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21/07/28 22:26:22
Name 취준공룡죠르디
Subject 통신 호구 탈출하기 - 기기 편 (수정됨)
요금 편에서 제가 너무 기대를 드렸는지 기기 싸게 사는거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던데
와! 대박특가! 같이 싸게 살 수 있는 대단한 내용이 아닙니다 ㅠ.ㅜ
기대컨 실패해서 죄송하네요....바로 시작하겠슴미다..




1. 우선적으로 생각해볼 것 : 통신사 vs 자급제

Q. 자급제는 누가 사야하나요?
A. 당연하지만 알뜰폰 쓰시거나 이동하실 분 (오늘도 인터넷 어딘가에 달리는 "자급+알뜰이 진리") 또는
기존 통신3사 사용자 중에서 재가입 불가능 요금제(예 : SKT T플랜 스몰)를 유지하는게 이득이거나 유지해야만 하는 분
이 분들은 통신사 혜택받고 구매 시 요금제 원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급제밖에 답이 없는 경우입니다.

나머지 경우는 통신3사 쓰실테니 약정끼고 구매입니다





2. 통신사 구매에 앞서

(1) 공시지원금? 선택약정이란?
통신사에서 구매 및 개통 시 할인방식으로 공시지원금/선택약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은 기기 구매 시 기기값을 차감받는 방식입니다
보통 약정은 24개월로 진행됩니다.
장점 : 일단 눈에 보이는 기기 값이 싸다
단점 : 할인 지원금이 큰 만큼 약정을 깨야 할 경우 위약금이 쎄다,

선택약정은 기기 할인을 받지 않는 대신, 사용 요금제의 25%를 할인받는 방식입니다.
장점 : 12개월 24개월 선택이 가능해서 공시보다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음
단점 : 고가요금제 24개월 풀 약정 기준 공시할인액 > 선약할인액 인 경우가 있...음

기종별 공시지원금은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SKT는 https://shop.tworld.co.kr/notice 같은 페이지가 있습니다.


(2) LTE 시대와 달리 5G 폰은 일반적으로 선택약정이 낫습니다.
LTE 시대는 공시를 많이 주는 편이었고 낮은 요금제를 사용가능했지만 5G 시대에는 선택약정이 이점이 많습니다.
그 이유로는

1) 기기값은 싸지만 요금이 비싼 조삼모사 형태

일단 현재 국내 5G는 정부와 3사 합작으로 대국민 사기극 수준의 인프라와 그에 따른 효용을 보여주기 때문에.
[굳이 LTE를 버리고 5G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서울도 5G가 잘 안 터져서 5G<->LTE 왔다갔다한다고 배터리 광탈하는게 여전히 흔한 상황이거든요.

그러면 LTE 요금제로 내려서 쓰면 되겠네? 라는 결론에 쉽게 도달가능한데
-> 5G폰을 공시지원금으로 구매 시 5G 요금제 유지 기간이 선약에 비해 깁니다.
(공시는 보통 6개월, 선약은 보통 4개월)
-> 유지 기간이 지나서 LTE로 바꾸려해도 남은 기간 요금 하한이 걸려있어서 최소 5만원 요금제를 쓰지않으면 구매 시 차액만큼 위약금이 나옵니다.
(선약은 lte 요금제에 제한이 없습니다.)
-> 위 내용들은 슼 킅에 해당하고 헬쥐는 아예 5g에서 lte요금제로 변경 자체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 공시지원금은 약정 기간이 24개월이지만 선택약정은 12개월도 가능합니다.

2) 실제 할인 가격도 얼마 차이 안 남
사실 공시를 크게 주는 갤럭시를 살 때 공시 선약을 비교할 정도가 됩니다.
우리의 마진쿡님이 만드시는 아이폰은 최신기종일수록 공시가 짜기 때문에 선약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12 mini 같이 안 팔리는 제품은 공시가 큰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게 단순화한거지만 5G 시대 공시 선약 예를 들면
(기기값 40내고 2년간 요금 60낼래 vs 기기값 55내고 2년간 요금 45낼래)
상황이 자주 나오는데 전자가 각종 제약조건이 더 붙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공시가 유리한 경우가 몇몇 있긴 한데요 대표적으로
회사에서 휴대폰 요금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기기를 낮은 가격에 사고 요금을 비싼거 쓰는게 유리한 경우
위 내용은 일단 [정식 판매루트 기준]이라 성지에서 공시개통할 때 리베이트를 많이 주는 경우
통신3사를 써야하는데 기기변경도 자주 안하면서 8.9만 같은 고요금제를 계속 쓰는 경우
정도가 있습니다.





3. 통신사 판매처 : 그럼 어디서 사요?

(1) 성지

누구나 단어는 아는 성지입니다.
당연하지만 일단, 가격이 가장 쌉니다.
대신 접근성이 엄청 떨어집니다 ㅠㅠ
접근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불법 보조금을 소비자에게 주면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고당하면 매장 타격이 큽니다.
코로나 시대에 영업제한 같은거 당하면? 망함
때문에 음지로 숨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5eb14fa49ec32c9df4adcf35e003818f.png

[오늘도 생각나는 단통법 전설의 '그 짤'...  저 분 김앤장 가셨던데]

단통법 이후 통신사에서 줄 수 있는 합법적인 지원금은 공시지원금+추가지원금(공시지원금의 15%)가 맥시멈입니다.
SKT의 예를 들면 위에서 링크한 https://shop.tworld.co.kr/notice 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원금이 최대란 것이죠

그래서 보통은 뽐뿌,옆동네,빠삭 같은 곳에서 쪽지를 통해 점조직형태로 정보와 위치를 공유하는데
1) 성지를 빙자한 구라핑 광고가 많음 -> 실제로 방문했는데 말이 달라짐
2) 진짜 성지는 일반 폰파라치와 경쟁하는 동종업계 종사자 신고를 우려해서 애초에 공유를 잘 하지 않고 기존 인맥만으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음
3) 위에 언급된 커뮤니티는 오래된 커뮤니티로 검색 기능이 꽝이라 검색 자체가 쉽지않음
4) 사실상 업자판으로 변질된 게시판
같은 문제가 있어서 진짜 성지를 걸러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방문한다고 쳐도 위에 언급한 폰파라치 경계 때문에 태도가 심히 까칠해서 기분만 상하고 오는 경우도 종종 있구요.

그래서 진짜 옥석가리듯 하나하나 방문해서 걸러보시든가 발품파는 수 밖에 없어요
아니면 폰잘알이면서 성지를 미리 뚫어놓은 지인한테 한 끼 쏘면서 같이 방문하는걸 추천드립니다.





(2) 통신사 공식 루트 내에서 최대로 빨아먹기

저같은 경우는 성지 걸러내기나 방문이 너무 스트레스받기 때문에 제도권 내에서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장점으로는 발품 팔아가면서 성지 찾을 필요가 없다는 게 커요.
특히나 요즘처럼 코로나가 다시 심해지는 상황에서 온라인만으로 해결가능하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당연하지만 아래 방법들은 통신사 공식 홈페이지보다는 싸고 성지보다는 비쌉니다.


(2)-1 SKT : 11번가 T공식대리점
조건 : SKT 사용자라서 T멤버십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 또는 대리결제 가능한 SKT 가족 지인이 있는 경우

메인회선이 SKT인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업계1위답게 생각보다 싸게 살 수 있는 루트가 있습니다...만 숨겨져 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 무조건 [상담사 채팅]을 이용하세요
셀프로 쿠폰받고 할인적용하고 해봤자 상담사 채팅 추가 혜택 선에서 정리됩니다.
상담사 채팅 시 보통 [단말기 15% 특정 카드사 할인 + 티멤버십 9만원 할인 + 상담사 혜택]이 가능한데요
여기서 상담사 혜택은 날이나 주마다, 폰 기종마다 달라집니다.
SK pay 5만 포인트, 3만 포인트, 3만원 추가 할인 등 정말 그때그때 다릅니다.

전 슼 안 써서 T멤버십이 없어요 하시는 분들은
주위 슼 사용자에게 부탁해서 신규-타인가입 으로 진행하고 대리 결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11번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해둔 다음
알람 확인해서 각종 쿠폰을 받아두거나 수요일마다 뜨는 특정 기종 추가 혜택 소식에 맞춰 상담사 채팅 활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11번가답게 11일에 좋은 딜이 뜨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더해서 여기만의 선택약정으로 구매할 때 이점이 하나 있는데
여기서 개통하는 경우 [유지기간이 '다음달 말일까지'로 되게 짧습니다.]
즉 7월 28일에 개통(구매가 아닌)하는 경우 8월 31일까지만 유지하면 되므로
5G 최소 요금제 슬림(5.5만)으로 35일정도만 유지한 다음
9월 1일에 선약 위약금(약 1.5만)  물고 해지 후 알뜰폰으로 이동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Screenshot_20210601-203636_11st.jpg

제가 아이폰 12 퍼플을 상담사 채팅으로 구매한 내역입니다.
기기값 806,750 + SK pay 포인트 3만 받고 제 메인회선으로 개통했고
다다음달 1일인 7월 1일에 해지하고 알뜰 회선 서브폰으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실사용하실 분은 공시나 선약 중 할인이 더 쎈 방법으로 구매 후 24개월간 쓰시면 됩니다.



그런데 대형 악재가 얼마 전 생겼는데
SKT가 8월부터 멤버십 개편(이라고 쓰고 개악이라고 읽음)을 하게 되어서 11번가 T멤버십 할인이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8월 1일에도 해당 루트는 변동없이 그대로 갔으면 합니다만 적립식으로 바뀌면 ㅠㅠ



(2)-2 KT : 신한페이판 제휴 페이지
조건 : 신한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또는 신한카드 대리 결제를 부탁가능한 지인이 있는 사람)이면서 KT 실사용자

KT 공식홈페이지긴 한데 신한카드 또는 신한페이판 앱을 거쳐서 접속하는 제휴 페이지입니다.


Screenshot_20210728-201232.png
Screenshot_20210728-201306.jpg

앱에서 해당 기획전 [혜택 담기]를 누르신 다음 해당 페이지에서 주황색 글씨로 된 사이트 바로가기를 눌러 접속 후
신한카드로 결제 시 기종에 따라서 15만원 또는 25만원 청구할인이 들어갑니다
해당 기획전 페이지도 직링도 있습니다만 혜택 담기는 앱에서 무조건 하셔야 청구할인이 적용됩니다.
https://m.shop.kt.com:444/m/display/olhsPlan.do?plnDispNo=1371


여기서 크게 주의할 점은
1) 신규가입은 안됨. KT 사용자 기기변경이나 타 통신사에서 이동만 가능
2) 공시든 선약이든 요금제는 최소한 6개월 유지
가 있고 그 외 주의사항들은 해당 페이지에서 한 번 정독하는게 필요합니다.

기종에 따라서 가격 경쟁력 있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정액할인이기 때문에 출고가가 낮은 제품이면서 + 25만원 적용 모델일 경우 그럴 확률이 높구요
제가 올해 1월에 이모 폰을 S21로 바꿔주면서 사용할 때는 추가 상품권은 없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추가 상품권 혜택도 있네요.
달마다 어느정도 차이가 있나 봅니다.



(2)-3 LGU+ :이번에도 그없



(2)-4 오픈마켓 SKT KT 분점
G마켓 옥션 또는 CJmall에서 운영하는 판매처가 있습니다.
특히 슼같은 경우 티다이렉트 샵 본점에서 운영하는 페이지가 있는데 괜찮은 딜이 잘 나옵니다.
G마켓 옥션의 빅스마일데이나 CJmall의 기획전 같은 행사가 진행될 때 해당 오픈마켓 최대할인을 적용하면 일부 기종이 싸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자급제

자급제는 어떻게든 기기만 싸게 수급하면 끝입니다.
수급 후 3사 쓰실 분은 선택약정만 가입하면 되고
알뜰폰 가실 분은 알뜰폰 가시면 되거든요


기기만 사는 거기 때문에 구매 루트는 특별한게 없습니다.
특히 아이폰은 특성 상 할인 풀리는 경우가 별로 없고 갤럭시가 싸게 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개만 소개하자면


(1) 삼성 디지털프라자
가끔 1일 또는 2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끼워팔기로 “진짜 이 가격에 판다고요?” 하는 경우가 나옵니다


올해 4월에 있었던 전설적 특가를 보면...

20210411_204643.jpg


폰테크 본진이라는 뽐뿌에서는 10세트 되팔이도 있었다는 썰이 있을 정도의 무쳐버린 대란이었습니다.
일단 사서 되팔이만 해도 두자리수 이득이 나오는 끼워팔기였죠.
이런 정보를 빠르게 입수하기 위해서는 성지 파트에도 언급한 뽐뿌 알고사 등의 커뮤니티를 계속 눈팅하시거나
기존에 디지털프라자 자주 가시는 분이라면 직원 분과 사적으로 좀 친해져서 해당 정보를 빠르게 입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사이트들에서 대란 정보 푸는 분들 중에 (디프 정직원도 있지만) 친분 루트로 정보를 얻고 소식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일렉트로마트
갤럭시 할인이 가끔 뜨는데 디지털프라자와 비슷합니다.
대신 매장 특성상 그 수가 디프에 비하면 적어서 상대적으로 정보가 잘 안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있어서 심심해서 가보거나 신세계 들린김에 가봤는데 운좋게 특가 보고 줍줍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3) 쿠팡
진짜 게릴라성으로 와우회원 타겟 할인을 뿌립니다.
그래서 할인 소식 들어서 로그인 해봤는데 타겟이 아니라서 못 사는 사람도 있고
타겟인데도 소식을 못 들어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쿠팡은 갤럭시만이 아닌 아이폰도 가끔 기습할인을 합니다.
그저 복불복



(4) 그 외 기타 알뜰폰 제휴 행사
요금 편에서 소개한 세븐 모바일이나 리브엠 같은 일부 알뜰폰 업체에서 하는 이벤트 중 자급제 모델을 싸게 팔거나 페이백 또는 청구할인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신 이쪽은 요금제와 기기를 묶는 통신3사와 완전 자급제 중간 성격이라... 해당 알뜰폰을 실사용하시는 분들이 타실만 합니다.


5. 공통

1) 통신사든 자급제든 대형 커뮤니티 핫딜 게시판을 눈팅하자
핫딜 게시판이 있는 대형커뮤니티는 이용자가 많은 만큼 정보가 빨리 올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 모두 대형커뮤니티에서 빠르게 캐치하고 행동하시면 됩니다
문제점 : 요즘 대형 커뮤니티마다 정치색이 되게 짙어져서 본능적 거부감을 가지신 분은 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돈에 미쳐버린 자낳괴이기 때문에 뽐뿌 클리앙 루리웹 펨코 등 핫딜게는 다 눈팅합니다.


2) 각종 프로모션과 중고폰 보상을 잘 이용하자
주로 사전예약 혜택 또는 (자급제나 SKT사용자 한정) 민팃 특별보상을 이용하면 비용 회수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12같은 경우 LG폰 보상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프로모션도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는 갤럭시 기기 구매 시 더 큰 폭의 혜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갤럭시 중에서도 폴더블 Z시리즈 같은 경우는 n개월 뒤 출고가를 팍팍 깎아서 사전예약 구매자 통수를 때린 전례가 2번이나 있어서...
곧 발매될 폴드3 같은 경우는 사전예약을 할지 출고가 인하까지 존버할지 베팅을 하셔야 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1/07/28 22:33
수정 아이콘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한 5년 전까지는 발품 팔아서 싸게 나오는 거 찾고 어르신들 폰도 그걸로 바꿔드리고 그랬는데 이제는 못하겠습니다.
삼성 다니는 친구 통해서 임직원 할인가로 자급제 사거나, 그도 아니면 걍 정가 주고 사서 선약만 겁니다. 어차피 요금제는 LTE 그대로 쓰니까요.
취준공룡죠르디
21/07/28 22:35
수정 아이콘
임직원도 좋죠 저도 친구 동생한테 밥 사주고 패모시기에서 사준거 받곤 했습니다.
댓글보고 갤럭시 캠퍼스 생각났는데 이건 좀 제한적일거 같긴...한데 글에 넣을까 말까 고민되네요
21/07/28 22:41
수정 아이콘
갤럭시는 임직원 지인한테 밥사주고 사는게 최고
21/07/28 22:58
수정 아이콘
저는 그동안 성지로 다녔는데 많은 내용 배워갑니다.
Jedi Woon
21/07/28 23:22
수정 아이콘
저런거 계산하고 찾아다니기 귀찮아서 적당한 성능의 중급기 적당한 가격일 때 그냥 기변하며 버티고 있었죠.
Dončić
21/07/28 23:32
수정 아이콘
저도 핫딜있는 사이트 한 두군데만 눈팅하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FE 나왔으면 좋겠네요
21/07/29 00:16
수정 아이콘
알뜰폰 쓰기 시작한뒤로 가격 괜찮다고 알려진 중고 공기계(엘지...) 사서 버티고 있네요.
폰 사용량도 많지도 않고.... 간혹 갤럭시 가고 싶어서 가끔 검색해보긴 하지만 워낙 사용량이 적어서 돈 아깝네로 귀결...

별개로 삐삐 부터 해서 개인 이동통신을 접한 이후에 가장 적은 요금을 내는거 같아요.
삐삐도 기기값? 까지 냈었나 해서 거의 만원 냈던거 같은데 (이건 너무 오래되서 가물가물 합니다 ;)
지금은 4400원 내고 있으니.....
자차 출퇴근에 회사 집 모두 와이파이 연결 되어있으니 데이터 2기가 짜린데도 반도 못쓰네요.
ArcanumToss
21/07/29 00:49
수정 아이콘
중고 거래 앱이나 사이트에서 미개봉 폰을 사는 방법도 있죠.
21/07/29 05:45
수정 아이콘
뭐 성지도 초기에나 저랬지 지금은 저정도로 삼엄하진 않고.... 카페 가입하는데 크게 제한이 있거나 하지도 않죠. 다만 구라핑 찍히는 거랑 실제 거래할 때 무슨 비밀작전 하는 것도 아니고 조심스럽게 해야 해서 방통위원장 생각나게 만들죠.
VictoryFood
21/07/29 07:39
수정 아이콘
디지틸프라자 가서 자급제폰+무선이어폰 사고 6만 포인트를 받았는데 뭐 쓸데가 없네요. 크크크
요한슨
21/07/29 07:44
수정 아이콘
근 10년간 매달 통신료 낼때마다 같이 기계값 찍히는게 치가 떨려서 자급제로 넘어갔더니 속이 다 후련하더군요. (정작 그래놓고 바로 알뜰폰으로 안넘어가고 기존 통신사 1년 재약정한게 함정)

작년에 갤노트 20울트라 구입할때는 딱 오픈마켓 카드사 제휴할인 13프로까지만 받았었는데 이 이외에 추가적인 할인가능 수단 여부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올해에도 폴드3 구매 고려중이라...
사당보다먼
21/07/29 09:13
수정 아이콘
울트라는 글 본문에 삼성디지털프라자 묶음판매 통해서 싸게 팔았습니다. 노트북, 공기청정기 등 다른 제품과 묶어서 2백만원 넘게 내야하긴 하지만 필요없는 제품은 미개봉 중고로 적당히 팔면 휴대폰 체감가가 매우 쌉니다.
요한슨
21/07/29 15:40
수정 아이콘
흠, 그러면 다음달 출시예정이라는 폴드Z3도 삼성프라자에서 묶음으로 사면 좀 싸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군용.
저 외에 별개로 카드사 제휴 할인같은건 없는것일테고요?
21/07/29 07:56
수정 아이콘
와, 성지 내용만 알고 있었는데 제도권 내에서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었군요. 정성스런 팁 공유글 감사드립니다.
21/07/29 08:09
수정 아이콘
좋은글 잘봤습니다. SKT인데 s10 5g 2년끝나고 선약 12개월 다시 들어간 상태이고 온가족할인 받는중인데
굳이 5g까지는 필요 없는것 같아서 5g스탠다드 요금제에서 lte 데이터 요금제로 바꿀까 생각중인데요 바꾸는게 많이 까다로울까요?
추천하시는 요금제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Grateful Days~
21/07/29 08:15
수정 아이콘
윽.. 몇달전에 이런사실들을 알았다면 좋았을텐데.. ㅠ.ㅠ
21/07/29 08:27
수정 아이콘
아이폰 사고 싶으시면 출시전 쿠팡에서 높은 확률로 사전예약할인을 하니 그때 구매하심 좀 쌉니다. 쿠팡이 뭔가 제휴가 되어 있나봅니다. 이렇게가서 알뜰폰 가면 개꿀…
웃어른공격
21/07/29 09:13
수정 아이콘
약정이 지난주로 끝나서 이번휴가기간에
여기저기 기웃거려보고
없으면 그냥 중고폰으로 갈예정입니다..
시기적절한글 감사합니다 흐흐
JJ.Persona
21/07/29 09:27
수정 아이콘
폰알못입니다

윗 댓글 중에 나온 것처럼, 삼성 임직원 몰에서 기기만 구입한 이후에 / 알아서 통신사 선택약정을 가입하고 쓰면
중간은 간다~ 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Lainworks
21/07/29 09:29
수정 아이콘
사전예약 할인이 제일 맘이 편하고, 그 다음은 게시판 보다가 어 디플/일렉트로에서 행사?? 이게 편합니다.
클란심
21/07/29 09:50
수정 아이콘
저는 직업상 아이폰을 써야되서..
신도림이나 강변 테크노마트에서 발품 팔아서 1년 전 아이폰을 현금완납 조건으로 삽니다.
1년 지난 모델은 싸게 나올때가 많더라구요.
새출발
21/07/29 11:17
수정 아이콘
저는 그냥 맘편하게 카드무이자할부로 공기계 쿠팡에서 사고 알뜰요금제 사용합니다. 2년약정해도 어차피 기기값 이자는 계속 나가니…알뜰요금제 쓰니까 요금제 변경이 자유로워서 좋더라구요
21/07/29 14:29
수정 아이콘
지금까지 성지 찾아서 기기값 할인받고 했었는데 요금제가 너무 비싸서 이제 자급제로 갈아탈까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포이리에
21/07/29 22:05
수정 아이콘
이젠 귀찮아서 새 모델나오면 사전예약해서 공기계 사고 알뜰요금제 씁니다
21/07/30 11:36
수정 아이콘
11번가 혜택으로 잘 구매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공지]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게시판을 오픈합니다 → 오픈완료 [53] jjohny=쿠마 24/03/09 14647 6
공지 [공지] 정치카테고리 운영 규칙을 변경합니다. [허들 적용 완료] [126] 오호 20/12/30 247752 0
공지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6] empty 19/02/25 324288 8
공지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1] OrBef 16/05/03 447364 28
공지 통합 규정(2019.11.8. 개정) [2] jjohny=쿠마 19/11/08 317006 3
101194 시리즈 웹툰 "겜바바" 소개 [34] 겨울삼각형2472 24/03/28 2472 1
101193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 마침표와 물음표 사이.(노스포) [4] aDayInTheLife2647 24/03/28 2647 2
101192 고질라 x 콩 후기(노스포) [21] OcularImplants3805 24/03/28 3805 2
101191 미디어물의 PC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80] 프뤼륑뤼륑7375 24/03/27 7375 3
101190 버스 매니아도 고개를 저을 대륙횡단 버스노선 [53] Dresden10172 24/03/27 10172 3
101188 미국 볼티모어 다리 붕괴 [17] Leeka9969 24/03/26 9969 0
101187 Farewell Queen of the Sky! 아시아나항공 보잉 747-400(HL7428) OZ712 탑승 썰 [4] 쓸때없이힘만듬3563 24/03/26 3563 5
101186 [스포없음] 넷플릭스 신작 삼체(Three Body Problem)를 보았습니다. [48] 록타이트7946 24/03/26 7946 10
101185 시흥의 열두 딸들 - 아낌없이 주는 시흥의 역사 (5) [3] 계층방정3087 24/03/26 3087 7
101184 [웹소설] '탐관오리가 상태창을 숨김' 추천 [56] 사람되고싶다6653 24/03/26 6653 19
101183 진짜 역대급으로 박 터지는 다음 분기(4월~) 애니들 [58] 대장햄토리6282 24/03/25 6282 2
101182 '브로콜리 너마저'와 기억의 미화. [9] aDayInTheLife3901 24/03/25 3901 5
101181 탕수육 부먹파, 찍먹파의 성격을 통계 분석해 보았습니다. [51] 인생을살아주세요4914 24/03/25 4914 68
101179 한국,중국 마트 물가 비교 [49] 불쌍한오빠6383 24/03/25 6383 7
101177 맥주의 배신? [28] 지그제프8261 24/03/24 8261 2
101175 [스포있음] 천만 돌파 기념 천만관객에 안들어가는 파묘 관객의 후기 [17] Dončić5894 24/03/24 5894 7
101174 [팝송] 아리아나 그란데 새 앨범 "eternal sunshine" [2] 김치찌개2700 24/03/24 2700 4
101173 한 아이의 아빠가 되었습니다. [143] 천우희7101 24/03/23 7101 108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