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15/05/11 23:04:59
Name Timeless
Subject [회원 참여 공지] pgr21에서 금지할 비속어 및 우회비어 예시 수정판

안녕하세요. 운영진 Timeless입니다.

최근 비속어에 대해 운영진 간 다른 해석이 있어서 혼란을 초래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이번에 회원 참여 공지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번 글은 이전 Toby님이 작성한 '비속어, 우회욕설' 관련 공지사항을 토대로 작성했으며, 최근에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이는 규정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었던 규정의 근거자료를 회원들과 함께 만들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여기에 없는 표현들(경계성)은 운영진 판단에 따라 조치하겠습니다. 그러므로 경계에 있어 애매한 표현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운영진-회원 간 문제 발생을 피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여기에 있는 표현들은 금지 또는 자제 권고이고, 여기서 미처 다루지 못한 표현 중 애매한 경우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그 외에는 운영진 판단을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pgr21은 바른말 사용을 권장하기 때문에 인터넷 커뮤니티이면서 인터넷 신조어나 통신어체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통합 공지사항에서 관련 항목을 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맞춤법은 지켜주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맞춤법 지적만을 위한 코멘트는 안됩니다. 지적은 글의 내용을 포함한 이야기를 하면서 부드럽게 해 주시거나 쪽지로 해 주십시오. 지적을 받으신 분은 너그럽게 수용하셔서 수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욕설 및 비방은 금지됩니다. 상대가 원하지 않는 반말 역시 금지됩니다. 
● 통신어체 어미는 금지됩니다. (~여, ~염, ~효, ~셈 등) 통신어체는 아주 경미한 정도 외에는 운영진의 판단으로 수정, 경고할 수 있습니다. 
● 한글 자음 단독사용은 금지됩니다. (시스템상에서 게시글 등록이 불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이모티콘의 과다 사용은 금지됩니다. 대부분의 사용 정도는 인정됩니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비속어(욕설 포함), 우회 비속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이전 Toby님의 관련 공지사항을 수정한 것입니다. 


버럭 1. 비속어사용 

비속어 (卑俗語) [명사] 1. 통속적으로 쓰는 저속한 말
저속하다는 것은 품위가 낮고, 속된 말로 욕설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pgr21에서 비속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굳이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우리에게는 얼마든지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우리말이 있고,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의견이 오고가는 중 비속어 사용으로 인해 서로 감정이 상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기본적인 비속어

예) (자체 삐 처리)

2)기본적인 비속어에서 파생한 비속어

예) 병신에서 파생해서 나온 병크, 병림픽 등

3)단어 하나만 보면 비속어가 아니지만, 합성어나 맥락에 따라 저속어로 해석되는 표현

예) 스2와 충(벌레) 자체는 문제 없는 단어이지만, 합성되어 나온 스투충은 비속어가 됩니다. 그 밖에 롤독충, 일베충 등의 OO충 표현.

      십장생과 같이 비속어와 비슷한 음을 지닌 표현

 

참고로 욕설이 섞인 글은 운영진이 삭제 및 수위에 따라 벌점 부과합니다. 

아놔 2. 우회비속어

문자로만 봐서는 비속어가 아니지만 비속어 의미를 '암시'하는 표현을 [우회비속어]라고 부르기로 하지요.
예) '링트럴의 명언' 이라든지, 개소리죠라는 의미를 담아 'GSRJ'라고 표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개XX 등 일부 가린 표현 

마찬가지로 이런 표현도 삭제 및 벌점 조치됩니다.

*이제 이번 공지를 토대로 pgr21 활동 중 사용하지 말아야 할 비속어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기본 비속어 제외).

의견을 주시면 여기에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 리스트에 포함된 표현들은 대표적인 표현으로 이를 다시 우회하는 표현도 운영진 판단 하에 이 공지사항에 준해 조치하겠습니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표현이라 해서 모두 관용되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말씀드립니다.]

 

[금지] 극도로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항상 금지되는 표현. 벌점이 부과되며, 경우에 따라서 과중한 벌점이 부과됨. 

X 등으로 일부 가린 표현의 경우 운영진이 정황상 판단할 수 밖에 없어 본인 의도와 달리 해석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것 권고함.

예) 욕설, 직역비하, 지역비하 등

-병크, 병맛, 병림픽, 이뭐병 등 병신이 합성된 용어

-링트럴의 명언, GSRJ, 아닥

-특정 집단 비하 목적의 표현: 기레기, 일베충(혹시 일베하세요?, 이렇게 아이디 걸러갑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등), 로퀴, 의전충, 개독, 먹사, 땡중, 김치녀 등

-특정 지역 비하 목적의 표현: 홍어, 멍청도, 고담 대구 등(감자국, 감귤국 등 비하 목적이 없이 사용되는 경우는 제외)

(*일반명사로서의 단어는 금지가 아닙니다)

-개인 비하 발언: 닭근혜, 쥐명박, 핵대중, 노무노무, 노알라, 마레기, 밥줘, 관심종자 등

-2016년의 60간지 표기법인 '병신(丙申)년'(관련 공지 참고 : https://pgr21.com/?b=8&n=62850


[사용주의] 대체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며, 사용 시 용례나 반응에 따라 벌점이 부과될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함. 
예)

-비꼬는 표현: 답정너, 개노답, 콘크리트, 국개론, 선비나셨네요. 궁예질쩌네요. 알바, 정직원 등, 팝콘 등 팝니다. 미쳤다 등

                   국어공부를 하고 오심이, 사회생활 가능한가요?, 난독이시네요, 이해력(또는 지능)이 떨어지시네요. 암걸리겠어요.  

-PGR 및 운영진 관련 과도한 비꼼 표현: 역시 PGR, PGR 가식 쩌네요, 개인사이트, 운영자 클래스에 취하네요 등

-선정성 표현(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성적 문구): 유게에서 성적 표현으로 자주 사용되는 미드OP, 슴가 / 불필요한 섹드립(난 썩었어 등)

-악의가 없는 비속어: 설명충(비꼬는 용도는 금지), 병맛(비꼬는 용도는 금지), 개가 강조의 표현으로 들어간 표현(개멋있어, 개예뻐 등)

 

========================================================================

 

비꼬기 문화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시행하려는 회원 참여 공지입니다. 아래를 붙여 넣고, 예시를 달아주시면 저희가 취합해서 이후 최종적으로 확정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봉인 해제라 생각하고 너무 장난으로 비속어를 나열하시면 아니됩니다ㅠㅠ

 

[금지]

[사용주의] 


이 글은 이후 운영방침 게시판(가칭)이 개설되면 그 쪽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에는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안왔으면 좋겠습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 안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Timeless
15/05/11 23:05
수정 아이콘
최종 시행 전에 다시 한 번 공지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 구합니다.
15/05/11 23:08
수정 아이콘
병맛은 좀 아쉽네요.
다른 병신 계열 파생어 중에 그나마 가장 의미도 유하고 공중파 방송에도 종종 나올 정도인데.
리듬파워근성
15/05/11 23:10
수정 아이콘
병맛 안되나요 ㅠㅠㅠ
제가 추구하는 가치인데 ㅠㅠ
완성형폭풍저그가되자
15/05/11 23:12
수정 아이콘
굉장히 빡빡한 규제인 것 같은데, 그래서 좋아요.
사용하는 사람은 같지만 사용하는 방식은 다른 pgr21을 기대합니다.
시글드
15/05/11 23:15
수정 아이콘
암걸리겠어요는 논란이 있었던 거 같은데 결국 금지대상이 되는군요

병걸리겠네요 화병나겠네요 등의 용어는 허용되는지 궁금합니다.

또 유게에서 유행중인 설명'충'의 경우도 궁금하네요
Timeless
15/05/11 23:15
수정 아이콘
병맛은 비하 표현보다는 다른 의도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일단 일반 비속어에 포함시키겠습니다. 추후 다시 평가해서 조정할 수 있겠습니다.
Timeless
15/05/11 23:17
수정 아이콘
설명충은 위에 일반 비속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암걸리겠어요가 자제 권고 표현이므로 비슷한 우회 표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명시되지 않은 표현은 운영진 판단 하에 조치할 것이며, 필요 시 리스트에 추가하겠습니다.
버그사자렝가
15/05/11 23:20
수정 아이콘
개인사이트 라는건 pgr 자체에서 개인사이트라고 말한건데 그걸 회원들한테 금지한다는건 어불성설 아닌가요?
개인사이트라고 글쓰고 사이트 폐쇄조치할때는 언제고 회원들한테 비속어라고 사용을 금지한다니?
그 단어 쓴게 pgr 자체인데 회원들한테 금지라니 이거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사이트 드립은 pgr이 가져 가야죠. pgr 자체의 정체성을 가진 단어고 스스로 쓴 단어인데 회원들에게 비꼼 표현이라니 이게 말이 됩니까?
애초에 한 업이 있으니 저거가지고 뭐라 하면 안되죠.

사람은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져야 하며 pgr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운 사이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글드
15/05/11 23:23
수정 아이콘

<사용주의 범주에 있는 것은 전부 금지나 아니면 전부 허용으로 바꾸는 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근래 자유게시판을 달군 사례도 있고
건의 게시판에도 자주 등판할 것 같아요

[사용 시 용례나 반응에 따라 벌점이 부과될 수도 있음 ]이거 굉장히 주관적으로 보이거든요
똑같은 용어를 사용해도 어떤 경우는 벌점 2점 어떤 경우는 벌점 없음으로 운영진분들 개인마다 판단이 다르고
그때마다 아 누구는 똑같은 말해도 벌점 없고 난 벌점 2점이네 이러면서 불만이 쌓입니다.
부당(?)의 평등을 말하고자 하는 건 아니지만
애초에 시행하고자 의견을 구하신다기에 몇 자 남겨봅니다.
Timeless
15/05/11 23:25
수정 아이콘
pgr21은 이미 개인사이트가 아님을 천명했음에도, 지속적인 비꼬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개인사이트 아닙니다.
버그사자렝가
15/05/11 23:27
수정 아이콘

.개인사이트

피지알은 개인사이트입니다. 사이트의 실제 소유자이신 PGR21님께서 문닫자고 하시면 내일이라도 문닫을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물론 피지알이 PGR21님이나 운영진들만의 힘으로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것은 아닙니다. 피지알을 위해 많은 수고를 아낌없이 해주신 분들이 많이 계셨었고 지금도 계십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피지알의 기본방향이 바뀔 수는 없습니다. 피지알의 몸집이 예전보다 많이 커졌는데 왜 개인사이트라 하냐고 이의를 제기하신다면 피지알의 몸집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수가 문제가 된다면 회원수를 줄이고 게시판이 문제가 된다면 게시판의 수를 줄이겠습니다. 의도했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몸집이 큰 사이트가 될 수 있었습니다. 피지알을 이용해 이익을 취하고자 했다면 충분히 그렇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았었고 이후로도 그렇게 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피지알은 개인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피지알의 기본방향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이후로도 위에서 언급한 기본방향과 각 게시판별 공지를 바탕으로 피지알은 운영될 것입니다.

--------------------------------------------------------------------------------------------
예?
Timeless
15/05/11 23:28
수정 아이콘
pgr 운영은 기계적이지 않은 부분이 있으며, 상황과 함께 판단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경계성 또는 비하 의도가 없는 경우). 그렇기 때문에 운영진 판단에 맡기고 있고, 이 공지가 시행되더라도 운영진 판단 하 운영은 계속됩니다.
시글드
15/05/11 23:29
수정 아이콘
네 그 부분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별 불만도 없고요
하지만 새로 시행하는 규칙에 있어 이렇게 하면 운영진 분들이나 회원들이나 서로 더 편하지 않을까 해서 올려봤습니다.
GLASSLIP
15/05/11 23:30
수정 아이콘
'난 썩었어'도 댓글로 보는 본문개그의 확장이라고 생각했는데 금지되네요. 개인적으론 아쉽습니다.
Timeless
15/05/11 23:31
수정 아이콘
어디서 발췌하신 것인가요? 통합공지사항에는 "pgr은 개인사이트로 출발한 공간입니다.운영진들과 감사한 분들의 도움으로 겨우겨우 운영되고 있는 자그마한 공간입니다. 스타 관련 게시판 중에서 유일무이한 권력의 공간도 아니고, 스타 팬 전체를 대표하는 공간도 아니며 그럴 의도도 없습니다."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폐쇄 조치 후에 운영진이 사과와 함께 개인사이트가 아님을 몇 차례나 강조했습니다. 발췌하신 공지를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Timeless
15/05/11 23:32
수정 아이콘
그런 댓글이 본문과 관계 없이 선정적 내용으로 이끌어 가서 본문 작성자는 작성자대로, 운영진은 회원 신고로 힘듭니다.
버그사자렝가
15/05/11 23:33
수정 아이콘
우리 섭엔 없다. 어디서 발췌한거냐. 증거 없으니 대봐라 이런 뜻으로 들리는데 찾아보시죠.

중계권사태 그쯤 찾아보시면 나오실텐데 저한테 그걸 왜 물어보십니까?

정 모르시겠으면 메딕아빠님이 그당시 올린 공지 보시죠.
GLASSLIP
15/05/11 23:35
수정 아이콘
저는 재밌게 봤지만 불편하신 분들이 많으시면 금지되는 게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Timeless
15/05/11 23:35
수정 아이콘
'증거 없으니 대봐라'라는 표현이 아니라 수정이 미처 안 된 부분을 수정하겠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계권 사태 때 운영진이 그런 표현을 했고, 많은 비판을 들은 후 사과와 함께 공지도 변경했습니다. 더 이전에 운영진의 과실 기록을 고치는 것은 조작이 아닐까요?
버그사자렝가
15/05/11 23:37
수정 아이콘
공지를 과실로 넘기고 사과했으니까 없는것 처리 하는 것 또한 조작 이라고 봅니다만.
카미너스
15/05/11 23:38
수정 아이콘
(질문) 일베충을 우회하는 비꼼표현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예를들어 이런 표현입니다.
"혹시 일베하세요?"
"이렇게 아이디 걸러갑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jjohny=쿠마
15/05/11 23:39
수정 아이콘
'현재 입장'이 그렇지 않다는 거죠.
Timeless님 말씀은 PGR의 성격에 대한 과거 운영진의 입장과 현재의 입장이 다르다는 것이지, 과거에 그런 적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Timeless
15/05/11 23:42
수정 아이콘
회원들 의견에 따라 개인사이트를 더 이상 표방하지 않기로 한 것인데, 이 부분이 운영진 과실 기록을 조작한 것일까요? 비판받던 부분은 반면교사 삼기 위해서라도 남겨두는 것이 맞겠지요. 흑역사라고 삭제나 수정하면 발전할 수 없습니다. 명시적인 표현을 원한다면 공지사항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전에 개인사이트를 표방했으나 중계권 파동과 함께 회원들 비판에 따라 더 이상 개인사이트를 표방하지 않음'
Timeless
15/05/11 23:43
수정 아이콘
그런 표현도 우회적인 표현이니 운영진 판단 하에 충분히 위 규정에 맞추어 조치될 수 있겠습니다. 만약을 위해 추가하겠습니다.
jjohny=쿠마
15/05/11 23:45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는 디테일에서 살짝 갸우뚱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시행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길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Timeless
15/05/11 23:45
수정 아이콘
갸우뚱한 부분을 알려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버그사자렝가
15/05/11 23:50
수정 아이콘
아, 그러니까 현재는 내생각이 이러하니 과거 말했던 개인사이트는 틀린거고 우리는 개인사이트 아니다! 라고 말한다는 겁니까? 그게 더 이해하긴 편하군요.
장동민도 이핑계 댔으면 여시에게 그렇게 몰려서 당하진 않았을 텐데.
편리한 논리입니다.
그런데 과거 실제 있었던 사실 가지고 비꼼의 표현이라고 듣기 싫어한다는건 웃기지 않습니까?
"야 내가 이거 예전엔 그래 잘못한거 인정해! 그런데 이젠 다르다고 생각하니까 너 이거 쓰면 비꼼표현이야! 쓰지마!"
뭐 이런건데.
과거의 잘못은 인정하는데 그 말을 쓰지는 말라?
그게 과거의 잘못을 인정한겁니까?
jjohny=쿠마
15/05/11 23:55
수정 아이콘
다른 건 거의 다 동의가 되는데, '로퀴'나 '의전충' 같은 건 타인 비하보다는 자칭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용례도 꽤 많은 것 같아서, '설명충'이랑 비슷하게 취급되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그런데 좀 더 생각해보니 논쟁적 상황에서 비하적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도 상당한 것 같고 해서 잘 모르겠네요. 헣헣
15/05/12 00:01
수정 아이콘
이 문장은 중계권 사태 당시 운영진이 작성하여 욕먹고 이 입장을 철회한지 오래입니다
iAndroid
15/05/12 00:04
수정 아이콘
글을 있는 그대로 해석하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성적 문구' 에 제재를 가한다는데 말이죠.
근데 예는 미드OP, 슴가로 여자 가슴만 우회적으로 언급해도 제재를 먹이겠다는 그런 느낌이네요.
항목은 분명 [사용주의]에 들어가 있는데, 실제로는 [금지]로 쓰여질 모양새인 듯 합니다.
Timeless
15/05/12 00:13
수정 아이콘
내 생각이 이러하다는 것이 아니라, 당시 운영진 회의를 통해 도출된 결론이며 회원들과 공유한 내용입니다. 비꼼 표현은 일반 회원이나 운영진 모두에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현재 운영진에 대한 비꼼 표현은 적극적으로 제제하지 않지만, 이로 인해 운영진들이 입는 상처는 상당합니다. 과거의 잘못을 사과하고 반성하는 것과 지속적으로 비꼼을 들어야 하는 것은 다릅니다. 과거의 잘못을 정식 글로 다시 한 번 환기하는 것은 문제 없으나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역시 개인사이트' 등의 비꼼 표현은 정당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Timeless
15/05/12 00:16
수정 아이콘
자게에서 선전적 표현이 아닌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허용될 수 있지만, 유게에서는 거의 금지에 가깝습니다.
Timeless
15/05/12 00:18
수정 아이콘
본문에도 있지만, 설명충도 타인에 대한 비하 목적이면 제제할 수 있습니다만, 스스로를 지칭하는 유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퀴나 의전충은 당사자가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타인에 대한 비하 목적으로 사용하므로 궤를 달리합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두 표현은 개인 뿐 아니라 직역에 대한 비방이기도 합니다.
버그사자렝가
15/05/12 00:18
수정 아이콘
그렇다고 없었던 일이 되진 않는거죠. 최소한 그거가지고 운영진에 대한 비꼼이라고 쓰지말라는건 너무 졸렬한 처사 아닙니까?
15/05/12 00:33
수정 아이콘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만 굳이 꺼내서 얘기하는건 이유 없이 시비를 거는 것 밖에는 안되지 싶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만 이야기 하면 되는데, 과거를 들춰내서 역시 개인사이트 운운하던 운영진 어디 안갔네 식으로 말을 꺼내는건 상황개선에 아무런 도움이 안되죠.

운영진이 과거에 잘못한바가 있으니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운영진의 과거잘못을 꺼내서 같이 늘어놓고 까겠다는 입장이 아니라면 해당 표현을 운영진에 대한 비꼼으로 간주하는 것에 대해 항의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내가 개인사이트를 하나 가지고 있는데... 식의 전혀 다른 사용법까지 포함하여 단어의 사용을 완전히 금지하겠다는 얘기도 아닌 것 같구요.
재문의
15/05/12 00:34
수정 아이콘
운영자 클래스에 취하네요 등 비꼼이라는 표현으로 굳이 운영진 비꼼이 따로 항목에 들어가야 할만큼 인가요?
그냥 비꼼으로 벌점이나 삭제를 가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굳이 운영진 비꼼이라는 파트를 넣으면
얼마전 이틀 vs 한달 처리사건과 과거 개인사생활 운운한 사건 등 운영진에 대한 자게 성토는 못하는 분위기가 형성 될꺼 같아서 좀 그렇네요.
pgr운영진들도 인간인 만큼 실수도 하고 무엇보다 순간 발끈해서 자기 기분대로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리고 유게의 경우에는 좀 완화해주시는 것이 어떠한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자게나 중계, 겜게에서 진지한 토론을 하는데 굳이 XX, 병맛 이런것 필요가 없으나
유게에 외부 게시물을 퍼 오는 경우는 좀 욕설을 회피하기 위해 시발을 XX로 표현하거나 우회하는 등 욕설을 우회표현하는것은 어느 정도 여유를 두는것은 어떤가요?.이게 필요없는 글들도 있지만 저 욕설 같은것이 글 자체의 전체 분위기를 나타내 거나 저것이 문장의 전부 라면 아예 가져 올수가 없게 되버리니까요;;
(퍼온 만화의 경우, 말풍선자체가 비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이즈
15/05/12 00:40
수정 아이콘
발췌하신 공지를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가
어디서 발췌한거냐. 증거없으니 대봐라 라고 들리는건 렝가님이
그냥 못알아듣는거죠.
대화를 하고싶은건지 싸우자는건지 모르겠네요.
Timeless
15/05/12 01:05
수정 아이콘
운영진 항목은 운영진이 만든 것이 아니라, 지난 공지글에서 몇몇 회원이 의견 주신 것을 반영했습니다. 운영진 보호 목적도 있지만, pgr에 비꼼표현이 버젓이 등장하는 것에 대한 의견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유게 역시 다른 게시판과 동일한 규정을 적용하는 것이 운영진-회원 모두에게 혼란이 없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퍼온 사진이나 그림에 속해 있다면 수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버그사자렝가
15/05/12 01:14
수정 아이콘
개인사이트 운운하던 운영진 어디 안갔네 라는말은 쓰지도 않았고 개인사이트는 먼저 운영진이 꺼낸 말인데 운영진 비꼼이라고 쓰지말라고 공지에 쓰니 쓴 말입니다.
그렇게 볼수 있으니 개인 의견 낸겁니다.
이걸가지고 시비트는걸로 여기면 그게 트집잡아 입막는거죠.
15/05/12 01:38
수정 아이콘
김영란법은 찬성하면서 본 규정에 대하여서는 빡빡하다고 생각하는 걸 보면 저도 참 이중적인가 보네요.
남이사 어떻게 처벌받던 상관없고 나한테 닥친 일만 느슨하게 감시했으면 하는 이기심이라니.
스테비아
15/05/12 07:47
수정 아이콘
안 쓰는 사람에게는 전혀 불편함이 없는 사안이므로 반대...가 아니라 적극 환영합니다!! 흐흐
iAndroid
15/05/12 08:16
수정 아이콘
그럼 유게에서 사용되는 모든 성적 유머를 제재하겠다는 이야기와 똑같은데, 이거 감당하실 수 있으신가요?
성의 희화화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머코드의 하나입니다.
미드OP, 슴가라는 단어만을 제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최근 유머게시판에 올라온 예는 홍석천의 우리 결혼했어요+진짜사나이 예가 있는데, 이런 것도 제재대상에 들어간다는 거죠.
운영진들이 불평 불만없이 '모든' 성적 코드를 일일히 잡아내겠다는 각오라면 모르되, 일부 단어만 제재하고자 한다면 반대합니다.
제재할려면 모두 하던가, 아니면 자유롭게 풀어줘야 되죠.
15/05/12 08:34
수정 아이콘
경계에선 주사위 굴려서 제재하는거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어떤의미에선 아주 공평하죠. 다같이 확률 게임을 하는거니까요.

여기의 기본방침은 주사위 안굴려도 되는 글이 올라오는겁니다.
iAndroid
15/05/12 08:47
수정 아이콘
기본방침이 주사위 안굴려도 되는 글이 올라오는 거라면 다 제재하겠다는 거네요.
조금이라도 성과 연관된다면 다 삭제해 버리겠다는 방침이라고 해석해야겠군요.
말이야 쉽지만 논란이 무지 많을 겁니다.
조금이라도 성적 의미가 남아 있으면 "왜 이건 되고 제건 안되요?" 라는 질문이 날라오겠죠.
15/05/12 09:29
수정 아이콘
아예 금지라는건 말이 안되는게 금지할 대상의 명확한 정의조차 불가능합니다

그런 질문의 답, 즉 누군되고 누군 안되는 이유는 "확률게임이니까" 입니다.

기본방침이 아예 금지라기보다는
확률게임을 감수하겠다고 생각하면 나름대로 수위를 고민해서 올리면 되겠죠.
iAndroid
15/05/12 09:42
수정 아이콘
금지할 대상의 명확한 정의조차 불가능한데 그것을 금지하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 경계를 0과 1로 완벽하게 자를 순 없겠지만, 어떠한 것을 금지하겠다라는 것과 그 목적은 명확해야죠.
근데 그걸 확률게임이니까, 주사위를 굴려서 6이 나온 사람은 그냥 넘어가는 거고 1이 나오면 재수가 없으려니 생각해라라고 요구하는 것은 규정을 정하겠다는 것과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반짝반짝방민아
15/05/12 09:46
수정 아이콘
애초에 비꼬기 문화를 허용했기에 이제와 막는다면 반발이 클거 같네요.착한 비꼼과 나쁜 비꼼을 구별하셨던 운영진분들은 이제 없기도 하거니와 막을 거면 전부 막고 강단있게 밀어 붙이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Sydney_Coleman
15/05/12 10:31
수정 아이콘
금지된 '특정 집단 비하 목적의 표현'의 하나로 '일베충'이 포함된다니, 일베 유저들은 덮어놓고 '충'으로 비하될 만 한 집단은 아니라고 운영진은 판단하나보군요.(불필요한, 그러나 양쪽 모두 일리는 있는 논란이 발생하는 시발점으로 본다.. 는 것이겠지요?) 더해서 대놓고 일베 옹호하는 글이 작성된다고 할지라도 이에 대해 '일베를 하지 않는 이상' 정도의 표현 또한 우회비꼼(일베 유저세요?)에 포함, 제재를 받게 되겠구요.
해당 단어의 사용이 지양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만 마땅히 '욕설'로 분류하는 게 옳지 않을는지. 기레기, 스2충 등과는 다르죠.(같나요?)

더해서 분란을 야기하는 단어/주제들을 금지하고, 운영진의 주관적 판단의 필요성을 최소화함으로써 편의를 도모한다는 취지들에 이해가 가지 않는 건 아닙니다만... 오래전부터 시사 블랙유머도 금지, 이젠 성적 코드가 들어간 댓글까지 금지.. 정말 남아나는 유머가 많지 않겠군요.
15/05/12 10:44
수정 아이콘
완벽하게 자를수없다는 말과 명확해야한다는 말을 동시에 말하셨는데 형용모순아닌가요?

금지할대상과 그 목적이 정확히 할수있나요? 대상은 물론 목적조차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말은 경계가 불분명하다는 말과 동치라고 생각합니다.
15/05/12 10:55
수정 아이콘
이곳의 기본방침은 설령 일베를 옹호하는 글이 작성된다 하더라도 그 글이 예의를 갖추고 있다면 제재할필요가 없고 또 얼마든지 점잖게 논리를 갖추어 제압할수있다고 라고 생각하는겁니다.

과연 일베가 비꼬고 조롱해야만 반박할수있는 대상일까요? 그런 상대일수록 더욱 조심해서 말려들지않게 꼬투리 잡히지 않게 차갑게 대응하는게 상책이라고 생각합니다.

pgr안에서 볼수있는 유머는아주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참 다양한 유머가 있죠. 그렇기에 지역색이 있는게 오히려 더 풍요롭습니다.
15/05/12 11:09
수정 아이콘
처음 쓰신말은 과거 있었던 일들의 전후과계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 숙고하지 않고 성급하게 쓰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우호적으로 해석하려해도 제눈에는 시비거는 걸로보이는걸 막기 어렵네요.

게다가 문제가되는 개인사이트 표현은 아예 쓰지말라고 공지에있는 것도 아닙니다. 아마도 오해하신것 같은데 [금지] 항목이 아니라 [사용주의] 카테고리에있어요. 쓸데없는 논란을 유발하기 쉬우니 때문에 해당표현을 조심하라는 겁니다.

이곳에서 오래 지내셨으면 알고 계시겠지만 운영진을 향한 표현들은 오히려 규정적용이 느슨합니다. 동일하게 엄격한 잣대로 제재하면 운영진에 대한 논란이 쉽게 커지기 때문이죠.
15/05/12 11:38
수정 아이콘
생각보다 이야기가 많이 나오네요.
요즘 여성시대와 관련하여 "아몰랑"이 자주 쓰이는 상황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쓰임새가 시기와 주제와 관련된 시의성을 갖기 때문에 한동안은
사용되어도 불만은 없지만 결국 비하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일정시간 이후에는 금지나 사용주의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면 그런 단어들이 꽤 될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그런 단어들을 생성되는 즉시 막는다는 건 불가능하고 판단유무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을 감안하여 생성된 이후 일정기간 동안 유통을 인정하되
시간이 지나 시의성을 상실하면 비하의 표현으로 넣는 걸 검토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나중에 하면 의미가 없고 생성되었을때 일정시간이 지나면 해당 목록에 등록될 수 있다는 점은 알려줘야겠지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쉽지 않은 문제긴 하네요.
iAndroid
15/05/12 12:15
수정 아이콘
대상은 물론 목적조차 명확하지 않다라고 이야기하면 그건 잘못된 제재죠. 그런 제재를 왜 합니까?
무슨 제재를 하긴 하는데, 어떠한 대상인지 무슨 목적으로 하는지 제재를 하는 사람도 모르겠단 말이거든요.
Sydney_Coleman
15/05/12 12:18
수정 아이콘
말씀하신 점들에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다만 '일베충' 은 아무래도 '욕설'로 분류돼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은 변함 없네요.
15/05/12 12:55
수정 아이콘
iAndroid 님//
이전 댓글에서 [경계를 완벽하게 자를수 없겠지만].. 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그 부분을 철회하시는것인가요?

아니면 그 것이 [대상을 명확히 할수있다] 라는 주장과 양립할수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인가요?

모순된 말씀을 하시는것 같아 질문드리는것이고 규정과 제재에 대한 이야기는 이 의문이 해결되면 이어나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15/05/12 18:45
수정 아이콘
목록을 만드는 이유가 단순히 제재에 대한 근거로 삼기 위함이라면 별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규정 명문화의 부작용을 우려하셨던 것과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운영진이 모든 사안을 일일이 정리 할 수도 없고, 주관적 판단의 여지를 남겨놓아야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지니까요.

때문에 이 목록을 만드는 이유는 [운영진들의 기준을 회원들이 알 수 없기 때문에 기준을 회원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서]가 되어야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어떤 의도를 가지느냐에 따라 결과는 많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6790 0
공지 [일반] 정치 카테고리 규정 개편 공지입니다 & 자유게시판 운영위원 한 분을 모셨습니다 [27] Kaise 19/10/23 10405 13
공지 [일반]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3] empty 19/02/25 34221 5
공지 [일반]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0] OrBef 16/05/03 195540 24
83725 [정치] 문희상 아들 문석균 "세습논란 피하지 않겠다.. 총선 출마 결심" [129] 비기3921 19/12/12 3921 0
83723 [정치] 망할수밖에 없었던 문재인정부의 부동산정책 [104] Gloomy4362 19/12/12 4362 0
83722 [일반] 11회차 글쓰기 이벤트 공지드립니다. (주제: 성탄절)(기간 : 12월 30일까지) clover1224 19/12/09 1224 3
83721 [일반] [11] 그 빠알간 불빛을 쫓아서 김홍기256 19/12/12 256 3
83720 [일반] 겨울왕국2 OST show your self 기타커버입니다. 커버홀릭290 19/12/12 290 0
83719 [일반] 작은 세력이 성공하는 비결 [1] 성상우1132 19/12/12 1132 2
83718 [정치] 2011~2018 정당별 국회의원 재산 추이 [35] LunaseA2652 19/12/12 2652 0
83717 [정치] 유승민의 변혁, 신당명 '새로운보수당'으로 [131] 及時雨5478 19/12/12 5478 0
83716 [일반] 우주소녀에서 시작되는 인디 탐험 [9] 밤의멜로디1279 19/12/12 1279 4
83715 [일반] 행복을 권하는 사회의 역설 by skeptic [25] 공휴일2120 19/12/12 2120 12
83714 [일반] (삼국지) [촉한사영] 제갈량과 후계자들 (2) [14] 글곰1467 19/12/12 1467 17
83713 [일반] 김장시즌입니다! 김냉을 청소합시다!! [16] 비싼치킨1573 19/12/12 1573 8
83712 [일반] 아아...... 한국남자는 끝났습니다. [456] 이르14899 19/12/12 14899 58
83711 [정치] 서울 아파트값 이야기.. [232] 맥스훼인8211 19/12/12 8211 0
83710 [일반] [팝송] 웨스트라이프 새 앨범 "Spectrum" [10] 김치찌개886 19/12/12 886 1
83709 [일반] 외국인 입대를 허용하는 상상을 해봤습니다. [43] 어제와오늘의온도3356 19/12/11 3356 2
83708 [정치] 한국당, ‘젠더 이슈’ 본격 참여해 2030 남성 표심 이끄나 [153] 나디아 연대기8855 19/12/11 8855 0
83707 [일반] 애플의 모니터. XDR 디스플레이가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22] Leeka5027 19/12/11 5027 0
83706 [일반] 레드벨벳의 빨간 맛 [11] 표절작곡가5541 19/12/11 5541 6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