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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09/28 19:31:43
Name PYROS
Subject [기타] 순한 맛 로그라이크 하데스 (오픈 93점) (수정됨)
여느 때처럼 오픈크리틱 열고 뭐 점수 좀 높은 게임 나온거 없나 보다가
93점 짜리 인디게임이 뙇. 아 근데 로그라이크네요. 응 안 해. 패스...

저는 로그라이크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젤다 야숨, 위쳐3,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이런 AAA 오픈월드 좋아하는 평범한 게이머죠.

유명한 로그라이크 게임들. 바인딩 오브 아이작, 엔터 더 건전, 데드셀 등
전부 사놓고 2-3시간쯤 해보고 포기했습니다.
죽을 때 허무한 게 도저히 극복이 안되거든요.

그 어렵다는 다크소울3 같은 게임도 수백 번 죽기는 하지만
최소한 체크포인트(화톳불)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공략 보고 노가다로 극복 가능해요.

하데스는 "순한 맛" 로그라이크입니다.
기존 로그라이크 게임과 차별화 하려고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일단 스토리가 죽어가면서도 계속 진행이 됩니다.
주인공이 죽고 또 죽고 더 많은 NPC들을 만나면서 숨겨진 진실들이 드러나 점점 흥미진진 해져요.
로그라이크 스토리의 거의 정석을 보는 느낌입니다. 감탄이 나올 정도로 완벽해요.

그리고 성장요소를 많이 넣어놨습니다 (여기서 부터 순한 맛 시작).
무려 패시브 스킬을 찍고 무기 업글을 할 수 있습니다.
허무함이 훨씬 덜하죠. 노가다 한건 그래도 보존은 되니까요.
스킬을 찍고 캐릭을 키우니 게임에 더 애정이 생기게 됩니다.

순한 맛으로 일단 유저를 잘 짜여진 랜덤 시스템에 빠져들게 하는 순간부터
도저히 벗어날 수 없는 게임이 됩니다.

일단 액션의 손 맛은 제가 거의 경험해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최최상급이구요.
진짜 0.5초도 쉴 수 없습니다.

백판도 넘게 했는데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된 게임이 아예 없어요.
모든 획득 스킬이 랜덤으로 나오거든요.
이걸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같은 무기도 완전히 다른 전략이 가능합니다.
시작할 때 전략을 미리 짤 수도 없어요.
내가 원하는 획득 스킬은 잘 안나와줍니다.
항상 그때그때 임기응변으로 고민해서 대처해야 됩니다.

패시브 스킬을 찍게 함으로서 게임이 점점 쉬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디아3보다 훨씬 진보된 고행레벨로 극복합니다.
디아3처럼 고행레벨에 따라서 일률적으로 적의 체력과 공격력이 강해지는게 아니라
정해진 고행레벨에 맞춰서 자신이 원하는대로 고행을 임의로 짤 수가 있어요.
여러가지 점수의 고행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행 3점에 도전한다면,
2점짜리 고행인 "몹이 방어구를 입게 됨" 에 체크표시.
1점짜리 고행인 "함정에 데미지를 더 입게 됨" 에 체크표시.

각 무기 별로 게임을 일단 클리어 (고행0) 하면 고행레벨을 올리지 않으면 더 이상 파밍이 안됩니다.
고행1을 클리어하면 고행1에서는 패시브 스킬을 찍기 위한 아이템이 안나옵니다.
점차 고행을 높혀서 도전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얼리억세스 이 후로 베타를 2년이나 해서 게임 시스템의 밸런싱이 엄청납니다.
이거 밸런싱을 도대체 어떻게 한건지 감도 안와요...
모든 시스템이 공평하고 딱딱 맞아요.

지금 하데스 12시간 스트레이트로 달리고
팔근육이 떨려서 더는 게임을 할 수가 없어서 패드를 놓고 글을 쓰네요.
지금도 팔뚝과 엄지손가락에 경련이...

젤다야숨, 비트세이버 이후로 게임을 도저히 멈출 수가 없는 경험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스팀, 스위치로 출시되었습니다. 한글입니다.
풀 프라이스도 아니에요. 꼭 사서 해보세요.


(추가) ******* 초반 팁 몇 개 적어봐요.

무기:
어떤 무기할지 난감한 분들은 방패, 활만 번갈아서 들이파봅시다.
일단 처음에는 무조건 방패로 게임하고,
보스전/중간보스전에서 적 패턴 나올때까지 멀리서 그냥 방패로 가드합니다.
패턴 나오면 바로 돌진해서 뒤잡고 3-4대 후드려 패고 거리 벌려서 방패 쪼이고 계속 반복.
일단 막보까지 깨야 재미가 붙거든요.
방패 망치 업글은 특공, 공격 적절히 분배. 카오스 방패라면 특공 올인.
그리고 카오스 방패 해금하면 게임 엄청 편해집니다.
방패로 티탄피를 좀 모아줍니다.
그냥 활은 딱 붙어야 되서 좀 힘듭니다.
티탄피 모은거로 케이론 활 2-3단계 정도까지 업글합니다.
상점에서 양주병 (1), 다이아몬드 (2) 가 티탄피로 환원되요.
활 망치업글은 특공 위주로 갑니다. 그냥 십사기... 이 게임 최고 사기무기 같아요.
카오스방패은 돌진 모으느라 손이라도 아픈데 이건 너무 편해요.

기념품:
골치아픈거 싫은 분들은 아킬레스가 주는 기념품 하나만 계속 쓰세요.

밤의 거울 (패시브 스킬):
업그레이드는 대충 보시면 어떤거 해야 될지 느낌오실건데...
개인적으로는
그림자 존재 (후방 데미지업) > 맹렬한 존재 (내가 피해 안입은 적 데미지업)
명도의 생명력 (방마다 + 체력) > 어둠의 재생력 (획득 자원량에 따른 + 체력)
죽음 저항 (전체 부활 횟수) > 방 1번마다 부활가능
지옥의 영혼 (마법 혈석 회수) > 스티기우스의 영혼 (마법 혈석 시간마다 재생)
이 정도 입니다. 마법이 너무 쎈 게임이라 회수 해야 하더라도 난사할 수 있는게 좋음.
이 후의 패시브들은 언락되면 이미 공략이 필요없을 정도로 게임을 이해하게 됨.
열쇠 빨리 모아서 무기언락 다 하면 밤의 거울 언락 합시다.

은혜 선택:
은혜는 공격/특수공격이 제일 중요하겠구요.
공속이 빠른 무기 -> 데메테르 (얼음, 느려짐), 아르테미스 (치명타, 유도), 제우스 (번개, 체인), 아프로디테 (약화)
광역 무기 -> 디오니소스 (독뎀), 아레스 (딜레이 있는 노중첩 상급뎀)
아테나는 죄다 방어라서 별로에요. 신성한 돌진 딱 하나 정도 좋아요.
탄막게임 수준으로 미사일이 올 때가 좀 있음.
헤르메스는 속도 관련 버프를 주는데 진짜 엄청나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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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서른부터
20/09/28 19:35
수정 아이콘
저도 스팀으로 이거 정발되자마자 바아아로 시작했는데
160시간 찍어버렸네요 크크크크
거짓말쟁이
20/09/28 19:49
수정 아이콘
요새 장르소설 중에 죽고 전생하고 죽고 전생하는 전개를 보면서 로그라이크 게임도 지겹게 반복하는게 아니라 죽는 것 조차도 진행의 일부가 되게끔 스토리텔링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기대되는군요
20/09/28 19:55
수정 아이콘
닌텐도 e샵 할인도 20% 해서 저도 구매 했습니다.
매우 재밌게 하고 있는데 특성(각 신들이 주는 능력?) 같은건 그냥 읽어보고 느낌대로 찍으면 되나요? 아니면 쫌 정석될만한 트리가 있을까요?
또 무기는 특별히 추천해주시는게 있나요?
팁좀 부탁드려요 ~
부기영화
20/09/28 19:56
수정 아이콘
찾아보니 인디 로그라이크 치고는 생각보다 그래픽이 화려한(?) 편이군요?! 관심이 가네요.
20/09/28 20:02
수정 아이콘
방패, 활, 창, 칼, ?, ? 순으로 하는게 좋더군요.
일단 방패를 추천합니다.
약공으로 모으면 방패 가드가 되서 게임이 훨씬 쉬워져요.
칼이 기본무기인데 생각보다 어려워요.
처음에는 보스드르이 패턴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각 신들의 은혜들 중 공격/특공이 가장 중요한데,
아레스 같은 경우는 중첩이 안되고 0.5초 후에 빨간 번개가 떨어집니다.
디오니소스는 독뎀인데 묻히면 되는거라 둘 다 빠른 무기에 안어울려요.
둘다 빠른 무기에 중첩으로 쓸 수 있게 할 수는 있습니다만... 추가적인 은혜가 필요해요.
안 나오면 게임 빌드가 망함.
이 둘은 광역으로 묻히는 무기에 쓰면 좋습니다.

그 외의 신들은 공속이 빠른 무기에는 붙이면 DPS 좋습니다.
가장 추천은 데메테르 (얼음), 아르테미스 (치명타), 제우스 (체인라이트닝) 순.

아테나는 무조건 피하세요. 반사 위주라... 이 게임은 반사 필요없어요. 냅다 후드려 갈겨야 됨.
20/09/28 20:02
수정 아이콘
아트웍 보면서 약간 십덕을 뺀 페르소나5 느낌이 났어요.
20/09/28 20:03
수정 아이콘
제가 기억하는 그런 장르 중에... All you need is kill 이었나요. 그 에지 오브 투모로우 원작. 그거 엄청 재미있게 봤었죠.
20/09/28 20:04
수정 아이콘
저도 100시간 넘긴 듯... 이 것 때문에 일이 방해 될 정도네요 ㅠㅠ
쌀스틱
20/09/28 20:07
수정 아이콘
하데스 이거 물건이죠. 정말 재밌습니다. 손맛도 쩔고
20/09/28 20:16
수정 아이콘
추천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슈마메2가 이제 지겨워져서 잠깐잠깐 잡을 게임이 필요했는데 한번 츄라이 해봐야겠네요.
혹시 길찾기 스트레스가 있나요? 로그라이크는 아니지만 할로우나이트 같은걸 할때 길찾기가 매번 빡종요소였어서
20/09/28 20:20
수정 아이콘
길찾기 일절없고 원하는 보상만 따라가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20/09/28 20:22
수정 아이콘
이 제작사 참 손맛있게 잘만들죠. 배스쳔에서 완전히 반하고 나오는 족족 플레이해보고 있습니다
20/09/28 20:34
수정 아이콘
오 스위치로 나왔군요 얼리억세스때부터 딱 스위치로 나오면 갓흥겜이다 싶었는데 크크 덕분에 구매하게되겠네요 감사합니다
20/09/28 20:37
수정 아이콘
고행 선택은 배스쳔에도 있던 근본이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고라파덕
20/09/28 20:41
수정 아이콘
할인할때 살껄 ...
20/09/28 20:50
수정 아이콘
저도 닌텐도 출시 할인 떄 사서 재밌게 하고 있네요 흐흐
똥손임에도 누적되는 성장요소가 있어서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20/09/28 20:55
수정 아이콘
이렇게 호평이라니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인생은서른부터
20/09/28 21:36
수정 아이콘
아테나 돌진은 괜찮습니다!!!!!!!!!!
20/09/28 21:44
수정 아이콘
뭐야 사러갑니다
20/09/28 22:02
수정 아이콘
솔직히 32규약 할려면 성능을 따질수밖에 없어서 ...
미니온
20/09/28 22:29
수정 아이콘
방패 카오스양상(돌진 후 방패갯수 등장)이랑 활 케이론양상(공격 후 특공유도) 정도가 독보적인 사기무기로 꼽히긴 합니다만 다 할만한 것 같습니다. 보스 깨기 힘들다 싶을때 고르시면 좋아요
미니온
20/09/28 22:31
수정 아이콘
스위치로 사면 잠들 수 없어서 후회합니다 크크 똑같게 보이는 상황에서도 대사가 다 다르더군요. 제작자들 디테일에 진짜 감탄했습니다. 기존 로그라이크에서 보이는 똑같은 대사 복붙을 찾아보기가 힘든 게임... 높은 평가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노래하는몽상가
20/09/28 22:39
수정 아이콘
이거 하면서 와씨 이거 궁수의 전설 아니냐 이생각을...
20/09/28 22:46
수정 아이콘
방패가 압도적으로 좋은거 같은데 노잼이더군요.
11년째도피중
20/09/28 23:51
수정 아이콘
스팀으로 사서 2시간 정도 해보고 바로 구매를 후회했습니다.
스위치로 살걸...하고요. 아. 지금 생각해보니 환불하는 방법도 있었구나. 이미 늦었지만요. 크크크.
그런데 같은 로그라이크라면 피지컬 떨어지는 아재입장에서는 그래도 슬더스가...
20/09/29 01:30
수정 아이콘
할인할때 살걸 ... 222
타시터스킬고어
20/09/29 07:58
수정 아이콘
저도 재밌게 하고 있네요. 갓겜입니다!
qpskqwoksaqkpsq
20/09/29 10:31
수정 아이콘
전 로그라이크라면 일단 사고 보는 게이머인데, 하데스 정도면 수작이맞죠. 근데 오픈93점은 놀랍네요 스토리가 많이 반영된건가.. 나오자마다 사서 한글화가 안되어 있었는데 시간나면 각잡고 다시 해봐야겠어요
시너지
20/09/29 12:42
수정 아이콘
눈여겨 보고 있다가 이글 보고 질렀습니다.한 시간 정도 해봤는데 재밌네요!
마리오30년
20/09/29 14:48
수정 아이콘
저도 슬레이 더 스파이어 이후 오랜만에 스위치좀 잡고 있네요.. 육아 중이라 호흡이 짧은 겜이 필요한데 딱인거 같습니다.

틈틈히 벌써 30시간 채웠네요.
20/09/29 15:47
수정 아이콘
아직 얼마 안 해봤지만 특유의 그래픽과 액션이 좋더라고요.
다만 그리스 신화인데 왜 관우 창이 나오고, 총이 나와? 세계관에 안 맞는 몇개의 요소는 좀 아쉽

이 스타일대로 소울라이크 게임이 나온다면 대박 칠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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