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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07/01 13:47:36
Name 캬옹쉬바나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87&v=vqn2dnlJfDQ&feature=emb_title
Link #2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87&v=vqn2dnlJfDQ&feature=emb_title
Subject [게임] [카운터 사이드] 갓겜의 몰락


이런 류의 패러디들은 항상 히틀러가 정의의 사도처럼 보이게 되죠 ㅠㅠ

찬조 출연 : 명일방주, 에픽세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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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말싫
20/07/01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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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순위 보니 끝났더군요
캬옹쉬바나
20/07/0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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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과금 접고 그냥 숙제만 하고 있습니다. 긴급 채용권 보상으로 쿼츠는 2만개 쌓여 있는데 별로 쓰고 싶다는 생각도 안 듭니다. 이번 캐릭들이 예쁘기라도 했다면 모를 까, 디자인도 그냥 그렇고 스킨은 주화 아니면 사지도 못하고...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3월 초로 돌아가고 싶습니다...그때는 퍼준다 소리 들어도 그만큼 매출이 잘 나왔거든요. 스킨도 예쁘고, 과금 패키지도 내용이 혜자라서 지를 만 했는데 지금은 패키지들마다 전부 쓰레기...스킨은 비싸면서 1달에 꼴랑 2개 나왔고...
뒹굴뒹굴
20/07/01 13:54
수정 아이콘
이런 운영 볼때마다 궁금한건데..
매출이 줄어드는게 눈에 보이는데 왜 계속 매출이 줄어드는 운영을 하는걸까요?
모르면 모르는데 매출이 줄고 있는데?
興盡悲來
20/07/01 13:56
수정 아이콘
[우틀않]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통하는 진리....
Lord Be Goja
20/07/01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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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틀않 내지 나틀않 메타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니면
운영전략이 걍적보니 길게 가긴 글렀다, 지출을 줄이고 단기수익을 늘리자인 상태거나..
캬옹쉬바나
20/07/0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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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원래 코레류 계열 게임은 신캐 나왔을 경우 제작을 위한 과금or스킨 판매가 주수입이라 그 때가 아니면 매출이 그저 그렇다가 캐릭터나 스킨이 좋게 나오면 매출이 확 뛰는데 얘들은 그게 마음에 안 들었던 거죠. 그래서...

1. 스킨의 가치 운운하며 스킨 가격 상승 및 기존 재화 개창렬화
2. 혜자 패키지 전부 삭제

1,2로 인해 기존유저 대거 이탈+신규유저들 진입 망설임 -> 유저수 및 매출 폭락


3. 그도 안 되니까 2.0 선언하면서 가챠겜으로 전환

그 과정에서 가챠류에 지쳐서 카사했던 사람들은 재화 창렬화+가챠겜으로 전환해서 접게 되었고, 새롭게 유입된 유저들은 기존 유저들과 너무 차이나는 높은 벽+ 저렴하지 않으면서도 랜덤 가챠 ( A, B 라는 신 캐릭이 나왔는데 다른 게임의 경우 A와 B 캐릭의 뽑기창을 따로 만들어 각각의 천장을 만드는데, 카사는 같이 놔둡니다. 그래서 재수없으면 천장 3번 찍고도 A만 3장 먹습니다...) 를 보곤 잠깐 해보다가 접어 버립니다.

2.0되고 넥슨이 공격적인 마케팅 엄청 해서 잠깐 올랐다가 다시 뚝 떨어지는 중입니다.

코레류 게임 운영 방식을 전혀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운영한 대가죠.

반대의 경우가 라스트 오리진 입니다. 이 게임은 솔직히 지금도 진짜 할 거 없는데 사건사고 때마다 바짝 업드려서 유저들에게 애정과 동정심, 그리고 도망갈 수 없는 스킨(?)들을 제작해서 지금의 위치까지 왔죠
20/07/01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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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이 업계에 대한 이해가 없는 거죠.

최소한 지금 있는 충성 유저의 분노를 이끌어 내는 짓은 피했어야 하는데 하는 족족 충성 유저들의 역린을 건드렸으니;
20/07/0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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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계를 완벽하게 이해한 [라스트 오리진]
담배상품권
20/07/0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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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서 가슴 빵빵 캐릭터 스킨 안살거야?
티모대위
20/07/01 17:11
수정 아이콘
저도 운영망 게임들 볼때마다 그게 참 궁금했는데요,
라오진 운영진들과 개발자들 고생하는거 보면서 알게됐습니다. 유저 친화적 운영이라는것 자체가 적지않은 노력과 자원을 필요로 하는거였어요.
그렇게 못할 바에야 그냥 본인들 하던대로 밀고 나가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승률대폭상승!
20/07/01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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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모바일 게임은 개발비 회수하고 겜고문해서 뽑아먹고 외국어판 글로벌판 으로 여러번 오픈해서 또 뽑아먹고 하는게 모바일게임계라
20/07/01 14:15
수정 아이콘
게임 내 재화로 돈을 벌려면 게임 자체를 재미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어렵기 때문에 명방 말고는 딱히 성공한 예가 잘 생각나질 않네요.
그러면 결국 수집형 게임에서 돈을 벌려면 캐릭터성 만들고 스킨 잘뽑아서 털어먹는것 말고는 다른 길이 없는거죠.
캐슬히트
20/07/01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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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온 것만 봐서는 갓겜이었던 적이 없었던데요.
20/07/01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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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겜갓겜 하고 피 토하면서 계속 글 올린게 지금 이 글의 작성자분...
캬옹쉬바나
20/07/01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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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는 갓겜이었습니다 ㅠㅠ.. 매출도 20위권이었고...그런데 그걸 자기들이 스스로...
아이고배야
20/07/01 14:55
수정 아이콘
매출 20위권이면 넥슨이나 개발사에서 성에 차지 않는 성적이죠. 그러다보니 매출 압박을 받게되고, 결국 유저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때 최대한 뽑아먹자는 운영으로 가는 흔한 스토리입니다
아이고배야
20/07/01 14:55
수정 아이콘
매출 20위면 하루 천만원은 되려나요..
이걸로 개발사 운영 안되고 넥슨은 마케팅비도 못뽑아요
캬옹쉬바나
20/07/01 15:25
수정 아이콘
(수정됨) 코레류가 20위 권이면 절대 적은 매출이 아닙니다...성공한 게임도 이 정도 선에서 유지가 되는 것이 코레류인데, 넥슨이나 스튜비나 운영을 해본 경험이 없다는 것이 문제죠. (하루 천만원이 될까 말까는 말도 안 되는 수치입니다. 라오가 작년 1년 매출이 260억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높은 매출을 원했고, 결과가 자멸인 거죠.
아이고배야
20/07/01 19:36
수정 아이콘
라스트 오리진은 원스토어가 주력 마켓이라고 알고 있고 원스토어에서 Top10 중 하나네요.

카운터사이드가 원스토어에 입점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상위권에는 안보이고요.

그리고 라오진은 자체 서비스라 마켓하고만 노나갖지만 카운터사이드는 넥슨 퍼블리싱이라 마켓에 30% 노나주고 남은거에 최소 50%는 넥슨 줘야 되는데 정상적인 운영은 힘든 상태라고 봅니다
20/07/01 16:46
수정 아이콘
구글 기준 in 20이면 월 매출 5억 이상 나오는데 40명짜리 기업 유지하는데는 충분하죠.
아이고배야
20/07/01 19:38
수정 아이콘
월 5억 나온다쳐도 마켓 띠아주고, 넥슨 띠아주면 35% 정도 남을 껀데, 맨먼스 1당 월지출비 500만 잡아도 간당간당하죠. 요새 맨먼스 1당 6-700 잡지 않나요? 이럼 마이너스에요..
공원소년
20/07/01 14:51
수정 아이콘
아앗... 아앗......
terralunar
20/07/01 15:18
수정 아이콘
매해 때되면 스킨은 공짜로 입혀주고 자원은 아무도 안사지만 아이디 옆에 훈장 카운트 1 올려보자고 과금하는 사람들로 먹고사는 원조맛집 칸코레 센세...
이정재
20/07/01 15:20
수정 아이콘
유저들이 갓겜이라면서 홍보하는건 재미없더라구요
똥겜이라면서 계속 잡고있는게 진짜
이양현
20/07/01 15:52
수정 아이콘
크크크
20/07/01 17:58
수정 아이콘
뜨끔 (이게임 언제망하냐 하면서 안접는 1인)
20/07/01 15:29
수정 아이콘
넥슨은 그냥 외부에서 게임 사오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넷마블 페그오처럼 그랑블루판타지나 수입해와서 본섭 업데이트 일정만 조금씩 빠르게 따라가면 돈 쉽게 벌텐데..
캬옹쉬바나
20/07/01 15:31
수정 아이콘
오늘 오픈한 시노앨리스도 사오려고 했다가 접었죠. 조조전처럼 라이센스비 주기 아까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20/07/01 15:33
수정 아이콘
자체개발로 한번에 크게 벌려는 한탕주의를 아직도 못버리나 보군요. 여태껏 그런식으로해서 새롭게 성공한게 없는데 크크
F1rstchoice
20/07/01 22:23
수정 아이콘
현재 넥슨의 개발력이 있는지나 의문이죠 크크크
신작 나온건 다 말아먹고 그나마 카트 신작도 그래픽만 바꿨지 원판 그대로 옮겨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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