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Date 2020/08/09 13:02:38
Name Kaestro
Subject [모바일] 가디언 테일즈, 리세해야하나요?에 대한 소과금러의 경험담 공유(2)

서문



미리 청사진을 작성하고 글을 쓰는게 아니라서 더 쓸 내용만 생각나는군요.

글은 짧게 쓸수록 좋은 글이라는데 제 글 솜씨가 모자라 아쉬울 뿐입니다.

여기에서 제 플레이 성향, 월드, 진화석 던전 이 세 가지 목차가 사실상 이번 제가 작성한 글의 핵심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기므로 읽기 귀찮으시면 결론만 보셔도 되지만 그 경우에 작성하신 댓글은 제가 답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차




  1. 제 플레이 성향

  2. 월드

  3. 진화석 던전

  4. pvp

  5. 결론






제 플레이 성향



저는 게임을 할 때 어느 정도 헤딩하고 -> 막히면 어느 정도 될 때까지 박치기 하고 -> 도저히 안되겠다 싶으면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을 찾아 해결하는 스타일입니다.

가디언 테일즈를 가지고 이야기하면, 월드를 진행할 때 몬스터 레벨과 스펙이 맞는 상태로 게임을 진행한 경우는 거의 없었고 이 때문에 한 개 스테이지를 짧게는 수십 분, 길게는 한 시간씩 박치기 했던 적도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박치기 했던 스테이지로 기억나는건 월드 7의 최종 스테이지(중간 보스가 너무 답도 없이 셌습니다. 거짓말 안하고 여기 스테이지는 한시간 넘게 박치기 했던 것 같네요)가 있네요.

저는 이처럼 게임을 진행할 때 뭔가 막히고, 이를 스펙 강화보다 제가 할 수 있는 조작적인 개선을 통해 할 수 있는 지점까지 밀어부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즐깁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엑스컴 2이고 엑스컴 2 롱워를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플레이타임을 635시간이 찍혔으니 이거로 어느 정도 설명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월드 플레이 경험



제 플레이 경험을 기준으로 월드 플레이를 할 때 마리나 + 아르마다, 바리 + 메이릴, 티니아 + 사릉가와 같은 좋은 유니크 캐릭터 + 전용 무기 세트는 꼭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이번 시즌 패스에서 소히 전용무기를 구매해 플레이했고, 소히는 월드를 기준으로 바리보다도 좋은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레이첼 + 전용무기를 포인트 확보시 제공하고 있죠. 제가 직접 사용은 안 해봤지만 레이첼 역시 전용무기가 확보되면 pve에서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디언 테일즈는 pve를 진행하는 데 우수한 2성 캐릭터의 전용 무기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신규 유저 유입을 유도하는 운영을 지속할 것이라고 저는 추측하고 있는 중 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월드를 플레이하는데 리세는 필요하지 않다., 그리고 이 게임이 제일 재밌는 순간은 월드를 플레이할 때이다가 제 생각입니다.

저스펙/좋지 않은 조합으로 월드를 미는게 좀 고통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7월드를 밀 때까지 사용했던 조합은 소히(전무 o), 기사(전무 x), 카리나(전무 x), 티니아(전무 x)이었습니다.

클리어 당시 스펙은 소히만 레벨 55정도 찍고 카리나 50, 기사 40, 티니아 50으로 기억하네요. 다만 플레이하는게 너무 괴로워서 못참고 소히 4성은 히크 먹여서 올려줬습니다.

월드 8을 클리어 할 때는 아오바 + 크레이그(전무 x) + 소히 + 티니아를 썼는데 위 캐릭터를 가지고 몸비틀어도 월드 8을 진행하는게 무리였기 때문입니다.

대신 경험치는 모자라서 아오바/크레이그는 50레벨만 맞춰줬는데도 카리나 기사 쓸 때보다 너무 행복하더군요.

다만 저 스펙으로 단순히 월드 8을 미는건 불가능합니다. 애들이 피가 안 달거든요. 클리어 당시 소히 초당 공격력은 얼추 12,000, 아오바는 8000, 티니아는 5000 정도로 기억합니다. 네? 티니아랑 아오바 잘못 쓴거 아니냐구요? 놀랍게도 동스펙 티니아는 동스펙 아오바보다 ai로 쓸 경우 딜이 더 안 나옵니다. 그래서 좋은 무기 아오바 쥐어주고 티니아는 그냥 파티 버프 + 월드 8 정속성 캐릭터 용으로 썼습니다. 크레이그는 초당 공격력 3000도 안되는데 어차피 딜 안나옵니다 얘.

월드 8은 악랄하게도 스펙이 안되면 아예 못 뚫는 스테이지가 존재합니다. 제일 고생을 많이 했던 스테이지이기도 하구요. 서브 스테이지인 쉬버링 산맥 통로 2가 바로 거기입니다.

맵 제작을 치사하게 엄청 좁은 곳에 덩치 좋은 예티가 무빙 못하게 막아놓고 뒤에서 원거리 포격하는 캐릭터들을 두더군요.

저는 그래서 여기 그냥 보석 세 번 넣고 깼습니다. 그리고 이게 제일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월드 클리어할 때 보석 쓰고 깨는건 영웅 육성하는거에 비해 훨씬 싸고, 시간이 적게 걸리는 방법입니다.

웬만큼 스펙이 안 돼도 제 경험상 보석 세 번 정도면 클리어 가능하더군요. 적절한 정도만 사용할 경우 월드 미는데 무리가 없고 아마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월드 진행하는 과정에서 제가 사용한 보석은 총 600개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거 가지고 2번 밖에 뽑기 못합니다. 월드 진행하면서 스토리 보고 싶으면 그냥 쓰세요.

이런식으로 어느 정도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면서 월드만 미는 것을 기준으로 할 때 소과금러 기준으로 리세는 필요하지 않다 생각합니다.




진화석 던전



이 게임에서 성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던전 중 하나는 진화석 던전입니다. 그리고 각각 진화석 던전은 1인 클리어, 기술로 클리어, 높은 피해 감소 이상의 데미지 요구와 같은 방식으로 제약이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는 운 또는 리세마라가 필요한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운이 좋아 돌프 전용무기를 뽑을 수 있었고, 돌프는 4성에 초당 공격력 12,000 기준으로 70레벨 지속성 진화석 던전 몬스터들이 스킬 한 방 혹은 두 방으로 정리가 됩니다. 던전 내 데미지는 스킬 한 방에 14,000 정도 들어가고 dps가 손컨할때 기준으로는 3만도 넘게 나와봤네요.

대신 여기까지 키우는게 힘들어서 저는 돌프를 히크로 4성 찍어주긴 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1. 진화석 던전을 도는데 적합한 캐릭터가 따로 있고, 2. 그 진화석 던전이 자신이 육성하는 덱에 맞아야하며, 3. 그 캐릭터의 전용무기가 있어야 바리 + 메이릴 / 아라벨 + 제노사이드 같은 캐릭터가 없는 경우에 70레벨 진화석 던전을 오토로 돌릴 수 있는 스펙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월드를 클리어하는데 현재 기준으로 3성 이상의 영웅은 꼭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고레벨 진화석 던전을 당장은 돌 필요가 얼마 없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오래할 마음을 아예 먹고 시작하는 걸 기준으로 고레벨 진화석 던전을 편하게 돌 필요는 있습니다.

이럴 때 리세마라 계정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vp



솔직히 제가 pvp 랭크가 높지 않아서 pvp를 말하는건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pvp에서 높은 랭크를 목표로 하는 유저는 이 게임에 많은 노력을 들이려는 생각을 한다고 생각하고 이런 경우 리세마라 계정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1. 리세마라 계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현재까지 나와있는 월드만 밀어볼 생각을 가지고 이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
2. 리세마라 계정이 필요한 경우 : 이후에 나와있는 월드까지도 게임을 진행할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pvp와 같은 컨텐츠에서 상위권을 목표로 하는 유저.

글이 엉성하고 장황해서 도움이 돼셨을지 모르겠네요.

혹시나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이 계신다면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이지안
20/08/09 13:18
수정 아이콘
오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진짜 스토리만 즐기실 분들은 리세 없이 하셔도 되겠네여
20/08/09 13:35
수정 아이콘
(수정됨) 레이첼 특수무기 먹을려고 진짜 개빡새게 하고 있습니다 ㅠㅠ 지금 3만점인데 9만점 갈 수 있을지 ㅠㅠ
저도 이제 월드7 들어가는데 마리나만 55고 나머진 50이라 불가능할까 싶었는데 되긴 되나보군요
연계기를 막해놔서 될지 모르겟지만요 ㅠㅠ
20/08/09 13:46
수정 아이콘
그런식으로 게임을 진행중이시라면 사실 연계기를 막 하는것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어차피 걔네 다 없는 애들이예요...
다만 월드 7은 화속성 메인인 던전으로 기억해서 마리나가 주력이시라면 월드 7 미시는 데는 문제가 없으시고, 월드 8을 미실 때는 고생을 좀 하실 겁니다.
은때까치
20/08/09 13:51
수정 아이콘
이벤트 점수는 사실 커피 쓰는 양에 정비례하기 때문에 지금 3만점이시면 9만점은 힘들거여요....
가능한 방법이라면 이벤트 60렙 던전을 풀보너스 (+110%)로 오늘부터 매일 300젬 리셋까지 해가면서 돌면 아슬아슬하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전립선
20/08/09 14:22
수정 아이콘
지금 스펙으론 60균열클이 어려울테고 50균열 110퍼 클이면 840점
월화수목 4번 남았으니 리필한다 쳐도 16800점이고 남은 4.5만점을 커피로 태워야하는데
콜로 아레나 각성균열로 3600점 먹을 수 있고... 쏟아부을 수 있는 커피가 4천개정도 되면 가능하겠네요.
이지안
20/08/09 15:16
수정 아이콘
리필하면 균열던 10번 돌아지니 840×10×4니까 33600점 아닌가요? 그럼 커피 2000개 정도가 필요하겠네요.
전립선
20/08/09 15:18
수정 아이콘
맞습니다... 나이를 먹으니 곱셈을 틀리는군요... 부끄
20/08/09 15:52
수정 아이콘
몇일동안 커피 천개뺀게 다인데 2천이면 지지쳐야겟네요
Albert Camus
20/08/09 17:23
수정 아이콘
적당한 레벨 경험치 던전 자동 돌리거나 하면 2천을 태우는거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은때까치
20/08/09 13:44
수정 아이콘
잘 읽었어요. 결국 본인이 게임의 재미를 어디에서 느끼느냐겠죠. 이겜을 젤다처럼 스토리밀고 삭제하는 스토리 위주 게임으로 생각하면 리세 필요없는거 맞습니다.

그런데 게임 하다보니 정이 들어서 스토리를 다 깨고도 못 놓으면 문제가 생기는데.... 그때부터는 이제 이게임의 장르가 바뀝니다. 지금까지는 스토리 위주 액션rpg였다면 이제부터는 재화 매니징 게임이에요. 젤다 -> fm으로의 장르 전환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 시점에 들어오면... 리세의 효율성이 확 눈에 들어오면서 내가 왜 리세를 안했을까.... 하는 꼬움이 확 올라오게 됩니다.

재화 매니징 게임의 관점에서, 갖춰진 1티어 영웅+전무 세트의 가치는 약 5만젬에 육박합니다. 이 격차를 효율적인 매니징 차이로 극복하는건 불가능해요. 돈으로 극복하려면 몇십만원이 필요하겠죠.

문제는 나는 스토리만 보고 접을꺼야! 라고 굳게 마음먹은 유저라도 게임을 하면서 재미도 느끼고 길드도 들어가고 무료젬으로 1티어 영웅도 뽑고 해서 매몰비용이 생기면, 2페이즈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된다는거죠.... 저게 맘 먹은대로 되는게 아니에요. 그러니까 다들 리세를 추천하는거죠.

본문이랑 같이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08/09 13:45
수정 아이콘
사실 이것도 정확합니다.

제가 그래서 스토리만 깨려다가 지금 스토리 다 깨고 고생하는 중입니다... 뒤에 스토리 나오면 그것도 깨고 싶어서요
20/08/09 14:01
수정 아이콘
중간에 노잼의 벽에 막히면 쿨하게 접을 자신 있으면 그냥 리세 안해도 돼요
반대로 벽에 막혔을때 언젠가는 깨지겠지 느긋하게 노닥거리면서 하시는 분들도 리세 필요 없어요
중간에 뭐가 막혔을때 수십만원 수십시간 써서라도 뚫는 분들이 그거 절약하는데 리세가 도움되는거구요
Moneyless
20/08/09 14:07
수정 아이콘
여차저차 밀고는 있는데
퀘스트는 악몽난이도에 들어가라는데 잠겨서 안들어가집니다
기존월드 달성률을 채워야 열리나요?? 월드3까지 민 상태입니다
20/08/09 14:07
수정 아이콘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나는데 월드 5정도 클리어였던 것 같네요. 4였나
Moneyless
20/08/09 14:40
수정 아이콘
제가 3을 다 안밀어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크크
1층으로 다시 가야됬네요
20/08/09 15:04
수정 아이콘
아 그렇군요. 다행입니다
전립선
20/08/09 14:19
수정 아이콘
PvP를 어느 정도 배제한다면 원탑 영웅에게 모든 자원을 몰아줄 경우 PvE 컨텐츠는 거의 다 즐길 수 있습니다.
4인파티긴 하지만 조작하는 건 결국 1캐릭터고 고난이도 보스전에서 파티원은 거진 관짝행이라...
다음 업데이트 이후 유닉영웅 전무 확정뽑도 제공하니 마일리지까지 고려하면 과금 없이도 3성영웅+전무 세트 하나 정도는 어렵잖게 만들 수 있겠죠.
20/08/09 14:24
수정 아이콘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만 그 60뽑에서 영웅 + 전무 세트가 안 맞춰지는 불상사가 생기면 그건 진짜 끔찍하겠군요...
어째든 선택권이 아니라 픽업에서 확정 뽑을 해야되는 걸테니
비행기타고싶다
20/08/09 14:41
수정 아이콘
그제 첨시작했는데 1월드 끝날때쯤 젬다털어 무뽑 했더니 아르마다가 나왔거든요
앞으로 모이는 젬으로는 영뽑을해야하나요?
아니면 계속 무뽑을..?
은때까치
20/08/09 15:03
수정 아이콘
게임 끝날때까지 영뽑만 하는게 효율로는 제일 좋습니다.
심지어 모든 3성영웅 다 있어도 영뽑하는게 좋다는 분석도 있어요.
20/08/09 15:09
수정 아이콘
https://pgr21.com/free2/69082#3348604

여기 밑에 있는 글타래를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영뽑과 무뽑에 대한 저의 생각은 장기적으로 게임을 즐기려는 사람은 영뽑이 좋은게 사실이지만, 단기적으로 성장에 도움이 되는건 무뽑입니다.

영뽑을 해야만 마지막 끝자락 스펙업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쓸만한 무기를 들고 있는 캐릭터가 없으면 pve 컨텐츠를 진행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괴롭습니다.

또 이 게임은 사용 가능한 영웅 풀이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그 영웅들을 키우는 것이 불가능하게 구조적으로 설계돼있고요.

다만 이런 부분을 개발사도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무기 + 영웅 세트로 사용할만한 것을 지속적으로 제공할테니 이런게 하나 이상 있다면 그 이상은 자신의 선택입니다.
전립선
20/08/09 15:21
수정 아이콘
픽업 끝나는 목요일까지 계속 마리나 픽업 영웅뽑기를 해서 마리나를 뽑으시면 됩니다.
20/08/09 15:18
수정 아이콘
전 티니아(전무x)로 처음 게임을 시작해서, 6월드까지 모든 스테이지 3별클을 한 다음 (3성캐릭터 하나도 못뽑고) 계정을 삭제하고 티니아+샤릉가 리세를 다시해서 시작한 케이스입니다. 왜 계정을 삭제했냐면 7월드의 벽이 너무 높았고, 이 게임을 장기적으로 즐기겠다는 결심이 서서 리세를 하는게 무조건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리세를 직접 하시는것도 좋지만 1~2만원정도 써서 3성캐+전용무기 세트가 있는 리세계(특히 마리나+아르마다)를 사셔서 시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게임은 리세속도가 느려서 직접 리세하려면 좀 많이 고통스럽습니다.(경험담)
20/08/09 15:21
수정 아이콘
말씀대로 리세 장벽이 좀 높은 게임이라 많은 분들께서 리세를 하는 것에서 망설이시고 시작을 못하시는게 아쉬워서 글을 써보게 됐습니다.
일단 해보고 길게 할지 생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0/08/09 15:31
수정 아이콘
리세하다 게임 시작도못하고 gg친 게임이 저도 제법있어서 공감합니다. 이 게임은 리세 없어도 일정 시점(4~5월드)까지는 깨는게 어렵지않고, 4월드까지 깰 정도면 게임의 특징과 장단점은 어느정도 알게되기 때문에 리세없이 먼저 플레이해보고 게임을 장기적으로 파야겠다고 생각하시면 리세계를 사셔서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진행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호츠크해
20/08/09 16:12
수정 아이콘
초반 던전들만 해도 재밌다길레 딱 그정도까지 하고 접을라구요 그래서 노 리세로 시작...
wersdfhr
20/08/09 16:16
수정 아이콘
저번에 댓글로 할만한 게임이라고 추천받아서 하고 있는데 꽤나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리세를 그냥 귀찮아서 안하고 돌렸다가 뽑기 망해서 피똥싸고 있는 중인데 이글을 일찍 봤다면 좋았겠네요 ㅠㅠ

무과금으로 하려다가 뽑기가 망해서 궁여지책으로 가디언 패스로 소히 전무 쥐어줘서 어찌어찌 깼는데 월드6부터 도저히 못깨는 중입니다 ㅠㅠ
20/08/09 17:55
수정 아이콘
반갑습니다, 제가 어느 정도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저도 월드6에서 처음으로 벽을 느꼈어요.
제가 결국 소히 가지고 월드 6을 어느 정도 비빈 방법은 결국 월드 6 문제가 바닥 안 보이는 곡사 공격을 쟤네가 하는걸 어떻게든 메인 캐릭은 피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였습니다.
이전까지는 소히가 맵 들어가면 바론 무기 기술 꽂으면서 광역 메즈 넣는 방식이면 클리어가 가능한데 월드 6는 그러는 순간 폭탄 펑펑 터지고 죽죠.
그래서 맵 처음 들어간 순간부터 무빙 쭉 땡겨서 폭탄 한 번 피하는 컨트롤이 꼭 있어야 합니다.
사실 이걸 하는게 좀 익숙해지더라도 소히가 월드 6 역속이라 컨트롤이랑 별개로 난이도가 좀 높은 챕터인건 사실입니다. 전 전체 월드 중 월드 6이 체감 난이도가 제일 높았던 거로 기억하네요.

전 여기 월드도 소히 가지고 적정 레벨 밑으로 뚫었던거로 기억하니까 못할만한 것은 아닌데, 다만 소히가 유일한 전무 + 영웅이라면 굉장히 오래 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2성 캐릭터에다가 투자하지 말라고 했던 이야기는 어느 정도 못 들은거로 치시고 소히에다가 가진 재화를 어느 정도 몰아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이 게임에서 엄청 많은 캐릭터를 써보진 못했지만 그래도 레벨 50 정도까진 이것저것 넣어보면서 실험을 해보면서 느낀건 소히는 pve에서 진짜 엄청난 상급 캐릭터라는 겁니다.
전무에 붙은 경직, pve 기준으로 우수한 체인 형태 무기 스킬을 통해 안정적으로 광역으로 몬스터들에게 메즈 넣어줌
벽 있는 pvp 맵에서는 티릉가도 여러번 잡아 봤습니다.

결국 선택지는 1. 열심히 컨트롤로 비비다보면 할만하다. 2. 속편하게 스펙 올린다.(이 선택지를 고르실 경우 저는 히어로 크리스탈로 못해도 3성, 많게는 4성까지 그냥 눌러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가지고 있는 월드 기준으로 속성이 우수한 캐릭터를 적정레벨 -10 정도까진 키워서 굴린다. 적정레벨 -10 정도까지는 그 월드에서 굴러먹을 수 있는 스펙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wersdfhr
20/08/09 18:32
수정 아이콘
일단은 마리나 본체는 있으니 최대한 무료 젬 영끌해서 픽업 패스 마지막날에 다 꼬라박아보고 그래도 안되면 소히한테 몰빵하는게 낫겠네요

컨트롤로 비비기에는 게임을 못하는 똥손 그 자체라 ㅠㅠㅠ
20/08/09 18:48
수정 아이콘
아 현재 마리나 본체는 있으신데 마리나 검이 없으신 상태군요.

영끌해보신 다음에 아르마다가 나오는게 베스트고, 아르마다가 안 나오시면 어차피 마일리지 300 뜰 때까지 아르마다를 뽑는건 현실적으로 무리니... 월광검을 한 번 강화를 좀 먹여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리나 연계기 실드가 수속성 실드여서 마리나 공격력이 올라가면 마리나 실드량 증가하는것 만으로도 게임 진행이 수월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리나 이번에 쓰기 시작하면서 마리나가 참 완벽한 사기 탱커라는 생각이 드는게 1. 도발에 깡스펙이 좋고 평타 판정이 좋아서 공격력 올렸을 때 딜도 잘 나오고 많이 맞음. 2. 근데 공격력 올라가면 광역으로 실드량이 엄청나서 이전과 다르게 보스전과 같은 곳에서 우리 팀 딜러진이 허무하게 사망하는 사고가 확연하게 떨어짐

입니다.

아르마다가 없더라도 마리나 각성 눌러놓고 공격력이 높으면 어찌됐든 실드량은 높을테니 소히 스펙을 엄청 올리는 것보다는 길게 봤을 때 나을 수 있을겁니다.

제가 이렇게 소히를 키우는 스펙을 올리는 것을 가능한 막으려고 하는 이유는 얘가 어지간한 스펙으로 진던 70레벨을 못 돌아서 그렇습니다-_-;; 이게 광역 연타형 평타라 그런지 광역 dps는 높은데 단일 몹 잡을때 너무 약해서 한계가 느껴지더라구요.

이건 소히를 4성에 초공 12,000 강인함 36,000까지 키운 기준으로 드리는 말씀입니다.

게다가 얘를 5성 달기도 그런 것이 5성 특능이 암소 유닛 잡으면 공증 50%인데 암속성 70렙 진던은 애초에 얘가 때려서 기스가 안 납니다...

저런 이유들 때문에 제가 어느 정도 울며 겨자먹기로 돌프를 초공 12,000에 강인함 25,000까지 키우고 지속성 70렙 진던을 뺑뺑이 돌렸거든요.

아마 그렇게 마리나를 키운다 해도 진던 돌리는건 무리일거라 생각하긴 합니다만... 어차피 소히도 키워봤자 이악물고 재화 붓는게 아니면 안되는 거 같습니다.

다만 유진 + 전무 세트가 있으면 이악물고 광속으로 덱 올릴 생각할만한 것 같긴 합니다.
wersdfhr
20/08/09 19:14
수정 아이콘
장문의 조언 감사합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ㅠㅠ
20/08/09 19:19
수정 아이콘
파이팅입니다!
20/08/09 19:09
수정 아이콘
아 혹시나 참고가 될까 싶어 한마디 더 첨언하자면, 저는 현재 바이릴 초공 20,000에 마리나 초공 9,200이 찍힌 상태인데 아직도 오토 돌릴 때 메인으로 놓는 캐릭터는 소히를 사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소히는 현재 초공 11,000, 강인함 35,000입니다.

바리는 결국 평타싸개, 마리나는 연계기/도발 넣는 딜탱이고 무기 기술 자체가 소히가 워낙에 우월한데다가, 평타에 있는 경직 판정이 이 끔찍하게 멍청한 ai가 차지해서 공격하는 책 같은 녀석들을 메즈로 제때 끊지 못해서 파티 전멸하는걸 막아주거든요.

게다가 소히는 깡스탯이 괜찮은 편에 속하는 캐릭터입니다. 아마 팔 짧아서 그렇게 스탯 책정을 해준 모양인데, 풀각 68레벨 기준으로 도감에서 방어력 135가 찍혀있는데 레이첼 같은 물몸 캐릭터는 동일 재화 투입 기준으로 방어력이 88 밖에 안됩니다.

전 첫 패스로 소히를 뿌린 운영진들의 판단은, 게임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진 상태에서 내린 결정이라면, 진짜 초기 유저들이 과금을 얼마 안 해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를 해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 2성 + 전무를 쥐어주더라도 벽 뚫, 광역딜링, 우수한 스탯, 광역 메즈를 넣을 수 있는 소히 급의 pve에서 우수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만능의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소히가 빛을 못 보는 이유는 광속성이 pve를 기준으로 나사빠진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도발 없는 근접 탱커들, 힐러 없는 속성, 에바는 완전 뚜벅인데 ai가 나빠서 투사체 날아오면 평타를 안 때림, 아이샤는 8챕터까지 진행하면서 먹을수 없음.(그래서 제가 아직도 아이샤, 헤카테, 그레모리를 못먹었습니다...)

소히는 눈 딱 감고 4성까지 띄울 정도의 가치는 차고 넘치는 육각형의 완벽한 캐릭터라 생각합니다. 진짜 좋아요
빙짬뽕
20/08/09 16:40
수정 아이콘
정가구매 마리나를 살지 프로미넌스를 살지 고민하다가 그냥 마리나는 언젠간 먹겠지 하고 프로미넌스 샀는데 월드 7까지는 일단 좋습니다.
10년묵은 체증이 싹 가십니다. 특히 열받게 했던 마법학교 시절 생각이 싹 사라집니다.
근데 월드 8은 수속이잖아요? 안될거야 아마...
20/08/09 17:58
수정 아이콘
월드 8이 수속이긴 한데, 프로미넌스 + 플리트비체가 pve 기준으론 굉장히 상급인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 써봤긴 해서 확언은 못 드리겠지만;
월드 7까지는 크게 걱정 없으셨다면 월드 8도 문제 없으시지 않을까하는 추측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다만 이게 월드 8의 서브스테이지 2 쉬버링 산맥 통로 2는 언급한 것처럼 진짜 지옥입니다. 컨트롤을 통해서 맵을 몸 비틀어서 뚫을 수 있는 여지가 아예 삭제 돼어있는 설계거든요.
아 그런데 혹여 화속으로 덱을 깔맞춤을 하셨다면 그건 좀 고생하실 수 있겠네요. 저는 덱을 한 속성으로 깔맞춤을 해본 적이 없어서 이런 경우시면 그건 잘 모르겠네요
20/08/09 17:01
수정 아이콘
리세안하면 가디언패스 9900원구입을 해야겠다 싶었는데 마리나 아르마다 리세계정이 8000원에 팔길래 더 경제적이어서 구매했는데 너무 재밌네요
20/08/09 18:00
수정 아이콘
사실 가디언패스 살 생각이 있는 사람은 리세 계정을 사는게 더 이성적인 판단이라고는 생각하는데, 전 그럴 돈이 있으면 창작자한테 돈이 돌아가는게 맞다고 생각하는 주의라서 가디언 패스를 사긴 했습니다 크크

그거 때문에 좀 더 고생하는거긴 하지만요

이번에 마르마다 먹었더니 왜 사람들이 마르마다 그러는지 알겠더군요. 역속에서도 마리나가 실드만 먹이면 보스 공격을 맞아도 한 템포 어지간하면 버티던데 크레이그가 도발만 넣어도 뒷라인 좀 덜 죽는다고 좋아했던 입장에서 진짜 충공깽이었습니다.
미카엘
20/08/09 17:47
수정 아이콘
저는 노 코인 클리어를 자체 컨텐츠화 해서 지금까지 부활 보석을 한 번도 안 썼습니다 크크
20/08/09 18:02
수정 아이콘
사실 저도 처음엔 그렇게 게임을 진행하려 했는데, 노 코인 클리어 vs 그러기 위해 필요한 육성에 들어가는 노력을 비교했다가 결국 후자를 선택하긴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육성에 재화를 소모하려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소히 등에 가진 재화를 더 많이 몰아줘야 하는 것도 부담스러웠구요.
그런 것 치고 제 소히는 히크로 4성에 각성도 굉장히 많이 먹여두긴 했지만요 크크
미카엘
20/08/09 19:36
수정 아이콘
후자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옳죠 크크. 정성과 애정 어린 두 편의 글 잘 보고 갑니다. 나중에 피쟐 지부에서 뵙길 바라요!
20/08/09 19:42
수정 아이콘
게임이란게 경제적으로 하는것보다 그런 목표가 있는게 더 좋지만, 전 7챕터 도착한 시점에서 아마 이 게임을 길게하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긴 했던 것 같네요 크크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길드가 영 아니다 싶으면 탈주각을 한 번 봐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이란
20/08/09 17:54
수정 아이콘
pgr21 길드 3지부 11자리 남았습니다~ pgr23 검색해서 신청하세용. 바로 위에분도 적으셨지만 가디언패스 9900보다 더싼리세계가 훨씬좋으니까 리세계 싼거라도 사서하시는거 추천합니다
20/08/09 18:03
수정 아이콘
이걸 생각을 못했네요.
막 어제 전부터 얘기해뒀던 길드를 오픈 톡방 들어가서 가입해서 아쉽지만 다른 분들께 자리를 남겨두겠습니다.
Albert Camus
20/08/09 23:45
수정 아이콘
아무길드나 들어서 출석 중인데, 옮기면 이거 리셋되나요?
처음이란
20/08/10 00:23
수정 아이콘
네 출석은 그런걸로 알고있습니다. 7일보상 받고 오시는게 좋긴한데 8자리 남았고 추세로는 2~4일정도면 다찰거같아요.
이쥴레이
20/08/09 18:29
수정 아이콘
제가 이게임 오픈날 안하고 7월 28일부터인가 시작했는데.. 좀더 빨리 할걸.. 후회중이기는 합니다.
티니아 막판에 리세해서 사릉가+티니아 만들고 해서 스토리 밀다가 픽업으로 마리나/바리 픽업때 캐릭이랑 전무 다 습득했습니다.
과금은 스타트팩 12000원/출석패키지 12000원/가디언패스인가 9900원

이정도면 진짜 3대장이랑 전무 다 먹었으니 비틱이지.. 후후후! 하면서 했는데.. 전무 뽑기만 해서 그러진 히어로석이 없어서..
마리나는 아직 3성이고.. 바리랑 티니아만 4성입니다....

여기까지 3만원대 과금한거 같은데.. 각성석 모잘라서 결국 이것도 37000원주고 사게 되더군요.
한 7만원 쓴거 같아요. 그래도 7만원에 이정도면 괜찮지 하는중이기는 합니다.

이제 과금은 안할려고요. ㅠㅠ 12000원짜리 출석패키지 정도만 소소하게 지를까 합니다.

어째든 재미있습니다.
20/08/09 18:36
수정 아이콘
반갑습니다. 저도 동일한 과금하고, 3대장 전무 먹었는데 사람들이 이 게임 죄다 5성이라고하는데 전 5성 다는게 너무 힘들더라구요.

전 오픈하고 일주일 정도 뒤에 시작했네요.

이제 지속성 2성 캐릭터들은 5성 다 띄웠는데 바리는 진화석 96개, 티니아 127개... 둘 다 4성은 찍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헤카테를 아직도 못 먹었습니다. 그래서 진화석이 지금 놀고 있는게 너무 슬픕니다.

이제 지속 진던을 돌면 700판 도는 동안 얻는게 없는거라 전 5성을 어느 정도 포기하고 길드 레이드 바라보고 수속 진던이나 암속 진던 돌려야 될 거 같네요.

이것저것 키웠더니 마리나 바리가 아직도 63도 못 찍었고 템 상태도 구려서 아까 위에 말씀하신 것처럼 fm으로 비유하면(저는 fm을 안해봐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팀 강등 안하려고 선수 무릎 갈아넣었더니 지금 미래 바라보는게 조금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일단 다음 주 패치에서 재화 보상 수치 버프해준대서 커피 조금 아꼈다가 패치 이후에 재화 던전 좀 돌리려구요

다 좋으니까 이번 이벤트 맵 빨리 끝나고 다음 이벤트 던전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열혈둥이
20/08/09 18:47
수정 아이콘
저는 리세안했는데 운좋게 티릉가 맞추고 말씀하신 8챕 통로에서 막혀서 영뽑이나 하다가 아라벨 바리 마리나 먹고나서 마일리지로 전무를 뭘택해야하나 고민고민하다가 아라벨 제노사이드 맞추고 뚫었네요.
그래서 지금 픽업전무를 돌릴까 그냥 영뽑이나할까 고민중이에요.
아 그리고 여러분 아라벨 키우세요 진짜 짱쎕니다
20/08/09 18:52
수정 아이콘
저도 이번에 바리 + 메이릴 아니었으면 아라벨 전무를 띄웠을텐데 크크... 부럽네요.

너무 아라벨 키우고 싶었는데 이미 2성 캐릭터들 덱 구성이 지속으로 맞춰져서 바리를 뽑은 다음에 마일리지로 메이릴 띄웠고 지금 초공 20,000 넘겼더니 뭐... 못 다니는 맵은 딱히 없는 것 같네요.

근데 제가 이 게임 스테이지 설계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데 진짜 8-2 통로 스테이지는 너무 악질적이라 생각합니다.

제작진들이 "야, 너 아직도 과금 안하냐? 독하네... 이것도 버티냐?"라고 묻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처음이란
20/08/09 21:52
수정 아이콘
저도 부계정은 아라벨로 하고있습니다 흐흐.. 전무는 뽑고서 영뽑계속하는데 안나와서 그냥 정가했어요 근데 pvp는 진짜 약한거같아요 흐
20/08/10 02:21
수정 아이콘
게임 오래 할거면 결국 리세계 사시는 게 좋고. 개인적으로 스토리만 하려고 해도 리세계 사는게 좋다고 봅니다. 왜냐면 리세계가 스토리 밀기 편한 건 물론이고, 잘 골라서 초기 생성 계정 사면 스테가 3천 넘게 들어있기 때문에 막히면 균열 몇판 돌아도 메인 밀 스테가 부족할 일이 없습니다. 시간만 있으면 논스톱으로 8지역까지 미는데 이게 노리세계로는 설령 가챠 운이 아무리 좋아도 안되거든요.
20/08/10 10:08
수정 아이콘
이 재화를 더 좋은 캐릭터에게 썼더라면 ㅠ 할 가능성이 크고, 그러면 리세하시는게 좋은 것 같아요.
그런 상대적 박탈감에서 자유롭다면 괜찮겠지만요.
열혈둥이
20/08/10 11:07
수정 아이콘
동의요.
일단 맨땅에 헤딩하는것도 게임의 재미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과
최적화된 정도만 걷는게 좋은 분들의 게임 스타일이 확연히 다르니까요
20/08/10 13:10
수정 아이콘
일반 스토리 방금 다 봤습니다
8-2 통로가 제일 악질이네요
스토리 너무 잼게 했네요 크크
20/08/10 18:08
수정 아이콘
진짜 8-2 통로가 모든 맵 중 제일 난이도가 높았는데 그냥 보석 넣고 뚫으니 뒤는 또 전투가 그렇게 안 빡세더라구요
이벤트 외전 스토리도 좋던데 다음 스토리 빨리 나왓으면 좋겠네요
김카리
20/08/10 15:30
수정 아이콘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아르마다랑 무슨 이상한 전무(지팡이) 뽑고 시작하였습니다. 아무리 굴려도 마리나 안나와서.. 그냥 잘 안하고 있었는데..
오늘 마리아가 뙇 나왔습니다. 불속성 근접 영웅하고 함께요.
아르마다 있어서 현재 레이첼 늑대 코코 카리나 이렇게 키우고 있었어요.
챕터는 4챕까지 했고요. 이제 보니 마리나 키우고 레이첼 전무가 눈앞에 아른거리네요. 2만 포인트 정도 있고 렙은 45렙 정도고 커피는 2천개 있습니다.
9만이 가능할려나요?
이제 막 잼있어졌는데 일단 스토리 미는게 우선이죠?
20/08/10 18:12
수정 아이콘
네, 9만은 많이 무리이실 것 같아요. 전무가 누구 전무인지를 알아야 방향을 잡아드릴 수 있어서 섣불리 이야기하기 힘드네요.
제 생각에 현재 조합에서 레이첼이나 늑대를 빼고 마리나를 넣고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토리를 밀다가 막히면 조합을 고민하실 수도 있지만 제 경험상 카리나랑 마리나가 있으면 마리나 하나에 재화 몰아먹인다는 가정하에 스토리에서 크게 고생은 안하실거예요.
플리트비체도 참 좋은 영웅이니 다음 픽업때도 뽑기를 좀 해보시고 그 때 괜찮은게 안 나오면 플리트비체도 키워보시는 방향으로 생각하시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즐겜하세요~
김카리
20/08/10 19:26
수정 아이콘
라피스였네요.. 루피아도 있어요. 전무는 에바 전용이라고 하네요 ㅠ
아 9만은 무리군요 레이첼 늑대 각성을 거진 풀로 했는데 아깝네요 ㅠㅠ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367167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3] 노틸러스 15/08/31 438078 4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599276 13
79301 [LOL] VCS 승부조작 관련 발표 [40] 껌정2548 24/03/28 2548 0
79300 [LOL] LPL 2024 스프링 정규시즌 최종순위 및 포스트시즌 대진표 [20] 더치커피2935 24/03/28 2935 0
79299 [스타1] ASL 시즌17의 8강이 확정되었습니다 [21] BLitz.5125 24/03/27 5125 8
79298 [오버워치] [OWCS] 오버워치 챔피언스 시리즈 코리아 4주차 리뷰 [4] Riina3303 24/03/27 3303 1
79297 [LOL] 2024 PGR LCK SPRING ALL-PRO 투표 결과 [26] 말레우스5251 24/03/27 5251 12
79296 [LOL] 경기 시청층과 실제 게임하는 층의 괴리감 [87] sionatlasia10184 24/03/26 10184 25
79295 [LOL] 이번 올프로 기인의 특이 기록 [35] 반니스텔루이6677 24/03/26 6677 1
79294 [모바일] 스타레일 1주년과 드디어 나온 그 캐릭터(2.1버전, 심연을 향한 광란의 질주) [26] 대장햄토리2165 24/03/26 2165 3
79293 [LOL] 2024 LCK 시엠 투표결과 총 정리 [25] Leeka3053 24/03/26 3053 0
79292 [LOL] 4~10위팀 선수들이 받은 올프로 투표 살펴보기 [17] Leeka4180 24/03/26 4180 0
79291 [LOL] 논란의 LCK 올프로팀 [133] 찌단7635 24/03/26 7635 9
79290 [기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시즌오브디스커버리 페이즈3 공개 [8] 왕립해군1816 24/03/26 1816 0
79289 [LOL] 퍼스트 세컨 서드 득표수 [84] Pzfusilier5131 24/03/26 5131 2
79288 [LOL] 2024 LCK 스프링 올프로 및 MVP 발표 [127] 껌정6108 24/03/26 6108 2
79287 [LOL] 너구리/애슐리강이 뽑은 스프링 올프로팀 [23] 1등급 저지방 우유3263 24/03/26 3263 10
79286 [LOL] 클템 찍어*3 뽑은 올프로.jpg [103] insane5593 24/03/26 5593 2
79285 [LOL] 플옵 진출팀간의 스프링 상대전적 최종본 [12] Leeka2469 24/03/25 2469 1
79284 [LOL] 팀 지표로 보는 2024 LCK 스프링 및 각 팀별 단상 [16] 찌단3582 24/03/25 3582 6
79283 [LOL] T1이 롤드컵을 우승했을때 정말 기뻤던 이유 (뒤늦은 롤드컵 감상문) [24] 개념은?3544 24/03/25 3544 17
79282 [기타] 이 게임이 너무 좋습니다. 그래서 더 화납니다. 드래곤즈 도그마 2 [39] RapidSilver3842 24/03/25 3842 5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