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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4/04/18 12:23:00
Name 마작에진심인남자
Subject [기타] 작혼 금탁 유저를 위한 소소한 팁 (수정됨)

안녕하세요. 마작에 진심인 남자 입니다.
개인적인 마작레벨은 최고등급 작호2 현재티어 작걸3으로 높지 않지만 옥탁 승급전을 2번이나 통과했기 때문에 옥탁 입성을 한번도 못한 유저들을 타겟대상으로 마작에 빠르고 딥하게 적응 및 심화과정에 들어가기 위한 등용문, 하나의 지침서를 만들어 놓기 위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마작은 1:3의 게임이고 21% 이상의 화료율만있다면 전혀 문제가 없는 게임 입니다.
우주류 마작은 30%이상의 화료율 9%이하의 방총률을 지향하고있고 이 지표는 혼천등급을 찍는 유저들의 대다수가 옥탁에서 기록한 것입니다.

1. 공격적인 마작 지향
공/방 비율을 8:2로 가져가며 대부분의 상황에서 선제리치를 당해도 무스지를 밀고 텐을 잡고 추격리치를 지향하는 마작입니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공격만을 위한 마작이고 몇몇 후로를 제외한 모든 게임을 멘젠을 유지, 우라도라를 믿고 최대한 조패하는 마작입니다. 사실 마작은 멘탈게임입니다. 남들은 다 일발쯔모 패시브 달고 게임하는데 수비만하다 아무것도 못하고 라스를 하게되면 화가 엄청 나게됩니다. 이는 장기적인 마작라이프에 큰 도움이 되지 않기에 최대한 밀면서 공격적으로 득점하게되면 싼패에 쏘이고 비싼패로 화료하는 점수상 이득을 볼수있기에 풀젠츠,풀조패를 해서 멘탈도 지키고 점수상 이득도 보는 일석이조의 게임을 추구하는것입니다.

2. 마작의 통계
반장전은 보통 13국정도 치르게 되는데 4명이서 게임을 플레이 하니까 3번 정도 화료를 하고 최소한의 방총, 실점을 하면됩니다.
본인이 생각했을때 역전당하지 않을만큼 점수를 벌은 시점부터 공/수 밸런스에서 수비쪽에 조금더 치중한 조패를 (나이브한) 하면 됩니다.
4순(순=순서) 정도의 양형(양면 혹은 3면 이상의 다면팅) 리치의 화료(득점)율은 56% 정도이고 4명중 한명이상이 텐파이가 되는 9~12순은 36% 정도이고 4순 이전의 우형(단기대기)은 36% 정도이므로 빠른 양형 리치는 언제나 옳고 더블리치가 가능하더라도 양형으로 전환 가능한 우형리치는 최대한 1~2순 더 기다리면서 양형으로의 전환을 기다리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순 선제 양형 리치가 12순까지 내려온다면 5순 우형 리치와 화료기대값이 같아졌다고 보면 됩니다.)

3. 조패의 기본
조패는 기본적으로 순에 따른 속도 조절이 관건입니다.
빠른 사람이 보이면 최대한 그 속도에 발맞춰 나가야합니다.
특히 오야(동)인 사람이 자패와 요구패를 6순까지 버리고 있다면 사실상 리치가 멀지않았다는 뜻이고 본인이 남(오야 다음차례)이라면 내 패의 가치가 3판 이상이 아니라면 오야와 싸울수 없기에 사실상 오야의 버림패 즉 현물을 최대한 모아서 리치에 대비 해야합니다.
반대로 본인이 오야라면 단 한판이라도 싸워야합니다. 물론 한판 1000점짜리 패라면 선제리치를 당했을시 베타오리(무조건 내림) 하는게 합리적인 판단이겠네요.

편의상 만수패는 m 통수패는 p 삭수패는 s로 표시하겠습니다.

1335m 45p 357s 동남백백
이정도 배패를 받았다고 생각해 봅시다 .
몸통이 하나도 없지만 역패 백이 울면 1판 역이 생기는데요
도라가 아닐경우엔 첫번째 백은 울지않고 추후 쯔모패를 보면서 새롭게 생각할수가 있습니다.
45통수는 일단 하나의 몸통 후보이고 357역시 량칸으로 4삭6삭이 들어오면 두번째 몸통이 됩니다
만약에  2만이 들어온다면 세번째 몸통이 되고 4만을 기다리는 리치가 될수 있습니다 (백머리)
이 패는 탕야오가 될수 없기에 두번째 백으로 울어서 1000점패 혹은 리치노미(리치1판 1000점) 혹은 우라가 붙어서 2판혹은 3판 이 될겁니다.
만약에 5만과5통5삭이 전부 적도라인 올스타 패라고 생각해 봅시다.
이미 3판을 확보했기에 백을 울고 나머지도 울어서 빠르게 나고싶을겁니다.
좀전과는 상황이 다릅니다. 판수가 1판 1000점이 아니기에 백으로 우는게 너무 기분좋은거죠.
저 패가 아니라 45678m 1235p 23s 백백 이런식으로 몸통이 2개 이상이 확보되어있다면 추후 상황에 따라 백백을 버리면서 핑후패로 전환하는게 이득일수도 있습니다.

4. 5블럭 이론
마작은 4개의 몸통과 1개의 머리를 완성 , 메이드 시켜야 득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5개의 블럭으로 뭉치는게 중요한데요. 여기서 등장하는게 고립패의 가치입니다.

12m 2356p 1348s 동서백
이정도 배패를 받았다고 가정해봅시다
12만 변짱이 1몸통후보 2356은 공통4만이 겹치기에 별로 좋지않은 상태지만 4만이 쯔모되는 순간 3면팅 전환이 가능하므로 일단 2번째 3번째 몸통 34삭이 4번째 후보 1삭의 가치는 그렇게 크지않고 8삭은 떠 있습니다 (잉여자원)
동서백 중에 하나가 겹칠경우엔 나머지 두개를 치고 1삭 8삭 순으로 째면 되는데 3만 이전에 7삭이 먼저 들어오면 3만 단기보다는 6삭 9삭을 동시에 기다리는 78s가 더 가치가 높기에 12m을 치면서 좀더 나은 확률로 조패합니다
12m중에 오야현물이 있다면 그것을 나중에치고 둘다 현물이 이 아니라면 탕야오 역이 삭제되는 2만을 먼저칩니다.
패가 진행되어  112m 234567p 2348s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7만이 쯔모 되었을때 5블록 이론에 의하면
11만 머리 234통수패 몸통 567통수패 몸통
234삭수패 몸통인데 몸통 하나가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7만과8삭을 남기고 2만은 타패
6만8만7삭9삭을 기다리는 형태가 됩니다
2개의 패로 4개의 패를 기다리므로 텐파이가 빠를수밖에 없겠네요.
몸통 후보가 4개가 없을시 고립패 (주변에 아무도없는 외딴섬)는 가치가 있습니다.
4번째 몸통의 후보를 2개를 꽂아 둘중에 하나만 살리면됩니다. 그 형태가 양면이 아닌 간짱인 경우도 역시 살려갑니다.
최대한 5덩어리로 뭉치는게 답입니다.

고립패의 가치는 한가지 더 있는데 도라근처패일 경우 입니다.
5삭이 도라일경우 4삭을 떠왔을때 이 4삭을 쯔모기리(받자마자 버림)하는건 상당히 기분이 나쁩니다.
다음순에 5삭이 오면 후리텐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버려야 합니다.
고립패이며 도라근처패는 내 패가 이상텐 이상의 늦은 진행속도일경우 살려가면 대부분 좋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5. 불요패
불요패란 쓸모없는 패라는 뜻입니다.
134s가 있다고 해보죠.
만약에 머리를 아직 찾지 못했다면 2삭을 꽂아 1234 4연형 즉 노베탄으로 머리 대용으로 쓸수 있습니다.
1이 나오든 4가 나오든 몸통하나와 머리 하나가 완성됩니다.
다만 머리가 많다면 저 1만의 가치는 상장폐지가 되어버립니다.
가치가 없는거죠. 즉 불요패 입니다 .
다만 1삭이 도라인 경우는 다릅니다.
1삭 하나를 더 떠왔을경우엔 2판이 확보된 머리를 쓸수 있고 그에 따른 가치판단은 또 다르게 됩니다.
물론 1삭이 도라 이더라도 빠른순 리치가 가능할정도의 좋은 패라면 방총 위험을 피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쳐낼수도 있겠네요.
물론 1만 대기를 하고있는 음침한 다마텐이 있을 확률은 지극히 낮고 타플레이어들이 만수쪽을 많이쓰는 혼일이 아니라면 위험하진 않을겁니다 (아마도)

89s 변짱인 경우는 몸통이 되기위해선 7삭이 무조건 있어야합니다.
이것만 골치 아프면 되는데 나머지 형태도 량칸 간짱 이런식으로 패가 정리가 잘 안되어있습니다.
그런경우엔 탕야오 역을 이용하기위해 9삭을 치는게 합리적입니다.
만약에 7삭이 도라라면?
당연히 789s은 무조건 살려야겠죠.
(하지만 리치를 걸었을시 잘나오지 않을거 같은경우나 이미 2장이 버려진경우엔 또다른 판단이 필요하겠네요)

6. 형세판단
량칸, 간짱, 변짱, 2개 이상의 머리 이런 형태로 6개 이상의 블럭이 있다면 바닥패를 보고 어느쪽을 살릴지 정해야합니다.
마작은 5블럭 5가지의 덩어리일때 텐파이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첫번째 생각은 상대의 바닥버림패 입니다
45p형태로 양면몸통 후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하지만 바닥에 이미 6통이 4장 전부 버려져있다면?
3통 변짱취급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양면형태이니 핑후역은 있겠지만 맛이 없는 형태가 되는거죠.
많이 버려진 간짱 변짱 량칸 머리 들은 쳐내기 위한 1 순위입니다.

두번째 생각은 상대의 1~3순 버린 패들의 내용입니다.
대면이 7통을 버리고 오야가 9통을 버리고 하가가 1만을 버렸다고 생각해보죠
이 상태에서 7통과9통을 내가 가지고 있다면 8통 리치를 했을경우 대면과 오야는 8통을 쓸수 없는 형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치 쯔모 3배 이벤트죠.
8통을 쓸수 있다면 9통과 7통을 처음부터 버리진 않을겁니다.
이는 5블럭이론에 위배되니까요.
6블럭 이상인 경우 상대 손에서 나오기 쉬운 그리고 매수가 많이 남아있을거로 예상되는 79통 대기는 6블럭 제거대상에서 굉장히 멀다고 생각되고 리치도 이쪽으로 거는게 맞습니다

7. 게임에 대한 이해
마작은 1-6순 전반부 7-12순 중반부 13-18순 후반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통계상으로 전반부에 량샹텐 이하로 진입을 못한다면 그판은 망한판입니다.
상대의 공격이 들어오기때문이죠.
통계적으로 9순 텐파이에 적어도 한명 거의 대부분 2명이 텐파이가 되기때문에 그때부터는 량샹텐 이상일경우 마작조패의신이 오더라도 이길수가 없습니다.
점수를 다소 포기하더라도 치퐁캉으로 속도를 맞추던가
아니면 포기를 하고 좀더 쎈패로 느리게 가던가 울어서 화료할수 있는 패로 가던가 아니면 수비를 하던가 선택을 해야합니다.

8. 망한패의 대책
망한패라함은 완성된 몸통이 없고 도라도 한장도 없는 패입니다. 기껏 텐파이가 되더라도 이미 상대는 훨씬 더 빠른순에 텐파이가 될테니 말이죠.

망한패를 살리는 첫번째는 삼색동순 입니다 .
탕야오는 붙인 삼색동순은 거의 배만 가까이 심심찮게 나오지만 123 혹은 789 삼색은 울어서 맛을 살릴수가 있습니다.
도라를 2개에서 3개 끼고 (퐁) 역은 삼색동순으로 만들면 삼색동순 자체는 2판에서 1판으로 줄어들지만 상가의 기리패와 내 쯔모패로 2배의 속도로 패를 만들수 있고 타점도 충분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도라가 하나도 없다면 이는 다른사람들이 도라를 독식하고 있다는것이고 삼색 한판 1000점으로 상대 선제리치 나오기 전까지 싸울순 있겠네요. 그후엔 스지 현물 각종 이론으로 할수있는데까지 싸우다가 내리긴하겠지만요.

두번째는 혼일색입니다.
완전 갈비지 배패는 욕이 나옵니다
대충 하나를 (3-5개 모여있는) 색깔을 제외한 나머지 수패를 버리면서 자패를 지키고 혼일색으로 가면서 수비를 튼실히 하고 쯔모가 좋으면 화료하고 두가지 길로 가는거죠.
공격적인 혼일색이 아닌 수비를 위한 혼일색이므로
울면 안되고, 자패를 지켜야 하고
자패에 역이 있다면 울고 혼일을 버리고 빠르게 화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격은 최선의 수비입니다.
상대 오야의 리치가 무섭다면 그전에 게임을 끝내야 내가 안전해집니다.
리치가오면 자패와 상대 현물로 수비합니다.

세번째는 찬타입니다.
19를 낀 2378을 쓸수있는데 혼일색과 설명이 똑같습니다.
삼색이든 혼일이든 찬타든 내패가 망패이므로 빠르게 1000점 화료를 노리고 리치가 걸리면 도망갑시다.
혼일이든 찬타든 자패를 많이 들고있으니 비교적 수비는 쉽습니다.

네번째는 국사무쌍입니다.
국사무쌍은 위의 3개보다 더 심플한데 멘탈이 나가서 더이상 조패할 의지가 없을때 가면 됩니다.
8종 스타트 일경우 화료율은 7%정도이므로 나름 로또 생각하면서 가봅시다.

9. 자패의 가치
자패는 내 패가 리치를 할수있는 도라가 많고 몸통후보 그리고 몸통과 머리가 어느정도 보장된 패이면 상대적으로 비싼 자패부터 던집니다.
이유는 상대가 퐁하기전에 버리는것이죠.
내가 필요없으니 너도 쓰지마 이런식인데 상대가 또이츠 ,즉 2장이 되기전에 버려서 상대의 텐파이를 늦추는겁니다.

내패가 쓰레기면.. 너무 슬프지만 역패를 최대한 지켜야합니다.
아까 설명드렸듯이 자패를 지키는 역인 찬타 혼일 국사무쌍으로 가야합니다.

이도자도 아닌 평범한 패인경우엔 시계 반대방향의 자패 (내가 남일경우 북 동 서) 백발중 내 자패 (내가 남일경우 남)
남을 가장 마지막에 버리는 이유는 상대가 남을 쓰기 어렵고 (남장에선 다름) 내가 쓸수 있기 때문이죠.
도라가 서인 경우엔 머리가 없을경우 10순까지도 들고갈수도 있습니다. 물론 패가 좋지않을 경우고 패가 좋다면 도라인 서도 빠르게 쳐냅니다.

10.백한판 1000점 하지맙시다..
무슨 소리냐면 1000점에 목숨 걸지말라는 뜻입니다.
도라가 많은 배패라면 의미가 있지만 백 한판 울어도 전체 승부에 영향력은 1도 없습니다.
차라리 백머리로 쓰던가 아니면 중반부에 리치가 왔을경우 백백 버리면서 추격리치를 합시다.

11. 리치패의 가격
리치마작은 만관패를 최대한 많이 만드는 게임입니다.
1판은 1000점 2판은 2000점 3판은 4000점 4판은 8000점이죠
그 이상도 있지만 그건 몰라도 됩니다.
4판 8000점이 가성비가 좋은 백종원식 점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급요리는 아니지만 먹을만한 요리라는 뜻이죠.

오야는 득점시 1.5배 실점시 2배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오야의 만관득점은 12000점
자의 만관쯔모 득점시 오야카부리는 4000점 입니다
나머지 2명은 2000점씩 잃겠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야일땐 내가 득점을 못하면 점수를 많이 잃습니다.
엄청 공격적으로 해야한다는 뜻이죠
오야의 리치가 걸렸을시
바닥에 도라가 단 한장도 버려져있지 않다면 오야의 리치와 정면대결은 어렵습니다.
반면에 내가 3도라를 끼고있다면 오야의 리치에 그만큼의 도라가 없다는 뜻이므로 싸워야합니다.
오야가 쯔모해버리면 1위 기회가 날아가는것도 날아가는건데 점수도 엄청 빨립니다. 위기죠..
내 패의 가치가 3판이상에 이샹텐이다 (이샹텐 -패 하나만 들어오면 텐파이) 싸울조건이 됩니다.
량샹텐은 포기합시다.. 오야의 리치에 대항하기 어려우니까요.
오야의 버림패를 보고 오야의 대기형태를 요미,추측해서 돌려치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차차 나중에 배워봅시다.

오야의 6순 만관리치는 12000점의 57%정도이니 대략 7100점의 가치가 있겠네요.
3900점 이하의 패로 따라가는건 이해득실에서 큰 손해입니다
1000점짜리로 싸우는것도 논외입니다.
3판 이상에 리치까지 걸어 우라도라나 일발을 낀 리치정도는 수지타산이 맞겠네요.
다만 순이 늦어질수록 화료율은 더 떨어질테니.. 그에따른 가치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12. 리치마작은 리치를 합시다.
다마텐은 멋있지만 사실 리치마작은 리치를 해야 합시다.
꼭 해봅시다. 나중엔 리치가 안먹힐 시점이 오는데 그때 다마텐도 해보죠
리치를 할때도 이게 상대의 손에서 나올패인지 그게 아니면 내가 쯔모할 리치인지 판단도 해봅시다.
이것 역시 경험에서 나오는것이라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이런게 있다정도만 아시면됩니다.

13. 패의 변형
패의 변형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쿠이탕(울어서탕야오)를 가는 이유는 도라를 많이 쓰고 싶고 빠른순에 무조건 화료를 하고싶기 때문이죠.
다만 급소(간짱같은)부터 받아야지 양면부터 후로를 받으면 나중에 텐파이가 멘젠상태보다 늦어집니다.

후리텐을 피하기위해 최대한 한 색깔로 몰아 넣는다던가.
아니면 변짱을 째고 고립패를 살려 양면형태로 살려나간다거나
리치를 안하고 돌려서 더 좋은 대기로 바꾸거나 슬라이스(횡이동)로 삼색동순 역을 추가시킨다거나
상대의 후로패를 보고 피하기위해 텐파이를 거부한다거나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조금만 더 잘 생각해보면
조패라는것도 빠르게 리치를 할것인가
후로를 할것인가 아니면 방어를 할것인가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상태에서 새로운 패를 받고 새롭게 방향을 정할것인가
(특히 치또이와 또이또이 쓰안커는 한번 정한거로 밀고가야합니다. 치또이는 울면안되지만 또이또이는 빠르게 울지않으면 화료가 어려우니까요 한번 정한걸로 우직하게 갑시다.)

이 고민을 좀 많이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패를 받고 나는건 쉽습니다만..
안좋은 패를 받아도 샹텐모도시(샹텐수가 줄어들지않고 늘어남)만 하지 않는다면 간짱 량칸이 팍팍 꽂히면서 리치일발쯔모가 되는 게임입니다.
우형리치라고 약한게 아니고 3면팅 이라고 무적이 아닙니다
오히려 3면팅이 더 읽히기 쉽고 상대입장에서 수읽기가 편합니다. 리치를 합시다.

14. 패를 받았을때 이미 게임이 끝났다
배패를 받았을시 이걸 후로 할것인가 핑후 다마를 할것인지 리치 할것인가 욕지거리를 하면서 수비할것인가 이미 정해진 길을 가야합니다.
좋지 않은 패로 텐파이 근처에 가서 설사 1000점짜리 리치를 걸어도 오야의 18000하네만 방총 맞고 게임이 끝납니다.
도망갈때는 확실히 도망가고 싸울때는 무스지(스지가 없는 위험패)도 불사하면서 싸웁시다.
그런 싸움의 승/패 결과가 승부의 감을 익히는 가장 빠른 길이고 장기적으로는 도망가는것보다 싸울수있는 3판 이상의 패로 싸워보는것이 멘탈적으로나 점수상으로나 이득입니다.

15. 글을 마치며
공격적인 마작이라고 했지만 결국 다른 사람들의 패보를 읽고 다른사람의 흉내를 낸것에 불과합니다.
후로와 리치를 자유자재로 전환, 리치와 다마의 선택 , 무스지를 언제까지 낼것인지에 대한 고민 , 쎈역을 붙이는것과 빠르게 가는것에 대한 선택 이 모든것의 전제에 가장중요한것이 화료.
오로지 화료만을 위한 마작이 제가 추구하는 마작이고 그 마작을 구사하면서 엄청 깨졌지만 한번 흐름타면 오야 연짱으로 쉽게 이길수도 있습니다.
수비만이 능사가 아니다. 싸우자.
그리고 이기자.
이것이 많은 금탁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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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즈하
24/04/18 12:29
수정 아이콘
일단 닉값....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1
수정 아이콘
피쟐 마작 동호회 가즈아..
왓두유민
24/04/18 12:31
수정 아이콘
선생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만
이 글은 입문자가 읽을 수 있는 글이 아닙니다...
적어도 금탁이나 금탁직전이어야 합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1
수정 아이콘
인정합니다만.. 뉴비도 전 해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RedDragon
24/04/18 12:41
수정 아이콘
마작 나름 취미 삼아 몇년은 했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는게 너무 많아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1
수정 아이콘
말로 써놔서 난해하게 보여서 그렇지.. 실 내용은 어려운게 없어요!
RedDragon
24/04/18 13:00
수정 아이콘
몇몇 도움되는게 있네요 감사합니다 크크 134 >> 이런 패들 참 애매한데 어떨때 버릴지 좀 이해 됐습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10
수정 아이콘
패의 가치 비교는 비단 저 경우만이 아닙니다.
쯔모기리 할때마다 한번 생각하면서 가치비교를 해보고 게임끝난후 복기할때도 가치비교를 해본다면 조패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을겁니다.
공염불
24/04/18 12:43
수정 아이콘
긴 글 감사하며, 요새 마작 관심이 쫌 생겨 보게됐으나... 무신 말쌈인지 하나도 모르겠심더 흑흑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2
수정 아이콘
대충 훑어보고 그냥 넘어가시면 되요! 별 내용이 없습니다
Karmotrine
24/04/18 12:44
수정 아이콘
(수정됨) 입문자는 아니고 하수용 같기는 한데 크크크
입문자에게 설명하면 안되는것 : 대기, 점수계산, 스지 등
입문자에게 알려주면 좋은 것 : 아주 기초적인 룰, 쿠이탕, 치퐁깡론, 리치, 후리텐, 쉽고 이쁜 역
안그러면 다 도망간다구요!! 끄어엌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3
수정 아이콘
안되에에에에 블루아카패밀리들을 겨냥한 글인데 도망가면 너무 슬퍼요.
이부키
24/04/18 12:47
수정 아이콘
입문수준을 너무 높게 잡으신 것 같습니다 ㅠㅠ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3
수정 아이콘
할수 있읍니다 ㅠㅠ
Radiologist
24/04/18 12:48
수정 아이콘
저는 마작 칠때 치퐁깡은 잘못하겠더라구요 흐흐.

패산을 어느정도 보여준다는게 은근히 심리적으로 말려서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5
수정 아이콘
울때는 우직하게 가서 빠르게 텐을 잡아야하고 빠른 텐이 아닐경우엔 어느정도 위험한 상태가 됨을 인지를 하고가야합니다. 손패가 13장에서 10장 7장 4장 1장 계속 줄어들수록 방어력이 낮아지거든요. 결론은 빠르게 텐잡을수있는 패가 아니면 울지마라 겠네요. 물론 오라스에 4등인데 울어서 라스회피가 가능하면 무조건 울어야죠!
토마룬쟈네조
24/04/18 12:51
수정 아이콘
닉값...
온라인 마작게임만 10년째 하다보니 전 아직도 부수가 뭔지 모릅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7
수정 아이콘
부수계산도 딱히 어렵진 않습니다.
많이쓰는 30부 혹은 리쯔핑 20부 이정도만 알고있으면 되는거니까요
24/04/18 12:54
수정 아이콘
입문, 하수영역 넘어서 하~중수 올라가려는 유저를 위한 글이네요

입문은 윗분 말씀대로 '판수' 개념 이해 하나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농반 섞어서 판수 없는 울기, 버튼뜨면 누르는 무지성 한판울기만 벗어나도 입문레벨 이상이죠 크크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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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옥탁에 가서 재밌는 마작 경험하면 좋겠네요.
류지나
24/04/18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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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마작'과 '작혼'은 좀 다른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컨데 단체전으로 점수를 버는 m리그를 뛴다면 공격적인 플레이로 점수를 벌어서 1등을 하는게 목표겠지요. 그런데 작혼은 기본적으로 '4등 피하기' 게임에 가깝습니다. 1, 2등이 + 포인트를 번다면, 3, 4등은 - 포인트인데, 3등과 4등의 갭이 너무 큽니다. 이러한 형태에서 작혼의 랭킹을 안정적으로 올리려면 저는 수비적 조패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릴 땐 확실히 베타오리 해야지 어설프게 돌리면 쏘이기 쉽죠.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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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수비라는게 애매모호 하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내 조패 스타일을 확립하기 전에 수비부터 하다보면 발전이 없습니다. 오야가 리치한다고 무조건 내리기만 하다보면 결국 일발쯔모에 점수만 빨리다가 게임이 끝나버립니다. 어디까지 싸울지 어디부터 수비할지가 고수와 하수를 가르는 경계이고 이 글에서 소개한 소위 고라니마작을 장착하기 전에 수비부터 하는건 방법론적으로 좋지않습니다.
수비는 어차피 나중에 가면 자연스럽게 터득됩니다만.. 득점을 위한 최단 루트를 본인 스타일에 맞게 정말 많이 만들어두지 않는다면 나중에 벽을 만났을때 절망하게 됩니다.
조패를 잘하고 리치를 걸면 상대가 혼천이든 천봉8단이든 이길수 있지만 그들과 수싸움에 들어가서 수비머신이 된다한들 그들을 이길수는 없겠죠.
오야일때 화끈한 화료와 상대 오야시 국소모를 위한 빠른텐으로 템포잡고 승기를 잡는 마작이 현재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생각됩니다.
류지나
24/04/18 13:07
수정 아이콘
사실 마작 만화 아카기에서도 딱 그걸 "어처구니없는 타패로 침몰하는 초보자는 드물지. 초보 대다수는 안일함을 휘감다가 자멸한다" 는 말로 설명하고 있고 저도 공감합니다. 사실 공격이 재미있지 수비가 재미있는 사람은 드물거거든요. 하지만 결국 수비를 익히지 않으면 못 올라가게 되어 있는 게 작혼 게임구조라고 생각해요.
미카엘
24/04/18 13:03
수정 아이콘
나의 패는 당신의 것이오. 마스터 이가 마작을 하게 되다니.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05
수정 아이콘
으헉.....!?
취급주의
24/04/18 13:13
수정 아이콘
저 마작 입문자고 작혼 금탁인데 1번 무스지 텐부터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입문자용은 아닌 걸로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36
수정 아이콘
무스지라는 말은 리치를 한 사람의 버림패의 스지패가 아닌 생패 즉 바닥에 한번도 버려진적 없는 4장이 다 살아있는 패라는 뜻이고 생패라고 보통 이야기 합니다.
매우 위험한 패죠. 텐은 텐파이 화료까지 1장 남은 리치를 걸수있는 상태입니다.
저번 글에 설명한 내용은 적지 않았는데 그로인한 여파가 ㅠㅠ
ShamanRobot
24/04/18 13:14
수정 아이콘
수비 마작만으로도 재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남이 쏘이면 으이구 나는 저거 쏘일줄 알았다(사실 몰랐다)
로 정신승리 돌리면 되거든요

최근10판동안 3333323333 하면서도 즐겁게 마작하고 있슴다
ShamanRobot
24/04/18 13:18
수정 아이콘
근데 저같은 경우는 고라니 마작하면서 금은 승격전 3번 돌리고 위로 올라간 경우라서 일단 진짜 초보라면 쏘여도 무지성 고라니 마작 도파민 중독 최대치까지 올려보시고 난다음에 공격만으로 도파민 충족못시킬거 같으면 수비를 슬슬 생각해도 좋을 듯합니다. 저는 요새 지뢰 피하는 재미가 더커서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38
수정 아이콘
수비마작이 재밌으면 계속하셔도 되는데 방총률 6퍼를 찍어도 등급이 올라가지 않아서 저는 타패 자체를 새로 짰어요..
닉네임을바꾸다
24/04/18 14:29
수정 아이콘
(수정됨) 30판내에서 4등만 15번나오면 죽을맛입니다만...(작걸2에서 작사3에 작사 2 강등 직전까지 으로 쭉쭉 내려가며...)
이럴땐 진짜 3등만해도 다행이나 이렇습니다...
이정도면 실력 이전에 매칭단계부터 지는단계같습...ㅠㅠ
작걸 강등직전 100전을 보니 먼 4등이 40퍼가 넘어...
말레우스
24/04/18 13:19
수정 아이콘
입문자라고 해서 보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크크크크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39
수정 아이콘
저런.. ..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만.. 사실 더 쉽게 설명하기엔 제 멘탈이.. 크아아아악
24/04/18 13:25
수정 아이콘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안가요. s는 뭐고 m은 또 뭔가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34
수정 아이콘
모탈(ai) 표기법이긴한데..
만수패는 m 통수패는 p 삭수패는 s로 표시합니다.
서귀포스포츠클럽
24/04/18 13:35
수정 아이콘
아니 닉네임 상태가?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39
수정 아이콘
오잉!? 마자꾸꾸꾸 같이 해볼래여?
페로몬아돌
24/04/18 13:35
수정 아이콘
마작은 ai랑만 하는데 이게 뭔 말인가 싶네요 크크크 아직도 어려운 마작. 언제가 극복하고 아카기, 카이지 다시 보고 말테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41
수정 아이콘
사키 애니메이션 1,2쿨 섭렵하시면 능력자 배틀물로 선회 가능하십니다..
24/04/18 14:43
수정 아이콘
그거 기도하면 우주가 도와주는 식의 능력자물...
파란짬뽕
24/04/18 13:47
수정 아이콘
이제 은탁인데 마작 어렵네요 역시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3:49
수정 아이콘
은탁이시면 역은 이제 아실테니 텐파이속도를 좀 올려서 화력을 최대로 올려보죠
파란짬뽕
24/04/18 16:13
수정 아이콘
속도올리고싶어도 그게제맘대로안되던데 크크 역도 아직 아는듯 모르는듯하네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59
수정 아이콘
멘젠으로 핑후를 낀 탕야오를 멘탕핑 이라고 합니다.
멘젠상태(울지않음-후로안함-치퐁깡안함(안깡제외)) 탕야오(19와 자패제외) 핑후 (연속된 숫자 몸통과 1판역이 되는 자풍패 장풍패 백발중을 제외한 역패 혹은 수패의 머리 를 가지고 양면대기 형태를 가질때-동풍전 남일시 서와 북 머리는 핑후가능)

멘탕핑으로 화료하는걸 목표로 해보세요 울지않고 멘탕핑 화료를 하는 순간부터 기존 해오던 마작과는 다른 재미가 생깁니다.
파란짬뽕
24/04/18 18:44
수정 아이콘
그걸 목표로하는데 안되더라구요 노리고하면 한판내내 한번도 안나는경우도 많아서 핑후는 포기했습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8:54
수정 아이콘
핑후는 굉장히 수비적인 패입니다 객풍패를 머리로 쓸경우 다마텐을 타면서 객풍패를 안전패로 쓸수있거든요.
아마 앞으로 리치를 자주 거시려면 핑후와는 친해지셔야되요...
사이게임즈
24/04/18 14:08
수정 아이콘
혼틈 홍보 들어갑니다.
PGR21 작혼방
https://open.kakao.com/o/gFHPGGmg
마침 블루아카이브 콜라보로 화제된 김에 어제 만들어진 방입니다.
마작이 궁금한 분들 친선전 사람 구하시는 분들 편하게 와서 놀고 가세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2
수정 아이콘
어헝 이런곳이 있다니
PARANDAL
24/04/18 14:37
수정 아이콘
온라인, 오프라인 라이트하게 즐겼다가 최근엔 안하고 있는데 다시 재미 붙여서 하게되면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마작이 사실 손맛이 엄청 좋아서 온라인 보다 오프가 좋은데.. 사람 모으기가 힘들죠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3
수정 아이콘
오프도 언젠간 해보고싶어요.
요하네즈
24/04/18 14:46
수정 아이콘
좋은 취지로 입문자들을 모집하시는 글임을 잘 알지만 저 역시 이제 룰을 배워가는 입문자로써 입문자를 위한 첫 소개 문구에서부터 수없이 난무하는 전문용어들을 보고 도저히 그냥 넘어가지지 않아서 구태여 태클을 걸어봅니다.

[공/방 비율을 8:2로 가져가며 대부분의 상황에서 선제리치를 당해도 무스지를 밀고 텐을 잡고 추격리치를 지향하는 마작입니다.]

입문자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마작에 대한 이해가 1도 없음을 상정하는 것이 맞을진저,
각종 유튜브를 포함해 일반적으로 입문자를 위한 영상을 만들때 유튜버들이 공통적으로 비유를 드는,
대충 패 돌려서 14개를 쭉 깔아서 먼저 용(or지렁이) 만드는 게임으로 패2개로 머리 패3개로 몸통해서 머리1개 몸통4개 만들면 됩니다
이런식의 설명부터 시작해야 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아예 마작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에게 공격과 방어의 개념이 무슨 소용이며 리치고 무스지고 텐이고 단어들이 당최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1:3의 게임이라고 전제를 깔아놓긴 했지만 마작을 처음 접하는 이라면 그 1과 3을 구성하는 룰에 대해 전혀 모를텐데 거기다가 화로율이라는 단어까지 접목하시니 이건 아무리봐도 입문자가 아닌 마작에 대한 이해를 어느정도 전제로 한 분들을 위한 글로 읽혀지네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2
수정 아이콘
제 나름대로 반장전 1000판을 치며 체득한 일종의 공식같은걸 적어둔건데 저건 사실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치퐁캉 정도의 용어도 어려워하는 뉴비들을 배려하지 못한건 사실입니다.
24/04/18 14:56
수정 아이콘
마작 아는 입장에서 재밌게 읽었습니다. 다만, 블루아카 패밀리들은 도망가버릴 것 같네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1
수정 아이콘
황급히 수정했습니다. 블루아카이브 유저들을 위한 글이 따로 필요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드리아나
24/04/18 14:57
수정 아이콘
https://mahjong.update.sh/#0
갠적으로 입문 강의는 이거 추천합니다. (작혼 기준 속성 강의)
본문은 입문자가 보기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4
수정 아이콘
흐음.. 좋은 영상이긴한데 전 제 나름의 기본기를 적어둔거라.. 초보입문자 입장에서의 배려가 부족한 글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NoGainNoPain
24/04/18 14:58
수정 아이콘
입문자를 위한 게 아니라, 입문자가 글을 보면서 난무하는 전문용어 때문에 입문하려면 이런 전문용어들을 다 익혀야 돼? 라고 생각하면서 마작 입문할려다가 진저리를 치고 도망갈 것 같네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5
수정 아이콘
도망가면 슬퍼요..ㅜ 황급히 글을 수정해놨습니다만 이미 망글이 되버린느낌..
페스티
24/04/18 15:09
수정 아이콘
정성글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다만 입문자 대상이라기 보다는 작혼 기준 금탁+ 수준에서 읽으면 도움되는 글 같네요 크크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5
수정 아이콘
폰으로 쓰다보니 너무 힘들었네요.
무딜링호흡머신
24/04/18 15:10
수정 아이콘
포커, 섯다, 화투에 비해서는...어려운거 맞죠?
Karmotrine
24/04/18 15:40
수정 아이콘
루미큐브 훌라 이런거랑 유사하게 분류되고는 합니다.
파란짬뽕
24/04/18 16:15
수정 아이콘
비교도안되게 어렵습니다..
겨울삼각형
24/04/18 15:16
수정 아이콘
찌냐
퐁냐
쯔모냐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6
수정 아이콘
전 겨울삼각형님의 글보고 작사에서 작호까지 찍었습니다.
냠냠펀치
24/04/18 15:24
수정 아이콘
은탁인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7
수정 아이콘
죄송합니다. 모라라나 김나성을 유투브에 치시면 재밌는 초보영상이 있습니다 . 참고해주세요.
24/04/18 15:52
수정 아이콘
제목은 '마작 입문자를 위한 지침서' 인데
도입부는 (심지어 주석조차 거의 없는) 전문용어 남발로 입문자들 다 쫒아낸 뒤
막상 내용은 평이하기 그지 없는 일반론이 대부분인 혼란스러운 글이군요.

어떤 부분이 우주류(?) 만의 특색이고 공/방 비율이 8:2 라는건지 전혀 공감되지않네요.

앞서 언급했듯이 내용 자체는 입문자들이 참고하기 좋은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용어 남발부터 시작해서 문단 간의 연결성과 맥락없음으로 오히려 난해하게 느껴집니다.
(~~하라 는 방법론이었다가, 갑자기 이론설명이다가..)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8
수정 아이콘
그냥 화장실에서 볼일보다 작성한 글이라 전체적인 구성이 중구난방이긴합니다. 그래도 제가 마작칠때 유념하며 머릿속에 있는 모든걸 적어뒀기에 후회는없네요.
닉네임을바꾸다
24/04/18 18:20
수정 아이콘
pgr특화...
요하네즈
24/04/18 16:15
수정 아이콘
만약 [롤 입문자를 위한 지침서]라고 제목이 붙었으면 일반적으로
'LOL은 5명이 팀을짜서 5대5로 챔피언을 골라 서로 싸우며 성장하다가
팀의 본진에 있는 넥서스라는 건물을 최종적으로 부숴야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라는 전제부터 시작하는게 일반적이지 입문자 상대로 대뜸

우주류 롤을 해보지 않겠습니까? 우주류 메타는 랭겜에서 해당 티어에서 해당 승률을 찍는 유저들이 주로 쓰는 메타입니다.
이 메타는 이런 케릭들을 주로 픽을해서 이 룬을 들고 이 특성을 든 다음에 스펠은 이걸 드시고 스킬쿨을 빨리 돌려서 라인전에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전개하면 안에 있는 내용들이 아무리 일반론적으로 좋은 내용이라 한들 이걸 롤 입문자들이 과연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9
수정 아이콘
롤린이들을 잘 가르칠 자신은 없기에 일단 글 제목을 수정하였습니다. 아마 차후에 마작글을 쓰더라도 지금보다 두세단계 윗급의 내용으로 돌아올거같네요.
용어 자체부터 설명하기엔 제 멘탈이..
24/04/18 16:2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제목 보고 오~ 싶어서 들어왔는데 세 번째 문단에서 못 버티고 스크롤 아래로 내렸습니다.

마작은 1:3의 게임이고 21% 이상의 화료율만있다면 전혀 문제가 없는 게임 입니다.

화료율이 뭔가요?

한때 보드게임방 아르바이트 비스무리하게 뛰었었는데, 보드게임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이 알바로 들어오는 경우 이 글과 비슷한 에러를 내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입문자)에게 게임을 설명하는 입장에서, 입문자가 원하는 정보가 아닌 자신이 그 게임에 대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손님들에게 썰로 풀면 손님들은 견딜 수 없는 어색함을 느끼면서 그 자리를 떠나고 싶어집니다. 쉽게 말해 커뮤니케이션 당사자들 간의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는 거죠.

진심으로 [입문자]에게 마작을 알려주고 싶으시다면, 게임의 기초, 목적, 컴포넌트(구성품) 등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하나하나 짚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그냥 글 제목에서 입문자라는 말씀 없이 심화과정 같은 단어를 쓰셨으면 이런 댓글 달지 않고 패스했을 글이겠다 싶습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52
수정 아이콘
불편함을 드렸다면 죄송합니다.
마작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면 디씨 마작갤에 스샷올리는게 제일빠르고 디씨에 거부감이 있다면 작혼 네이버 공카에서 물어보는게 빠릅니다.
사실 마작은 공부안하고 즐겜할때가 제일 재밌기 때문에 초보시절엔 하고싶은대로하면 좋긴합니다.
하지만 왜 이런글을 초보에게 추천했냐고 물으신다면 제가 겪은 시행착오를 뉴비분들이 최대한 덜 우회에서 직선으로 실력이 우상향하는걸 기대했기때문인데 많은 분들이 불편을 느끼셔서 당황했네요...
데스티니차일드
24/04/18 16:53
수정 아이콘
현실 마작 치는데도 뭔말인지 곱씹어 읽고 이해했습니다....이걸로는 입문을 못하겠지만 저랑은 스타일이 다르셔서 재밌게봤습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40
수정 아이콘
마작은 사람마다 다 생각이 다르기때문에 재밌는것 같습니다. 저 말고도 다른 유저들의 생각도 들어보고 싶어요.
닉네임을바꾸다
24/04/18 17:29
수정 아이콘
일단 마작관련 용어 설명으로만 글 몇개를 파야 여기 진도에 들어갈 수 있을듯한...
뭐 원래 개론이니 총론이니같은게 쉽지 않...응?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39
수정 아이콘
ㅠ.ㅠ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7:38
수정 아이콘
많은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린것같아 송구스럽네요.
다음 글은 작성을 달고 더 높은 차원의 마작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닉네임을바꾸다
24/04/18 17:57
수정 아이콘
(수정됨) 당당하게 심화를 박읍시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8:10
수정 아이콘
오늘 접속하시면 단챠권 2개 공짜로 줍니다. 전 부캐는 안나오고 본캐에서 무츠키짱이 떳네요.
이블베어
24/04/18 18:13
수정 아이콘
제목 어그로가 바뀌었군요. 피지알에 의식의 흐름에 따라 쓰는 글이 한두개가 아닌데 많은 댓글이 달린 것은 그만큼 마작에 진심인 분들이 많아서 인것 같네요. 저도 주변에 마작하는 분이 있고, 오랫동안 관심은 있었지만 여전히 역이 뭔지 간짱이 먼지 잘 모르는 주변인이라, 이런 글들이 올라와서 반갑네요. 와퍼 마케팅도 욕을 먹었지만 뉴와퍼 불티나게 팔린다지 않습니까. 계속 댓글다시면서 소통하시는게 좋아보여서 글하나 살짝 남겨보고 갑니다. 마작 하시는분들도 이런 글에서 괜히 어려운말 써서 뉴비 도망가겠다 다른사람들이 이상하게 보겠다 걱정하지 마시고 좋은 마음으로 알려주시고 좋은 글 있으면 링크도 하나 걸어주시고 하면 글쓴분께도 뉴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8 18:16
수정 아이콘
넵 저도 반응에 당황했지만 더 좋은 정보가 생기면 공유하고 마작글을 남길수있으면 자주 남겨서 닉값을 제대로 해야겠네요.. 하지만.. 어려운 용어를 쓰는 글은 앞으로 어렵지 않을까싶네요.. 각잡고 쓰는거 아니면..
큐브님
24/04/19 00:07
수정 아이콘
전 성1인데 글이 너무 어지럽긴 하군요 의욕은 넘치시는데 입문자가 보기엔 쉽지않겠어요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9 09:21
수정 아이콘
오우.. 나중에 시간되시면 랭포공을 위한 글 하나만 부탁드립니다
24/04/19 22:21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는 까마귀 선생님의 글이 보기 좋고 이해가 잘 된다고 생각합니다 크크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19 22:24
수정 아이콘
그렇군용..
바라만 보는가
24/04/23 15:45
수정 아이콘
어제 금탁에 갔습니다 저는 수비 위주로 처서 왔는데 금탁에서도 해보다 막히면 다시 보러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작에진심인남자
24/04/23 18:19
수정 아이콘
금탁이시면 화료율보다 리치가 늦어지더라도 타점위주의 방식이 더 쉬우실겁니다. 옥탁보다 방어율이 떨어지지만 화력은 더 무시무시한곳이라서요. 특히 리치에 방어내성이 거의 없는곳이라 리치일발도 자주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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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588 [LOL] 페이커 명예의 전당 아리 스킨은 5월 22일에서 23일 넘어가는 자정에 공개됩니다 [38] EnergyFlow4957 24/05/20 4957 3
79587 [기타] 다크 소울과 마리오를 필두로 한 게임에서 두려움을 다루는 방법 [47] Kaestro3675 24/05/20 3675 10
79586 [LOL] MSI에서 G2의 스크림 성적 [38] 라면8687 24/05/20 8687 2
79584 [LOL] [MSI] '카서스, 블리츠크랭크, 마오카이'...;조커픽' 자신있게 꺼내든 김정수 감독 [45] Leeka7244 24/05/19 7244 2
79583 [LOL] LCK 팀으로 MSI 우승팀의 또 다른 소소한 특전 [20] manymaster6088 24/05/19 6088 1
79582 [LOL] 24 젠지 로스터 커리어 최신버전 [24] EnergyFlow4639 24/05/19 4639 1
79581 [LOL] 이번 MSI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83] 껌정4796 24/05/19 4796 10
79580 [LOL] 페이즈의 누적킬 페이스를 알아보자 [11] Leeka2795 24/05/19 279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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