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7/05/30 14:47
단타도 기계적으로 할 수만 있다면 돈을 벌 수는 있지만, 보통은 거래비용(수수료+세금) 을 감당하면서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기도 하고... 짧게 매매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좋은 매매를 하는 분들이 아니기 때문이죠. 어떤 매매든 거래비용을 이길 수 있고, 기계적으로 원칙대로 할 수만 있으며 그것이 돈을 벌 수 있는 로직이라면 무조건 나쁜 매매방법은 없다고 봅니다.
17/05/30 14:47
아니요 안 좋은 거 없습니다
돈 벌면 좋은 거고 못 벌면 나쁜 겁니다 단타가 승률이 높냐 중장기가 승률이 높냐라고 하면 케바케입니다
17/05/30 14:48
보통 따로 전념해야할 생업이 있기에 개인투자자에게 안 좋다는 겁니다. 상상 이상으로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를 잡아먹으니까요. 또 단타일수록 손절매가 중요한데 개인투자자들은 막상 주가가 떨어지면 물타기에 집착하는 경향도 있구요.
게다가 코스피는 예외지만 보통의 유가증권 시장과 상품 시장은 시계열을 따라 우상향이 일반적인 추세이기 때문에 시장을 이길 수 없는 개인투자자들은 오히려 장투가 더 예측가능성이 높습니다
17/05/30 14:50
10개 단타하다가 하나만 쭉 떨어져도 물리게 되는게 최대 단점인 것 같습니다.
원칙 지켜서 몇% 손해시 바로 칼손절 하면 좋은데 사람 심리라는게.. "이제 바닥이겠지? 이젠 오를거야" 하는 마인드로 버티다가 왕창 손해보게 되서... ㅠㅠ
17/05/30 14:53
단타라는것은 결국 사고 파는것의 주기가 짧다는 것인데 그렇게 했을 때 안좋은 한가지가 수수료 입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야 뭐 사용하시는 증권사 마다 다르지만 주식을 매도 했을때 [세금]이 쎕니다. 무려 0.3%입니다. 매도 한번할때마다 0.3% 손해 보신다고 생각하면 빠르겠네요. 만약 주식이 순전히 확률 게임이라고 가정하면 장투보다 단타가 먹기 어렵습니다.
17/05/30 15:01
그동안 한 10개 종목을 단타로 먹고 빠지면서 한번도 손해를 안봤는 운이 좋았군요. 조금 더 조심조심해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17/05/30 15:03
위에서 말씀하셨다시피 주식 단타는 매도할때마다 0.3% 세금을 내야해서 수익내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꼭 단타를 하실거라면 세금이 없는 ETF(ex KODEX 200 등등)를 매매하시길 추천합니다.
17/05/30 15:26
제가 개인투자자가 어떤지, 또는 주식이 어떤지 그런거 전혀 모르긴 하는데, 단타로 돈을 벌 수 있다는게 좀 신기해요.
요새 말많은 AI까진 아니라도, 이미 꽤 오래전부터 컴퓨터가 알아서 통계와 공식에 따라서 매매를 하고 있었거든요. 전문가들이 만들고, 오랜 시간동안 개량해온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동시에 여러가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면서 증권 거래소가 따로 확보해준 망과 함께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동시에 수많은 주식을 보면서 규모를 바탕으로 낮게 측정된 수수료만 내면서 돌아가는 녀석들을, 개인이 적은 돈, 적은 정보, 느린 속도로 이겨서 시세차익을 먹을 수 있다는게 이해가 안가서요. 장기투자라면 시세차익이 아니라 기업이 낸 수익을 바탕으로 제로섬 아닌 주식 시장에서 먹는거니 이득 볼 수 있고, 또 자기가 잘 아는 분야, 그래서 소수만 아는 지식으로 주식을 산다면, 그것은 주식 전문가들도 갖지 못한 무기를 갖는거니 이득을 볼 수 있을텐데, 단타로 이득 본다는건... 요행으로 잠깐 이득보거나 대세 상승 장 바탕으로 이득 보고 그걸로 '할 수 있겠다'고 착각하거나, 또는 엄청난 재능이 있는 것이거나, 그런거 아닐까 싶어요.
17/05/30 15:30
단타의 문제점
주식시장에서 한 종목의 단기적 예측은 장기적 예측에 비해 훨씬 어렵습니다 개인이 주식투자에 들여야 하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잦은 거래로 인해 수수료 부담이 증가합니다 돈을 적게 투자하면 한 5% 이내 먹고 빠진다 해도 돈이 얼마 안됩니다 반대로 엄청난 돈을 5% 먹겠다고 투자한다면 그건 투기가 되겠죠
17/05/30 15:31
[안정적으로 돈을 꾸준히 먹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와 같이 비이성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매매에 뛰어들기 때문에 대부분 실패하지요. 참고로 작년말부터는 장이 좋았습니다. 특히 대형주 위주로요. 그러니까 하락한 종목 중에서 이름있는 주식 매수하는 전략이 잘 통할 수 밖에 없었겠죠.
17/05/30 15:53
상승장에서는 단타 잘 됩니다. 지금이 그 시기죠?
일명 개잡주만 아니면, 수익내기 어려운 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하락장에서 단타 잘못치면 계속 손절하거나 물립니다. 상승장 하락장 전부 경험하면서 단타로 전부 수익낼 수 있다면, 단타만 하셔도 됩니다. 1~3년 정도 해보면 답나옵니다. 그만큼 어려운 영역이에요
17/05/30 16:09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S전자가 25년 전에 1만원대 가격에서 지금은 200만원대입니다. 25년 동안 무려 100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그럼 10년만 보유한다면 상승할까요? 예, 아마도 상승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을 것입니다. 1년 정도면 어떨까요? 1년 정도면 확실하지 않습니다만, 상승할 가능성이 하락할 가능성보다는 높으리라 봅니다. 1달 정도면 어떨까요? 이 정도면 이제 상승할 확률과 하락할 확률은 크게 차이가 없어집니다. 하루면 어떨까요? 사실상 엄대엄입니다. 자유의 영혼님과 대니얼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작년말부터 대형주 위주로 상승하는 장입니다. 지금 대형주 위주로 단타가 통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는 크게 돈 욕심을 내지 않는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그런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단타가 반드시 실패하고야 마는 투자 방법은 아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개미들에게는 그다지 권할 방법이 아닙니다.
17/05/30 20:03
현재 천하제일단타대회가 펼쳐지고 있는 가상화폐판에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세요.
성공하면 몇시간에 2배 수익도 우습고 실패하면 몇시간만에 내돈의 절반이 날아갑니다. 자신있다면 공식도박판에 도전하세요!
17/05/30 20:51
단타 자신 있으시면 소액으로 몇년 해보세요 어차피 말려도 하고싶은 사람들은 다 하게 돼있어요
장의 출렁임과 상관 없이 꾸준히 돈이 벌리는 매매법을 정립했다면 금액을 키워서 하면 되겠구요 참고로 단타로 시장에 입문한 사람들은 꼭 한 번은 깡통을 차더군요..
17/05/30 21:40
매매기준만 확실히 정하면 상관없는듯한데 보통의 경우 단타하시는분들은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는거죠.
처음에는 조금씩 수익나다가 한번 매도타이밍 못잡으면 망하는거죠.
17/05/30 22:23
주식 수수료로 가랑비에 옷젖는? 현상이 있기도하고
집중을 계속 해야되니 멘탈이 쉽게 깨지는것도 있지요 다 잘쓰면 좋고 잘못쓰면 나쁜거지 단타 자체에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