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Date 2022/01/19 19:19:17
Name 25cm
Subject [LOL] 문제는 치감이야. 이 바보야!(치감이 사라진 LCK)
롤에 정복자나 여러 체력 회복 아이템이 추가됨에 따라 점점 롤에서의 치감템의 가치는 높아지고 있고,

지난 시즌 중반까지는 치감템으로 조합식이 애매한 처형인의 대검을 제외하고 게임이 끝날때까지 업그레이드 하지않아도 되었던 희대의 가성비 아이템 덤불조끼나 무난한 ap 가성비 아이템인 모렐로노미콘이 주로 쓰였습니다.

image
방어력과 피해량이 너프당하기 전의 덤불조끼

하지만 시즌 중반 모렐로노미콘의 주문력이 상향되며 가성비가 좋아지고, 뒤이어 곧 덤불조끼가 너프당하며 덤불조끼의 치감 방식이 수동적이라는 점이 부각되어 [치감 = AP메이지]가 공식처럼 되어 시즌말 롤드컵에서는 대부분의 메이지가 2코어로 모렐로노미콘을 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시즌 들어 [그림자불꽃, 우주의 추진력]같은 가성비 좋은 AP아이템들이 새로 나오거나 리메이크되면서 AP메이지들은 치감템을 올리기보다 신화템을 올린 뒤 본인의 딜이나 유틸성을 보조해줄 다른 아이템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강팀으로 분류되지 않는 팀들의 경우 게임이 끝날때까지 상대팀이 유지력이 좋은 조합임에도 치감템을 올린 선수가 한명도 없는 경기도 종종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 이번 시즌 LCK에서 강팀으로 분류 되는 팀들의 경기를 보면 AP메이지들이 치감을 올리기보다 서포터들이 카르마나 룰루와 같은 유틸 챔피언으로 신화템 전에 화학공학 부패기를 먼저 올려 치감을 추가하거나. 젠지 담원 경기에서 나온 치감템 없이도 궁극기로 광역 치감을 줄수있는 서폿신지드 픽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에 치감을 추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브루져들이 유지력과 어그로 핑퐁으로 탱킹을 하는 메타가 이번 시즌에도 지속 될 것으로 보이는데 각 팀들이 가성비가 애매해진 치감을 조합에 어떻게 추가하는지를 보는 것도 이번 시즌을 재밌게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일듯 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2/01/19 21:02
수정 아이콘
전 예전부터 치감템이 크게 필요한거 같지않아서 반대입장입니다...
로메로
22/01/19 21:04
수정 아이콘
저도 치유메타가 너무 강력하다면 치유력 관련 스탯을 줄이면 줄였지 치감템이 애초에 왜 필요한가 의문입니다.
22/01/19 21:39
수정 아이콘
(수정됨) 요즘 한타 한번만 해도 치감 효과가 2000 이상 나올때가 잦은데 치감템은 필요하지않나요??

전 지금 메타가 선혈, 정복자나 그라가스 패시브 같은 체력회복을 이용한 어그로 핑퐁메타라 치감템이 필수라고 생각해서요
실제로 신지드가 궁에 치감효과를 받고 승률이 2~3프로가 올라가고, 소라카가 궁에 치감 치료 효과를 받고 승률이 5프로 가까이 오른걸 보면 치감의 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어서요
블리츠크랭크
22/01/19 21:59
수정 아이콘
트린 같은 챔 잡을때 있고 없고 천지차이입니다.
푸크린
22/01/19 21:59
수정 아이콘
요즘 신챔들이 챔피언 컨셉 무관하게 개나소나 다 피흡을 스킬에 들고 와서 (사일러스w같은거엔 대체 뭔 컨셉이길래 있음? 같은게 한두개가 아님) 치감 자체는 꼭 있어야하는데 부패기 가치가 너무 좋긴 합니다
본문처럼 딜러들이 가자니 애매할때가 많긴 해요 + 덤불도 쓰레기행 ㅠㅜ

칼바람 해보면 타인회복 50% 디버프가 있는데도 한타 한번하면 치감수치 쫙쫙 오르더군요
까먹었다
22/01/19 22:04
수정 아이콘
저는 중간 아이템인 망각의 구, 덤불 조끼, 처형인의 대검의 효율은 감소시키고 모렐로노미콘, 가시갑옷, 필멸자의 효율을 높이거나 치감 완성템이 여러개일 경우 치유감소 효과가 일정부분 중첩되는 방안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칼바람할 때 치유 너무 짜증나요..
라라 안티포바
22/01/19 22:55
수정 아이콘
칼바람할때 우리팀 못믿어서 치감템가고 독사가고 티모있으면 그림자검가고 하다보니까
템트리가 걸레짝이되있더군요..
22/01/20 08:02
수정 아이콘
+1
22/01/20 16:36
수정 아이콘
크크 칼바람할 떄 항상 하는 고민이죠. ap메이지로 치감 가면 딜이 살짝 아쉬운데 우리 팀이 아무도 안 가기 때문에 내가 가는..
스터너
22/01/19 22:56
수정 아이콘
하위티어 유저인데 전 게임을 하면 할수록 필요성을 못느끼겠어요. 훨씬 정교하게 겜하는 상위티어는 치감이 중요하겠지만
아래 동네는 그냥 막싸움이라 그냥 딜쎈게 훨씬 효율이 좋은거 같아요.
지속딜에서 치감이 의미가 클거 같은데 제가 있는 티어는 순간딜과 타겟으로 갈리는게 다반사라...
마포구보안관
22/01/20 08:07
수정 아이콘
지속딜 보단 한방 싸움이죠 크크
22/01/19 23:15
수정 아이콘
적에 소나나 잘 큰 사일 있는거 아닌 이상 치감은 별로 의미 없어 보입니다.

그라가스 패시브도 라인전에서야 국밥이지 한타에서는 패시브보단 w 뎀감 잘 쓰는게 더 중요하고 선혈도 개나 소나 다 선혈 가던 그 시절이 아니죠.
조미운
22/01/20 01:41
수정 아이콘
치감 별로 안 중요하다고 느끼는 건 그냥 느낌이고, 실제로는 엄청 중요하죠. 순간적으로 점사/포커싱 잘 안되는 낮은 티어에서 더욱 중요하고요. 심지어 요즘엔 프로레벨에서도 치감 가야 하지 않나...? 싶은 경기 자주 나오는 상황이라 솔랭에서는 웬만하면 한두챔프는 가야 하는 게임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마포구보안관
22/01/20 05:54
수정 아이콘
몰몸이 워낙 많아서(대회 기준) 치감 까지 굳이 필요한가 싶어요
그리고 루덴 핵사깁니다.. 언급안되서 그렇지
마관템을 갈 필요 없게 만들었어요
극ap로 가면 어마무시해요
그래서 조만간 베이가랑 카서스 나올거같아요
22/01/20 09:31
수정 아이콘
치감이 붙은 템들이 다 그저그래서 계륵같은 느낌인데 부패기는 너무 좋아요 알게모르게 유틸폿 가치의 큰 부분을 담당함
Lena Park
22/01/20 10:16
수정 아이콘
패시브라던지 아이템이라던지 기본적으로 체력유지가 좋은 챔들이 많이 활용되고 있어서 치감이 좋을거 같은데요..
프로들 게임보면 한번에 물려서 죽는경우도 많지만 어그로 핑퐁이 기가막혀서 죽을껄 딸피로 살아가거나 잠깐 전장이탈해서 다시 회복해서 오는경우가 많은거 보면 치감있었음 죽였을거 같은데..라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아서..
기사조련가
22/01/20 10:22
수정 아이콘
치감이라니.... 그 티원 감독이 될뻔하신 그분이 극대노할 말씀이네요.

솔직히 매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치감템 효율은 쓰레게 맞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안올리는게 더 유리합니다.
22/01/20 10:49
수정 아이콘
애초에 치감템 중요한데 왜 안올리냐! 가 이 글의 논점이 아니고,
치감템 가긴 가야되는데, 효율이 너무 구리다. 어째야하나. 가 아닌가싶은데요. 참 딜레마긴 합니다.
레드빠돌이
22/01/20 11:01
수정 아이콘
치유 감소된 량을 피해량으로 생각 안하다면
치감템을 왜 가는지 모를 수 있죠.
22/01/20 12:01
수정 아이콘
그래서 사실 쪼금 당황스럽네요 크크
이혜리
22/01/20 11:34
수정 아이콘
치감은 정말 스킬 피흡 보다는
승전보나 정복자 중첩, 흡낫으로 인한 흡혈로 아슬아슬 줄타기하는 챔피언들 삭제 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의미에서 AP메이지가 모렐로가는건 진짜 쓸모 없는 것 같아요.
seotaiji
22/01/20 11:52
수정 아이콘
칼바람충의 묻어가는 질문인데 원딜걸렸는데 상대방에 피흡챔이랑 탱커챔이 같이 있으면
치감이랑 방관 같이 올려야하나요?
기사조련가
22/01/20 11:54
수정 아이콘
원딜 치감은 딜로스가 너무 심합니다 방관만 올리세요
seotaiji
22/01/20 11:59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피우피우
22/01/20 13:51
수정 아이콘
치감 자체는 꼭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딜러용 치감템 가성비가 너무 구리단 거죠. 본문에서 지적하는 점도 그거고..

요새 유틸폿들이 부패기 거의 필수로 올리는데 아이템에 큰 변경이 없다면 이번 시즌엔 계속 이렇게 갈 것 같습니다.
제라스궁5발
22/01/20 13:56
수정 아이콘
신화템이 게임을 부순거죠
템빨이야 신화템 이전에도 있었지만
신화템 패치이후 아이템 개성도 사라졌고
이젠 신화템 성능 못받으면 고인이고
딜 인플레이션이 너무 심해졌습니다.

딜인플레가 심해지니 치감템 가성비가 좋을수가 없어요
천혜향
22/01/20 14:40
수정 아이콘
스킬한방에 반피가 나가는데 갈필요가 없는듯
22/01/25 04:46
수정 아이콘
요즘은 챔프 벨류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수치상에 드러난 지표만 맹신하면 치감이 절대적인거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죠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371221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3] 노틸러스 15/08/31 442016 4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604037 13
79509 [기타] 지역연고제를 시작하는 이터널 리턴 내셔널 리그 출범 [4] 환상회랑181 24/05/09 181 0
79508 [기타] 고전게임 유튜브 좋아하시나욤...(창세기전3...?) [4] Janzisuka957 24/05/08 957 0
79507 [LOL] 성장하고 있는 다전제 쵸비 DPM [12] Leeka1740 24/05/08 1740 0
79506 [LOL] 썸데이 은퇴 [18] Leeka5776 24/05/08 5776 10
79505 [LOL] 디도스 공격에 대한 라이엇 게임즈의 입장 및 대응 현황 안내 [73] Leeka7205 24/05/08 7205 1
79504 [PC] 하데스2 얼리어세스 초반 소감. [28] 굿샷4506 24/05/08 4506 3
79503 [콘솔] 탱고 게임웍스 스튜디오 폐쇄 [18] 복타르4909 24/05/07 4909 0
79502 [LOL] TES-팀리퀴드, 국제 대회 본선 다전제 최단 신기록 2위 [66] 반니스텔루이8145 24/05/07 8145 0
79501 [콘솔] [공식] 닌텐도, 스위치 후속기종 공개 예정 [25] 김티모5557 24/05/07 5557 3
79500 [모바일] 끝이 다가오는 페나코니와 은하 대스타 로빈의 출시까지(스타레일 2.2버전 눈물은 잠에서 깬 후에) [26] 대장햄토리2872 24/05/07 2872 0
79499 [LOL] 잡담) 일정이 합리적인거 같으면서도 쎄한게 왔다갓다하는 므시 2주차 [22] Leeka5672 24/05/07 5672 1
79498 [콘솔] (노스포)스텔라 블레이드 클리어 리뷰 겸 후기 [26] 천영7270 24/05/05 7270 4
79497 [발로란트] 지옥에서 돌아온 젠지, 왕의 몰락 DRX [26] 김삼관7552 24/05/05 7552 0
79496 [콘솔] 스텔라 블레이드 꼽아본 단점들 [5] minyuhee6267 24/05/05 6267 5
79495 [LOL] MSI 8강 대진표 [29] 반니스텔루이9810 24/05/05 9810 3
79494 [LOL] MSI 첫 번째 업셋의 희생양은 CBLOL입니다 [17] 비오는풍경10668 24/05/04 10668 1
79493 [발로란트] T1, 우승자 젠지를 이기고 상하이 진출 성공 [9] 김삼관5604 24/05/04 5604 0
79492 [LOL] 현재까지 예정된 본선 대진표 [22] Leeka12231 24/05/03 12231 3
79482 [후원] 유니세프 페이커 패키지 기부 동참 이벤트 [6] 及時雨7056 24/05/01 7056 18
79491 [LOL] 울루- 라헬 조민성, HH 이현호 SK 게이밍행 [7] SAS Tony Parker 7568 24/05/03 7568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