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5/02/24 22:39
1. 빌드최적화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2. 이것도 마찬가진게 초보분들이 흔히 프로토스가 째는 걸 막아야 한다라고 생각하는데. 째는 걸 직접적으로 막는 게 아닙니다. 프로토스가 언제든 테란이 뛰어나갈 수 있어 병력을 생산하는 걸 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즉 애초에 어느 선에서 프로토스가 앞서버리면 그냥 프로토스에게 승기가 넘어가고 째버리는 겁니다. 즉 빌드최적화로 프로토스와 타이밍이 차이 나지 않게 트리플 가져가고 병력 인구수 비슷하게 유지하는 수준으로 토스에게 압박을 가하고 프로토스가 스타팅 공사 시작할 때 병력 이끌고 2/1 업 200병력이 나갈 수준으로 빌드 최적화 연습을 하셔야 됩니다.
15/02/24 22:48
투혼은 삼룡이 먹기 엄청 좋은거 아닌가요? 흐흐
삼룡이 먹을때 배럭날려서 배럭 서플로 질럿 못들어오게 막구요. 초반에 뽑아놓은 마린이있으면 삼룡이에 벙커까지 지어줘도 좋고.. 탱크 소수만 갖다놔둬 입구막히고 언덕이라 뚫지 못해요. 1팩더블에서 2팩올리고 커맨드 바로올려도 쉽게먹어요. 상대가 3겟셔틀뚫기 이런거 아니고 같이 삼룡이 가져가는 상황이면... 다른 견제없어도 충분합니다
15/02/24 22:49
벌쳐로 프로브 잡는건 플토가 일꾼이나 멀티가 넉넉하지 않을때지 넉넉한데 몇개 잡는다해서 좋아질건 없습니다.
또 프로브 잡다가 벌쳐 다 죽으면 테란 타이밍도 늦어질 수 있고요. 무작정 프로브 잡는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벌쳐 돌리거나 드랍쉽 쓰는 이유는 플토가 병력집중을 못하게 하기 위해서란 이유도 있습니다. 병력을 흐트리게 하고 테란이 쉽게 진출하기 위해서죠. 글로 봤을때 삼룡이 먹을때까지 방어만 하다가 벌쳐좀 뽑고 게릴라좀 하고 200채우다 진출하는 스탈 같은데 벌쳐 게릴라를 한타임 빠르게 하고, 3룡이 약간 더 늦게 먹거나 하고 타이밍 빠르게 잡는게 좋아 보입니다. 보통 초보 테란이 못하는 점이 안그래도 기동성이 느린 테란가지고, 아예 움직일 생각안하고 자원만 먹다가 거북이처럼 은근슬쩍 진출할려고 하는거지요 그런 뻔한 패턴은 플토가 상대하기 딱 좋아요. 질문에 대한 답변 1. 벌쳐로 플토 시선을 끌면서 삼룡이 가져가기, 3팩이상에서 탱크를 많이 모아 삼룡이 가져가는법이 있습니다. 보통 투혼에서 많이 할텐데 투혼에서 테란이나 다른종족이나 삼룡이 먹기는 매우 쉬운편입니다.. 2. 못 째게 하는 법은 힘듭니다. 플토는 멀티가져가기가 쉽기 때문이죠. 보통 한타임 빠른 드랍쉽을 잘~ 쓰면 되는데 그건 수준이 높으므로... 플토가 째면 끝낸다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게 좋죠. 5팩 타이밍이나 더 빠른 타이밍이나.. 테란 못하시면 플토 잡기 힘듭니다.. 잘하는 테란도 플토 잡기 힘든데 말이죠. 어려모로 전체 판을 보는 능력이 필요한데 초보한테는 또 어렵죠. 삼룡이먹고 플레이하기 보다는 타이밍을 노린다든지 다른 편법을 찾으면서 터득하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그리고 200채우고 진출하기전에 4번째 커맨드 센터 지으면서 진출하는게 좋습니다. 4멀티는 방어하기 쉬운곳에 앉혀 두고요. 삼룡이만 계속 먹으면 답이없죠..
15/02/25 00:57
투혼은 테란이 삼룡멀 먹기만 하면 방어가 쉬워서 (좁은입구 언덕) 업테하기 괜찮게 발전했었는..데,
토스가 트리플 먹으면서 1셔틀 뽑아서 상대 삼룡이에 1파일런 박은채로 시야확보되면 마당앞 다리에 옵놓고 삼룡이 방해하는게 정석화 되어버렸고, 토스가 먼저 자리잡으면 테란이 삼룡이 먹기 힘들어져서 그 점때문에 불리해진 구도가 되긴 했습니다. 특히 리버테크를 탔을 경우 자연스럽게 속업셔틀+1리버 이상이 보유되어서 본인쪽 트리플 먹기가 힘들어졌습니다. 테란이 트리플커맨드 짓는 자리가 뻔해서(본진내 멀티쪽 끄트머리) 1옵 넣어서 팩갯수와 커맨드 위치만 보고도 다 알아버리고, 셔틀질럿+드라군이 멀티에 미리 대기하고 있습니다. 투팩에서 패스트 트리플 안정적으로 가져가시는 것은 토스 실력이 어느 정도만 되어도 힘들 겁니다. 타이밍을 섞으시고, 자신쪽 삼룡이가 아닌 90도 반대방향 삼룡이(본진 7시기준 6시 중립멀)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토스는 이미 자리에 따라 안쪽 트리플이 아닌 바깥쪽 트리플도 가져갈 수 있게끔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투팩먹고는 먹기 힘들고, 4팩 정도에서 안쪽 삼룡이 먹는 척 하면서 마당 밖에 자리잡고 가져가야 하는데 통상보다 먹기 힘듭니다. 타이밍을 잘만 나가면서 트리플만 섣불리 가져가도 토스가 저지하기가 빡셉니다. 토스가 눈치가 있으면 테란이 삼룡이 먹으려고 하는 낌새가 안 보이면 자기도 알아서 멀티를 째지는 않는데, 테란이 마당뿐인데 눈치없이 4넥을 가져가려고 하면 5~6팩이 아니더라도 나가셔야 합니다. 꼼수가 있긴 한데 FD 마인봉인을 하셨을 경우에는 원팩에서 벌쳐 찍으면서 마당먹으면서 바로 트리플 먹고 멀티+마당 언덕탱마인으로 지키시면 토스가 견제하러 오기 전에 자리잡을 수 있지만 방어력이 떨어지니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토스가 테란은 못 째게 하면서 자기는 째는데 방해를 안 받으면 그것은 실력 차이고, 토스가 째고 있으면 테란도 째거나 아니면 토스의 배를 직접 리얼 째버리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2팩에서 삼룡이 빠르게 가져가기가 힘들어 지게 바뀐 것은 사실입니다. 정석적 대처가 테란 사이에서 생기기 전 까지는 변칙적 대처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기본기가 좋으시면 견제 등으로 시선 끌면서 가져가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15/02/25 01:04
삼룡을 드셨을 경우 마당과 본진이 떨어지기 전에 200이 모입니다. Realise 님 말씀대로 업테란 빌드최적화를 한번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숙련되셨을 경우 진출 타이밍에 185/200에 13~16분 정도이고, 2~3베슬에 늦은2/1업, 8~12팩 정도 구비됩니다. 남은 인구수 벌쳐찍고 나갑니다. 본진고갈될 타이밍이 아닙니다. Tyler Durden 님 댓글에 언급된 것 같이 네번째 커맨드를 지으면서 나가시고, 센터를 잡으면 멀티를 먹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그 시점에서 소수병력 돌리는 프로토스면 래더 E 상급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은 병력 나오는 타이밍에 다리 바로 앞에서 스테이시스 필드를 이용한 임즈모드 싸먹기나 리콜을 시도할 겁니다. 실패하면 시간끌면서 회전력싸움 유도할거구요. 견제는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엥간한 수준에선 피해주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손느려도 드라배치 최적화된 토스가 공포급입니다. 확실하게 제대로 된 견제패턴을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팅 언덕넥에 1드랍쉽2탱+지상난입 다수벌쳐 합류 마인 시간끌기, 드랍쉽벌+지상벌 동시운영, 2부대 이상 벌쳐로 1부대 정도의 드라 싸먹기 등) 자신감 떨어지시면 가끔 저 이기시고 자신감 찾으셔도 됩니다. 흨..
15/02/25 01:24
현재 프테메타에서 캐리어가 나오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인데,
▶첫번째는 클래식한 캐리어. 삼성토스가 많이 보여주는 중반 캐리어 입니다. /리버 등으로 시간을 끌거나 /질드라템으로 싸우면서 또는 /질드라로 이득 좀 봤거나 /몰래 모으거나 /기타 이유로 타이밍에 대해 방어할 만하고 유리할때 - 넘어갑니다. ▶두번째는 후반 캐리어. 아비터 지상군 조합으로 전투를 하다가 공중공업을 누르면서 인구가 빌 때 캐리어를 조금조금씩 모아갑니다.(조금조금이라고 하지만 4스타겟 이상 짓는 경우도 많습니다.) 패배한 경기긴 한데 김캐리버 절규 시리즈에 추가된 이영호vs김택용 스타리그 4강in 블루스톰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스 지상군이 규모가 줄어들었다 싶을 때는 캐리어가 떠 있습니다. 테란이 15분 전후 질드라비터 주력을 보고 아비터 지상군 체제라고 생각해 고정관념이 발생한 상황에서 본진에 스캔 안찍고 전장과 멀티에 찍다보면 가끔 당합니다. 지상군 템 캐리어에 아비터까지 있고 토스가 이걸 전부 제대로 운용한다면(이 가정에서 토스의 수준이 이미 D 이상일 수 있습니다.) 생지옥이 발생합니다. 아마 두 번째 경우라고 생각되는데, 토스가 꼴아박았다면 바로 나가야합니다. 자리 잘 잡은 테란에 박았다면 교환비가 많이 나쁠 것이고, 테란이 200에서 160 정도 됐을때 토스는 200에서 120~100 가량 될 겁니다. 제대로 자리잡고 이득보는 전투를 했다면. 200싸움 중이라면 테란도 팩이 많고, 자원도 있어서 후속물량이 토스만큼은 아니더라도 교환비를 유지할 만큼 나옵니다. 토스는 후반 캐리어를 뽑으려면 필연적으로 인구를 줄여야 합니다. 이 경우 소수병력 돌리기로 줄이거나 리콜을 할 텐데, 아마 토스는 깔짝깔짝 조금씩만 손해를 봤을 가능성이 있는데 확실하지 않으니 대패했다고 가정하면 직후 나가는 테란의 병력을 절대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스캔을 잘 찍으시면서 캐리어 유무도 봐주시는 것이 좋고, 이득봤다고 생각하면 계속 이득 챙겨주셔야 합니다. 토스도 돈많기 때문에 이득봐놓고 시간주면 200은 다시 찹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