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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1/01/03 12:51:09
Name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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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ook.asahi.com/article/13984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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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텍스트]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어둠을 파헤치려고 한 소설가 (수정됨)




죄의목소리 등을 낸 시오타 타케시 작가

애니메이션 업계를 소재로 소설을 쓰기위해 취재를진행
"애니메이션 작품의 제작위원회에는 흑막이 있고, 돈을 애니메이터에게 분배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애니메이터의 노동 조건이 나쁜 것 같다. 돈은 도대체 어디로 모으고 어디로 사라져가는 것인가.
거기는 소설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애니메이션계의 어둠을 폭로하는 소설을쓰자 "

그렇게 취재를 시작. 30 명 이상의 애니메이션 업계 관계자를 취재, 전 · 관계자에 대한 탐문 조사 다양한 루트를 따라 우라도리(사실 관계의 확인)한 결과 나온 결론은 애니메이션은 돈이 안된다. 조사 시작 당시는 한 분기에 (3 개월)에 70 개 가까운 텔레비전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었지만, 대부분이 적자...  그러니까  제작위원회가 애니메이터들을 착취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자체가 "적자" ,돈벌이가 되지않는다.

그럼 왜 모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걸까? 하고 추가로 취재 하니 결론은 "애니메이션을 좋아 하니까." 그런 매우 단순한 결과에 정착...
작가는 "섬뜩 했죠. 그런 순수한 세계가 있는가"라고. 표현

그럼 중국의 산업스파이가 일본의 기술을 빼간다던가 하진 않나? 하며 애니메이션 회의에 참석했으나 원래 동영상의 작성은 중국도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비밀이 없는 업계라서 이것도 좌초 작가는 "정말 통풍이 좋은 세상 이었어요." 라고 표현하면서도 취재 후 돌아오는 신칸센 안에서 "...... 안되"라고 고개를 숙임. "산업 스파이 따위 없다고.."


결국 소설 델타의 양은 코로나시대 애니제작사의 분투기가됨

https://book.asahi.com/article/13984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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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1/03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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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간이 됐나요?
21/01/03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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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의 목소리만 됐습니다
위에 글에 나온 델타의ㅡ 양은 안나왔어요
21/01/03 12:56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공항아저씨
21/01/03 12:56
수정 아이콘
결국 결론은 자발적 열정페이로 굴러가는 산업이라는 건가요? 순수한 열정의 사회?
닉네임을바꾸다
21/01/03 12:56
수정 아이콘
하긴 애초에 외주를 빼지 않으면...지금보다도 돈이 더 안될테니...크크
모쿠카카
21/01/03 12:57
수정 아이콘
열정으로 굴러간다고 보기에는 너무 착취가 심한데
21/01/03 13:04
수정 아이콘
흑막을 파헤치려던 작가마저 흑막에 매수되었다든지?
21/01/03 13:06
수정 아이콘
https://i2.ruliweb.com/cmt/17/06/18/15cba704f6f1338fd.jpg
이런걸보면 걍 유통구조의 문제일수도있고요...
모쿠카카
21/01/03 14:16
수정 아이콘
죠죠 5부 애니 같은 경우에도 메인 애니메이터가 돈 못받았다고 트위터에 하소연 했다가 겨우 받은 걸 보면 유통구조의 문제가 아닙니다..
거짓말쟁이
21/01/03 13:06
수정 아이콘
연극무대랑 비슷한건가요..그쪽도 웬만하면 큰돈 못 벌죠? 제작자도
고란고란
21/01/03 13:13
수정 아이콘
에전에 한국 애니산업은 노동집약적이고 수익이 적다고 방송에 나온 걸 본 기억이 있는데요. 그걸 보면서 일본은 그럼 어떻게 굴러가는 걸까 궁금했던 적이 있습니다. 문외한이라 일본은 좀 다른가 보지. 저렇게 작품이 쏟아지는 걸 보면. 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일본도 별반 다르지 않나봐요.
21/01/03 14:30
수정 아이콘
지금도 그렇고요....
예전엔 일본의 외주를 주로 한국에서 했었습니다;;;
파아란곰
21/01/03 13:17
수정 아이콘
일본은 많이 일하는것이 미덕이라는게 저변에 깔린사회라고 들었는데 그거랑 연관된게 아닐런지
성아연
21/01/03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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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저 소설 출판사가 카도카와인거에서 뭔가 눈치를 채셔야죠크크크
MissNothing
21/01/03 13:38
수정 아이콘
요즘 넷플릭스에서 제작지원받아 만드는 애니들 보면, 단순하게 예산부족 and 유통구조의 문제같습니다.
넷플릭스에서 나오는 제작비가 어마어마해서 컬쳐쇼크엿다고 하던데요 크크
21/01/03 13:42
수정 아이콘
넷플릭스와의 계약 구조 때문에 수익에는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작비에 쪼들릴 일은 없지만 저작방영권을 통째로 넘기는 형태라서 굿즈, 블루레이 등 추가수익을 얻을수 없거든요.
MissNothing
21/01/03 13:50
수정 아이콘
허... 그냥 완전 땡 제작만인가요? 그런데 그건 역으로 생각해보면 제작사에선 로또터져서 대박 수익이 안되지만 애니메이터 입장에선 오히려 좋은구조 아닌지...
오히려 BD많이팔리면 수익분배같은 공수표 날리면서 제작하는것보단 나을것같네요.
21/01/03 13:39
수정 아이콘
차라리 티비에 공개하지 말고 넷플 독점으로 올리는게 더 돈될듯...
단비아빠
21/01/03 14:57
수정 아이콘
요즘 그렇지 않아도 넷플에 일본 애니 엄청나게 올라오더군요...
넷플이 이쪽으로 각 잡은 것 같아요..
일본 드라마도 좀 많이 올려주면 좋을텐데 일본 드라마는 참 무지하게 안올려줌...
옛날 일본 사무라이 극같은거 한번 보고 싶은데..
과연 일본 애니가 넷플의 힘으로 다시 한번 날아오를 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그러기엔 경쟁자가 너무 많이 생겨서...
인간흑인대머리남캐
21/01/03 15:01
수정 아이콘
요즘 중국 애니들이 퀄 장난아니던데..
21/01/03 15:34
수정 아이콘
3D 작화가 늘어나도 결국 물량으로 찍어내는 2D작화가 애니작화수준의 근본이니까요
유념유상
21/01/03 15:19
수정 아이콘
애니는 돈이 안되고 소설 혹은 굿즈가 돈이 되는 상황이죠.
소설, 만화 ->애니제작 -> 소설 만화 애니의 힘으로 대박 ->2차 굿즈 대박.. 이런 구조입니다.
21/01/03 16:21
수정 아이콘
Pgr에도 현업 일본 애니메이터가 계신 걸로 아는데...
이런이런이런
21/01/03 22:20
수정 아이콘
그런데 저 정도면 산업 자체가 무너져야 하는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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