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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9/19 10:52
아이폰 6S와 비교한 영상도 6S 쪽이 조금 더 빠르던데 AP쪽 빅리틀 최적화가 덜 되었는지...
https://www.youtube.com/watch?v=RmZK7sL94KE
16/09/19 12:25
이미 충분히 빠르니 큰의미없는 속도보다
정말 배터리 한두시간 오래 가냐? 이게 궁금한데 말이죠. 그리고 그것보다 고주파음이 발생한다는 게 관심가지고 있는 저로선 께름칙합니다. 그 고주파음도 ap에서 나오는 거 같다는데... 성능 제대로 업하려다 문제가 좀 있는 걸까요? 하이브리드차에서 나오는 고주파음도 엄청 신경쓰이는편이라 핸폰에서 정말 나오면 그건 정말 아니라서요.
16/09/19 11:03
제가 제일 쓸떼없다고 느끼는 테스트가 앱 구동 속도 테스트네요...
어차피 유의미한 차이는 거의 없을뿐더러 진짜 중요한건 앱 내에서의 퍼포먼스죠..
16/09/19 11:59
저도 이쪽...
구동 속도야 몇 초 더 기다리면 되는 고통이라지만 일단 앱 띄우고 나서의 성능은 영원히 지속되는 고통이라.........
16/09/19 11:03
찾아보니 7 엣지와 비교한 것도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iHSrQ3SzBHI 뭔가 영상 리플을 보니 아이폰7의 최적화를 기다리면 더 나아질 꺼 같긴 한데, 어제 봤던 막 어마어마한 차이... 이런게 실사용에선 보이진 않나보네요.
16/09/19 12:13
그래서 아이폰 선택하면 또 그놈의 감성, 종교타령이 나오고....왜 그러는지들 모르겠습니다.
성능이 좋아서 쓰던, 디자인이 이뻐서 쓰던, 심지어 저처럼 마누라가 쓰다 남아서 쓰던 결국 내가 쓰겠다는건데....
16/09/19 11:51
게임은 원소스로 두 플랫폼을 한번에 빌드하는거지만,
네이티브 앱들은 각각 별도로 개발하는 앱이라서 디자인만 같은 다른 앱이라고 봐야죠.. 그걸 비교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네요.
16/09/19 12:02
동감합니다. 결국 게임도 하나의 소스로 두개의 빌드가 나오는거라서 이건 폰의 사양문제가 아니라 플랫폼 자체의 다름에서 기인한 거라고 봐야..
16/09/19 12:40
이걸로 사양을 본다는건 무의미 할지라도
좋은게 좋은거다라고 빠르면 의미가 있죠.. 대부분이 사람들이 별도개발 앱이니까 다른앱으로 취급하고~ 라고 보질 않고, 단순하게 보고 생각할려고 하기도 하구요.
16/09/19 14:31
Tyler Durden님 말이 일리가 있긴 한데
많이 사용하는 앱들은 보통 그만큼 업데이트가 자주 이뤄지니까요. 같은 OS 같은 앱이라고 하더라도 버전에 따라 최적화 정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으니.
16/09/19 14:00
어떤 의미에서 안된다고 하시는건지 좀 애매하네요.
제가 얘기한 원 소스는 [게임엔진을 제외한] 나머지 코드를 의미합니다. [한번에 빌드] 가 문제라면 하나의 소스로 두 플랫폼 다 빌드가 된다는 의미이고.. 빌드 한방에 apk,ipa 가 나온다는 뜻은 아닙니다.
16/09/19 14:49
게임엔진은 통상 스크립팅 언어를 별도로 지원합니다.
Unity 는 C# / js 등을 지원하고, CoronaSDK는 lua 를 지원합니다. 언리얼은 unreal c++ 이라는.. c++ 개조한걸 쓰구요. cocos-2dx 는 그냥 쌩 C++이고, 네이티브로 빌드해서 씁니다. ( js 와 lua를 지원하긴 합니다. ) 특별하게 엔진에서 지원하지 않는 네이티브 기능이 있으면 네이티브와 섞어서 개발합니다. 그럴 필요 없으면 네이티브로는 한줄도 짜지 않지요.
16/09/19 13:33
두 스마트폰의 하드웨어보다 그냥 재미로 하는 별로 의미없는 비교죠.
안드와 iOS가 서로 다른 언어로 개발된 앱들이라 90%이상은 각 언어로 앱을 어떻게 개발했느냐에 따라 성능이 좌우되니까요. 그냥 해당 앱을 제작사에서(게임회사에서) 어느쪽 언어에 더 능숙하냐, 최적화를 잘하느냐만 보여주는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자기가 자주 쓰는 앱이 해당 플랫폼에서 불편 하지만 않으면 되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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