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스포츠/연예 관련글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Date 2022/10/04 10:10:57
Name 손금불산입
File #1 Fd_LIPWWYAEm5mG.png (144.7 KB), Download : 79
Link #1 직접 작성. bbc, nbc sports, the analyst 등
Subject [스포츠] [해축] 이번 북런던 더비 감상평 (데이터) (수정됨)


1. 토트넘의 5-4-1 수비 대형

최근 토트넘의 기본적인 수비 대형은 5-4-1을 형성할 때가 많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난 시즌까지만 해도 5-3-2로 손흥민과 케인을 함께 최전방에 두고 수비 대형을 짤 때가 많았었거든요.



T9IOWd0.jpg

2-2로 비겼던 첼시전입니다. 리드를 당하고 있는 상태임에도 기본 수비 대형을 5-4-1로 가져가고 있는게 보이죠.



T3Tb21j.jpg

노팅엄 포레스트전. 제가 노팅엄 포레스트 경기를 가끔 보는데 이 팀이 프리미어리그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공격을 전개하는데 익숙한 팀이 절대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 경기에서 토트넘은 포레스트에게 주도권을 내준 상태로 경기를 풀어갔었죠. 물론 경기 결과는 토트넘이 찬스들을 살리면서 2-0으로 승리했습니다.



2crjDfp.jpg

이번 북런던 더비. 역시나 5-4-1로 기본 수비 대형을 짜고 있습니다.

확실히 수비 쪽에 신경을 더 쏟는 형태입니다. 이전 시즌에 비해 확실히 최전방이나 중원 쪽에 가하는 압박도 좀 더 선별적으로 들어간다는 느낌도 있고요.





수비벽이 촘촘하니 이렇게 개인 역량으로 2명을 제껴도 골키퍼까지 2명의 수비수가 더 있기에 좋은 슈팅을 시도할 여유가 전혀 없습니다. 이렇게 박스 안에 선수들이 밀집되어 있으면 중거리슛 등으로 우회할 수 밖에 없겠죠.

이러한 토트넘의 수비 전략이 어느정도는 유효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a1c8lPl.png

제가 해당 내용을 이 자료로 체크한건 아니었는데 찾다보니 이것 밖에 못찾아서 이걸로 이야기를 하자면(북런던 더비 이전 기준 자료입니다.)

Open Play Shots Against, 즉 토트넘은 오픈 플레이 상황에서 허용한 슈팅이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많은 팀이지만 반대로 xG per Shot Against(슈팅당 기대득점 허용 수치)가 독보적으로 낮은 팀입니다. 그리고 박스 내 슈팅 위협에 있어서도 양이든 질이든 간에 토트넘이 꽤 효율적으로 방어를 해내던 걸로 제가 기억을 하고 있고요.

아스날전에서 보여준 모습들과 함께 생각해보면, 박스 바깥 쪽에서 내줄 슈팅들은 내주는 대신 측면과 박스 안쪽을 철저하게 틀어막으면서 좋은 슈팅각을 주지 않겠다는게 콘테의 전략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토마스 파티의 선제골이 터질 때까지 아스날은 주도권을 잡으면서 여러차례 슈팅을 시도하긴 했지만 파티의 골을 포함해도 xG 값이 0.2를 넘긴 슈팅은 단 하나도 없었고 절반 이상은 0.1도 넘기지를 못했습니다. 의도한거라면 굉장히 효율적인 수비 전략이죠. 물론 파티의 골처럼 그 어려운 xG 값을 뚫어내고 골문 안으로 공이 들어가버리면 문제가 되지만요.

콘테가 이런 수비 전략을 채택한 이유를 추론해보자면

(1) 이렇게 수비 쪽에 힘을 주더라도 득점을 만들어낼 자신이 있다.
(2) 뎁스가 얇은 토트넘 스쿼드의 체력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얼리 오펜스 상황에서 케인, 손흥민, 히샬리송, 클루셉스키의 소수 대 소수 싸움은 프리미어리그에서 토트넘 수준을 따라올 팀이 없다시피하는 상황이고 이러한 토트넘의 강점을 십분 활용하며 수세 위주로 경기를 운영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 콘테의 생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북런던 더비 이전까지 토트넘은 7경기 18득점 7실점으로 득점이든 실점이든 프리미어리그에서 굉장히 좋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었죠. 레스터 시티전 세탁이 있긴 했지만 토트넘이 이번 시즌 리그에서 무득점에 그친 경기는 아예 없으며, 북런던 더비 이전 기준 울브스전과 웨스트햄전을 제외하면 모두 멀티골 이상을 기록해왔습니다.

또한 이번 시즌은 여러모로 선수단의 체력 문제가 대두될 확률이 크다고 예상되는 가운데, 이러한 전략은 토트넘 선수들의 체력을 아끼면서 챔피언스리그를 병행하고 시즌을 완주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챔피언스리그를 병행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확실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유로파 혹은 컨퍼런스리그 같은 경우에 조별리그 단계에서는 대충 백업들 많이 투입하면서 한타이밍 쉬어가는 일정으로 분류를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챔피언스리그 같은 경우 빡센 리그 일정 강도 이상의 경기가 주중에 계속 들어옵니다. 토트넘에게는 여러모로 지난 시즌보다 스쿼드에 가중되는 체력 부담이 훨씬 커질겁니다.

물론 콘테의 이 대형이 실제로 선수들의 체력 관리에 도움이 되느냐에 대해서는 저도 장담을 하지는 못합니다만... 노팅엄 포레스트전 같은 경우 공을 쥐고 있던 포레스트 선수들이 먼저 퍼지면서 토트넘이 추가골을 득점하고 승리하기도 했었고요. 이번 아스날전 같은 경우에도 다소 이른 타이밍에 경기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긴 했지만 콘테는 A매치 기간에 멀리 다녀온 선수들을 최우선적으로 교체했죠. 체력 이슈에 꽤 신경을 쓰고 있다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drjqe3F.png

vUnhPxY.png

대신 이러한 전술 환경은 확실히 양쪽 측면 공격수들에게 가혹하게 작용하긴 합니다. 위 자료는 이번 북런던 더비 손흥민과 히샬리송의 히트맵인데 이래저래 전진과 공격전개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전술은 아이러니하게도 콘테가 손흥민을 포함한 토트넘 공격진들의 역량을 꽤 신뢰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위협적인 찬스를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는 개인 역량이 있는 선수들이라는 계산일지도요. 이번 북런던 더비에서도 아스날의 골문을 위협할 만한 찬스들은 충분히 있었습니다. PK도 그러한 전환 상황의 연장선상에서 나왔었구요.



2. 그럼에도 실점을 허용했던 토트넘

아스날과의 경기에서 토트넘은 특별히 좌우측 측면을 완전히 틀어막겠다는 의도가 많이 보였습니다. 5-4-1도 5-4-1이지만 지공 상황에서 양쪽 사카와 마르티넬리에게 볼이 공급되면 곧바로 히샬리송과 손흥민을 윙백과 함께 가져다 붙이며 이 두 선수로 인한 변수를 차단하려고 애썼죠.



BSz6afK.jpg

자카가 마르티넬리에게 볼을 주고 박스 안으로 침투하는 상황. 보통 이러면 히샬리송이 마크맨이었던 자카를 따라가거나 혹은 천천히 후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상황에서 히샬리송은 자카를 뒤에 있는 로메로에게 맡긴채 곧바로 마르티넬리 수비를 도우러 갑니다.



n0EnrFf.jpg

반대쪽 사카도 마찬가지. 사카에게 볼이 공급되자 손흥민이 곧바로 붙어서 2대1 상황을 만듭니다. 벤 화이트를 버리다시피 하고 말이죠. 솔직히 풀백이 저기서 볼을 잡는다고 아주 큰 위협이 되기도 힘들 뿐더러 벤 화이트는 그런 역할에 능숙하지도 않은데다가 손흥민이 늦지 않게 다시 붙어주면 되니까 콘테가 의도적으로 버리다시피 하면서 사카 쪽에 집중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DXaq2AT.jpg

아래에서 언급하겠지만 그 화이트쪽의 활용으로 실점을 하고도 똑같이 사카 쪽에 집중하는 모습. 참고로 이 장면에서 선제골과 똑같이 사카 - 화이트 - 파티로 볼이 흐르면서 파티 쪽에 슈팅 타이밍이 나왔습니다. 여기서는 파티가 슈팅을 시도하지 못했지만...



2CSMSxW.jpg

빠르게 복귀하면서 수비 마킹이 좀 꼬이긴 했지만 여전히 사카 쪽에 2명이 붙어주는 모습.



Rj7WTMm.jpg

Brz4Bco.jpg

그리고 그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하지만 이렇게 측면 공격수를 막겠다고 선수를 2명씩 투자하면 바로 옆에 빈공간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그 자리에서 결정적인 찬스를 만들 줄 아는 특출난 퀄리티의 선수가 아니라면 어찌되었든 어느정도 수준에서 위협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겠지만 불행히도 이번 경기에서 벤 화이트는 기대 이상의 공격적인 공헌도를 보여주며 이러한 토트넘의 수비진을 무너뜨리는데 일조했습니다.





선제골 실점 장면입니다. 사카가 수비수를 2명 잡고 있는 상태에서 벤 화이트에게 패스, 그리고 화이트가 빠르고 적절하게 토마스 파티에게 내주면서 슈팅 찬스를 만들어주었죠. 토트넘 미드필더들이 지나치게 박스 안쪽을 의식했던 것도 문제이긴 했습니다. 콘테가 실시간으로 파티가 비어있는 것을 가르켰지만 결국 커버가 늦어지며 선제골을 실점했죠.





자유롭던 벤 화이트가 지속적으로 토트넘에게 위협을 주는 모습들. 위에서 캡쳐된 상황에서 벤 화이트가 지속적으로 좋은 움직임을 가져가는게 보입니다. 이렇게까지 좋은 모습을 보여줄거라고는 아스날 팬들도 미처 생각 못했을거 같은데...



3. 토트넘의 아쉬운 공격 실수들



uKl8hvj.png

MOTD에서 앨런 시어러는 토트넘의 아쉬웠던 키패스들을 지적했습니다. 사실 이쪽으로는 손흥민쪽의 미스도 꽤 있었죠. 평소 폼이라면 충분히 잘해낼 수 있었던 패스들인데 어처구니없이 빗나간 패스들이 많았다고. 손흥민의 몸놀림 자체가 무거워보이진 않았는데 아쉬운 미스들이 많긴 했네요. 이것도 A매치 기간의 체력적인 여파일 수 있습니다.

저 찬스들이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아스날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실점 찬스가 여러번 더 만들어질 수 있었습니다. 윗문단과 연결해보면 콘테가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5-4-1을 운용할 수 있는 근거도 여기서 찾을 수 있겠죠. 그렇게 해도 평상시 토트넘 공격진 퀄리티라면 충분히 위와 같은 찬스들을 살려내 골로 연결시킬 수 있으니까. 위와 같은 실수들이 적었더라면 아스날은 지난 맨유전 패배를 재현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4. 토마스 파티

2HdlQR8.png

21lqt3q.png

이번 경기 MOM을 뽑으라고 한다면 저는 무조건 토마스 파티. 피벗의 존재감, 전술적 중요성 이런 이야기까지 갈 것도 없이 그냥 축구를 무지하게 잘했습니다. 게다가 아스날의 모든 골 장면에 기여를 했고요. 애초에 본인 폼을 잘 유지만 했더라면 로드리나 파비뉴에게 뒤쳐질 선수도 아니니까요. 물론 그 폼 유지가 안되니까 문제였지만...



Y2HQwnH.jpg

최근 자카가 전방에서 계속 움직임을 가져가면서 매체에 따라서는 아스날의 포메이션을 아예 4-1-4-1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자카가 이렇게 전진하면서 활약할 수 있는 이유에는 역시나 토마스 파티가 해당 영역을 커버하는데 큰 공헌을 하기 때문이겠죠. 요즘은 잔실수도 거의 없는 수준이고 신체적인 핏도 꽤 올라왔는지 어정쩡하게 수비수가 한두명 달라붙어도 피지컬로 이겨내고 풀어나와 버립니다. 그렇다고 안붙으면 개의치않고 양질의 전진패스를 해내니 참 까다롭죠.





선제골 퀄리티는 흠잡을 데가 없었습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시절을 생각해보면 이런 골들이 몇번은 더 있었어야 했는데 아스날 소속으로는 박스 바깥 득점이 이게 처음이라고 하니 그것도 참 웃긴 일.

콘테의 수비 전략이 이렇게 확률 적은 슈팅들만 난사하도록 유도하는 것인데 그게 이렇게 들어가버리면 할 말이 없죠.



3hulhl6.jpg

2번째 골 직전 장면. 퀄리티가 부족한 미드필더(로콩가라던가 엘네니라던가)는 여기서 요렇게 패스를 했을겁니다. 그러면 사카에게도 한타이밍 늦게 볼이 전달되고 토트넘의 수비 대형도 좀 더 미리미리 대비가 되겠죠.



tOAEvcP.jpg

차분하게 손흥민이 뒤로 빠지는걸 확인하고 곧바로 사카에게 볼을 공급. 빠르게 사카가 1대1 싸움을 걸 수 있게 하면서 화이트가 사카 뒤쪽을 돌아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파티가 깔아놓은 판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물론 이 실점 장면은 로메로의 클리어링 판단 미스도 결정적이지 않았나 싶지만.





에메르송이 퇴장당한 이후 11 대 10 싸움이긴 했지만... 자카와 살짝 띄운 패스를 주고 받으며 호이비에르를 완벽하게 벗겨내버리고, 이후 마르티넬리에게 사이드가 아닌 가운데쪽 패스를 적절하게 건네주며 토트넘의 오른쪽 수비 대형을 완전히 무너뜨렸습니다.

역시나 로콩가 같은 애였다면 애초에 호이비에르도 못 제끼고 템포를 죽이거나 횡패스, 백패스를 시도했을거고 전진했어도 마르티넬리가 중앙쪽 침투를 하기 전에 사이드로 평범하게 벌려주는 패스를 선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골 역시 토마스 파티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연출되기 힘들었을 거에요.

아스날이 토마스 파티를 바이아웃으로 영입할 때부터 이야기한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아스날이 애초에 당시 순위에서 영입할 수 있는 퀄리티의 타겟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아스날로 온 이후에 '아 그럴 수도 있는건가?'하는 생각이 들게끔 부상과 부진을 자주 겪어왔는데... 어쨌든 아틀레티코 시절 폼으로 제대로 가동만 된다면 당연히 프리미어리그에서 해당 포지션 탑을 두고 경쟁했어야 하는 양반이죠.

아직까지 토마스 파티에 대한 이런저런 리스크들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어쨌든 이번 시즌 아스날이 기대 이상의 경기력과 성과를 보여준다면 그 중심에는 토마스 파티가 필수적이라고 봐야합니다.



5. 기타 아스날 코멘트

최근 그라니트 자카의 활약상들이 많이 조명되고 있습니다. BBC에서는 아예 대놓고 '빌런에서 영웅으로'라는 코멘트를 쓰기도 하던데 여튼 이래저래 아스날에서의 커리어하이 시즌을 갱신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군요.

가브리엘 마르티넬리의 성장세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시즌들까지는 가능성은 보이지만 프리미어리그 챔피언스리그권 클럽에서 주전으로 신뢰받기에는 모자라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이번 시즌은 본인의 장점들이 경기 내에서 뚜렷하게 발현되며 유의미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특별히 드리블 퀄리티와 연계 플레이가 일취월장하고 있네요. 반대쪽 사카와의 공격 밸런스도 지금 수준의 마르티넬리 퍼포먼스라면 충분히 맞춰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를 나가지 못했지만 괜찮은 선수들을 영입하며 뎁스를 유지할 수 있었고 그 덕에 유로파리그 조별리그 단계는 아예 완전 로테이션 형식으로 소화할 수도 있을겁니다. 이것은 주중에 챔피언스리그를 병행해야 하는 리버풀, 첼시, 토트넘에 비해 정말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지난 시즌도 그랬지만 이번 시즌 역시 이러한 이점을 십분 활용하는 경기력을 보여줘야 함이 마땅합니다. 사실 그렇기에 지난 시즌 결과도 표면적인 성과보다 더 뼈아프게 평가 받는게 맞다고 보고... 이번 시즌에는 그걸 반복하지 말아야죠. 다행히 선수단의 리듬이나 분위기 등이 좋은 흐름을 타고 있는 것 같아 꽤 긍정적입니다.

경기장 안에서는 이러한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이 최우선, 그리고 경기장 바깥에서는 사카와 살리바의 재계약 소식을 띄우는 것이 최우선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데 제가 사카나 살리바라도 시즌 말까지 뻐팅기기는 할 것 같습니다. 챔피언스리그 나갈 수 있냐 마냐 대충 각보다가 결정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2/10/04 10:22
수정 아이콘
대깨콘...

담경기도 두줄수비하겠지.....

문제는 페르시치-손흥민 라인인데
페르시치 살리겠다고 손흥민 메짤라 위치에서 뛰게 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손금불산입
22/10/04 11:56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제가 토트넘 경기를 전부 챙겨본건 아니라서 페리시치 살리겠다고 손흥민을 희생시킨다 이런 느낌까지 받지는 못했는데, 손흥민의 동선이나 활동영역이 이전만큼 자유롭지는 못한 것 같아요.
22/10/04 12:40
수정 아이콘
저번경기 패스맵을 보면 손흥민이 훨씬 아래서 뛰고있고 페르시치의 평균 위치가 손흥민보다 훨씬 높에 그려져있습니다...
전시즌 득점왕 위치가...

세세뇽은 사이드에서 넓게 오버랩을 해서 손흥민 위치를 만들어준다면
페르시치는 안으로 언더랩을해서 손흥민이 거의 가운데서 뛰게 만들죠..
이게 머 감독이 의도한걸테니 할말은없습니다
손금불산입
22/10/04 13:44
수정 아이콘
패스맵이나 히트맵에 있는 위치도 어느정도는 걸러서 봐야합니다. 페리시치가 공을 잡았을 때의 위치가 거기라는거지 경기 내에서 페리시치가 손흥민보다 평균적으로 앞서 있다는게 아니니까요. 저도 토트넘 경기를 매번 챙겨보는 사람은 아니니까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를 드리기는 어려운데, 페리시치의 시즌 히트맵은 철저하게 측면 위주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대신 손흥민의 동선은 상대적으로 좀 더 중앙쪽으로 옮겨졌고 여기서 직접적인 득점 찬스를 포착하도록 콘테가 의도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볼터치 횟수는 많이 줄었지만 실제로 손흥민의 이번 시즌 경기당 슈팅 시도 횟수는 지난 시즌(2.5회)보다 이번 시즌(2.6회)이 더 많습니다. 유효 슈팅은 1.4회로 동일하고요.

그래서 이게 최선이냐, 혹은 지난 시즌보다 발전된 것이냐라고 묻는다면 저도 아닌거 같다 싶지만 눈이 좀 썩어들어가는 듯 해도 토트넘은 이번 패배를 안고도 리그 3위고 실제득실로 보나 기대득실로 보나 심각하게 문제가 있다고는 지적하기 어렵습니다. 첼시 원정도 비겼고, 이번 더비도 아스날 원정이었죠. 홈 경기는 아직까지도 전승인데다가 첼시, 맨유, 리버풀 모두 지금 토트넘의 승점 페이스와 일관성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으니 지금 이 구조를 뜯어고치라고 지적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일단은 한두달 더 지켜봐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한화거너스
22/10/04 10:35
수정 아이콘
테타신! 테타신!
가마신의 성장 + 살리바 + 쟈카 활약 + 생각보다 괜찮은 제수스까지가 현재 아스날의 순위에 기여가 큰 것 같고, (파티의 경우, 원래 멀쩡할 때는 계속 퀄리티를 보여줬었죠. 못나와서 문제...) 약간 걱정되는 부분은 파티가 빠진다면? + 사카의 컨디션과 재계약입니다. 뭔가 긍정적인 언론 인터뷰를 하면서도 재계약 도장 꽝 안 찍었던 경우가 과거 아스날에 있었었죠. 나스리라고... 섣부른 걱정일 수도 있는데 사카가 재계약 안하고, 이번 시즌마저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면, 마르티넬리-살리바도 안전하게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최소 챔스권 수성 + 유로파나 작은 컵 대회 우승한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시즌이 될 듯 하네요.
손금불산입
22/10/04 11:57
수정 아이콘
나스리 크크 진짜 오랜만에 듣는 이름이네요. 나스리 때보다 사카의 스탠스가 좀 더 긍정적인 것 같긴 하지만 말씀대로 도장찍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장담할 수 없는게 프로고, 좋지 않은 성과물로 사카를 놓치기 시작한다면 연쇄이탈을 우려할 수 있죠. 저 역시 이번 시즌은 넉넉한 챔피언스리그 티켓 확보와 유로파 우승을 목표로 잡으며 기대해 봅니다.
FastVulture
22/10/04 12:12
수정 아이콘
나스리....
제가 19년 1월에 웨스트햄 원정을 직관(!)했었는데
나스리에 대한 아스날 팬들 욕이 살벌하더라구요...
영어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 들어도 이건 욕이다 싶을 정도로....
22/10/04 10:35
수정 아이콘
잘 읽었습니다
리그 중에 월드컵도 있고 일정이 확실히 너무 빡세네요
윤지호
22/10/04 11:14
수정 아이콘
아스날은 지우베르투 시우바 이후로 6번자리에 제대로 된 선수가 한명도 없었습니다. 그자리에서 그나마 잘했던 선수가 아르테타(..)랑 카솔라(...)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 송은 수비 재능은 커녕 투지조차도 없었고 코클랭은 볼 위닝은 잘했지만 폼이 오래가지 못했고 플라미니는 오히려 풀백에서 더 잘했고.. 얼마나 사람이 없었으면 데닐손 디아비 펠라이니 자카같은 공격자원들을 거기다 쓰려고 했겠습니까. 물론 그 결과는 참혹했지요.

자카는 진짜 파티한테 절해야됩니다. 그동안 정말 안어울리는 옷을 강제로 입고 센터백으로까지 출장하면서 온갖 욕을 다 들어먹으면서 스트레스 엄청 받았을건데..
마갈량
22/10/04 11:44
수정 아이콘
아스날이 쟈카에게도 절해야할거같습니다
안맞는옷입고 지금까지 뛰어줫으니..
윤지호
22/10/04 11:45
수정 아이콘
그것도 그렇네요 크크
손금불산입
22/10/04 12:00
수정 아이콘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지금 롤을 일찍 맡겼다고 빠르게 개화했을 것 같진 않지만... 어쨌든 지금은 참 좋네요. 저는 흑역사가 워낙 뚜렷해서 정도 이상의 애정이 가진 않는데 그래도 아스날 유니폼 입고 챔스 뛰는 모습은 봤으면 좋겠네요.
마갈량
22/10/04 12:17
수정 아이콘
미친에너지로 온필드를 누비고다니고
말티랑 스위칭, 진첸코랑스위칭하며 전술적인 역할도가져가고 첫골이후 선수들모아서 단합시키는 주장역할까지..
사실 욕도먹고 방출직전까지간데다 자기위치도 아닌곳에서 고생했는데
저런워크에식이 있다는게 너무 사랑스럽더라구요
마갈량
22/10/04 11:46
수정 아이콘
최근 경기가 아주재밌습니다. 퀄리티도 높고 의도한바도 즐거워요. 파티가 나오면요...
점점 선수들이 자기역할에 녹아들고있기에 가능한 모습이라 뎁스가 얇은게 불안합니다. 긴급수혈해도 제역할을하기 어려울거같아요
손금불산입
22/10/04 12:08
수정 아이콘
어차피 현재 시점에서 이 정도의 주도적인 경기력을 로테이션 멤버까지 집어넣으며 유지할 수 있는 팀은 맨시티 정도 밖에 없을겁니다 크크 유로파에서 주전 돌릴 위험성도 적을테니 즐길 수 있을 때 지금의 경기력을 즐겨도 될 것 같아요.
마갈량
22/10/04 12:15
수정 아이콘
그래도 백4뎁스와 비에이라 은케티아도 괜찮고 말퀴뇨스도 나이 감안하면 괜찮읕거같아서 딱 6번만 아쉬운거같습니다 ㅠ
22/10/04 11:50
수정 아이콘
해리케인의 PK 골까지만 보면 전반전은 콘테 노림수대로 흘러간 것으로 보입니다.
아스날한테 주도권은 넘겨줬지만 날카로운 찬스가 될만한 상황들이 몇개 있었죠.
파티의 원더골은 아마 계산 밖 이었을 거고요. 파티는 정말 축신포스... 아프지만 마...
이런 팽팽한 상황에서 맞이한 후반에 화이트를 더 높은 위치까지 올리는 방법으로 사카의 활동범위를 넓혀준 게 주효한 것 같습니다.
손금불산입
22/10/04 12:04
수정 아이콘
저도 콘테의 의도와 그 노림수가 어느정도는 먹힌 경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본인이 확신을 가지고 이 전략을 유지하지 않을까 싶은데 팬들이 계속 지켜봐줄 수 있을지가 의문이긴 하네요. 뭐 결국 승점으로 입증하면 지난 시즌처럼 지지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긴 합니다. 지난 시즌에도 보통 시끄러운게 아니었죠.
자존감
22/10/04 12:39
수정 아이콘
귀여운 로콩가 그만 까심씨오.. 흑흑
손금불산입
22/10/04 17:18
수정 아이콘
크크크 솔직히 저는 축구 좀 못하더라도 열심히만 뛴다면 안좋은 소리 하고 싶지는 않은데 로콩가는 설렁설렁 뛰는게 종종 보여서 쎄하긴 합니다.
Cazorla 19
22/10/04 14:32
수정 아이콘
저번시즌 경기들 몇 번 봤을때도 토미야스가 지금 화이트 위치에서 연결 역할 하더라구요.
사카에게 넣어주거나 받아서 중앙 쪽이나 센터백으로 간단한 패스 해주기.
저번시즌에도 상대팀들은 저 위치의 선수가 위협적이지 않으니 열어놓더라구요. 그래도 여기서 시작되는 날카로운 공격은 적었거든요.
(U자 애무라고 놀림받음)
올핸 다르네요. 파이널 서드에서의 전개도 마무리도 좋아졌어요.
올시즌 두경기밖에 못봤지만 그렇게 느껴지네요.

공격수들 키가 작아서 크로스가 주로 수비수 키 넘기면서 파포스트쪽으로 가니 상대 수비도 그쪽으로 쏠리고,
그래서 사카와 파포스트 사이의 하프스페이스? 여기가 자주 비는데. 여기좀 누가 활용해줬으면 좋겠네요.
손금불산입
22/10/04 17:23
수정 아이콘
말씀대로 토미야스가 저 위치에서 상황 판단이나 움직임 등이 참 좋았죠. 이번 시즌은 지난 시즌보다 선수 개별적으로나 팀 전체적으로나 완성도가 확실히 높아진 것 같습니다.
개념은?
22/10/04 16:10
수정 아이콘
손흥민이 컨디션이 안좋은듯 좋아보여서 쫌 아쉬운 경기였습니다.
결국 PK 까지 만들었던 공격전개시에 손흥민이 사실 거의 혼자 다했었죠. 공이 길다 싶었는데 자기혼자 부스터 맞고 달려가는게 보면서도 믿기지도 않더라고요. 그거 말고도 몇번의 오픈찬스도 열어주고.. 평소 케인의 역할을 손흥민이 했었어서 전반은 꽤 재미있었습니다.
후반은 뭐.... 토트넘 자멸이었죠
에바 그린
22/10/04 17:05
수정 아이콘
아스날 지난시즌 막판에 토트넘한테 발목잡히고 챔스 나가리 사실상 확정될때 분위기랑 지금 분위기가 정 반대인게 재밌네요.
반년만에 이렇게 다를수가 있나 싶으면서도 이렇게 알 수 없으니까 재밌지 싶기도하고 크크크

아스날은 작년에도 시즌 전체를 놓고보면 분위기를 크게 탔었는데 작년엔 뭔가 파도 한번에 확 휩쓸려나가버릴거 같은 모래성같은 느낌이 강했다면 올해는 쉽게 무너질 거 같지 않은 분위기가 인상적입니다. 제수스의 영입은 물론, 자카의 변신 등등 여러가지가 긍정적으로 맞물려서 작용하는듯.

토트넘은.
손흥민에 대해서는 뭐 여러 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공감 안되는 말이 더 많긴한듯.
일단 3-4-3때문이다는 정말 말도 안되는 소리인게 작년 후반기에도 매번 3-4-3으로 나섰는데 왜 올해들어서는 문제라는건지 잘 모르겠음.

손흥민 이적설이 나올때마다 말했지만 지금처럼 전술적으로 맞춰주고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팀이 많지는 않다고 했는데, 지금이 그 상황 같아요.

무리뉴때부터 케인이 상대 수비를 끌고 내려와주고, 윙에서 침투하는 손흥민에게 양질의 패스를 넣어주던 상황이 어떻게 보면 이레귤러죠.
팀 최고의 스타이자 에이스& 리그 간판 스트라이커가 팀을 위해서 주인공 역할을 양보하는거였으니.
물론 손흥민은 그런 전술하에서 자신의 장점만을 최대로 보여주면서 그 가치를 보여줬구요.

근데 이걸 계속 할 순 없습니다. 처음에는 우승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케인을 회유한다 치더라도, 그 타이틀이 안 따라 오는데 계속 희생을 할까요? 우리는 이미 케인이 골 기록에 얼마나 욕심이 많은지 알고 있죠.
축구 외적으로 보면 케인 재계약문제도 있으니 더더욱.

전술적으로도 이미 해답을 찾은듯해 보이는상황에서 저 패턴만 언제까지 할 수도 없으니 변화는 당연한거고, 여기서 잘해야 여러가지 패턴을 보유한 팀이 되는거죠.
손금불산입
22/10/04 17:41
수정 아이콘
저도 손흥민에 대한 이야기에 어느정도는 공감합니다. 토트넘을 거친 모든 감독이 손흥민의 수비적인 활용도를 절대 배제하지 않아왔고 이것은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무리뉴 때도 손흥민 왜 그렇게밖에 못쓰냐, 손흥민은 희생당하고 있다 이런 말 안나왔던게 아니었죠. 그래도 지금 아스날의 분위기가 정도 이상인게 확실하니 내리막을 탈 때가 있을거고 반대로 토트넘도 지금보다 더 분위기나 페이스를 끌어올릴 시기가 올겁니다. 둘 다 그 상황들을 어떻게 잘 대처하냐가 리첼맨과의 경쟁에서 아주 중요하겠죠. 지난 시즌에는 아스날 토트넘 양쪽 다 너무 흔들린 감이 없지않아 있었으니...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기타] 스연게 재오픈 및 운영방침 공지 [37] jjohny=쿠마 20/05/10 192011 0
공지 댓글잠금 [기타]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219992 0
공지 댓글잠금 [기타] 연예인 성범죄의 피해자 등에 대해 언급/암시/추정/질문하는 등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1] jjohny=쿠마 19/03/15 333241 0
공지 [기타] 몇몇 표현들에 대하여 가이드라인을 재공지합니다. [24] 17/10/25 403567 0
82127 [스포츠] [해축] 바이어 레버쿠젠 유럽 5대리그 최초 44경기 무패 달성.gif (용량주의) [4] SKY921683 24/04/19 1683 0
82126 [스포츠] 23-24 UEFA 유로파리그 8강 경기결과 및 4강 대진표 [7] SKY921509 24/04/19 1509 0
82125 [스포츠] (크보) 다시 혼전이 되는 순위 근황 [22] 길갈6543 24/04/18 6543 0
82124 [연예] [있지] 유나 최근 인스타 사진 모음 [10] Davi4ever4967 24/04/18 4967 0
82123 [스포츠] 지드래곤 8월 컴백,+ 투어 [4] SAS Tony Parker 4422 24/04/18 4422 0
82122 [연예] 연애하는걸 숨길 생각이 전혀 없었던 이미주 [33] 매번같은8038 24/04/18 8038 0
82121 [연예] 수도방위사령부 특수임무대(SDT)에서 군복무중인 BTS 뷔 근황 [27] 아롱이다롱이6209 24/04/18 6209 0
82119 [스포츠] 이미주, 축구선수 송범근과 열애 중…가수+스포츠 스타 커플 탄생 [41] 윤석열8156 24/04/18 8156 0
82118 [연예] 곧 인성논란 터질거같은 연예인.fact [24] 주말9378 24/04/18 9378 0
82117 [스포츠] [여자배구] 정관장, FA 이소영에 대한 보상선수로 표승주 지명 [40] 윤석열3202 24/04/18 3202 0
82116 [연예] 위키미키 최유정이 장애인의 날 특집 단막극에 주연을 맡았습니다 [7] 강가딘2803 24/04/18 2803 0
82115 [스포츠] [KBO] 8연패 수렁에 빠진 롯데 [49] 손금불산입4881 24/04/18 4881 0
82114 [스포츠] [해축] 새로운 챔스 득점왕 탄생 예정 [13] 손금불산입3924 24/04/18 3924 0
82113 [스포츠] 23세 이하 내야수 WAR 순위 [16] 쿨럭3507 24/04/18 3507 0
82112 [스포츠] [WKBL] 박혜진 김소니아→BNK, 최이샘→신한은행. 역대급 FA시장. 최후 승자는 BNK. 단숨에 우승후보 등극 [25] 윤석열1940 24/04/18 1940 0
82111 [스포츠] AFC 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 결과 [6] 及時雨2487 24/04/18 2487 0
82110 [스포츠] 위기의 뉴욕을 구하러 튼튼신이 간다 + 판사님도 간다.twitter [27] kapH3560 24/04/18 3560 0
82109 [스포츠] [테니스]바르셀로나오픈에 출전한 나달(하이라이트) [13] Mamba2037 24/04/18 2037 0
82108 [스포츠] [해축] 승부차기까지 간 맨시티 vs 레알 마드리드의 마지막.giphy [21] Davi4ever4347 24/04/18 4347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