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Date 2020/08/04 10:45:24
Name 비역슨
Subject [LOL] 마지막 슈퍼위크를 남겨둔 LEC 팀별 관전포인트




팀당 3경기 씩만을 남겨놓은 현재 순위표. 플레이오프 진출을 확정지은 팀은 로그, 매드 라이언스 단 2팀입니다.

나머지 8개 팀은 모두 6강 플레이오프 진출 가능성이 살아있는 상황.

치열한 경쟁의 측면에서는 역대급 시즌이라고 할 만 합니다. 전통의 강호들이 부진하면서 국제대회 성적에 대한 우려는 좀 있지만요.







각 팀들의 산술적인 플옵 진출 확률. 


LEC의 마지막 8주차는 슈퍼위크 (팀당 3경기. 즉 한국시간 월요일 새벽까지 봐야 마지막 게임 본방사수 가능 ㅠㅠ) 로 치러집니다.




로그 (11승 4패) 
마지막 주 일정: 바이탈리티, 매드 라이언스, 오리진

관전 포인트: 고질적인 중반 운영 문제 해결하기


로그에 씌워진 '운영 고자' 이미지는 이미 유럽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스프링때보다는 이번 서머가 일취월장한 것이긴 한데, 여전히 강팀의 운영이라고 부르기는 좀 허술하죠.


물론 로그의 문제를 단순히 '중반 운영의 미흡함' 때문이라고 퉁치기는 어렵습니다. 단순한 집중력 부족, 실수의 문제가 더 큰 거 아닌가 싶을 때도 있죠. 넓은 의미에서 보면, 그것도 운영 상의 디테일 부족이라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요.


아무튼 딜러들의 성장, 코어 템 숫자 맞추기 (특히 라센) 에 운영의 큰 포커스를 두는 로그의 보수적인 중반 운영은 확실히 변수가 적고 원패턴인 면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렇게 성장 위주의 운영을 한 후 바론/용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한 낚시/한타를 피니쉬(?)로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꼼꼼하게 상대의 변수를 체크하지 못하며 기적의 바론스틸, 뜻밖의 한타패배 이런거 한두번에 게임을 넘긴 아픈 경험을 좀 했죠.


그러한 결점을 감안하더라도, 라인전 단계에서의 체급은 (탑이 살짝 불안한걸 감안해도) 현 시점 유럽 최고의 팀이고, 중반 운영이 삐걱거리는 반면 초반을 박살내는 패턴은 점점 더 정교해지는 느낌도 있긴 해서.. 많은 이들이 저평가하는 것보다는 좋은 팀이라는 생각은 합니다. 플레이오프에서 결승까지 갈 것 같냐? 고 묻는다면 그 정도는 아닌것 같지만, 또 G2와 매드 외의 팀에는 딱히 다전제를 질 것 같지도 않은 팀입니다.




매드 라이언스 (11승 4패) 
마지막 주 일정: 미스핏츠, 로그, 샬케04

관전 포인트: 카이저의 정규시즌 MVP 수상 여부


서머 시즌동안 평균적으로 유럽에서 가장 좋은 경기력을 보여준 팀. 다른 팀들이 삐걱거리는 사이 '유럽에서 유일하게 강팀의 면모를 보여준 팀' 이라고 평해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이 팀에 대해서는 당장 단판 게임을 몇 판 지더라도 걱정이 좀 덜 되는 면이 있습니다. 재능있는 선수들에 좋은 코칭스태프가 있으니, 금방 개선하고 더 나아지겠지, 하는 생각이 들고, 실제로 현 로스터 결성 이후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해온 팀이라.


그래서, 최근에 삐걱거리는 경기들도 좀 하긴 했지만, 결국 다전제에서 G2를 제외하면 매드 라이언스를 넘을 팀은 딱히 없겠다 싶은 느낌은 아직 유효합니다. 그렇기에 경기 내용에 대한 지적은 일단 덮어두고..


다른 관심사 하나는 현재까지 LEC 서머의 가장 유력한 MVP 후보로 여겨지던 카이저가 MVP 자리에 도장을 찍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입니다. 이 문제는 심플하게 로그가 정규시즌 1위 하면 라센 MVP - 매드 라이언스가 정규시즌 1위 하면 카이저 MVP 쪽으로 정리될 것 같습니다. 


카이저가 수상한다면 2015년 옐로우스타 이후 유럽에서 최초의 서포터 MVP 수상이라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미키엑스나 힐리생도 이뤄보지 못한 성과입니다. 카이저 본인은 '내가 잘한다기보다 팀에서 내가 돋보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니 빛나는 것' 이라는 겸손한 이야기를 했지만, 이번 시즌 매드 라이언스가 보여준 뛰어난 한타력과 매끄러워진 운영에는 분명 카이저가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죠. 




G2 이스포츠 (8승 7패)
마지막 주 일정: SK, 미스핏츠, 엑셀

관전 포인트: 퍽즈의 재활


슈퍼팀 결성 이후 전례가 없는 심각한 부진을 겪은 시즌임에도 일단 플레이오프 진출에 유리한 고지까지는 올라왔습니다. 


캡스가 서머 내내 고생하며 팀을 이끌었고, 그러는 와중에 나머지 팀원들의 폼도 많이 올라왔습니다. G2 팬들의 큰 걱정거리이던 에이스 얀코스의 경기력도 언제 부진했냐는듯 거의 정상 궤도를 찾은 모습.


단 한 명 아직까지 헤매고 있는 것이 퍽즈. 아픈 개인사가 있었기에 이번 시즌 폼이 흔들리는 상황이 이해는 됩니다만, 어쨌든 경기력이 많이 부족하긴 합니다. 라인전에서부터 미흡한 모습이 있고, 한타에서도 잘못된 판단과 포지셔닝으로 게임을 그르치는 경우가 계속해서 생깁니다. 유럽의 원딜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시즌이라, 현재의 퍽즈가 보이는 폼은 유럽의 최하위권 원딜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남은 8주차, 그리고 향후 플레이오프에서 퍽즈가 어느 정도까지 올라오느냐가 G2의 성적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가 될 것 같습니다. 사실 G2는 이미 스프링때도 답없어보이던 캡스 원딜을 단기간에 높은 수준까지 끌어올리면서 우승을 거머쥔 경험이 있긴 해서, 퍽즈의 재활도 아예 불가능한 미션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퍽즈는 이미 원딜로서 높은 고점을 찍어 봤던 선수이기도 하니까요. 




SK 게이밍 (8승 7패)
마지막 주 일정: G2, 오리진, 프나틱

관전 포인트: 크라운샷의 POG 수집


크라운샷은 이번 서머 현재까지 7번의 Player of the Game 을 수상했습니다. SK가 8승을 거뒀는데, 그 중 일곱 번의 승리에서 POG를 가져간 것. 


실제로 크라운샷이 POG 횟수만큼 엄청 압도적인 활약을 했냐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SK에서 가장 인기있는 선수이다 보니 인기빨로 투표를 몰아받은 경향도 좀 있기 때문. 사실 다른 선수가 가져가야 했던 POG도 좀 있었죠. 다만 좋은 시즌을 보낸건 확실하고, 팀의 에이스로 취급받는 선수인 것도 맞습니다. 이번 서머 유럽 원딜 TOP5 안에는 충분히 거론되며, 올 프로팀 입성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남은 3번의 게임에서 한 게임이라도 추가적으로 POG를 더 수집한다면 LEC 프랜차이징 이후 기준으로, 단일 시즌 가장 많은 횟수의 POG를 수상한 선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서머의 SK 게이밍은 '체급은 좀 딸리는데, 운영과 팀워크는 좋다' 이런 평가를 줄곧 받아온 팀인데, 자지-크라운샷의 미드 원딜 캐리 라인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 '정말 체급이 낮은 팀이라고 할 수 있나?' 하는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자지도 크라운샷과 마찬가지로 서머 LEC 미드라이너 중 TOP5 를 꼽으라면 충분히 포함될만한 활약을 했고, 신인왕 수상 유력 후보이기도 합니다.


서머 개막 전 꼴찌 후보로 꼽히던 팀에서, 지금은 플옵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까지 올라왔습니다. 서머 동안 좋은 내용과 밴픽의 게임을 많이 보여준 팀이라 생각하고, 유럽에서 흔치않게 스크림 때도 빡겜하면서 팀을 단련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마지막 주까지 잘 싸워서 플옵에서 봤으면 싶은 팀이기도 합니다. 플옵 진출 + 경험치를 쌓고 다음 시즌 로스터를 살짝만 더 정비하면 정말 좋은 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도 SK의 정글 보강에 대한 루머가 있기는 합니다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프나틱 (7승 8패)
마지막 주 일정: 샬케04, 엑셀, SK

관전 포인트: 프나틱의 적은 프나틱 자기 자신


2주 전 오리진을 상대로 진, 파이크, 코르키, 갱플 등 익숙한 픽들을 가져와 깔끔한 승리를 거둘때만 해도 '예전의 프나틱이 돌아왔구나' 싶은 느낌이 있었는데, 그 이후 좋지 못한 경기 내용으로 2연패를 말아먹으면서 평가가 다시 급락했습니다. 상대가 로그, G2라 질만한 팀들이긴 했지만, 잘 비비다 패한게 아니라 좀 추하게 졌다라는 느낌이 드는 게임들이어서..


과도한 공격성, 기초적인 실수, 팀원들 사이의 소통 문제 등 여러 문제들이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시즌 내내 집중력을 유지하며 버티고 있는 레클레스를 제외하면 모든 팀원들이 이러한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유체정으로 평가받던 셀프메이드조차 이번 주 부진은 아주 심각했죠.


결국 프나틱이 반등하느냐 마느냐의 여부는 상대팀이 어느 팀이냐, 얼마나 잘하냐의 문제보다는, 본인들이 드러난 문제를 잘 수습하고 집중력있게 시즌을 마무리할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렸습니다. 


이미 매지펠릭스를 올리네 마네, 로스터에 변화를 주네 마네 여러 루머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프나틱이 팀을 잘 수습해서 플옵도 가고 롤드컵에도 진출하더라도, 롤드컵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워 보이는 상황이라 다음 시즌의 리빌딩이 미리 예고되는 느낌도 있습니다. 주로 타겟이 되는 포지션은 미드 서폿. 개인적으로는... 네메시스, 힐리 모두 너무 좋아하는 선수들이라 제발 좀 남은 경기 분발해서 시즌 잘 마쳤으면 좋겠습니다.




엑셀 이스포츠 (7승 8패)
마지막 주 일정: 오리진, 프나틱, G2

관전 포인트: '패트릭과 아이들'이 어디까지 통하느냐


19 스프링의 SK (셀프메이드 원맨팀) 이후 가장 대표적인 원맨 캐리팀 성공사례를 꼽자면 아마 이번 서머 패트릭이 이끄는 엑셀이 될 것 같습니다. 남은 일정이 만만치 않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하면 성공이라고 하긴 좀 애매해지긴 하지만요.


새롭게 합류한 탑라이너인 크라이즈도 잠재력을 보여줬고, 토레도 주목을 덜 받았을 뿐 이번 서머 활약이 상당히 괜찮아서, 완벽한 의미의 '원맨팀' 은 아니긴 합니다. 다만 그 정도로 패트릭의 비중이 엄청나게 크다는 평가를 받는 팀입니다. 해설이나 타 팀 선수들도 공공연히 '패트릭과 아이들' 같은 류의 표현을 사용하고, 엑셀이 선전하는 공로를 거의 온전히 다 패트릭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퀵샷은 한발 더 나아가서 패트릭이 서머 스플릿 정규시즌 MVP 후보 중 한 명으로 꼭 거론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죠.


팀에서 억지로 몰아주는 것도 아니고, 그냥 라인전을 봇듀오가 알아서 잘 풀어내고, 중후반 캐리 여건이 갖춰질때까지 알아서 득점을 버는 팀이라 이번 시즌 패트릭의 활약은 가치가 더욱 높습니다. 심지어 미드라이너가 약한 팀임을 감안하면 더 대단하죠. 


엑셀이 만약 플옵에 진출한다면 패트릭 뿐만 아니라 감독인 영벅 역시 주가가 더 오르겠고요. 스프링 종료되고 신인 탑라이너에, 미드에 스페셜 승격시킬때까지만 해도 올해 플옵 보내기는 글렀다 싶었는데, 일단 거의 5할에 준하는 성적을 내고 있으니. 공교롭게도 본인이 떠난 프나틱은 좀 휘청이고 있는 상황이고..




오리진 (6승 9패)
마지막 주 일정: 엑셀, SK, 로그

관전 포인트: 오리진과 알파리의 운명을 가를 한 주


유럽의 탑 라이너 풀이 수준 낮다는 평가를 듣는 와중에, 알파리는 독보적인 유체탑으로 존중받는 존재입니다. 이미 스프링때도 퍼스트팀 탑라이너였고, 경쟁자인 원더와 브위포가 상대적으로 흔들리면서, 도전할 선수가 아무도 없는 유럽 탑의 정점이 되었죠.


상성 관계를 무시하는 강한 라인전을 펼치고, 지지부진한 팀을 이끌어가는 에이스. 알파리를 유럽의 기인이라고 칭하는 팬들도 있는데 (99년생 동갑이기도 함) 뭐 굳이 실력을 비교하지 않더라도, 느낌이 얼추 비슷하긴 합니다.


그러나 다가오는 주말의 LEC 경기가, 알파리가 오리진에서 뛰는 마지막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알파리는 샬케04와의 경기에서 패한 이후 '매일 내년에는 더 나아질거라고 스스로 다짐하는 것도 이제 지쳤다. 다음 주말 한 번의 기회가 더 남아 있다' 는 트윗을 게재했습니다. 이에 오리진이 향후 플옵, 롤드컵에 진출하는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팀을 떠나지 않겠나 추측이 나옵니다.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FA 신분이 되기 때문에.


샬케전 패배 이후 다른 팀원들이 게이밍 룸을 떠나고도 알파리는 혼자 자리에 남아 좌절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팬들을 안타깝게 하기도 했습니다. 팀이 플옵 턱걸이도 힘든 상황이 되며 현탐이 온 느낌이라, 오리진과 알파리의 시간이 거의 끝난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 


알파리 - 절지 - 업셋이라는 강력하고 스타성도 있는 3톱을 구축했고, G2/프나틱을 위협할 유력한 후보로 기대받던 오리진이었지만, 그에 비해 이번 시즌의 성적은 확실히 처참합니다. 심지어 성적도 별로인데 경기 내용도 흥미롭지 못해서 팬들의 사랑도 별로 못 받은 팀. 


그래도 업셋이 롤드컵 한 번은 가봐야 하지 않겠냐~ 싶어서 롤드컵 문턱이라도 밟아보길 응원하는 팀인데, 쉽지 않네요.




바이탈리티 (6승 9패)
마지막 주 일정: 로그, 샬케04, 미스핏츠

관전 포인트: 2군에서 수련을 거친 스킨즈의 성장


스킨즈는 2군에서 가능성을 인정받고 올해 초 1군 콜업되었지만, 스프링에 바이탈리티가 10위를 기록하는 동안 파트너였던 미드라이너들과 묶여 (세이큰, 셀피) 리그 최약체 미드정글로 평가받았습니다. 본인이 보여준 경기력 자체도 실수가 잦고 매끄럽지 못하기도 했죠. 이번 서머를 앞두고는 엔지가 1군 정글러로 영입되며 아예 2군으로 다시 밀려나버렸습니다.


하지만 2군에서 스킨즈는 다시 실력을 가다듬고, 프랑스 지역 컵대회 (언더독스 2020) 에서 EU 마스터즈 디펜딩 챔피언인 LDLC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는 성과까지 냅니다. 지역리그 최고의 정글러 중 한명으로 꼽히는 틴스를 상대로도 완승을 거두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엔지는 1군에서 대단한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기에, 스킨즈는 다시 1군으로 복귀해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복귀 후 성적은 6경기 2승 4패로 좋진 않지만, 그래도 승리한 두 게임에서는 상당히 좋은 활약으로 팀을 캐리했습니다.


바이탈리티는 밀리차, 콤프, 라브로브까지 손가락은 충분히 인정받는 유망주들이 모인 팀이기에, 정글러인 스킨즈까지 그 대열에 합류한다면 다음 시즌의 성장은 충분히 기대해 볼만한 팀입니다. 스킨즈도 2000년생으로 아직 어린 선수죠.


감독인 듀크가 스킨즈에 대한 애정을 표하고, 플옵에 진출하지 못하더라도 스킨즈의 성장을 얻은 것이 올해 가장 큰 수확이라는 인터뷰도 했는데, 남은 경기에서 좋은 인상을 남긴다면 차기 시즌 바이탈리티 1군에 생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럽 지역리그 씬에 인정받는 정글러 경쟁자들이 꽤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엘요야, 틴스, 슬라탄 등..) 팀내 입지를 다질 수만 있다면 스킨즈에게는 엄청나게 성공적인 시즌 마무리가 되겠죠.




미스핏츠 (6승 9패)
마지막 주 일정: 매드 라이언스, G2, 바이탈리티

관전 포인트: 페비벤과 코베의 클래스 증명


미스핏츠는 개인적으로 이번 서머 기대가 매우 컸던 팀이고, '이렇게까지 될 팀은 아니었는데' 싶은 깊은 아쉬움이 남는 팀이기도 합니다. 프나틱 상대로 그 두 번의 역전패가 아니었더라면 미스핏츠는 플옵 안정권에 있었겠고, 프나틱은 샬케와 꼴찌 경쟁하는 처지가 되었겠죠. 뭐 롤에 만약이란건 없으니 의미없는 이야기긴 합니다만...


서머 내내 주전 서포터로 도스를 기용하다가 발등에 불 떨어진 막판에 데니크로 교체했지만, 이미 팀의 기세와 분위기가 너무 죽은 시점이라 늦었다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처음부터 데니크가 쭉 나왔으면 잡을 만한 게임들은 잡아줬을 거라고 보고, 충분히 플옵 경쟁 했으리라 봅니다. 이것도 뭐 IF라 의미없는 얘기인건 마찬가지겠죠..


마지막 주 일정까지 매드 라이언스와 G2를 둘 다 만나는 지옥같은 일정. 미스핏츠에 대해서는 딱히 뭐라 할 말이 없고 그냥 페비벤과 코베가 본인들의 클래스를 클러치 상황에서 증명해내야 한다, 그 뿐인것 같습니다. 현 시점 LEC에서 가장 플옵 진출 가능성이 낮은 팀이라 생각합니다.


스프링때는 분명 로스터 기대치에 비해서 좋은 성과를 낸 팀이었고, 코베까지 영입되면서 더 큰 꿈을 꾸는 팀이었는데, 뭔가 제발에 걸려 넘어지며 허무하게 서머 스플릿을 망쳐버린 느낌이 강한 팀이라 생각할수록 너무 아쉽네요..




샬케 04 (5승 10패)
마지막 주 일정: 프나틱, 바이탈리티, 매드 라이언스

관전 포인트: 9%의 플옵 진출 확률


메이저 지역 최약체 팀 중 하나로 꼽히던 팀이었지만 최근 2주간 눈부신 반전을 만들어냈습니다. 몰라보게 달라진 깔끔한 경기력으로 유럽의 순위 경쟁을 뒤흔드는 다크호스로 돌아온 것. 0에 가깝던 플옵 진출 확률도 9%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산술적으로 샬케가 마지막 주말의 3게임을 모두 승리한다면 70% 정도의 플옵 진출 확률을 손에 쥐게 됩니다. 자력 진출이 불가능하고, 다른 순위 경쟁팀들이 좀 미끄러져 줘야 가능하긴 하지만, 어쨌든 충분히 노려볼만한 가능성이긴 합니다. 


샬케의 팀컬러 자체가, 스프링때도 그랬고, 부진한 시즌을 보내다가 시즌 막바지에 반전의 계기를 살짝 보여주며 팬들을 희망고문 하는 쪽으로 자리잡아 가는것 같습니다. 일종의 FA로이드 느낌도 들고..? 길리어스, 아베다게, 드림즈와 같은 선수들이 지금 훌륭한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더라도 다음 시즌에 그게 이어질거란 보장은 없는 선수들이라, 샬케 입장에서도 다음 시즌의 로스터를 구성하는데 고민이 깊어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시즌을 되돌아 보면 마지막 주차도 사람들의 예상대로 쉽게 흘러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프나틱, 오리진같이 전통있고, 베테랑들이 포진한 팀은 분명 마지막 주차에 집중력을 발휘해 클러치 상황에서 힘을 낼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하고요. 


마지막 주 매드 라이언스 vs 로그의 게임이 예정되어 있고, 이 게임의 승자는 높은 확률로 정규시즌 1위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LEC의 시드권이 4장으로 확대되면서, 서머 정규시즌 1위팀은 남은 플옵 결과와 무관하게 롤드컵 티켓을 보장받게 됩니다. 


매번 역대급 역대급 하지만 이번만큼 역대급 경쟁인 시즌은 한번도 없었고 앞으로도 절대 다시 나오기 힘들것 같은데, 정규시즌의 치열한 경쟁만큼 플옵에서도 풀세트 꽉꽉 채우는 승부를 봤으면 좋겠네요.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0/08/04 11:11
수정 아이콘
이번주에도 업셋분명히 나올텐데 어느팀에서 터지느냐가..
치킨은진리
20/08/04 11:22
수정 아이콘
이번시즌 lec 너무 재밌었습니다. G2,프나틱 떡락+중하위권팀들 수준 상승으로 하루에 3,4업셋도 심심찮게 일어나서 거를 경기가 없었습니다.(보링젠 제외) 특히 막판엔 살케가 유체팀 포스를 보여주면서 4연승을 거두는 반전까지...
한가지 걱정되는건 최상위팀들 국제무대 경쟁력인데 G2, 매드는 걱정안되는데 로그는 20분만되면 정신줄놓고 겜 던지는걸 어떻게 좀 해야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맨날 드래곤주고 골드벌다가 상대방 쌓인 드래곤스택에 문제가 터지는 패턴이 몇번째인지 크크
비역슨
20/08/04 11:46
수정 아이콘
플옵까지 보긴 해야할것 같은데 로그의 지금 지적받는 문제들은 분명 다전제에서 더 치명적으로 작용할거라
해법을 잘 준비했음 좋겠네요. G2전 초반 라인스왑이나 이번 SK전 초반 굴리는거나, 라인전 단계에서는 진짜 점점 매력적인 팀이 되어가는데
어째 그 뒤는 좀처럼 안 풀리네요. 운영도 운영이지만 한때 로그의 상징같던 강한 한타력도 느낌이 좀 덜해졌고..
20/08/04 11:29
수정 아이콘
매번 정성글 감사합니다. 로그는 마린의 28-32 CD 발매 이후로 간만에 등장한 철저한 시간약속 팀이라 흥미롭기 그지없는데, 마지막 주까지 그런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하네요. 더불어 대 황 빛 샬케, 2라의 유체정 길리어스의 맹활약 기대해봅니다 크크크
비역슨
20/08/04 11:44
수정 아이콘
로그는 이번 SK전도 보면서 '뭐 충분히 잘 굴리고 운영 잘하고 있구만' 하면서 봤는데
귀신같이 신드라 바론스틸 포함해서 오브젝트 3연속 뺏기고 한타에서 한스사마 덫밟고 기기묘묘한 장면들이 이어지는걸 보면
마가 끼었나 싶기도 하네요
미카엘
20/08/04 11:30
수정 아이콘
숫자 보고 개그를 하는 건가 했네요 크크. 쟤들은 쉼표를 쓰는구나..
20/08/04 11:33
수정 아이콘
저동네에서는 온점과 쉼표가 뒤바뀌어 사용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20/08/04 11:34
수정 아이콘
지난 주 프나틱 경기력이 너무 심각해서 플옵 확률이 74%나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네메시스는 그냥 무색무취의 못하는 선수 정도였는데 힐리생은 어떻게 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망칠 수 있는지 보여준 수준이라.. 맵을 안보는 건가 싶을 정도로 혼자 점멸 스킬 냅다 써버리고 죽는 패턴이 계속 나오는데 대회 보면서 프로 맞나? 라는 생각을 처음으로 했습니다. 그 꼴을 제일 많이 봐야하는 레클레스가 불쌍할 정도
20/08/04 11:42
수정 아이콘
믿었던(?) 셀프메이드까지 이번주는 트롤링을 열심히 해서 레클레스가 진짜 불쌍해보이는 한 주였습니다.
비역슨
20/08/04 11:42
수정 아이콘
순수하게 경우의수만 갖고 따진 확률이라, 프나틱이 순위 동률 시 상대전적까지 감안했을때 상황이 괜찮긴 합니다.
강팀들인 G2, 매드, 로그에게 깔끔하게 0승 6패를 당했는데, 반대로 보면 그 아래 팀들 상대로는 상대전적이 준수한 거니까요.
물론 마지막 주에 정말 최소한 1승은 따줘야 그것도 의미가 있는 거지만..

힐리는 원래 그래도 잘할 땐 잘하던 선수이고 플옵때는 더 나아지던 선수인데 이번 서머는 정말 쭉 안 풀리는 느낌이라
마지막 정줄 잡고 일단 플옵 가서 잘해 줬으면 좋겠네요. 이제 나이도 있어서 프나틱에서의 마지막 시즌이 될 수 있을것 같으니..
20/08/04 11:45
수정 아이콘
요즘 제일재밌게 보고있는 리급니다 크크

알파리의 15분 지표는 거의 유럽의 더샤이 수준이던데... 늌덬이 21년까지 계약이라 더 높은곳을 가기 위해서라면 이적이 빨라보여요.
LEC상위권팀 탑들이 다 장기로 묶여있어서. 만약 오리젠이 월즈진출 못하게 된다면 행보가 가장 궁금한 선수네요
비역슨
20/08/04 11:51
수정 아이콘
아마 알파리가 풀린다면 프나틱은 무조건 달려들것 같긴 하네요. 알파리를 잡을 수 있다면 브위포 계약이야 어떻게든 처리할테고..
20/08/04 12:40
수정 아이콘
SK게이밍이 가장 기대됩니다. 꼭 롤드컵 오기를...
프라이드랜드21
20/08/04 12:42
수정 아이콘
Zazee 롤드컵 진출 강력희망
호우호
20/08/07 00:15
수정 아이콘
국내 해설진들이 시원하게 외치는 그날을 기대해봅니다
20/08/04 13:22
수정 아이콘
오리젠은 이 게임이 왜 미드망겜인지 증명하는거라 봅니다
20/08/04 17:22
수정 아이콘
미드도 미든데 누가 샷콜링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보면 잭트롤이 합류 후에 주도적으로 샷콜링을 하는 것 같은데..서폿도 문제고 미드도 문제고 유체탑 유체정 유체원 급 인재풀을 끌어모아도 미드가 부실한데다 강팀의 마침표라 할수 있는 서폿이 저꼬라지니..어휴.
비역슨
20/08/04 19:42
수정 아이콘
사실 눅덕이 눈에 띄게 못할 뿐 나머지 포지션도 알파리 제외하면 이름값에 비해.. 좀 애매하죠.
못하는 미드 끼고 사이드 힘으로 더 좋은 성적 내고 있는 엑셀이라는 다른 예시가 있기도 하고
얼척없네진짜
20/08/04 13:45
수정 아이콘
퍽즈의 부활도 아니고 재활이라니 크크
파인트리
20/08/04 14:42
수정 아이콘
프나틱은

미드레클레스 원딜네메시스
미드매지펠릭스 서폿네메시스

같은 괴상망측한 설이 돌던데 뭐 얘네라면 머리 헤까닥 돌면 가능할수도 있겠다 싶긴 하네요
비역슨
20/08/04 20:02
수정 아이콘
썰쟁이 트위터에서 프나틱이 로스터에 실험한다 이런 내용때문에 퍼진 추측들 같던데
한 자리 교체하면서 매지펠릭스 투입 정도는 생각해봄직은 할 것 같네요. 뭐 솔랭 기준이긴 하지만 매지는 진짜 말그대로 5포지션 다 가는 선수라 어디 들어가도 납득은 될테고.. 지금같은 중요한 시기에 이런 얘기 나오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는 일이지만, 어차피 그대로 가더라도 딱히 답이 없어보이니
20/08/04 15:08
수정 아이콘
솔직히 한국인이면 대동단결해서 SK게이밍 응원해야 하는거 아닙니까? 롤드컵 중계할 때 쏟아질 드립은 생각만해도 즐겁군요.
에바 그린
20/08/04 17:10
수정 아이콘
재밌게 봤습니다. 확실히 상위권이 흔들리고나서 리그보는 재미는 좀 있어진 거 같은데 대신 롤드컵에서의 LEC는 어느정도일지는 ?긴 해요.

퍽즈는 스프링-개인사로 이어지는 이 과정이 너무 치명적이였는데 과연 클라스를 보여줄 수 있을지..
루키도 개인사로 쉬고나서 폼이 흔들렸었던거 보면 롤 프로한테 짧은 기간이라도 공백은 좀 위험한거 같아요.
팀 안구하고 쉬는 선수들도 돌아와서 잘한 경우도 드물구요.
비역슨
20/08/04 19:58
수정 아이콘
퍽즈는 확실히 올해 연습량도 원더만큼은 아니라도 좀 부족했고, 거기에 개인사로 리듬이 더 깨지면서 좀 많이 흔들리는 느낌이네요
그 무엇보다도 승부욕이 강한 선수라 결국은 반등할 거라고 생각은 하는데, 작년에 이루었던 고점만큼을 올해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는 조금 회의적이네요
20/08/04 17:25
수정 아이콘
MSI가 있었다면 지금 리그가 상향평준화인지 하향평준화인지 알수 있었을텐데..지금 개인적인 인식으로는 상향평준화 같습니다. 지투 오리젠 프나틱 모두 저마다의 문제를 갖고 꼴아박았다고는 해도 나머지 팀들 중 매드, 로그, 에스케이 모두 비약적으로 발전한 모습이어서요. 으..슈퍼위크 너무 기대되고 지금 월요일 연차를 낼지 고민중입니다 ㅠㅠ
비역슨
20/08/04 19:54
수정 아이콘
저도 개인적으로 올해 LEC는 강하다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비관적인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오고 있긴 하고 그 이야기들도 일리가 있지만요.. 하하..
저는 월요일 경기는 아무래도 제대로 챙겨보기 힘들거같은데.. 슈퍼위크가 원망스러워질줄은 몰랐네요 ㅠㅠ
비오는풍경
20/08/04 18:09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LEC에서 가장 주목하는 팀은 SK게이밍인데 이 팀의 특징은 강강약약이라는 겁니다.
현재 LEC 2톱인 로그, 매드 라이온즈 상대 전적이 각각 1승 1패, 같은 순위인 G2 상대로 1승을 한 상태인데
나머지 팀 상대전적이 5승 5패라는 기적의 균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위인 엑셀 상대로는 승리 없이 2패이고 유일하게 2승을 가져간 팀이 최하위 샬케 하나입니다.

보통 이러한 팀의 특징이 체급으로 압살하는 게임을 가져가지 못한다는 점인데
저는 이러한 점 때문에 SK의 롤드컵 진출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지 않습니다.
다전제로 가면 결국 체급의 한계를 드러낼 가능성이 높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팀은 꽤 매력적입니다. 뭔가 끈끈한 맛이 있어요.
아주 매력적인 닉네임을 가진 미드 선수를 포함해서요.
SK의 롤드컵 진출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는 것과는 별개로 롤드컵 진출은 응원하고 있습니다.
비역슨
20/08/04 19:52
수정 아이콘
좋은 코치에, 평균 이상은 되는 미드원딜을 일단 코어로 갖췄으니 이번 시즌에 성과를 못 내더라도 다음 시즌에는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카이저도 얼마 전 인터뷰에서 SK는 이번 시즌은 힘들어도 다음 시즌은 롤드컵 진출 노릴 만한 팀이 될 거라고 평가하더라고요.

트릭이 서머 와서 많이 나아진건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교체해야 하는 1순위 포지션이 정글인데, 정글은 지금 유럽에서 가장 매물을 구하기 쉬운 포지션이기도 하니 보강이 어렵지도 않을테고요. (이미 영입 루머가 나오고 있기도 하고..)
호우호
20/08/07 00:11
수정 아이콘
갑자기 강해진 샬케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막판 연승을 하면서 전승을 하고 킹우의 수를 만들어 낼 것인가...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367201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3] 노틸러스 15/08/31 438116 4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599324 13
79302 [콘솔] 프로야구 스피리츠 2024 발매확정 [6] 드문1162 24/03/28 1162 0
79301 [LOL] VCS 승부조작 관련 발표 [66] 껌정5911 24/03/28 5911 0
79300 [LOL] LPL 2024 스프링 정규시즌 최종순위 및 포스트시즌 대진표 [22] 더치커피4089 24/03/28 4089 1
79299 [스타1] ASL 시즌17의 8강이 확정되었습니다 [21] BLitz.5787 24/03/27 5787 8
79298 [오버워치] [OWCS] 오버워치 챔피언스 시리즈 코리아 4주차 리뷰 [4] Riina3851 24/03/27 3851 1
79297 [LOL] 2024 PGR LCK SPRING ALL-PRO 투표 결과 [26] 말레우스5603 24/03/27 5603 12
79296 [LOL] 경기 시청층과 실제 게임하는 층의 괴리감 [89] sionatlasia10405 24/03/26 10405 25
79295 [LOL] 이번 올프로 기인의 특이 기록 [35] 반니스텔루이6832 24/03/26 6832 1
79294 [모바일] 스타레일 1주년과 드디어 나온 그 캐릭터(2.1버전, 심연을 향한 광란의 질주) [26] 대장햄토리2250 24/03/26 2250 3
79293 [LOL] 2024 LCK 시엠 투표결과 총 정리 [25] Leeka3131 24/03/26 3131 0
79292 [LOL] 4~10위팀 선수들이 받은 올프로 투표 살펴보기 [17] Leeka4262 24/03/26 4262 0
79291 [LOL] 논란의 LCK 올프로팀 [134] 찌단7801 24/03/26 7801 9
79290 [기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시즌오브디스커버리 페이즈3 공개 [8] 왕립해군1875 24/03/26 1875 0
79289 [LOL] 퍼스트 세컨 서드 득표수 [84] Pzfusilier5183 24/03/26 5183 2
79288 [LOL] 2024 LCK 스프링 올프로 및 MVP 발표 [127] 껌정6163 24/03/26 6163 2
79287 [LOL] 너구리/애슐리강이 뽑은 스프링 올프로팀 [23] 1등급 저지방 우유3320 24/03/26 3320 10
79286 [LOL] 클템 찍어*3 뽑은 올프로.jpg [103] insane5653 24/03/26 5653 2
79285 [LOL] 플옵 진출팀간의 스프링 상대전적 최종본 [12] Leeka2494 24/03/25 2494 1
79284 [LOL] 팀 지표로 보는 2024 LCK 스프링 및 각 팀별 단상 [16] 찌단3621 24/03/25 3621 6
79283 [LOL] T1이 롤드컵을 우승했을때 정말 기뻤던 이유 (뒤늦은 롤드컵 감상문) [24] 개념은?3589 24/03/25 3589 17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