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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Date 2019/10/18 22:52:05
Name HYNN'S Ryan
Subject [질문] [원피스] 기어, 패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 15권 까지 보고 완결나오면 봐야지 했는데 20년이 흘렀네요??

그래도 중간중간 줄거리나 등장인물, 기술 들을 짤이나 유튜브로 챙겨 봅니다.

스포 크게 신경 안 쓰고 원피스 글 올라오면 그냥 다 봤어요.

어차피 한 번에 몰아봐도 다 기억 안 날 것 같아서요.


그런데 제 느낌상 원피스에서 기어는 세컨드 까지는 신선? 했는데 써드 포쓰는.... 그야말로 초사이어인이고

근데 패기는 진짜 아닌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견문견문 열매, 무장무장 열매, 패왕패왕 열매 이렇게 해서 하나씩 있으면 몰라도

저는 그냥 열매 능력자물로 가고 주인공 보정으로 기어 세컨드 까지는 좀 괜찮은 것 같거든요.


이게 전체적으로 쭈욱 보신 분들에겐 이입이 잘돼서 별 문제 없이 느껴지시는 건지 궁금하고, 주변 평가는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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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인환
19/10/18 22:58
수정 아이콘
패기는 별로에요.
19/10/18 22:58
수정 아이콘
기어는 고무열매가 주인공 능력치고는 약해보이는지라 반드시 필요하긴 했는데 갈수록 연출이 이상해져서 문제고
패기도 파워 밸런스 맞출려면 필요하긴 했죠 근데 3가지로 나눌 필요가 있었냐 이건 좀 애매함
전개적으로는 둘다 필요한 장치인데 작가가 제대로 다루질 못한다고 봅니다.

사실 드래곤볼도 연출상의 파워인플레는 진작 온 느낌이었고 유유백서는 도구로 동생을 쩌리로 만드는 환장의 밸런스패치를 한적도 있는데
뭐 그려려니 하긴 합니다.
코우사카 호노카
19/10/18 23:01
수정 아이콘
패기는 필요했다고 보는데 푸는 방식이 별로였다고 봅니다.
정상결전만 봐도 극소수만 쓸수있는 기술인양 묘사를 해놨는데 2부에선 개나소나 쓰는 기술이라..

기어4 는 추해서 그냥 별로입니다 서드 까진 간지였는데..
Nasty breaking B
19/10/18 23:04
수정 아이콘
패기 나오면서 열매가 무의미해졌죠.
천사소비양
19/10/18 23:08
수정 아이콘
패기 없으면 스토리 전개가 불가능하죠. 자연계가 천하무적 열매빨이죠
19/10/18 23:13
수정 아이콘
차라리 패기를 패왕색 패기 하나만 남기고 타고난(?) D의 일족이나 천룡인 계보만 쓸 수 있고

악마의 열매는 이런 타고난 부류에게 죽창을 먹인다 같은 개념이었으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샤르미에티미
19/10/18 23:15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패기는 자연계나 초인계 등의 타격 수단으로 두는 정도가 맞다고 생각하는데...패기도 수준이 나뉘면서 능력 배틀이 의미가 많이 사라졌죠. 몸 검어지면서 패기 쓰는 연출도 참 별로입니다. 조로가 강철을 처음 벨 때처럼 자연계도 그렇게 실체를 공격한다는 식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패기가 더 별로인 점은 원피스가 원래부터 아주 나중까지 생각하고 설정을 짜는 만화는 아니지만은 크로커다일도 그렇고 루치는 특히 그렇고 패기를 못 쓰는 게 너무 이상합니다. 물론 패기를 썼으면 루피와 대결 자체가 성립이 안 되었겠지만은 여인섬 아무개나 쓰는 패기를 저 둘이 못 쓰는 게 말이 되는지...그런데 재등장하면 무조건 쓰겠죠? 여태 가만 있다가 주인공 성장하면 배우는 센스...

그리고 기어는 대놓고 오다가 존경하는 토리야마의 드래곤볼에서 따온 거죠. 그런데 토리야마는 이런 변신도 디자인을 잘 하는 반면 오다는 많이 아쉬워요. 만약에 기어5가 최종이고 그걸 디자인을 잘 한다면 그래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기어4 디자인은 너무 했죠. 기어4가 셀 2단계나 프리저 2단계에 해당하는...그래도 너무 별로지만 5로 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패스할 수는 있다고 봅니다.
Locked_In
19/10/18 23:26
수정 아이콘
지금 원피스는 문제가 없는게 없다고 봐야 할정도로 총체적 난국이라....
패기는 샹크스 팔 날려 먹은거마냥 귀엽게 봐줄 정도고 산적한 문제중 하나일 뿐이죠.
난잡한 컷구성, 맛탱이 간 캐릭터 디자인, 멋도 의미도 없는 똥같은 열매들의 향연, 벌려놓고 수습못하는 설정들과 해적이야기인데 산으로 가는 스토리텔링.
그놈의 와노쿠니인지 와쿠노니인지 오뎅인지 덴뿌라인지 물고 빨다 못해 헐어버 릴정도라 오죽하면 팬들이 그놈 잘 삶아버렸다고 카이도 찬양 밈이 생기고...
코미디가 따로 없음..
19/10/18 23:29
수정 아이콘
여전히 능력 배틀물이지요. 근데 한도 끝도 없이 열매만 만들어서 싸우는건 밸런스도 안맞고 장기적으로 이야기전개에 문제가 있으니까 패기의 도입은 필연적이었다고봅니다. 그런데 최근에 토토랜드 편만 봐도 비스킷 열매나 거울 열매등의 능력을 이용한 다채로운 싸움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결국에 주된 전투 양상은 열매에 따라 갈립니다. 여기에 패기를 양념처럼 써먹는달까요
19/10/18 23:29
수정 아이콘
예전에는 이과 열매가 넘사벽이라서, 고무고무열매같이 쓸모없는 열매는 보정이 필요하긴 했다고 봅니다.

패기 등장 이전의 원피스는 (상식선에서 이해가 안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열매 간의 상성, 특성에 따른 전투묘사가 재밌었었죠. 그런데 빛, 마그마, 불 따위를 고무로 때리는건? 기존의 열매설정으로는 영 견적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패기를 넣은 것 까진 좋았지만, 이렇게 되니 열매의 특성, 상성이 완전히 죽어버렸죠. 빛? 무장색 고무로 패면 됨. 마그마? 무장색 고무로 패면 됨. 어둠...?은 모르겠지마 나중에 근성만세+주인공 보정으로 대충 끝낼 것 같고.

패기 설정 이후로는, 능력자 간의 -열매특성을 살린- 전투 묘사가 거의 안나오죠. 도플라밍고 열매는 이게 대체 실이랑 뭔 상관인가 싶었고, 전투마저 패기만세+쟈코같이 생긴 오뚜기맨 등장으로 겜끝. ...결국 패기때문에 누가누가 패기 단련을 잘했냐로 전투결과가 갈라지다보니, 열매는 아무 의미가 없어졌고, 설득력 조차 없어졌어요. 떡열매는 목이 막혀서 죽을 수도 있겠군? 응~ 아니야~ 떡몽둥이로 개패버릴거야~ 독자들은 알 수도 없는 패기의 숙련도 차이로 승패가 갈리니 싸움이 재미가 없어요.
19/10/18 23:36
수정 아이콘
근데 재밌는건 다른 대부분의 소년만화들이(드래곤볼, 헌터헌터, 나루토, 블랙클로버 등등)
캐릭터 공격력(패기 같은거) 차이로 배틀을 붙어서 결판 나는데 유독 원피스만 패기의 숙련도 차이로 승패가 결정되면 비판이 많더군요. 악마의능력 배틀은 충분히 한계가 있고 후반부 신세계로 오면서 컨셉이 자연스럽게 바뀐건데 말이죠.
19/10/18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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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열매 상성 전투는 한계가 명확했긴 했죠. 패기 설정도 신선하진 않지만, 통쾌한 맛이 있었고요. 열매각성(?)을 잘그려내면 또 평가가 달라질 것 같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론 배경묘사나 설정묘사를 많이 줄이고, 열매 디자인만 성의있게 해줘도 좋겠네요... 그럴리가 없을 것 같다는게 문제지만(...)
Lapierre
19/10/19 00:55
수정 아이콘
맞는 말씀이긴한데 말씀하신 소년만화들 대부분은
초반컨셉그대로 끝까지 가죠. 드래곤볼 - 처음부터 끝까지 전투력싸움,나루토 - 처음부터 끝까지 눈깔싸움,블리치 - 처음부터 끝까지 필살기싸움
원피스는 초반에는 마치 열매 가지고 하는 가위바위보 싸움인것 마냥 묘사하다가 패기싸움으로 패턴을 바꾼거구요.
결국 결과적으로 다른 소년만화랑 다를게 없어졌는데 이런 하나의 과정은 팬들에게 충분히 더 실망감을 줄수 있는 건덕지가 될 수 있죠.
19/10/18 23:33
수정 아이콘
일단 패왕색 패기는 쫄병들 쓰러트리는 효과가 있는데 그걸위한게 아니라 그 캐릭터 강함의 척도를 나타냅니다.
즉 패왕색 패기쯤은 있어야 이 세계관에서 강한놈 중 하나다 라고 독자들에게 알려주는거죠. (그래서 미호크, 조로가 패왕색 쓰는게 안 나와서 아쉽네요)

[패기의 등장은 원피스 세계관에서 필요불가결한 너무나도 당연한 존재]입니다.
단지 악마의 열매 종류가 신선해서 재미를 느끼는 독자들에게만 불편한 존재일뿐 스토리상 너무나도 당연히 나와야 하는 설정입니다. 오다작가도 처음에 생각 못했다가 에피소드 중반쯤에 생각나서 집어넣은거고요.

패기라는 설정이 나올 수 밖에 없었던 이유
1. 그래서 [자연계 어떻게 상대할껀가?] 패기 나오기전까진 그 자연계에 극상성으로 (모래에는 물,피 번개에는 고무) 상대했지만 그 이후에도 나올 수많은 자연계들은 언제까지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상대할껀가? 한계가 명확하죠? 자연계를 몸에 실체도 없게끔 위대하게 만들었으니 그것을 상대할 방법은 반드시 나왔어야 했습니다. 그게 자연계 실체를 만질 수 있는 패기고요.

2. 전반부인 낙원과 후반부인 신세계와의 차별화
전반부는 악마의열매 능력에 의해 좌지우지 되었다면 신세계는 패기 능력이 깡패입니다. 즉 강자만의 세계죠.
너무 악마의열매에 꽂혀서 헷갈리는지 모르겠지만 드래곤볼 기(를 모으다), 헌터헌터, 나루토 챠크라 등 거의 모~~~~~~~든 소년만화에 그 캐릭터 파워를 뜻하는 (패)'기'는 다 나오는 설정입니다. 근데 유독 원피스한테만 왜 다른만화들처럼 '기'가 등장했냐고 난리들이 많습니다. 정말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기어포쓰는 모습이 별로인건 맞는데 아마 루피의 [악마의열매 각성] 전 마지막 기어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Elden Ring
19/10/19 00:29
수정 아이콘
써드까지는 참신하고 고무라는 컨셉과 잘 맞아떨어졌죠. 포쓰는 디자인도 구리고 가부키 같은 일본색이 느껴져서 별로입니다.

패기는 매 전투마다 크로커다일 상극은 액체와 같은 설정을 만들기 힘듦 + 열매 안 먹은 애들의 강함을 설명할 수 없음 + 에넬 이외 자연계를 타격 못함

이라는 이유 때문에 결국 나올 수 밖에 없긴 했는데, 문제는 이 이후로 전혀 전투가 재밌지 않다는 점입니다.

원피스도 설정에 대한 호기심이 없었다면 블리치처럼 옛저녁에 손절했을 듯
김유라
19/10/19 00:40
수정 아이콘
진행을 위해서는 꼭 필요했는데, 가불기였죠.

1. D의 일족이나 그 외만 쓸 수 있는 특수한 능력 → 유전자빨 X망
2. 노력한 자만이 누구나 쓸 수 있는 능력 → X피가 무슨 노력을 했다고?
3. 어느 정도는 다 쓸 수 있는 능력 → 열매가 아무 의미 없음

초기 스토리라인을 좀 잘못 짠거죠...;;
방과후티타임
19/10/19 00:49
수정 아이콘
패기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보는데, 결국 문제는 그냥 늘어진거예요. 주간 소년만화의 숙명이기는 하지만, 끝낼 필요가 있을때 끝내야 하는데.....
유념유상
19/10/19 01:04
수정 아이콘
패기는 필요했는데 패기 설정에 문제가 생긴거죠..
패기로 비자연계능력자도 자연계능력자를 공격할수 있다까지만 했어야 하는데.. 폭주했죠
HYNN'S Ryan
19/10/19 08:44
수정 아이콘
저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었네요.
전 하늘섬에서 끝냈다면 어땠을까란 생각을 정말 많이 합니다.
조말론
19/10/19 08:48
수정 아이콘
자연계 중 최강급인 번개번개열매도 초인계 고무고무열매로 이겨내던 스토리텔링이 있었지요
그냥 패기로 이스트블루에서의 샹크스는 더 나락으로 내려갔고.. 그냥 망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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