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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0/25 11:16
요즘 블리자드 게임들의 Q&A를 보면 웃긴게 꽤 있더군요. 그래도 스타2쪽은 나름 그럴싸한 이유를 대긴 하는데 와우쪽은 완전 벽에 대고 말하는 느낌..
12/10/25 11:24
와우 인벤에 얼마전에 올라온 글인데. 리치왕의 분노 때 글입니다.
유저 : 주술사 왜 자꾸 너프시켜요? 개발자 : 와우 초기때 어느 주술사에게 파티 맺어달라고 했는데 그 주술사가 자기는 너무 세서 파티가 필요없데요. 유저 : 주술사 기본 체력이 왜 이렇게 낮은가요? 개발자 : 네? 왜 그런지 아무도 모른다네요. 다음에 수정해줄께요. ..............................
12/10/25 11:25
이걸줄 알았는데.
블리자드 : 아아, 군단의 심장에는 삭제할 유닛이 가득해, 네가 자유의 날개를 사준거야? 유저 : 네! 유닛 뭉치지 않게 해주세요. 블리자드 : 그래도 난감하네, 답례를 하려 해도 변변히 가진 것이 없어서... 유저 : 유닛 뭉치지 않게 해주세요. 블리자드 : 맞아, 은폐 유닛도 사장시켜 줄게. 유저 : 유닛 뭉치지 않게 해주세요!!!
12/10/25 11:48
대회 중계의 경우에도 펼쳐져 있는게 훨씬 유닛의 규모도 커 보이고 좋지 않나요??
너무 뭉쳐있어서 유닛이 상당히 많아도 많다는 느낌이 잘 안들더라구요.
12/10/25 12:51
스1에서는 최연성 코치의 엄청난 물량이나 이영호 선수의 대륙 마메의 엄청난 수에 입이 딱 벌어졌던 기억이 나는데 스2에서는 그런걸 못 느껴본 것 같은데 유닛 뭉치게만 안해도 물량이 눈에 보일것 같네요
12/10/25 13:44
더스틴이 굉장히 애매하게 답변을 써놨네요.
정리해보겠습니다. 시뮬레이션 상으로 별 차이가 없다고 했습니다. 왜냐? 사람들은 어택땅을 여러번에 걸쳐서 하고 랠리를 한 곳에 찍으니까. 여러번 이동을 반복하거나, 애초에 뭉쳐서 있는 유닛들 상대로는 더스틴 말대로 고치나 안고치나 뭉쳐있긴 매한가지 입니다. 하지만, 수정을 했을 경우, "한 번 산개를 해놓으면" 뭉칠때까지 꽤 오래 걸립니다. 이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은 산개 -> 이동1번 -> 뭉침인데, 바꾸면 산개 -> 이동 여러번 -> 뭉침이 되는거죠. '산개 되어 있는 유닛'에 대해 뭉침현상을 분명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투 전에 진형을 잡고 어택땅으로 전투를 개시할 경우 전투 중에 잘 뭉치지 않는 다는 말과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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