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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12/01 01:04:00
Name 천영
Subject [LOL] AP 서폿 신화템을 쓰는 원딜이 있다? 사파 원딜의 끝판왕 제국의 명령 애쉬 (수정됨)
0. 

아이템 대격변 패치 이후 초창기 메타가 정립되고 있는데, 현재 초창기 원딜 메타의 화두는 [유틸성] 입니다

캐리력 있는 원딜은 OP중의 OP 사미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장 되었고 라인전이 강하거나 진을 필두로한 유틸성 원딜이 상체의 버스를 타는 메타가 현재 주류 메타인데

제국의 명령 애쉬(앞으로 제국애쉬라 표기)는 이 유틸성을 극대화 하여 상대 원딜을 말려 죽이고 보다 확실하게 상체 버스를 타는 메타에 최적화(?) 된 픽입니다

ashe1
픽률이 높지는 않지만 미세한 차이로 신화템중 승률 1위 빌드이며, 워낙 독특해서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는 빌드라 약팔이...아니 소개할 겸 가져왔습니다



1. 제국의 명령 애쉬의 특징 및 장단점

대격변 전 롤의 아이템은 거의 스탯이나 평타(온힛)에만 영향을 줬는데, 대격변 패치때 스킬 명중시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 온힛 아이템이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이 빌드의 핵심 신화템인 제국의 명령은 감속 및 CC가 있는 스킬을 맞추면 높은 수치의 추가 데미지가 붙는데, 애쉬의 W는 감속이 붙어 있어서 제국의 명령 추가뎀과 동시에 다른 스킬 온힛 아이템의 효과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Q를 키면 평타가 스킬 판정이 되어서 평타마다 스킬 추뎀이 붙습니다)

제국애쉬는 새로 추가된 온힛 아이템 위주로 빌드를 짜서 W의 딜링을 극대화 하는 트리로, W의 광역 딜링 + RE 유틸성 위주로 운영하는 안티캐리 원딜이며

예전의 트포 애쉬와 비슷하지만 캐리력이 훨씬 중반 파워 + 안티캐리적 성향이 강화된 형태로 장단점도 트포 애쉬와 거의 비슷합니다

장점 : 강한 라인전, 압도적인 2코어 (가격을 감안하면 정통파 원딜 1.5코어) 전투력, 원딜 기준 압도적인 유틸성, 상대 원딜 말려 죽이는 재미
단점 : 낮은 캐리력(상체에 반드시 캐리력 있는 픽이 있어야함), 절망적인 탱커 대처 능력, 라인전 망하면 게임이 망함


2. 룬, 스킬 및 아이템

1) 추천 룬
유성 및 하위룬은 고정이고, 서브 룬은 취향따라 영감의 비스킷/신발을 채택해도 됩니다
ashe4


2) 스킬트리
일반 AD 애쉬랑 똑같습니다. 만약 서포팅 능력을 더 극대화 하려면 W선마 - E후마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승률은 W - E - Q 나 W - Q - E나 거의 동일합니다)
ashe6


2) 선템 및 필수 아이템

<선템>
ashe7

무조건 여눈 스타트입니다. 트포애쉬와 비슷하게 유성 들고 유성 + 마순팔 + 주문작렬 시너지로 딜 압박을 넣는게 핵심입니다 

<2코어 + 신발>
ashe3
마나무네 - 쿨감신 - 제국의 명령까지 고정입니다.



3) 3코어 이후 고려할만한 아이템
ashe5

굶주린 히드라 : AD + 모든뎀 흡혈 유지력 + 주문가속 + 라인 클리어 보고 가는 템입니다. 무난한 3코어입니다 
화공펑크 사슬검 : 빠른 타이밍에 강한 치감이 필요할때 갑니다
악마의 포옹 : AP 70은 없는셈 치고 핵심은 체력 + 마뎀딜 + 방마방 입니다. 체력 350 + 물마방 증가 패시브로 매우 탱키해지며, W 누적딜이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3. 운영법

ashe2

승률 그래프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이 빌드는 극단적인 안티 캐리 빌드이며, 상대 원딜의 성장을 억제하고 4코어 이전에 게임을 끝내는게 목표입니다. 

라인전은 선템 여눈 + 마순팔의 압도적인 마나량을 바탕으로 W를 쿨마다 상대 원딜/서폿에게 맞추며 라인 압박을 넣으면 되고

3렙쯤 되면 소라카 정도가 아니면 왠만한 원딜/서폿은 포션 빠지고 체력 압박을 넣을 수 있으며, 매 + 워드로 상대 정글 위치 체크하면서 체력을 계속 빼면 상대 정글 갱각이 잘 안나옵니다. 못참고 달려드는 상대 밧듀오를 잡거나 역갱으로 게임을 터트리는게 최고고, 킬을 못따도 상대가 불리한 귀환을 하거나 정글러 불러서 억지로 귀환 시키기만 해도 이득입니다.

무난하게 라인전이 흘러가면 상대 원딜이 1코어도 안나왔을때 6레벨 + 마나무네 + 쿨감신발이 뽑히는데 이 타이밍 부터는 상대 밧듀오를 압살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교전을 유도하거나 궁극기로 솔킬을 유도합시다 

1코어 타이밍에 망하지 않았으면 포킹으로 얻은 스노볼링을 바탕으로 왠만해서는 밧타워를 먼저 깨고 미드로 올라올 수 있는데, 이때쯤 (약 17~18분, 흥하면 14분 이전) 무라마나 + 제국의 명령이 갖춰지고 적극적으로 스노볼링을 굴릴 수 있습니다

2코어를 맞춘 제국애쉬는 2.5초 쿨다운에  방어/마방 50 기준으로 300딜이 들어가는 포킹 + 맞으면 거의 500딜이 들어가는 40초짜리 장거리 이니시 궁극기를 부담 없이 날릴 수 있습니다. 상대가 무슨 원딜이던 한타에서 우위를 점하므로 이제 오브젝트 싸움을 적극적으로 걸고 각이 나오 바로 궁극기로 이니시를 걸면 됩니다. 궁 이니시가 실패하더라도 쿨이 40~50초밖에 안되서 조금만 기다리고 다시 열면 되니까 부담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궁쿨이 40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당장 궁쓸 상황이 아니면 탑이나 미드로 부담없이 눈먼궁을 날릴 수 있고, 만약 상체 궁이 성공하면 상대 밧듀오는 라인전은 라인전대로 털리고 원딜 궁갱도 못막는 듀오로 선거에서 큰 표차로 당선됩니다.

다만 3코어 타이밍 부터는 정통파 원딜의 캐리력을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왠만하면 3코어 늦어도 4코어 전에는 게임을 끝내야 합니다



4. 제국애쉬를 사용하면 안되는 적군 조합
  1) 탱커가 둘 이상인데 상체에서 탱커 녹이기가 어려움 : 라인전 이기고 탱커를 못잡아서 게임을 집니다
  2) 포킹 바루스 or 서폿 소라카 : 포킹 바루스와는 서로 맞포킹 날리면 라인전 압박을 별로 못넣는데 바루스쪽 캐리력이 더 좋고, 소라카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3) 다만 두 경우 모두 챔피언이 카운터를 맞는건 아니라 카운터 맞으면 그냥 치속들고 평범한 애쉬처럼 운영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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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슬라
20/12/01 01:26
수정 아이콘
오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당
격변 이후로 손이 안가서 안하는 중인데 첨으로 해보고 싶어졌어요.
20/12/01 01:43
수정 아이콘
AP스탯을 완전히 버리게 되는 거 같은데 그래도 괜찮나요???
퍼리새
20/12/01 02:01
수정 아이콘
애쉬궁은 ap계수가 있으니 아주 약간은 사용됩니다 크크
20/12/01 02:27
수정 아이콘
순수하게 추가 옵션만 보고가기 때문에 AP스탯은 그냥 이런게 있구나 수준입니다. 만약 3코어 이후 악마의 포옹을 간다면 AP가 200을 넘습니다(...)

딱 하나 변수는 궁 + 유성 계수가 1.2라 궁딜 한방이 어지간한 AP미드 뺨치는 누킹이 나오는거 정도? 후반까지도 방심하다가 궁 + W + 평 맞으면 의문의 폭딜 비명횡사가 나옵니다
퍼리새
20/12/01 02:00
수정 아이콘
이거 방금 맞아도 보고 울팀도 해봤는데 중반 이후 힘이 트포애쉬랑 비교도 안되게 빠지더라구요. 재미면에선 좋은거같은데 자기가 하는 게임랭크대가 중반에 잘 던지고 잘 비벼진다 하는 레이팅이면 비추천드립니다.
크림커피
20/12/01 02:10
수정 아이콘
중반대에 잘 던지고 잘 비벼지는 레이팅이면..... 대부분 사람들의 랭크가 해당되지 않으려나요 크크
20/12/01 02:21
수정 아이콘
(수정됨) 비벼지는건 전티어 상수지만 의외로 아무리 비벼져도 모든 티어에서 8할 이상의 게임은 3코어 안쪽에서 끝나서 크게 부담되지는 않습니다

동실력이면 던짐량 보존의 법칙으로 우리가 던진만큼 상대도 던져서 결국 비벼지기만 하다 끝나니까요.
20/12/01 04:49
수정 아이콘
딱 봐도 버리는 스탯도 있고 예능 냄새나는 빌드인데 이런게 일반적인 원딜 빌드보다 승률도 높고 고평가 받다니.. 치명타 너프먹고나서 확실히 원딜들이 방향성을 잃은 느낌이네요.
멍멍이개
20/12/01 05:05
수정 아이콘
그렇긴 한데 게임면에서는 이런 변태빌드가 가능한게 더 재밌고 파고 들 요소가 있다고 봅니다..
ap마이 ap사이온 이런거 자꾸 없애는게 너무 아쉬웠어요
키모이맨
20/12/01 05:34
수정 아이콘
프리시즌 초반에 개인적으로 이거 재미있어서 듀오로 해보기도 하고 다른사람들 연구한것도 보고 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예능이 아니고 상당히 실전성있는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이 빌들의 가장큰적은 솔직히 팀원들입니다. 핵심 코어때 W포킹이 모든 대치및 전투상황에서 굉장히 유효한데
팀이 그걸 써먹을 환경을 안만들어주는게 솔랭이라....그냥 대치하면서 포킹해서 제국애쉬 상대편이 먼저 억지로
들어와야되는 상황을 만드는게 가장 좋은그림인데 이니시스킬있는친구들은 그냥 자기 각좋다싶으면 들어가거든요
크크 살살 갉아먹는 안티캐리 빌드인데 우리 서포터부터 레오나 판테온 나와서 전투민족 마인드면 겜이 안풀려요..

제국이 나오면 W가 쌘데 하위템이 애쉬입장에서 아예 없는수준이기때문에
제국 선템은 본문 통계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선제국을 가면 W유성으로 라인전을 이기는게 아니고 그냥
이렇게까지 극단적인 빌드니까 라인전 버틴다 수준이고 막상 나와도 W포킹만 쌔지 AD가 0이라 라클도
환장하게 느리고 미니언 먹기도 너무힘들고 여러모로 안좋더라고요 하위템이 점화석 주문력+마젠템이니
여눈버프이후 선무라마나가 낫습니다 이전 정수트포애쉬같이 라인전 꽤 강하게 할수있어요

악마의 포옹은 나오면 정말 재미있긴 한데 그나마 이 빌드에서 좀 예능템 느낌이고...
하위템이 존재가치가 없어서...게임 하다가 눈떠보니 악마의포옹 한방에 뽑을돈 나왔네 이런상황 아니고서야

그리고 딱히 고티어는 아니고 다이아3정도 구간에서 지인과 듀오하면서 써먹었던건데 제국애쉬-AP딜포터 조합이
정말로 잘먹혔습니다. 저는 이빌드가 딱 무라마나 쿨감신 제국 이게 정점이고 그 이후로는 뭔 템을 가도 기댓값이
심하게 낮다고 생각해서 딱 저거까지만 올리고 3코어는 팀 상황따라 치감, 방관 천천히 가면서 AP딜포터한테
라인줬거든요 무엇보다 제국애쉬는 라클이 너무나도 부실해서 제국애쉬가 정상적으로 라인 다 먹으면서 게임하려면
게임에 마이너스가 되는 수준으로 라클이 느린데 이걸 그냥 라클능력 뛰어난 AP딜포터한테 맡긴다는 식으로.
근데 생각보다 굉장히 좋았습니다. 제 체감상 애쉬-브랜드가 가장 강력했어요. 이번에 템 패치되면서 보이드 하위템이
이쁘게 나온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더라고요.
엑스텐션
20/12/01 07:33
수정 아이콘
이빌드가 인벤원게에서 나온걸텐데 원딜안하는데 걸렸을때 하기 딱 좋은 빌드죠 자리잡고 w포킹만 하면되서 그리고 예전 정트인애쉬보단 훨씬낫죠. 유성들고 w주문검평하는거 제국애쉬 w2방쏘면 그딜나옴 거기에 정트인은 가격답도없이 비쌋죠 그냥 몰락들고 정석애쉬하는게 나았음 글고 ap는 아무상관없고 그냥 추뎀 쿨없이 무한으로 묻어나오는거때문에 하는거죠 프리시즌에 아이템으로 딜넣은거보면 버그급이 밤수 제국 리베 태불방이었는데 제국빼고 죄다 너프먹었죠 이빌드 꿀빠려면 지금 빠세요. 제가 볼때 선혈포식자랑 제국의명령은 조만간 너프먹습니다.
댄디팬
20/12/01 07:56
수정 아이콘
준비준비 영상으로 봤는데 진짜 하는 사람은 엄청 재밌어보이더라구요. 이즈리얼 q를 광역으로 쓰는 느낌 크크
니시노 나나세
20/12/01 08:03
수정 아이콘
칼바람 애쉬랑 비슷하네요.

드락사르-무라마나-블클-굶드라-쿨감신

이런식으로 특성합쳐지면 스킬가속이 110까지 나오는..

W가 2초도 안걸리게 계속 나가고 나름 방관 방깍 피흡 추가뎀 등 버리는 스탯없이 딱 맞더라구요.
20/12/01 08:15
수정 아이콘
이걸하느니 포킹바루스 하면되는거아닌가요? 라인전 압박이비슷해도 후반캐리력이 더 좋아서 상위호환닽은데요
20/12/01 08:27
수정 아이콘
(수정됨) 방향성이 많이 다릅니다. 바루스 포킹은 오브젝트 싸움 이전에 긁어두는 순수 포킹위주 운영이 필요한 캐릭이고

제국애쉬는 포킹이 중요하긴 하지만 포킹 원툴은 아니고 궁과 매날리기 유틸성의 활용, 한타때는 W를 활용한 강력한 광역 딜링 및 무한감속으로 상대를 압박합니다
허저비
20/12/01 09:12
수정 아이콘
칼바람할때 더 좋습니다. 아니 좋기도 하고 재밌어요 상대편 속터지게 하는 포킹잼...
단점도 동일 2코어까지 최대한 밀어야됨 안밀리면 없는 챔
원딜은안해요
20/12/01 09:16
수정 아이콘
이렇게 된이상 서포터에서 사용을해본다면..
StayAway
20/12/01 09:25
수정 아이콘
바루스나 구 니달리, 제이스 등 주력 스킬(Q)이 포킹이 아닌 이상
보조스킬 포킹으로 재미보는 챔프들이 얼핏보면 꿀같아 보이지만 실제 대세로 자리 잡는게 쉬운일이 아니긴 합니다.
20/12/01 11:07
수정 아이콘
칼바람에서 제국 ap 애쉬한테 질뻔...
얼척없네진짜
20/12/01 12:28
수정 아이콘
걍 쓰레깁니다 크크 캐리력 1도 없고 버스만 타야하는 우리팀에서 절대 보기싫은 유형입니다.
멍멍이개
20/12/01 17:41
수정 아이콘
원딜 자체가 요새 사미라밴하면 캐리력이 없습니다
팀에서 원딜캐리를 바라야 한다면 그건 다른 라인이 범인..
얼척없네진짜
20/12/01 18:16
수정 아이콘
카이사 베인 캐리력 미쳤는데요... 원딜의 캐리력이라는게 애초에 3-4코어는 바라봤던건데 요즘은 2코어까지만 떠도 캐리되는 몇몇 원딜들도 있습니다.
멍멍이개
20/12/01 22:09
수정 아이콘
근데 그 2코어때 젤 쎈게 제국애쉬라는게 통계로 나오고 있는거 같네요.. 버스타는걸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버스도 기름을 넣어야 가죠.
모리건 앤슬랜드
20/12/01 12:36
수정 아이콘
제국이 가성비가 정말 좋습니다. 옛날 로아 느낌이 나요.
티모대위
20/12/01 14:32
수정 아이콘
안티캐리 빌드인데 게임시간 30분대까지도 승률이 50%가 넘으면 이건 정말정말 좋은 빌드라고 봐야죠.
더더욱이 원딜러의 피지컬이 별로 안필요하고 운영만 잘하면 된다는 점에서.. 아군에게 안티캐리 + 받아치기형 원딜에 대한 이해도를 주입해야 한다는것 정도..?
20/12/01 14:52
수정 아이콘
선거에서 큰 표차로 당선됩니다 크크크크크크 글 잘 읽었습니라
다리기
20/12/01 15:06
수정 아이콘
재밌겠네요. 언제 해볼 수 있을지..
20/12/01 15:18
수정 아이콘
궁쿨이 짧아서 이니시각이 잘나오네요. 의외로 w각 보기가 어려운거같은데 가끔 하기 재밌어보여요
조미운
20/12/01 20:33
수정 아이콘
몇 판 돌려보고 왔습니다. 다이아 하위권 랭크 게임이었고, 원래 애쉬 좋아하는 원딜 유저입니다.

0. 픽밴
서포터 별로 안 탑니다.
단순히 라인전 이길 수 있는 서포터보다 게임 전체적으로 유용한 서포터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1. 라인전
웬만하면 w 견제만으로 이깁니다만, 갱이나 순간적인 폭딜 킬각만 주의하면 되겠네요.

2. 운영 방법
예전 정수트포 애쉬랑 비교했을 때, w딜이 더 강력하고, 쿨이 더 빠르며, 특히 마나가 훨씬 풍족합니다.
바텀 라인전과 별개로, 팀이 전체적으로 유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 바텀 라인 밀어놓고 서포터 로밍 보내기 or 정글러랑 같이 상대편 정글 들어가서 정글/미드 말려주기.
-> 매(E)로 계속해서 정글러 찾아주기
-> 게임 중반에는 궁극기 이용해서 끊어 먹기 (바람용 나오면 궁 쿨 30초대까지 들어옵니다)

후반 가도 생각보다 그렇게 약하지 않습니다. 먼저 끊기는 일만 없도록 하고(무한 매), 포킹해서 밀어내고 오브젝트 먹거나 먼저 상대편 끊으면 게임 이길 수 있습니다.

3. 아이템
무라마나 & 아이오니아의 장화 & 제국의명령 까지는 고정이고...
그 뒤 선택이 조금 다른데, 개인적으로는 정수약탈자 / 화공펑크사슬검 / 칠흑의양날도끼 / 가엔 정도가 좋아 보입니다.
굳이 더 AP템(악마의포옹) 갈 필요는 없고요.

예전 정수트포 애쉬가 너무 좋은 성능에 무상성 픽으로 떠버렸을때 생각나는데... 현재 무라마나 + 제국의 명령이 그 상위호환으로 보여서 아마 너프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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