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 기사, 정보, 대진표 및 결과 등은 [게임 뉴스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Date 2020/11/21 13:22:19
Name W
Subject [기타] 트위치에서 젤다무쌍 방송했다가 밴 당하고 하루만에 풀린 후기 (수정됨)
최근에 닌텐도 미국법인과 관련하여 몇 개의 이슈가 있었는데 제가 그 이슈 중 하나에 작게나마 휘말릴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네요.


닌텐도 젤다무쌍이 우리나라 시간 기준(KST) 2020년 11월 20일 정식 출시가 되었습니다.

저는 약 오전 5시에 디지털 다운로드 버전으로 구입하고, 다운로드를 다 받은 뒤 오전 6시에 트위치에서 젤다무쌍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한 1시간 좀 지나서 갑자기 강제로 방송종료가 됩니다. 브라우저를 열어서 보니 계정이 48시간 동안 일시 정지 당했다고 나오네요.

의아해서 이메일을 확인했더니 제목이 'You have received a copyright takedown'이라는 메일이 트위치에서 왔습니다.



본문을 확인하니,

저작권 보호 저작물: The reported live channels are currently streaming game play videos of Nintendo's copyright-protected and unreleased video game Hyrule Warriors: Age of Calamity in violation of Nintendo's rights. Information about the game can be found at the following link on Nintendo’s official website: https://www.zelda.com/hyrule-warriors/

이라고 되어있더군요.

개인적으로 미출시된 젤다무쌍을 방송해서 저작권 침해 통지를 했다로 읽혔습니다.

의아했습니다.

젤다무쌍은 분명히 한국 시간 기준으로 20일에 이미 출시가 되었고 저는 합법적인 경로로 정식 출시시간 이후에 구입하였으며 합법적인 계정(한국 닌텐도 계정)으로 플레이를 했으며 방송시간도 한국 시간 기준 이미 출시 시간 이후에 한국에서 방송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뭔가 했다는 걸 강조한 이유는 그 다음 메일 내용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 신고인 이메일: dmca@noa.nintendo.com]

noa.nintendo.com은 닌텐도 미국 법인 이메일 도메인입니다. DMCA는 트위치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최근에 많이 접해보셨겠지만 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 - 즉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으로 미국에서 1998년에 제정된 저작권법입니다.



결국 종합해보면,

닌텐도 미국 법인 내 저작권 부서에서 제 트위치 계정을 보고 저작권 침해 통지를 보낸 것입니다.

한 마디로, [너 왜 우리 미국에서 발매하기 전에 트위치로 젤다무쌍 방송해? 우리 아직 발매 안했는데 방송했으니까 저작권법 위반이야. 방송 내려.] 인거죠.

한국, 일본, 호주는 이미 제가 방송하고 있을 때 정식 출시되었는데 이런 공지를 받으니 어이가 없었습니다.

왜 이런 적극적인 저작권 침해 방지 움직임을 보이는지 생각해보니 최근에 젤다무쌍 스토리나 내용이 유출된 점, 그리고 내러티브 요소가 강한 게임의 특성상 출시 전 방송하는 행위를 적극적으로 막아야 판매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라는 걸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그거고, 이건 다르죠.

네. 만약 미국에서 미국 시간 기준 발매 전인 19일에 타 국가 계정으로(한국, 일본, 호주 등 미국 출시 시간보다 먼저 출시되는 국가) 미리 젤다무쌍을 구입하고 그걸 미국 시간 19일에 방송하면 그건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미국에서 출시가 안 되었으니까요.

그러나 저는 한국에서 닌텐도 한국 계정으로 합법적 판매 루트를 통해 젤다무쌍을 '정식 출시일'에 구입하였고 한국 시간 기준 정식 출시 이후 방송을 했습니다. 그런데 왜 닌텐도 '미국 법인'에서 저작권 침해를 걸어온 건지 이해가 안됐습니다.

트위치는 한국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고 다른 나라에서도 볼 수 있고, 지역락이 걸린 채널도 아니니 스토리 유출의 요소가 있다라고 볼 수도 있겠죠. 그럼 출시 이전에 사전 공지를 통해 특정 시간 이후에 젤다무쌍을 방송할 수 있다고 공지를 했어야 혼란이 덜 했을 겁니다. 닌텐도 미국 법인, 트위치 둘 다요. 그러나 어느 한 곳에서도 이러한 공지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미국법인이 스포일러가 신경쓰였다면 미국에서 다른 나라보다 먼저 출시했어야죠. 아니면 시차에 맞게 전세계 동시 발매를 하거나요.)

처음에는 저만 밴 당한 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저보다 먼저 방송하신 스피드소닉 님도 정지당하셨고(링크), (지금은 풀리셨습니다) 트위터에서도 미국 시간보다 먼저 정식 출시된 호주, 유럽 스트리머들이 줄줄이 계정 정지 당한 후기를 올렸다고 합니다.



억울한 건 못 참는 성격이라 바로 연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트위치에 연락해야 되나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여기는 그저 닌텐도가 요청한 사안을 그대로 이행하는 곳이기에 직접 저작권 침해 신고 당사자에게 연락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닌텐도 한국지사에 연락했습니다. 처음에 고객지원 문의전화로 확인차 전화했습니다. 어차피 상담원 님께서 해결해 주실 사안은 아니라고는 생각했지만 혹시나 해서 전화했는데 역시나 한국 지사로 바로 연락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 지사로 연락했습니다. 그랬더니 한국 닌텐도에서는 저작권 관련한 이슈를 다루지 않는다고 합니다. 처음에 듣고 의아했습니다. 아니 저작권 침해 신고를 미국 법인에게 받은 한국 유저가 한국 닌텐도에게 해결은 둘째치더라도 어떻게 된건지 상황파악 조차 요청을 할 수 없다면 대체 어쩌라는 말인가요.

결국 닌텐도 일본 본사 또는 미국 법인에 직접 연락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번호달라고 해서 일본 본사 전화를 받았습니다. 저는 일본어를 할 줄 몰라서 혹시 영어 할 수 있는 직원 있으면 바꿔달라고 했습니다. 전화를 받은 일본 직원이 자초지종을 모두 듣더니 제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물어보고 이번 이슈에 관한 내용을 담아 영어 또는 한국어로 이메일 보내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메일 주소를 받고 이번 일에 대한 제 입장을 영어로 나중에 보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법인에 연락했습니다. 일반 상담원하고 먼저 얘기했는데 담당 실무자에게 연락해주겠다고 하고 기다리라네요. 모두 합쳐 한 15분 기다렸습니다. 마침내 실무자와 연락이 닿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설명했습니다. 기다리라고 합니다. 한 20분 기다렸네요. 제가 받은 답변은 지금은 사안에 대해 리뷰를 먼저 해야된다.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다. 다 되면 전화 받은 이 번호로 연락 주겠다.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법인의 부당한 저작권 침해 신고라고 생각했기에 왜 시간이 걸립니까? 라고 물어봤습니다. 내부 규정에 의해 그렇게 된다고 하네요. 뭐 별 수 있겠습니까. 알았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냥 가만히 있기도 뭐해서 저와 비슷한 입장에 처한 사람들이 없나 검색하던 중 스웨덴 스트리머(CLG Linkus7)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이 사안과 관련된 영상을 올렸더군요.




내용은 제가 겪은 것과 비슷합니다. 스웨덴에 정식 출시 일자 이후에 플레이한 건데 왜 미리 플레이 한 것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를 받아야 하느냐 등의 내용입니다.



그렇게 시간은 흐르고 오늘 오전에 다시 확인해보니 이 이슈로 밴이 걸린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들이 밴 풀렸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래서 제 계정도 다시 확인해보니 풀려있더군요.

사실 황당했습니다. 만약에 정지가 풀리면 풀렸다고 트위치에서 공식메일로 보내야 하는게 아닐까요? 그런 것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사유로 정지 받은 호주 스트리머는 아직도 안풀렸다고 합니다. (링크)
 

이걸로 봐선 이번 건으로 정지 받은 스트리머들 중 아직도 정지가 안 풀린 스트리머들도 아직 남아있다고 봐야 할까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의도적으로 이런 일을 미국 법인이 행한 건 아니라고 보는데, 그렇다면 발매 시차가 각 국가별로 차이가 난다는 걸 모르고 있었거나, 알고도 방치했다는 걸로 해석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어제 오늘 참 이래저래 심란한 날들이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25일 업데이트 : 결국 트위치 DMCA 부서에서 이 이슈와 관련한 메일을 보냈습니다. 결론적으로 닌텐도 미국법인 측에서 제기한 저작권 침해 차단 요청이 다시 철회됨에 따라 이번 건으로 이뤄진 패널티는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불편을 드려 사과드린다고 하는군요. 결국 닌텐도 미국법인 측에서 트위치에게 알린 저작권 위반 신고를 철회함에 따라 제 계정의 밴도 사라진 것이었습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Bukayo Saka_7
20/11/21 13:26
수정 아이콘
역시 그 회사 일처리군요..;;
기사조련가
20/11/21 13:27
수정 아이콘
닌텐도는 잘 몰라서 모르겠구, 트위치는 그냥 평범한 트위치했네요
20/11/21 13:27
수정 아이콘
아직 안풀리신분들 꽤 있을거 같아요.
지금까지의 트위치를 보면 뭐... 그럴 놈들입니다.
20/11/21 13:29
수정 아이콘
이게 트위치니까 (끄덕끄덕)
레이오네
20/11/21 13:29
수정 아이콘
(수정됨) 닌텐도 아메리카 관련해서 요즘 이슈가 많네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대난투 구작 관련해서도 뭔가 일이 터진 모양새고...
(찾아보니 이건 그레이 존 이슈라서 닌텐도가 테이크다운할만하긴 했네요. 글 본문의 내용과는 좀 궤가 다르긴 한 듯;;)
단비아빠
20/11/21 13:31
수정 아이콘
(수정됨) 그런데 애초에 게임 스트리밍은 근본적으로 게임 저작권 위반 아닌가요..?
그걸 게임사가 허락해주는거고...
발매일이 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게임 제작사가 무슨 이유에서든 스트리밍하지마 라고 하면
스트리머 입장에선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을거 같은데요.
트위치도 비슷한 입장일 것 같구요...
지금이지금
20/11/21 13:33
수정 아이콘
트위치가 트위치했네요.

운영이 아주 예술입니다.
플리트비체
20/11/21 13:33
수정 아이콘
창작자 마음이죠
묻고 더블로 가!
20/11/21 13:35
수정 아이콘
솔직히 이 플랫폼이 아직도 이정도의 인기로 유지되고 있다는 게 신기합니다.

아프리카 운영이 마음에 안 들어 떠난 방송인들이 트위치 운영에는 만족하고 있는 건지
우그펠리온
20/11/21 13:39
수정 아이콘
도네로 떼어가는 돈이 엄청 적고(아프리카는 일반일땐 40%, 베스트인데 30%, 파트너일 땐 20%인가 떼갑니다. 근데 트위치는 구분 없이 3%인가? 정도 떼고 다 스트리머가 먹음) 망 중립성 덕분에 화질이 아프리카보다 훨씬 좋으니까요. 사실 아프리카가 지금까지 버티고 있는 게 신기할 정도죠. 만약 트위치가 운영까지 잘 했으면 벌써 아프리카 압도하고도 남았을 겁니다.
배고픈유학생
20/11/21 13:45
수정 아이콘
트위치가 아니라 닌텐도 미국법인에서 개뻘짓 한거 아닌가요? 트위치는 게임사에서 막아달라고 하니 생각없이 밴한거 같은데
20/11/21 13:46
수정 아이콘
기본적으로는 말씀해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닌텐도 게임 콘텐츠 가이드라인에서도 '당사는 본 지침에 부합하지 않거나 위반되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내용을 삭제할 권리를 보유한다.'라고 적혀있죠. (https://www.nintendo.co.jp/networkservice_guideline/en/index.html)

다만. 가이드라인 첫 내용에, 당신이 몇 가지 기본적인 규칙을 따르는 한, 우리는 당신이 적절한 비디오 및 이미지 공유 사이트를 위해 만든 콘텐츠에 닌텐도가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게임에서 캡처한 게임 플레이 영상 및/또는 스크린샷을 사용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안내를 돕기 위해 다음 지침을 준비했다. (파파고 번역입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스트리밍하는 것에 대해 터치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죠. 그렇다면 이 경우에 가이드라인 중 어느 부분을 명백하게 위반한 건지 그것에 대한 내용을 알아야 할텐데 저도 그게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그냥 알아보겠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닌텐도든, 트위치에서든 아무런 연락을 못받고 정지가 풀렸습니다. 결국 어떤 이유로 정지가 되었었고, 어떤 이유로 다시 풀렸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걸 알려주고 안 알려주는 것 조차 닌텐도 마음이다라고 하면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터놓고 말해서, 밴하고 풀어주고 하는 건 다 닌텐도 소관아닌가? 라고 하신다면 맞습니다. 저는 그저 침해제기를 어떠한 근거로 한 건지 알고 싶었는데(알면 다음에 유의할 수 있으니까요) 뭐...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Lord Be Goja
20/11/21 13:50
수정 아이콘
트위치는 구독에서는 거의 절반을 때가고 트위치 자체 도네는 수수료가 쌥니다
https://tgd.kr/g/tip/35603458

Q. 구독료는 50/50으로 딱 나눠서 4.99달러의 절반인 2.495달러를 받는가?

A. 일단 아닙니다. 세금과 결제 수수료가 있어요.
세금 10%에 결제수수료를 떼가서 보통 1.9~2$ 정도 받아요.
사람마다 결제 수수료가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2티어는 5$, 3티어는 14.7$ 정도 되네요



트위치 비트

본인이 수수료 다 내고, 스트리머는 안냄. (정말 0%. 대신 내는 사람이 40~50% 가량 수수료 내고 구매)

예를 들어 100비트를 도네하신다면 스트리머는 하나도 안떼고 1$를 그대로 다 받습니다.

하지만 100비트를 도네하려면 여러분들은 1.54$를 충전해야 하죠.

물론 25,000비트를 충전하시면 12% 할인이 되어 42%가 되긴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부가세가 추가로 붙어요.


총합 수수료 = 기본 수수료 + 구매 VAT 부가세 10% = 52~64% (전액 트수가 부담)

---------------------------------------------------------------------------
트윕과 투네이션은 트위치비트의 엄청난 수수료를 파고든 별개의 사업체고요.
그래서 스트리머한테 하는 천원 갑질은 사실 500~900원주면서 못할말 하는거죠. 그냥 진상..
20/11/21 13:51
수정 아이콘
저도 기본적으로 트위치 잘못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정지를 당했을 때 메일을 보낸 것처럼 풀렸을 때도 풀렸다고 메일이 올 줄 알았는데 오지 않은 점이 의아했습니다.
20/11/21 13:52
수정 아이콘
이건 트위치 잘못이라고 하기에는 저작권자에서 태클이 들어왔으니 일단 해주는 수밖에 없죠...
정지가 영정인지 아니면 기한정지인지 확인중의 정지인지 이런문제야 있겠습니다만
일단 저작권자쪽에서 이즤 제기했고 일괄 제제 자체로는 뭐라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그냥 이건 닌텐도 잘못인거고요..
20/11/21 13:54
수정 아이콘
저도 트위치 보다는 닌텐도 내부적으로 제재지침에 혼선이 생겨 이런 일이 일어난 것으로 봅니다.
우그펠리온
20/11/21 13:56
수정 아이콘
네, 그래서 시청자 대부분이 비트 안 쓰고 트윕 투네이션 쓰죠. 오죽하면 스트리머들 중에선 구독하지 말고 차라리 그 돈으로 도네 쏴달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니
Lord Be Goja
20/11/21 13:59
수정 아이콘
아프리카도 투네이션사용이 가능하다던데 별풍으로 쏘는거보면 뭔가가 있나봐요.(저는 아프리카는 지인짜 초창기때 본게전부라),
하얀마녀
20/11/21 13:59
수정 아이콘
위쪽 댓글에서 트위치가 욕 먹는 이유를 잘 모르겠는데 트위치가 아니라 닌텐도가 문제 아닌가요....? 저작권자의 요청에 따른게 잘못인지.....
루루라라
20/11/21 14:01
수정 아이콘
수수료가 낮은 대신 평균적인 도네량이 훨씬 적죠. 아프리카 별풍선과 트위치 도네이션 터지는 총량을 보면 차이 좀 나는거 같아요.
우그펠리온
20/11/21 14:03
수정 아이콘
아프리카는 안 봐서 투네가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근데 상식적으로 별풍이 자기들 밥벌이인데 허용해줄 리 없을 거 같은데...
가감승제
20/11/21 14:05
수정 아이콘
한닌 일 안하기로 유명합니다 크크
Lord Be Goja
20/11/21 14:07
수정 아이콘
트위치랑 동시송출할때만 트네이션같은건 못쓰게 한다네요
이호철
20/11/21 14:08
수정 아이콘
풍도 젤다무쌍 방송하던데 정지 먹었으려나..
아케이드
20/11/21 14:09
수정 아이콘
아프리카 대탈주 사건은 BJ가 개인영업해서 따낸 광고비까지 아프리카측이 수수료를 떼먹으려고 했다는게 계기였죠.
적어도 트위치는 그런 짓은 안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1/21 14:10
수정 아이콘
저라도 글쓴분 입장이면 억울하실거 같네요. 세상 심각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시겠지만.. 상식적으로 삽질을 했으면 착오가 있어서 미안하다든지 그런게 있어야지 참..
20/11/21 14:11
수정 아이콘
채널에 정상접근 가능하네요. 정지 안 당하신 것 같습니다.
20/11/21 14:13
수정 아이콘
근데 쏘는거 자체 규모가 달라서...트위치가 아직도 살아남은게 신기한듯
20/11/21 14:13
수정 아이콘
트위치 답네요
20/11/21 14:15
수정 아이콘
욕보셨습니다.
20/11/21 14:16
수정 아이콘
어차피 저는 팔로우수도 거의 없는 무명 스트리머라 별 상관 없었지만, 외국 대형 스트리머 분들은 이번 건으로 꽤나 아쉬워 하셨습니다.
20/11/21 14:17
수정 아이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타듀밸리
20/11/21 14:17
수정 아이콘
-트-
20/11/21 14:22
수정 아이콘
이거랑은 별개로 아프리카는 콘솔게임쪽은 아예 박살난 상태아닌가요 보라 컨텐츠나 스타 롤 제외하곤 종합게임으로는 성공하기 좀 힘든환경 같던데
아이폰텐
20/11/21 14:25
수정 아이콘
없다고 봐야죠. 그냥 트위치 / 아프리카 각자 잘하는분야에 왕창몰려있어요. 스타/여캠 이런쪽은 아프리카 완전 특화인것처럼 콘솔/하스스톤 이런건 또 트위치쪽 특화고.
묻고 더블로 가!
20/11/21 14:29
수정 아이콘
전 압도는 전혀 아니었을 것 같은 게

인터넷 방송쪽에서 그야말로 압도적 후원력을 가진 아재 세대들이 후원방식이나 채팅분위기 때문에 트위치로 이주할 일이 없어요.

그 사람들이 엉덩이 붙이고 앉아있는 한
국내 인터넷 방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보이는라디오 컨텐츠 방송인들, 그리고 상당한 시청자를 보유한 메이저 롤, 스타 방송인들이 플랫폼을 안 옮기죠.
바카스
20/11/21 14:45
수정 아이콘
번외로 게임 이야기해보자면

사전 예구로 어제 와서 돌려봤는데 (데모는 안 해봤습니다)
프레임때문에 몰입감 너무 깨네요.

에밀리 로저스 피셜로 야숨2가 내년 이 맘때 나온다고하니 왠지 스위치 개선 기기도 맞춰나오지 않을까라는 뇌피셜 굴려보면서 야숨 무쌍은 자체적으로 스위치 개선 기기 나오기까지 봉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ㅜㅜ
어서오고
20/11/21 14:50
수정 아이콘
그냥 미닌에서 언제까지 발매니까 그전에 방송하면 막아주세여~ 하고 트위치가 별 생각없이 시행한 모양인데 전 트위치 잘못이 더 커보입니다. 결국 잡는건 트위치인데 얘네들 밴을 완전 개같이 해요. 뭐 밴한거 자체야 저작권자 권한이니까 그거 자체에 대해 뭐라고 할수는 없는데 멍청하게 일처리하면 뭐 그거 까이는거야...
복타르
20/11/21 15:55
수정 아이콘
게임이라도 잘만들고 저러면...
20/11/21 16:19
수정 아이콘
트위치 운영 개판으로 하는건 맞는데 이번 건은 다 트위치 문제는 아닌듯 합니다.
원인은 닌텐도에서 만든 잘못이고, 아직 밴 안풀어준건 트위치 잘못인거죠.
아츠푸
20/11/21 17:24
수정 아이콘
트위치 요즘 일처리하는거 보면 진짜 역겹죠
모래알
20/11/21 17:47
수정 아이콘
-닌-
탐사정의위엄
20/11/21 18:35
수정 아이콘
(수정됨) 음 본문 찬찬히 읽었을 때 트위치 자체가 잘못한게 크게 있나요? 요즘 트위치가 저작권관련해서 DMCA 비롯한 이곳 저곳에서 맞다보니 민감하게 대응한거 같고 닌텐도 쪽에서 강하게 제의한 이상 트위치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은데.. 음악 저작권 관련해서 대응했던거와 다른 반응이라 당황스럽네요.
20/11/21 21:38
수정 아이콘
다른 부분은 모르겠지만 정지가 풀렸으면 풀렸다고 공식 메일을 보내줄거라고 생각했는데 안 보내줬습니다. 분명히 48시간 정지라고 했는데 일찍 풀렸는데도 말이죠. 정지먹일 때는 칼같이 사유적어서 메일로 보냈는데 왜 정지가 풀렸을 땐 풀렸다는 메일을 안보내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아마 다른 스트리머들이 밴 풀렸다는 소식을 트위터로 접하지 못했으면 아직까지도 밴 당한 걸로 알고 있었을 듯합니다.
탐사정의위엄
20/11/21 21:56
수정 아이콘
아 물론 후속조치 과정에서 깔끔하게 처리 못하는건 트위치 잘못이 맞습니다. 작성자님 글을 문제시 삼은건 아니에요 크크 근데 분명히 트위치는 요번 사건에는 스트리머-저작권자(닌텐도) 사이에 끼여 있는 입장인거 같은데 너무 과도하게 까이는 것 같아서요.
대학생이잘못하면
20/11/23 05:39
수정 아이콘
여기서 트위치탓 하는 분들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닌텐도가 원래 스트리밍/유튜브 영상에 좀 빡센 편이긴 할겁니다 아마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91409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3] 노틸러스 15/08/31 162762 4
공지 [LOL] 아직 무엇이 중헌지 모르는 라이엇코리아, 다시 받아적으세요 [64] 스니스니 19/12/11 95119 290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289268 9
70283 [기타] [철권7] TEKKEN ONLINE CHALLENGE JAPAN 초청전은 한일전으로 진행됩니다. [10] Rated841 20/11/29 841 0
70282 [VR] 오큘러스 퀘스트2 및 VR 컨텐츠감상 [5] Arctic780 20/11/28 780 1
70281 [LOL] 롤인벤펌)DRX 씨맥 방송 발언 정리 [27] 아츠푸5027 20/11/28 5027 4
70279 [LOL] DRX 로스터 공개! [188] 오클랜드에이스8317 20/11/28 8317 1
70278 [LOL] [유튜브 펌] 10.24 승률 떡상/떡락 챔프 [14] TAEYEON1734 20/11/28 1734 0
70277 [하스스톤] 광기의 다크문 축제~ 정규덱을 소개합니다 (2) [9] 잠잘까639 20/11/28 639 9
70276 [하스스톤] 광기의 다크문 축제~ 정규덱을 소개합니다 (1) [3] 잠잘까639 20/11/28 639 7
70275 [LOL] '에포트' 이상호, T1 떠나 샌드박스 전격 이적 [67] 카루오스9239 20/11/28 9239 0
70274 [LOL] 브리온사건 라이엇코리아 가처분 법률대리인 답변 [24] AlVin7521 20/11/28 7521 13
70273 [LOL] DRX) 정말 기대되는 로스터 예고 [78] 블레싱10955 20/11/27 10955 3
70272 [LOL] 시작부터 삐걱거리는 LAS 챔피언십 [14] 비오는풍경4050 20/11/27 4050 0
70271 [LOL] T1) "Clozer" 이주현, 새롭게 2+1년 계약 [59] Aqours5897 20/11/27 5897 2
70270 [LOL] 젠지 플로리스 영입 [29] 고추6968 20/11/27 6968 0
70269 [LOL] FPX THANK YOU KHAN 오피셜이 이제 떴습니다 [27] 공항아저씨6959 20/11/27 6959 0
70268 [LOL] 찌라시) 바이퍼 EDG 너구리 大概率 FPX [128] 사또9901 20/11/27 9901 1
70267 [LOL] 담원 KHAN, CHASY [149] insane10939 20/11/27 10939 0
70266 [LOL] T1 탑라인 'Canna' 김창동 소속팀과 계약 연장 [68] Hudson.157671 20/11/27 7671 1
70265 [LOL] 피넛 다이나믹스 입단 [54] 모쿠카카7321 20/11/27 7321 1
70264 [LOL] 우제 매드무비가 유튜브에 올라왔군요 [39] 공항아저씨4214 20/11/27 4214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