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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019/07/02 12:37:18 |
Name |
NORTHWARD |
Link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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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
[스타2] Community Update - July 2, 2019 (수정됨) |
오역 있을 수도 있음
지난 몇개월동안 우리는 TvP 와 ZvP 의 경기들과 프로토스의 강력함에 대한 토론을 바탕으로 토너먼트 결과를 추적해왔습니다.
우리가 대회에서 보았던 것은 뭐.. 다소 복잡한 이야기였는데-전반적인 세계 토너먼트의 승률은 WCS 에서 프로토스가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두면서 근소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동시에 진행된 가장 최근의 한국 리그는 비정상으로 높은 진출을 보였습니다.
프로토스의 강함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결과일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그들이 모든 이야기를 대변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저희가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더 많은 것을 발견하고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플레이어가 느끼는 프로토스전 이야기에 대한 부분입니다.
TvP와 ZvP 두 종족전 다 유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두가지로 결론이 나게 됩니다.
TvP에서 탱크를 이용한 타이밍 공격은 매우 강력하게 느껴지는 반면, 테란은 이후 게임이 중반을 넘어가면 불리하다고 이야기를 하죠.
ZvP에서는 저그 플레이어들이 프로토스의 여러 가지 스타트 빌드에 대해 정찰과 대응 방법에 대해 어려움을 겪지만, 프로 프로토스 게이머들은 종종 자신들이 저그와의 후반전에서 너무 불리하다고들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볼때, 우리는 어떤 종족이 게임의 다른 단계에서 다른 종족보다 장점을 가지고 있는건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디자이너의 이상적인 세계에서는 모든 종족이 모든 단계에서 각자 다른 이점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한방 병력 vs 견제 능력 같은 것들이지요. )
다만 현재 게임메타에서 우려되는 것은 선수들이 경기 초반부터 다른 종족으로 유리함이 전환될 때 분명히 식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고 느끼고, 그 지점에서 불리한 종족들은 이 식별되는 지점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한 방법이 없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염두에 두고, 향후 벨런스 업데이트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일부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테스트를 위해 두 번의 계획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려 합니다. 우리는 두 번의 변경으로 벨런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게임의 여러 측면을 변경함에 따라 최상의 벨런스 조정을 위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네요. 1차 테스트 모드는 내일 출시될 예정이고, 2차 테스트 모드는 7월 15일에 적용됩니다.
테란
스팀팩 업그레이드 연구 기간이 121 초에서 100 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초기 자유의 날개에서는 프로토스 유저들이 방어하기 어려운 TvP 의 선3병영 빌드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스팀팩의 연구기간을 늘렸습니다. ( 특히 낮은 점수에서요 )
그러나 사도와 쉴드 배터리를 추가하고 추적자를 변경하고 시작 일꾼 수의 변경 등 여러 패치를 거친 지금 빠른 게임 속도로 빌드들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현재 TvP 에서 테란들의 공통적인 불만은 프로토스의 빠른 트리플 멀티를 공격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는 건데, 이 패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만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 프로토스가 빠른 스팀팩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할 새로운 오프닝 빌드를 만듭니다.
- 테란이 메카닉 유닛 베이스에서 바이오닉 기반으로 원할하게 전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아마 초반에 사이클론, 밤까마귀나 벤시 등을 활용한 플레이를 이야기하는듯 싶습니다.
-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건 스팀팩 업그레이드를 저격하는 상황을 줄일 수 있겠죠.
이 변화를 둘러싼 우리의 우려는 부작용으로 TvP 의 2 베이스 탱크 올인의 힘이 너무 강력해지고, TvZ 에 지나치게 영향을 주며, 부분적으로 전투 방패가 업그레이드 되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점이지요.
새로운 업그레이드 : Enhanced Shockwaves ( 유령의 EMP 반경을 1.5에서 2로 증가시킵니다. 비용 150/150 , 연구 시간 79초 )
우리는 TvP 가 후반으로 갈 수록 프로토스가 유리한 이유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고, 전반적으로 그 이유는 후반 프로토스의 한방 병력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테란의 한방 교전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유령과 고위기사 사이의 오래된 라이벌 관계를 유령에게 좀 더 유리하게 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EMP 의 반경을 상향이 아닌 업그레이드로 시도하기로 결정한건 TvP 또는 고위기사 기반의 중반 프로토스를 상대로 3베이스 올인 플레이가 더 강해지기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단 업그레이드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TvZ 에서 유령은 이미 매우 강력한 후반 유닛으로 인식되는 만큼 이 변화의 영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할 생각입니다.
저그
감염된 테란의 대공 공격력이 14에서 12로 감소했습니다.
우리는 ZvP 경기에서 저그가 후반으로 갈 수록 유리해지는 이유가 중앙 싸움에서 감염된 테란이 요격기와 전투 시 우수하게 교전할 수 있기 때문임을 발견했습니다. 저희는 4.0 패치때 감염된 테란의 Anti-Air 능력을 위해 대공 공격력을 상향시켰지만, 작년에 우주모함이 하향당함에 따라 감염된 테란의 힘도 적절히 조정하고 싶습니다. 이 변경 이후, 감염된 테란이 3/3 업 수준의 상황에서 요격기를 죽이려면 한대를 더 때려야만 할겁니다.
프로토스
우주모함 요격기의 생산 시간이 11 초에서 9초로 감소했습니다.
위 저그 패치와 비슷한 이유 때문에 블리즈컨때 증가했던 요격기 생산시간을 다시 줄이고자 합니다. 감염된 테란의 하향과 함께, 우리는 후반 경기에서 프로토스가 저그 교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면밀히 지켜볼 예정입니다.
연결체의 전략귀환 쿨다운이 85초에서 130초로 증가했습니다.
프로토스가 전략 귀환을 통해 자신의 베이스간에 병력들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저희는 그들이 너무 자주 전략귀환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변경은 계속 포지션을 벗어난 프로토스 선수들을 계속 괴롭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차원 분광기는 이제 차원관문 또는 연결체 근처가 아닌 경우 차원관문 생산속도가 4초에서 11초로 증가합니다.
차원 분광기 중력 구동 업그레이드에 차원관문 생산속도가 11초에서 4초로 감소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현재 ZvP 를 둘러싼 여러 이야기들은 주로 초반 프로토스의 강력한 오프닝 빌드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토스는 여러 테크 선택지를 보유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각자 다른 방법으로 방어해야 하는 불멸자 올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뭐, 이론상으로는 이러한 공격을 모두 방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수비하는 입장에선 조금만 실수해도 지다보니 그렇지 않다고 느끼고 있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저그에게 초반 정찰 수단을 개선해주거나, 프로토스의 초반 경기의 주도권을 약화시키는 방법이 있지요. 그러나 저희 첫번째 테스트에서는 모든 프로토스 경기에서 수비하는 사람이 조금 더 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실험적인 변경을 하고자 합니다.
수비하는 선수에게 이점을 주는건 RTS 에서 균형을 잡기 까다롭습니다. 가령 공격하는 선수에게 너무 많은 이점을 주게 되면 지나치게 공격적인 게임들이 나오고, 반면 수비하는 선수에게 많은 이점을 주게 되면 눌러 앉는 플레이들이 발생합니다. 다만 현재 PvZ 는 초반에 저그 선수들에게 정찰 수단이 저글링밖에 없는 상황인데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하고 프로토스가 분광기를 통해 전장에서 빠르게 생산하는것 때문에 수비하는 입장에서 너무 이점이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수비하는 선수에게 낮은 이점이 가는 예는 양쪽 다 차원관문 유닛을 사용해서 관문유닛이 비슷한 속도로 증원되는 PvP 경기입니다. 수비하는 입장에서 우주관문 및 로봇공학 시설 유닛 보강을 빠르게 보강할수는 있지만 차원관문 유닛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해지고 소수의 고 테크 유닛들을 상대하기 적합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패치를 진행함으로서 더 많은 유닛을 뽑는게 멀티를 가져가는것보다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변화로 우리는 게임이 3 베이스를 통해 게임이 진행될 확률이 높고, 로봇공학 지원소 플레이가 더욱 보편화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든 변화에 대해, 우리는 이것이 지금까지 제안했던 것중 가장 위험한 변화 중 하나임을 인정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이 변화가 너무 가혹해서 프로토스의 올인을 지나치게 무력화시킬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가 프로토스의 올인을 막아버리면서, 프로토스의 위협적인 포텐셜의 공격과 차원 분광기를 이용한 견제 플레이등을 줄이면서 매크로 플레이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PvT 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프로토스를 이미 인기있는 로봇공학 지원소 플레이로 밀어낼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비록 이 변화가 최종적인 패치는 아니고, 또한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커뮤니티에서 이에 대한 논의를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 변화뿐만 아니라, 오늘 제안된 모든 변경사항에 대해 당신의 말을 듣고 앞으로 나아가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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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감무소식이였던 커뮤니티 피드백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테란은 스팀팩 연구시간 버프, 유령 emp 범위 증가 업그레이드의 신설
저그는 감테의 공중공격력 너프
토스는 우주모함 요격기의 생산시간 버프, 전략귀환 너프, 분광기의 너프 입니다
1차 테스트 모드는 곧 시작할거고
2차 테스트 모드는 7월 15일 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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