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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1/05/18 12:14:42
Name 망령
File #1 Hearthstone_Screenshot_05_18_21_11.35.33.png (2.34 MB), Download : 67
Subject [하스스톤] 하스스톤이 망해가는 이유?


저는 하스스톤 고블린과 노움 시절부터 즐기고 18000승, 전설 1등도 찍어보고 꽤 하드하게 즐겼던 유저고 이번에 덱 공짜로 준다고 해서 꽤 오랜만에 불모의 땅 복귀를 했습니다.

복귀하고나서 느낀점은

1. 정말 정말 불쾌함이 느껴질 정도의 아무튼 생성됨 발견함

2. 놀랄 만큼 쉽고 믿기 힘들 만큼 재미있습니다. 라는 광고 멘트가 무색한 유입이 힘든 수준의 고인물 게임이 돼버리고 개발자들도 그걸 가속하는 방향의 게임 디자인을 하고 있음

3. 편의성이나 여러 기능이 업데이트되고 줄어든 유저수 때문인지 밸런스 패치를 자주 하는 거 보고 놀람

4. 유저수 줄어든게 체감이 됨 한국 고수들도 많이 접은 느낌 체감상  일본 유저들이 한국 유저들보다 훨씬 잘 함


발견이란 키워드 처음에 나왔을 때는 발견 카드는 유연성이 있지만 카드 자체 밸류가 낮은 단점이 있어 유저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개념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샌가 덱에 왜 oo 넣어? 발견해서 쓰면 됨 식의 리스크 없는 무지성 키워드가 되버렸고 밸런스 패치 내역을 찾아보니 개발진들은 이를 딱히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박사붐 폭탄이나 단검곡예사 랜덤 데미지 같은 운빨은 있어도 한정된 카드 풀 내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 또 거기서 덱을 커스텀하는게 매력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하스스톤이 나아가는 방향은 불쾌함이 느껴질 정도고  인생겜이던 하스스톤을 다시 한 번 접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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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5/18 12:18
수정 아이콘
하스스톤 요즘 전성기 아닌가요?? 개인적으로 라스타칸 그쯤 저점 찍고 다시 올라온 걸로 아는데
21/05/18 12:19
수정 아이콘
본인이 재미없다고 망해간다는건 좀 그렇네요
21/05/18 12:21
수정 아이콘
실제로 유저 수, 매출 엄청 줄어든거 팩트 아닌가요? 올드유저들이 이런 게임 디자인 방향성에 대해 불만 많은 것도 맞고요.
아밀다
21/05/18 14:30
수정 아이콘
나온 지 오래된 게임이니 자연히 줄어드는 경향이 있을 수도요. 유저와 매출이 줄어들었다는 팩트가 하나의 해석만을 지지하진 않습니다.
이직신
21/05/18 12:22
수정 아이콘
요즘은 그래도 좀 괜찮다고 하더군요., 레니아워도 요새 하스 재밌다고 랭크 꽤 열심히하고..
21/05/18 12:23
수정 아이콘
이게 괜찮은정도면 이전 확장팩은 더 심했나 보군요;;
아라나
21/05/18 15:49
수정 아이콘
네 희망이 안보일 정도였습니다..
21/05/18 12:23
수정 아이콘
망해가다가 최근에는 올라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발견이랑 스타일이 안 맞으신가 보네요
21/05/18 12:30
수정 아이콘
발견이라는 키워드는 하스스톤 같은 온라인 카드겜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는데 지금처럼 리스크도 없고 발견에서 발견한 발견 같은 무한 밸류같은건 문제 있다고 생각해요.
21/05/18 12:35
수정 아이콘
그게 크크 지금 발견이 그나마 덜 역해진거라서 크크크크

좀 익숙해지면 괜찮을 수도 있을겁니다

무한 밸류 때문에 망테크 타기 시작한거 모두가 아는데 왜 수정 안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21/05/18 12:26
수정 아이콘
전장만 하다가 간만에 정규 복귀했다 일루시아 당하고 바로 접었습니다.
티케투스 일루시아 제정신에 만들 카드가 아닌데...
21/05/18 12:28
수정 아이콘
예전에는 와 123 운빨 오지네 박사붐 사기치네 이런 느낌으로 화가 났다면 지금은 불쾌함이 유발하는 카드와 덱들이 성능도 좋다는게 참 정떨어지게 하는 부분이죠. 일루시아 같은 카드는 왜 만든건지 이해가 안 갑니다.
21/05/18 12:53
수정 아이콘
이번에 복귀했는데, 더 심해진건 잘 모르겠고 예전에 접었을때랑 딱 비슷한 느낌 그대로 한달 전설찍고나니 흥미가 떨어진..
물론 아직도 자기전에 한판정도 하긴 하는데.

근데 평을 보면 이게 나아진거라고 하긴 하더군요 크크 좀 역한 무한밸류스러운 메타들이 있었나봅니다.
듣는사람
21/05/18 13:08
수정 아이콘
언제 접었다가 복귀하신지는 모르겠는데 지금메타정도면 굉장히 괜찮은편입니다
팜블라드
21/05/18 13:14
수정 아이콘
(수정됨) 발견 키워드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유연한 성격을 가지는 만큼
반대 급부에서 리스크도 있어야 하는데
요즘 발견 카드들은 리스크가 없죠.

단적으로 직업별 탐구 카드들은
말 그대로 제로 리스크입니다.
코스트 보상을 온전히 해주니깐요.
소생이나 손금보기는 역겨운 수준이죠.

결국 게임에 전략적 재미를 더해주는건
여러가지 선택지와 그에 따른 보상 체계인데
리스크가 없는 카드들 때문에 무지성화되고
게임의 재미가 많이 훼손되고 있는 듯 합니다.

별개로 하스스톤이 망했는지는 모르겠네요.
Lord Be Goja
21/05/18 14:04
수정 아이콘
저는 발견을 너프한다고 쓰레기카드를 만드는건 쓰레기같은짓이고..
발견카드들에 코스트 패널티가 돌진정도로 붙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발견하수인들이 너무 유연하게 쓰이는데,패널티도 너무 적어요
스위치 메이커
21/05/18 13:19
수정 아이콘
사실 진짜 망겜은 망겜이라는 얘기도 안 나오고 없어집니다. 최근 글 하나도 없는 히읍읍 게임만 봐도...
화려비나
21/05/18 16:10
수정 아이콘
공중파 뉴스 장식
大韓民國
히오스법 발의

연타석으로 임팩트 뿜뿜 중입니다만?
티모대위
21/05/18 16:53
수정 아이콘
그거는 이제 묘비에 세우는 비석 같은 거긴 하지만요 크크ㅠ
젤나가
21/05/18 13:22
수정 아이콘
근데 발견이라는 메커니즘이 핵심이 되는 직업은 지금으로서는 사제밖에 없다고 봐야... 오히려 지금 메타는 우직한 필드싸움이 정말 오랜만에 도래한 거죠. 예전의 그 순수 실력이 중요했던 시절이 그립다고 하는 것도 클래식 모드가 초반 반짝했다가 시들해진 거 보면 추억 보정에 가깝다고 봐야할 것 같구요. 물론 저도 특히 사제라는 직업에 대한 방향성을 싫어하고 밸런스 패치의 결과물 자체에 완벽하게 만족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이번 확장팩의 성과는 근 몇 년 사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21/05/18 13:53
수정 아이콘
술사 빼고 다 할만한 메타 크크크
운고로 시절 이야기가 나오니
이로치
21/05/18 13:30
수정 아이콘
하스스톤 입문한지 2주일된 뉴비인데 저는 발견이 있어서 게임이 더 재미있더라고요. 제가 랜덤성이나 운빨을 좋아하는 성향이라 그런 것도 있지만... 덱 커스텀을 빡빡하게 하지 않아도 발견으로 게임이 뒤집히기도 하는 점이 예측불가능성을 높여서 좋았어요.
어차피 발견 백날 해봤자 드로우 운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 같고... 뉴비라 그런가 다 재미있고그렇네요
아이는사랑입니다
21/05/18 13:34
수정 아이콘
거흑으로 전설찍고 접은 뒤로 오랜만에 접속해봤는데 적응이 안됩니다.
예전의 게임은 직관적이었는데 요즘은 더 복잡해져서 그런지 못하겠더라구요.
가루가 많아서 트랜드덱 몇개 만들었으니 한 두어달은 더 해볼 생각인데 아마 많이는 안할거 같습니다.
Lord Be Goja
21/05/18 13:37
수정 아이콘
요즘 개발자들이 의욕적으로 게임을 살려낸건 괜찮은데 발견으로 카드를 발견하는 카드만 안나오면 좋을거같습니다
되살리기를 했더니 전갈이 절대 안나오는 뭔가 이상한 장면도 있겠지만 그게 맞는거같아요.
발견카드가 자기자신을 발견하지 못한다 정도로는 별 제어가 안되는듯

클래식을 보니 변수가 너무 없어서 오히려 좀 노잼이더라구요.
발견의 무한 밸류만 어떻게하면 재미있을거같습니다.
모쿠카카
21/05/18 13:46
수정 아이콘
요즘 발견 문제 있는건 많습니다
현재 고랭크 상위 직업인 마법사 사제 공통점이
하수인보다 주문이 많고 거기에 발견이 많은 직업이며
필드 쓸어버리는 마법이 많다는 거죠..
raindraw
21/05/18 13:50
수정 아이콘
예전에는 투기장만 재미있었는데 지금은 전장도 재미납니다.
컨텐츠가 하나 늘어서 저는 좋네요.
투기장은 상대적으로 좀 더 바닐라 맛 같은 게임이 가능합니다.
물론 덱 구성할 때는 실력은 기본이고 사기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만...
야통이
21/05/18 13:54
수정 아이콘
지금이 나아진 편이죠...
클로에
21/05/18 13:56
수정 아이콘
초대권 때부터 시작해서 거의 매시즌 흑우팩 사면서 했었는데, 메타문제야 무슨 카드겜을 하든 다 있는거긴 한데 패치노트 보다 보니 전장을 메인으로 하는 겜 된거 같아서 다크문 때 손절 쳤습니다.
RedDragon
21/05/18 13:57
수정 아이콘
결제금액 통계를 보면 유저 수는 계속 줄고 있긴 합니다. 물론 그래도 아직 카드게임 장르로는 하스스톤에 비빌만한 게임은 없지만요.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ebble&no=4935620&search_pos=-4917583&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C%B6%94%EC%9D%B4&page=1
21/05/18 14:03
수정 아이콘
대부분의 잘나가던 게임이 망하는 이유는 그냥 오래되고 신선함이 사라지니까 그런 겁니다.
스타나 lol은 같은 건 워낙 역대급 게임이라 여전히 잘나가는 거고요..
애초에 마이너 장르인 카드게임 하스스톤은 7년이나 지나고도 그럭저럭 잘 버티는 것 같네요.
21/05/18 14:10
수정 아이콘
클래식한 카드게임인 하스스톤을 좋아했던 사람들이 현재의 하스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예전에는 발견으로 카드를 생성한다는 행위를 하면 그에 반비례해 템포를 잃는다는 페널티가 있었는데
최근 발견카드들 보면 발견의 리스크가 0에 가깝죠. 소생, 전갈, 탐구카드들, 손금보기 등의 카드를 보면 사실 상식적인 수준을 벗어난 카드가 많은데...
파워인플레의 영향과 op카드끼리의 밸런스를 맞추다보니 벌어진 일이죠

다만 발견이 하스스톤을 망하게 만든 이유라고 하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스의 최대암흑기였던 마폭라 시절을 생각해보면...
하스 자체가 작년~올해에 꽤 올라왔고 이번확팩은 제2의 운고로 수준으로 만족하는사람이 많은 확팩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글에 동의하지 않는 댓글이 많은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팜블라드
21/05/18 14:20
수정 아이콘
몇몇 카드들은 디자인 철학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프 전) 맑은 샘물 같은 카드들은 정말 말 그대로 '무지성' 이죠.
100%의 확률로 손해 볼 일이 없으니깐요.

하이 리턴 - 로우 리스크까지는 어찌 저찌 이해하겠으나
하이 리턴 - 제로 리스크는 기획자 역량에 하자가 있다고밖에 생각이 안 드네요.
나른한날
21/05/18 14:19
수정 아이콘
와우IP로 시작된 게임인데, 와우 IP가 죽었으니 같이 죽는게 당연한 수순같은..
21/05/18 14:27
수정 아이콘
발견 때문에 예전처럼 계산적으로 게임하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죠
카운팅이 무의미한 싸움이 많아지고 너도나도 벽덱 굴리는 게임이 되버림
클래식 해보니 확실히 알겠더라고요.
근데 이건 하스스톤의 문제라기 보다는 카드게임의 한계라고 봐서..
Davi4ever
21/05/18 14:50
수정 아이콘
게임의 재미야 각자의 취향이 있으니 존중하면 되곘지만,
하스스톤의 현 상황에 대해서 "망했다"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저녁 7시에 아프리카TV에서 진행되는 하스스톤 멸망전 결승 많은 시청을... (후다닥)
아라나
21/05/18 15:51
수정 아이콘
AHL은 소식이 없..
인간흑인대머리남캐
21/05/18 15:01
수정 아이콘
하스스톤 망해간다는 얘기는 마상시합때부터 꾸준히 나오는...
21/05/18 15:35
수정 아이콘
마폭라때는 진짜 망할뻔 하긴 했죠.. 크크
21/05/18 15:03
수정 아이콘
손금 보기는 패에 있는 모든 주문이 아니라 그 카드로 발견한 주문만 1코스트 줄이는 정도로 너프해야... 사제 하면서 매번 감사히 쓰고 있지만, 이건 사기 같아요.
아라나
21/05/18 15:50
수정 아이콘
바닥찍고 올라오는 거긴 합니다 이게. 파워 밸런스는 마녀숲을 기점으로 크게 망가졌다 봐요
한가인
21/05/18 16:02
수정 아이콘
아니 아직 안 망했어? 하고 들어왔는데 댓글보니 살아나고 있아보네요?
21/05/18 16:06
수정 아이콘
(수정됨) 하스스톤에서 진짜 망한건 따로 있죠. '결투'라고....

흠흠, 농담(?)은 별도로, 확실히 발견이라는 키워드로 뭔가 밸런스가 어그러지고 수명이 줄어드는 느낌이 게임의 수명내내 좀 길게 오고 있는건 맞는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카드겜하고 구분가는 참 좋은 개념이긴 한데, 잊을만하면 '아무튼 생성됨'이 농담이 아니라 메타가 되어버리니까요.

그나마 이 '메타'라고 하는게, 저도 온라인 TCG를 많이 해봤지만, 개발하고 밸런스 잡는 입장에서는 "승률이 딱 이 구간에서 60%쯤 나오는 덱" 같이 작업하는게 편하니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실제로 '전장' 밸런스는 이 모델의 극한이죠). 근데 전장에서도 그렇듯이, 몇개의 키카드가 이상하게 조합되어서 괴상한 조합으로 '아무튼 승률 60임'이 나와버리면, 밸런스 잡는 입장에서랑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괴리가 생겨버립니다. 왜 게임을 못하겠다는건지 개발자 입장에서는 감이 안 (또는 늦게) 오거든요. 그리고 보통 이렇게 뜬금 없이 등장하는 기분 나쁜 카드들은 제작진이 예상을 못해서 승률도 '기분 나쁘게' 높은 경우가 많고요. (좀 지나간 일이긴 합니다만 토르톨란 순례자 상대로 겜한거 생각나네요 으아아악... 열광의 덱도 있었고요.)

이런 측면에서 보자면, 카드풀 전체를 자꾸 참고하는 '발견'은 되게 시한폭탄 같은 키워드이면서도, 또 동시에 수학적 모델로는 또 예측이 가능하다 (는 느낌을 적어도 운영자에게 준다)라는게 참 야속하게도 오래 쓰일 모델 같네요.
에바 그린
21/05/18 16:46
수정 아이콘
글쓴분이 말하신시점하고 비교하면 말도안되게 망한게 맞죠.. 계속 하시던분들 입장에서 이번이 그나마 낫다고 하시는거고.

망한 게임을 끝까지 붙들고 있어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가 양쪽 다 이해가 가긴 하네요. 사실 밖에서 보는 사람들은 다 망했다고 생각할겁니다.
21/05/18 18:19
수정 아이콘
발견이든 무작위든 아무튼 생성함의 역겨움을 토로하는 유저는 이미 엄청나게 많았고 이 때문에 A로 생성한 A에서 생성한 A....는 안 되게끔 패치가 있었는데 한 번 더 패치를 통해 생성범위에 제한을 거는 것이 필요하지않나라는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일부러 쓰레기카드를 만들게 아니라면, 덱에 넣은 카드를 생성풀에서 제외(흐름이 들어간 올주문법사덱은 발견으로 흐름을 또 생성할 수 없음)하면 '덱에 넣긴 애매한데 생성해서 쓰면 괜찮을듯'정도의 카드도 빛을 볼 여지가 생겨서 괜찮지 않을까...란 개인적인 의견은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 범위에 큰 제한을 둔다면 나중에 오히려 이 생성범위에 제한이 없는 기믹의 전설카드를 낼 여지도 생겨서 괜찮을거 같기도하고요.

근데 뭐 개인적으론 이러면 이런대로 저러면 저런대로 계속 하스를 해오고있다보니 메타의 흐름? 같은점에서 하스 접어야겠다 싶을정도의 큰 불만은 없어요. 다만 요즘에 뭐 하나 업데이트할 때마다 각종 버그가 튀어나오는게 너무 심한느낌이라 이거나 좀 잡아줬으면... 하스도 꽤 오래된 게임이다보니 클라를 한 번 크게 엎어야 이런 버그들이 사라질까싶기도 하고요
곰성병기
21/05/18 18:38
수정 아이콘
지금 발견이 역겨울때가 많지만
그리운 클래식 모드나 향후 나올지 모르지만 낙스나 고대놈 모드까지 나와서 추억으로하면 밋밋하고 노잼이라 더 못할거같네요

발견이 나온게 가젯잔인가 운고로일때인데 그때는 발견카드들 자체가 스탯도 구리고 발견할때 템포가 밀린다는 페널티가 있는데 지금 발견카드들은 페널티가 없는거나 마찬가지죠
헤이즐넛커피
21/05/18 19:13
수정 아이콘
발견은 탐연때 나왔습니다
보물 탐험이 테마라서 발견할때 금화가 튀어나오는 애니메이션이 있어요
곰성병기
21/05/18 21:56
수정 아이콘
탐연이면 엄청 오래전에 나왔던거네요. 하스도 이제 오래된편이라 확장팩 순서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Keepmining
21/05/18 18:48
수정 아이콘
그냥 최근소식은 자세히는 모르고 지나가다 묻어가는 질문인데요, 아직도 이게임 노루사기인가요?
21/05/18 19:09
수정 아이콘
그러고 보니 노루가 판치지 못하는 메타가 되었습니다.
놀랍게도요.
헤이즐넛커피
21/05/18 19:14
수정 아이콘
정자 급속만 너프안됐으면 영원히 1티어인데 너프때문에 요샌 그렇게까지 사기는 아니죵
21/05/18 19:47
수정 아이콘
동전자극 3속성장 고맙습니다.
근데 번개 개화는 언제 너프하나요? 크크크
헤이즐넛커피
21/05/18 19:48
수정 아이콘
번개개화 없으면 노루 죽어요...
21/05/18 22:07
수정 아이콘
번개개화 있어도 죽은 술사는 ㅠ ㅠ
와신상담
21/05/18 21:46
수정 아이콘
(수정됨) 묻어가는 댓글인데 고수이상의 영역에서는 상대의 아무튼 생성됨 시리즈의 카드들 어떤식으로 고려하나요? 저도 이 게임 안한지 너무 오래됐지만 예전 대회 나오던 사람들은 카운팅하면서 본인 카드관리 하던 기억이 나거든요
1.후진 카드로 나왔기를 [기도]
2. 최상의 경우의 수 고려해가며 플레이
3.그딴거 없고 나도 사기치기
이선화
21/05/19 00:04
수정 아이콘
보통 발견 이전까지는 [2]로 플레이하다가 무지성 발견으로 불리해지면 [3] 아니면 지더군요. 서렌더 기준...
그래도 발견 카드나 발견하지 않은 카드 카운팅으로 어찌저찌 대처는 가능하긴 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요그사론 대박마냥 아무튼 생성됨 제대로 얻어맞으면 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네~ 다음
21/05/20 09:34
수정 아이콘
덱에 있는 30장으로 게임 하지 않는이상 2는 의미가 없습니다. 1번의 마음가짐과 동시에 3번을 할 수 있는 덱으로 가는게...
21/05/19 11:04
수정 아이콘
정규 매번 과금하던 유저였는데 전장 나오고는 전장만 합니다. 쉽고 운빨이고 재미있는 전장하세요.
네~ 다음
21/05/20 09:32
수정 아이콘
사제한테 당해보면 아무튼 생성됨에 치를 떱니다.
세데크랑 전갈을 그냥 던지고 죽으면 그걸 시체되살리기로 생성시켜 다시 전갈을 내고 전갈에서 낸 시체되살리기에서 나온 전갈에서 나온 시체되살리기... 현재 부동의 1티어인 성기사는 그냥 정직하게 30장으로 센거라 미니팩으로든 아니면 다시 밸런스 패치로 건드리면 되는데
지금 사제의 아무튼 생성됨은 도를 넘어섰습니다.

오래 전 발견에 대해서 특정 카드는 잘 안뜨게 패치 했던것처럼 지금 다시 한번 건드릴때가 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핵심 세트라는 명목과 한 해가 시작되는 확장팩 하나의 카드풀이라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찾기가 너무 쉽죠.

그렇다고 다른 직업이 답이 없냐고 하면 또 그건 아닌게 웃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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