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5/07/27 14:18
이전에도 진화론에 대한 의견 차이로 신다위니즘 학자들과 많이 싸웠지만 뭐 까기는 굴드가 먼저 깠다고 봐야죠. 데닛을 보고 도킨스의 개라고 표현한 적도 있었죠.
E.O. 윌슨이 사회생물학을 주창했을 때 굴드는 이것을 유전자 결정론(또는 생물학적 결정론)이라고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사회생물학은 이후에 진화심리학이라는 학문으로 발전하였는데 굴드는 여기에도 여전히 대립을 하고 있었고요. 제가 볼 땐 그의 정치적 신념(유명한 좌파 학자죠) 때문에 유전자 결정론의 혐의를 보이는 연구들을 더욱 거부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관련 연구를 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굴드가 고깝게 보이죠. 굴드가 관련 연구들을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성급하게 비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거든요. 굴드는 전공이 진화생물학이 아니라 고생물학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걸 보고 사이가 나쁘다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학문적인 대립이고 그 와중에 좀 험한 말이 오가는 건데 말이죠. 도킨스는 굴드에게 창조론자들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공동연합전선을 펼치자는 서신을 보냈는데 굴드는 흔쾌히 수락을 한 적도 있습니다.
15/07/27 15:07
답변 감사합니다. 굴드가 먼저 공격했군요;;
데닛이 '굴드의 꼼수' 운운하면서 은근히 까더군요.. 그런 배경이 숨겨져 있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