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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1/05/13 15:43:02
Name BitSae
Link #1 https://playhearthstone.com/ko-kr/news/23671132/20-2-2
Subject [하스스톤] 20.2.2 패치노트
[정규전 너프]
• 맑은 샘물 : 비용 4 -> 5
• 등교 첫날 : 비용 0 -> 1, 하수인 둘 -> 셋 획득
• 광분 : 비용 3 -> 4
• 꽃게 기수 : 속공, 질풍 -> 속공, 전투의 함성 : 이번 턴에만 질풍을 얻습니다.
• 만크릭의 아내 올그라 : 만크릭 토큰 3/10 -> 3/7

[정규전 버프]
• 서슬멧돼지 : 공격력 2 -> 3
• 암흑 심문관 자네쉬 : 이제 타락한 카드도 비용 (2) 감소
• 속박 풀린 정령 : 공격력 2 -> 3
• 굽이치는 파도 : 비용 4 -> 3
• 연잎 잠복꾼 : 4/5 -> 5/6
• 임프 소환진 : 비용 4 -> 3
• 혼돈의 덱 : 비용 6 -> 5
• 회전하는 전투원 : 공격력 2 -> 3
• 방패 여전사 : 비용 6 -> 5
• 심연의 신 느조스 : 비용 10 -> 9

[전장 밸런스 패치]
• 불모의 땅 대장장이 삭제
• 길멧돼지 : 공격력 2 -> 1
• 멧돼지의 예언자 : 공격력 3 -> 2
• 깃발멧돼지 : 2/5 -> 1/4
• 뾰족털 투사 : 처음 내는 혈석 +3/+3 -> +2/+2
• 지면 진동자 : 혈석을 내면 아군 하수인들 -> 내 다른 하수인들에게 공격력 +2 부여
• 환상의 짝꿍 : 5/6 -> 3/4
• 머리 강타꾼 : 공격력 4 -> 3
• 황금 머리 강타꾼 : 광풍, 이 하수인이 공격한 후에 혈석을 둘 -> 하나 얻습니다.
• 차를가 : 7/7 -> 4/4, 모든 아군 하수인들에게 -> 내 다른 하수인들에게 혈석 부여.

-------------

20.2.2 패치가 오늘 아침에 바로 적용되었습니다. 정규전에서는 5장의 카드가 너프되었고, 10장의 카드가 버프되었습니다. 전 구간 1티어인 성기사 저격 패치로 보입니다. 정규전 패치 노트를 읽은 스트리머들은 같은 아키타입의 사제가 1황으로 올라갈 것을 염려하고 있지만, 사제는 랭크에서 생각외로 많이 얻어맞고 있어서 그렇게까지 셀 거 같진 않습...읍읍..
전장에서는 가시멧돼지가 대거 너프를 받았습니다. 20.2에서 쇼케이스를 한 만큼 이제는 어느 정도 전장 메타가 정립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단단무 날먹 없어진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지 종족을 2개로 하고, 플레이 가능한 종족을 하나 더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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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5/13 15:48
수정 아이콘
정규전은 딱 적절한 패치 같습니다. 샘물로 마나회복도 아니고 맨날 오버해서 쓰는 12시 법사나 1턴 0코 생성,꽃게기수 버프 사기로 화돋구는 12시 성기사 으휴. 어제부터 미라클 도적 굴리는중인데 10연승 정도 한듯.
21/05/13 16:19
수정 아이콘
기수는 넘모 사기여서 너프 들어간게 만족합니다.
근데 3코 1/3이 아니라 질풍이 일회용으로 들어갈 줄이야 크크
ioi(아이오아이)
21/05/13 15:48
수정 아이콘
레니아워는 좀 심하게 한탄을 하던데(내가 패알못이었으면 좋겠다) 할 정도로 과연 결과는 어떨지
21/05/13 16:20
수정 아이콘
이 세상에 사혐이 만연합니다. ㅠ.ㅠ
저스디스
21/05/13 16:05
수정 아이콘
저는 3코 전갈도 너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거는 빠진게 아쉽네요
21/05/13 16:19
수정 아이콘
4코 만들면 안 쓸거 같으니, 포자처럼 1/1 만드는게 어떨까요? 크크
프라이드랜드21
21/05/13 16:11
수정 아이콘
광분말고 더 건드려야 할 게 있을텐데?
21/05/13 16:18
수정 아이콘
전지적 사제 시점에서는 티케투스지만, 사제를 너프하려면 손금 보기나 소생울 너프해야 하지 않을까요.
프라이드랜드21
21/05/13 16:37
수정 아이콘
티케투스 건드리는건 말도 안되구요 손금보기 소생에서 광분 안나오게 나오는 카드들 코스트 설정을 해줘야한다고 봅니다 3코이하 5코이상 이렇게요

보상버프를 쓰레기상태인 사제 필드 하수인들 스탯주는 전함위주로 더 건드리는 식으로 하구요
21/05/13 16:24
수정 아이콘
원래 상위권일수록 사제스톤이고 성기사는 별론데 이런 경향이 더 심해지겠네요. 지금 컨트롤사제 같은 덱타입이 게임 생명 좀먹는 덱이라고 보는데 아쉽군요.
RedDragon
21/05/13 16:45
수정 아이콘
컨사제 만나면 한판 하고 현타와서 바로 끕니다 크크크 제가 해도 노잼이고 상대로 만나도 노잼이고...
21/05/13 16:26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전장은 지금 최악의 메타라고 생각합니다.
저렇게 너프를 했는데도, 종족덱은 하늘이 돕지 않는 이상 버틸수가 없습니다.
가멧덱과 대충 섞은 빛송류 덱, 가끔 도발 천보덱 빼고 중반까지 버틸 수가 없어요.
가멧은 누가 만들었는지 머리를 열어보고 싶네요.
다빈치
21/05/13 16:37
수정 아이콘
천멀이 그리워지기 시작하는 메타..

천멀은 하다못해 빌드하다가 죽기라도 했지, 가멧은 초반부터 쌔서..
오직니콜
21/05/13 16:44
수정 아이콘
전장 이제는 좀 다양하게 1등먹을만 하겠던데요 확실히 가멧한테 어처구니없게 쳐맞는 그림이 덜나옴
21/05/13 16:54
수정 아이콘
느조스 짬통덱이 티어덱 되면 좋겠네요
21/05/13 16:58
수정 아이콘
1~5급 왔다갔다 하는 법사 입장에서 만족합니다.
샘물이 5코 된 덕분에 고리던지기 타락이 쉬워져서 엄청난 타격은 아니라고 보고 그놈의 성기사가 나락간게 너무 행복하네요.
나머지 매치업이야 냥꾼 빼면 열광이 언제 나와주냐의 승부라서 크크
21/05/13 17:48
수정 아이콘
사제는 절대 1티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흑마법사가 있으니까

...라는 생각이 깔린 패치안이 아닐까라고 개인적으로 추측해봅니다. 근데 저기도 너무 왜곡된 매치업이라 문제인데 흠...

포텐셜은 있지만 기사와 전사의 필드압박이 너무 거세서 못 나오던 덱들이 얼마나 있고 그 덱들이 어떻게 메타에 자리잡느냐가 관건이겠네요. 좀 조지는거 같아도 조만간 미니팩이 나올거 같으니까 그 때 메타가 한 번 흔들리기도 하겠고, 패치 자주해준다면 뭐 어떻게든 되겠죠
젤나가
21/05/13 18:18
수정 아이콘
지난번 기사덱 소개하면서 덧글로 달았던 건데 꽃게 기수는 분명 좋은 카드라 너프를 하긴 할걸로 예상된 카드이긴 한데 반대급부로 떠오를 사제에 대한 대책이 없으면 메타 순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 거라 예상을 하거든요.
흑마법사는 대안이 될 수가 없는 게 가뜩이나 사제 외 다른 매치업 상대 승률이 극악인 흑마법사인데 이번 패치로 광분까지 너프를 먹은 흑마법사가 상위 티어를 차지할 거라고 생각하기가 힘들어요.
광분 코스트 너프 하나로 사제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의문이 들긴 하는데 뭐...나름 생각이 있겠죠...?
21/05/13 18:23
수정 아이콘
전지적 사제 시점, 사징징의 입장에서 쓴 글이라 이를 지적하지 않긴 했는데요. 사사전이 랭크에서 주여장천 나온다면.... 으으 끔찍합니다.
모쿠카카
21/05/13 18:28
수정 아이콘
사제가 세지면 예전엔 원턴킬 했으면 됬는데 하필 사제한테 일루시아를 줘가지고...
그리스인 조르바
21/05/13 18:32
수정 아이콘
사제는 담당일진이엇던 OTK가 일루시아로 완벽하게 카운터당한다는게 크죠. 저도 사제스톤은 제에발 안왔으면 좋겟네요.
강하고 약하고를 떠나 그럼 너무 노잼이라...
Fairy.marie
21/05/13 18:47
수정 아이콘
패치되고 월급루팡하면서 토큰드루를 돌려봤는데요.
사제고 법사고 기사고 도적이고 다 후드려 패면서 13연승을..(마스터 아래쪽)
냥꾼이랑 손패싸움인데 드루가 좀 더 빨라요..
생각보다 기사/법사 너프는 큰듯 합니다. 사제도 광분이 4코스트라 초반 필드정리가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술사가 자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쓰랄 붐은 올 것인가!!
그리스인 조르바
21/05/13 21:57
수정 아이콘
토큰드루 장점이 누굴 상대해도 무난한거엿는데 드루는 그대로 잇고 다른덱들이 너프당하니 반사이익을 좀 받앗죠
정작 지금 화제가 되는건 적자드루지만 토큰드루도 메타의 한축을 계속 차지할거 같습니다
곰성병기
21/05/13 20:50
수정 아이콘
요새 메타는 퍼런직업빼고 다양성 측면에선 괜찮은데 사제때문에 너무 노잼이라
다이어트
21/05/14 01:26
수정 아이콘
요즘 전부 가멧 가서 재미없어서 슬퍼하다가 오늘 용족/정령 이런걸로 1등 되길래? 오 왠일이지 했는데 너프 당했군요...
네~ 다음
21/05/14 01:39
수정 아이콘
사실 처음엔 티케투스 너프까지도 곁들여야 한다고 했지만 지난달에 컨흑만으로 전설 가본결과... 티케투스가 무조건 나가서 덱태우는일이 없더라고요.
만취백수
21/05/14 08:34
수정 아이콘
흑마가 도발 속공 전함을 통한 즉발 필드개입 없는 6코 88 여유가 난 턴까지 온 시점에서 대부분의 덱 상대론 이미 이긴거라고 봅니다. 아니면 한턴 배를 짼건데 8턴에 배째면 서제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9턴쯤에 명치 10딜 남짓 넣는게 가능해서(알렉 염구 신념 일리다리 심문관) 그러면 뒷심이 문제가 아니라 딜량을 못버티는게 너무 큰 약점이에요. 거기에 막는데 치중한 컨사제 말고 욕심 가득한 집결 미라클사제나 광대사제는 흑마 상대로 6:4에서 7:3은 가서 흑마가 더 애매해지는것 같네요.
raindraw
21/05/14 09:37
수정 아이콘
가멧 엄청난 너프를 먹었는데 아직도 할만 하네요.
얼마나 사기적으로 출시했는지를 증명하는 너프입니다.
그래도 대깨멧 사라져서 다행입니다.
루엘령
21/05/14 17:06
수정 아이콘
어제 플러리 밤 늦게까지 하스 방송 하길래 함 봐봤는데
한게임에서 흑마노에서 생성된 소생, 소생으로 생성된 시체 되살리기에서 생성된 흑마노 로
흑마노가 한게임에서 10번정도 등장하면서 탈진전까지 가는데 할 마음이 사라졌습니다.
플러리도 이 게임에서 덱 30장을 짜는 의미가 머가 있냐고 내가 이걸 무슨 재미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한탄하더군요
21/05/14 17:54
수정 아이콘
(수정됨) 소생에서 생성된 소생에서 생성된 소생...은 막혔지만 효율적인 발견카드의 연계들을 통해 간접적인 무한밸류를 창출하는건데 문제가 발생한 이유 중 하나는 올주문법사가 그랬듯이 현재 한정된 카드풀 밸류가 전체적으로 괜찮다보니 발생된거죠. 이전 몇년처럼 누가봐도 발견이나 무작위생성에서 꽝에 해당하게 설계된 카드가 없어진(혹은 적어진?) 댓가가 아닌가...

또 예전 하가사 영웅변신카드처럼 하수인으로 주문만 생성하는 일방통행 생성만 있으면 그나마 괜찮은데 양방향 생성이 가능한데 생성의 범위가 어느정도 제어(덱빌딩으로 되살릴 하수인제어가 되는 시체되살리기, 주문은 무작위 생성이 아닌 발견)가 되기까지하니 간접적인 무한밸류가 되서 문제가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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