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전에서 굉장히 큰 패치(총 패치규모가 4 너프 22 버프입니다)라 전장부터 간단하게 소개하게 넘어가겠습니다
- 전장 영웅
리치 바즈하이알 : 자해2로 황금 동전 하나 획득 → 자해4로 이번턴에만 2골드 획득
거프 룬토템 : 각 선술집 단계 아군 하수인에게 3/2 버프 → 2/2버프
데스윙 : 모든 하수인 공 +2 → 공 +3
켈타스 선스트라이더 : 세 번째로 사는 하수인에게 2/2 버프 → 세 번째로 내는 하수인에게 2/2 버프
엘리스 스타시커 : 선술집 업할때 마다 탐험대 지원서 획득 → 비용1:내 선술집 단계의 하수인 발견. 사용할 때마다 비용 1 증가
스니드 영능 영문 텍스트를 더 명확하게 수정. 한글 번역은 변화 없음
- 전장 하수인
부관 가르, 기름 로봇 다시 추가
기름 로봇 : 천보, 아군 하수인이 천보를 잃은 후에 영구히 3/2 버프 → 아군 하수인이 천보를 잃은 후에 영구히 2/2 버프
꼬마 라그 : 6단계 → 5단계
온화한 신령 : 죽메로 다른 무작위 정령 소환하고 그 정령을 복사하여 내 손으로 가져옴 → 죽메로 다른 무작위 정령을 내 손으로 가져오고 복사하여 소환.
* 필드에 신령 죽메 하수인이 깔리지 못하는 상황에도 손으로 정령 하수인이 들어오게끔 패치
진화하는 오색날개 : 1/1, 선술집 강화하면 아군 용족 하나당 1/1버프 → 1/4, 선술집 강화하면 아군 용족 하나당 공1 버프
다크문 축제 경품 - 참 좋은 거래 : 선술집 강화비용 6감소 → 5감소
패스트 업을 하면 6단계 하수인을 1골드로 발견할 수 있게 된 앨리스가 눈에 띄네요. 하수인은 정령쪽이 크게 버프됐고 강력했던 기름로봇이 너프되어 돌아왔습니다.
- 정규전 너프
천체의 정렬 : 각 플레이어에게 적용 → 나에게만 적용
사슴 영혼 야생씨앗 : 휴면에서 깨면 4/2 무기 착용 → 3/2 무기 착용
* 이 야생씨앗은 토큰카드이기 때문에
[야생씨앗을 소환하는 모든 카드가 가루 환급 대상]입니다. 사실상 가루 환급 이벤트
눈사태 수호자 : 3/3, 전함으로 모든 하수인을 얼리고 얼린 수만큼 1/1 버프 → 5/5, 전함으로 모든 하수인을 얼림
끔찍한 도서관(흑마 장소) : 1/1 버프, 임프 수 만큼 반복 → 암프 수 만큼 1/1 버프
야생 - 코볼트 환영술사(죽메:내 손에 있는 하수인을 11 하수인으로 복사하여 소환) : 4코 → 5코
기존 3강으로 분류되던 주술사 사냥꾼 흑마법사의 키카드가 하나씩 너프됐고 덤으로 지긋지긋하게 불쾌감을 불러일으킨 천체의 정렬도 철퇴를 먹었습니다.
- 정규전 버프
유물 금고(악사 장소) : 3코 → 2코
멸종의 유물 : 2코 → 1코
책벌레 : 4/4 → 5/4
확대경 전투검 : 2/2 → 3/2
전투상처 선봉대원 : 2/1 → 2/2로 롤백
심연의 나락 : 4코 → 3코
분노결속 투사 : 8코 → 7코로 롤백
악마사냥꾼은 유물 카드, 어그로계열 카드와 빅악사에 쓸법한 심연의 나락 과 같은 카드들이 무더기로 버프 받았습니다.
전설 초대장(성기사 전설카드 백작이 주는 주문) : 3코 → 2코
어둠에 맞서리라 : 5코 → 4코
전투마 조련사 : 신병에게 공+1 버프 → 신병에게 공+2 버프에 도발 부여
진급 : 신병에게 3/3 버프 → 신병에게 3/3 버프와 도발 부여
성기사는 순수기사를 하게끔 꼬시는 전설카드 백작을 버프함과 동시에 신병 관련 카드 3종을 버프했습니다. 근데 깨알같이 다른 버프 직업들은 드로우나 서치카드 최소 한개씩은 버프를 받았는데 얘만 아무것도 받은게 없네요. 드로우는 부족해도 한장 한장 우직하게 밀어붙이여야 하는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밀어붙일 수 있다면요.
핏빛 심연(전사 장소) : 하수인에게 피해1 주고 공1 버프 → 피해1 주고 공2 버프
주입형 도끼 : 영웅이 공격한 후 피해를 입은 하수인에게 1/1 버프, 주입(3) : 2/2 버프 → 기본 1/2 버프, 주입(2)
잔인한 감독관 : 2/2 → 2/3
파도 망령 : 전함으로 피해 5, 방어도 5 → 전함으로 피해 5, 방어도 8로 롤백
방패 분쇄 : 모든 하수인에게 4딜 → 모든 하수인에게 5딜로 롤백
격돌 : 2코 → 1코
강타 : 3코 → 2코
전사는 이번에 새롭게 밀어주는 격노전사 관련 카드를 버프해주면서 잔인한 감독관 추가 버프, 더불어 기존 컨트롤 전사가 활개치던 시절 너프된 카드 2종이 롤백되고 카드 2종이 추가 버프되었습니다.
데피아즈단 두목 에드윈 : 4코 → 3코
전력 질주 : 6코 → 5코
은엽수잎 독 : 2코 → 1코
할키아스 : 은신 부여
논란이 된 도적 카드입니다. 할키아스를 제외하면 드로우 가능한 카드만 3종 버프 받아갔습니다.
특히 에드윈이 문제인데 대략 일주일전까지만해도 도적은 악사,기사,전사만큼 폐급 직업은 아니지만 미라클 도적, 잭팟 도적 처럼 운과 뽕맛에 많이 기대고 있는게 문제로 지목됐고 그래서 블리자드도 악기전과 함께 4약으로 보고 버프를 계획한거 같은데 놀랍게도 램비시리즈가 템포 도적 덱을 정제해서 전설 1위를 찍었고 저번 주에 펼쳐진 마스터즈 투어에서도 결승에 진출한 Tansoku 선수와 glory 선수의 덱리스트에 모두 램비시리즈 템포 도적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으로 어느정도 그 성과가 증명되었다고 볼 수 있겠는데도 버프가 된 것입니다.
불타오르는 추가 맥락이 있는데 이런 여러가지 조정이 13일 새벽에 살짝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어 유출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 때 깊바존 3코 롤백, 켈타스 4번째 하수인마다 0코로 너프와 같은 내용도 있었다는 소문이 돌았으나 개발자 피셜로
[패치 준비하다가 라이브 서버로 유출된거 맞다. 근데 깊바존이랑 켈타스는 이번 패치 대상이 아님]이라는 트윗이 올라오며 어느 정도 내용이 정리되었고 그럼 결국 불타오를 내용이 에드윈 3코 버프였습니다. 위에서처럼 도적은 뭔가 좀 이상한 상태였지만 그래도 악기전 만큼 밑바닥에 있는 놈들은 아니었고 추가로 템포 도적이 발굴되어 대회에서도 성과를 올리는 와중에 버프가 되었기 때문이죠.
이번 밸패에 대한 개발자 Aleco의 코멘트
원문 :
https://www.twitlonger.com/show/n_1ss3vuc
번역 :
https://gall.dcinside.com/m/pebble/5688034
말이 많아서인지 개발자 코멘트도 장문으로 올라왔는데요. 패치 내용은 1주일 전에 정해지며 이때까진 램비식 템포 도적이 흥하기 전이었기 때문이었다는 변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이런 패치를 하게 된 이유로 비셔스 리포트 #238을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패치를 비셔스 의견을 참고하거나 조언을 구하는게 아니냐 싶을 정도로 상관관계를 높게 하거든요. (번역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pebble/5677847)
랭크에선 주술사, 흑마법사, 마법사, 드루이드, 사냥꾼 5개 직업은 서로 비슷비슷한 점유율에 서로 어느정도 물고 물리는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서 한두 직업의 키카드만 잘못 너프때렸다간 오히려 밸런스상 대참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안 쓰이는 직업들 버프가 필요해보인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논란의 여지없는 현재 밑바닥 3직업 악전기에 전방위적 버프가 가해진건 이 때문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도적이 버프 목록에 끼고 사제는 빠진게 좀 레전드입니다만...
참고로 비셔스에서 리포트를 내기전에 하는 팟캐스트 방송(방송 요약 번역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pebble/5672186) 대충 흑마부터 사제까지 6직업을 6강, 악전기는 쓰쓰쓰로 보고 도적을 그 사이 어딘가로 보면서 좋은 드로우 하나 주면 도적의 많은 문제가 해결될지 모르겠다고 했다는 언급도 이번 패치노트에 굉장히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상위 5~6개 직업간 물고 물리는 관계에 현 메타에선 거의 안 보이지만 과거 경험을 더해 만들어진 레딧산 하스스톤 증오의 연쇄 짤방. 확실히 어떤 메타가 오건 이게 말이 되냐 싶고 그렇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패치내용에 납득을 못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안 쓰이는 카드들을 차라리 버프하지 에드윈 같이 어느정도 자신의 자리가 있는 카드를 왜 버프하냐는 의견과 얘는 이미 기존에도 충분히 혼자서 게임 터트리는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카드인데 이걸 여기서 더 버프했다는 의견 등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전에 놀 롤백도 그렇고 이번 패치에서도 기존에 너프됐던 카드를 롤백시킨게 보이는데 왜 한동안 지긋지긋하게 보던 카드를 다시 롤백시켜서 또 비슷한 게임 경험을 느끼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출처:
https://gall.dcinside.com/m/pebble/5684757)
덤으로 이번 패치 내용이 많아서 패치 직전에 간신히 공개 할 수 있을거라고 트윗날리고 실제로 정~말 늦게 패치 노트가 공개됐는데 1주일 전에 패치 내용 정하는게 맞으면 대체 왜 패치 노트가 늦게 공개된거냐는 비판도 동반됐습니다. 뭐 이 정도는 어떻게보면 사소하긴한데 그만큼 민심이 흉흉하다 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아무튼 이번 패치에 대해 전체적으로 비판여론이 높은데 과연 꿀잼&황밸로 증명 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얘들아 내가 9월 밸패 유출한다. 스포해서 미안
(출처:)
이 트윗처럼 개같이 망하고 다시 롤백하며 가루환급 이벤트를 열게 될까요?
이번 패치노트에 극딜을 넣는 레니아워 영상으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요약본으로 읽고 싶으시다면 여기로(
https://gall.dcinside.com/m/pebble/5688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