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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11/19 18:53:03
Name 카미트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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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루리웹
Link #2 https://m.ruliweb.com/news/board/1003/read/2198959?search_type=subject&search_key=스타디아
Subject [게임] 구글 스타디아 화질 (수정됨)




xbox one x 보다 화질이 못하네요.
고사양 피시 사는 대신이라고 말하기도 힘들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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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TeamisDown
19/11/19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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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면 아직까지는 최저옵으로 돌아갈수는 있게 해준다 뭐 이정도라 이정도 사양의 PC는 어느정도 잡아야할까요?
그냥 중사양급에 어느정도 그래픽이면 될듯한데
마감은 지키자
19/11/19 19:23
수정 아이콘
루리웹 링크로 들어가니 엑박에 맞춰서 1440p 30fps로 테스트했다는데, 유튜브 보면 i9400F+1060으로 1440p에서 중간옵 30프레임은 충분히 되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JpgK7UFZ8t8
1060은 단종이라 1660슈퍼로 간다고 봤을 때 저것보다는 프레임이 잘 나올 텐데, 대략 기기값만 80만 원 중후반대 나오는 듯합니다. 제가 3500x+1660슈퍼 나오자마자 샀는데 카드 결제로 90만 원이 조금 안 나왔습니다.
마빠이
19/11/19 19:05
수정 아이콘
초고화질 게임을 딜레이 거의 없이 스트리밍 플레이할수 있는 기술
vs
초고화질 게임을 빨리 다운받고 넉넉하게 저장할수 디스크 발전

아무리 생각해도 전자가 가능할 기술 발전이면 후자는 거의 날아다닐거 같은데요? 흐흐
혹시 이세상 기술 발전이 스트리밍 기술만 발전하고 다른건 멈춘다면 모르겠지만요
카미트리아
19/11/19 19:08
수정 아이콘
지금 게임을 초고화질로 돌릴수 있는 스트리밍 기술이 개잘될때쯤에는
더 고해상도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겠지요.

VR로 돌려도 격자가 안보이는 수준이라던가..
마빠이
19/11/19 19:16
수정 아이콘
네 결국 기술은 다 같이 발전 할거고
다른 기술보다 한티어 먼저 앞서가야 스트리밍 게임이
가능성이 보일건데.. 지금 오프라인 8k해상도까지 나오는
판이라 따라잡기는 커녕 더 벌어질수도있어보이네요
루덴스
19/11/19 19:09
수정 아이콘
돈 문제죠 뭐 지금도 고사양으로 맞추면 pc가격이...
마빠이
19/11/19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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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경쟁력이라면 진짜 가격 메리트로 승부봐야할듯요
19/11/19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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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게임이 나오는건 다운받는 시간과 디스크용량이 문제가 아닌데요
이미 기가인터넷으로 초당 100MB씩 받고 SSD 1TB가 10만원안쪽으로 들어오는 시댄데 그게 문제일리가요
마빠이
19/11/19 19:23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는 스트리밍 플레이가 데탑설치나 콘솔을 대신한다는건 애시당초 불가능하다고 보고
모바일이나 테블릿, 휴대용게임기로 최고사양 게임을 플레이 가능케 해주는것이 유일한 길인덕 그마저도 5G기술과 용량이 늘어나면 경쟁력을 잃을거라 보고 있습니다.
19/11/19 19:28
수정 아이콘
디스크 용량은 별상관이 없으니까 제쳐두고 5g기술이 발전하면 오히려 스트리밍 서비스가 경쟁력이 더 생기죠
화질이 더 좋아지고 지연이 더 줄어들테니까요
마빠이
19/11/19 19:43
수정 아이콘
이론적으로는 5g가 스트리밍 하기에는 최적이죠.
그런데 맛폰은 맛폰만의 터치조작이 있다보니 플레이하는 게임들이 데탑이나 콘솔과는 또다르다보니 스트리밍이 끼어들여지가 무척 좁아진다고 봅니다.
19/11/19 19:42
수정 아이콘
제가 난독인지 무슨말인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5G기술이 늘어나면 스트리밍 플레이로 모바일이나 휴대용 게임기로 즐길수 있는게 더늘어날수 있는거 아니에요?
마빠이
19/11/19 19:47
수정 아이콘
아 5g 이후의 기술부터는 맛폰도 고용량게임의 활성화가 될거라 보고 굳이 스트리밍으로 안해도 될만큼 설치게임의 발전도가 올라갈거라 보고있네요
Dena harten
19/11/19 19:09
수정 아이콘
유튜브 에디션 수준인데?
산밑의왕
19/11/19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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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콘솔을 사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유부 게이머의 희망이긴 한데...
19/11/19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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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시작단계니깐요 크게 기대는 안했습니다.
빙짬뽕
19/11/19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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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디아 서버에서 직접 일반사용자 하나하나에게 4k 영상을 따로 보내줘야 되는데 이걸 통신사업자가 감당이 가능하다해도 스태디아가 트래픽 감당이 되겠습니까? 당연히 안되죠. 일반적인 스트리밍 방송이면 중간에서 동일영상 캐싱해서 재활용이라도 가능하지...
19/11/19 19:26
수정 아이콘
감당 됩니다
구글이 그걸 감당 못하면 넷플릭스는 무슨 외계기업인가요
구글에서 밝히는 트래픽도 넷플릭스 4k랑 별차이없습니다
동영상과 내컴으로 하는 실제 랜더링은 당연히 화질차이가 나는거구요
빙짬뽕
19/11/19 19:32
수정 아이콘
https://www.zdnet.co.kr/view/?no=20160215103108&re=R_20160222170339
자체 cdn 구축했다가 aws로 다 옮겼다는데요?
스태디아는 각 사용자마다 모두 영상이 다르기 때문에 cdn도 의미가 없는데 어떻게 된다는거죠?
19/11/19 19:37
수정 아이콘
그러니까 본문글이 트래픽이 감당이 안되서 화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저건 트래픽 감당이 안되서 그래픽이 저렇다는게 아니라 애초에 스태디아가 스탠다드로 잡은 비트레이트가 저 화질밖에 안나온다고 말하고 있는건데요
빙짬뽕
19/11/19 20:35
수정 아이콘
그 이유가 뭐겠습니까? 한번만 더 생각하면 답이 보이는거 같은데요?
19/11/19 20:40
수정 아이콘
반박할 능력이 없으면 그냥 버로우 타세요
이런 상황에서 정리승리는 좀 추한데요
빙짬뽕
19/11/19 20:43
수정 아이콘
반박할 능력이 없으신건 범님같은데요?
19/11/19 20:44
수정 아이콘
그럼 반박을 해보시던가요
빙짬뽕
19/11/19 20:48
수정 아이콘
반박할 꺼리를 주셔야 반박을 하죠. 넷플릭스 들고 오는거부터 알못 인증인데 뭘 더 말합니까?
19/11/19 20:52
수정 아이콘
빙짬뽕 님//

통신망의 속도에 따라 화질이 유동적으로 변하는데 최소 10Mbps의 속도가 필요하고 기본형의 경우는 20Mbps에서 FHD, 프로는 35Mbps 이상에서 4K 화질로 구동이 시작된다고 한다. 기본형의 경우 2020년에 서비스 예정이고 프로형은 2019년 11월 중에 출시 예정이다. 둘 다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각자 구매해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보이고 프로형의 경우는 PSN과 같은 서비스와 유사하게 게임 할인권과 무료게임이 추가로 제공될 수 있다고 한다.

출시초기로 사용자도 얼마없는데 구글이 고작 인당 35mbps 트래픽도 처리못한다고 생각하는 댁이 알못이겠죠
더구나 본문은 1080p or 1440p라 20mbp~30mbps인데 이 비트레이트로는 당연히 데스크탑으로 실시간 랜더링하는거보다 화질이 구린게 당연한겁니다만?
자 반박해보시죠
빙짬뽕
19/11/19 22:12
수정 아이콘
범 님//
이건 또 뭔소리랩니까? 1인당 35mpbs에 해당하는 비트레이트를 렌더링할 수 있는 능력과 그걸 네트워크에다가 쏠 수 있는건 엄연히 다른 능력이고 저는 그걸 지적한건데 처음부터 끝까지 엉뚱한 답변만 하시는군요.
또한 데스크탑보다 화질이 많이 구리면 스태디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하나 줄어드는거에요. 당연하다고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만?
상대의 주장에 맞는 반박을 하세요.
19/11/19 22:24
수정 아이콘
빙짬뽕 님//
자기가 트래픽이라는 용어를 처음에 써놓고 왜 갑자기 랜더링으로 넘어가죠
크크크 발 빼는게 아주 자연스러우시네
일단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로는 트래픽 문제는 없습니다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99045

번지에서도 구동하는 컴퓨터의 옵션이 낮다는 말을 하고있구요
괜히 헛발질 해놓고 말 슬쩍 돌리지마세요 추합니다
빙짬뽕
19/11/20 01:02
수정 아이콘
범 님//
링크는 읽어보시고 갖고 오시는겁니까? 이게 님이 주장하는 트래픽 문제가 없다는 근거가 된다고 생각합니까? 구동하는 게임의 옵션이 낮다는게 컴퓨터의 스펙이 낮아서인지 트래픽 문제인지 님의 주장과 링크로는 밝혀낼 수 없습니다. 주장에 맞는 근거를 들고 오셔야죠. 알려진 실제 스태디아의 스펙이 1080P를 4K로 업스케일링 해야할만큼 성능이 딸리는게 아닙니다. 그럼 남는 문제는 하나뿐이죠.
링크의 영어원문 기사에서는 기자가 스태디아 때문에 시간당 20GB를 써대서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플레이하던 시절과 비교해서 두배로 빨리 데이터를 소모했다고 적혀있을 뿐입니다. 트래픽이 문제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죠.
그냥 넷플릭스 갖고오신거부터가 아무것도 모르는거 인증하신건데 너무 잡스런 이야기만 하시네요.
19/11/20 01:38
수정 아이콘
빙짬뽕 님//
애초에 자기가 대부분의 상황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으로 쓰이는 [트래픽]으로 적어놓고 댓글중간에 슬쩍 랜더링으로 넘어가놓고 남탓하는거 보소
댁이 단어선택을 잘못했다는건 저말고도 아래 낚인 키르히아이스님만 봐도 나오는데 뭔 헛소리세요
애초에 그럴꺼면 두번째 리플에서 네트워크 트래픽말고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라고 반박을 하시던가요
대화법을 외계에서 배워오셨나
빙짬뽕
19/11/20 02:14
수정 아이콘
범 님// 처음 댓글이나 똑바로 읽으세요. 통신사는 버텨도 스태디아는 그 트래픽을 못버틸 것이다라고 떡하니 적어놨는데 뭔 변명이 이렇게 길어요? 아무것도 모르면서 넷플릭스 운운하더니 이제와서 딴소리하기 있기 없기? 말씀하시는거보면 아직도 제가 뭔 말을 하는지 하나도 못알아들으신거 같은데요.
19/11/20 09:11
수정 아이콘
빙짬뽕 님// 댁은 제대로 적어놨는데 왜 댓글 단 사람들은 다르게 이해했을까
누가 보면 네트워크 트래픽은 스태디아에서 발생하지 않는줄 알겠네
누가 뻘리플 적어놨는지 모르기 있기 없기?
키르히아이스
19/11/19 19:48
수정 아이콘
트래픽 문제라면 유튜브나 위에서 말씀하신 넷플릭스는 뭐...
스태디아쪽에 컴퓨팅파워가 부족할꺼란 말이라면
구글은 그게 된다고 생각해서 시작한거니 지켜보면 알게되겠죠
빙짬뽕
19/11/19 20:33
수정 아이콘
넷플릭스와 같은 현존 스트리밍 서비스가 스태디아와 다른 이유는 충분히 말해놨습니다;
코드읽는아조씨
19/11/19 19:53
수정 아이콘
4k 영상을 보내주기 보다는 랜더링 작업을 어느 정도 처리하고, GPU-intensive 하지 않은 부분만 본 컴에 넘겨주는 형태로 설계하지 않았을까요?
빙짬뽕
19/11/19 20:36
수정 아이콘
음 그러면 더 느리지 않을까요?
코드읽는아조씨
19/11/19 21:21
수정 아이콘
제가 랜더링 파이프라인을 개략적으로만 파악하고 샘플 코드만 돌려본 정도라서 잘 모르겠네요. 최종 픽셀 바이 픽셀 출력 이미지를 만들기 전 중간 데이터가 크기가 더 작다면 성능 개선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긴 한데... 구글에서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모르겠네요.
빙짬뽕
19/11/19 22:15
수정 아이콘
저도 구글이 어떠한 기똥찬 테크닉을 적용하면 개선여지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만 적어도 현재의 결과물을 봐선 그런게 없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문제는 말씀하신 방안의 경우 클라이언트 쪽에 연산부하가 증가한다는건데 이건 곧 권장사양이 올라가는거니까...
19/11/19 19:24
수정 아이콘
이래서 5g가 필요하다라는거엿군
지나가던개
19/11/19 19:27
수정 아이콘
5g 관련주 오르나요?
레드미스트
19/11/19 19:28
수정 아이콘
구글의 이상대로 잘 된다면... 저는 하드웨어 한계가 없어진 개발자들이 어떤걸 만들어낼지 궁금하더라고요.
최적화 때려치고 메모리만 잔뜩 잡아먹는 엉성한 게임이 나올지도 모르지만...
Horde is nothing
19/11/19 19:35
수정 아이콘
갈길이 멀다
크레토스
19/11/19 19:35
수정 아이콘
유튜브 자동화질 같은 거 아닐까요? 네트워크 상태 좋으면 4K고 안 좋으면 480p고 그런거요.
Lapierre
19/11/19 19:59
수정 아이콘
저는 그래픽은 최저라도 상관없는데 핑문제가 해결안된다면 성공못할거 같습니다.
카미트리아
19/11/19 20:01
수정 아이콘
저도 핑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핑도 안 좋은데 그래픽도 좋은 것은 아니니 매리트가 없구나 인거죠..
19/11/19 20:01
수정 아이콘
클라이언트 단에서 사전처리하고 서버와 동기화를 거쳐서 보정하는 방식을 쓰지 못하니까 fps같은 반응속도가 중요한 게임은 그냥 못한다고 봅니다. 5g가 대중화되고 서버쪽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도요.
대신에 시뮬레이션 같은 장르들은 서버가 국내에 들어오기만 해도 꽤나 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DownTeamisDown
19/11/19 20:02
수정 아이콘
(수정됨) 핑문제는 해결하기 힘들겁니다.
이게 전송속도는 요즘은 광통신 시대라서 선로 지연은 많이 줄었지만 홉수를 많이 못줄이면 결국 핑속도를 낮추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홉 숫자를 줄이려면 서버를 곳곳에 두어서 적은 홉거리로 이동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 역시 돈이라서...

그리고 홉 이야기 하나 생각나서 하는 말인데... 북미 LCS의 수준을 확 끌어 올릴수 있는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일단 구단의 게이밍 하우스를 한지역으로 모읍니다. (되도록 LA나 샌프 근처가 좋을것입니다. 물론 뉴욕같은곳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다음 해당지역에 선수 전용 서버를 하나 만들고 그서버와 통신사간의 직접연결회선을 하나 빌린다음
그리고 해저 광통신 케이블의 한두 페어를 독점으로 빌린다음 한국 롤섭이나 서유럽 롤섭까지 연결합니다.(회선임대로)
이렇게 하면 한국에서 하는정도의 핑으로 북미 선수들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단 비용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화염투척사
19/11/19 21:10
수정 아이콘
한국에서 하는 핑으로 하는건 물리적 거리때문에 불가능할겁니다.
광케이블도 광속보다 빠르게 전달할수는 없으니까요.
이건 기술의 발전과는 다른 문제일듯 합니다.
DownTeamisDown
19/11/19 21:18
수정 아이콘
(수정됨) 생각해보니 광속으로 전달하는 매체 속도면 거리가 10,000km정도 되니까... 약 300,000km/s라는걸 생각해보면 연산시간은 동일하고 물리적 거리에 따른 전송속도 차이만 존재한다면 66ms 의 시간차이가 있겠네요(왕복이니까) 힘들겠네요...
아예 못하지는 않는다 이정도고 제대로 빡겜하기는 힘들겠네요... 보통 한국에서 한국섭 하면 10정도 약간 느려야 20인거 감안하면 ...
물론 지금 한국에서 북미섭 하는 핑에비하면 많이 많이 다운되는거긴 한데... 이거로는 "어림도 없다"네요
빙짬뽕
19/11/19 22:17
수정 아이콘
그래서 나오는 말이 [빛은 빠르지 않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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