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04/05/07 15:18:04
Name 성큰 앞 질럿
Subject [팀플] 헌터에서 프로토스 빌드
  모두들 안녕하세요.

PGR에 두번째 글을 올립니다.

전략 게시판에 원래는 가입후 유예기간 동안 틈틈이 적어놓은 1vs1전략이 있었으나,

아직 미완성이기도 하고, 지금 글을 적고 있는 곳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곳이라,

이래 저래 미루고 잇습니다.

거의 1vs1 을 주로 해왔고 팀플은 초보나 하는 것이지라는 편견을 잔뜩 갖고 있었는데,

어쩌면 래더맵이 아닌 무한맵이나 헌터맵 같은 평지 맵은 = 전략이 아닌 맵.. 이런 생각을

더 해왔는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길드에 들면서 그리고 그전에는 1대1 하느라 친구들과 팀플도 안 했지만,

친구들과 팀플하다보니, 팀플이라는 것 정말 재밌더군요.

오히려 1vs1 보다 더 신경써야 할 것이 많더군요.

무엇보다 자극이 된것은 길드에서 저의 팀플 위치는 최악이었습니다.

무엇보다 1vs1 위주의 빌드는 [어쩌면 로템 빌드겠죠] 우리팀의 패배 원인을 계속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래서 팀플 고수들 리플이나 길드 팀플 유저들의 조언을 들으면서,

팀플의 새로운 묘미를 알게 됐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런 묘미를 .. 아니면 팀플하시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저는 주종이 토스고, 다른 종족에 대해서는 깊이 몰라서

토스만 적겠습니다.

우선 맵은 헌터입니다.

  [3게이트]

제 생각에는 가장 일반적인 빌드 같군요.

#프로토스 3게이트 빌드.

  1. 7.5 파일런

  2. 9.5 게이트

  3. 11.5 게이트

  4. 13프로브까지만 뽑으시고,

  5. 완성된 게이트에서 질럿 한기와 넥서스에서 나온 13번째 프로브로 파일런
      (인구수 15/18)

  6. 이후 프로브 잠깐 생산 중지.

  7. 질럿 생산 되고 있는 게이트에 질럿추가 및 넥서스 프로브 생산 1기.. 이후 예약 1기  

  8. 2번째 게이트가 소환 되면, 바로 질럿 생산 , 프로브는 예약 1기 있는 상태서 중지.

  9. 21/25 인구수가 되는 데, 이때 21번째 나온 프로브로 게이트 하나 추가 와 질럿 2기 예약 생산 후 100되면 파일런 서치

10. 즉 인구수 25/25 로 바뀔때 파일런을 짓는 것입니다. 질럿 95퍼센트 정도에 파일런 완성되니, 파일런 안 막힙니다.

11. 25/33 에서 3게이트 가 되는데, 이 때 340-400 정도의 미네랄이 돼니 프로브 한기찍고 질럿 3기 찍습니다.(프로브 예약 남는 인구수만큼) 그리고 바로 파일런..반복.

12. 결론은1+2+2+3+3+3...이런식의 인구수와 자원을 최적화시키는 것입니다.



  [7질럿+테크]

팀플시 초반에 쉽게 밀리지 않으면서  테크를 탈 수 있는 빌드이나,

3해처리 저글링이나 4게이트 질럿에는 상대적으로 무력하기 때문에,

정찰을 꼼곰히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빌드

  1. 7.5 파일런

  2. 9.5 게이트

  3. 11.5 게이트

  4. 13프로브까지만 뽑으시고,

  5. 완성된 게이트에서 질럿 한기와 넥서스에서 나온 13번째 프로브로 파일런
      (인구수 15/18)

  6. 이후 프로브 잠깐 생산 중지.

  7. 질럿 생산 되고 있는 게이트에 질럿추가 및 넥서스 프로브 생산 1기.. 이후 예약 1기  

  8. 2번째 게이트가 소환 되면, 바로 질럿 생산 , 프로브는 예약 1기 있는 상태서 중지.

  9.21/25 인구수가 돼는데 이때 21번째 나온 프로브로 어시밀레이터. 와 질럿 2기 생산.

10. 그러면서 파일런 즉.. 25/25 에 파일런이 됩니다.

11. 질럿이 5기후 7기째 예약 생산하면서 사이버 네틱스코어 가스는 4마리

   ##

  제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2가지 빌드입니다.

그러나 팀플이 2:2 이거나 3:3인 경우 상대편 종족이나 상대방 빌드에 따라서 우리팀

그리고 나의 빌드 또한 수정을 해야 합니다.  

[상황대처]

저만의 상황대처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 되셨음 합니다.

팀플 2인 일시...

상대방이 2토스인 경우에는

3게이트 빌드를 타다가 테크 보다는 4게이트 빌드를 탑니다.

2칼라 러쉬를 초반에는 막을 수는 있으나 점점 막기는 어렵습니다만,

우리팀의 헬프와 역공.. 즉 어떤 분이 적으셨듯이 이것만 막으면 역러쉬다.

초반만 버티면 역러쉬의 기회가 생길 수 있으니 선방어 후 공격을..

그렇다고 포지를 타면 같은팀이 엘리 당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팀플은 병력생산이 우선입니다.

상대가 1토스 1테란인 경우

7질럿+테크 빌드를 추천합니다. 상대의 마+메에 대항하여서도 메카닉에 대하여서도

잘 방어 할 수 있으며, 역공 또한 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 1토스 1저그인 경우

3게이트 빌드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병력전보다 게이트를 노리는 적 병력에 대하여
  
급하다고 병력전을 하지 말고 프로브+질럿으로 약간씩 커트하면서 헬프와 더불어
  
병력전에 큰 성공을 거둔다면, 역공으로 승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3:3 팀플의 경우는
자리뿐만 아니라 종족의 변수도 다양해서,

적기 좀 애매하네요.

저는 기본적으로 3게이트 테크를 타되, 테란의 비율이 높은 경우에는 2게이트 포지
로 갑니다.

적고 보니 많은 글을 적고 싶었지만,

손님들이 몰려 오네요.

팀플 하시는 토스 유저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즐겜 건승.. 하시길..

날씨가 좋네요.

자신의 웃음과 여유로 타인에게 배려가 가득한 하루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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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5/07 15:25
수정 아이콘
7시째 = 7기째 겠죠? 기본 팀플 빌드로서 아주 좋은 것 같네요 ^^;;
묵향지기
04/05/07 18:41
수정 아이콘
본문에는 10.5 게이트라고 나와 있는데 10.5 게이트가 아니라 9.5 게이트가 더최적화됩니다. 그리고

7질럿을 할때에는 25/25상태에서 파일럿,사이버코어순으로 짓고 그다음에 질럿을 생산합니다.또한

가난한빌드여서 가스에 4마리넣는것보다는 3마리가 더좋다고생각됩니다. 3 게이트 빌드는 본문에

나오듯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무난한 빌드입니다. 이빌드로 연습하시고 그빌드에 익숙해지면 7질럿

을 연습합니다. 7질럿은 3게이트와 5마리째까지는 비슷한 타이밍에 같은수의 질럿이 나오고 그다음

부터는 3게잇빌드는 질럿하나가 더나옵니다. 질럿1마리 차는 7질럿빌드의 드라군으로 극복해야 하는

데 질럿과 드라는 컨트롤 안하면 질럿이 이기지만 드라무빙샷을 하면 질럿한테 한대도 안맞고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드라를 잃지않고 질럿을 계속잡고 드라는 꾸준히 충원되면서 3게잇으로 타면 상대편한

명을 끝내고 나머지 한명을 커트하고 있는 우리팀과 투칼라러쉬를 하면 이길수있니다. 그렇다고 7질럿

빌드가 3게잇빌드보다 꼭좋은것은 아닙니다. 초반 질럿쌈에 7질럿빌드가 밀리고 드라충원되는 타이밍

에 자신의 본진근처까지 밀리면 그냥 지지입니다. 드라를 무비샷하면 질럿을 피해없이 잡을수있지만 드

라한마리가 질럿한마리를 잡을려면 14방을 때려야합니다. 자신의 본진에서 거리가 멀면 드라가 오는동

안에 계속 질럿을 때려서 질럿수를 많이 줄일수있지만 본진에서 가까우면 그만큼 질럿수를 많이못줄여

서 본진에 타격을 받고 계속 충원되서 오는 질럿수에 밀려 지지입니다. 즉 상대편과 가까운거리(11시/1

2시, 1시/3시, 6시/7시)에서 7질럿빌드는 안좋고 중,장거리일때는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편둘다 토스일때는 3게이트에서 가스타서 드라로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본문에도 나와있듯

이 자신한테 투칼라러쉬가 오면 유닛을 잃지않고 뒤로 후퇴하면서 자신의 본진에서 좋은진형으로 자신

의 본진까지 들어온 러쉬병력을 뭉친일꾼과 질럿으로 쌈싸먹으면 막을수있고 3게이트에서 태크를 타면

4게이트을 탄경우보다는 질럿수에서 밀리지만 충원 되는 드라군이 병력차를 커버할수있고 태크를 늦게

탈수록 초반에 병력상 유리할수있더라도 후반갈수록 테크차이로 불리 해집니다. 또한 한대편이 토스,태

란으로 나오면 우리편이 상대편 토스를 커트하고 자신은 21/25 에서 게잇늘릴타이밍에 포지를 간후 정찰

간 프로브로 좋은자리에 파일럿짓고 포토러쉬한후에 포토러쉬한곳에 질럿 1~2기만 놓고 나머지 병력은 상

대편 토스를 커트하고 있는 우리편 토스랑 같이 투칼라 러쉬가면 필승이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팀플다운 팀플을 할려면 공방이 아닌 래더채널에서 광고방으로 게임을 즐길고 래더채널에서 할만

해지면 kor-2번 채널에서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성큰 앞 질럿
04/05/07 18:50
수정 아이콘
10.5게이트 -> 9.5게이트로 바꾸었습니다. 바로 적다보니 실수 있었습니다. 즐겜^^
나나나!
04/05/07 19:46
수정 아이콘
3게이트에서 5번에 인구수가 15/17이겠죠..^^;
전 7질럿 드라보단 5질럿 드라를 선호합니다.
질컨을 약간이라도 삽질하면 바로 지지를 쳐야하고 가난하지만..
일단 초반 5질럿만 잘 넘어가면 좋더군요..
그리고 팀전을 하고 싶으시면 kor-nexus가세요..
kor-2번은 광고겜 위주이고 위채널은 팀전만 해서..
더 빡센 게임을 할수 있습니다..
남자의로망은
04/05/08 02:53
수정 아이콘
제가 할려던 말을 묵향지기님께서 해놓으셨군요 -_-;; 팀플은 누가 뭐래도 5년 전통의 kor-nexus가 최고죠 -_-bb 6명 이상 플레이시에는 (3대3이나 4대4) 굳이 저런식으로 3게잇을 가지 않고 약간 변형 시켜서 15 3게잇 빌드도 있습니다.
남자의로망은
04/05/08 02:55
수정 아이콘
15 3게잇이란 15프로브째 게이트 3개를 동시에 늘리는 방법입니다. 더 째서 17/17 에서 늘리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초반 병력이 부족해서 비추천입니다.
강은희
04/05/08 13:42
수정 아이콘
저는 7.5 파일런 지은후 11번째 프로브로 게이트웨이 2개동시소환-
12번째 프로브로 1게이트 소환합니다. 그럼 3게이트죠. 2게이트 완성
되면 바로 2질럿 동시에 뽑구 파일런 2개추가. 보면서 게이트 1개
더 소환해서 4게이트 돌리거나 합니다. 온니질럿을 좋아해서-_-;
저그가되어라~
04/05/09 07:53
수정 아이콘
15 3게이트는 체감상 물량이 더 많이 나오는거 같네요..
묵향지기
04/05/09 08:36
수정 아이콘
며칠전에 kor-nexus 채널에 가니 채널에 아무도 없더군요. 망했는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west에서 asia채널로 옮겼네요.; 외로운 늑대이다 보니 kor-nexus채널은 그림의 떡이라는 -_-;; 15 3게잇 빌드는 왕부자 빌드네요. 분명 태크탈때는 좋은것같은데 3게잇빌드를 탄 상대가 초반 윈질럿찌르기하면 일꾼피해가 있을것같네요.
뚜루_♡
04/05/09 10:28
수정 아이콘
전 그냥 단순히 "팀플은 물량이다"라고 생각하고 유닛 컨트롤은 재끼고 다 건물로 부대돌려서 하는데 -_-ㅋ 아, 그리고 공방에서 팀플할때 테크 심하게 타시는 분들 볼때 참 곤란하다는,, 그런분들도 오셔서 이런글 보시면 좋겠는데 -_ㅋ
InFrAsOunD
04/05/09 15:20
수정 아이콘
정말 넥서스가 아시아로 옮겼나요 ;;
그런데 그런건 어떻게 옮기는 거죠? 누가 관리하는 것도 아니고 모여서 하는 것 아닌가요?
스타매니아
04/05/10 02:43
수정 아이콘
질럿 95%에 파일론이 완성되는게 아니라
질럿빌드타임 = 파일론빌드타임 으로 알고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음 -_-;)

25/25이후에 프루브 2기씩 찍는다고 하셨는데...
제 경우엔 여유가 없어서 1기정도 찍는게 보통이더군요

15 3게이트 빌드라... -_-a
배째다가 3게이트 동시에 짓는다면, 13 3게이트 정도 가능하지 않나요? 15는 넘 느린 느낌이...

또다른 의미의 15 3게이트 빌드도 있죠...
9.5 11.5게이트 이후에 15에 프루브 스탑하고 3번째 게이트 올리는 빌드 -_-;
김대도
04/05/10 12:13
수정 아이콘
이런 팀플용 빌드 파해법..... 9드론 발업 저글링.. 유명클랜 같은 경우에 3토스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진브라더스식 악마 저글링으로 계속 이집 저집 빈집 프로브 사냥 해 주면 나중에는 2토스 물량에 3토스가 밀리더군요. 물론 팀플에서 공, 속업이 대단히 늦으니까 저글링이 더 강력하기도 하구요. 공방이라 유명 클랜들이 방심하는 경우도 있고.. 헌터 메카닉도 3토스에 강력하지만 워낙 우리팀이 버텨주질 못하니--;
六道熱火
04/05/10 12:19
수정 아이콘
프로토스 배째빌드로는 파일론 때맞춰 하나 짓고 13프루브까지 줄기차게 뽑은 후 450모아서 게이트 동시에 3개 소환하는 빌드가 있습니다. 이 빌드는 상대방이 정상적인 빌드를 탔을때, 그리고 거리가 멀 경우에는 질럿 한기가 도착할 경우 질럿 3기가 바로 나오고,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질럿 3기가 생산중일 겁니다. 2:2에서 상대방에 저그가 없을 경우 쓰면 꽤 쏠쏠한 빌드이며, 3게이트 꾸준히 돌리면서 동시에 테크까지 탈 수 있는 아주 부자빌드입니다. 하지만 9드론 저그에게 꼼짝없이 당하거나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으며, 3:3이나 4:4같이 극초반부터 전투가 일어날 경우 우리편이 초반에 버텨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도 부유한 운영을 할 수 있고, 초반에 약한 기간이 얼마 안되기 때문에 꽤 권장할 만한 빌드입니다.
변형빌드로는 8.5 파일론 10.5 게이트로 초반 적 정찰이 왔을경우 일반적인 플토 빌드인것처럼 속인 뒤 300을 모아 게이트 2개를 바로 추가하는 빌드도 있습니다.
강은희
04/05/11 13:49
수정 아이콘
kor-2 채널은 거의다 올토스 전이던데-_-.. 다른 종족 고르면 쫓아내거나
아니면 보통 입구를 막아버린다는..입구막고 한명밀면 그게 뭐가
재미있는지..
묵향지기
04/05/11 16:11
수정 아이콘
배째빌드로 몇판해봤는데 그냥 빌드를 탈때보다 확실히 부자네요. 초반에 일질럿찌르기가 약간 위협적이고 초반에 질럿한기 들생산했다는게 불리한점으로 작용하지만 초반을 무사히 넘기면 태크타기 쉬워 보통빌드를 을 탈때보다는 좀더 유리해지네요 kor-2 번방이 올토스전이지만 잘하신느분들이 많아 팀플다운 팀플을 즐길수 있고 양애를 구하면 다른종족도 할수있습니다.
꿈꾸는초보
04/05/13 13:55
수정 아이콘
' 자신이 재미없으면 다른사람들도 재미없어 할것이다 ' 편견이죠^^
팀플과 개인전 둘모두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어요 팀플같은 경우엔
몇초 간격으로 오가는 서로간의 질럿쌈이라던가 한순간이라도 타이밍을 놓쳐버리면 게임이 기울어버리는... 짜릿함같은게 있죠^^
강은희님께서 말씀하신부분은 올토스전의 일부분이라는거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김의용
04/05/15 14:00
수정 아이콘
제가 알기로는 8.5 파일런 10.5 게이트 12.5 게이트 13/17 질럿하나 15/17 파일런 파일런 터지고 질럿 나오면 17/25에서 질럿 하나씩 눌르면 21/25 여기서 게이트3번째꺼 추가 이게 정석으로 알구 있는데. 7.5 하면 돈이 딱 안맞거든여. 그리고 6질럿(거의 제일 헝그리한 빌드)이건 15/17파일런짓고 여기서부터 프로브 중단 15/17에서 바로 게이트 3번째 늘리면 3게이트보다 질럿이 한마리씩 많게 됩니다. 전 그리 잘하진 않구여 그냥 웨스트 허접 길드에 속해있습니다.
InFrAsOunD
04/05/15 18:37
수정 아이콘
김의용님 8.5는 인구수 9/9를 뜻하고 7.5는 인구수 8/9를 뜻합니다.
9/9에 파일론을 짓는다는 말인가요? 그러면 프로브가 한참 끊기게 되죠.
김의용
04/05/15 19:21
수정 아이콘
아 그럼 그게 맞네요 ^^ 전 이제까지 겜하면서도 7.5 가 7/9 이고 8.5 가 8/9 인줄 알았는데 죄송합니다.-0- 나만 그렇게 생각해 온건가 흐미..ㅠ.ㅠ
묵향지기
04/05/15 21:51
수정 아이콘
7.5 파일런이 더 낮다고 리플올리려고 했는데 벌써 리플올라왔네요. 헝그리빌드는 초반에 일꾼뽑을 자원으로 뽑아낸 질럿으로 상대방의 질럿수를 압도하면서 피해를 많은피해를 주거나 끝내지못한다면 태크에서 밀려서 지지칠수 밖에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비추천 빌드입니다. 부자빌드는 반대로 초반에 질럿을 뽑을 자원으로 일꾼을 더만들어서 부자스러워져서 태크타기가 수월하지만 초반에 못뽑은 질럿수때문에 초반힘싸움에서 밀립니다. 결론은 정석빌드라고 불리는 빌드를 완벽하게 운영할수있으면 다른빌드도 운영 하라는 겁니다. 정석빌드도 어설픈데 다른빌드를 구사하면 삽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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