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18/08/30 06:59:33
Name Danial
Subject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

※ 저는 경제학 전공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경제용어의 정확한 사용에 있어서 틀릴 수도 있으니 틀린 점을 발견하시면 지적해 주십시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은 다음과 같은 논리 흐름 아래 전개되고 있습니다. 상기 내용은 <썰전>에서의 이철희 의원도 크게 다르다는 얘기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그대로 진행하겠습니다.

1) 저소득층은 고소득층에 비해 한계소비성향이 높다.
2) 따라서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이게 되면 소비가 촉진된다.
3) 최저임금 상승은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인다.
4) 따라서 최저임금 상승은 소비를 촉진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내수 경기가 활성화되어 경제는 성장한다.

혹은 최저임금 상승이 곧 소득주도성장의 동치어가 아니라는 주장을 받아들이면

4) (어떤 정책인지는 차치하고)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여 주면 소비를 촉진하여 경제는 성장한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보는 소득주도성장은 3)에서 실증 데이터에 부합하지 않고, 4)에서 이론적으로 옳지 않습니다.

먼저 3)부터 보겠습니다.

최저임금의 상승은 저소득층의 소득을 향상시키는가? 이에 대한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저소득층이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바뀌겠죠. 물에서 다른 매질로 빛이 입사한다고 해서 빛이 어느 방향으로 꺾일지는 그 매질의 굴절률이 어떠냐에 달려 있는 것처럼, 최저임금은 저소득층의 소득을 향상시킬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단지 "저소득층"이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니까요.

문제는 노동이 대체가 불가능한 자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K-L ratio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노동은 기술로 대체 가능하고, 급격한 최저임금의 상승은 고용주들이 저숙련 노동자들을 숙련노동자나 자동화 기기로 대체하려는 인센티브를 크게 합니다. 이는 수요-공급 곡선에서 도출되는 자연적인 흐름입니다. 또한 키오스크 도입의 확산 같은 우리의 관찰과도 부합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저숙련 노동자들 중 몇몇은 이전보다 더 나은 임금을 받게 되겠죠. 하지만 몇몇은 아예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즉, 총 M명 중 N명이 살아남았고, 노동가격이 C1에서 C2로 변했을 때,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인해 원래 총 저숙련 노동자의 수입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는 N*C2와 (M-N)*C1을 비교했을 때에야 알 수 있겠죠.

두 번째로, 노동은 제품수요에 비해 경직적입니다. 예컨대 야간에 편의점을 열지 않을 때의 잃어버리게 되는 잠재수요는 탄력적이지만, 야간근무 노동자 한 명을 줄였을 때 점주는 50만원을 절약한다고 합시다. 매달 점주가 손해보는 이득이 30만원일지라도, 노동자 한 명을 줄여서 얻는 이득이 50만원일 때, 점주는 야간근무 노동자를 해고합니다. 그 말은 손해보는 이득이 50만원을 넘어가지 않는 모든 구간에서 노동자는 1명 해고된다는 뜻이므로, 실제로 감소하게 되는 제품수요보다 노동수요를 더 많이 줄이게 됨을 의미합니다. 아 물론 노동자의 숫자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노동수요를 변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노동시간을 조절하면 되지요. 근무시간을 줄이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소득주도성장이 의도하는 임금수입의 상승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결론은 투잡?)

세 번째로, 이번 정책의 지지자들은 아직까지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책에서 정책시차는 존재합니다. 저도 이번 고용쇼크 등이 온전히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승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반대 방향의 정책시차도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즉, 일종의 [적응적 기대]죠. 정부는 현재 최저임금을 2년 연속으로 15%가량 올렸습니다. 이는 시장에 있는 자영업자(=노동시장에서의 소비자)에게 반대 방향의 시그널을 줍니다. 정부의 공약인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올리겠다는 시그널이 믿을 만한 것으로. 따라서 자영업자는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필요 이상으로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할 만합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보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승은 자영업자에게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하게 합니다.
-저숙련자 피고용인을 숙련자 피고용인으로 대체한다.
-저숙련자 피고용인을 기계로 대체한다.
-피고용인의 근무시간을 줄인다.
-기존에 제공하던 보험/식대/휴가 등을 줄임으로써 인건비 상승을 상쇄한다.
-최저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필요 이상으로 노동력을 감축한다.

이렇게 고용주가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 많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최저임금의 몇%상승이 얼마만큼의 소득 감소를 일으키는지 실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최저임금이 증가한다고 저소득층의 소득이 올라간다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쉽고 틀린 이야기인지 보여주는 데는 충분합니다.  

이것이 예측하는 공통적인 결과는 [고용이 줄어든다]겠죠. 그리고 데이터는 최근 노동시장에서 급격한 고용 쇼크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원인에 있어서 계절적 요인이나 경기변동 등을 들 수 있지만, 최저임금의 영향도 없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사실 더 큰 문제는 4)에서 발견됩니다.

소득주도성장이 진정으로 성장을 만들 수 있는가? 이는 그럴 수 없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제성장은 long-term에서 진행되는 일이고, 장기에서의 경제성장 변수는 노동, 자본, 기술과 같은 변수들이지 지금 당장의 물가는 아닙니다. 오히려 교육이 들어갔으면 들어갔겠죠. 그런데 소득주도성장의 지지자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도대체 이 정책이 성장정책인지 분배정책인지, 아니면 단순한 경기 활성화를 위한 경기부양 정책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성장 모형(솔로우 모형)에서 소득이나 물가는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모든 물가가 2배씩 뛰고, 임금도 2배씩 뛰고, 임대료, 세금도 2배씩 뛴다고 합시다. 그럼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물가라는 건 사실 지속적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는 그 시대의 약속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제지표에서 명목변수와 실질변수가 나뉘는 것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실질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입니다. 그래서 최저임금도 최저임금의 액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중위임금 대비 몇 퍼센트인지를 중요하게 보는 것이죠. 중위임금이 물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까요.

소득이 늘어남으로써 소비가 촉진되고, 또한 이로 인해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한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물건이 사치재여야만 가능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소득의 증가분보다 소비의 증가분이 많으면 최소한 경기가 마를 일은 없겠군요. (대신 인플레이션 확정) 하지만 데이터는 그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혹은 노동수요의 탄력성(고용의 증가%/임금의 증가%)이 양수가 나오던가요.

그렇다면 현재의 소득주도성장은 분배정책인가? 차라리 이 측면에서는 그럴 수도 있다라고 말할 것 같습니다. 이준구 교수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었죠. " />(출처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0&aid=0003166339)

이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다음과 같이 예측할 수는 있습니다. 임금의 하한선인 최저임금의 증가, 혹은 이로 인한 물가상승은 임금을 이에 맞춰서 올려야 한다는 압력을 줍니다. 이로 인해 중위임금이 상승했을 경우. 혹은, 일반적으로 저소득층은 축적한 자본이 적기 때문에 자본소득이 임금소득 이상으로 커졌을 경우 이에 대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아니면 비판자들의 말대로 저소득층의 소득 자체가 줄어들었을 가능성도 있겠네요. 아무튼 분배정책으로서 효과적인가라고 물으면 아직까지는 아니다라고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근로장려세제(EITC) 같은 것들이 더 나아보이는데, 정부가 직접 돈을 푼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지 굳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미 시행중이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경기부양 정책인가? 이미 [성장]과 경기변동은 이미 아예 다른 이야기지만 일시적으로 정부가 불황기에 지출을 늘림으로써 경기 활성화를 도모하는 건 사용할 수 있는 정책입니다. 그리고 공공근로 확대나 최근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역시 그런 정부지출의 일종이구요. 그런데 이런 것들에 대해 장단점이 있음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죠.

예컨대 사회안전망 확충에 재정을 배정하여, 노동자 재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의 복지지출확대로 재정지출을 하는 경우, 내용은 좋지만 재정건전성 측면에서 단점이 있습니다. 경기부양 국면에서는 세금을 증세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사업을 하는데 지출을 늘어나지만 세금을 늘일 수는 없으니까요. 이런 경우 장기적으로 재정건전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고. 그럼 지금 당장 지출을 늘리고 세금은 나중에 증세한다고 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는데, 세금을 나중에 올릴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생기게 되면 경기팽창 효과가 없어지므로 같은 이야기가 되죠.

사회간접자본(SOC) 같은 경우는 재정 건전성을 장기적으로 해치지 않으면서도 일시적인 지출을 늘리고 사회 복지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나 대규모 토목 같은 경우에는 4대강 사업 등으로 인한 낙수효과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있고. 체육관 같은 경우는 얼마나 저소득층에게 사회복지면에서 큰 효과를 낼 수 있느냐. 혹은 일본이 잃어버린 20년에 체육관 동네마다 지었는데 쓰지도 않는 체육관만 양산되고 불황 탈출 못하지 않았느냐 등의 이야기가 나올 수 있죠. 뭐 각자의 주장 모두 합리가 있으므로 딱히 어느 주장이 옳다라고 주장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현재 분위기가 경기활성화가 되고 있느냐 하면 물론 아니구요.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주도성장은 가능한가? 불가능하다. 소득주도성장은 분배정책인가? 컨셉은 그런 것 같은데 실증 데이터는 아직 그에 미치지 못한다. 소득주도성장은 경기부양책인가? 공공근로 등은 그런 것 같은데 아직까지 지금 경기부양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사회적 합의는 잘 모르겠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

과거 폴 크루그먼은 그의 저서 <경제학의 향연(원제: Peddling Prosperity)>에서 어떻게 경제학자들의 조심스러운 주장이 급진적인 정책 도그마로 변질되어서 정치적 구호가 되는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바로 마틴 펠스타인 같은 보수주의 경제학자들의 주장, 어떻게 세율 인상이 저축과 투자, 노동 의욕을 감퇴시는지, 어떻게 사회보장 제도가 경기를 침체시키는지에 대한 주장이 아서 래퍼와 같은 정책 기획가들에 의해 조세 감면에 따라 생산도 더욱 늘어남으로써 실질적으로 세수도 증가할 것이라는 과격한 주장으로 변했던 것이죠. 보수주의 경제학자들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자본투자소득에 대한 세수를 줄이고 지나치게 왜곡된 조세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지만, 아서 래퍼를 필두로 한 공급 중시론자들은 조세가 경제난의 근원이며 세율 인하를 통해 자동적으로 경기가 회복될 것, 심지어는 세금을 감면함으로 인해 경제가 성장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조심스러운 경제적 주장들이 정책 기획가들에 의해 급진적이고 만능통치약 같은 구호로 바뀌는 건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일입니다. 다만 이번 소득주도성장은 그 조심스러운 경제적 주장도 찾기가 어렵습니다. 포스트 케인지안 등으로 나오기는 하는데, 이건 들어본 적도 없는 비주류라... 그리고 이런 주장의 총 본원으로 장하성 실장이 주로 지목되는데, 일반인들이 내각 내에서의 파워 게임을 모르는 이상 논할 필요는 적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래서 경제를 어떻게 성장시키자는 거냐, 라고 묻는 분들에 대해서는...

사실 모든 국가는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처방을 갖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임기 중 경제성장의 여부는 행정부의 능력보다는 운에 기반하는 면이 더 큽니다. 다만 나쁜 정책에 대해서만 약간의 컨센서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경기팽창이나 축소에 대한 처방 등이 그렇지요. 그래서 많은 경제학자들이 경제성장을 위해서 건전한 시장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신용을 높이며,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창업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라라는 조언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본인도 확실한 처방이 없기 때문)  

고용 문제로만 한정지으면, 이미 자동화의 압력이 강한 지금, 더 이상 교육자본에 투자한다고 해도 특별히 더 고숙련 노동자로 진입한다는 게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교육자본에 투자하는 양을 줄이도록 유도(부실대학 정리 등)하고, 쉬운 해고 없이 쉬운 고용도 없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겠네요. 예전에 읽은 글 두 개를 링크합니다.
http://santa_croce.blog.me/221278217329
http://santa_croce.blog.me/221327489887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8/08/30 07:27
수정 아이콘
아 그리고 제가 안 적은 내용이 있는데, 최저임금제나 주 52시간 같은 경우 전 산업의 모든 섹터에 걸쳐 일률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어느 산업에 잘 맞으면 다른 산업에는 맞지 않을 수밖에 없다는 점도 지적하고 싶네요. 특별한 가정이 필요하지 않은 무조건적인 후생 감소죠.

주 52시간 제한으로 신규 일자리 진입이 가능한지의 여부도 다뤄보고 싶었는데 결론적으로 고소득 노동자가 아닌 이상 시간 제한으로 인한 소득 감소로 다른 부업 등으로의 진출을 할 것입니다. 이 경우 기존의 부업(대리운전 등)의 경쟁은 더 커질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정책이 기존의 무직자에게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할 지는 미지수겠네요. 저는 일종의 조삼모사라고 봅니다.

기존 무직자는 고소득 노동자가 빠진 자리에 들어가기 어렵고(고숙련자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따라서 기존 저숙련자의 줄어든 시간만큼 들어가게 되는데, 기존 저숙련자가 부업 시장에 진출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조금씩 덜 벌 뿐 경쟁의 강도는 똑같기 때문입니다.
물속에잠긴용
18/08/30 07:40
수정 아이콘
(수정됨) 근무시간 단축은 혜택을 받는 노동자가 대기업 사무직, 공무원, 공사 등등 한정되어 있고, 그외에는 어차피 큰 혜택 없습니다. 투잡의 보편화로 하층에서의 경쟁이 심화되는 효과는 확실합니다.
근무시간 단축으로 추가 고용하는 효과는 별로 없다고 유럽 사례에서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18/08/30 08:11
수정 아이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미트파게티
18/08/30 10:47
수정 아이콘
토요일 휴무제가 도입될때랑 정확히 똑같은 말씀이시네요.
그래서 토요일 휴무제가 어떻게 되었더라...?
세렌드
18/08/30 12:23
수정 아이콘
공무원은 혜택 안받아요
트럼피즘
18/08/30 14:29
수정 아이콘
공무원 52시간 덕에 평일 야근비 4시간 이상 못 받아요 일 많아서 야근 강제로 하는 중앙부서 쪽은 죽을 맛일 겁니다.
소독용 에탄올
18/08/30 07:29
수정 아이콘
쉬운해고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국은 근속연수기준으론 덴마크보다 더 유연하고, 법적 고용보호 지표로 보면 덜 유연하지요. 한국의 해고가 댄마크보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국노동자는 덴마크보다 근속연수가 짧습니다.

다른 하나는 쉬운해고 없이 쉬운고용이 없을수야 있습니다만 쉬운해고가 있다고 쉬운고용이 이루어지는것도 아니라는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복잡한 문제죠....
18/08/30 07:36
수정 아이콘
말씀하신 대로 역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존 일자리가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고용도 결국에는 조삼모사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저는 믿을 만한 처방은 현재 하위권 대학을 나와도 고졸과 특별히 다른 고용이 없다면 하위권 대학을 진학하는 비용을 줄이고 대신 그 돈으로 자본금이나 자신의 복지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청년고용이 어려운 지금 쓸데없는 데 들어가는 돈이라도 줄여야죠... 대졸이라는 학위가 노동시장에서 증명하는 건 약간의 정보뿐인데, 정부에서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대체하는 걸 유도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사학재단의 반대가 어마어마하겠지만요.
18/08/30 07:56
수정 아이콘
저도 경제학과는 전혀 관련없는 사람이지만 이 글의 핵심적인 부분이 좀 이상하네요. 좀 너무 단기적인 예상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실증 데이터에 부합하지 않는다 부분은 제가 느끼기로는 낙수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경제 정책을 1년 시행했더니 부자들이 돈을 쓰지 않아 효과가 거의 없더라 수준의 논리로 읽힙니다 이전의 경제정책이 효과가 없었나요? 있었습니다 고소득층 및 기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하면 장기적으로 낙수효과로 이어져 gdp 성장하고 고용률도 계속 증가한다는 논리고 실제로 효과 있었습니다 소득 불평등이 증가한게 문제의 핵심이죠 이번 소득주도 성장은 반대로 초반에 고용률이 불안해진다가 문제점일 수 있겠습니다 저는 경제의 성장을 간단하게 gdp라고 생각합니다 gdp 구성 요소에 소비가 포함되어 있고 저소득층이던 고소득층이던 소비를 하면 gdp는 상승하고 경제는 성장하는 겁니다 4번에 대한 이론적으로 옳지 않다는게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네요
Semifreddo
18/08/30 08:08
수정 아이콘
하루에 7만원 벌어 7천원짜리 제육덮밥 먹는 사람이 하루에 9만원으로 오른 임금 벌어 9천원으로 오른 제육덮밥 먹으면 결국 성장은 명목상으로만 존재할 뿐이라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네요. 물론 최저임금과 물가가 그 정도로 영향을 직빵으로 오른다는 가정이 있겠죠. 해당 부분은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이라 궁금하네요
18/08/30 08:11
수정 아이콘
그건 소득 성장률과 인플레이션을 비교해 보면 되겠지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이해가 잘 안됩니다
18/08/30 08:10
수정 아이콘
간단히 말해서 분배정책은 분배정책일 뿐이지 그로 인한 생산성 향상이 없다면 경제성장은 없다는 겁니다.

소득이 1000원 오른 저소득층이 있다고 합시다. 그렇진 않겠지만 1000원을 다 소비에, 그것도 같은 최저임금 업종에 써야 다시 리턴이 된 겁니다. 심지어 그 1000원으로 다 썼다고 해도 그 안에서 자기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만 리턴이 된 거죠. 심지어 아직 여기에는 그가 소득이 올라감으로써 일자리를 잃게 된 다른 사람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사치재 얘기를 하는 게 그런 거죠. 임금에 대한 노동탄력성 얘기를 하는 것도 같은 얘기구요. 경제성장은 정말 간단히 말해서 한 국가가 더 많은 물건을 생산함을 의미합니다.
18/08/30 08:18
수정 아이콘
저기 gdp 증가가 경제 성장이라는 내용은 동의하시나요? gdp 정의상 소비가 구성 요소입니다 당연히 소비가 증가한다면 gdp는 상승하고 곧 경제 성장이 이루어 진겁니다 이론적으로 틀렸다고 주장하신 내용이 이상하다는 말이죠 생산성 향상은 기업의 입장으로 봤을 때 기업의 경쟁력 및 성장성과 관계가 있겠지만 왜 갑자기 생산성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소비가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명제가 틀렸다고 주장하시는 근거가 되는지 모르겠네요
18/08/30 08:27
수정 아이콘
제가 GDP를 잘못 알고 있는 건지... GDP는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 영토 내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의 합이고 소비를 하든 말든 생산된 물건이 있는 이상 재고로 잡히든 소비된 물건으로 잡히든 같습니다. 생산된 물건의 숫자를 늘리지 않는 이상 경제성장을 안 한다구요. 물가는 실질 GDP로 보정하구요.
18/08/30 08:29
수정 아이콘
GDP = 소비(C) + 투자(I) + 정부지출(G) + 순수출(NX)로 구성 인터넷에서 찾은 겁니다
18/08/30 08:30
수정 아이콘
투자 항목에 재고 있습니다.
18/08/30 08:32
수정 아이콘
말씀하신 대로라면 물건 하나 사놓고 서로 샀다 팔았다만 해도 GDP는 무한대가 됩니다.
18/08/30 08:44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제가 읽고 찾아본 모든 gdp관련 정보에서 gdp를 저렇게 계산합니다 한번 찾아보세요 즉 소비가 증가하면 gdp는 증가하는 겁니다 제가 경제관련 전공자가 아니라 물건을 사고팔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답변은 못드립니다만 아마 계산하는 기준이 있겠죠.
NoGainNoPain
18/08/30 08:51
수정 아이콘
수식에 의하면 소비가 감소해도 순수출 증가분이 소비의 감소를 넘어서면 GDP는 증가하게 됩니다.
소비가 증가했다는 것을 보일려면 GDP가 아니라 소비 통계를 가져오는 게 맞습니다.
GDP가 증가했다는 것이 소비가 증가했다는 것으로 바로 연결되는 게 아니니까요.
18/08/30 08:57
수정 아이콘
당연히 그렇죠. 다른 항목들은 변화하지 않는다면 소비의 증가가 GDP의 증가로 이어지니까요. 그러나 소비의 증가하면 세수가 오르고 당연히 정부 지출도 증가할 것이고 소비가 증가하면 수요가 늘어나는 것이니까 투자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죠. 수출은 다른 나라의 수요와 관계가 있으니 전혀 관련이 없구요. 즉 소비의 증가가 GDP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얘기를 하시려면 다른 구성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쳐서 감소하는 것인지를 설명해야 하죠. 본문이 그렇게 이어지지는 않는 것 같네요.
NoGainNoPain
18/08/30 09:04
수정 아이콘
ASPS 님// '다른 항목들은 변화하지 않는다면' 이라는 가정이 사실로 확인되어야지만, GDP가 증가했으니까 이건 소비가 증가한 것이다라고 말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이건 바꿔 말하면 다른 항목들이 변화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없는 상황에서 GDP와 소비를 비례관계로 보는건 무의미하다는 겁니다.
18/08/30 09:19
수정 아이콘
NoGainNoPain 님// 아니 위에 글에 기본적으로 저소득층의 소득을 올리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걸 인정하고 계시잖아요. 그래서 그건 GDP 성장이다 라고 말하는거지 전 GDP가 증가했으니까 소비가 증가했다고 말한적은 없어요. 무의미하지 않지요. 소비가 증가했다는 건 순수출을 제외하고는 긍정적인 요소니까요. 소비가 증가했다면 기본적으로 순수출이 막대하게 감소하지 않으면 GDP 성장으로 어이진다는 건 당연해 보이네요.
NoGainNoPain
18/08/30 09:27
수정 아이콘
ASPS 님// 소비가 증가해도 소비의 증가보다 투자의 감소율이 더 크면 GDP는 감소합니다.
소득주도성장의 최저임금 부분은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지는 몰라도 투자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죠.
GDP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명확히 모르는 상태입니다.
사악군
18/08/30 09:51
수정 아이콘
ASPS 님// 다른 항목의 변화없이 소비가 늘어났다는건 생산이 늘어난게 맞죠. 그런데 그건 소비가 늘어나서 생산이 늘어난게 아니라 [생산이 늘어났기 때문에] 다른항목변화 없이 소비가 늘어날 수 있었던겁니다.
18/08/30 08:56
수정 아이콘
아니 망치 하나를 만들었는데, 이 망치가 팔리든(소비) 팔리지 않든(재고-투자에 포함) GDP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말씀하신 대로라면 망치 100개를 만들어서 a가 사고 다시 b가 사고 그걸 다시 a가 사는 작업을 무한히 하면 GDP가 계속 증가합니다. 아니면 배추를 김치로 만드는 동안 거친 모든 중간재의 가격을 다 더하시든가요. 저는 꽤 친절하게 설명했다고 생각하는데 왜 이해를 못하시는지...
18/08/30 09:01
수정 아이콘
(수정됨) 반복하지만 전 경제관련 전공이 아니라서 틀릴수도 있지만 재고가 투자에 포함되지는 않을 꺼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나라에서 GDP는 저렇게 계산하구요. 즉 소비가 늘어나면 경제가 성장하는 거예요. 다른 항목이 변함 없으면. 방금 인터넷을 잠깐 찾아봤더니 재고가 투자에 포함될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마이너스 GDP로 된다는데요?
18/08/30 09:05
수정 아이콘
ASPS 님// https://namu.wiki/w/국내총생산?from=GDP

저는 충분히 말했습니다. 같은 얘기 반복하실 거면 최소한 자료는 보시고 오세요. 아니면 국민 소득 삼면 등가의 원칙 찾아보시던지요.
18/08/30 09:08
수정 아이콘
말이 안되는 소리를 하고 계시니까 그렇죠. 소비가 증가하면 GDP가 오르는 건 상식이예요. 그걸 부정하려고 하시니까 그렇습니다. 제가 세밀한 것을 다 설명해드리지는 못하지만요.
쿠키고기
18/08/30 09:09
수정 아이콘
미국이 대표적인 Consumption Driven Economy입니다.
미국 GDP의 71% 가 소비에요.

정말 죄송한데 GDP 의 정의부터 조금 확실하게 하시고 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기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 가지고 토론하기에는 시간이 아깝습니다.
바알키리
18/08/30 09:24
수정 아이콘
gdp개념을 보면 시장에서 팔리지 않은 서비스와 재화는 포함되지 않네요.
gdp에 포함되려면 생산된 물건이 팔려야 함으로 생산된 물건이 무제한으로 팔리지 않은 이상 무한대가 될 수가 없겠네요.
18/08/30 09:32
수정 아이콘
거기서 말하는 건 암시장이나 가정주부의 가사노동 같은 얘기입니다.
바알키리
18/08/30 09:56
수정 아이콘
서로 주거니받거니 하는건 거의 불법거래로 보기때문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말이에요. 물론 합법적으로 주거니받거니도 할 수 있긴 한데 그 한계가 명확해서 gdp에 끼치는 영향은 전무하다고 볼 수 있죠.
18/08/30 10:14
수정 아이콘
바알키리 님// 뭐 제가 말하는 건 <만약에>저런 방식으로 GDP를 계산하면 문제가 된다는 거였으니, 그런 일은 없겠죠.
NoGainNoPain
18/08/30 08:27
수정 아이콘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어이고 한국어로 풀어쓰면 국내총생산이라 정의상으로는 소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건데요.
쿠키고기
18/08/30 08:50
수정 아이콘
단어 뜻이 그렇다고 그게 정의는 아니죠.
GDP는 모든 소비도 포함합니다.
이게 OECD의 정의입니다. 제가 강조한 부분이 소비를 뜻하고요.

Gross domestic product is an aggregate measure of production equal to the sum of the gross values added of all resident institutional units engaged in production (plus any taxes, and minus any subsidies, on products not included in the value of their outputs). [The sum of the final uses of goods and services (all uses except intermediate consumption) measured in purchasers' prices, less the value of imports of goods and services, or the sum of primary incomes distributed by resident producer units. ]
NoGainNoPain
18/08/30 08:53
수정 아이콘
빨간색으로 강조하신 부분은 국내총생산을 어떻게 구할까 하는 방법론적인 측면에 가깝습니다.
정의와 이렇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죠.
18/08/30 09:00
수정 아이콘
실제로 모든 나라가 저렇게 GDP를 계산합니다. 그래서 소비를 통계지표로 중요하게 여기는 거구요.
NoGainNoPain
18/08/30 09:06
수정 아이콘
정의와 계산 방식의 차이입니다.
국내총생산이란 지표를 바로 구할 수 없으니까 소비(C) + 투자(I) + 정부지출(G) + 순수출(NX)이라는 수식을 써서 GDP를 간접적으로 구하는 거죠.
소비가 중요한 통계지표는 맞는데,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GDP를 직접적으로 소비와 연결해서 이야기하진 않습니다.
18/08/30 09:12
수정 아이콘
모든 매체와 책에서 GDP를 직접적으로 소비와 연결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저랑 정말 다르게 보시네요.
NoGainNoPain
18/08/30 09:29
수정 아이콘
ASPS 님// 변수 차원에서의 소비는 GDP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게 맞죠.
근데 GDP 변수 중 다른 변수들은 그대로 놔두고 소비만을 증가시키는 정책은 없습니다.
사악군
18/08/30 09:36
수정 아이콘
(수정됨) 그 말이 아닌데요. GDP계산에 소비가 '포함된다'를 부정한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그게 소비가 중요해서가 아니라 '총생산'을 계산하려면 당연히 소비한 양도 계산해야하기 때문이에요.

간단히 말해서 제가 얼마를 벌었는지 를 몰라요. 그래서 계산하고 싶어요. 그럼 제가 쓴돈(소비)+자산구입한돈(투자)+정부보조금받은돈(정부지출)+공작품만들어 옆집에판돈(순수출) 해서 제 총생산이 나온다는거죠.

총생산이 일정하면 소비늘리면 투자나 다른항목이 줄어들뿐이에요. 총생산이 늘려면 생산을 늘려야죠.

생산없이 소비는 불가능합니다. 소비가 생산을 만든다는건 '다음번' 생산, 생산력의 집중과 선택을 만드는 것일뿐 지금 하는 소비는 무조건 과거의 생산을 소비하는 겁니다.

GDP는 생산을 늘려야 늘어납니다. 소비는 총생산을 계산하는 팩터일뿐이에요. 독립적으로 늘어나는게 아니라 투자와 제로섬에 있을 뿐 생산에 종속된 수치입니다.

제가 돈을 더 벌려면 월급이 올라야하는거지
제가 소비를 더한다고 돈을 더버는게 아니에요.
다른항목변화없이 소비를 더 할 수 있었다면
제 월급이 더 올랐던거죠. 인과관계가 반대입니다.
Semifreddo
18/08/30 09:46
수정 아이콘
일련의 논쟁 댓글타래를 보고 요약한 것인데 어떻게 적절한지 궁금해지네요. ㅠ.ㅠ

다른 요소(투자, 정부지출, 순수출)의 희생 없이 소비만 늘어나면 경제성장이라 할 수 있다. (O)
다른 요소의 희생 없이 소비만 늘리려면 생산성이 증대되어야 한다. (O)

만약 다른 요소들을 다소 희생해서 소비를 늘리고자 한다면 계산기를 잘 두드려야 한다(△)
사악군
18/08/30 09:57
수정 아이콘
Semifreddo 님//
소비주도성장이라 함은 거칠게 말하자면 제가 비싼 차를 할부로 산것과 같습니다. 돈쓸데가 많아졌으니 돈을 더 벌어야하는 동기부여가 되어 생산성향상이 이뤄지겠지? 같은것..

소비상승 그 자체는 생산에 직접 영향이 있는게 아닙니다..
Semifreddo
18/08/30 10:05
수정 아이콘
사악군 님// 아하, 선후 인과관계 측면에서 제 머릿속에서 잘 정립이 안 되어있었던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18/08/30 09:07
수정 아이콘
마찬가지로, 국민 소득 삼면 등가의 법칙 찾아보시고 얘기하시죠. 이미 생산된 물건을 소비하든 안 하든 상관 없습니다. GDP는 더 많은 물건을 생산할 때 증가합니다.
18/08/30 09:09
수정 아이콘
상식적으로 소비가 늘지 않으면 더 많은 물건을 생산하지 않죠. 그러니까 소비로 계산하는 거죠. 살 사람도 없는데 누가 만듭니까?
쿠키고기
18/08/30 09:12
수정 아이콘
아뇨. 님부터 GDP에 관련해서 찾아보시고 오세요.
참고로 전 관련 계통 전공자입니다.
18/08/30 09:19
수정 아이콘
쿠키고기 님// 이 댓글을 마지막으로 정리합니다.
소비가 GDP를 증가시키려면 소비로 인해 추가적인 물건을 생산할 때 가능합니다. 단순히 기존에 생산된 물건을 소비한다고 GDP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소득층에게 돈을 투하함으로써 소비를 촉진시키고 그로 인해 시장의 제품생산량이 올라간다면 GDP는 올라갑니다. 이는 잘 알려진 경기부양입니다.

문제는 저소득층에게 돈을 투하한 것도 정부의 이전지출입니다. 그 돈은 사용 주체가 달라졌을 뿐이지 결국 정부로부터 온 돈입니다. 따라서 재정지출을 통한 경기부양은 민간분야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고 그 사이 정부의 소비는 줄게 되는 것이지요. GDP의 정부 항목은 줄어듭니다.

이러한 것들은 불황기 소비가 침체되어 있을 경우 소득을 이전함으로써 발생하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경기부양이지, 경제성장이 아닙니다.

경제성장은 그냥 생산성이 올라가는 겁니다. 내가 같은 노동력으로 더 많은 물건을 생산하던지 같은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런 이전지출로 생산성을 올리지 않는 이상 장기 경제성장은 없습니다.
18/08/30 09:23
수정 아이콘
아니 실제로 경제성장을 의미하는 지표가 있는데 자기 마음대로 경제 성장이 생산성의 향상이라는 뻘소리를 하고 계시니 정말 미치겠네요
18/08/30 09:29
수정 아이콘
ASPS 님//
"우선 경제성장이라 함은 흔히 국민소득계정상에서 표시되는 GDP증가로 나타내지고 이것은 거시경제학에서 흔히 이야기되는 총생산함수의 Y입니다. 이 총생산의 성장율이 경제성장율이고, 경제성장이론은 이 총생산의 장기 성장경로를 찾는일이 주 이므로 수요측면에서의 논의는 배제됩니다."

권위에 의지하지 않고 설득해보려고 했는데 쉽지 않네요. KDI는 좀 믿으시려나요?
http://eiec.kdi.re.kr/material/archive/question/view.jsp?pp=50&idx=23824
http://joohyeon.com/251
한글날
18/08/30 10:35
수정 아이콘
(수정됨) 4번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성장이론은 단기적인 구제책이 아닌 영속적인 성장을 다루는 겁니다. 간단히 gdp 성장률을 구할때도 "전기" 혹은 "작년 동기" 대비 성장한 것을 구하는 거구요
소비 진작은 케인즈식 승수효과를 적용해도 이론적으로 실증적으로 단기적으로만 효과가 있는 것임은 케인지안 학자들도 다 인정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으니 단기정책으로 이용하자고 주장하는 거죠..
말씀하신 C I G NX도 수요 측면인데 성장이론은 근본적으로 공급 측면입니다. 공급쪽에서도 노동 자본 투입은 한계가 있고 생산성이 핵심이라는게 성장론이고요
바알키리
18/08/30 08:23
수정 아이콘
경제성장이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지금 소득주도성장의 정책을 한번 써볼만도 하다라고 봅니다. 물론 그과정에서 초반에 더 불균형이 심해질수도 있고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지만 어차피 다른 경제정책들도 양극화를 크게 해소하지 못했었죠.
물론 더 나은 정책이 있다면 갈아타야겠지만 소득의 불균형 문제가 하루 이틀로 해소될 문제도 아니거니와 그성과도 빠르게 나타나기는 힘들다고 보는 입장에서 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18/08/30 08:29
수정 아이콘
그렇다면 이건 성장이라고 부를 게 아니라 분배정책이라고 해야 하는데, 분배정책이라는 면에서 실효가 있는지는 회의적이고(물론 말씀하신 대로 기다려 봐야 더 알겠지만) 저소득층의 소득을 더 안좋은 방향으로 만들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또한 저는 소득의 불평등보다 자산의 불평등 문제가 더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바알키리
18/08/30 08:43
수정 아이콘
분배가 개선되도 성장을 할 수있다가 소득주도성장이 주장하는 바가 아닌가요??
솔직히 소득주도성장이 분배개선의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분배가 개선됨으로써 성장의 동력이 창출될 수 있고 그것이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물론 그 개선과정에서 여러문제가 생기고 그걸 조정해나가는것이 정부가 해야할 일이고 그게 바로 정부의 능력이죠.
소득의 불평등이 자산의 불평등으로 이어지는거라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겠죠.
18/08/30 08:52
수정 아이콘
-분배를 개선하는 정책하고 성장을 할 수 있다하고는 연결고리가 아예 없습니다. 성장동력이라는 모호한 말은 버리고, 소득주도성장론이 얘기하는 근거는 한계소비성향이 높은 저소득층의 소득증가로 인한 소비증가로 인한 내수시장 활성화인데 지금까지 계속 말하고 있는 게 바로 그 지점입니다. 모든 제품이 사치재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늘어난 소득보다 더 낮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소비가 모조리 그들에게 돌아가거나(현실성 없음) 혹은 늘어난 최저임금만큼 그들의 생산성이 증가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만약에 최저임금 증가분만큼 그들의 생산성이 증가한다면 곧 더 적은 수의 노동자로도 기존의 노동자가 하던 일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고용되지 않는 노동자의 수는 늘어납니다. 즉 마찬가지입니다.

-굳이 자산불평등과 소득불평등을 나눈 이유는 어떤 것을 조절하겠다고 정부가 마음먹냐에 따라 쓸 수 있는 정책이 판이하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세금이 대표적이죠.
바알키리
18/08/30 09:06
수정 아이콘
(수정됨) 분배와 성장이 궤를 달리하는건 맞지만 소득주도성장의 주장하는 한부분이 분배개선이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보는거라 연결고리가 있다고 보는거죠.
그리고 저소득층은 소득이 늘어날수록 저축보다는 소비를 더하고 그 소비는 생활비와 관련된 소비여서 굳이 사치재라는 가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쓰지 않은 과거에도 보통 사람들은 늘어난 소득만큼 소비를 하지 않았고 경제성장을 이끌었죠.
한글날
18/08/30 12:19
수정 아이콘
분배가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가설에는 저도 동의하고 또 실현했으면 합니다
그런데 현정부의 정책이 분배문제의 해결책이냐는데서는 부정적입니다. 최저임금 문제는 현재도 힘든 자영업자 및 영세 중소기업 업주에게 분배를 감당하라는거지 "진짜"들에게는 피해가 없는 정책이라서요
원래 '임금'주도성장이 한국에서 '소득'주도성장으로 한국화된게 한국은 자영업자 비율이 많아 임금주도성장은 적절치 않다는걸 생각해보면 자영업자한테 문제를 떠넘기는 정책이 모순이라는 생각만 듭니다
바알키리
18/08/30 13:36
수정 아이콘
저도 최저임금의 상승이 자영업자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는 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과의 임금격차와 자영업의 비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임금상승이 필요하다고 봐요. 물론 임금을 상승시키기 이전에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불공정거래를 제재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육성책을 마련하는게 우선이겠지요.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산업 및 고용구조를 바꿀 하나의 수단이 전 임금상승이고 봅니다. 임금 상승과정에서 여러가지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겠지만 그런 부작용을 정책으로써 극복하는게 정부의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악군
18/08/30 09:17
수정 아이콘
사실 3)은 별 지식도 필요없이 수요-공급의 중학교 사회교과수준의 인식만 있어도 할 수 있는 추측이고
최저임금 미달 생산성 근로자의 실직은 '무조건' 일어나며 저소득층의 소득이 전체적으로 늘어날지 줄어들지 여부는
실업/고용시간 감축이 더 크냐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상승폭이 더 크냐의 계산에서 부등호가 그어지는 것 뿐인데
이 '연역적'으로도 추론되고, 통계를 통해 '귀납적'으로도 증명되며, 실생활에서도 자동키오스크의 증가로
'체험적'으로도 확인되는 사실을 애써 부인하는 사람들은 무슨 생각인지 한심하단 말이죠.

맨날 들이미는게 학자들이 지금 상태가 '최저임금 때문이다'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고 한다고 하는데
세상 무슨 일의 원인을 전문가에게 물어봐도 그 말에 책임져야 할 때 '단정'짓는 일이란 없습니다.
'인과관계가 있다' '그렇다고 볼 수 있다' '가능성이 유력하다'

그 전문가들에게 '최저임금의 영향이 있지 않냐' 라고 물어보면 없다고 할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겁니다.
'최저임금 인상이 요인이 되지 않냐'라고 물어봐도 부정할 사람은 없을걸요.
'최저임금 인상이 원인이라 추론하는게 비합리적인가'라고 물어보면 그것도 그렇다고 이야기하긴 어려울 겁니다.
- 일리있는 추론이지만..~~~~한 요인이 더 크다고 본다 정도 답이 나오겠죠.
18/08/30 09:39
수정 아이콘
말씀에 동의합니다. 3)이 해결되면 4)는 실증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마지막으로 4)가 왜 이론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이야기하려고 했는데 참 여기가 어렵네요.
Semifreddo
18/08/30 09:23
수정 아이콘
아는 거 별로 없는 상태로 댓글을 이미 달아버린 입장에서 이렇게 얘기하기 약간 민망하지만 저보다 많이 아는 분들의 논쟁을 보면서 이것저것 배우게 되네요.
18/08/30 09:32
수정 아이콘
꺼무위키 경제성장이론입니다. 이런 데서 태클이 걸릴 줄은 정말 예상 못했네요.
https://namu.wiki/w/%EA%B2%BD%EC%A0%9C%EC%84%B1%EC%9E%A5%EB%A1%A0

현재 경제성장론에서는 경제성장을 결정하는, 즉 한계생산성이 증가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8/08/30 09:37
수정 아이콘
이준구 교수도 마찬가지 얘기를 합니다. 굳이 수식으로 얘기하진 않지만..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한계소비성향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 저소득층의 소득을 늘려주는 것이 경기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건 맞은 말입니다.
그러나 중, 저소듣층의 소득을 엄청난 규모로 늘려주지 않는 한 그와 같은 경로를 통한 부양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어디까지나 단기적 부양의 성격을 갖는 것이고, 장기적 성장동력의 확충과는 직접적 관련이 없습니다.

http://jkl123.com/sub5_1.htm?table=board1&st=view&id=18353&vote=ok
Multivitamin
18/08/30 09:44
수정 아이콘
(수정됨) 3) 관련해서는 아직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거니 그렇다고 하더라도
4)가 이론적으로 틀렸다고 단언할 이유가 있나요? 오히려 부유층에 비해 저소득층이 소득증가대비 소비 증가율이 높고, 소비가 증가하면 생산이 증가하니 경제 성장이 가능하다는게 소득성장의 이론인데

사치재 얘기는 왜 나오는지, 소비가 늘면 GDP가 증가하지 않는다는게 이상하네요.

본인이 경제학 전공가도 아닌데 이론적으로 틀렸다고 강조하는게 맞는지도 모르겠네요

비판하려면 최저임금때문에 고용자체가 줄어서 실제 소비 증가효과는 크지 않을 거다. 란 말은 가능하지만, 님이 쓴 근거는 말도 안되는 소리 아닌가요
18/08/30 09:57
수정 아이콘
-단순히 소비(총수요)를 자극한다고 해서 경제성장 못합니다. 정확히는 자본축적도 없고 기술혁신도 없고, 인구증가도 없으니까요.

-사치재 얘기는 늘어난 소득 이상으로 소비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늘어난 소득(이전된 소득)이니까요. 그 이상으로 소비를 해야 소비가 증가되겠죠. 다시 말하면 자신에게 늘어난 소득은 고용주에게는 줄어든 소득입니다. 문제는 늘어난 소득 이상으로 돈을 쓸 수 있느냐의 문제에요. 정부가 보조하면 정부도 돈이 빠진 거구요.

-계속해서 경기부양하고 경제성장을 구분 못하시는 것 같네요. 재정지출을 통한 경기부양을 쓰려면 공급에 비해 일시적으로 총수요가 부족할 때 공급능력에 맞는 수요 회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구요.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수출에 의지하는 바가 커서 내수 수요가 공급능력 미만으로 확 떨어져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긴 하루의 끝에서
18/08/30 11:43
수정 아이콘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수출에 의지하는 바가 커서 내수 수요가 공급능력 미만으로 확 떨어져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게 핵심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런데 수출 중심의 현 경제 구조에서 내수 시장 중심의 경제 구조로 탈바꿈한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은데 한국의 경우 이것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것인지,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시장 규모 등과 같은 시장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아무리 내수 시장이 커진다고 한들 현재의 수출 부문 동력을 넘어서긴 힘들기 때문일까요?
Multivitamin
18/08/30 20:20
수정 아이콘
총수요가 더 늘 수 있는데 부족하다고 생각하는게 임금성장의 핵심근거 아닌가요? 최저임금자들은 현재 최소 생계에 필요한 소비만을 하기에 임금이 올라가면 다른데에 소비할 여력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총 수요가 올라가고 기업도 판매량이 늘어 공급도 상승하고 임금 지출 인상을 커버할 이익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잖아요. 거기에 소비할 시간을 주려고 근로시간 52시간 제한도 하고요. 포드가 월급을 올려준것도 비슷한 사례고요.

소득 성장론자들이 임금만 올리면 중국과 같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건 당연히 아닙니다. 하지만 수출이 정체된 상태에서 기존에 낙수이론도 틀린 것으로 드러났으니 (기업 소득을 늘려줬더니 외국 투자만 하고 한국엔 투자하지 않는 현상) 가계 소득을 늘려 내수를 늘리자는 주장이 이론적으로 말이 안되는 건 아닌거 같은데요.
18/08/31 01:58
수정 아이콘
낙수효과의 영향이 적다는 것이 소득주도성장이 맞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죠. 지속적인 이전지출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만들 수 없다는 뜻이니까. 계속 말하건대 저는 한 쪽에 소득을 몰아줬을 때 경기부양 효과에 대해 부인하지 않습니다. 다만

포드가 월급을 올려준 건 효율성 임금 사례이고, 최저임금제에서 효율성 임금 얘기를 하는 건 아예 이 분야에 대해 모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경제학자들은 퍼시벌 페리의 '높은 임금이자 바른 임금' 정책을 효율임금[7]이라고 부릅니다. 효율임금은 시장임금보다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보았듯이 여러 가지 이유에서 상업적으로 타당합니다. 효율임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합니다. 종업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충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고용주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좋은 일자리를 찾으려 애쓰는 노동자에게도 유익합니다. 하지만 효율임금은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수준보다 높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생산성이 더 높은 (하지만 더 비싼) 노동자들을 둔 고용자는 사람을 더 적게 고용하려고 하는 반면, 더 높은 임금과 좋은 조건 때문에 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수요-공급의 기본 개념이 다시 도움이 됩니다. 즉 상업적인 논리를 고려할 때 정확히 효율임금은 더 많은 구직자와 더 적은 일자리를 의미하게 됩니다.
출처 : http://fischer.egloos.com/5858714

아니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http://joohyeon.com/214

간단히 말해 효율성 임금처럼 생산성이 다시 임금을 따라잡는 형태가 되면 더 적은 고용으로도 동일한 노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고용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균형이 맞춰집니다.
사악군
18/08/30 10:03
수정 아이콘
'소비가 증가하면 생산이 증가한다'가 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소비와 생산은 특정분야의 소비생산이 아니라 '총생산'이기 때문에 소비는 생산의 결과중 하나일뿐 원인이 아니에요.
긴 하루의 끝에서
18/08/30 11:55
수정 아이콘
소비의 증가를 수요의 증가라고 보았을 때 늘어난 수요만큼 생산을 통한 공급이 늘어날 것이니 결국 총생산도 증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 않나요? 이미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라든지 수요 증가분만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할 만한 요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말이죠.
사악군
18/08/30 13:25
수정 아이콘
그..이 총생산에서 말하는 생산은 공급과 다르고 소비도 수요와 다릅니다. 수요는 가상의 것이죠. 아무리 수요가 많아도 없는 것을 소비할 수는 없습니다. 수요가 소비보다 많으면 생산물은 수요가 높은 쪽으로 공급됩니다. 그러나 그건 다른 수요가 적은 재화의 공급이 줄어드는거죠.

농작물 1톤을 생산할 수 있는 땅에서 쌀을 2톤 먹고싶은 수요가 있어도 쌀2톤을 소비할 순 없습니다. 기술혁신으로 2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되던지, 땅을 늘리던지 해야죠. 콩300kg생산하던것도 쌀로 돌릴 수 있지만, 1톤이라는 총생산량은 똑같은거에요.
긴 하루의 끝에서
18/08/30 14:04
수정 아이콘
그런데 그건 농작물 1톤을 생산할 수 있는 땅에서 현재 적어도 농작물 1톤만큼의 수요가 이미 존재하고 또한 그에 맞춰 실제로 1톤만큼의 농작물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전제 되어야만 가능한 이야기 아닐까요? 또한 소비와 생산이 각각 수요와 공급을 이루고 있는 한 요소인 것은 맞는 것이고요.
18/08/30 16:02
수정 아이콘
2톤 만들 수 있는데 1톤만 생산하고 있다면, 말씀하신 부분은 잠재성장률에 비해 실제 성장률이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1톤에서 2톤으로 증가시키고 싶다면 노동, 자본의 요소투입이 필요한 것이구요. 그리고 그것을 성장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수요가 공급을 견인한다고 해서 생산성 향상 없이 공급을 확대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투입된 요소만큼 어디선가는 그 요소가 줄어들 것이니까요.
긴 하루의 끝에서
18/08/30 19:16
수정 아이콘
저는 단순히 총생산이 소비의 증가로 인해 증가하는 것이 가능하냐 아니냐를 놓고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자본축적이나 기술혁신 등을 통한 총공급의 증가가 있어야만 총생산의 증가가 가능한데 단기적으로는 그렇지 않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정부와 중앙은행은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통해 소비와 투자를 촉진, 즉 총수요를 증진 시킴으로써 단기적으로는 경기의 부양을 일으키고 장기적으로는 총공급의 증진까지 도모함으로써 경기 성장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고요.
사악군
18/08/30 20:59
수정 아이콘
제가 이야기한 1톤생산가능 땅이란건 말씀하신 조건이 당연히 전제된거죠. 1톤공급이 안되고 있다면 현재로서는 1톤 생산가능한 땅이 아닙니다.

저는 혁신으로 2톤생산가능하게 하던지 라고 이미 발전가능성도 언급을 했는데요.
긴 하루의 끝에서
18/08/30 21:22
수정 아이콘
일반적인 경우라면 수요에 맞춰 공급량을 결정할 테니 1톤을 생산 가능한 땅이라고 하더라도 농작물에 대한 수요가 0.5톤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공급도 0.5톤만큼만 할 테죠. 즉 현재 1톤만큼의 공급이 안 되고 있다고 해서 1톤을 생산 가능한 땅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고요. 1톤을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혁신이 필요하겠지만 현재 수요의 부족으로 1톤 이하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수요를 증가시킴으로써 공급량도 같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결과적으로 총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이 적어도 1톤까지는 가능하지 않느냐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것입니다.
사악군
18/08/30 22:13
수정 아이콘
제가 든 예는 그런 이야기가 아니에요..ㅜㅜ 그냥 쉽게 설명하려고한거죠. 말씀하신건 '잠재성장률'인 셈이고 제가 얘기한건 그냥 총생산의 양을 설명하려고 한겁니다.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고 사회의 생산성은 이미 남김없이 이런저런 욕구ㅡ수요에 소비되고 있어요. 수요가 크면 거기로 생산력이 '집중'되는거죠.
Multivitamin
18/08/30 20:07
수정 아이콘
경기부양등을 통해 총 수요를 늘리면 총 생산이 장기적으로 증가한다가 이론적으로 틀린게 되나요? 효과에 대한 의견 차는 있을 수 있어도 이론적으로 틀렸다고 단언하긴 힘들거 같은데요.
사악군
18/08/30 20:55
수정 아이콘
https://pgr21.com/?b=8&n=78054&c=3327744
로 갈음하겠습니다. 총수요를 늘리면 총생산이 장기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은 그 중간에 비경제학적인 다른 과정(그러나 가능성이 있는)을 도입하지 않고는 나올 수 없는 결론이라고 봅니다.

적어도 소비늘리면 총생산 오르는게 당연하지 않음? 은 일고의 여지없이 그냥 틀린 말이고요.
초코에몽
18/08/30 10:04
수정 아이콘
전공자인지 아닌지 여부로 들어가면 이 문제에서 서연고성한 및 해외 탑50 대학 박사 졸업자 아니면 닥쳐야 합니다..
Multivitamin
18/08/30 20:04
수정 아이콘
전공자라는 의미를 제가 너무 넓게 잡고 썼는데 제가 글을 잘 못 쓴거 같네요. 글쓴이가 이론적으로 틀렸다고 단언하기시에 그걸 단언한다고 할 정도면 최소한 학부 이론 정도는 배웠어야 하지 않나 하는 의미였습니다.
한글날
18/08/30 12:28
수정 아이콘
위에도 썼지만 성장론은 원래 장기이론입니다. 전기 혹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해야하는 원인을 찾는거죠. 가처분소득 늘려서 경기부양하는 정책은 원래부터 이론적으로나 실증적으로 쎄고 쎘습니다. 그게 장기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거죠. 단기 부양은민물파에서도 인정하고 장기부양이 안된다는건 짠물파에서도 인정합니다
18/08/30 16:05
수정 아이콘
뭐 저야 민물짠물 이젠 별로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새고전파나 새케인지안이나 둘 다 승수효과의 효과는 단기적이고, 제한적이라는 데 동의할 것 같습니다.
꿈이현실로
18/08/30 09:55
수정 아이콘
우리나라 회사 중에 쉬운해고를 못하는 곳이 몇%나 될지 모르겠네요 제가 다닌 회사는 윗선에 마음에 들지않으면 다양한 방법으로 내보내던데.. 우리나라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함부로 대하는 경우가 너무 많은데 정책으로 쉬운해고라는 무기까지 쥐어주는건 개인적으로 반대입니다
초코에몽
18/08/30 10:07
수정 아이콘
그 다양한 방법을 써야 하는게 쉬운 해고를 못하는 거죠. 쉬운 해고라면 인사권자가 너 나가 하는 순간 나가야 합니다.
하심군
18/08/30 10:09
수정 아이콘
사실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말 때문에 그렇지 핵심은 죽은 내수를 살려서 돈의 흐름을 돌려보겠다는 거 같단 말이죠. 우리나라정도 되는 경제규모중에 이만큼 내수가 죽은 나라가 있나 싶어요.
18/08/30 10:16
수정 아이콘
차라리 그렇게 얘기했으면 그럴 수도 있겠다, 다만 최저임금 말고 근로장려세제 어때? 이렇게 생각했을 겁니다. 아니면 장실장 발표대로, 사회적 안전망을 정부재정 통해서 더 꼼꼼하게 구축하겠다, 저도 동의합니다.

그런데 이걸 갖고 성장을 할 수 있다라고 주장하는 건... 아예 다른 얘기죠.
사악군
18/08/30 10:15
수정 아이콘
(수정됨) 월급 백만원을 받는데 이걸 50만원 소비하고 50만원 저축합니다. 수입=소비+저축 이죠.

여기서 소비의 수치가 올라가고 저축이 그대로라면 수입이 증가한겁니다. 이건 '현상'이에요.

그럼 소비를 올리면 수입도 올라가겠네! 하면 틀린소리가 됩니다. 수입은 수입이 올라야 올라가는거에요.
네 그럼 저축을 올려도 수입은 올라가겠네요! 투자를 늘려도 정부지출을 늘려도 순수출을 늘려도 GDP는 올라갑니다!

그런데 뭐가 거꾸로 되지 않았나요. 수입이 올라야 소비든 저축이든 다른팩터를 줄이지 않고 올리죠. 수입이 그대로인데 소비를 올리자! 그럼 저축이 줄어드는데? 저축은 그대로 해야지! 아니 무슨 돈으로요..어디서 돈이 떨어진겁니까.

거기다 대고 아니 수입=소비+저축인데 소비가 올라가면 수입도 올라가는거지? 님 산수모름? 하면 뭐라고 대답해야합니까..
18/08/30 10:18
수정 아이콘
깔끔하시네요. 저는 내생변수, 외생변수는 생각도 못했는데...
사악군
18/08/30 10:45
수정 아이콘
얘기한 김에 소비주도성장에 대한 변을 해보자면(저는 동의하지 않지만..) 소비주도성장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소비를 늘리면 생산이 늘어난다 등식이 그렇잖아 같은 '명확히 틀린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닙니다.

그들이 주장하는건 결국 현재의 총생산의 구성이 불균형하다는 주장인거죠. 그래서 소비를 늘리고 다른 팩터 ㅡ 투자등을 줄여야한다는 거에요.

앞선 댓글에서 예로 든 가정형태로 보면 수입 백만원에 10만원 소비하고 90만원 저축하면,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기분도 우울하고 그런 상태로 자본축적 좀 더 해봤자 오히려 생산성 향상이 안된다. 50만원 소비해서 건강에 좋은 것도 먹고 맛있는것도 먹고 기분전환도 하고 그러는게 생산성 향상이 되지 않겠느냐는 겁니다. GDP에서는 생산을 사용하는 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소비에 맡기는게 혁신과 생산성향상을 가져오지 않겠느냐는 거죠.

이건 효과를 계량하거나 측정하기 어려운 것이고
당장 저축이 줄어드는건 바로 눈에 보이는 수치죠.

그래서 비판도 많고 저도 동의하지 않는 주장이지만
아주 말이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하기도 애매한 겁니다.
18/08/30 11:01
수정 아이콘
단순히 소비를 늘리자면 그럴 수도 있는데, 장기적인 성장동력으론 어렵다고 보고.

소득을 올리자고 하면, 노동자의 증가한 소득은 고용주와 전가로 인한 소비자 등에서 왔다고 볼 수 있는데, 노동자의 소득 증가가 고용주와 소비자의 감소한 소득 이상으로 더 큰 소비를 만들 수 있느냐의 문제. 그 다음 인건비 증가를 전가하면서 발생한 물가상승이 노동자의 실질임금증가를 막는 문제들이 있겠죠?

정리하면 최저임금 증가로 인해

+ 살아남은 최저임금 노동자의 증가수익
-늘어난 인건비로 인한 고용주의 수익감소
-최저임금 증가로 해고된 저숙련 노동자의 소득감소
-고용주가 제품 가격을 올림으로서 소비자에게 전가된 비용
-정부보조금으로 인한 정부의 재정감소

결과적으로는 이게 +하나의 소비증가가 나머지의 소비감소를 메꾸고 나아가 경제성장을 가능케 할 정도의 수치가 되겠느냐는 건데 저는 좀 회의적입니다.
키무도도
18/08/30 10:52
수정 아이콘
우리나라가 지나치게 대출에 의존하다보니 하우스푸어라는 단어가 생겨났죠.
결과적으로 300을 벌더라도 50으로 이자가 나가는형태가 나타나다보니 먹고 살기힘들어진 상태가 생겨납니다. 전반적으로 내수가 침체되는 큰 이유중 하나라고 보구요. 이런상태를 해결하는방법은 이자나 빚비중을 1인당 GDP를 올림으로 인해서 낮춰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렌드
18/08/30 12:18
수정 아이콘
우리나라가 지나치게 대출에 의존하나요? 이건 해외가 더 심하지 않나요
조금먹기
18/08/30 11:07
수정 아이콘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수출입을 안 한다면
소득주도성장이 말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은 소비나 생산이나 전부 엄청나게 해외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자꾸 소비만 늘리면 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면 안 됩니다.
미국의 한 주가 소득주도성장을 한다고, 최저임금을 엄청나게 올리면 어떻게 될까요?
임금이 올라가니 물건이 비싸지죠.
그러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니 막상 그 주의 상품을 안 삽니다.
그러면 재고가 쌓이죠.
반대로 임금을 올려줬으면 그 주에서만 소비해야 되는데,
수출입이 자유로우면 그 돈으로 다른 주에서 소비를 합니다.
소득주도성장은 예전에 케인즈 시대에서처럼 수출입이 꽉 막혀있는데서나 말이되는 정책입니다.
18/08/30 15:59
수정 아이콘
사실 폐쇄경제라고 가정해도 그게 계속해서 작용할 지도 의문입니다.
김뮤즈
18/08/30 11:13
수정 아이콘
Y(수요) = C + I + G + NX // Y(공급) = C + S + T // Y(수요) ≡ Y(공급)이죠
C(소비)가 증가하는 건 당연히 Y를 증가시키긴 하는데 C의 증가로 인한 Y증가는 단기적인 경기부양이지 경제성장이라고 하진 않는데요
Y의 지속적인 성장이 경제성장인데 위에분들 이거가지고 싸우시는거는 서로 사용하시는 용어선택에 장단기 개념이 불분명해서 그러신듯
18/08/30 15:25
수정 아이콘
저는 위의 댓글타래에서 지속적으로 꾸준히 구분해서 썼다고 생각합니다.
또리민
18/08/30 11:52
수정 아이콘
앗! 소득주도성장을 이룰 수 있는 비결이 있긴 하네요! 꽉 막혀있는 곳.. 고로 지출할 곳을 강제로 꽉 막는 방법이 있죠. 지역 화폐, 골목 화폐 등등
지역의 내수도 살리고 내 고장 내 마을의 내수도 살리고 .. 모든 근로자의 임금중 절반은 화폐로 지급.. 공무원등은 60% ... 이렇게 하면
내가 버는 돈이 내가 사는 곳, 내가 있는 도시에 강제로라도 쓰일 수 밖에 없으므로 소득주도성장이 되겠죠... 전통 시장 살리기나 지역 내수 활성화를 위해서 이런 방법을 도입하는 지자체가 있는줄 압니다만 이걸 전국적으로 확대해서 의무화시키면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대의에 충실할 수 있지 싶네요.. 그런 방법이 아니라면 당장이라도 폐기해야죠!
18/08/30 13:12
수정 아이콘
저도 이생각을 했었죠.
실제로 성남의 청년임금? 이걸 이런식으로 줬던것같은데..
실효성은..어떠하였는지 모르겠네요?
18/08/30 14:05
수정 아이콘
(수정됨) 일부분은 가능할거고 오늘 문대통령과 지자체장들 만남에서 나온 이야기보면 재량권을 가지면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생기긴 할 건데 그건 기본적인 소득 이외에 줘야 불평이 없을 겁니다.
성남시에서 아동수당을 지역화폐로 준다고 했다가 여기서도 크게 이슈가 되었는데 현재 그와 관련된 뉴스가 안 나오는 걸로 봐선 큰 문제는 없었던 모양입니다.
추가로 확인해보니 9월달부터 시행이니까 해봐야 문제점이 나오겠네요. 두세달 시행해봐야 문제점이 나올지 안 나올지 알겠네요.
NoGainNoPain
18/08/30 13:16
수정 아이콘
농담이시죠?
18/08/30 13:23
수정 아이콘
재밌는 생각아닌가요?
NoGainNoPain
18/08/30 13:24
수정 아이콘
저거 한다고 결정하는 순간부터 정권교체는 더도 볼거 없이 확정일겁니다.
18/08/30 13:35
수정 아이콘
절반은 ..사실 좀..
소극적으로 최저임금의 인상분정도를 저런 화폐식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라면..어떨까 했거든요
18/08/30 14:03
수정 아이콘
또리민님이 하시는 이야기는 정확하게는 비꼬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18/08/30 12:16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저는 지금 문정부 경제 정책을 강하게 지지하는 입장인데요. 한국 경제성장의 다음 과제는 중위층을 두껍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썰전의 이철희 의원 주장은 최근 최저임금이 이슈가 되다 보니 그 부분에만 집중해서 정치적으로 해석한 것이고, 기본적으로 소득주도성장이 지향하는 것은 내수 강화입니다.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는 마음에 들지 않는데, 정치적으로야 소비주도성장보다는 소득주도성장이 더 그럴싸하게 들리니... 정책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라 넘어가겠습니다.

글쓴이께서는 성장의 정의를 어디에 두고 계시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보기에 경제성장이라는 것은 국민 중 기본생활(의식주 해결)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적어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출액이 됐건, GDP가 됐건, 만약 보이는 수치로 경제성장을 판단한다면 한국이 다른 나라의 성장 속도를 앞지를 만큼 획기적으로 경제 성장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이건 유럽이나 일본도 마찬가지고요. 세계 경제의 주요 시장은 미국이고, 최근 중국이 추가됐지요. 수치를 올리려면 인구 많고, 자원 많고, 면적 넓은 미국과 중국에 얼마나 더 많이 팔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뭘 더 팔 수 있을까요? 반도체, 전자제품, 배, 자동차 지금 이 정도인데요. 여기에서 추가할 게 별로 없습니다. 다른 나라도 미국과 중국에 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니까요.

최근 국내에서 바이오가 주목받기는 하지만, 그건 과거 우리나라가 값싼 노동력을 활용해 산업을 발전시켜서 제약 쪽에 관심을 둘 여력이 없어서 뒤늦게 시장에 진입한 거지, 경제성장 말할 만한 수준이 될 수 없습니다. 이미 제약 쪽은 유럽이 선점하고 있거든요. 호주 CSL, 샤이어와 합병 추진 중인 일본 다케다 제약 같은 차상위 기업들, 로슈, 노바티스, 아스트라제네카, 글락소스미스클라인, 머크, 노보노디스크 등 유럽 기업들이 선점한 수출 시장을 어떻게 깰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전 세계가 문을 잠그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미국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부분이 커지는 것은 어떻고요. 중국은 문을 연 척하면서 다른 나라 것을 훔쳐내기 급급하고요.

관광사업도 성장할 여지는 있습니다. 하지만 거듭된 전쟁과 빠른 경제성장으로 한국만큼 고유색을 잃은 나라도 드물어요. 동남아를 가면 동남아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놀고 왔다, 유럽 가면 경치와 더불어 종교와 문화를 체험하고 왔다, 가까운 일본만 봐도 일본의 전통과 서비스를 누리고 왔다는 느낌이 드는데 한국은 우리끼리야 찾아보면 어디 어디 좋은 곳이 많다고 말 할 수 있겠지만 당장 제주도 말고 다른 나라에 소개할 만한 관광지가 얼마나 되나요? 서울만 봐도 도심 한복판에 한양 4대문이 있는데 "와, 한국의 조선은 이런 곳이었구나." 생각이 들까 싶네요. 그나마 중국 자산가가 늘어나면서 지리적 이점 덕을 보고 있지만 머지않은 때에 한국보다 볼거리가 많아질 것 같은데 이 상태로는 앞으로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찾아올까 싶고요.

우리나라는 자원이 없으니 인구수, 면적 고려하면 독일, 일본 정도가 가장 비슷하다 볼 수 있는데 이 두 나라는 전후에 많은 부분 개혁이 이뤄졌죠. 일본 같은 경우 우리가 보기에는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을지 모르지만 내부적으로는 시스템이 잘 확립된 나라입니다. 그게 우리가 본받고 싶은 성질의 것이냐는 논외로 하고요. 양적 성장이 어려울 것 같으면 속을 정리해야 하는데 이걸 미뤄온 게 벌써 꽤 됐습니다. 자영업자도 계시고, 아직 내집마련 못한 분도 계시고, 취업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도 계시는 등 사정 들어보면 다 공감 가는 것들이라 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셔도 그러려니 넘어가곤 했는데요. 경제활동을 한 지 이제 한 20년 정도 됐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불만은 똑같습니다. 수치가 오른 만큼 소비가 돼야 경제가 순환되고, 개인이 경제 성장을 체감할 수 있는데 제대로 된 소비를 안 하거든요. 특히 고소득군이 그렇습니다.

수입이 불안정하지 않은 40, 50대 전문직(의사, 변호사, 임시로 A)이나 수입은 불규칙하지만 한 방 터지면 소득이 큰 사람(연예인, 임시로 B)을 예로 말해 보겠습니다. 요즘 젊은 의사, 변호사는 벌이 많아도 실질적으로는 팍팍하게 살아야 하는 분들도 많으니 고려하지 않고요.

A. 돈을 법니다. 돈이 모이기 시작하니 집을 삽니다. 대출금을 갚고, 자녀 교육에 돈을 쓰고도 여유가 있으니 보험과 연금에도 가입합니다. 집값이 계속 오른답니다. 자식이 걱정입니다. 집을 하나 더 삽니다. 어차피 그 집에 안 살더라도 전세나 월세를 내주면 되고, 결국 집값은 계속해서 오른다는 경험칙이 있으니 괜찮습니다. 이렇게 하고도 돈이 남으면 다시 부동산을 삽니다. 왜냐하면 은행 이자가 너무 낮습니다. 반면 부동산 존버는 불패니까요. 내가 살아 있는 동안 투자한 것보다 오르지 않더라도, 자식에게 물려주면 도움이 될 겁니다.

B. 대박이 터졌습니다. 하지만 내일도 대박이 터지리란 보장이 없어 불안합니다. 스타벅스가 인기랍니다. 카페를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말아먹었습니다. 휴대폰이 그렇게 돈이 된답니다. 매장을 하나 얻어 맡겨봤습니다. 끝물이었답니다. 또 말아먹었습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 편의점, 치킨점 이용이 늘어났답니다. 옆집도 같은 생각을 했나 봅니다. 다른 브랜드 가게가 들어섰습니다. 장사가 잘 안됩니다. 사업에는 재능이 없나 봅니다. 남은 돈 끌어모은 후 은행에서 대출받아 경매로 작은 빌딩을 입찰받았습니다. 임대료로 대출금 갚다 보면 내 나이 60에는 이 건물이 온전히 내 것이 된답니다. 아, 이래서 갓물주 하는구나 싶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말아먹는 과정은 직접 겪지 않아도 주변에서 듣는 이야기가 있지요. 꼭 투기 목적이 아니라도 우리나라에는 여윳돈이 좀 생긴다고 하면 대부분 부동산에 투자합니다. 남편이 공무원인데 아내가 재테크를 잘해서 그 집은 돈이 좀 있다더라 하는 집 들여다보면 대부분 집 분양받고, 바꿔가며 번 돈이고요. 좀 더 나아가 펀드에 투자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는 대부분 해외 펀드에 투자하고요. 왜냐하면 국내에는 투자할 만한 대상을 찾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기업들이 잘한다는 의견도 꽤 봤는데 정확하게 말하면 기업들이 잘하는 게 아니라, 기업 구성원들이 성실해서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것이지, 주주 관점(해외 투자자 포함)에서 투자 매력을 느낄 만큼 잘하고 있냐는 문제로 넘어가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국민이 촛불 집회를 통해 부정한 정치인의 권력을 뺏기도 한다고, 한국 정치인들이 잘 하는 것인가요? '한국에는 국가, 국민을 위해 이런 정책을 내는 정치인이 있다고!' 라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정치인이 여야 불문 얼마나 떠오르시나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외 기존 선진국의 대기업들도 모두 정체 상태긴 합니다. 그나마 주가가 꽤 오른 기업들은 반도체 공정장비 독점하고 있는 네덜란드 ASML, 애플처럼 하청 줘서 이익률 높은 일본 키엔스, 알리바바/텐센트 투자에 성공한 일본 소프트뱅크, 남아공 나스퍼스, 파운드리 독점 TSMC, 메모리 반도체 과점 삼성, 하이닉스, 중국 개방 덕을 본 프랑스 사치품 LVMH, 세계 경제 성장으로 인한 항공 운항 증가 덕을 본 항공기 제작 유럽 에어버스 정도입니다. 외에는 미국, 중국 기업 일색이고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미국 증권 시장은 꾸준히 성장했음에도 다른 나라 주요 기업들은 현상 유지도 어려워 대규모 합병이 잦았고요. 그런데 다른 글로벌 기업들이 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게 국내 대기업들입니다. 행동주의 펀드가 구조조정 요구하면 정부가 지켜주지, 세계 경제 침체하면 국내 시장 쥐어짜 내지, 벤처 좀 큰다 싶으면 밟아 버리거나 먹어 버리고 더 키우지는 않지, 오너의 판단으로 기업이 잘하고 있다고 말할 만한 게 없습니다.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이건희 회장이 반도체 사업에 뛰어든 것 하나 말고요.

중국의 경제 개방, IT 성장으로 새로 주목받는 기업이 생겼지만 국내에서는 좋은 IT 기업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언어권, 문화권 등 태생적인 한계를 근거로 들 수도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경쟁력이 약하거든요. 시장은 경쟁을 통해 더 나은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전하게 되는데, 미국, 중국처럼 면적이 넓은 국가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지요. IT 성장은 통신의 발달인데 한국은 국토 면적이 좁다 보니 굳이 IT 분야에서 경쟁하지 않아도 윤택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하룻밤이면 전라도의 물건을 경상도로 가져올 수 있는데 굳이 인터넷에서 찾지 않아도 삶이 불편할 정도는 아니니까요. 삼성 반도체처럼 기술 혁신을 캐치하고 제조업에서라도 경쟁력이 있으면 좋은데 그럴 의지가 있는 대기업은 전혀 없어 보입니다. 자본가들이 신사업에 소비를 안 해요. 그래도 인재는 많아 자연스레 IT 기술이 취미, 여가 산업이라고 볼 수 있는 게임에 집중됐지요. NC소프트, 넷마블, 넥슨, 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 카카오 같은 SNS, 네이버 포탈도 일종의 여가라고 보고요.

중국의 경제 개방은 덕을 보기는 했지만 앞으로 한국경제의 가장 큰 걸림돌이 중국입니다. 공짜로 기술 가져가는 것은 일상다반사고, 미국은 그래도 세계 다른 국가들을 하청 대우라도 해주지, 중국은 자회사 취급합니다. 하청에 일을 맡겨야 돈을 아낄 수 있고, 저렴하게 원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으니 미국은 다른 나라 경제를 죽이지는 않는데 중국은 모회사의 이득을 위해 어떤 식으로든 자회사를 착취하고, 쓸모없어지면 갈아타면 그만이라는 식의 움직임을 보입니다. 그나마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서 적절한 시기에 중국에 제동을 걸어줘서 다행이지, 중국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면 한국의 수출 파이는 자연스레 작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이 경쟁력을 가진 제조업은 인건비 저렴한 신흥경제국의 국가 주도산업과도 중첩되는 부분이 많고요. 모든 가난한 국가의 첫 번째 성장 동력은 우리가 그랬듯 값싼 노동력이니까요. 아무리 좋게 해석하려고 해도 한국의 경제 성장을 수치로만 평가한다면 이미 끝난 것입니다. 더 내려갈 수는 있어도, 오를 데가 없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지금까지 해온 성장을 적절한 소비로 나눠야 하는 과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최저임금이 올라서 힘든 분들 많은 것 알지만, 올려야 하는 최저임금을 올린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동산 정책에 불만인 분들 많은 것 알지만, 이 방법, 저 방법 다 동원해서라도 부동산에 몰리는 돈을 분산시켜야 합니다. 집값안정은 이세계에만 존재한다는 것을 이 정부가 모를 리 없는데 규제책을 내놓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내수 지향 정책을 또 미루면 소규모로 공사일 하던 자영업자들이 GDP는 오른다는데 나는 먹고살기 힘들다 느꼈듯이, 요식업 하는 자영업자들이 GDP는 오른다는데 나는 먹고살기 힘들다 하듯이, 청년들이 당장 일자리 없어 뭐라도 해보겠다고 휴대폰 팔며 먹고 살기 힘들다 하듯이, 사업 내용만 바뀌며 악순환이 반복되지, 오르는 수치와 달리 대부분의 사람은 지금까지 그래왔듯 경제 성장을 느낄 일이 없습니다.

이번 정부는 온전하게 우리 정부의 역량이든, 트럼프 대통령 덕이든 대북문제만 깔끔하게 해결해도 성공한 정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대북문제 리스크보다 우리나라 사회, 경제 전반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가 없으니까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어느 정당이 됐든, 다음 정부에 대한 기대를 하기 어려워 경제 문제에 대한 기반이라도 마련해 주면 좋겠습니다. 문제 될 것을 문제 삼으려면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관련 법제도 허술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이 정부가 취하는 정책이 일관된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고 생각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제정책은 가설의 영역입니다. 아베노믹스가 실패했다, 성공했다 해석은 다양하지만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의 갈림길에서 일관된 정책을 집행해 변화가 생겼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지요. 그리고 변화 후 새 시대에는 새 문제가 생기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변화가 요구될 테고요. 어느 경제이론, 정책을 봐도 결과적으로 완벽히 성공했다 말 할 수 있는 것은 없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금의 제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시기에 관해 판단을 잘못했을 수 있고요. 저도 100년, 1000년 살아온 게 아니라 국가가 성장하는 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과하게 흥분해서 받아들이는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문정부의 정책에서 뚜렷한 가치관을 느끼고 지지하는 사람도 있다 정도는 말씀드리고 싶었네요. 다 같이 잘 살면 좋겠다는 고민과 함께요. 제 경우에는 당장 힘들다 하시는 분들한테 뭐라 드릴 말씀이 없어 가능하면 의견을 내세우지 않지만요. 경제정책이라는 주제가 크니 복잡한 이해관계만큼 떠오르는 건 많지만... 아는 것도 부족하고, 더 잘 말할 자신도 없고, 일단 내키는 대로 썼는데... 혹시 표현에 거슬리는 게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소심해서 댓글 하나 쓰면 그런 게 제일 신경 쓰입니다.; 한줄요약 하면 [정책에 일관성을 느껴 지지한다.]입니다.

마지막에 뜬금없지만... 북한 문제 하나라도 잘 좀 풀리면 좋겠네요. 다른 담론들은 이 사람 말 들어보면 이 말도 맞는 것 같고, 저 사람 말 들어보면 저 말도 맞는 것 같다고 느끼는 게 대부분인데, 지금까지의 성장에 걸맞게 우리 국민이 다른 가치 있는 주제로 토론해야 할 시기를 대북문제 논쟁으로 놓친 게 너무 아깝거든요.
18/08/30 12:38
수정 아이콘
북한 문제 해결하면 2,3년 내에 경제 성장여지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잘 들었습니다.
18/08/30 13:22
수정 아이콘
정책자체는 저도 지지하는 바입니다만,
문제는 나아가야할길이 꽃길이아니라 가시밭길에 가까운데

마치 꽃길인냥..기대감 (정부에서 이런말 하지는 않음. 그냥 문정부에 대한 믿음) 이 너무 큰게 걱정됩니다.

아무리봐도. 자영업 부하, 일부 노동자의 실업등 문제가 있는데.. 기다려라. 좋은날이 온다는 식의 느낌이라..
18/08/30 13:24
수정 아이콘
장기적으로는 좋은날이 오긴 올겁니다. 그게 단기가 아니라서 그렇지요.
근데 장기적으로 체질을 개선하긴 해야 합니다.
전 문재인 정부가 북한 문제 해결하면 경제 문제도 자연스럽게 풀리리라 봅니다.
사실 북한 문제가 문재인 정부의 성공 가늠자가 되리라고 봅니다.
껀후이
18/08/30 16:06
수정 아이콘
댓글 추천합니다
이정도면 글로 따로 써주셔도 됐을것 같은데요
문재인의 강점이 올곧은 품성과 함께 우직함이 아닌가 합니다.
유해보이지만 본인이 옳다고 믿는 신념을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스타일이고, 그 과정에서 그 어떤 고난과 역경이 있어도 일관되게 유지하더군요.
일관되게 정책을 펼쳐서 그것이 흥하든 쇠하든 그것 또한 한국의 역사겠지요.
적어도 나쁜 마음 안 품고 국민 바라보며 정치할 사람이라고 믿습니다.
18/08/30 18:51
수정 아이콘
추천이라니. 말씀만으로 영광입니다. 다시 보면서 부족한 것들만 보이는데... 마지막 한줄요약을 위해 이것저것 덧대고 싶은 것들일 뿐이니 넘어가자라고 합리화 중인데요.
일 좀 하고 얼마나 많은 반론 댓글이 있을까 전전긍긍 하며 접속했는데 칭찬이 있으니 기분이 좋긴 하네요. 키키.
18/08/30 13:03
수정 아이콘
최저임금 오르면 외노자들이 더 들어와서 내수경기엔 악영향이죠. 내수경기 살리려면 외노자들 없애야죠.
18/08/30 13:09
수정 아이콘
내외국인 차별없이 최저임금 올리면 외노자들이 들어올만한 자리가 많이 줄어들겁니다.
최저임금도 낮은데 외노자에겐 그보다 더 낮게 주니까 고용자들쪽에서 그걸 이용하니까 계속 들어오는거죠.
18/08/31 02:02
수정 아이콘
결과적으로 최저임금의 상승은 고용주들이 불체자들을 고용할 리스크를 더 크게 만들고 있죠. 현실적으로 이미 들어와 있는 외국인 노동자를 없애는 것은 어렵습니다.
cienbuss
18/08/30 14:44
수정 아이콘
특정 정권이 임기 내 경제성장율을 정책에 의해 올릴 수 있다는건 환상이고 경제성장을 위해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주력하는 게 바람직한건 사실이죠. 그래서 명백하게 잘못된 정책으로 망가뜨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전 정권들부터 축적된 역량과 운적 요소가 더 좌우하고.

그리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이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솔족히 노동의 동가치성을 판단할 때 시간이나 강도만 보면 안 되고 결국 봐야 하는건 생산성이죠. 인간이니까 생산성이 평균에 미달해고 먹고 살 만큼은 국가가 챙겨줘야 하는데 무조건 생활수준 격차에 대해 모두의 임금인상으로 대처하는 것은 바람직한 게 아니고.

개인적으로는 최저시급 인상 자체는 찬성했지만 강도나 속도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고 이보다 높은 지지율 가지고 가족같이 경영하는 기업들에게 법대로 하는걸 바랬는데 그리 되진 않더군요. 잘못된 경영구조나 불합리한 인사로 인한 불로소득자를 방치하고 대신 돈이 필요할 때 세무조사로 삥뜯는 것보다 기업에게 유리하든 불리하든 법대로 하고 상법에서 미비한 부분, 주주권익 같은걸 좀 더 신경쓰길 바랬는데 아무래도 국내 진보정권 지지층과는 거리가 좀 있죠.
트럼피즘
18/08/30 14:46
수정 아이콘
소득이 증가한다 이전에 (그 사람에게) 일자리가 있어야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하는데 일자리가 없으면 최저임금 상승은 그림의 떡이죠 (비정규직의 최저 임금 소득 탄력성 생각해 보면.. )

그리고 올리려면 인턴 월급이나 좀 올려요 IMF이후로 거의 정지 상태이던데.. (그놈의 열정 페이 관련 노동 착취는 바로잡아야 합니다.)

과거 싸구려 임금으로 노동 착취하던 70년대 80년대 아닙니다.. 비정규직 제도 들어오고 나서 최저임금은 과거의 최저임금이 아니예요

이 정책의 결과는 자영업자 적자생존, 부동산 적자 생존 같군요 (이제야 똘똘한 한채 이유를 늦게 깨닫다니)
i_terran
18/08/30 16:26
수정 아이콘
저소득층소득주도정책=내수소비주도 정책

의 핵심은 돈가진 놈들이 돈가져봐야 땅만사고
분배에 관여할 수 있는 국내투자를 안하고
그돈에 걸맞는 국내 소비를 하지 않으니까
그돈을 최저임금 등의 상승과
각종 세금의 증가로 가져와서
역시 최저임금의 상승과 복지로 저소득층에게
나눠줘서 소비를 통해서 내수에 관한
돈의 회전을 이루고 부가적으로
장기적 내수성장을 이루자는 말 같아요

이건 문재인 정부와 돈을 가지고 풀지않는 기득권간
게임이론의 양상으로 투쟁처럼 진행되고 있어요.
문재인 정부의 의도대로 100프로 될것이 아니라는
가정만으로 어쩌면 전체 경제 성장보다
중요할 수도 있는 분배의 문제를 폄하하지
않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솔직히 굶어죽는 사람이 조선시대나
고려시대만큼 많은 시대가 아니니까
어쩌면 경제라는 건 그 규모의 성장만큼이나
분배라는 측면에서 생각해야 할 문제인것 같습니다.
바로 행복이라는 측면에서 그런것 같습니다

많이 먹고 많이 사는게 결코 행복하지 않다!
라는 건 또다른 문제인것 같고요.

경제나 정치의 문제도 결국 풀수 없는 명제인
인간의 행복을 탐구하는 분야가 될수밖에 없어서
이것 이상은 말하기 어렵네요
트럼피즘
18/08/30 21:29
수정 아이콘
(수정됨) 먹고사는 문제만 해결한다.. 아닙니다 인류는 항상 의식주 문제로 고민햇죠 (부동산)
쌀밥에 고깃국은 지금 중국에서도 서부지역 아니면 안 통합니다.. (뭐 북한에선 통하겠죠)

그리고 개혁시도 별 기대도 안합니다. 조선시대 부자들은 90%가 조선 망할때 까지 계속 부자였습니다.
권문세족의 문제인 대지주 문제가 조선에서 해결되었나요? 아니요 조선 중기 되면 말이죠..
왜인지 아세요? 과전법도 사실 권문세족 평양 조씨 조준의 작품이죠(조준은 음서로 공직에..)
문재인 대통령이 이성계처럼 나라를 새로 만든다고 해도 계민수전 같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일제시기요? 3.1 운동 이후로는 조선의 체제를 인정해서 기존 부자들은 좀 힘들었지만 살만했죠
(효성, 삼성, 엘지, 두산 이런 기업들 조선시대 부자 가문 아닌가요?)

오늘 팍스넷에서 읽은 화두 하나 드리고 갑니다. (개소리 같은데 그럴듯하기도 하고..)

그 어느나라 경제에도 부익부빈익빈은 없다...
경제가 발전하면 부익부 빈익부는 있다....부자가 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좀 덜 부자가 되고....
경제가 망하면 부익빈 빈익빈이 있다....부자는 좀 덜 망하고 가난한 사람은 폭삭 망하고....
부익부 빈익빈은 선동을 위해 지어낸 말이다...
18/08/31 02:01
수정 아이콘
분배정책이라고 주장한다면, 컨셉 자체는 분배정책이 맞으나 분배의 효과에 있어서 확언하기 어렵고 실증데이터는 더 안좋은 쪽이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3.에 대한 비판을 참고하시면 될듯)
18/08/30 22:22
수정 아이콘
애초에 현 정부는 경제지표같은 복잡한 것 보다는 적폐청산을 필두로 지금까지 보수쪽에서 해오던 친기업정책을 타파하고 친서민정책을 펴보겠다는, 마치 내가 총대매고 욕먹더라도 다함께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사명감에 불타고 있는지라.. 뭐 이건 문재인 찍으신분들도 그 이유의 1순위가 적폐청산이라서 문재인 정부가 여러가지 지표상으로 삽질하더라도 필요악으로 생각하며 눈감아주는 경향이 있죠. 일단 경제고 나발이고 지금은 아프더라도 적폐들 몽둥이 찜질 끝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리지 않겠는가 - 라는 희망이 현 정부 지지층의 생각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을 경제학적으로 깊게 고안된 정책이라기 보다는 이벤트성 정책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 하필이면 최저임금을 건드는가에 대해서는 저도 식견이 부족해서 드릴말씀이 없지만 적어도 제 눈에 보이는건 이게 대중들에게 어필하기 가장 쉬운 친서민적 정책이고 우리나라 특유의 정권 바뀌면 뭐든 뒤엎어놔야 일을 했다고 생각하는 정서랑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죠. 웃기는건 이 정책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의 볼멘소리가 가장 먼저 소상공인들에게서 나오고 있다는게 아이러니해서 피식피식 웃음만 나오는 상황입니다.
제 아무리 이명박근혜가 밉더라도 일자리 늘리는 정책은 창조경제를 위시한 중소기업/창업 지원이 맞습니다. 웃기게도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사람 없어서 난리거든요. 그들의 입맛에 맞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거라고 하는데 그러면 최저임금을 늘리고 공무원을 늘릴게 아니라 일자리 교육을 활성화해서 시장의 니즈에 맞는 사람들을 공급해낼 생각을 해야죠. 근데 지금은 뭐 최저임금 늘리고, 고용 줄어드니 부자한테서 뜯어낸 세금 공무원 일자리 늘려서 해결하겠다고 하니 어이가 없죠. 제가 진보측 정책을 싫어하는 이유가 차가운 현실의 어려움을 정면으로 받아들일 생각을 안하고 여기저기서 핑계거리 찾아와서 그것을 일시적으로 잠재울 사탕을 찾는다는 겁니다.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공지]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게시판을 오픈합니다 → 오픈완료 [53] jjohny=쿠마 24/03/09 26678 6
공지 [공지] 정치카테고리 운영 규칙을 변경합니다. [허들 적용 완료] [126] 오호 20/12/30 249452 0
공지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6] empty 19/02/25 325620 8
공지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1] OrBef 16/05/03 448568 28
공지 통합 규정(2019.11.8. 개정) [2] jjohny=쿠마 19/11/08 318758 3
101305 스포 無) 테츠로! 너는 지금도 우주를 떠돌고 있니? 가위바위보246 24/04/20 246 0
101304 서울 쌀국수 투어 모음집 2탄 [30] kogang20012891 24/04/19 2891 11
101303 서울 쌀국수 투어 모음집 1탄 [9] kogang20013126 24/04/19 3126 5
101302 이스라엘이 이란을 또다시 공격했습니다. [142] Garnett2113822 24/04/19 13822 5
101301 웹소설 추천 - 이세계 TRPG 마스터 [21] 파고들어라4480 24/04/19 4480 2
101300 문제의 성인 페스티벌에 관하여 [157] 烏鳳11328 24/04/18 11328 61
101299 쿠팡 게섯거라! 네이버 당일배송이 온다 [41] 무딜링호흡머신7406 24/04/18 7406 5
101298 MSI AMD 600 시리즈 메인보드 차세대 CPU 지원 준비 완료 [2] SAS Tony Parker 2914 24/04/18 2914 0
101297 [팁] 피지알에 webp 움짤 파일을 올려보자 [10] VictoryFood2879 24/04/18 2879 10
101296 뉴욕타임스 3.11.일자 기사 번역(보험사로 흘러가는 운전기록) [9] 오후2시4910 24/04/17 4910 5
101295 추천게시판 운영위원 신규모집(~4/30) [3] jjohny=쿠마6212 24/04/17 6212 5
101290 기형적인 아파트 청약제도가 대한민국에 기여한 부분 [80] VictoryFood10803 24/04/16 10803 0
101289 전마협 주관 대회 참석 후기 [19] pecotek5531 24/04/17 5531 4
101288 [역사] 기술 발전이 능사는 아니더라 / 질레트의 역사 [31] Fig.15523 24/04/17 5523 12
101287 7800X3D 46.5 딜 떴습니다 토스페이 [37] SAS Tony Parker 5548 24/04/16 5548 1
101285 마룬 5(Maroon 5) - Sunday Morning 불러보았습니다! [6] Neuromancer2926 24/04/16 2926 1
101284 남들 다가는 일본, 남들 안가는 목적으로 가다. (츠이키 기지 방문)(스압) [46] 한국화약주식회사7567 24/04/16 7567 46
101281 떡볶이는 좋지만 더덕구이는 싫은 사람들을 위하여 [31] Kaestro6948 24/04/15 6948 8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