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8/07/19 15:52:35
Name 레버딘
File #1 레버딘식_저그.zip (0 Byte), Download : 653
Subject [Z vs T]레버딘식 저그
안녕하세요. 공방유저 레버딘입니다.

최근 저그들이 빠른 앞마당 테란을 상대하기 힘들어 하는 것 같아서 아껴두고 아껴두던

레버딘식 저그 빌드를 공개하겠습니다.

제가 이 빌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몸이 피곤한데 지고 싶지 않을 때, 컨트롤은 하기 귀찮은데 이기고 싶을 때, 상대의 특성을 잘 모를 때,

그리고 무조건 이기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이 빌드는 빠른앞마당류에 강합니다.


빌드오더 1번부터 5번 중간까지는 예전에 작성한 투신뮤탈과 똑같습니다.

빌드오더

1. 9드론에서 가스트릭을 해서 10드론을 만듭니다. 처음 정찰간 오버로드는 계속 움직이면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적본진을 발견하면 앞마당 근처에 대기시켜 초반러쉬나 앞마당 확보여부를 확인하는데 신경을 씁니다.

2. 미네랄 100이 되자마자 오버로드를 찍고 10번째 드론은 정찰을 나갑니다.

3. 미네랄이 180이 되면 앞마당으로 드론을 보내 300이 되는데로 앞마당 해처리를 건설 합니다.

4. 방금막 생산된 오버로드는 앞마당으로 보내서 벙커링을 하는지 시야확보를 하고 드론을 12까지 찍습니다.

5. 12드론에서 200 미네랄이 모이는데로 스포닝풀을 건설합니다. 그리고 14드론까지 찍으시고 세번째 해처리를 건설합니다.

6. 정찰간 드론으로 상대 빌드를 파악합니다. 보통 원배럭에 두번째 서플이 올라가면 더블커맨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가 전략을 쓰지않고 무난하게 앞마당을 간다는 가정하에 계속 작성하겠습니다.

7. 저글링 미네랄 100원어치 생산하시고 인구수 18까지 드론 생산하고 오버로드 생산, 가스통 건설, 드론 생산을 합니다. 여기까지 일반 삼해처리랑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다음이 중요한데, 가스통 완성이 되자마자 챔버를 건설하고 가스채취를 시작합니다.

8. 챔버가 완성될 때까지 저글링으로 상대가 뭐하는지, 또 일꾼으로 정찰하는 것을 차단해줍니다. 해처리에서는 드론을 계속 생산하면서 혹시 모르니 앞마당에 성큰 하나 건설해 줍니다.

9. 가스가 150이 될 때 쯤이면 챔버 건설이 완료됩니다. 바로 방업 눌러주시고 가스 100되면 레어, 그다음 가스 100에 저글링 발업 하시면 됩니다. 방업 누르자마자 앞마당도 가스통 건설하시면 됩니다.

10. 레어가 절반 정도 완성되면 히드라덴을 건설합니다. 인구수 막히지 않게 오버로드를 생산해주시고, 드론은 최소 30에서 34까지 뽑아줍니다. 어느정도 부유해진 것 같으면 저글링을 계속 생산합니다.

11. 레어가 완성되면 돈이 되는데로 럴커를 찍어주시고, 또 돈이 모이면 스파이어를 바로 건설합니다. 스파이어 건설은 게임도중 까먹을 수 있으니 미리 예방 차원에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글링은 약 2부대 넘게 모으시면 됩니다.

12. 이쯤되면 테란이 뮤탈을 방어하던가 일단 멀티견제겸 찌르러 나옵니다. 병력숫자 파악해서 병력이 한부대가 안되는것 같다 싶으면 저글링 2부대 반으로 맛있게 싸먹습니다. 병력이 많으면 저글링을 다른곳으로 빼돌려 싸먹기 좋은 대형을 계속 유지합니다.

13. 럴커 업그레이드가 3분의 2정도 완성이 되면 히드라를 뽑기 시작합니다. 한 6~8기 뽑아서 럴커로 변태시켜 줍니다. 럴커 업그레이드가 완료 될쯤에 방업도 1업이 됩니다. 돈이 되는데로 바로 2업 눌러줍니다. 그러면서 챔버를 하나더 건설합니다. 남는 라바는 저글링을 생산해서 밖으로 나온 병력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너무 무리해서 줄일 필요는 없습니다.

14. 상대 병력을 적기지로 몰아넣는데 성공하면 바로 드론 두기로 멀티를 하고, 하이브 준비를 합니다. 럴커는 최소 8기는 유지하면서 테란 앞마당에서 농성을 합니다. 그동안 하이브가 완성되면 아드레날린 업글과 울트라케이번 건설을 합니다. 병력을 줄이지 못했어도 일단 멀티를 시도합니다. 좁은 입구나 언덕을 이용해 럴커 3기 정도로 수비를 합니다.

15. 하이브 완성되기 전에 상대 병력을 못 막을 것 같으면 럴커를 한부대 가까이 유지합니다. 저글링은 쉬지않고 뽑아야 합니다. 멀티 두군데에서는 계속 드론을 뽑습니다. 어느정도 활성화가 됐다 싶으면 멀티에서도 공격유닛을 생산합니다.

16. 울트라케이번 완성되면 방업, 속업 순서로 눌러주시고 남는돈으로 울트라, 저글링, 스컬지 뽑으시면 됩니다. 가스 되는데로 울트라, 스컬지 뽑으시고 가스 없으면 저글링 뽑으면 됩니다. 그동안 챔버 방어2업이 완료되면 여유 되는데로 3업을 찍습니다. 공업도 꾸준히 합니다.

마지막은 어택땅 하시면 됩니다.



장점

방업이 엄청 빠릅니다. 그러면서 병력생산도 안정적입니다. 하이브까지도 큰 무리 없이 갈 수 있습니다.


단점

울트라 나오기 전까지 전투에서 이기기가 힘듭니다.


상대가 빠른테크(레이스, 선팩 등등)를 가면 불리하지 않느냐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경우는 일반 삼해처리로 대처하듯이 하시면 됩니다. 레어 가는 속도가 늦다 뿐이지 빠른 테크에 취약하거나 못막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찰이 되었느냐 안되었느냐 겠죠.

저글링 럴커로 상대 병력과 싸워서 이긴다는 생각보다 요리조리 피하고 병력을 갉아먹으면서 울트라 나올 때까지 시간 번다는 개념으로 싸우시는게 좋습니다. 스컬지도 꾸준히 반부대 정도 유지하면서 배슬 사냥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세한 건 리플레이 참조해 주세요.

그외 수정해야 되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리플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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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우
08/07/19 22:59
수정 아이콘
이 전략대로 직접 해본 건 아니지만 제가 예전에 비슷하게 사용했었는데 이런 전략 꽤나 강력합니다.
마술사
08/07/20 16:09
수정 아이콘
뮤탈짤짤이가 유행하기 전의 평범한 3해처리 빌드 + 방업을 조금 빠르게
정도의 빌드네요. 딱히 '레버딘식 저그'라고 하기엔 별로 특이한 운영도 아니고 많이들 쓰는 빌드 같은데요.
레버딘
08/07/20 22:05
수정 아이콘
마술사님// 제가 올린 빌드처럼 빠른 방업에 관련된 정석 빌드가 없는 것 같아서 약간 억지스럽게 붙이긴 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분이 이미 만드셨다면 제목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똑딱
08/07/21 16:48
수정 아이콘
오 드디어 글 쓸수 있게 되었군요.
요즘은 전략마다 자기 닉네임 붙히는게 대세 인가요 -_-;

무튼... 방업이 빠른편인데 러커 한부대 정도 유지하면서 울트라 넘어가는데 그 전 싸움에서 이기기 힘들것 같진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방업이 잘 되있는 러커는 잘 죽지 않을 뿐더러 러커 1부대정도 유지하면서 싸우면 저글링만 계속 추가해도
무리없이 싸움이 가능할것 같습니다.개인적으로 업그레이드 잘하는 저그분 만나면 컨트롤로도 해결이 안되서
굉장히 테란입장에서 난해하더군요.

결국 드랍쉽 흔들기로 게임을 잡아내긴하지만요 -_-;
흐음 요즘은 뮤탈로도 마린 끊어 먹는게 조금 힘든편이라
정말 소득없을땐 마린 1부대도 못잡는 경우가 허다하죠.
러커자체가 마린이나 SCV잡으면서 흔들기 자체가 불가능하지만

빠른방업으로 커버가능할것같고 또 스탑러커 한번 들어가주면
게임 되게 쉽게 풀어나갈 수 있을것 같구요.
AerospaceEng.
08/07/21 17:34
수정 아이콘
박재혁vs염보성 in othello 가 생각나네요. 박재혁 선수도 레버딘님 빌드랑 비슷하게 했거든요.
The Greatest Hits
08/07/21 23:23
수정 아이콘
레버딘님// 예전 투신뮤탈류의 럴커버젼이군요~
빠른 방업 한타찌르기가 얼마나 좋은지는 써본사람이 아는거구요
단지 궁금한게 스파이어까지 눌렀는데 럴커 6-8기가 나오나요?
아무리 해봐도...럴커 6-8기의 가스가 안나오던데요...럴커 전타이밍 한방찌르기때문에
저글링 두부대를 만들었다는 것은 테란에게도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주었다는 건데~~
현재 추세를 보면 일단 4배럭은 올라간 상태에서 테크트리의 생각을 하는건데...
4배럭 마메 한방에 무척이나 취약해지지 않을까요?
레버딘
08/07/21 23:55
수정 아이콘
The Greatest Hits님// 럴커 4기 이상을 한번에 만들긴 힘들구요, 하나둘 모아서 그 정도 숫자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럴커로 무리하게 테란병력과 싸우는 것 보다는 멀티 방어와 전진을 늦추는데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저글링을 모으는게 의외로 빨라서 테란에게 여유가 많지 않습니다. 거기다 방업 저글링이라 럴커 없이 마메 1부대와 쉽게 싸워서 이길 수 있습니다. 4배럭이면 탱크와 배슬이 그만큼 늦기 때문에 울트라가 나오기전까지 방어를 취중하는 이 빌드에는 오히려 더 좋을 수가 있습니다.
스쿠미츠랩
08/07/23 16:26
수정 아이콘
차라리 이 빌드는 원배럭 더블보단 어느정도 마메병력을 확보하고 앞마당을 가져가는 투배럭 더블에
더 유용해 보이기도 하네요.. 럴커 완성전까진 성큰으로 방어해주구요~
또 업마린 체제가 정찰로 확인된다면 굳이 뮤탈갈꺼 없이 이 빌드를 쓰는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수의 마매가 확보된 상태에서 뮤탈컨 힘들더라구요
마술사
08/07/23 17:30
수정 아이콘
뮤탈짤짤이가 어려운 배넷환경에서 상대가 업마린을 쓰는 경우 쓰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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