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04/04/06 20:02:57
Name lovehis
Subject [팀플] 2:2 헌터 팀플 50% 이하를 위한 태란 위주의 팁 몇 가지
전략 전술은 아니지만, 2:2 헌터 팀플 태란 위주의 팁 몇 가지.

그리고 절대적으로 이 글은 중/하 수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중/고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뭐 PGR에 계신 분들은 이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
이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아!!! 저로 말씀 드리면... 보통 공방에서 맵 안 쓰고 2:2 헌터 팀플만 승률 50%약간
넘게 유지 하는 허접 태란 유저입니다. (오래전에 쓴 글이라... 지금은 그 보다 더
허접 입니다. 요즘, 게임을 안해서...)

"승률 50%"라고 하면 아주 허접일 지도 모르나...

개인 적으로 친구 없이(스타 하는 친구가 하나도 없어요...) 혼자, 맵 없이 공방에서...
그것도 태란으로 헌터에서 50% 유지한다는 것 이 초보에게는 쉬운 일은 아닐 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가끔 10연패 정도도 합니다.(운 안 좋고 상대편이 같은 게임 방에
있는 친구거나 맵 유저일 경우...울고 싶어 지죠....) 또 가끔은 10연승 정도도 합니다.
(운 좋고, 우리편이 어느 정도 해주면...)

공방 헌터 2:2 승률 50% 이하의 분들은 아마 이 글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이제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콘트롤 보다는 '양'이다.
   콘트롤 자신 있으신 분들도 있지만, 중/하수 정도 싸움에서는 양입니다.
   콘트롤 하다 보면 자연히 양이 줄죠...(중/하수의 경우)
   어택 땅을 하는 한이 있어도 물량 확보입니다.

   얼마 전, 낙하산 드랍을 하는 태란을 2:2 에서 보기 좋게 이기고 왔습니다.
   t p vs t p였는데... 우리 편 플토 약간 초보티 많이, 상대 플토 막 벗어난 초보,
   상대 태란 저랑 비슷한 정도였는데, 컨트롤 자랑 하다가 물량이 없더군요... 전투에서는
   저의 편이 몇 번이나 졌지만, 전쟁에서는 결국 이겼죠. 낙하산 드랍 좋기는 하지만....
   그건 중/고수 이상사용 가능입니다.


2) 초반에 병력을 중앙 근처에 집결.
   한 5~6분 지난 시간쯤에는 꼭 병력을 중앙 근처 입구에 집중 시켜 주세요.
   그래야 한타 싸움에 지지 않습니다.(한타 싸움에 지면 필 패 입니다.)

   아... 1시 3시 제외... 입구가 2개라.... 상황에 따라 어려울 때가 있죠.. ^^;;
   하지만, 5, 6, 7시 는 필수...


3) 어설픈 전략 사용 금지
   양에 도움이 되는 전략이 아니면 사용 하지 마세요. 얼마 후쯤 혼자 하게 됩니다.
   (같은 편이 아주 고수가 아니면..) 특히 2탱크 드랍, 빠른 케리어 미워요, 1헤처리
   럴커 안 무서움...

   빠른 다크 템플러자제, 통하면 좋치만, 상대가 1차 러쉬오는 타이밍에 게이트 하나
   부서지고, 일꾼 몰살 될 쯤 다크 한/두기 나옵니다. (상대가 태란 플토 면 거의 정확한
   타이밍 입니다. 신기 해요. ^^*) 어찌어찌 1차는 러쉬는 막아도.... 같은 편이 울고
   있을 것 입니다.

   만일 다크 만들었다면, 자기 본진을 버리고, 무조건 러쉬 가세요.... 그게 같은 편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일단 다크를 보면... 보통 빼죠, 혹은 스켄 하는데,
   그 때 잡히면 도루묵, 여기서 스켄 슬 수 있는 태란 이면, 다크가 본진에 가면....
   스켄 없고... 터렛 잘해야 입구 쪽에, .몇  개... 다크 나왔으면 플토로 가세요. 반대로
   그 타이밍에 러쉬 갔는데, 상대가 다크가 나왔다면, 빼지 마시고 일꾼 혹은 넥서스
   강제 공격... 최대한 병력을 펼쳐서... )

   초반 지형 활용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초반에 지형 활용을 하면.... 병력이 분산
   됩니다. 병력 집중이 좋습니다.


4) 우리 편 Help할 때와 역 러쉬 갈 때를 구별
   이거 정말 어려운데, 일단 상태편이 우리 편으로 초반 총 러쉬 온다.
   그럴 때는 무조건 역 러쉬 가야 합니다. 러쉬 가는 순서는...

   태란 : 초반 5분 안에 마린 6~7마리가 러쉬에 포함 되어 있다...
            하면 태란은 거의 빈집 입니다. (2바락 4서플 류를 사용 하지 않는 이상)
   플토 : 역시 질럿 5~6 마리가 러쉬에 동원 되어 있다면....
           러쉬 가면 질럿 1~2마리 있습니다.
   저그 : 비 추천, 대부분 성큰 있거나... 대부분 저글링생산으로 막습니다.
            꼭 러쉬를 가야하면.... 다른 것 무시하고 가스만
            (보통 그 타이밍에 가스는 만들어져 있더군요)
            최악의 경우 1:2 가 되어도 가스가 없고, 태크 트리 느린 저그는 이길 수 있습니다.

   중반에 병력이 약간 딸려서 못막고 있다.무조건 Help 입니다.

   Help갈 때는 가능 하면 빨리...
   그리고 "이 병력 이면 확실히 막을 수 있다"가 아니면, 가지 마세요. 차라리 역
   러쉬 가세요.


5) 1차 러쉬는 같이 들어간다.
    혼자 들어가서 절대 못 끝냅니다. 같이 들어가세요. 1차 러쉬는 보통 끝낸다는
    생각보다 피해를 많이 준다고 생각 하세요. 본진 센터나 헤처리, 넥서스 일점사도
    좋습니다.  (특히 좀 하는 사람은 자원이 별로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다시 건물 짓기
    어렵죠.) 절대로 러쉬 지점에 렐리 포인트 찍지 마세요.(저그 빼고.. 저그는 렐리
    찍어도 됨...)  (역 러쉬의 위험과, 어차피 끝낼 생각이 아니라면, 아주 가까울 때
    제외) 1차 러쉬 후... 한 타이밍 모아서 다시 한번.


6) 2차 러쉬 갈때는 혼자만 보내거나 간다.
   보통 2차 러쉬 갈 때 같이 가는 경우가 있는데, 1차 때 어느 정도 피해를 주었으면.....
   한명이 2차 러쉬... 1명은 센터 장악..... 혹은 다른 편 압박 이 좋습니다. 보통 2차
   러쉬는 같은 편이 help하로 오거나 역 러쉬 합니다. 그 때 보통 어택 땅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짤라 먹기 좋습니다. (특히 벌처나 저글링, 어택 건물 시키고 나서 보죠...)


7) 같은편이 2태란 인 경우
   한 명은 바이오 한 명은 메카가 정석 같습니다.둘다 바이오면, 후반에 허무하고. 둘 다
   메카면... 초반 저그에 무너집니다.(버티면 좋지만...) 초반에 채팅을 통해 누가 바이오
   가고 누가 메카 갈지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8) 태란이 12시나 11시에 걸렸을 경우
   12시 일경우 6SCV를 11시에 보냅니다. 만일 11시에 플토면, 무조건 입구 막고
   메카닉.... 벙커 짓고...
       1. 같은 편이 플토 일 때...
           같은 편에게 질럿 한기만 보내 달라고 하세요.
           입구에 질럿 한기만 있어도 상당히 수월합니다.(몸빵용)
       2. 같은 편이 저그면...
           9드론 러쉬와 벙커링을 같이 들어 가면 좋습니다.
       3. 같은 편이 태란이면...
           같은 편에게 SCV정찰.. 혹은 겐세이를 부탁. 타이밍 중요 합니다. 혹은 12시
           아닌 태란이 2번째 써플을 12시 태란 입구에 지어주는 것도 좋음(입구 방어용)

    11시 저그면
       무조건 8~9 베럭 수비 형태임니다.

    11시 태란
        입구 막고 메카닉, 벙커 필수 이때는 탱크 먼저 나오는 쪽이 무 조건 필승.(같은
        실력일 때...)
  
   반대 즉.. 내가 11시고 12시에 상대가 있어도 똑같이. 이런 식으로 하지 않아도
   중수만 되도 방어는 가능 합니다. 하지만, 피해 없이 방어하기, 그리고 상대에게
   역 러쉬 가기는 어렵습니다.


9) 정찰 정말 중요 합니다.
    맵핵을 써도 꼭 정찰 해 주세요. 같은 편이 맵핵 아니면, 정말 답답 합니다.(맵핵은
    쓰지 않는 것이 좋고요...) 그리고, 가능한 빨리 Ally를 해주세요.

    또한, 정찰 후 상대방 입구에 정찰용으로 일꾼을 놔두는 것 좋습니다. 특히, 팀플
    에서는 언제 상대방이 뭉치는지 아는 것이 정말 중요 합니다. 따라서, 역으로
    상대방이 정찰 왔다면, 일단 가장 먼저 나온 공격 유닛으로 상대방이 입구 쪽에
    남아서 정찰 하고 있는지 확인 하는 것도 좋습니다.


10) Cotrol-Enter를 생활화...
    Cotrol-Enter를 누르면... Send to allies(?)입니다.... 대화가 중요 합니다.
    특히 자기가 뭐를 할 것인지 꼭 말씀해 주세요.
  
    특히, 공격 인가 수비인가를 밝혀 주세요. 공격이면 둘다 확실한 공격, 수비면 둘 다
    확실한 수비, 어설픈 공격과 수비면 둘 다 필패.(따로 놀면...)


11) 같은 편이 12시 11시 일 때
    둘 중 하나는 무조건 패스트 멀티 12시 쪽이 방어해 주고, 11시가 멀티 퍼스트.
    입구 탱크로 막히는 것 만 주의 하시면. 무조건 이김....(입구 탱크로 단단히 막히면...
    무조건 짐...) 아낌없이 입구에 투자 하세요. 12시는 빠른 테크. 태란 1팩 탱크. 1
    헤처리 럴커 플토는 다크류가 빠른 입구 방어에 좋터군요. 태란이나 플토가 멀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그는 멀티해도... 한방이 좀 약하죠..) 멀티한 쪽은 한방
    병력을 모우고....(메카닉 유닛 or 탬플러 질럿 드라군)

    한 12~4분 쯤 지나면, 몰려 나갑니다. 한방으로 순회 공연.
    (멀티 한 쪽이 물량이 좋다면 아마 상대방의 1.5~2배 정도의 물량이 있을 것 입니다.)
    상대는 같은 편 입구 막으려다... 뚫리면 본진에는... 병력이 없습니다.


12) 중앙 싸움...
    중 후반에는 중앙을 무조건 점령해야 합니다.

    태란이면 아낌없이 벙커 터렛 탱크로,(벙커 정말 좋습니다.) 플토면 게이트와 케논
    (케논 10개 이상... 설마 해도  그 정도 가치는 합니다.) 저그면 연탄 럴커 입니다.
    (overload 필수..)

    상대 본진이 떨어져 있다면, 그 중 강해 보이는 쪽 입구에 건물 만들고, 아주 막아
    버리세요. 중앙을 어느 정도 먹으면, 상대팀 바로 옆 스타팅 포인트에 터렛 몇 개
    혹은 드랍을 알 수 있도록 뭔가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대부분 드랍을 생각 하죠.
    그것만 막으면 필승)


13) 물량에 자신 없다면....
     저그를 제외 하고, 멀티 하지 마세요.
     어차피 안 나오는 물량, 멀티 하고 어쩌면 더 안 나와요. 방어 할 때도 많아지고.
    
     헌터는 부자 맵입니다.(흔히 로탬 하시던 고수도 실수 하시는 경우가) 태란의 경우
     본진 자원만으로도 한 동안의 3~4 팩도 가능 합니다.(벌처 탱크로 사실 그 정도
     시간이면 헌터에수 중/하수가 붙으면 80%는 끝날 시간 입니다.) 마메면.... 5~6
     베럭도 가능 합니다. (마메는 한 없이 나오죠..)


14) 상대가 태란이 있는 경우
     우리도 태란이 있다면.... 상대 무조건 먼 입구에 벙커입니다.
     입구를 막아 버리는 것이죠.... 그러면.... 초반에 값싸게 2:1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벙커 100 + 마린 4 = 300원.... 싸다.... 이 정도로 초반 태란을 무력화 시키면....

     그 후 8~9분 안에 다른 상대편을 보내야 합니다. 안 그러면, 태란의 화력 무서워 져요.
     (모았다 한방... 눈물이....)


15) 럴커 버러우 조심
     럴커의 스프레쉬 데미지 때문에 아군이 죽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특히 마메딕)
     같은편 으로서는 뺄수도 없고 난감하죠. 럴커는 가능한 초반에는 자제를 해주시던가,
     컨트롤에 신경 써주시던가.


16) 메너 게임을 생활화 합시다.
     GG정도는. 그리고 자신이 끝났으면, 태란인 경우 같은 편 입구에 모든 건물을
     날려서 방어해 주세요. 나갈때에도 우리편에게 약간의 도움을 주면서...


음.. 허접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하수 여러분 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 됨니다.
내용에 관한 의견 환영 합니다.


또한, 팀플 하시는 분들에게 대한 작은 충고...

2:2 팀플전에서 같은 편 한 명이 일찍 끝났을 경우, 정말 서글프죠.  특히 초반 러쉬
당해서, 혹은 우리편이 상대편중 한 명을 제압해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경우...
                                                                
전... 상대를 배려한다는 측면에서, 될 수 있는 한 가장 빨리 끝내는 방법을 선택 합니다.                
상대가 태란이고 시즈 수비라인이 없는 한, 전 무조건 들어갑니다. 가끔 베틀넷에서
팀플을 하다보면.... 우리편이 이기고 있을 때 같은 편에서 이런 채팅 메시지가 날라옵니다.                      
                                                                
>Enjoy... no rush...                                            

하면서... 엄청난 속도로 태크트리를 올립니다. 당연.. 지금 가지고 있는 병력으로
어택 땅만 해도 이길 수 있는 상대에게...
                                                                
엄청난 수의 다크러쉬... 리버 드랍...핵미사일... 지우게...폭탄드랍... 가디언...
케리어... 베틀...
                                                                
멋있고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쓰러진 상대에 가슴에 못질을 해야 할까요?

음... 전 잘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왜 상대를 가지고 놀려고 하는지. 게임인데, 꼭
상대를 농락해야만 할까요? 꼭 상대를 화나게 해야 기분 좋아지나요?

전... 그러고 싶지 않습니다. 끝낼 수 있을 때 끝내주는 용기... 그게 바로 메너인 것
같습니다. 최소한 팀플에서는.....(1:1은 상황이 좀 다르지만..)

아무튼, PGR여러분들은... 좋은 메너를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쓰고 나니... 정말 허접 하군요. 부끄럽고, 슬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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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4/06 21:09
수정 아이콘
저같은 나이먹은 허접플레이어에겐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친구들과도 할때 저땜에 난감하게 만든 경우가 많은데 이제는 좀 민폐를 덜 끼질 수 있을 것 같군요. ^^;
그리고 마지막 내용에서는 저 역시 공감합니다. 예전에 공방에서 3:3할때 우리팀이 거의 지는 상태(본진과 앞마당까지만 먹은 상태)에서 상대 테란이 마구 핵을 쏘는 바람에 참으로 난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냥 와도 될텐데...T_T
어째든 덕분에 다시 새삼스래 배우고 갑니다. ^^
필살의땡러쉬
04/04/07 01:49
수정 아이콘
헌터스 12시 11시 테vs테 관계는 bbs에 이은 무한마린싸움도 자주 일어납니다.
레드드레곤~
04/04/07 08:48
수정 아이콘
헌터 팀플은 올 토스전이 마니 나오져..

보통 올 토스전 하면 일꾼 서치는 안합니다.

어차피 해두 뻔하구 이 일꾼 한마리가 서치하면서 자원 못케는 것두 굉장히 아깝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팀플에서 가장 중요한건 아무래도 운이겟죠 -_-

자리운이 승패를 너무 관여하구요..(특히 오리지널 헌터 12시 걸리면 버티기 모드 들가야죠 -0-)

그 외 실력적인 면은 우리편이 투칼라 안당하게 커트 플레이 해주는것과

어차피 중수 이상대면 생산 대는 유닛수는 똑같습니다.

3게이트 질럿이나 2겟트 드라군이나


정말 팀플에서 중요한건 제 생각은 파일런 트러블 안걸리는겁니다..

이게 의외로 힘든뎅 중앙 쌈 수시로 하면서 파일런 을 지어야 되는뎅

막히는 순간 병력 딸리거든요..

팁이라면 9,8,7번을 플브 한마리 지정해서 만드는 것(저는 일케 합니다)정도요 , 10번은 중후반 이후로 플브 뽑아야 되서 넥서스 추천요..


ps 헌터 3:3 은 2z 1t 가 최강인거 같더군요 .. 3z 제외하구선요..
근데 왜 그렇게 올토스전을 좋아라 하는지 @@
성큰 앞 질럿
04/04/07 13:23
수정 아이콘
베틀.. 다크 이런 경우는 아니지만, 저는 2:2할때 상대가 건강하게(?)살아 있는 상태라면 확장 후 칩니다. 2:1이라지만 언제 갑자기 경기가 기울 수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저도 그렇게 이긴 경기가 많구요. 물론 상처 많이 입은 적에게는 계속 러쉬가서 끝내주는 게 매너라고 생각됩니다.^^ 즐겜
최환석
04/04/07 18:08
수정 아이콘
매우 도움되는 글이네요..저는 테란유저라 그런지 팀플리 싫어서 거의 안해요..1:1하면 저를 이기는 친구들이 별로 없는데 팀플만 하면!.........
또 팀플할때 꼭 헌터하자고 해요...나쁜것들...더 잔인한건 꼭 테란만 몰아쳐요..다른 분들은 어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헌터에서 가장 무서운게 2저그의 온리 뮤탈입니다.(팀플한때도 항상 테란만 한답니다...다른 종족을 거의 몰라요ㅡ.ㅡ)러쉬갈라고 하면 SCV때리고 있고 2저그의 뮤탈은 바이오닉부대랑 정면으로 싸워도 이길때가 많습니다. 앞마당이 온전하게 돌아가는건 생각조차 하기 힘들어요.1:1이면 스캔을 통해 아! 뮤탈이구나! 하면서 터렛 짓는데 2:2니까 스캔 에너지도 안되고...프로리그 처럼 같은종족 선택불가 같은거 만들순 없나?
김대선
04/04/07 18:35
수정 아이콘
좋은 글이네요, PGR 유저분들의 팀플 수준을 높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2:2 에서의 팁을 조금 말해볼께요.
1. 우리가 2저그, 상대가 1저그 + @ 면 양저그 9스포닝 발업빌드를 사용하여 저글링 모았다가 상대 저그 2번째 해처리 열리는 순간 공격 들어가면 필승.(이론적으로 병력면에서 거의 3배 차이가 나는 타이밍이 됩니다)
2. 상대가 태란이 잇고 아군은 2토스나 1저그1토스 일때 2:2 에서는 태란은 99바락 (BBS) 이 아닌 이상 자기 센터 진출로에 포톤캐논이 박히는 것을 막아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토스가 1질럿 포지 혹은 3질럿 포지 정도로 태란 입구를 장악하면 2:1 상황이 노출된다. 이때 팩토리 테크의 유혹을 태란이 느끼게 되는것은 당연지사 이고, 역으로 태란을 공격 들어가면 1칼라 러쉬에도 타격을 제법 받을 수 있다.
3. 초반러쉬는 4:4가 아닌 이상 몰려다니면서 하지 않는다.
초반러쉬를 감행할 때에는 혼자서도 상대에게 타격을 입힐 자신이 있을 때에만 하는것이고, 나머지 아군 멤버들은 헬프 나오는 적들을 유리한 위치에서 기다리면서 커트 해주는 것이 좋다. 상대 진영에서 싸운다는것은 일단 상대가 병력이 많은 상태에서 싸운다는 것인데, 2칼라 러쉬 정도는 혼자서도 막을 수 있다. 이때 퇴로를 차단당하고 병력이 싸잡힐 우려도 있고, 아군 빈집이 털릴수도 있다. 즉 러쉬가 막히고 있는 상황에서 아군은 자기 빈집에 대한 주의와 나가있는 병력 관리를 둘다 해줘야 되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상대 진영에서 싸우는데 부담이 더 커진다.
물론 혼자서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경우에는 연합러쉬로 승부를 빨리 종결지을 수도 잇다 하지만 만약 막힐경우 위험해진다.
vividvoyage
04/04/07 18:56
수정 아이콘
3번 공감가네요. 같은 편이 저렇면 환장하죠. -_-+
마지막 말은 정말 좋네요. 저도 가끔 저런 상황 맞딱드리면 은근히 화나더라고요. 일찍 끝내주면 좋을텐데 자기 할 거 다하고 뒤늦게 캐리어나 배틀이 오는 거 보고 있으면... ; 그렇다고 나가자니 비매너 같고... ;

긴 글 고맙습니다. 요즘 팀플 성적이 신통찮은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lovehis님 원츄~ ♬
EmotionSickness
04/04/07 22:10
수정 아이콘
8서플 10 12 배럭하는 테란은 2게잇 토스에게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ㅇ_ㅇ 2겟 질럿 러시 -> 4 캐논 조이기 -> 다템 하면 테란은 나올 수가 없거든요
BairOn..
04/04/08 01:25
수정 아이콘
어떤테란이냐에 따라 틀리죠.. 절대란 말은 안쓰시는게.. -_-;
묵향지기
04/04/08 21:46
수정 아이콘
토스로 2게잇 포지올리고 질럿으로 마린견제하고 좁은입구 바로뒤에 포토러쉬하고 질럿 몇마리놓고 나머지병력과 울팀과 투칼라러쉬하면 필승입니다. 헌터에서 태란상대로 포토러쉬 사기에 가깝죠 ;;

3030클랜에 가시면 팀플에 대해 아주 잘써놓은 글들있습니다.
04/04/09 22:10
수정 아이콘
길드피아 사이트에 가시면 고수들의 팀플 리플레이를 +_+
묵향지기
04/04/13 21:46
수정 아이콘
길드피아가 올래 팀플로 유명했나요? ;; ^^; 댓글에서 말했지만 3030클랜에 가시면 팀플에 아주 잘써놓은글들이 있으니 팀플잘하시고자 하시는분들 보실길 적극 권합니다.
六道熱火
04/04/14 11:25
수정 아이콘
3030클랜의 글도 좋은 글이지만... 플토 위주의 플레이로 너무 집중해서 설명해놓은 것 같고 또한 플토가 저그와 테란상대로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해서는 잘 적어놓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2:2에서 테란의 메카닉 빌드가 심심찮게 보이는 때 그에 대한 대응책이 잘 나와있지 않은 것 같군요.
Forthesky
04/04/17 03:34
수정 아이콘
저도 팁하나 드릴꼐요.. 팀플 유저거든요^^; 2:2나 3:3에서나 제일 중요한건 초반 정찰 일꾼의 활용입니다. 일꾼을 보통 컨트롤 해주지 않으면 잡히는데 절대 잡히지 마시구 상대 체제를 완벽히 파악했다 싶으면 요소 길목에 숨겨놓았다가 상대방들이 언제 뭉치나 언제 이동하고 있나 어디로 가고 있나 정보를 캐세요 팀플에서 병력만 뽑고 있으면서 아무것도 안하다가 투컬러나 쓰리컬러가 자기 본진에 깊숙이 공격들어왔다 그럼 거의 집니다. 일꾼으로 병력 이동현황을 꼭 파악해서 상대가 공격태세를 보인다면 바로 우리편과 맞대응을 하는게 중요하죠.

2:2에서는 반드시 헬프가 있어야 하지만 3:3에서는 투컬러내지는 쓰리컬러가 우리편 깊숙히 공격들어갔다 싶으면 과감히 버리시고 저쪽편 하나를 치십시오. 누차 말씀드리지만 서로 병력 안모인 상태에서 저쪽 상대가 러쉬들어올때까지 병력이 자기 본진들에만 있으면 거의 그 집은 끝납니다 막더라도 일꾼피해 건물피해 생겨서 복구가 어렵죠. 일꾼 정찰이 그래서 중요합니다. 2:2에서는 민감하게 헬프할수 있도록 병력을 꾸준히 움직여주는게 중요합니다. 3:3에서는 늦었다 싶으면 헬프보다는 상대중에 확실히 끝낼수 있는 그집을 맞터는게 좋습니다.

기타 물량의 뒷받침같은건 기본이구요 어느정도 물량과 유닛들 활용을 하실수 있다면 이것만 잘 아시면 팀플 왠만하면 지지 않습니다 우리편이 이상한짓만 하지 않는다면요;
나나나!
04/04/25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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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팀플유저지만 중,하수 수준에서 그나마 제일 좋은 빌드는 2바락에서 마린 뽑고 아카만들면서 3바락으로 넘어가는게 무난한것 같습니다. 부족한 마린은 scv로 보충하고요...마린으로 어느정도 견제해주면서 팩토리 올리고 바락은 4-5바락유지.. 상대가 올토스나 테란이며 메카닉으로 전환도 좋습니다.
가끔 팀플 채널인 2번채널에서 테란으로 할때는 무조건 10,12,14바락으로 마린만 뽑으면서 scv5마리 끌고 나가서 센터쌈해주는게 제일 좋았습니다.~_~ 보통 상대편에 테란있으면 드라로 빨리 넘어가는 편이어서 드라 사업되기전에 상대 기지 밀고 들어가서 벙커러쉬~ 다른 빌드쓰면 질럿+포톤이나 2게잇 드라에 너무 쉽게 잡혀서 힘들더군요.--;
BlueVelvet
04/04/30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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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읽으면서 많은거 배우고 갑니다 ^-^ 잘쓰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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