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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1/11/28 01:45:51
Name 류지나
출처 블루아카
Subject [게임] [블루아카] 성의의 차이
23e139b0c422dad52b0bdba67867e7f80ee493948af09e4da7b332bc140f3083


성의없다고 불탔던 블루 아카이브의 첫 이벤트 공지의 차이.
그리고 유저들이 뒤져본 결과, 문제는 이 한 건만이 아니었는데...

1638017587.jpg



넥슨의 일하기 싫다가 역력하게 보이는 캐릭터 픽업 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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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상품권
21/11/28 01:54
수정 아이콘
관리자가 문제네요.
사고라스
21/11/28 01:55
수정 아이콘
더 웃긴 건 저 이미지가 이미 준비되어 있다고 하던데..넥슨은..흠흠
이웃집개발자
21/11/28 01:56
수정 아이콘
픽업모집! 픽업모집!
21/11/28 02:00
수정 아이콘
픽업모집중! -> 픽업모집! -> 픽업모집
점점 줄어드는데 다음은 그냥 '픽업'?
척척석사
21/11/28 02:08
수정 아이콘
피읍이응?
21/11/28 02:04
수정 아이콘
이게 카카오게임즈쪽 현지화 퀄리티랑 너무 비교돼서 더 문제죠. 프리코네는 워낙 유명하고 뱅드림이나 월드플리퍼 쪽만 살펴봐도...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4146877
https://gall.dcinside.com/m/purikone_redive/6330445
심지어 블루아카는 국산게임인데, 자회사에서 괜찮은 게임 떠먹여줘도 넥슨은 받아먹기조차 못하네요.
음란파괴왕
21/11/28 02:08
수정 아이콘
전 딱히 성의문제라고 보진 않습니다. 가독성 문제도 있고 담당자가 저쪽을 더 선호했을수도 있는거라. 다른 문제들이 많다 보니 같이 터지는게 아닐까 싶어요.
헤나투
21/11/28 02:41
수정 아이콘
그렇다면 무조건 오판이죠. 라이트한 게임도 아니고 이런류의 씹덕게임은 비쥬얼이 생명인데요.
캬옹쉬바나
21/11/28 02:57
수정 아이콘
담당자가 유저 눈치를 봐야지 자기 선호를 선택하면 그것도 문제죠
21/11/28 03:06
수정 아이콘
담당자가 고객니즈파악이 제대로 안 되는게 성의 문제죠.
특히 모바일게임은 커뮤니티 눈팅도 할 수 있는데
21/11/28 09:10
수정 아이콘
저도 이쪽에 한 표
21/11/28 02:10
수정 아이콘
씹덕 겜성이 왤케 빠져있지
이건 아무리봐도 높으신 분 취향입니다.
F1rstchoice
21/11/28 13:31
수정 아이콘
222
21/11/28 02:12
수정 아이콘
한국유저들이 이런거 또 못참죠
prohibit
21/11/28 02:29
수정 아이콘
게임이 제대로 굴러가는 상황이면 이런 저런 사소한 불만들은 그냥 참고 수면 아래에 존재하지만
지금 오픈한지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게임이 개같이 굴러가고 있으니 시너지효과로 하나하나가 다 꼴보기 싫어지죠
인간흑인대머리남캐
21/11/28 02:33
수정 아이콘
오른쪽은 탬플릿만 짜주면 저도 뚝딱 만들듯
헤나투
21/11/28 02:40
수정 아이콘
어느순간부터 대형게임사들간에 운영능력차이가 많이 벌어졌죠.
요즘은 그냥 카카오게임즈 미만잡 같더라구요.
카카오게임즈가 특별히 잘하기보단 무난하게 하고 나머진 진짜 개판...
지탄다 에루
21/11/28 02:49
수정 아이콘
일본판 배너는 요스타에서 작업했던 거 아닌가요?
거기서 작업됐던 배너를 넥슨에서 못 받았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니면 넷게임즈에서 작업했던 거라면, 윗분 지적처럼 '이런 십덕후 같은 배너는 못 쓴다! K-게임식으로 깔~끔하게 만들어야지~' 하는 넥슨의 선택일지도..
prohibit
21/11/28 02:57
수정 아이콘
https://i.imgur.com/bdowTEw.png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이벤트 배너들을 다 만들어놨더라고요. 근데 안씀...
지탄다 에루
21/11/28 02:58
수정 아이콘
그러면 후자일 것 같은 킹리적 갓심이.......
캬옹쉬바나
21/11/28 02:58
수정 아이콘
1. 넷겜임즈에서 다 만들어서 줬는데 넥슨에서 안 씁겁니다.
2. 두번째 이유는 말이 안 되는 것이 자신들이 서비스 하는 코노스바 온라인에서는 잘만 씁니다. 그래서 넥슨 내에서 몰루아카이브 잘 나가는 것이 꼴보기 싫은 담당자가 저렇게 한 거라 생각하는 거죠
지탄다 에루
21/11/28 03:01
수정 아이콘
코노스바는 일본 회사랑 계약한 것이니 넥슨이 맘대로 바꿔쓰기 어려웠을 수 있지 않을까요?
넷게임즈는 일단 자회사이니..
근데 그렇게 따지기에는 카사나 예전에 MOE처럼 모에 게임을 넥슨에서 서비스 안 해본 것도 아닌데 정말 왜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캬옹쉬바나
21/11/28 03:04
수정 아이콘
그래서 담당자가 잘 되는 거 꼴보기 싫어 깽판 치는 거라 생각됩니다. 코노스바 온라인은 신경쓴 것에 비해 관심이 빠르게 식었거든요.
지탄다 에루
21/11/28 03:09
수정 아이콘
넥슨 정도 크기의 회사에서 담당자가 깽판을 치기에는 어렵지 않나 생각 됩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최종적으로 나가려면 주관하는 담당자가 컨펌을 해야 하는데, 그들이 보기에도 구려 보이는 걸 일부러 쓰지는 않을 것 같네요. 근데 더 큰 문제는 아마도 그 주관하는 담당자 분들이 보기에는 진짜 저게 더 깔끔해 보여서 고객에 대한 이해도 없이 걍 선택한 것 같다는 킹리적 갓심이네요. 소스 까보니 넷게임즈에서 만든 배너가 있었다는 것은 개발사의 무언의 항의(?)가 아닐까 싶네요.
생각보다 저런 일 (퍼블리셔가 외부에 내보내는 소재 등에 대해 개발사가 불만 있는 경우)이 한국에선 꽤 있더라고요.
캬옹쉬바나
21/11/28 03:26
수정 아이콘
글 그대로가 사실이면 진짜 심각한 거죠. 예전에 페그오 사태 생각나네요.
이쥴레이
21/11/28 05:02
수정 아이콘
담당자가 잘되는거 싫어서 저러지는 않습니다.
배너 작업 초안이나 이벤트등은 사업쪽에서 기획안하는데 사업담당자 역량인지라 단순히 코노스바
사업쪽이 일잘하고 블루아카쪽 담당자가 일못할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저픽업이 더 직관적이라 판단해서 쓰거나 배너 제작 내부웹팀과 소통과정에서 저게 나올수도 있는거고요.

이런류 게임 안하는 신입 사업 담당자에서 자주 보는 패턴이기는 합니다만.....일본쪽에서 저런이미지를 썼고 이미 내부적으로 있다한들 소통이나 내부팀을 이용해 따로 제작하겠다는 경우 퀼리티가 떨어지거나 안어울린다고 해도 한국식이라며 그냥 쓰는 경우도 있고.. 다양한 상황이 발생이 합니다.

공론화 되었으니 피드백 있을거고 바뀌기는 할거라고 봅니다.
초현실
21/11/28 02:56
수정 아이콘
근데 잔상만 추가된거 말고 배너의 차이가 존재하나요..? 심지어 위의 1짤 2짤은 아예 같은거같은데
캬옹쉬바나
21/11/28 03:01
수정 아이콘
일본에서 사용했던 이벤트 배너를 한국에서는 아예 사용을 안 했죠.
넷게임즈에서 안 만들어준 것도 아니고 한국어판 따로 만들어줬는데 넥슨이 그냥 안 쓴 겁니다.
여기에텍스트입력
21/11/28 03:01
수정 아이콘
(수정됨) 디자이너가 어떻게 디자인했건간 높으신 분들이 고르는 거라 고른 게 저렇게 나온 거란 얘긴데... 이왕 덕후들 노린 게임인데 주 타겟층에 맞추지 않는 건 타겟층에 대한 이해도가 바닥이란 소린데요. 한국판에 쓰인 폰트도 고딕계열로만 줄창 밀어서 비슷비슷해보이는데 폰트 구매해서 만들 바엔 그 돈으로 다른 데 쓰겠다 하는 느낌도 들고요.
잠깐 디자인으로 먹고 산 입장에선 개인적으로는 한국판이 마음에 들긴 하는데 문제는 이게 게임을 고려하지 않은 점이라는 거고 저런 레이아웃, 폰트, 컬러디자인이 들어갈 분야는 동사에서 서비스하는 카운터사이드 쪽에 더 어울려보입니다. 당장 target for love가 이 게임 홍보용으로 들어간 노래인데 노래 틀고 이미지 보고 있으면 더 안어울리고요.
캬옹쉬바나
21/11/28 03:03
수정 아이콘
심지어는 넷게임즈가 일본에서 썼던 거 한국어판으로 고스란히 만들어서 줬는데 하나도 안 쓰고 저렇게 만든 겁니다. 그래서 유저들이 더 열받은 거고요. 넷게임즈 지원해줘야 될 넥슨이 오히려 깽판치는 모습이니..
여기에텍스트입력
21/11/28 03:08
수정 아이콘
넥슨이 운영깽판 친 게 한두개인가 싶은데 마침 저도 사전등록 해두고 안들어갔는데 이거 그냥 깔지 말까 싶네요.
사실 디자인이 맹목적인 로컬라이징만 해도 좋은 건 아니긴 한데(언어나 나라간 추구하는 스타일이 다르기에), 한국판 배너는 그 수준을 넘어서 레이아웃 시안 미리 몇개 쫘라락 뽑고 그냥 그 안에서 캐릭터랑 문구만 바꾼 느낌입니다. 앱 파일에 들어가있다고 하셨으니 넥슨 욕하는 것도 맞고요. 개인적으로는 해외 성공작이자 넥슨 자회사에서 뽑은 게임에서 일본어판과 다른 디자인 시안을 뽑는다 해도 '고작' 이 정도의 성의가 들어간 걸 내놓는다는게 참 인색하다는 느낌입니다. 과감하게 로컬라이징 해서 새로 디자인 할 거면 저 정도 수준으로 엎어버림 안되죠. 저런 레이아웃은 덕후겜이 아닌 곳에서도 자주 볼 수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편이고요.
21/11/28 03:04
수정 아이콘
이미 만들어놓은 걸 왜 안 쓴건지.
씹덕들에게 장사하지만 우린 씹덕이 아니야 뭐 이런건가?
유자농원
21/11/28 03:14
수정 아이콘
PD는 차라리 스마일게이트를 다시가지 거기서 대판싸우고 나왔나...
유자농원
21/11/28 03:16
수정 아이콘
뭐 쨌건 성의있게 조진걸로 보여질수도 있겠네요 3n중 넷마블이 최종승자 되냐
톰슨가젤연탄구이
21/11/28 03:26
수정 아이콘
이런류의 게임은 게임성보다 감성으로 먹고사는건데...
이미 만들어진거 로컬라이징만 해도 되는 거진 날먹인데 그것조차 못먹나?
확률 조작같은걸로 돈버는거 맛들이더니 아주 일하기 싫나보네요.
승률대폭상승!
21/11/28 04:03
수정 아이콘
마지막 이즈나 시즈코 픽업 배너는 일썹배너와는 다르게 어느쪽이 이즈나고 시즈코인지 유저에게 고민을 추가하게 만드는
21/11/28 05:23
수정 아이콘
블아랑 깨마랑 비슷하게 오픈해서 고민하다가 도트취향이라 깨마를 선택했는데...좋은 선택이었네요.
21/11/28 07:04
수정 아이콘
“아 3성 캐 픽업이란 게 젤 중요한 정보 아녀! 이딴 거 눈만 어지럽히지 왜 필요해!”라는 발상으로 컷했을 것 같아요. 흔한 일이기도 하고….
terralunar
21/11/28 08:02
수정 아이콘
불만이 있으면 말할 수도 있고 당연한 권린데, 보여준 것만 가지고 욕하면 되지 온갖 뇌피셜들 다 끌고오는거 보면 그냥 태우고 싶어서 태우는거죠.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 이런거는 한참 넘어선 사람 많아요.
그리고 공과를 따지면 다른거 다 필요 없고 천장 시작부터 300에서 200으로 내리고 중복시 돌파재료 지급하는거 시작부터 적용한 것 만으로도 넥슨 까방권 한참 남았습니다. 특히 후자는 사실상 일섭하고 동시기에 적용해줬어요. 사실상 과금으로만 입수 가능한 돌파재료 입수량을 4배 가깝게 늘려주는 패치를 시작부터 적용해주고 천장을 2/3으로 내려주고 시작한겁니다. 불편러들 상상속에서는 유저에는 관심없고 한탕 해먹기에만 관심있는 퍼블리셔인데 왜 제일 빨아먹기 좋은 런칭 시점부터 유저 과금부담을 거의 절반 가까이 내려주고 시작하나 모르겠네요.
그리고 광고도 2차 창작이였던 몰루 적극적으로 채용해서 홍보에 이용하고 아로나 삼성역에 갖다 걸면서 일 잘한다고 찬양받던 퍼블리셔는 요스타였던가요? 뭐 한 1년쯤 된 것도 된 것 아니고 고작 2주만에 이렇게 적극적으로 기억의 취사선택들을 하시는 건 보고 있으면 신기하긴 합니다.
재입대
21/11/28 08:13
수정 아이콘
이런 도박겜들 잘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어디가 문제인가요? 올게된 예도 좀 보고 싶은데
21/11/28 08:39
수정 아이콘
위에 댓글에도 있는데 https://i.imgur.com/bdowTEw.png 보시면 첫짤이 저 사진의 첫짤에서 써야되는 이미지입니다.
Mephisto
21/11/28 09:56
수정 아이콘
오른쪽게 일반 광고용 배너였으면 평가가 더 나았을건데.....
이미 과금할 정도의 충성도를 가진 유저에게 그런 광고가 무슨소용인가요.
번쩍번쩍 휘황찬란 이런게 더 효과있지.....

무조건 게임문화에 대해 모르는 직원이 처음 광고안 보고 식겁해서 "이런 멍청한 것들!!!"이러면서 다시 수정했을듯....
21/11/28 10:37
수정 아이콘
전 이미 카러플이라는 선례를 경험해서 놀랍지도 않다는게 크크크크크
21/11/28 11:24
수정 아이콘
딴 거보다 지옥같은 리세를 통해 인권캐 3개중에 2개 먹고 시작해도

1개 부족한 거 꼬와서 가차를 지르게 하는데 이게 나오질 않네요...

60쯤 박다가 그냥 게임 삭제했습니다....
21/11/29 14:37
수정 아이콘
일본 퍼블리셔가 작업한 리소스도 있어서 그럴거에요. 그대로 쓸 수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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