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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28 11:02
돈은 돈대로 쓰는데 재미를 못느낀다면 한발 빠르게 접어야 됩니다.
과거를 돌아보면 괜히 관성으로 의무감으로 오기로 했던 시간들이 아쉽더라구요. 그 시간 그 돈이면 다른거 했으면 훨씬 재밌었을텐데. 그게 다른 게임이건 아니면 아예 다른 방향이건... 물론 캡잭은 스트리머니까 입장은 다르죠.
25/01/28 11:05
라이트와 하드를 동시에 잡을려고 하니 문제가 안터질수가 없죠. 근데 라이트와 하드를 같이 잡아서 지금껏 로아가 본 이득이 큰것도 사실이긴합니다.
25/01/28 11:08
시즌2 선발대호소호소인이었구 시즌3 넘어와서 노말로 도망친 사람인데
그냥 저 말이 다 맞아요 게임이 너무 헤비합니다. 스펙업도 빡세고 레이드도 3막 추가된 시점에서 그냥 현기증 나요. 본캐야 그냥저냥 한다쳐도 부캐는 파티구하기부터 한숨 나옵니다.
25/01/28 11:08
솔찍히 시즌제 도입부터 쎄하긴 했는데... 지금까진 그래도 재미랑 저번 카멘 레이드때도 그랫지만 어떻게든 딱렙으로도 클리어 가능하다는게 있었다면, 지금은 사실상 강매를 하는게 크다고 봅니다.
25/01/28 11:15
지금까지 로아는 막말로 헤비유저들 등골빨아서 라이트유저들 퍼다주는 게임이었죠. 그래서 헤비랑 라이트 사이에서 분위기 괴리가 있었던것도 맞고..
근데 받기만 하는 입장에서는 딱히 불만이랄게 없으니 소위 갓겜충들이 마구 양산됐고 에스더무기가 들어간 돈에 비해 효율이 심하게 구리다는 타당한 비판같은거에도 "강선이형이 올리지 말라고 했는데?"같은 소리를 하는 온라인홍위병들이 나서서 진압해준덕분에 지금까지 그냥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덮으면서 넘어가 왔죠 그 꼬움 한계치가 폭발한지점이 에스더 엘라 가라고 칼들고 협박한 지점이었던거고.. 한동숙도 방송에서 말하더라고요 거기서 완전 석나갔는데 3막까진 하고싶어서 붙잡고 있었던거라고
25/01/28 16:02
에스더무기는 미친 개사기무기입니다 별로 효율이 구리지 않은데...
에스더 바훈이 게임 근본을 무시하는 무적치트키스킬이라서요 문제가 있다면 보통 이런 RPG에 돈 쓰는 KRPG유저들이 상상하는 거(남들보다 수배 수십배 쌔져서 딜찍하는거) 랑 좀 다른방향으로 사기인게 문제겠죠
25/01/28 11:28
저말들이 다 맞기는한데 단서를 하나 달아야합니다. '자신은 최신레이드가 나올때마다 꼭 해봐야하는 선발대 같은사람의 경우(부캐포함)'
현생때문에 본캐숙제도 매주 다 못돌리지고 장비랩은 16층 중반에 머물러 있지만 큰 과금없이 꾸준히하는 사람도 주변에 여럿있거든요. "시간도 없고 장비랩도 안되는데 내가 최신레이드를 어떻게 하냐 무리없이 하련다" 하면서. 레이드보상이 문제라는 점에는 공감합니다.
25/01/28 11:29
메던로와 중에 와우만 제대로 해봤는데(나머지는 찍먹수준)
와우처럼 확팩마다, 시즌마다 하드리셋을 하는데 월퍼클 레이스 하려면 돈 몇천만원 박아야하는 느낌으로 이해하면 되는건가요?
25/01/28 11:59
시즌 1에서 시즌 2 넘어갈때 하드리셋 했다가 반응이 안 좋아서 이번에는 소프트 리셋을 했는데 일반 유저들이 가던 무기는 다음티어로 무료에 가깝게 넘길수 있었는데 핵과금 고래들이 가던 에스더 무기는 천만원 이상 써야 다음 티어로 넘길수 있었습니다. 다음 티어로 안 넘기면 같은 템랩임에도 일반 무기보다 기본 성능이 떨어졌구요. 에스더 무기는 퍼클레이스에서 사실상 필수라고 봐야 할 정도구요. (다음 티어로 넘기면 무기 성능도 엄청 좋고 무기에 있는 부가 기능인 에스더 결속 스킬중 일부가 트라이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25/01/28 12:00
리셋에 대해선..
로아가 18년 10월 시즌1 시작 20년 8월 시즌2 시작 24년 7월 시즌3 시작 이렇게 되고 시즌2 때는 확실히 하드리셋이었고 시즌3는 소프트리셋과 하드리셋 사이에서 하드리셋에 약간 치우친 어딘가 쯤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극 선발대의 경우엔 조금 다른데 캡잭도 위에서 언급한 에스더 무기 보유자들은(전섭에 수십명) 하드리셋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5/01/28 12:01
다른 사이트에서 보고 공감한건데 저것들보다 더 큰 문제는 하위라인에서 캡틴잭 같은 최상위 라인에 있는 유저들의 불만에 공감을 못한다는 것 같습니다. 하위층은 완화등으로 엄청나게 편하니까요.
25/01/28 12:10
저는 로알못이긴한데
설명들어보면 그냥 라이트층, 무과금층에서는 니들이 빡세게 레이스하니까 그런거잖어 지들이 월퍼하고 싶어서 달려놓고 왜 징징거림? 우린 잘 즐기고 있는데? 라고 할 것이 눈에 선하네요 크크
25/01/28 12:12
로아가 근데 과금 많이 필요없죠
오직 선발대에게 가혹한건데 이건 다른게임도 그런데 문제는 낮은 단계의 소프트리셋을 최근에 했다는거고 주기적으로 하겠죠 근데 소프트리셋이 몇년단위니까 괜찮지 않느냐, 이거 신규 레이드 나오는 스펙에 맞춰서 계속 강화요소 추가되는 겜이라 레이드 하나당 소프트리셋도 있다고 봐야할 수 있습니다. 나름 라이트유저 배려를 계속 하고 있는데 게임 자체가 라이트유저는 할 수가 없음 숙제가 지나치게 많음. 근데 기조를 생각하면 지금이 최선일 겁니다 리셋안하면 그게 메이플이지.
25/01/28 12:20
조금 다른 얘긴데, 확실히 이러한 구조로 몇 년 이상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만 봐도
로스트 아크의 콘텐츠들이 확실히 재미있다는 것은 반증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게임이 재미 없으면 저런 상황에서 꼬와서 접고 말 거고, 라이트 유저도 게임이 재미 없으면 홍위병이 될 리도 없구요. 어떻게 보면 양쪽 (과금 유도, 재미 제공)에서 다 잘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게 어느 쪽에서 조금이라도 욕심 부리면 (cf.적당히 돈 쓴다고 생각해서 콘텐츠 개발에 힘을 빼거나, 과금 유도를 더 심하게 하거나) 무너질 수 있지만 균형을 잘 맞추고 있는 듯 해요.
25/01/28 12:44
굉장히 어려운것인데 그걸 해냈다는게 대단하죠. 하드와 라이트를 같이 잡았다라고 평가받는 게임들(와우나 롤같이)은 사실 알고보면 그만큼 체급이 엄청나서 알아서 라이트가 꼬인 경우인건데 로아는 그런 체급을 가진 게임은 아니니까.
근데 결국 체급이 없이 줄타기로 유지한다는 말이기도 해서 얼마나 유지될진 모르겠습니다.
25/01/28 13:50
와우나 롤은 로아처럼 수천 수억 써서 스펙을 살 수는 없으니 라이트한 게 아닐까요...?
로아는 상위 유저에게는 매출을 뽑으면서도 라이트 유저에게는 욕을 잘 안 먹는 균형이 대단하다고 생각했거든요. 롤이나 와우는 상위 유저가 굳이 수천 수억 쓸 필요는 없으니까요.
25/01/28 13:24
지금은 접기는 했는데 지금의 구조랑 몇 년 전이랑 큰틀에는 같아도 에스더, 스펙강화 요소, 시즌3 등 달라진 요소가 많기는 합니다. 그래서 점점 위기의식이 높아지는 느낌이에요.
25/01/28 13:48
살짝살짝 선을 건드는 느낌이군요. 시즌2 반전과 유지가 대단했었는데, 시즌3은 또 느낌이 다른가 보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5/01/28 14:14
전 오히려 반대인게 로아가 글로벌하게 재미있었다면 지금 글섭/중섭 /일섭 흥행이 초기에 비해 고꾸라진게 말이 안 된다고 봐서..
오히려 한국 유저들에게 먹히는 특별함이 있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25/01/28 19:24
아니용. 오히려 이게 문제가 돼서 북미 로아가 처참하게 망했죠.
한국인들은 돈으로 스펙 사서 찍어누르는걸 좋아하니까 먹히는거구요. 리니지가 괜히 인기겠습니까
25/01/28 12:32
로아는 문제가 상한을 너무 크게 뚫어놓고 정작 레이드 입장레벨은 중위값에 가깝게 내려고 하는 게 가장 큰 문제죠. 시즌2 아르고스 때도 레벨 상한을 1575까지 해놓고 정작 아르고스는 1400대였으니 그거 메우느라 진땀빼놓고는 또 시즌3 오면서 상한을 너무 크게 뚫어놓는 바람에 이 사달이 난거죠. 차라리 유각도 20개 다 못읽게 제한해놓고 천천히 풀었으면 선발대나 스트리머와 일반 유저의 괴리가 이 정도로 안 컸을 겁니다. 그러면 레이드 피통이나 난이도 조절도 좀 쉬웠을 가고요. 상한을 우주로 뚫어놓고 레이드는 중간 이하 기준으로 내고 누칼협 이러니 문제가 생길 수밖에요. 최상위와 일반 유저의 괴리가 엄청 큰 데 둘다 챙기려다보니 생기는 문제라 봅니다.
25/01/28 12:38
산악회 해체도 즐로아 1900이나 즐로아 3000이 같은 레이드를 가고 깰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하죠. 차라리 즐로아 3000 이상만 갈 수 있는 레이드가 나왔으면 에스더 빨로 깼다. 돈 발라서 실력 메웠네 이런 이야기 안 나왔을 걸요? 최상위랑 일반 유저랑 갭이 너무 커요.
25/01/28 13:52
애초에 시즌2부터 매몰된 비용이 상당한 게임이었습니다.
에스더 무기는 말할 것도 없고, 일반 유저들도 알게 모르게 돈과 시간을 많이 꼬라박았죠 그래서 저는 '아 얘네 이제는 진짜 리셋할 생각 없나보다. 이렇게 돈을 꼬라박게 만들어놓고 리셋을 하면 길가다 칼빵 맞지'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이것들이 리셋을 때려버리더라구요? 크크크 그러더니 이제는 시즌2만큼 또 돈을 꼬라박으래요, 아니 그거보다 훨씬 더 꼬라박으래요 스펙업에 들어가는 비용은 전시즌보다 훨씬 올라서 올려다보지도 못할 나무가 되어버렸고 솔직히 돈 꼬라박아서 다리 찢어가며 따라가면 또 리셋하지 말란법 없는 놈들이라 돈 꼬라박기도 겁납니다 그리고 레이드 새로 나올때마다 인간가챠질은 더 심해져서 레이드 첫주 스트레스가 너무 심합니다. 질렸어요 협곡도 가챠를 4명만 돌리는데, 여기는 7명을 돌려야하니 맨정신으로 겜을 못하죠 그렇게 뭐빠져라 레이드 클리어하고 나면 받는 보상은 40플마단이랑 다를 바가 없음 이러니 현타 빡 오고 누구 멱살이라도 잡고 싶어지죠 이게 둠강선과 전재학과 이병탁이 원한 아크라시아가 맞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근데 물어보고 싶어도 이것들이 질문할 기회조차 안주네요?
25/01/28 14:08
에스더 무기가 좀 답이 없는상태이긴 하죠
저는 바드 나이스라 적당히 따라가도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긴한데 돈박은 분들은 앞에 내다볼수록 힘들긴하죠
25/01/28 14:48
본캐 1710에 부캐 1690 다수 1660 + 부계정 1660 등등 하고 있는데
유각 포기하고 노말 도망가면 아무 문제 없긴합니다... 근데 캐릭 렙은 하드 찍어도 놓고 하드런을 못한다? 이건 좀..글킨하죠. 3막은 살짝 쉬어가는 레이드 될줄 알았는데 좀 빡빡해서 2관부터는 노말로 런첬습니다... 엘라도 문제인것 같고 유각도 사실 수급처가(지금은 살짝 늘렸지만) 말이 안되긴하죠. 시즌2에비해 더 악랄합니다. 하지만 난 노말만하고 그냥저냥 살란다? 하면 또 아무 문제 없습니다. 성장도 수급도 말이죠. 급하게 안하면 천천히가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앞으로 종막나올때까지 무려 6달? 은 기다려야하는데 급하게 올려봐야 손해만 날뿐이죠. 에스더는 재학씨가 개삽질한게 맞습니다. 그건 좀 덜쓰게 해줬어야죠. 이미 박은 돈이 얼마인데... 선발대 행동하려면 엄청나게 돈부어야 하나 적당히 그 아래 근처 어딘가에서 즐기려면 오히려 꾸준하게 컨텐츠 반복숙제 하는게 더 중요하긴합니다.
25/01/28 14:50
저는 라이트하게 해서 잘나가는 공대가 접는건 좀 아쉽지만 그거랑 별개로 자꾸 대재학대재학 거리는거랑 자꾸 본인 닮은 아바타 자꾸 뿌리는건 짜치더군요 운영도 보면 돈뽑아먹을라는것밖에 안보여서 진짜 별론데 ;
25/01/28 15:29
그냥 설명만 들어도 에스더무기는 진짜 노답중에 노답인데 저게 꼬우면 하지 말았어야지 안하면 됨으로 대응된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25/01/28 15:33
아무리 봐도 돈 과하게 투자시켜서 문제 같은데 돈문제 조금이라도 말하면 갓겜충들 몰려와서 쌀먹이라며 욕하는거 보고 답없다고 느꼈습니다.
25/01/28 16:08
로아는 돈쓴값 꽤 하는 게임입니다
그 돈쓴값이 보통 KRPG유저들이 RPG게임에서 기대하는거랑 방향성이 달라서그렇지 크크 로아에서 돈 왕창 쓰면 아래구간 유저들이랑 레이드할때 그냥 다른 게임입니다 게임 근본-짤패턴에 맞으면 안되니까 전조를 보고 피하면서 딜을 넣는다-이 무시당해요 레이드 입장컷보다 한~참 오버스펙을 만들어서 오니 저런거 다 개무시하고 모든거 다 쳐맞으면서 수행 안 하면 반드시 죽거나 전멸하는 특정 핵심기믹 몇개만 수행하면 되는 게임이 되어버립니다 에스더무기는 더 개사기고요 에스더 바훈스킬이 그냥 혼자서 무적치트키 들고 게임하는거에요 근데 KRPG하는 사람들은 저런걸 딱히 바라지 않죠 돈 쓰면 남들보다 수배 수십배 쌔져서 시원하게 딜찍하는걸 좋아하지 크크 로아라는 게임이 가진 모든 모순점은 게임은 실력요구파티레이드게임인데 BM은 전형적인 개고기KRPG라는데서 시작하고 로아가 보여주고있는 문제점은 온 세상 모든 KRPG에 다 있을수밖에 없는 것들입니다
25/01/28 16:45
결국 정리하면 기존의 수익을 유지하거나 성장하고 싶으면 고래를 쥐어짜거나 라이트 유저를 쥐어짜거나 유입을 늘려야하는데 쉽지 않아보이네요. 글로벌 흥행도 영 메롱같고.
25/01/28 18:04
근데 이겜도 리니지같이 현금으로 장비나 뽑기를 하는 방식인가요?수천 현질이라니.. 로아 처음에 찍먹만 해봤지만 그땐 전혀 그런겜이 아니었던것같은데..
25/01/28 18:40
종결 무기를 만들려면 필요한 재료 (에스더의 기운) 이게 로아 대표 물욕템중 하나입니다. + 업글할때 드는 키트가 생활 재료를 엄청 요구하구요.
25/01/28 20:05
예전부터 로아가 무과금 갓겜이란 말에 전혀 동의 못하던 사람으로써 금강선 카리스마로 덮어두던게 이제 슬금슬금 터진다는 생각이 드네요.
상위그룹 레이스 참여 안하고 천천히 파밍하면서 즐기면 된다? 그건 다른 모든 MMORPG가 가능한거고요. 로아는 스펙업을 위한 골드 소모값 대비 벌어올 수 있는 한계선이 너무 차이가 커요. 그만큼 현질유도도 강하게 하는거고.
25/01/29 15:51
에키드나 출시에 맞춰 바로 간 바드였는데,
일이주 더 하다 접었습니다. 더이상 못따라가겠더라구요. 그 때 부캐들 1610 찍고 노멘 가야하는데 파티구하는 것도 힘들고, 노멘 상하탑 일리노말 뺑이 치는것도 힘들고 오랜만에 접속하니 할건 많아서 좋아보이던데, 또 트라이 박자니 힘들것같고 스트리머 말대로 유물각인 보고 그냥 껏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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