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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25 18:09
23DK가 후반에 게임이 망해갔던이유는 롤에서 그동안 수없이 많은 팀들이 항상 공통적으로 겪던 문제입니다
후반 원딜캐리에 믿음이 없는팀들은 언제나 중후반에 꼬라박습니다 23DK에서도 데프트가 이미 기량 간지 좀 되서 후반에 dps캐리역할하는데 본인도 팀도 하나도 자신이 없으니 일년내내 바텀초반라인전스노우볼조합만 죽어라 하고 초반에만 신내다가 게임 빨리 못끝내면 후반가면 마음 급해지고 무한반복이죠 23DK랑 24DK만 비교해봐도 원딜 실력차이때문에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남
25/01/25 22:13
이런 측면에서, 우리가 아 운영이 문제네 하는 경우에 그게 뇌지컬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운영이나 오더 능력은 좀 과하게 중시되는 것 같아요.
25/01/25 18:33
2021년 완전연소 이후 독박 캐리롤 하나 빼고는
무난히 잘하던 쇼메이커인데 다른 팀원들이 모래 주머니를 하나씩 나눠들자 다시 원래의 경쾌한 풋워크가 살아나는 느낌이랄까요
25/01/25 19:09
쇼메 포함 대다수의 선수들이 병사 포지션일때 잘하는 사람이 많지만,
페이커, 베릴, 도인비 처럼 자기 할꺼 하면서 영향력을 팀 전체에 뿌리는 선수는 매우 드뭅니다 그런 의미에서 디기에는 과거에도 지금도 베릴이라는 두뇌의 존재가 크지요 예전에 베릴이 담원 떠날때 제가 베릴이 담원을 떠나서 생각보다 담원 약해질꺼 같아서 걱정이라고 말했다가 여기서 많이 까였는데 결국 그 우려는 현실이 되었고, 베릴의 빈자리를 채우지 못해서 다시 베릴이 컴백하니 예전에 알던 담원 느낌이 많이 납니다 베릴이 이젠 피지컬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지만 그래도 디기팀에는 여전히 베릴의 자리가 확고히 있고 베릴이 컴백하니 예전 담원의 향기가 나는게 보기 좋네요
25/01/25 19:13
근데 베릴도 작년보다 스킬샷이 좀 나아진듯 하지 않나요.
작년 재작년 켈린때부터 내내 말했지만 제일 자원 소모가 덜한 서폿이 말도 많이하고 적극적으로 인게임도 나가야되는데 항상 말도 제일안하고 완벽하게 유리한거 아니면 교전도 너무 피해요 베릴이 오더를 잘하는지 어쩐지 까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분위기가 식을수도 있겠죠 근데 죽이되든 밥이되든 계속 과감하게 시도하고 쉬지않고 콜 해주고 이런 모습이 2년동안 너무 아쉬웠던 점을 시원하게 긁어줘서 응원하게 됩니다
25/01/25 19:34
올해 lck컵 딮기를 저평가한 이유가
시우 루시드 쌍신인과 베릴의 약한 라인전인데 쌍신인 챔프폭은 특히 루시드는 갑자기 보강해왔고 베릴 라인전을 라인전 안하면 된다는 것으로 해결을;;;
25/01/25 20:04
베릴이 돌아와서 그런지는 명확하게는 모르겠는데, 전 베릴이 돌아와서 보단 에이밍의 존재, 쇼메이커가 폼이 돌아온 것, 시우의 나쁘지않은 라인전과 한타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25/01/26 14:30
에이밍은 몰라도 쇼메는 베릴 있을때와 없을때의 차이가 꽤 큽니다
사실 에이밍도 본인이 콜 까지 해야하는 부담감이 줄어서 딜만 더 잘하면 되니 어깨가 가벼워졌을테고 시우도 무력은 증명하고 올라왔고 베릴 합류로 베릴이 하자고 하는데로 하면 되는거라 장점 발휘하기가 좀 더 좋아집니다
25/01/25 20:58
전 딮기가 바론을 쳐서 상대를 부르는 운영을 하는 걸 보고 놀라웠습니다.
갈팡지팡 하다가 이도저도 아닌 싸움으로 초반 유리함을 다 주어야 디플러스 기아인데...
25/01/25 21:03
저도 D의 의지는 dk로 정하였습니다
부선장 베릴리가 제자들의 신세계(월즈) 출항을위해 마지막 롤력을 불태우는듯한 모습이 다시.가슴을 뜨겁게 합니다
25/01/25 21:14
딮기가 작년보다 확실이 업그레이드 됬네요.
스왑메타에서 딮기는 우승후보네요. 다만 라이엇이 라인 스왑 메타를 언제까지 유지할지는 모르겠네요. 이전 역사를 보면 라이엇이 이번 시즌 내내 프로 경기에서 라인 스왑 메타를 유지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다시 돌아올 맞라인전 메타에서 베릴과 딮기의 퍼포먼스가 궁긍하네요.
25/01/25 21:35
오해하시면 안되는게 라이엇이 스왑 메타를 유지하고 싶어서 유지하는게 아닙니다
여전히 스왑을 막으려고 기를 쓰고 있는데 막을 방법을 못 찾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못 찾을 가능성이 높구요 제가 솔랭 열심히 하는 건 아니지만 솔랭이랑 대회 패치 내역을 통째로 분리하지 않는 이상 라인 스왑 못 없앱니다
25/01/25 22:38
그렇게 하니까 그냥 포골 2~3칸 손해보면서 스왑을 해버리니, 라인전이 없어지니 재미없고, 스왑을 한 쪽은 골드 손해를 봐서 초반에 움크려야해서 교전을 피하니 재미없는, 노잼 2연타가 터져버렸죠. 크크...
그래서 결국 탑타워 요새화도 일부 철회하고 미니언 경험치 먹는 사거리도 증가시키고 타워데미지 올려서 다이브 어렵게하고, 결정적으로 미니언 웨이브를 건드려서 첫 대포 포함한 빅웨이브를 밀어넣지 못하게 바꿨습니다. "어차피 너네 스왑할거 뻔하니까 최소한 손해라도 덜 보게 바꿔줄께 그래야 첫 유충 때 싸움 해볼거 아니냐" 이게 현재 라이엇의 패치방향입니다.
25/01/26 01:01
억지로 막으려면 가능하긴 할겁니다 특정 시간대에 탑 라인에서 2명 이상 있을 때 경험치 대폭 감소 이런거 넣으면 되니까... 근데 이게 건강한 패치 방향이 아니어서 안하는걸테고 근본적으로 라인스왑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eu메타급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라이엇이 어느정도 인정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25/01/26 03:17
근데 또 이런저런 패치 하다가 보면 스무스하게 없어질수도 있고.. 패치라는게 롤세계에서는 신이 내리는 조치이기 때문에 .. 흐흐..
25/01/25 22:34
라이엇이 이번처럼 스왑에 백기들고 항복한건 처음 보긴 합니다.
어쩔 수 없는게 지난 롤드컵에서도 나왔듯 패치로 스왑 억지로 막아보려 해봐야, 손해까지 감수하면서 스왑을 하니 오히려 더 재미가 없었거든요. 당장은 라인전 3대장 (칼리스타,애쉬,바루스)과 다른 원딜과의 차이를 좁힐 방법이 없기에 스왑을 권장하는 패치를 넣었는데 언제쯤, 어떻게 이러한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을지 궁금하긴 합니다. 예전에 라이엇이 치명타템을 전체적으로 확 너프해서 바텀에 비원딜 나오게 시도했던 것도 바텀에 AD 사거리형 딜러만 가게되면 밸런스를 잡을 수 없었기에 다른 시도를 해봤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결국 실패로 끝났고.... 과연 어떤 방법으로 스왑을 막을지....
25/01/25 23:15
신화템 실패를 인정하는데 3년 가까이 걸렸죠
유충도 이번 시즌 안에는 안 없어질테니 올해 안에 스왑이 사라지는 건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예전처럼 무지성 스왑이 아니라서 더 막기 힘들죠
25/01/25 22:28
항상 왕조는 기존 강자들이 모인곳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어린 선수들이 포텐을 터뜨리며 팀의 힘이 서서히 탄력성을 띄고 강해질때 탄생했었죠. 올해 DK.. 어디까지 갈지 기대됩니다. 베릴이 있으니까 DK 가 최근 몇년동안 가장 많이 지적받은 운영에 있어 혼돈 겪던걸 완전히 차단하는거 같아 일단 안심이고.
25/01/26 01:41
각 팀마다 어울리는 옷이 있는거겠죠.
게임의 큰 흐름은 정글과 서폿이 봐야한다고 뚱감, 양대인, 기타 수많은 유저들이 외쳤지만 티원에서는 오답이었던 것처럼..
25/01/26 07:08
궁금해서 묻는건데 비디디의 감독이 스코어라서라는 뜻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요? 구단 내부를 살펴볼 수 없는 팬들이 감독의 역량을 평가 할 수 있는건 커리어 뿐인데 코칭스탭으로 스코어가 벵기에 밀리는게 있나요?
25/01/26 08:18
바이하는데 자야를 밴 하지 않는 밴픽이나 비디디 같은 팀 중심이자 최고 미드를 논하는 선수에게 스웨인을 하게 하는점 같은것이요…
25/01/26 09:00
그렇군요. 저는 이번 LCK컵을 다 챙겨보진 못해서 스코어가 럼자오자레 때문에 밴픽부분에서 지나치게 폄하당한다고 생각했었고, 그게 아직까지도 이어지는건가라고 생각했었는데 팬 분 입장에서 불만이 있을수도 있겠다 싶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25/01/26 10:20
저는 요즘 스왑 보니까 도타 떠오르더라구요. 도타 라인전이야 워낙 자유분방하지만 지금의 라인스왑 롤처럼 캐리와 서포터를 안전한 라인 (타워 가까운 곳에서 교전위치가 형성되는 라인)으로 보내고, 오프레인에 한명을 보내서 버티는 형태로 가져가는 형태가 메인인데
지금 딱 라인스왑 롤이 비슷한 양상을 따라가는거 보니까.. 결국 롤도 도타처럼 서포터가 로밍 다니기 시작하면서 교전 여는 방향으로 바꾸지 않을까 싶네요.
25/01/26 13:59
팀팬의 입장에서 스타 미드가 종신 갑니다앜 하고 유스에서 키워온 애기들이 잘 성장해서 제몫해주고 최초의 순간부터 최고의 순간까지 함께 한 신화적인 멤버가 재합류하면서 즐기듯 게임하고 심지어 성적까지 꽤 잘 나오는걸 보니 뽕차오르네요 흡…
25/01/26 17:59
전 솔직히 그냥 갖다 붙인거고 경기력 향상의 8할은 루쇼 페어가 강해져서라고 봅니다.
그게 베릴 때문이다 라고 한다면, 아직까진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거겠지] 싶어요.
+ 25/01/27 12:58
쇼메가 맨날 사이드에서 굶고 성장못하던 이유가
시야가 있어야 할 곳에 없고 백업이 안되니 라인 버리고 성장 안되고 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억지 로밍다녀봐야 시야 다 따여서 성장차 더 벌어지고 했죠 베릴은 시야 잡다가 급사하더라도 있어야할 곳에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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