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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0/10/14 22:40:20
Name 대한민국질럿
Subject 양심선언.
한때 스타크래프트 리그 종사자들 모두 땀과 눈물, 열정만으로 배고픔을 견디던 시절이 있었죠. 모두가 배고프던 시절, 요환단물은 리그 종사자들에게는 그들을 연명하게 해주는 성수였습니다. 요환단물을 보고 모여든 스폰서들 덕분에 스타크래프트 리그의 파이는 점점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요환단물도 영원한 것은 아니었기에 슬슬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본전도 못찾을까 두려웠던 스폰서들은 점점 괴물로 변해갔습니다. 그 후 요환단물이 다 떨어지자 빨대 꽂을 곳이 사라진 괴물들이 손을 떼려던 찰나 기적적으로 마재눈물이라는 제2의 샘이 터졌고, 마재눈물 덕분에 스타크래프트 리그는 다시 안정권으로 접어들게 되었죠. 물론 겉보기만 그랬습니다. 실은 스폰서는 괴물이 된지 오래였고 리그는 그 뿌리부터 썩어가던 상태였지만 조작사건으로 인해 썩을대로 썩은 뿌리가 만천하에 드러나기 전까지 그걸 눈치챈 이들은 거의 없었죠.

여기까지 적고보면 광안리 10만신화라는 구라를 치고, 있지도 않은 중계권을 팔아치운 그 괴물들을 까는것이 매우 정당한 일이라고 생각이 들고, 또 대다수의 스타크래프트 리그 팬들은 실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러나 배고팠던 이들에게 라면과 숙소를 제공했던 요환단물 자체가 구라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 괴물들의 행동에도 당위성은 있습니다. 애초에 시작이 구라였는데, 거기다가 구라 좀 더 쳤다고 뭐가 달라질까, 하는 것이죠. 요환단물을 만들기 위해 16강 재경기에 점수제를 도입하고, 테란맵으로 정평이 나있던 라그나로그를 채택한게 누군데, 그래놓고 입 싹 닦고 장빼루를 까던건 또 누군데, 또 그래놓고 승부조작질한건 또 누군데 이제와서 우리들만 괴물 취급하냐라고 한다면, 사실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동안 괴물들의 입장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괴물들에게서는 탐욕을, 배고픔을 견디던 선구자들과 그들의 후배들에게서는 땀과 눈물과 열정을 보았기(혹은 보았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랬기에 입 싹 닦고 그 괴물들을 깔 수가 있었습니다.

다른 적합한 단어를 찾지 못해서 이 말을 씁니다만, 양심선언합니다.





ps)현재 스타크래프트 리그는 폐지수순을 밟고있는것 같고 콘텐츠가 스타크래프트2로 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결국 오래전부터 썩은내가 진동하던 고인물은 모두 빠지고 새 물이 들어오겠죠. 그러나 썩은 물은 빠지되 물이 고일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그대로 답습한다면 새 물이 다시 썩는것은 시간문제밖에 안됩니다.속담에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말이 있죠. 저는 그레텍과 블리자드, 아니 향후 스타2리그의 주도권을 잡을 세력들이 저 속담을 명심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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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류엔
10/10/14 23:00
수정 아이콘
요환단물을 만들기 위해 16강이었던 스타리그를 24강으로 개편<-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이미 여러번 밝혔고..잘못 알고계신 사실입니다
모리아스
10/10/14 22:55
수정 아이콘
괴물 입장 따위 신경 쓸 필요가 있나요?
팬은 괴물이 아니고 될 가능성도 없죠
귀엽지도 착하지도 맘에 들지도 않는 괴물을 보고 자책감 가지실 필요 없다고 여겨집니다
괴물은 괴물일 뿐이죠
팬은 이 판의 뿌리요 신성한 존재입니다
대한민국질럿
10/10/14 22:57
수정 아이콘
원래 16강이었던 리그에 전에 없던 와일드카드전이 생겼고, 그걸로 탈락했던 임요환이 올라간건 사실 아닌가요.
검은별
10/10/14 23:02
수정 아이콘
스폰서가 대회의 규모를 확대하길 원했습니다.
그리고 와카전이 생겨 탈락했던 임요환 선수가 올라간 사실이 요환단물을 만들기 위해 16강이었던 스타리그를 24강으로 개편했다는건 오바입니다.
어진나라
10/10/14 23:12
수정 아이콘
라그나로크는 1.07의 암울한 테란을 감안해서 만들어진 맵인데, 하필 라그나로크가 쓰일 타이밍에 1.08 패치가 되어버렸죠. 그렇게 해서 언밸런스계의 레전설이 되어버렸습니다. 테저전이 11 : 1이었나 그럴 겁니다.
대한민국질럿
10/10/14 23:15
수정 아이콘
아 제가 신한은행 스타리그의 와일드카드전과 코카콜라 스타리그의 점수제를 혼동했네요. 죄송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10/10/14 23:28
수정 아이콘
어진나라 님// 심각한 분위기에서 좀 뜬근없는 리플이 되겠는데;
그 1이 제가 제일 좋아하는 김정민 선수가 당했죠;
그 상대는 바로 폭풍이라 별명 붙여진 저그 유저였고요.
호타루
10/10/14 23:20
수정 아이콘
옛날 경기는 온게임넷이 방영이 안되었던 관계로 보지도 못했고, 맵 생김새도 잘 모르겠는데....
그건 둘째 치더라도 패치될때 변경점이 어땠길래 밸런스가 그리됐는지......
대략 어떻게 변해왔다라는 맥은 대략알것같지만 언제 어떻게 세밀하게는 몰라서요.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황사저그
10/10/14 23:34
수정 아이콘
일단 각각의 시작포인트는 네귀퉁이에 있었는데 앞마당이 본진언덕에서 내려가서 다시 본진 미네랄쪽으로 한참 걸어가야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자원은 가까이에 있는데 하나는 언덕 위 하나는 언덕 아래에 있는거죠. 이 때문에 저그는 투해처리로는 성큰 방어가 안됐죠. 울면서 본진 입구에서 언덕을 내려와 해처리를 짓고 성큰을 박으면(이래야 동시 방어가 되니까) 테란의 불꽃러쉬의 밥이었습니다. 엄청 가깝거든요.
그래서 본진 원해처리 러커에, 남의 앞마당에 해처리 짓고 성큰 러쉬(전설의 전략이죠. 홍진호의 2등신화도 함께 시작된)같은 전략까지 나왔는데, 단 하나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유일한 승리가 김정민 선수한테 홍진호 선수가 폭풍처럼 몰아쳐서 이긴건데 이것도 사실 김정민 선수의 초반실수가 있어서 이긴 거였어요.
황사저그
10/10/14 23:42
수정 아이콘
그리고 1.08 패치는 저그의 스포우닝 풀을 짓는데 드는 미네랄이 150에서 200으로 늘고 러커개발 비용도 늘어서 초반 저글링 러쉬나 초패스트 러커전략이 무용지물이 됐죠. 만약 이게 있었다면 라그나로크는 대충 밸런스가 맞았을 지도 모릅니다.
반면에 테란은 드랍십이 일종의 반동 개념으로 진행할 수록 빨라졌죠. 라그나로크는 드랍십 동선에 최적화되어 있는 맵이었거든요. 그래서 1.08로 인해 밸런스의 붕괴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맵이 된거죠.

아이러니한건 임요환 선수의 절대자로서의 이미지가 각인된 오히려 1.07 버전에서 펼쳐진 한빛소프트배였고(여기서 1패만 하고 우승합니다. 사실 그 1패도 박용욱 선수의 묻지마 리버에 당한거죠) 1.08 버전에서 펼쳐진 코카콜라배는 16강에서 저그에게 한번 져서 점수제를 통해 올라가는 등, 이전 대회에서의 무적 임요환의 이미지는 아니었습니다. 거기에 노동환 방식이 채택되기 전의 대회라 라그나로크에서 가장 많은 경기를 하는 운까지 작용해서, 좀 폄하되는 경향도 있죠.
아우구스투스
10/10/15 00:34
수정 아이콘
다른건 모르지만 라그나로크는 임요환 선수 탓이 아니었죠 뭐... 사실 임요환 선수의 진정한 전성기는 1.07버전이랄까요? Last 1.07에서도 최강 기욤을 3:0으로 이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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