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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07/01 13:47:36
Name 캬옹쉬바나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87&v=vqn2dnlJfDQ&feature=emb_title
Link #2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87&v=vqn2dnlJfDQ&feature=emb_title
Subject [게임] [카운터 사이드] 갓겜의 몰락


이런 류의 패러디들은 항상 히틀러가 정의의 사도처럼 보이게 되죠 ㅠㅠ

찬조 출연 : 명일방주, 에픽세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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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말싫
20/07/01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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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순위 보니 끝났더군요
캬옹쉬바나
20/07/01 13:51
수정 아이콘
저도 과금 접고 그냥 숙제만 하고 있습니다. 긴급 채용권 보상으로 쿼츠는 2만개 쌓여 있는데 별로 쓰고 싶다는 생각도 안 듭니다. 이번 캐릭들이 예쁘기라도 했다면 모를 까, 디자인도 그냥 그렇고 스킨은 주화 아니면 사지도 못하고...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3월 초로 돌아가고 싶습니다...그때는 퍼준다 소리 들어도 그만큼 매출이 잘 나왔거든요. 스킨도 예쁘고, 과금 패키지도 내용이 혜자라서 지를 만 했는데 지금은 패키지들마다 전부 쓰레기...스킨은 비싸면서 1달에 꼴랑 2개 나왔고...
뒹굴뒹굴
20/07/01 13:54
수정 아이콘
이런 운영 볼때마다 궁금한건데..
매출이 줄어드는게 눈에 보이는데 왜 계속 매출이 줄어드는 운영을 하는걸까요?
모르면 모르는데 매출이 줄고 있는데?
興盡悲來
20/07/01 13:56
수정 아이콘
[우틀않]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통하는 진리....
Lord Be Goja
20/07/01 13:57
수정 아이콘
우틀않 내지 나틀않 메타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니면
운영전략이 걍적보니 길게 가긴 글렀다, 지출을 줄이고 단기수익을 늘리자인 상태거나..
캬옹쉬바나
20/07/0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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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원래 코레류 계열 게임은 신캐 나왔을 경우 제작을 위한 과금or스킨 판매가 주수입이라 그 때가 아니면 매출이 그저 그렇다가 캐릭터나 스킨이 좋게 나오면 매출이 확 뛰는데 얘들은 그게 마음에 안 들었던 거죠. 그래서...

1. 스킨의 가치 운운하며 스킨 가격 상승 및 기존 재화 개창렬화
2. 혜자 패키지 전부 삭제

1,2로 인해 기존유저 대거 이탈+신규유저들 진입 망설임 -> 유저수 및 매출 폭락


3. 그도 안 되니까 2.0 선언하면서 가챠겜으로 전환

그 과정에서 가챠류에 지쳐서 카사했던 사람들은 재화 창렬화+가챠겜으로 전환해서 접게 되었고, 새롭게 유입된 유저들은 기존 유저들과 너무 차이나는 높은 벽+ 저렴하지 않으면서도 랜덤 가챠 ( A, B 라는 신 캐릭이 나왔는데 다른 게임의 경우 A와 B 캐릭의 뽑기창을 따로 만들어 각각의 천장을 만드는데, 카사는 같이 놔둡니다. 그래서 재수없으면 천장 3번 찍고도 A만 3장 먹습니다...) 를 보곤 잠깐 해보다가 접어 버립니다.

2.0되고 넥슨이 공격적인 마케팅 엄청 해서 잠깐 올랐다가 다시 뚝 떨어지는 중입니다.

코레류 게임 운영 방식을 전혀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운영한 대가죠.

반대의 경우가 라스트 오리진 입니다. 이 게임은 솔직히 지금도 진짜 할 거 없는데 사건사고 때마다 바짝 업드려서 유저들에게 애정과 동정심, 그리고 도망갈 수 없는 스킨(?)들을 제작해서 지금의 위치까지 왔죠
20/07/01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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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이 업계에 대한 이해가 없는 거죠.

최소한 지금 있는 충성 유저의 분노를 이끌어 내는 짓은 피했어야 하는데 하는 족족 충성 유저들의 역린을 건드렸으니;
20/07/0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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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계를 완벽하게 이해한 [라스트 오리진]
20/07/01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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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 재화로 돈을 벌려면 게임 자체를 재미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어렵기 때문에 명방 말고는 딱히 성공한 예가 잘 생각나질 않네요.
그러면 결국 수집형 게임에서 돈을 벌려면 캐릭터성 만들고 스킨 잘뽑아서 털어먹는것 말고는 다른 길이 없는거죠.
캐슬히트
20/07/01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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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온 것만 봐서는 갓겜이었던 적이 없었던데요.
담배상품권
20/07/0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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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서 가슴 빵빵 캐릭터 스킨 안살거야?
20/07/01 14:45
수정 아이콘
갓겜갓겜 하고 피 토하면서 계속 글 올린게 지금 이 글의 작성자분...
캬옹쉬바나
20/07/01 14:46
수정 아이콘
초기에는 갓겜이었습니다 ㅠㅠ.. 매출도 20위권이었고...그런데 그걸 자기들이 스스로...
공원소년
20/07/01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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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앗... 아앗......
아이고배야
20/07/01 14:55
수정 아이콘
매출 20위권이면 넥슨이나 개발사에서 성에 차지 않는 성적이죠. 그러다보니 매출 압박을 받게되고, 결국 유저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때 최대한 뽑아먹자는 운영으로 가는 흔한 스토리입니다
아이고배야
20/07/01 14:55
수정 아이콘
매출 20위면 하루 천만원은 되려나요..
이걸로 개발사 운영 안되고 넥슨은 마케팅비도 못뽑아요
terralunar
20/07/01 15:18
수정 아이콘
매해 때되면 스킨은 공짜로 입혀주고 자원은 아무도 안사지만 아이디 옆에 훈장 카운트 1 올려보자고 과금하는 사람들로 먹고사는 원조맛집 칸코레 센세...
이정재
20/07/01 15:20
수정 아이콘
유저들이 갓겜이라면서 홍보하는건 재미없더라구요
똥겜이라면서 계속 잡고있는게 진짜
캬옹쉬바나
20/07/01 15:25
수정 아이콘
(수정됨) 코레류가 20위 권이면 절대 적은 매출이 아닙니다...성공한 게임도 이 정도 선에서 유지가 되는 것이 코레류인데, 넥슨이나 스튜비나 운영을 해본 경험이 없다는 것이 문제죠. (하루 천만원이 될까 말까는 말도 안 되는 수치입니다. 라오가 작년 1년 매출이 260억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높은 매출을 원했고, 결과가 자멸인 거죠.
20/07/01 15:29
수정 아이콘
넥슨은 그냥 외부에서 게임 사오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넷마블 페그오처럼 그랑블루판타지나 수입해와서 본섭 업데이트 일정만 조금씩 빠르게 따라가면 돈 쉽게 벌텐데..
캬옹쉬바나
20/07/01 15:31
수정 아이콘
오늘 오픈한 시노앨리스도 사오려고 했다가 접었죠. 조조전처럼 라이센스비 주기 아까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20/07/01 15:33
수정 아이콘
자체개발로 한번에 크게 벌려는 한탕주의를 아직도 못버리나 보군요. 여태껏 그런식으로해서 새롭게 성공한게 없는데 크크
이양현
20/07/01 15:52
수정 아이콘
크크크
20/07/01 16:46
수정 아이콘
구글 기준 in 20이면 월 매출 5억 이상 나오는데 40명짜리 기업 유지하는데는 충분하죠.
티모대위
20/07/01 17:11
수정 아이콘
저도 운영망 게임들 볼때마다 그게 참 궁금했는데요,
라오진 운영진들과 개발자들 고생하는거 보면서 알게됐습니다. 유저 친화적 운영이라는것 자체가 적지않은 노력과 자원을 필요로 하는거였어요.
그렇게 못할 바에야 그냥 본인들 하던대로 밀고 나가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20/07/01 17:58
수정 아이콘
뜨끔 (이게임 언제망하냐 하면서 안접는 1인)
승률대폭상승!
20/07/01 19:33
수정 아이콘
어차피 모바일 게임은 개발비 회수하고 겜고문해서 뽑아먹고 외국어판 글로벌판 으로 여러번 오픈해서 또 뽑아먹고 하는게 모바일게임계라
아이고배야
20/07/01 19:36
수정 아이콘
라스트 오리진은 원스토어가 주력 마켓이라고 알고 있고 원스토어에서 Top10 중 하나네요.

카운터사이드가 원스토어에 입점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상위권에는 안보이고요.

그리고 라오진은 자체 서비스라 마켓하고만 노나갖지만 카운터사이드는 넥슨 퍼블리싱이라 마켓에 30% 노나주고 남은거에 최소 50%는 넥슨 줘야 되는데 정상적인 운영은 힘든 상태라고 봅니다
아이고배야
20/07/01 19:38
수정 아이콘
월 5억 나온다쳐도 마켓 띠아주고, 넥슨 띠아주면 35% 정도 남을 껀데, 맨먼스 1당 월지출비 500만 잡아도 간당간당하죠. 요새 맨먼스 1당 6-700 잡지 않나요? 이럼 마이너스에요..
F1rstchoice
20/07/01 22:23
수정 아이콘
현재 넥슨의 개발력이 있는지나 의문이죠 크크크
신작 나온건 다 말아먹고 그나마 카트 신작도 그래픽만 바꿨지 원판 그대로 옮겨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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