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모두가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유머글을 올려주세요.
- 유게에서는 정치/종교 관련 등 논란성 글 및 개인 비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Date 2021/02/18 13:25:13
Name 2023 lck 스프링 결승 예측자insane
출처 https://www.fmkorea.com/index.php?mid=humor&document_srl=3236691678&search_keyword=%ED%95%9C%EB%A7%8C%EB%91%90+%EC%A3%BC%EB%8B%88%EC%96%B4&search_target=title_content&page=1
Subject [게임] (펌) 한한한만두는 게임에서 가능할까 ? 얼마나 어려울까 ?

5ad3794bee8d5e4d1042b127.gif




1999년 4월 23일 메이저리그에는 100년이나 넘어가는 역사에서 역대 첫번째 기록이 탄생하는 순간이였다.

바로 박찬호 선수가 한만두를 기록하는 순간이였는데 바로 한이닝에 만루홈런을 두번이나 맞은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거나 넘어가는 요소가 하나 있는데 말은 바로해야 한다고

정확히는 한이닝 한타자에게 만루홈런 두방이다. 상대는 세인트루이스의 페르난도 타티스



.

MLB닷컴에서의 한 분석가는 한만두가 발생할 확률을 계산해 본 결과 1200만분의 1정도가 나왔다고 하는데


메이저리그의 역사인 약 140에 육박하는 시즌동안 이닝 총합 약 390만이닝인 것을 고려해

443년마다 한번씩 나올만한 기록이라고 가정하기도 했다.(자세한 사항은 한만두 꺼무위키 참조)



그래서 이 기록이 얼마나 나오기 어려운 기록인지 시험해보기 위해 게임을 참고로 해서

얼마나 사이클이 돌아야 한만두를 완성할 수 있을까 실험해보았다.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역시 한국인 투수가 좋을 것 같아서 더쇼20에서 류현진 선수로 결정했다.

이때 게임하기 전 그냥하면 재미없을 것 같아서 나는 나 자신에게 몇가지 제약을 걸었다.


1.한만두 상황이 발생하도록 게임하면서 끝날때까지 리트&세이브를 반복할 것

2.류현진을 직접 상대시 타격 난이도는 베테랑 난이도로 설정(6단계중 3단계에 해당)

3.AI가 류현진을 조기강판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해 줄것

4.한만두는 한만두 주니어가 해결할 것 (?)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우선 한만두에 최적화 된 상황을 만들기 위해 토론토의 투수 로스터부터 수정했다.

조기강판 당하는 일이 없도록 교체투수를 전부 비워내고 전부 타자 로스터로 채우게 한 것이다.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26인 로스터에서 벤치 포함 타자만 21명


근데 여기서 문제가생겼다.

경기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투수 로스터가 선발 포함 10명은 채워야 한다는 것이였다.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찝찝하지만 결국 이대로 로스터를 맞췄다.

최소한 투수가 빨리 교체되지 않을 것을 고려해 롱릴리프 자리라도 비워두기로 했다.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능력치 값도 조정을 했다.

Manager Hook 수치를 최대한 낮추고 시작하는 방법이였는데

이 수치가 낮을수록 AI가 최대한 실점을 좀 하더라도 교체 시기를 조금 늦춰주는 방법이다.

전형적인 선발투수만 죽어나가는 시스템으로 만든 것이다.








1.gif



모든 준비를 마쳤고 그렇게 경기를 시작했다.

오늘 엄청난 역사가 두번째로 쓰일날을 예감했는지

세인트루이스 아재의 텐션이 좋아보인다.








4.gif





그렇게 1번타자부터 출루를 시키려고 하니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다.

움짤로만 이렇게 짧게 편집해 올려서 그렇지 1번타자부터 리트를 반복해서 15타석이나 소비했다.

결국 천신만고 끝에 어거지로 볼넷을 걸어나가며 시작했다.



5.gif

다음 2번타자로 넘어갔는데 코스를 보자마자 욕이 나왔지만 여기서 유격수 보비솃이 일을 저질러 주고 말았다.

정말 현실고증이 완벽한 더쇼라고 할 수가 있었다.





6.gif


그다음 골드슈미트로 넘어가는 3번타순 이번엔 2루수가 한 건 해준다.(현진이형 그동안 무슨 싸움을.....)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여기서 오늘의 주인공을 소개한다.

한만두의 의지를 이어받는 자

페르난도 타티스의 아들 타티스 주니어 되시겠다.









...

원소속팀을 생각해 샌디에이고랑 붙으려고 했으나 프랜차이즈 모드 일정상

샌디에이고랑 붙는 일정이 없어 그냥 트레이드를 이용해 한만두 아버지의 고향으로 데려왔다.

잠시 타석을 준비하시는 도련님의 자태를 감상하도록 하자







...


??이왜진

생각보다 첫홈런이 1타석만에 빨리 터져나와서  놀랬다.

아무튼 앞으로의 여정이 있으니 여기서 아버지를 이은 도련님의 역사적인 첫걸음을 감상하기로 했다.





7.gif


그렇게 나는 앞으로 나에게 주어진 아웃카운트와 기회들을 천천히 활용하며

다음 만루홈런을 위한 준비를 다지고 있었다.




8.gif



이렇게 2아웃 9번타자 투수타석에서 또 3타석 정도 소비했는데 평범한 땅볼타구가

이번엔 3루에서 베이스를 밟지 않는 사고를 쳤다. 한만두 실험을 이딴팀에 하고있자니

내년 류현진 선수의 미래가 걱정되기 시작했다.






10.gif



그렇게 점점 절차를 밟아가며 한만두 2호를 달성하기 눈앞에 오기 직전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AI의 설정을 한만두 최적화로 설정해도 한계가 있어서

결국 이 시점에서 AI가 자동으로 판단해 투수를 교체해 버리는 것이였는데

나는 여기서 생각을 하기로 했다. 결국 여기까지 와서 포기해야 하는가.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환경설정에서 팀을 고르는 메뉴얼이 있었는데

AI는 어디까지나 내가 상대하는 상대팀 내에서만 판단하고 투수를 교체하는것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토론토쪽에서 류현진을 이용해 도련님 타석 직전 볼넷만 제공해주고

도련님 타석 때 다시 컨트롤을 우리팀 쪽으로 돌려서 진행하는 것이였다.

그렇게 하면 타석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AI가 투수교체를 진행하는 경우가 없었다.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대충 짤로 설명하면 이런 형식이다.

세인트루이스에 있던 컨트롤을 토론토로 옮겨온 뒤에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류현진 선수를 직접 조작해서 볼넷을 유도하게 만들고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도련님의 타석으로 이어질 때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컨트롤을 다시 내쪽으로 끌고와 류현진을 직접 상대하는 것이다.

(이 시점에 다다르고 이 시스템에 대해 깨달았을때 시간낭비를 했다는걸 깨달았다)










...

아무튼 여기서부터는 바로 내 몫이였다. 한만두의 완성을 위해 계속해서 리트를 시작했고






...


드디어 아버지와 아들의 이름이 역사에 쓰여지는 순간이였다.

진심 이거 넘어갈때 육성으로 비명지를뻔한 거 간신히 참았다.

마지막 전의상실한 류현진의 모습이 너무나도 인상적이라고 볼 수가 있다.





image.png 게임으로 실험해 보기:한만두는 얼마나 어려운 기록일까?

대충 이거 만드느라 녹화시간만 1시간 20분정도 잡아먹은듯 하다.

이렇게 한만두의 확률에 대해서 대충 알아보았다.


요약



1.한만두는 게임에서도 억지로 만들기가 힘들다.

2.AI도 이건 아니다 싶을때 투수를 내리는게 일반적이다.

3.던지는 투수와 치는 타자,이딴 광경을 손놓고 바라보는 미친 감독의 콜라보레이션이 일어나야 가능한 기록이다.

4.이 상황을 만드는데 리트를 포함해 정확히 73타석 정도 소화했다.




저걸하네요 크크크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그럴거면서폿왜함
21/02/18 13:31
수정 아이콘
국노야..
21/02/18 13:31
수정 아이콘
이 매국노
DownTeamisDown
21/02/18 13:35
수정 아이콘
OOTP온라인 리그에서 한번 나온적 있습니다.
상황은 연장길게가다 갑자기 타격 폭발하는바람에 투수 다털려서 타자가 알바나와서 계속 던지는 상황이어서 나온거지만요
근데 나올확률이 거의 없다시피한...
퀴즈노스
21/02/18 13:38
수정 아이콘
근데 도대체 한한만두 때 감독이 왜 투수 교체를 안한건가요??
닉네임을바꾸다
21/02/18 13:38
수정 아이콘
감독이 없었습니다?...
요슈아
21/02/18 13:39
수정 아이콘
딱 달고 보니 있어서 설명 드리자면

에러 하나 나왔는데 그거 항의하다 감독이 퇴장(.....)
한국화약주식회사
21/02/18 13:45
수정 아이콘
홈런 맞음 -> 의외로 수습할거 같음 -> 수비 에러 터짐 -> 심판 판정 항의하다 감독 퇴장 -> 경기는 졌고 걍 이닝이나 먹어라 -> 만두를 먹네...?
요슈아
21/02/18 13:38
수정 아이콘
3번이 정확한 게 감독이 손 놓고 본 것 뿐만 아니라 아예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었죠(....)
닉네임을바꾸다
21/02/18 13:38
수정 아이콘
그래서 한만두때는 감독이 퇴장먹었던 상황이였나...그랬...
21/02/18 13:40
수정 아이콘
한 투수라는 조건에서 확률이 0에 수렴이 아니라 0!
요기요
21/02/18 13:42
수정 아이콘
으잉 의외로 오래 안 걸렸네요
21/02/18 14:0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원하는 상황을 만들 확률이 3타석씩 필요하다고 하면 첫 만루 홈런까지만 해도
세이브 로드: 3+3+3+3=12타석
새로 시작: 3*3*3*3=81타석으로 차이가 큽니다 크크

72타석이라 생각하고 대강 12번 정도 상황을 조작해야 하니 6번씩 했다고 생각하고 곱하면 20억타석이 필요합니다? 세이브 로드의 위엄이네요... 저도 직접 계산해보고 이정도 일지는 몰랐네요..
요슈아
21/02/18 13:42
수정 아이콘
선두타자 대런 브랙 우전안타 → 에드가 렌테리아 힛바이피치 → 마크 맥과이어 우전안타 → 페르난도 타티스 좌월 만루홈런(4실점) → J.D. 드류 1루수 앞 땅볼 아웃(1사) → 일라이 머레로 좌월 솔로홈런 (5실점) → 플라시도 폴랑코 볼넷 → 조 맥유윙 볼넷 → 호세 히메네즈(투수)의 번트가 야수선택이 돼 타자와 주자 모두 살아나면서 만루(여기에서 감독이 항의하다 퇴장) → 브랙 송구에러 : 폴랑코 득점(6실점) → 렌테리아 우전안타(7실점) : 만루 → 맥과이어 우익수 플라이 아웃(2사) → 타티스 만루홈런 (11실점) → 이후 카를로스 페레즈로 교체

펌 - 나무위키

온갖 에러와 뇌절과 퇴장과 나쁘지 않았던 구위가 합쳐진 다시봐도 어마어마한 기록;;
DownTeamisDown
21/02/18 13:44
수정 아이콘
감독이 갑자기 퇴장당하면서 누가 감독을 대신할지 어영부영 하던 사이에 빠르게 홈런맞았다죠
퀴즈노스
21/02/18 13:45
수정 아이콘
답변 감사합니다... 투수코치라도 바꾸었어야 되는거 아닌가 싶은데

묘하게 투구수가 되게 많을 것 같지도 않고 은근히 실책이나 야수선택 같은게 섞이면서

더 가도 되나 싶은 느낌을 주는 아주아주 묘한 상황이었네요..
강문계
21/02/18 14:05
수정 아이콘
포커도 내가 상대보다 딱 한끗 좋을때가 제일 먹기 좋을 떄죠.
뽀롱뽀롱
21/02/18 15:20
수정 아이콘
맞아도 단타 아니면 홈런이고
플라이도 희생타가 안될만큼 구위가 괜찮은데

하필이면 만루홈런을 맞아버려서...
개발괴발
21/02/18 19:11
수정 아이콘
마지막 직전에 맥과이어 우익수 플라이아웃 때 3루주자가 태그업 안한게 이 대기록을 만들었군요 =_=
서쪽으로가자
21/02/18 13:44
수정 아이콘
게임으로 수백만 이닝을 돌려본건가 싶었네요 (...)
DownTeamisDown
21/02/18 13:46
수정 아이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는 수백시즌 돌려야 나올까말까한 기록입니다.
21/02/18 13:54
수정 아이콘
ai : 에이 그런걸 어떻게 해요
라쿤맨
21/02/18 14:17
수정 아이콘
오늘 타티스 아들 3억4천만불짜리 계약했던데요... 축하글인가요
21/02/18 14:38
수정 아이콘
박찬호 입장에서 한한만두일뿐 제3자 입장에서는 한투수가 한이닝에 한명에게 라는 극악의 조건 한한한
승률대폭상승!
21/02/18 16:34
수정 아이콘
이게임은 무슨 세이브로드가 타석마다 되나보네여
반성맨
21/02/18 17:07
수정 아이콘
한경기가 아니라 한이닝이었나요?
개발괴발
21/02/18 19:12
수정 아이콘
네 그래서
[한]이닝 [한]투수 [한]타자 [만]루홈런 [두]번 이지요.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498184 [게임] 철권 이주민을 위한 캐릭터 성향 표 [14] 인간흑인대머리남캐5365 24/04/08 5365
493460 [게임] 최근 들어 동접 역주행하는 게임 feat.몬헌 [11] 아드리아나10106 24/01/10 10106
489039 [게임] 켠김에 시리즈 근황 [4] 데몬헌터9234 23/10/28 9234
488151 [게임] 발더스3에서 은근히 디테일 좋은거 [6] Lord Be Goja8845 23/10/10 8845
487106 [게임] 1주일컷 내기를 했던 로아 근황 + 공지 [39] 길갈11465 23/09/20 11465
485664 [게임] 아머드코어 6 발테우스 공략영상 [36] 아케이드7746 23/08/26 7746
477719 [게임] [던파]던파 레이드 근황 [17] 7009236 23/04/13 9236
477224 [게임] 엔드게임 관련 영상 올린후 민심 나빠진 디아블로 4 [25] Heretic11680 23/04/06 11680
473983 [게임] 살 마음이 꺾이게 하는 화데2 평점.jpg [10] valewalker8549 23/02/17 8549
467690 [게임] 약후] 13년차 국산 RPG게임의 생존 방법.gif [16] AGRS13551 22/11/23 13551
452660 [게임] [WOW] 원딜과 근딜의 차이 [30] 쎌라비9259 22/04/19 9259
449141 [게임] 엘든링 리뷰가 고평가된 이유에 대한 리뷰를 올린 웹진 [62] EpicSide11765 22/02/26 11765
442935 [게임] 유비소프트, 스플린터 셀 리메이크 공식 발표 [3] TWICE쯔위5142 21/12/16 5142
440515 [게임] [포켓몬]브샤 다펄 난이도상승 체감짤 [5] 남행자5828 21/11/20 5828
439695 [게임] 엘든링의 뉴비 절단기 [51] 아케이드10239 21/11/13 10239
432790 [게임] 디아블로2 우버디아는 왜 생겼고 죽이면 무슨 아이템을 줄까.JPG ??? [16] 2023 lck 스프링 결승 예측자insane11590 21/09/09 11590
429100 [게임] 현시간 소림좌 오열중 [19] 할수있습니다16659 21/08/01 16659
425179 [게임] 세키로에는 난이도 조절 기능이 있다 [15] 아케이드14910 21/06/17 14910
413749 [게임] (펌) 한한한만두는 게임에서 가능할까 ? 얼마나 어려울까 ? [26] 2023 lck 스프링 결승 예측자insane11519 21/02/18 11519
409520 [게임] 구글플레이 별점1.0 찍기 체감 난이도 [7] 인간흑인대머리남캐8214 21/01/07 8214
408504 [게임] 둠 이터널 DLC 미친 난이도 요약.jpg [12] 삭제됨8966 20/12/28 8966
406520 [게임] [EZ2DJ] 원조 페달 막장곡 [8] Croove7003 20/12/08 7003
404654 [게임] [EZ2AC] 박자감 갑 [4] Croove6332 20/11/21 6332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