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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3/06/21 18:56:01
Name insane
File #1 1687337226210.jpg (83.6 KB), Download : 33
출처 Fmkorea
Subject [게임] 49만 구독자 트위치 스트리머의 디아4 평가.jpg (수정됨)


150시간 찍먹하고 내린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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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ing
23/06/21 18:59
수정 아이콘
토끼공듀가 또..
딱총새우
23/06/21 19:00
수정 아이콘
룬모으고 템먹고 하는 작업이 없는 건가요?
23/06/22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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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작은 더 심하다 느껴짐...
마스터충달
23/06/21 19:02
수정 아이콘
같은 토끼겅듀 입장에서 공감합니다. 쭉 달리니까 할 게 없...
-안군-
23/06/21 19:03
수정 아이콘
근데 그건 디아2, 디아3도 마찬가지...
확팩 나오고, 시즌 쌓이면 할게 또 생기는게 디아죠.
OcularImplants
23/06/21 19:03
수정 아이콘
오히려 라이트 유저 입장에서는 반대 같은 게 사냥은 그냥 저냥 재밌는데 스토리 미는게 정말 고역이던데... 재미도 없는 스토리, 빢빡한 자원관리 때문에요 - 개인적으로 디2는 스토리 미는 거 재밌었는데 말이죠 바바리안 매직 아이템 들고 배쉬치고 이런거..
23/06/21 19:05
수정 아이콘
디아4 잠시 쉬고 디아3 차원균열을 잠깐 해보니까 와 이게 디아지 했네요.. 몹들 터트리고 다니는거 역체감 오짐,, 거기다가 마나 관리가 너무 빡빡해요 디아4는
아따따뚜르겐
23/06/21 19:06
수정 아이콘
전문을 안 봐서 모르겠지만 쉽게 말하면 반복 할 컨텐츠의 부재인데, 저게 사실 거래 경제로 가면 진짜 쉽게 해결됩니다. 그래서 노선(콘솔 타겟) 바뀐 디아블로 접하는 입장에서 저게 호불호가 크긴 할 거에요. 지금은 꽤 라이트 해졌다고 봐야 되는게 맞아서
다크 나이트
23/06/21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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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거래경제로 갈려고 했다가 크게 데인게 디아3 경매장 시절이고 그걸 고친 이후의 기조가 지금 쭉 이어지고 있죠.
아따따뚜르겐
23/06/21 19:56
수정 아이콘
크크 그렇죠. 거기에 콘솔로 꽤 성공한건지 디아2-디아3 초기와 다르게 기조가 꽤 많이 바꼈다고 봐야 됩니다.
55만루홈런
23/06/21 19:55
수정 아이콘
디3가 경매장으로 워낙 안좋은 말 나오고 그래서 크크 개인적으로 없는게 낫다고 봅니다.. 결국 아이템 파밍해서 성장하는 겜이라 쓰고 폐지줍는 겜인데 아이템 거래되는순간 뭐 걍 할게 없어지죠 리니지라이크처럼 피케이질이나 공성전 있는것도 아니고 오로지 본인이 노가다해서 성장하는 재미가 끝이라
아따따뚜르겐
23/06/21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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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poe라는 대체재가 있어서 더 그렇기도 해요. 거기는 거래 잘만 하는데(물론 불편한 방식) 디아는 영거자 이후부터는 거래의 재미를 거세한 느낌이라 적어도 뭐가 잘났다라기보다는 호불호의 영역으로 보긴 합니다.
23/06/21 22:11
수정 아이콘
단순 거래경제로 해결 되지 않습니다.

거래경제는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야 잘 돌아가는데
디4는 필요한게 적은 편입니다..
아따따뚜르겐
23/06/21 22:31
수정 아이콘
그게 기본적으로 템 드랍율이 높아서 그래요. 거래경제가 베이스였던 디아3 오리지널 생각하면 됩니다.
23/06/21 22:48
수정 아이콘
템 드랍율도 문제지만 수요의 문제입니다.
어차피 캐릭터 하나가 낄 수 있는 장비의 수는 정해져있고,
거래를 통해 달성하면 그 이상의 수요는 한정적이죠.

다양한 장비를 수집해야 하는 이유.
혹은 다양한 캐릭터를 키워야 하는 이유.
또는 조금이라도 스펙 올리려고 같은 걸 여러번 먹어야 하는 이유.
같은 게 뒷받침 되지 않으면
거래 경제는 수요를 빨리 채우는 수단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나
경매장은 오토 때문에 인플레이션 유발 수단이 되기 십상이므로,
장점이 없는 건 아니지만 단점도 만만찮게 많은 시스템이고
전가의 보도 휘두르듯 그거 하나면 다 쉽게 된다는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대통령실
23/06/21 19:07
수정 아이콘
온갖 빠와 까가 난립했는데
이제 슬슬 의견이 정립되어가는거 같더군요

근데 본문은 딱히 공감 안가는게, 저는 디아3 초창기를 겪어본 적이 있는지라..
23/06/21 19:09
수정 아이콘
초창기 디아3 보다는 난것 같아요
단발여진
23/06/21 19:09
수정 아이콘
시즌나와도 수치올리는거 말고 할거 없을거 같애요
천혜향
23/06/21 19:13
수정 아이콘
만렙찍으면 할게없는게 맞죠..
다른게임으로 넘어가라고 하는건데 이걸 할게없다고 표현하는건 좀..
닉네임을바꾸다
23/06/21 19:15
수정 아이콘
원래 디아는 전통적으로 그런게임이다...크크
조따아파
23/06/21 19:15
수정 아이콘
디아3는 초반에 150시간 물리적으로 달릴 수 있게 서버를 열어주지 않았었는데요.
디아블로3 환불로 2012년 글 구글링 조금만 해봐도, 기억의 오류는 쉽게 잡아질텐데... 55000원 고대로 토해냈었죠 블쟈가...
23/06/21 19:20
수정 아이콘
이거 리얼이죠 크크크크 피시방 가서도 웹서핑 딴겜만 하다가 돌아오고..
조따아파
23/06/21 19:30
수정 아이콘
디아3가 제 생각에도 지금 라이브되는 버젼이 디아4보다 더 할만하고 컨텐츠가 풍부하다고 생각하는데,
디아3랑 비교해서 디아4 이야기 하는 사람들 중에, 디아4 나온지 15일짼데, 디아3 15일차랑 비교하는 사람 단 한명도 못봤어요 크크;
디아3는 10년넘게 라이브를 거치면서 좋아진 게임인데... 디아4는 베타기간이 길었다, 예약구매 기간도 길었다. 이러면서 억까가 많더라구요.
다 블쟈의 업보라고 생각합니다. 디3는 비교적 꾸준히 운영을 잘해왔지만, 히오스,옵치,깐포지드 등에서 훨씬 많이 까먹어서...
23/06/21 19:33
수정 아이콘
사실 그 돈 받고 10년 넘게 단순히 라이브 서비스만 제공한 게 아니라 게임을 지속적으로 뜯어 고쳐 온 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막줄에는 심심한 공감을.. 아니 히오스랑 깐포지드는 진짜 하..
55만루홈런
23/06/21 19:57
수정 아이콘
피방에서 죄다 탄식이 나왔죠 크크 전 그 때 기억땜에 디4가 무조건 디3보단 초창기 기준으로는 잘만들어졌다 생각합니다.
그 후 패치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긴 했지만 디3도 확팩이 강령dlc에 수많은 패치로 지금 정도로 만들어진거죠..

디4도 어쨌거나 전투는 재밌다는 평이 대부분이라 바탕은 그래도 쓸만하니 얼마나 패치하느냐에 따라...
valewalker
23/06/21 20:09
수정 아이콘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강령dlc 공개때는 2번째 확팩 나오는걸 기대했던 때라 엄청 실망했고 이후에 나오는 시즌들이 고유 컨셉을 잘 설정해두고 열려서 좋아했네요.
55만루홈런
23/06/21 20:16
수정 아이콘
디아3를 나름 하드하게 즐긴 사람으로... 분명 2번째 확팩까지 나온다 했는데 강령나오고 끝이라서 실망을 좀 많이 하긴 했습니다 정복자렙이 있지만 레벨 70이 끝인것도 뭔가 좀 애매했고 크크 강령이후 확팩 나올거라 기다렸는데 뜬금없는 이모탈나와서 더 실망을 크크 결국 디4 개발중이라고 할때 완전 포기했지만 그래도 시즌은 특색있게 잘 만들었죠. 시즌을 재밌게 만들어서 완성된 디3는 갓겜이라 생각합니다 크크
valewalker
23/06/21 20:21
수정 아이콘
넵. 아마도 시즌 메타에 처음으로 큰 변화줬던게 왕실반지 효과 상시 유지였나 그랬던걸로 기억하는데 그게 예전부터 상상만 해왔던 컨셉의 셋템+고유전설템 조합을 섞어서 경험해볼 수 있어서 이후 시즌들도 어떤 컨셉일지 기대하게 만들었죠
23/06/21 19:18
수정 아이콘
찍먹하면서 재미없다고 하면 더 해봐야지 재밌다고 하고... 하드코어하게 하면 토끼공듀라고 비난하고... 가불기네요.
몽키매직
23/06/21 19:20
수정 아이콘
할게 없지는 않은 거 같은데 '재밌게' 할게 별로 없는 거 같긴 합니다.
아직 재밌는 빌드가 별로 개발이 안된건지... 근데 스킬트리가 다양하기가 쉽지 않을 거 같긴 해요
다크 나이트
23/06/21 19:48
수정 아이콘
빌드 나오는거 되는게 한캐릭 있어요.
드루이드라고...
타시터스킬고어
23/06/21 19:22
수정 아이콘
근데 보통 다른 게임들도 150시간 하면 할게 보통 없어지지 않나 싶긴 한데... 물론 전 70 중반 찍고 안하고 있지만요. 크크
23/06/21 19:24
수정 아이콘
하루에 2~3시간 하는 스트리머들은 재밌게 하고 있더라구요. 라이트 유저들은 괜찮은거 같습니다.
23/06/21 19:29
수정 아이콘
애초에 엔드 컨텐츠가 제대로 열려있지가 않은 사실상 프리시즌인데 크크크
바람의바람
23/06/21 19:31
수정 아이콘
과거 디아3랑 비교는 잘못된거죠 그거 흑형런등 말도 안됐던거 다 압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났고 그만큼 발전해야죠 솔직히 지금 디아4는 지금 디아3보다 별롭니다
장르 자체가 바뀐 느낌이라 핵앤슬 기대했던 사람들에게는 불호일 수 밖에 없어요
너구리만두
23/06/21 19:33
수정 아이콘
드루만 하루 2~3시간 하는데 꿀잼 이긴 합니다. 랩업때 빌드 50전후로 악몽 고행 에서 매번 빌드가 달라져서 너무 재미 있게 하고 있는데 늑드루 준비중에 대지방벽 새로운 빌드가 나오고 있네요 크크크
다크 나이트
23/06/21 19:45
수정 아이콘
레니아워가 평가 하던데 악몽던전 60~70 뺑뺑이는 그냥 곰드루가 최고
고단런 따지면 솔플은 늑드루 팟플은 대지방벽드루라고 평가하더군요. 늑드루는 타격횟수에 따라 성능이 급격하게 나뉘니까요.
육수킹
23/06/21 23:10
수정 아이콘
드루가 진짜 빌드 다양하게 나오고 재밌네요

저도 베테랑 악몽 고행 악몽던전 40대~60대 후반까지 다양하게 했습니다
valewalker
23/06/21 19:35
수정 아이콘
잘 기억이 안나는데 리더보드 시스템 관련해서 블자에서 계획 발표한게 있나요? 디아3 영거자 때 생각하면 시즌때 리더보드는 최대한 빨리 만들어줘야 할텐데
초보트레이너
23/06/21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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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앤드게임 컨텐츠가 부족한게 맞는데 원래 이런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개발진들이 디아블로4를 광고할때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앤드 게임 컨텐츠가 포함된 상태로 출시한다고 이야기했단 말이죠. 근데 막상 해보니 가장 재미있는 구간은 말타고 70정도까지 이고 그 이후는......
Myoi Mina
23/06/21 19:54
수정 아이콘
도적으로 92랩까지 찍고, 여전히 하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몰입도는 시리즈 중 가장 높았습니다.. 한번 잡으면 몇시간이 그냥 뚝딱이네요. 이 정도 집중력갖고 게임한게 요 몇년간 없었는데 말이죠.
55만루홈런
23/06/21 19:59
수정 아이콘
150시간 달리면 제대로 즐기긴 한거죠 크크 거기서 이제 부캐까지 키우냐에 따라 플레이 시간이 더 늘어나냐 줄어드냐가 생기는거고
그리고 시즌 생기면 또 달리고 접고 시즌 또 달리고 접고 그러는게 디아 시리즈죠
네오크로우
23/06/21 20:03
수정 아이콘
빨리 일 끝내고 해야지, 어서 하고 싶다. 막 이런 기분은 안 들고, 할 거 다 했으니 접속 좀 할까? 하면 1~2시간 순삭.. 아직까지는 재미있습니다.
대청마루
23/06/21 20:17
수정 아이콘
의문인게 디아블로가 디아블로란 대악마 잡는 게임이 아이덴티티 아니었어요? 근데 디아블로는 어디가고 찌끄레기들? 잡는거로 본편 소비해놓고 '확장팩에 등장할거에요!' 라고 해요? 그럴거면 확팩 나오기 전까진 디아블로4 라고 할 수나 있나 싶어요 크크
이부키
23/06/21 21:24
수정 아이콘
2와 3이 확팩이 나오면서 최종보스가 디아블로가 아니게 되었다보니, 이번에는 확팩까지 포함한 최종보스로 디아블로를 정한듯 합니다. 나름 말이 된다고 봐요.
23/06/21 20:23
수정 아이콘
실제로 빠르게 식고있는 분위기 아닌가요
만찐두빵
23/06/21 20:25
수정 아이콘
애초에 아직 시즌 열리지도 않았고 결국 후반부는 시즌 열려야 판가름 나는거 아닌가요? 이미 초중반부는 엄청 탄탄하게 잘만들었는데 시즌 열리지도 않은 스탠다드 시점에서 후반부 평가가 의미있나 싶긴 합니다
앙몬드
23/06/21 20:28
수정 아이콘
같은 개발사 게임 아닌가요?
디아3을 10년 운영했던 경험과 노하우가 디아4에서 전혀 안보이니 하는말이죠
한사람이 중학교 1학년때 꼴찌하다가 중3때 나름 우수하게 졸업했는데 고등학교 들어갔다고 교복바꿔입고 첫시험봤는데 중학교1학년 과정부터 다시해야된다는 말인데요
저는 백프로 시즌, 확장팩때 빨아먹어야 하니 일부러 부족하게 출시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qwerasdfzxcv
23/06/21 20:32
수정 아이콘
확팩 나오고 패치 몇번 되면 해봐야겠네요
23/06/21 20:39
수정 아이콘
디아3 처음 나왔을때는 안해보셨나… 그게 게임이였는지…
이번에는 아에 디3 랑 와우 글로벌 퀘스트 경험으로 시즌에 힘을 준것 같은 느낌이긴한데 시즌 기다려봐야죠.
메가트롤
23/06/21 20:48
수정 아이콘
똥3에 비하면 갓겜 맞습니다.
23/06/21 20:57
수정 아이콘
디3 생각해보면 패치 몇번 해서 바뀌어야 해볼만하지 않나 싶네요.
23/06/21 21:06
수정 아이콘
디아3는 스토리 미는데는 갓겜이었습니다. 디아4는 스토리 자체가 재미없어요.

진짜 드럽게 재미없어요. 보스전 기획한놈은 정말 대가리 깨버리고 싶을정도로...

얘네 대체 그리고 잘하는 시네마틱은 왜 그리 아끼는지 모르겠고 개같이 구린 자체엔진 좀 제발 내다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인게임 영상이 4K풀옵으로 DLSS꺼도 못봐줄정도로 구려서 극의 긴장감을 너무 낮춰요.

디아3 초창기 같은 기준으로 디아3가 훨씬 좋았습니다.
샤르미에티미
23/06/21 21:24
수정 아이콘
디아3 초반 평이 디아4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후 지원 때문에 좋은 게임이 된 게 아니라 초창기부터 재밌다고 하고 악평하는 사람 있으면 몰려가서 패는 수준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불지옥 진입하기 시작하고 서버 접속 불가, 렉, 튕김이 심해진 이후에 평가가 수직 하락해서 초기 of 초기 시절만 디아4보다 확실히 나은 정도지만, 같은 시점에서 비교해도 디아4도 평가가 많이 안 좋아져서 큰 차이는 안 나리라 봅니다. 개인적으로 디아4 게임 만듦새 자체는 디아3보다 낫다고 생각하지만 같은 선상에서 비교 할 수는 없고요. 일단 플레이 인구수 자체가 디아3가 디아4에 비해 2배가 훨씬 넘었으니, 디아3 초창기 플레이 유저가 디아4 수준이었으면 서버 문제가 거의 없었을 거기도 하고요. (온게임넷 켠왕에서도 접속에 불편이 많았는데도 할 때는 다들 진짜 재밌다, 너무 재밌다 모든 출연자가 공감하는 장면이 있었죠)

디아블로4는 지금 어떤 평가냐면 엔드 컨텐츠 부실하다 -> 시즌에서 개선 되고 패치로 나아지겠지 (디아3가 그랬으니까), 스킬-정복자 트리 너무 획일화 되어 있다 -> 원래 효율 좋은 걸 쓸 수밖에 없다, 패치 해줘서 살리겠지, 몹이 너무 적다 -> 디아4는 2,3 같은 핵앤슬래시 장르로 계획 된 게 아닌가 보다, 스토리 너무 별로다 -> DLC, 확장팩으로 완성될 것 같다, 디아4 재밌게 하고 있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이런 식입니다. 디아3처럼 대다수가 만족해하고 즐기던 그런 시절조차도 없고 하락만 하고 있습니다. 패치로 나아진다는 부분에는 공감하지만 그 시점이 되면 지금 인구수의 반도 안 할 거고 반의 반이나 할까 싶을 정도라...
23/06/21 21:36
수정 아이콘
시즌이 있는 게임은 시즌 공개 전은 사실상 튜토리얼이라고 봐야...
23/06/21 21:41
수정 아이콘
편집을 너무 극단적으로 하긴 했는데 본방에서 초중반은 재밌는데 7~80랩 정도 되면 고유아이탬 등이 하도 안풀려 있어서 폐지 줍는 맛도 없고 해서 별로라고 했죠. 하지만 라이트 유저는 재밌을꺼라고 했구요, 전 정확한 평가 였다고 생각해요. 아이탬 랩상한이 안풀려서 샤코(1명은 주웠다고 하는거 같지만)나 다른 고유탬도 안나오고 시즌 시작해봐야 괜찮은지 어떤지 알꺼 같아요, 지금은 고랩은 할게 없는게 맞는거 같아요
음란파괴왕
23/06/21 21:44
수정 아이콘
못만든건 맞습니다. 3의 불지옥보다 낫긴한데, 그거랑 비교되는거 자체가 문제임.
BlueTypoon
23/06/21 21:44
수정 아이콘
디4를 안해봐서 비교하긴 뭐한데 디3은 플탐 길었고 스토리 까임도 있었지만 당시 혁신적이었던 사냥하면서 들을 수 있던 풀 더빙 시스템과 모든 대화를 찾아 들으면서 했던 저는 좋았습니다. 경매장이 너무 피곤한게 불호였지만 그 외에는 깔거리 별로 없이 만족도 높았습니다. 그래서 떨어졌습니다.제 의지로. 신성모독이다. 하면서 게임 이야기도 많이 즐겼고요. 그 만족도 때문에 확장팩도 바로 사서 달렸고요. 전 아마 디4를 샀어도 디3의 만족도가 높았을 것 같네요.
너구리만두
23/06/21 22:00
수정 아이콘
디아3 초기 생각해 보면 디아4가 잘?은 몰라도 적어도 기반은 만들어서 출시한 거죠. 디3 엔드 컨텐츠가 고행이고 63렙 레어템 파밍 말곤 모가 없던 시절이죠. 고행 액트2 부터 게임 자체가 탄막슈팅게임 이였는데....
그리고 초반 디아4 용사런 모 이런 거랑 비교도 안되게 각종 꼼수 파밍 그 자체였는데... 블쟈가 그때도 각종 꼼수 막고 그랬죠 크크크
악사 무한연막,흑형런,무지개구름,특정아이템 길막 대충 기억나는데 이 정도..... 거기에 서버 접속 불가도 크크크
그 이후 겜하는 시간보다 경매장 눈팅을 더 많이 했던 시절 아닌가요 크크크
종말메이커
23/06/21 22:00
수정 아이콘
디2 -> 디3 에서 느꼈던 게임경험의 새로움에 비해
디3 -> 디4 에서 느껴지는 게임경험이 그만큼은 새로워지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게 디3이 출시초기 엄청난 문제들을 안고 있었음에도 디4보다 나았던것 같다 라는 평을 듣게 하는듯...
근데 뭘 더 새롭게 할까 어렵긴 했을것 같아요
워2에서 워3같은거 만들던 회사이니 아직도 블리자드에 기대하는게 남아있어서 그러겠죠
라이엇
23/06/21 22:10
수정 아이콘
디아4는 액트 미는게 너무 지루하네요. 로아 시나리오 밀때 느꼈던 지루함을 다시한번 느끼는중...
Aneurysm
23/06/21 22:31
수정 아이콘
(수정됨) 풍월량님은 디아블로1 도 얼마전에 첨으로 찍먹 해보시고,
디아블로3 역시나 얼마전에 싱글플레이로 캠페인 엔딩정도만 볼 정도로 플레이했습니다.
풍월량님 평가는 70~80 까지는 확실히 재밌다
그러나 그 이후 엔드컨텐츠는 파밍욕구가 줄어들고 할게 없다는것도 공감간다
이정도로 말하는건 몇번 봤는데,

(글 수정) 확인해보니 저 날 방송에서 실제로 저렇게 얘기하셨었네요.
구체적인 내용은 그냥 평소에 말씀하신대로, 후반에 할게 없다를 이유로 들었네요.

디아3는 저렙때 애벌레 같던 유저가, 후반갈수록 나비를 거쳐서, 용이 되고,
나중에 '네팔렘' 그 자체가 되는맛이 있긴 합니다.
음란파괴왕
23/06/21 22:39
수정 아이콘
재미있는 사람과 재미없는 사람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이죠. 둘 다 자신의 경험이 부정당하는 기분이 드니 서로 싸우게 되는겁니다. 당장 본댓글도 '증오나 악의'라는 가치판단을 하고 있으시거든요.
Aneurysm
23/06/21 22:45
수정 아이콘
디아블로 커뮤니티를 들어가면, 아직까지도 베스트글이 디아블로 관련글보다
'디아블로 개 똥겜' 이런것들이 상당히 점령하고 있고, 추천 막 쌓여 있고 하니까.
다른 망겜들 무수히 출시되고 지나가는데, 계속해서 바지가랑이 붙잡고 욕하는 느낌이 좀 들어서
좀 그런기분이 들었네요.

우리나라 에서는 블리자드 게임이, 또 디아블로 IP 가 워낙 대작이니
말씀하신점도 있고, 이해가 가긴 합니다.

또한 엔드 컨텐츠가 디아블로의 핵심이라 보는데, 그점은 저도 굉장히 아쉽게 생각합니다.
네오짱
23/06/21 22:36
수정 아이콘
보통 월드보스잡고 나무퀘 돌다가 지옥물결하면 2~3시간은 후딱 가더라구요
일면식
23/06/21 23:37
수정 아이콘
디아2 ,디아3, 리마스터2, 디아4
다 해 본 입장에서
컨텐츠가 가장 풍부한게 디아4 입니다.
다들 2,3 안해보신분들 처럼 얘기하네요. 초창기떄 생각해보면 디아2,3은 1달은 커녕 1주일만해도 할 거 없었죠.
andeaho1
23/06/22 02:37
수정 아이콘
최근에 레저렉션 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횃불런 까지만 해도 디아4보단 오래합니다 결정적으로 디4는 유니크 먹는맛이 전혀없죠 70~80렙 이후엔 고작 옵션도 똑같은 템에 수치놀음만 하는게 끝이에요
일면식
23/06/22 05:26
수정 아이콘
리저렉션의 횟불은 완전 최종컨텐츠 아닌가요..
디아4로 치면 거의 샤코먹는 급인건데

그리고 디아2 초창기랑 비교를 해야죠.
엑트5도 없고 4까지만 있던 시기인데
23/06/22 01:11
수정 아이콘
솔직히 디아3 초창기때 엄청하긴 했지만 경매장, 쌀먹 아니면 그 불합리한 불지옥에서 포니런, 아즈키데런, 흑형런, 아스카투런 이런거 할 이유가 전혀 없긴 했어서 온전히 게임성(?) 만으로 흥했다고 볼 수 있을까 회의적이긴 해요.
드러나다
23/06/22 09:13
수정 아이콘
풍형이 49만 밖에 안돼요?
노래하는몽상가
23/06/22 10:10
수정 아이콘
서브퀘 한두개 하고 메인퀘 약간 밀고 하면서 아직도 5막을 끝내지 못한 진짜 라이트 유저 입니다
도적인데 그래도 타 직업으로 한번 더 해보고나서는 그때 접지 않을까 하는데
그러면 그때쯤 뭐 또 새로운 컨텐츠가 나오겠지 싶고
묘이 미나
23/06/22 12:12
수정 아이콘
저는 스토리 중심의 게임을 선호해서 그런지 65렙 고행 기준으로 지옥물 상자까지 -> 선조 런 반복 ....현타 오더군요 .
오늘 파판 16 구매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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