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랭킹점수를 Ladder점수식과 Pgr21점수식(다승률), 2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 나타낼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필요합니다.
그 지표가 만들어져야, 그 이후의 재미있는 통계등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대표점수가 2개라도 상관없으나, 그 이후의 통계등이 더 복잡해지고,
알아보기 힘들게 될 가능성만 큽니다.)
기존의 점수체계의 단점을 줄여서 새로운 Pgr21 점수를 만듭니다.
대략적인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새로운 Pgr21점수 = 1000점 + 25점 * 승수 - 25점 * 패수 / 2
예전의 Ladder점수계산에서 패했을때 점수를 반으로 줄였습니다.
조금 길게 설명하면, 기존의 점수체계에서 단점을 먼저 보도록 하죠.
이전 pgr21점수의 최대 단점은 다승에 너무 중점을 둔 점수라서,
어지간한 승률로는 승수차이를 극복하기 힘들어 집니다.
또한 맵에 대한 종족간 불균형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래더점수의 최대단점은 많은 승수를 거둔 선수중에
승률 50%이하의 성적을 거둔 선수들의 랭킹이
일반유저들이 알고 있는 체감랭킹과 괴리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래더점수 계산방식에서 패점수를 승점수의 반으로 줄였습니다.
반으로 줄인 근거는,
예를 들어, 10승10패인 승률 50%인 선수의 경우,
이전 pgr21점수로는 1000 + 10*0.5*25 = 1125점이 나옵니다.
새로운 pgr21점수로 대략적으로 1125점이 나오게 만들려면 패점을 반으로 줄이면 됩니다.
즉, 새로운 pgr21점수 = 1000 + 25*10 - 25*10/2 = 1125점이 됩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위의 25점은 특정맵에서의 종족간 승률에 따른 맵점수입니다.
종족간 승률이 50%라면 맵점수는 25점이 됩니다.)
이전의 pgr21점수와 새로운 pgr21점수를 그래프로 한번 그려봤습니다.
원래는 승수,패수에 따른 점수라서 3차원으로 그려야 됩니다만,
10승, 25승, 50승을 가진 점수만 비교했습니다.
![](https://pgr21.com/img/pgr21_point.jpg)
x축은 패수, y축은 점수.
검은색 선이 기존의 Ladder점수,
파란색 선이 예전 pgr21점수,
붉은색 선이 새로운 pgr21점수입니다.
기존의 래더점수는 패수가 많을수록 pgr21점수보다 낮게 나옵니다.
이전 pgr21점수와 새로운 pgr21점수에서 중요하게 볼 점은,
승률 50%선수의 경우(10승10패, 25승25패, 50승50패 등) 점수가 별로 변하지 않을거고,
승률이 좋은 선수면, 이전 pgr21점수보다 좋게 나오고,
승률이 나쁜 선수면, 이전 pgr21점수보다 더 나쁘게 나옵니다.
정확한 Pgr21 점수 계산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https://pgr21.com/img/pgr21_eq.gif)
갑자기 튀어나온 M 어쩌구, 저쩌구 하는것은 특정맵에서의 종족간 승률로 결정된 맵점수입니다.
맵점수를 계산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pgr21.com/zboard4/zboard.php?id=notice&no=76
오늘 중으로 새로운 pgr21 점수를 채택한 랭킹이 선보일 겁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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