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20/02/21 16:13:17
Name 아난
File #1 475f7ebf09c2a.jpg (114.9 KB), Download : 60
Subject [일반] 윈도우에서 USB DSD DAC 잘 사용하기 [수정보완] (수정됨)


5만원도 안 하는 새끼 손가락 만한 포터블 USB DAC으로도 모든 종류의 음악을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음질이 확보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는 폼을 잡으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DAC에 600 달러 이상 들이는 것은 바보짓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하는 윈도우 PC에서 foobar 2000을 플레이어로 해 USB DSD DAC을 잘 사용하는 법을 정리해둔 글입니다.

4에서 설명되는 PCM -> DSD 변환 설정은 PCM 음원을 DSD 음원 포맷으로 업/리샘플링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이 부문의 최고봉은 유료 음원 플레이어인 HQPlayer의 변환 엔진입니다.  



**************************************

1. 전제

1) DSD 음원 디코딩을 지원하는 USB DAC이 윈도우 PC에 연결되어 있다고 전제합니다.
2) 이 DAC이 윈도우용 ASIO 드라이버를 제공하며 현재 이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다고 전제합니다.  
3) 음원 파일 포맷은 flac와 dsf 이렇게 둘만 있다고 전제합니다.

* foobar 2000에서 mp3은 기본으로 지원되고 ape 등 다른 포맷도 디코딩되게 하려면 해당 디코딩 컴포넌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2. 플레이어로 foobar 2000 을 설치

1) foobar 2000 최신 안정화 버전이나 최신 베타 버전을 설치합니다.

https://www.foobar2000.org/

* 스탠드어론 설치합니다.  

2) foobar가 실행되는 지 확인하세요.

3) 필수 컴포넌트들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1) https://www.foobar2000.org/components 에서 다음 컴포넌트들을 받아 더블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해당 컴포넌트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Apply를 클릭하고 푸바 재실행해야 한다는 창이 뜨면 OK 해줍니다. 컴포넌트들을 다 설치할 때까지 같은 절차를 반복합니다.

ASIO support
Console panel
Foobar2000 Advanced Controls
Wasapi Output

(2) Super Audio CD Decoder 컴포넌트

https://sourceforge.net/projects/sacddecoder/files/foo_input_sacd/
에서 최신 버전을 받아 압축을 풀고 다음 두 컴포넌트를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합니다.

foo_dsd_processor.fb2k-component
foo_input_sacd.fb2k-component

● 0.93 버전도 받아는 두세요.

(3) DSD Transcoder

https://sourceforge.net/projects/sacddecoder/files/dsd_transcoder/
에서 최신 버전을 받아 설치하세요.

(4) ASIOProxyInstall

https://sourceforge.net/projects/sacddecoder/files/foo_dsd_asio/
에서 0.83 버전을 받아 설치합니다.


3. foobar 2000 음원 라이브러리 설정

1) Library -> Configure로 들어가 음원파일들이 들어 있는 제일 상위폴더를 추가해서 음원 라이브러리를 설정하세요. 음원 스캔 중에는 Initializing 이라고 뜨고 스캔이 끝나면 Monitoring 으로 바뀝니다.

File types 의 두 란을 비워주세요. Monitoring 이라고 표시된 부분 바로 앞의 드라이브문자:음원폴더 를 우클릭해 Rescan on startup 의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Apply를 클릭하고 이어서 OK를 클릭합니다. 이후 음원이 추가되었을 경우 우클릭해 Rescan now 를 해주시면 됩니다.  

===
음원이 나스에 있다면 나스 음원 폴더를 네트워크드라이브로 연결해 그 드라이브를 푸바 음원 라이브러리에 등록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나스의 경우 네트워크드라이브 설정은 다음 글을 참조하세요.

http://reddreams.tistory.com/1513
===

2) 음원 스캔이 끝나면 앨범 리스트 판넬을 설정하세요.

(1) Columns UI 컴포넌트 설치

2020년 1월 24일 현재 안정 버전은 1.3.0 버전
https://yuo.be/columns-ui 에서 다운로드

(2) 디스플레이 모드를 Columns UI 로 설정합니다. 컴포넌트를 설치 후 푸바가 재실행될 때 디스플레이 모드 선택창이 뜨면 Columns UI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Album List 판넬 컴포넌트 설치

2020년 1월 24일 현재 안정 버전은 0.4.0  베타 5
https://yuo.be/columns-ui 에서 다운로드

(4) Preferences -> Display -> Columns UI 로 가서 Layout 탭을 선택합니다.

- 플레이리스트 스위처 숨김
- 상단 버티컬 스플리터 좌클릭 -> 우클릭 -> 인서트 판넬 -> 판넬-> 앨범리스트

3) 앨범 리스트 판넬을 우클릭해 뷰로 들어가면 판넬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음원 분류를 잘 해놓으셨다면 당연히 디렉토리 구조가 편합니다. 플레이를 원하는 앨범 폴더를 찾아 들어가 좌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해당 앨범의 트랙들 리스트가 뜹니다. 이 상태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4. foobar DSD 출력 설정

1) 기본 설정

(1) Preferences -> Output -> ASIO 로 들어가 두 칸에 체크하고 foo_dsd_asio, 연결한 DSD DAC의 ASIO 드라이버, DSD Transcoder (DoP / Native) 가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2) 버퍼 length 와 Output format 은 제 경우는 각각 1000과 32-bit로 설정했습니다.

(3) Preferences -> Output -> ASIO에서 DSD DAC의 ASIO 드라이버를 더블 클릭해 적절히 설정합니다. 요 부분은 DAC에 따라온 매뉴얼을 참조하세요. 제 경우는 버퍼 세팅 창이 떴고 그 창에서 USB Streaming Mode는 reliable로, Asio 버퍼 사이즈는 8192로 했습니다.

2) DSD를 지원하기만 하면 어느 DAC이든 시도해 볼만한 출력 설정  

(1) 2의 3)의 (2)에서 언급된 두 컴포넌트의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Preferences -> Output 으로 들어가 Device 를 DSD : ASIO : 본인의 USB DSD 이름이 붙은 ASIO 드라이버로 설정합니다.

(3) Preferences -> Tools -> SACD 로 들어가 Output Mode 를 DSD로 설정합니다.

* 리/업샘플링을 할 경우는 이어서 다음과 같이 합니다:

(4) DSD Processor 를 none이 아니라 DSD Processor 로 설정합니다. 본인의 DSD USB DAC이 DoP 방식의 DSD 음원 디코딩만 지원하면 DoP for Converter 에 체크합니다.  

(5) Preferences -> Tools -> DSD Processor 로 들어가 그림을 참고하고 다음 사항에 유의해서 본인의 DSD USB DAC에 맞추어 설정합니다.

- 그림의 DSD128/48에서 /48은 샘플링 주파수가 48khz의 정배수에 해당하는 DSD 음원 포맷을 말합니다. 샘플링 주파수가 48khz의 정배수인 PCM 음원은 샘플링 주파수가 48khz의 정배수에 해당하는 DSD 음원 포맷으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USB DSD DAC은 샘플링 주파수가 48khz의 정배수에 해당하는 DSD 음원의 디코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DAC의 메뉴얼에서 지원 여부를 확인하고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즉 지원하지 않는다면 /48을 빼고 DSD128로 설정해야 합니다.

- DoP 방식의 DSD 음원 디코딩만을 지원하는 DAC에서는 DSD128까지만 리/업샘플링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작성에 동원된 제 DSD USB DAC도 그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모두 DSD128로 설정한 것입니다. 물론 48/이 붙은 것은 샘플링 주파수가 48khz의 정배수에 해당하는 DSD 음원의 디코딩을 지원하는 DAC이기는 하기 때문입니다.

3) DSD Native 디코딩을 지원하는 DAC을 아무런 리/업샘플링 설정 없이 사용하는 출력 설정  

(1) 방법 1

⓵ Preferences -> Output 로 들어가 Device를 DSD : ASIO : DSD Transcoder (DoP / Native)로 설정합니다.

⓶ Preferences -> Output -> ASIO 로 들어가 DSD Transcoder (DoP / Native) 를 더블 클릭합니다.

⓷ ASIO Device에서 해당 DAC을 선택하고 우측 두 칸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본인의 DSD USB DAC이 샘플링 레이트가 48khz의 정배수에 해당하는 DSD 음원 포맷도 지원한다면 각각의 샘플링 레이트에 해당하는 44.1khz 와 48khz 둘 모두 좌클릭해 DoP가 아니라 DSD를 선택합니다. 이어 Close를 클릭합니다.

- 본인의 DSD USB DAC이 샘플링 레이트가 44.1khz의 정배수에 해당하는 DSD 음원 포맷만 지원한다면 각각의 샘플링 레이트에 해당하는 48khz 는 – 로 놓아두고 각각의 샘플링 레이트에 해당하는 44.1khz 만 좌클릭해 DoP가 아니라 DSD를 선택합니다. 이어 Close를 클릭합니다.

(2) 방법 2

⓵ 설치되어 있는 Super Audio CD Decoder 컴포넌트 최신 버전을 제거하고 받아는 두라고 얘기드렸던 0.93 버전을 받아 설치합니다.

⓶ Preferences -> Output 으로 들어가 Device 를 DSD : ASIO : foo_dsd_asio로 설정합니다.

⓷ Preferences -> Tools -> SACD 로 들어가 Output Mode 를 DSD로 설정하고 DSD ASIO Divice를 [foo_dsd_asio 로 지정합니다.]  

⓸ Preferences -> Output -> ASIO Drivers에서 foo_dsd_asio 를 더블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닫습니다:

- ASIO Driver 는 본인의 DSD USB DAC 이름에 해당하는 것
- DSD 플레이 방법은 ASIO Native
- PCM to DSD 와 DSD to PCM 모두 none

4) DoP 디코딩만 지원하는 DAC을 아무런 리/업샘플링 설정 없이 사용하기

3)의 (2)의 ⓸에서 DSD 플레이 방법을 DoP로 지정합니다.

5) DSD Native 디코딩을 지원하는 DAC을 리/업샘플링 설정해 사용하기

3)의 (2)의 ⓸에서 PCM to DSD 와 DSD to PCM 모두 None 이 아닌 것으로 지정하고 Fs는 본인의 DSD USB DAC의 사양에 맞게 지정합니다.


5. 볼륨 콘트롤

출력장치를 DSD : ASIO : 로 설정할 경우 푸바 및 윈도우 자체의 소프트웨어 볼륨 콘트롤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는 앰프 내장 스피커나 앰프에 달린 볼륨 노브를 이용해야 합니다.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DAC에 하드웨어 볼륨 콘트롤 기능이 내장 되어 있는 경우면 됩니다. 이 경우 보통 드라이버 설치하면서 같이 설치되는 유틸리티로도 콘트롤 할 수 있습니다.  


6. Foobar 리모트 콘트롤

1) foobar를 종료하고 https://sites.google.com/site/foobarcon/ 에서 파일을 받아 foobarCon server 를 설치하세요.

* foobar 설치를 스탠드어론으로 했다면 자동으로 설치 폴더가 지정됩니다.

2)foobar 를 실행합니다. 방화벽에서 푸바를 예외 앱으로 등록하겠느냐는 메시지가 뜨면 허용합니다. Preference -> Tools -> FoobarCon 으로 들어갑니다.

(1) Start server 체크 해제
(2) Listen On 에 foobar가설치된PC의내부IP주소 입력하고 Apply
(3) Start server 체크 -> Apply -> OK
(4) 서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와이파이 켬 -> 안드로이드 웹브라우저에서 http://foobar가설치된PC의내부IP주소:8888/foobarCon 을 했을 때 'FoobarCon is installed successfully'이라는 메시지와 foobar2000 icon이 뜨면 제대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3) 푸바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합니다. 방화벽에서 푸바를 예외 앱으로 등록하겠느냐는 메시지가 뜨면 허용합니다. 혹시라도 안 뜨면 방화벽 설정으로 들어가 직접 해줍니다.

4) 안드로이드 폰이나 기타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 foobarCon 이라는 앱을 설치하고 설정합니다. foobar가설치된PC의내부IP주소 입력하는 거 외에 딱히 다른 설정 없습니다. 이후 서버 목록에서 점빵빵빵 을 터치해 서버에 연결하면 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짐승먹이
20/02/21 16:55
수정 아이콘
요즘엔 Dsd256 음원이 많이 보급됬나요? 확실히 sacd보다 해상도가 훨씬 좋고 깔끔하더군요.
20/02/21 17:09
수정 아이콘
SACD에서 립된 것을 포함해서 대다수의 DSD음원은 DSD64일거에요. 또 대다수의 DSD음원은 애초에는 PCM음원이었다고 해요. 즉 순수 DSD음원은 극소수라는거죠. 다만 여하튼 PCM음원과 DSD음원을 DSD128이나 DSD256이나 DSD512 등으로 업샘플링 변환하면 소리가 더 들을만하게 변한다는 설이 있고 그 설에 따라 해당 업생플링 변환을 해주는 음원 플레이어들이 나오고 있어요. 푸바는 공짜로 그게 되어 소개드린 것이구요. 제일 평판이 높은 것은 HQPlayer인데 30만원 넘어가는 녀석이라 가성비가 떨어지죠. 뭐, 케이블 하나에 몇십만원을 들이는 분들도 있는 곳이 오디오 세계이니 그 분들이라면 주저하지 않겠죠.
NULLPointer
20/02/21 19:17
수정 아이콘
DSD 포맷이 레코딩시 원음의 아날로그적 특성을 잘 보존해내는 포맷이지, 재생시 강점을 가지는 포맷은 아닙니다. 오히려 DSD 음원 재생기기(저가형 DSD DAC도 포함)중에서는 내부에서 PCM으로 변환해서 재생하는 기기들도 많을텐데요.
DSD원본 -> PCM 변환 재생은 큰 문제없지만,
PCM음원을 DSD로 변환해서 재생하는건 DAC 내부에서 다시 PCM으로 변환 한뒤 재생하기 때문에 뻘짓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PCM -> DSD 변환 재생 자체도 음질에 전혀 이득이 없고 (오히려 불필요한 용량등만 높아지고), 저가형 DSD DAC에서는 다시 PCM 변환하기 때문에 오히려 음질에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고요.
PCM -> DSD로 재생하는건 말단 재생기기 자체가 Native DSD 재생만을 지원할때 어쩔수 없이 쓰는 거라고 봐야 할겁니다.
20/02/21 21:36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제가 들어본 바로는 오디오 CD급 음원을 DSD로 변환할때 뚜렷이 더 듣기 좋습니다. 오디오 관련 엔지니어들과 소프트웨어 제작자들 다수가 사용기와 리뷰 형태로 그리 얘기하고 관련된 어마어마하게 긴 글타래도 있습니다. 어떤 이득이 없다면 그런 기능을 집어넣은 꽤 비싼 유료 소프트웨어 - 물론 이걸 사는 사람들을 바보들이라고 볼 이유는 없습니다. 글써놓은 거 보면 음악을 들어온 이력이나 이런저런 오디오 기기들을 사용해 본 이력이 대단한, 플라시보 효과에 속아넘어갈 사람들이 아닙니다 - 만이 아니라 아무런 대가도 못받는, 푸바 등에 컴포넌트 형태로 깔리는 무료 소프트웨어도 나올 이유가 없죠. 전혀 저가 아닌 어떤 DAC은 자체 변환기능도 지원합니다. 이 방면에서 가장 이름난 음원 플레이어는 HQPlayer 입니다. 다음은 제작자인 핀란드인 미스카가 죽치고 대기하고 있는듯한 글타래입니다. 무려 677쪽에 달합니다.

https://audiophilestyle.com/forums/topic/19715-hq-player/#comments
즈카르야
20/02/21 17:06
수정 아이콘
아버지가 클래식을 좋아하시는데 컴퓨터로 클래식 들으시려고 하시면서 설정해 드렸었는데 클래식 쪽에서는 DSD가 좀 보이더라구요.. 음색이 참 좋았던것 같았습니다.
부평의K
20/02/21 17:36
수정 아이콘
일단 스피커나 헤드폰 투자가 선행되어야 의미가 있기는 합니다
20/02/21 21:49
수정 아이콘

그렇습니다. 다만 요즘은 이어폰은 10만원, 헤드폰은 30만원만 들여도 꽤 들어줄만한 소리를 내줍니다. 저는 베이어다이나믹 DT880 600옴 버전을 NU Auduo 라는 DSD265까지 지원하는 오디오급 사운드 카드에 물려 사용하고 HQPlayer 로 모든 다른 음원을 DSD256으로 변환하여 플레이시켜 감상하는데 즐겨듣는 마커스 밀러 류의 베이스 기타 위주 퓨전 재즈 음원을 들으면 전율이 일어날 정도입니다. 8,90만원 정도 들었구요.
부평의K
20/02/21 21:55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도 PC-Fi 꽤나 했었던지라.. 한때 PC책상위에 모닝한대는 올라갈 정도까지는 해 봤었고요.

근데 결국 문제는 두가지더군요, 아무리 잘 해놔도 헤드폰으로는 음장감에 한계가 있다와
아파트에서 아무리 스피커 좋은거 쓰면 뭐하나 볼륨노브는 맨날 7시 30분 인데... 라는 이유로 마음을 비우고 그냥 지금은
적당히 걸그룹 노래 듣는 용도로 인티머스 스피커 하나 놔두고 다 없앴습니다.

PC-Fi의 기본은 사실 첫째는 단독 주택이고, 둘째는 독신인겁니다... ㅠㅠ
20/02/21 22:05
수정 아이콘

거실에 좀 큰편인 북쉘프 말고도 서브우퍼 두 녀석이 있는데 둘 다 시원하게 울려 본 적이 없죠. 죽기 전에 그 녀석들좀 맘껏 울릴 수 있는 집에서 살아보는 것이 제 물질적 소원들중 최상위입니다..
부평의K
20/02/21 22:35
수정 아이콘
지하실 있는 집을 일단 사셔야(...)
20/02/26 16:46
수정 아이콘
(수정됨) 2의 3)의 (1)의 맨 끝에 해당하는 녀석을 설치하면 wasapi 드라이버로도 dsd 음원이 재생됩니다. Preferences -> Output 에서 DSD:WASAPI (event)나 (push)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다만 PCM-DSD 변환은 안 됩니다. 그러니 그 선택 외 출력 관련 설정은 하지 마시고 라이브러리 설정과 리모트 콘트롤 설정만 참고해 주세요.

--
- [제어판] > [소리]를 클릭하고 재생 탭의 스피커를 선택한 다음에 [속성]을 클릭한다.
- [고급] 탭으로 이동한 다음에 [단독모드]에 있는 2가지 항목을 모두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공지]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게시판을 오픈합니다 → 오픈완료 [53] jjohny=쿠마 24/03/09 27647 6
공지 [정치] [공지] 정치카테고리 운영 규칙을 변경합니다. [허들 적용 완료] [126] 오호 20/12/30 249802 0
공지 [일반]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6] empty 19/02/25 325946 8
공지 [일반]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1] OrBef 16/05/03 448886 28
공지 [일반] 통합 규정(2019.11.8. 개정) [2] jjohny=쿠마 19/11/08 319159 3
101343 [일반] 다윈의 악마, 다윈의 천사 (부제 : 평범한 한국인을 위한 진화론) [24] 오지의2593 24/04/24 2593 7
101342 [정치] [서평]을 빙자한 지방 소멸 잡썰, '한국 도시의 미래' [15] 사람되고싶다1578 24/04/24 1578 0
101341 [정치] 나중이 아니라 지금, 국민연금에 세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40] 사부작2565 24/04/24 2565 0
101340 [일반] 미국 대선의 예상치 못한 그 이름, '케네디' [50] Davi4ever6399 24/04/24 6399 2
101339 [일반] [해석] 인스타 릴스 '사진찍는 꿀팁' 해석 [6] *alchemist*3335 24/04/24 3335 7
101338 [일반] 범죄도시4 보고왔습니다.(스포X) [32] 네오짱5053 24/04/24 5053 5
101337 [일반] 저는 외로워서 퇴사를 결심했고, 이젠 아닙니다 [20] Kaestro5002 24/04/24 5002 10
101336 [일반] 틱톡강제매각법 美 상원의회 통과…1년내 안 팔면 美서 서비스 금지 [30] EnergyFlow3787 24/04/24 3787 2
101334 [정치] 이와중에 소리 없이 국익을 말아먹는 김건희 여사 [16] 미카노아3080 24/04/24 3080 0
101333 [일반] [개발]re: 제로부터 시작하는 기술 블로그(2) [14] Kaestro2801 24/04/23 2801 3
101332 [정치] 국민연금 더무서운이야기 [125] 오사십오9439 24/04/23 9439 0
101331 [일반] 기독교 난제) 구원을 위해서 꼭 모든 진리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87] 푸른잔향4085 24/04/23 4085 8
101330 [일반] 교회는 어떻게 돌아가는가:선거와 임직 [26] SAS Tony Parker 2922 24/04/23 2922 2
101329 [일반] 예정론이냐 자유의지냐 [59] 회개한가인3707 24/04/23 3707 1
101328 [정치] 인기 없는 정책 - 의료 개혁의 대안 [134] 여왕의심복6089 24/04/23 6089 0
101327 [일반] 20개월 아기와 걸어서(?!!) 교토 여행기 [30] 카즈하2653 24/04/23 2653 8
101326 [일반] (메탈/락) 노래 커버해봤습니다! [4] Neuromancer788 24/04/23 788 2
101325 [일반] 롯데백화점 마산점, 현대백화점 부산점 영업 종료 [38] Leeka5782 24/04/23 5782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