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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3/12/01 23:24:01
Name 굿럭감사
File #1 Screenshot_20231201_211424~2.png (33.3 KB), Download : 15
File #2 16969905818034.jpg (161.5 KB), Download : 7
출처 센서타워
Subject [게임] 일본 모바일 시장내 가장 흥행한 해외게임 (수정됨)




매출 1위 니케

퍼블 수익 1위 미호요


니케 엄청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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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루?
23/12/01 23:28
수정 아이콘
니케도 정말 대단한데... 5위에 위치한 블아도 정말 대단하다 생각합니다! 몰루야 더 흥하자 ㅠㅠ
굿럭감사
23/12/01 23:30
수정 아이콘
블아도 화이팅이죠. 사실 한돌 요소가 적고 과금량이 적은 게임인데 저기 위치한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23/12/01 23:33
수정 아이콘
블아는 사실 코미케 1위로 역량을 입증하지 않았나 싶네요 크크크

Ip가 어마어마한 거 같습니다
굿럭감사
23/12/01 23:3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코미케1위는 사실 아이피힘이라기보단 열혈서브컬쳐팬이 얼마나 많냐를 보는 지표라... 한창 코미케 1위를 해먹던게임이 동방프로젝트나 아이마스였던걸 봐도 서브컬쳐 유저 충성도와 연관이 높은 지표죠. 어쨌건 그 서브컬쳐의 중심지 일본에서 코미케 1위를 한건 대단합니다.
23/12/02 00:01
수정 아이콘
아이피의 힘이기도 합니다.
이게 칸코레때도 나왔던 얘기인데, 코미케 1위쯤 되면 정작 게임을 안하면서도 ip자체만으로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다는 거라서요. 칸코레도 열혈층이라기보다는 그 캐릭터들이 먹혔던거죠.
그리고 블아의 장점이 거기있죠. 학원, 선생-학생의 관계라 부담없으면서도 헤일로와 총기라는 개성이 있는거요.

니케가 아직 매출에 비해서 ip전개가 아직 약한건 게임이나 설정이 좀 코어한 편이라서기도 할겁니다. 보통 2차창작이란건 라이트함이 우선이라..
굿럭감사
23/12/02 00:05
수정 아이콘
(수정됨) https://youtu.be/THIbNoRCx1w?si=Q6hhKp3Gj2WnaXLo 이 유튜브 참고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기자분들 분석으로는 일본시장에서 니케가 블아에 비해 일반인층이 훨씬 많다고 하시네요. 반면 블아는 코어서브컬쳐쪽이 확실하고.. 코미케는 아이피힘도 힘이지만 그특유의 서브컬쳐 코어팬이 얼마나 많냐가 좌지우지 하는 시장입니다.

2021/11/22(月) 10:34:52.04ID:6fFEW+860

아이마스(882)

VTuber(836) ※홀로라이브484

타입문(782)

동방(770)

칸코레(752)


2021년 코미케 자료를 보시면 알겠지만 그 타입문이 아이마스에 밀리고 동방 칸코레와 비슷하죠.. 그렇다고 아이피힘이 그게임들에 비해 적다는 이야기는 전혀 안나옵니다. 오히려 급이 훨씬 높죠. 유독 한국에서 코미케에 대한 과대해석이 많은것 같습니다.

2023년 자료상으로는 블아가 코미케 1위를 하고 말딸과 타입문 낮지만 그렇다고 말딸과 페이트 아이피힘이 일본내 블아에 비해 밀리냐? 훨씬 윗급이죠... 일반인층이 많은 코난이 코미케 낮은것과 일맥상통합니다.
23/12/02 01:00
수정 아이콘
꽤 재미있는 내용이네요.
결국 서브컬쳐층과 좀더 라이트한 일반 게이머층의 대세감각이 좀 다르다는 의미로 봐도 되겠네요.
뭐, 블루아카이브가 '재미있는' 게임은 아니긴 하죠. 이건 모두들 인정하는거고;;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픽업캐 뽑아서 소유하는게 목적이라, 게임의 재미와 상관없이 매출이 나오지만 출렁일수밖에 없는것같네요.

그리고 보통 타입문,동방쪽은 코미케도 코미케지만 온리전이 주력이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이쪽은 코어중의 코어로 가는 느낌이고.. 아이마스는 사실 코어층은 다른데보다 좀 얇은데 워낙 뿌려놓은 캐릭터/작품들이 많아서 계속 바통터치하면서 살아있는 느낌이고.. 말딸은 2차창작에 제한이 많이 걸려서 어쩔 수 없고 ;;;
여튼 니케와 블아는 아예 지향점이나 게임성이 다르다고 보는게 맞겠네요.
23/12/02 09:41
수정 아이콘
근데 블아가 일본 친출 초기에 흥행이 하향할 때만 해도, 다른 게임들처럼 아랫쪽에 자리잡을 줄 알았는데,
코미케에서 블아 부스가 엄청 많다는 걸 보고 '어, 이 정도 저력이면 올라올 수도 있겠는데...?'라고 생각했고
결국 바니걸 등으로 떡상하면서 상위권에 자리를 잡게 됐죠.
동인들 사이에서 대세로 자리잡은 건 확실히 IP에게 힘이 되어 준다고 생각합니다.
굿럭감사
23/12/02 14:40
수정 아이콘
(수정됨) 네 젤다님 말씀이 맞습니다. 블아가 초반 말아먹을때만 해도 이대로 끝나나 싶었는데 코미케효과로 떡상한건 맞아요. 그건 아무도 부정 못할겁니다.

그런데 이정도선에서 말들이 끝나야하는데 블아가 코미케1위를 하고 일본 서브컬쳐를 주름잡고 있다, 아이피힘이 다른게임에비해 높다 이런의견들은 과대해석이 매우 심하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일본 게임 흥행지표를 보면 아이피힘이 코미케부스와 비례하진 않고 블아가 그 코미케 명성치에 비해 흥행이 최상위권은 아니거든요. 어디까지나 2차창작과 코미케는 코어서브컬쳐유저의 힘을 보여주는 지표지 이걸 아이피가 더 윗급이다 이런식으로의 해석은 매우 무리가 있는 주장이죠..

코미케내 일본부스 숫자만 봐도 대단히흥행한작품들이 마이너한작품보다 숫자가 밀리는건 너무 흔합니다. 한국 서브컬쳐가 유난히 2차창작숫자가 적어서 그런지 여기에 목을 매는경향이 너무 심해요.(게임 커뮤니티에서 2차창작 숫자로 게임급을 나누는)
23/12/01 23:31
수정 아이콘
니케는 진짜 엄청나다는 소리밖에 안나오네요. 원신을 이겨버리네
호시노 아이
23/12/01 23:33
수정 아이콘
니케는 일본.굿즈샵 어딜 가도 굿즈가 잇더라구여 그만큼 일본에서 흥한듯
23/12/01 23:52
수정 아이콘
원신이 그렇게 애써서 먹으려 했던 일본 서브컬쳐 시장을 니케와 블아가 크게 나눠먹은 느낌이군요.
다레니안
23/12/02 00:13
수정 아이콘
니케는 첫 등장 때 그 엄청난 조롱을 생각해보면 정말 대단한 겁니다. 크크크
문문문무
23/12/02 00:22
수정 아이콘
솔직히 이해가 잘안가긴합니다 이게 애니도 아니고 스토리연출 좋다고 그렇게까지 빨릴건 없다보는데 그럼대체 니케의 뭐에 꽂힌걸까요?
보라바람
23/12/02 00:43
수정 아이콘
이게 중간쯤 까지하다가 캐릭풀이 쌓이고 싱크로가 늘면 게임 자체 재미도 올라옵니다. 보스전도 재미있고요... 여러모로 잘만들었어요 니케의 단점은 시프트업 하나다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23/12/02 16:59
수정 아이콘
위 댓글에서 글쓴이분이 달아준 영상에도 설명이 되어 있지만, 실제 알려진 그 요소(...)와는 별개로 의외로 게임이 재미있고 또 '한손으로도 즐기기 쉬운' 겜인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봐야겠죠. 결국 '스마트폰 게임'으로서는 생각 이상으로 잘 만든, 혹은 훌륭한 게임이라고 생각해야..
문문문무
23/12/02 18:42
수정 아이콘
게임성에서 문자그대로 독자적인 입지를 다지고있다는 거군요
23/12/02 00:20
수정 아이콘
그래서 스텔라 블레이드..언제 나오냐고 ㅠㅠ
소와소나무
23/12/02 00:37
수정 아이콘
니케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니케가 원신보다는 모바일 게임답게 만들었다고 봅니다. 원신은 말이 모바일 게임이지;;
공기청정기
23/12/02 07:24
수정 아이콘
역시 뽈따구로는 빵댕이에 대항하는게 불가능한건가...
굿럭감사
23/12/02 14:51
수정 아이콘
저도 볼따구게임 오픈부터 하고 있는데 니케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어서 아직까지 하고 있습니다. 일본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기대하고 있던데 일본시장 진출이 기대되는 게임 중 하나죠.
공기청정기
23/12/02 22:13
수정 아이콘
저는 버터 폭발해서 총들고 폭주하는 이벤트 되게 재미있더군요
서린언니
23/12/02 08:18
수정 아이콘
평소에 한류와 전혀 관계없는 일본인 계정이
니케에 푹 빠진걸 실시간으로 보고있습니다
니케와 블아는 자랑스러워 하셔도 됩니다
23/12/02 14:06
수정 아이콘
니케 블아 둘 다 더쿠쪽에서 족치려고 벼르고 있던데 되게잘 나가는군요 한국쪽 의견 씹고 운영해도 되겠어요
샤워후목욕
23/12/02 14:19
수정 아이콘
니케 지금부터하면 소과금으로 할만 한가요?
굿럭감사
23/12/02 14:44
수정 아이콘
매달 월정액과 패스만으로도 넉넉하게 재밌게 하실실수있습니다. 무과금유저들도 그만큼 많구요. 게임 자체 확률이 타게임에 비해 매우 높고(ssr4프로 픽업2프로) 천장이 이월되서 뽑기 좋습니다.

매달 무과금 기준 얻는 쥬얼은 최소 1만쥬얼(33뽑),일반44뽑,픽업20뽑 가량이고 여기에 패키지들 가격으로만 보면 10뽑에 15000원정도입니다. 또 한돌효율이 매우 낮은게임이라(명함과 3돌의 딜은 6프로차이) 명함만으로 재밌게 즐기실수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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