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8/08/06 19:07
40년 동안 중국집하셨던 아버지(현재는 은퇴)의 아들입니다. 중식요리가 워낙 센불을 쓰고 무거운 웍을 하루종일 다뤄야 하다보니 숙련자 몸값이 비쌉니다. 저희 아버지도 연세가 70이 넘으셨는데 얼마전까지도 종종 지인들 식당에서 일당받고 용병(!) 뛰셨으니까요.
18/08/06 21:36
중국요리가 아니더라도 비싼요리는 집에서 해먹어보면 왜 비싼지 알겠더군요. 중국요리 튀김류는 집에서하면 화력도 안나오고 맛도 달라서 역시 사먹는게 싸게먹히는구나 합니다.
18/08/06 21:49
저희 아버지가 중식 요리사 경력 40년 되셨는데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그런 요리를 할 수 있는 숙련자가 정말 적습니다. 물론 개중에는 동네중국집에서 대충 흉내만 낸 요리가 많아서 먹고 이걸 왜 이돈주고 팔지? 하는것도 있긴 합니다만... 대부분 제대로 한다는 가정하에 숙련자는 정말 적어요. 마카롱이 들어가는거 대비 엄청나게 비싼 이유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손이 많이 가고, 모양과 맛을 내는데 난이도가 높습니다.
18/08/06 21:51
재료가 비싼걸 쓰는 경우도 있고, 조리과정에 손이 많이가서 오래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오래 걸리는 음식의 경우 요리사가 그게에 매달려 있어야 하기에 요리나오는 속도가 늦어지고 손님 순환이 어려워져서 매출이 적어지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요리사를 더 써야 하기에 가격이 비싸다고 보심 됩니다..
고추잡채, 양장피 같은건 재료는 특별한게 없지만 그걸 일일히 채쳐야 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튀김류는 재료를 하나하나 손으로 떼서 기름솥에 넣어야 하기에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요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반대로 보면 짜장, 짬뽕이 싼 이유도 알 수 있는데 둘 다 재료를 꼼꼼히 손질할 필요가 없고 짜장의 경우 왕창 만들어 놓고 면에 부어만 주면 되니 빨리 나올 수 있고 짬뽕은 제대로 만들면 매번 볶아서 끓이고 해야 해서 시간이 좀 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왕창 웍에 넣고 볶은 다음 육수부어 끓여내니까 튀김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손이 덜간다고 할 수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