨는데 한칸 안 떨어져도 되요..
오즈의마법사
07/09/04 17:47
수정 아이콘
라구요님//
3시 9시 마린 안으로 나오기땜에 저글링이 저렇게 막을때 나한테 오는거 보면
오히려 테란이 흐뭇해 할듯한데요..
글고 1시 11시는 대체적으로 메카하는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보통은 입구막으려면 2번째 바락으로 막습니다.
신예ⓣerran
07/09/04 20:43
수정 아이콘
11시와 12시에 같은 팀이 걸렸을때 공통입구가 서플라이 없이 원배럭으로만으로도 저글링까지 완벽하게 막히는 팁이 없어서 아쉽네요.
오소리감투
07/09/08 19:10
수정 아이콘
추게로 고고!!
초보인 제게 너무나 좋은 게시물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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