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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5/07/01 19:22:44
Name Judas pain
Subject [하스스톤] 오늘은 노즈도르무로 시간을 멈춰보겠습니다


참 쉽죠?

1. 하스스톤은 내 턴(75초)을 종료하면 상대 턴(75초)의 시간이 흐릅니다.
2. 하스스톤은 턴제지만 카드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액션은 실시간으로 흘러갑니다.
3. 노즈도르무는 한 턴의 시간을 15초로 단축시킵니다.

1,2,3을 조합하면 상대의 시간을 멈추고 턴을 지울 수 있습니다.

1과 2를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종료버튼 후의 카드액션과, 이세라/라그나로스/타우릿산 등의 자기 턴이 끝나고 특능이 발동하는 카드는 상대의 턴에 상호작용 액션이 진행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타우릿산은 상대 시간을 너무 잡아먹어서 패치에서 턴종료 후의 액션 시간이 축소되었습니다.  


기본은 어떤 유닛 하나, 노즈도르무, 젊은 양조사*2로 내 유닛을 올리고 내리는 과정(보통 3회)으로 상대의 턴 15초를 넘기는 겁니다. 처음에 발동시키려면 노즈도르무가 한턴 살고 양조사*2 외에 어떤 유닛이 하나 더 있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노즈팬더 또는 노즈월드라고 부릅니다. 함 보여주는 노즈 애니메이션덱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이렇게 영구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게 최초 같습니다. 

약간의 피지컬이 필요하며, 카드액션을 지나치게 많이 하면 다음 턴의 자기 차례까지 시간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개선한 것으로 마법사를 탈진법사 형식으로 구성하고 타우릿산을 써서 환영복제, 노즈도르무, 양조사*2가 모두 핸드에 있을 때 코스트를 줄이면 총합 10코로 한턴에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l=5033)

이 탈진노즈월드덱은 고코용을 이용한 원턴킬 알렉/말리고스덱 같은 벽보고 게임하는 엑조디아 덱이고, 이들보다 발동 조건이 더 까다로워서 승률은 더 낮습니다.


손놈전사 이후로 부각된 것이지만 하스는 제한시간이 분명한 룰이 있고 이 안에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물리적인 이유로 입력을 하거나 못하는 것도 게임의 일부라고 인정이 되지요.

노즈도르무의 능력 설계 자체가 하스 내 실시간 상호작용이 이뤄지는 와중에 판단과 명령을 극히 짧은 시간 안에서 수행해야 하는 압박을 줘서 실수를 유도하는 점이나, 이세라와 라그와 타우릿산 등이 카드액션이 자기 턴이 끝나고 나서 상대 턴의 시간을 쓰는 작동방식 그리고 
검은 바위산 모험모드의 전설을 소환하는 대법관 편에서 대법관이 노즈도르무를 소환할 때 장황한 설명으로 플레이어의 턴을 아예 날려먹는 것을 보면 블자는 노즈도르무의 이런 가능성이나 능력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영구적/실전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는 몰랐을 거 같습니다.


버그라는 입장과 룰과 메카니즘의 허술함을 이용한 것이라는 입장이 있는데, 저는 후자이고 그럼에도  헛점을 이용한 악용/꼼수이 때문에 수정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블리자드가 예능 전설로 방치해두었던 노즈도르무의 리메이크와 함께요. 그러나 단순한 실행오류가 아니고 게임룰에 관계된 문제라서 바로 지금 픽스되진 않을 거 같습니다. 젊은양조사 등의 액션 시간을 줄이는 건 방편이고, 자기 턴과 상태 턴 사이에 중립턴을 두어서 효과를 처리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블리자드 하스팀 내부에서도 노드도르무를 어떻게 할지 이견이 좀 있을 거 같습니다.


어찌하였든 5대 위상 시간의 지배자 노즈도르무는 진짜로 하스의 시간을 지배합니다. 전설의 앞날은 누구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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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7/01 19:38
수정 아이콘
노즈도르무가 필드에 나와 있을 때만 중립턴을 두어서 애니메이션 효과 발생 시간 동안은 그 중립 턴 동안 발생되게 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무한 애니메이션은 불가능하도록 어느정도 제한을 두어야 겠지요.

아니면 노즈 자체를 리메이크하는 방법이 있겠는데 이건 오히려 카드 밸런스가 깨질 우려가 있어서 어떤 식으로 해결을 볼지 궁금해집니다.
Judas Pain
15/07/01 19:48
수정 아이콘
블자의 대응이 이번 사건에서 가장 재밌을 부분 같아요.

노즈도 시간을 지배하고 꼼수도 아닌
10코 7/7 전투함성: 이번 턴이 끝나면 내 턴을 다시 시작한다.


... 밸런스는 별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15/07/01 23:14
수정 아이콘
MTG에도 비슷한 카드가 있었죠. 당연히 너무나도 강력한 사기카드이구요.
하지만, 10코라면 콤보덱에서 쓰기에는 제약이 크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사기가 되지는 않을 듯 하네요.
그냥 돌진 + 드로우 한장 더받는 정도 효과네요.
15/07/02 01:10
수정 아이콘
저는 아무리봐도 세계멸망급 오피인거 같습니다

돌진 및 카드드로 1장은 얘가 혼자 필드에 올라왔을때 한정이고.....필드에 다른 카드가 있었다 or 타우릿산으로 코스트가 줄었다 or 노루다......등등 대충 이정도만 적어도 사기고

턴이 넘어가면 마나가 회복되니 이 카드는 사실상 [[0마나로 7/7 하수인 소환에 돌진, 드로의 효과를 가지게되는]] 최흉최악최종병기가 되죠. 하스의 모든 콤보에 플러스 7데미지가 기본이며 이정도면 10마나에는 체력 30이 종잇장처럼 찢겨나가게 되겠죠
15/07/02 10:00
수정 아이콘
그렇네요. 내 하수인이 깔려있는 상황을 가정하면 그야말로 X사기 카드군요.
Otherwise
15/07/01 19:39
수정 아이콘
저는 수정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Judas Pain
15/07/01 19:49
수정 아이콘
재밌고 노즈도 살고 파워도 한계가 있는 덱이라서 이해합니다.
겨울삼각형
15/07/01 19:42
수정 아이콘
노즈 너프(혹은 버프) 되면 1200 가루 이득
너프 안되더라도 고이 잠들어 있을테니.. 뭐..
Judas Pain
15/07/01 19:50
수정 아이콘
카드에 손대면 모두에게 희소식이죠.
인간흑인대머리남캐
15/07/01 19:44
수정 아이콘
이런 덱들 힘못쓰게하려고 돌냥이 필요악이라는 주장이 있져 크크.
Judas Pain
15/07/01 19:50
수정 아이콘
냥크나이트!
탈리스만
15/07/01 19:56
수정 아이콘
링크를 눌러도 들어가지지 않아 한번 댓글로 적어봅니다.
이 덱도 엑조디아로 카드 다 모으면 무조건 이깁니다.
제왕 타우릿산 + 환영복제 + 양조사 2장 + 노즈도르무 이렇게 모아주면 됩니다.
컨트롤에 실수만 없으면 무조건 이기더군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컨트롤 해야 합니다. (역시 피지컬 게임)
타우릿산이 나가서 위의 카드들 코스트 줄여주고 -> 다음 턴에 노즈도르무 출격 -> 바로 환영복제 사용 -> 양조사가 환복 한장 가져오고 -> 다른 양조사가 나가있는 양조사 가져옴 -> 환복 다시 나감 -> 턴 종료
이렇게 하면 상대 턴이 삭제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노즈로 상대 공격 -> 양조사끼리 가져오기 3회 실행 -> 턴종료 / 반복
3회만 실행해야 합니다. 가장 깔끔하게 상대 턴이 삭제되고 제 턴으로 알맞게 돌아옵니다.
10번 정도 이겨본 것 같네요. 흐흐 물론 수 없이 많이 졌습니다. 승률을 바라고 쓰긴 어렵고 그냥 재미로 해보시면 됩니다.
Judas Pain
15/07/01 20:08
수정 아이콘
요새 피지알에 링크를 걸 때마다 자잘한 실수를 계속하네요;;
바로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요놈 때문에 크게 웃었어요.
15/07/01 19:58
수정 아이콘
그런데 저걸 예능용이 아닌 대회용으로 선수들이 쓸 수가 있나요?
개인적으론 저거 하나로 노즈도르무의 위상이 올라갈지는 모르겠습니다.
요즘 제가 모르는 노즈를 이용한 대세덱이라도 있다면 모르겠지만요.
탈리스만
15/07/01 19:59
수정 아이콘
그냥 예능이죠. 그나마 승률을 올릴 수 있는 덱이 나오고 있는 정도이고 대회는 무리입니다. 흐흐
15/07/01 20:01
수정 아이콘
저도 한 번 해봐야겠네요.
아까 광써 전설초대석에서도 저거 나오던데.크크
15/07/01 21:13
수정 아이콘
얼법, 메디브 법과 믹스해봤고, 결과 말씀드리면

기존 얼법보다 발동조건이 좀더 쉬운편이고, 상대방이 '알고도' 전혀 대응할 수 없는 경기도 다수 나왔습니다.

노즈가 등장하는 첫 턴 대응이 가장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리스크를 메디브 법사의 경우 법사의 비밀인 복제, 메디브를 통해 감소 시킬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내일 있을 하스스톤 패치가 노즈도르무 버그를 막기위한 패치가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 플레이가 막히지 않으면, 손놈이상의 사기덱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Judas Pain
15/07/02 07:52
수정 아이콘
호오.. 냉법/메아리법 양식에서 실전에서 사용가능한 정도를 넘어 손님급 반열이면 아주 하스가 뜨거워지겠어요.
15/07/01 21:13
수정 아이콘
아..... 세상에... 노즈도르무 갈았는데...
15/07/01 21:14
수정 아이콘
저는 만들었습니다......
15/07/01 23:23
수정 아이콘
수정하기 애매모호하긴 하겠네요.. 이거 노즈애니메이션 덱이라고 꾸준히 농담처럼 하던 예능덱인데 왜 갑자기 화제가 된건지..
따스한달빛
15/07/01 23:25
수정 아이콘
화제가 된 이유는 전설인 사람들이 저 덱을 재미삼아 하더라고요. 잘 짼 덱들은 전설에서도 반반 먹히고요. 크크
예능은 맞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버그에 가깝기 때문에 수정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Forwardstars
15/07/01 23:32
수정 아이콘
와...
말도 안되는 콤보 아닌가요!?
stand by me
15/07/01 23:50
수정 아이콘
어제 노즈가 나왔는데 이걸 위해서였나봅니다. 덱 만들어봐야겠어요.
Monstercat
15/07/02 00:13
수정 아이콘
그냥 버그로 인정해 줘야하는거 아닌가요;;
상대방은 아무것도 못하고 끝나는데;;
단지날드
15/07/02 00:20
수정 아이콘
이거 오늘 점검때 수정한게 아니었군요 흐흐;;
아슬란
15/07/02 00:27
수정 아이콘
헉 갈았는데 ㅠㅠ
15/07/02 00:44
수정 아이콘
상대가 전략적으로 막을 수 없는 콤보는 수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신선미 Faker
15/07/02 01:18
수정 아이콘
제한시간과 애니메이션의 차이를 이용하는거라... 수정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하얀마녀
15/07/02 11:24
수정 아이콘
뽑아보고싶다...
15/07/02 11:38
수정 아이콘
상대가 아무것도 못하네요.
근데 승률이 고승률도 아니고 그냥 내버려 두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15/07/02 17:40
수정 아이콘
대놓고 시스템 악용하는건데 놔두는건 웃기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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