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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2/19 12:29
옛 슨크 막판에 나왔던
월검2나 MOTW나 고유시스템자체는 개 간단한데 막상 그게 제대로된 숙련이 힘들어서 게임이 개고인물판 되는데 한몫했죠
25/02/19 12:48
(수정됨) Learn 부터가 힘듭니다
튕기기나 저스트 디펜스나 설명이 간단하다지 상대패턴에 맞춰서 쓴다는건 쉽지않아서.. 그외에 MOTW의 TOP 게이지 - 체력구간연동이라 저스트디펜스를 이용해서 피를 채워서 유지하는 테크닉 중요 상단회피공격/하단회피공격 - 킹오파에서 그리폰마스크가 닭부리쪼기..로 대충 보여준그건데요,상단/하단이 무적이 된채로 느린 공격을 내밀기 때문에 당연히 상대가 어떤걸 내밀지 예상해야 쓸수 있습니다 월검2의 스피드모드 난무초필 - 기스의 데들리웨이브마냥 수동커맨드를 정확히 넣어야해서 초보는 쓰는거조차 어려운데 ,하단 상단 루트로 중간에 파생할수 있기 때문에 막는 입장에선 고인물의 심리전에 처맞기 딱 좋습니다.힘모드로 하면 저기능은 없어서 신경 안써도 되지만 힘모드 전용기인 모아베기는 대부분의 경우 봉인기고 대부분의 캐릭이 스피드모드가 성능이 좋습니다...
25/02/19 13:34
저야 두 게임 모두 친구들과 즐긴 수준이라, 그냥 재밌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격겜 안하던 친구도 캐릭터 디자인 때문에 흥미 가지고 재밌게 하기도 했고요. 말씀하신 시스템도 친구들과 즐기는데는 큰 진입 장벽이 아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가로우의 회피공격 시스템은 발동이 어렵지 않으니 결국은 배우면서 쓰게 되는거였고, top 게이지도 그렇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뭐 top상태에서만 발동하는 기술이라던가 그런건 짜증났지만 거기 쓸만한게 많이 있진 않았죠. 가로우가 어려웠던 부분은 브레이킹, 직가캔슬, 페인트 캔슬 같은거겠죠. 월검 스피드모드 힘모드야 캐릭터에 따라서 고르는게 거의 정해져 있어서 캐릭터를 고를 때만 신경쓰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난무 초필은 짜증나긴 했네요. 커맨드 미스로 멋대로 나가기도 하고. 확실히 그 시스템은 고인물 용이 맞습니다. 격겜을 친구들이랑 하는게 아니라 요즘처럼 온라인 랭겜하면서 랭킹 올릴거면 다르겠습니다만, 말씀하신 시스템이 그냥 즐기는데 장벽이 되는 고인물용 시스템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5/02/19 13:13
전작에는 어떤 시스템이었는지 모르겠는데 아무래도 대성공한 스파6 시스템과 비슷한 걸 차용하면서도 차별점을 주려고 애쓴 것 같네요. 근데 와 진짜 어렵네요;;; 그리고 분홍머리 초필 타격감 저게 맞니... 저건 좀 수정해야될 것 같은데
25/02/19 13:28
주요 신캐인 대머리와 분홍머리가 캐릭 디자인은 차치하고 대머리는 그래도 기존캐인 그랜트 기술을 써서 어색함이 그나마 덜한데 분홍머리는 동작이며 기술이며 심각해요. 기술 동작들도 죄다 하나도 안 아파 보이는 애니메이션인데 초필에서 앙상한 팔로 세보이지도 않게 때려놓고 자신만만한 표정이 너무...크크
가이드 시스템을 보니 이번 아랑전설은 그들만의 게임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너무 어려워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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