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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02/25 16:04:45
Name 지부릴
Subject [도타2] 도슬람에게 있어서 아티팩트와 오토체스
사실 2011년12월부터 도타2를 해오면서 The International 직관도 두 번 갔다온 골수 도슬람으로써

아티팩트가 흥해서 도타 유입이 늘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기대가 있었습니다만

이미 아티팩트는 고인이 되어 사라졌고 (도타 본게임에 있던 아티팩트 광고도 다 철거됐습니다)

정작 도타2 커스텀 게임인 오토체스가 흥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트위치 방송을 통해서 한국에서도 나름 알려지기 시작하더군요.

한국어 제목이 적힌 도타2 방송이 수천명 찍는거 보고 감동의 눈물이... 뭐 도타2 본겜 하는건 아니지만 어쩄거나 사람 없는거 보다는야...

특히 하스스톤 하던 스트리머들이 최근 하스 메타 문제도 있고 죄다 오토체스를 하는걸 보면 뭔가 하스 초창기의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나 봅니다.

아티팩트는 도슬람이 저도 게임 해보고 나니 못만든건 아닌데 한 게임 하는데 너무 지쳐서 차라리 도타2 본겜 하는게 낫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어쨌거나 밸브도 오토체스에 관심이 많은듯 도타2 업데이트 로그에 따로 언급할 정도면 머지않아 스탠드 얼론화 되거나 다른 회사에서 비슷한 형태로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접자도 TI시즌도 아닌데 백만근처까지 다시 왔을 정도니까...

마지막으로 그냥 소소한 바램이라면 도타2 본게임도 한 번 정도는 해보시는게... 에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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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공성기
19/02/25 16:17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가 과연 도타올스타즈의 길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날까요 흥미진진합니다.
19/02/25 16:47
수정 아이콘
!도타
Rexpieta
19/02/25 16:50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40시간 했습니다.(도타2 플레이 타임이 1560->1600 됬네요)

매칭(로딩 안되는 사람과 걸리면 재 매칭해서 걸리는 시간+요새 나타나는 돈무한 핵 )문제 해결 하면 더 재밌게 할 수 있을거 같아요
19/02/25 16:55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때문에 처음으로 도타깔았는데 재밌네요
19/02/25 16:56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가 운빨과 실력의 적절한 콜라보라 중독성이 엄청나더군요
대관람차
19/02/25 16:57
수정 아이콘
매칭만 개선되면 갓겜
꼬깔콘
19/02/25 16:59
수정 아이콘
이거 보면 리그 오브 레전드로 오토체스 게임 만들면 어떨까 싶더라구요
고추장김밥
19/02/25 17:04
수정 아이콘
하스의 경험으로 보건데 맨 밑줄은 아주아주 희박하지 않을까...

"와! 하스 하다보니까 여기 나오는 영웅들이 뭔지 궁금해! 와우 정액권이나 끊어볼까?" ( x )

"와! 오토체스 하다보니까 여기 나온 캐릭터들이 뭐하는 영웅인지 너무 궁금한걸? 한번 도타를 해볼까?" ( x )

크흠...
그린우드
19/02/25 17:05
수정 아이콘
도슬람이여 오토체스는 도타가 아니거늘 어찌 눈물을 흘리느냐
쥬갈치
19/02/25 17:08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진짜 재미있어요 도타라는게임을 이거때문에 처음 깔아봤네요
얍얍이가 하는거보고 재미있어보이네 하고시작했다가
하루종일 이거만...
NoGainNoPain
19/02/25 17:10
수정 아이콘
도타 본겜이랑 오토체스는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태라서 하스-와우보다는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도타는 관전 시스템이 워낙 잘되어 있어서 관전탭에 들어가서 유명 프로게이머 개인화면 구경이나 대회 본방 보는 것도 유입유발 요소중 하나이니까요.
19/02/25 17:15
수정 아이콘
자동...기다려...
12회차 글쓰기 이벤트Bemanner
19/02/25 17:16
수정 아이콘
도타올스타즈하는 사람들이 워크밀리 하는 비율이랑 비슷하지 않을까요..
PGR망해라
19/02/25 17:20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흥하는걸 보고...
이제 도타 유즈맵->롤 정도의 퀄리티만 뽑아낼 수 있을 정도로 새로운 스탠드 얼론 게임 하나 나오면
그 게임은 대박 칠 수 있겠다 싶네요.

그놈의 당나귀 움직이는것 없애고 -> 아이템 조합 좀 간소화 시키고 -> 캐릭터 좀 더 가시성과 대중성 있게 뽑고...
NoGainNoPain
19/02/25 17:25
수정 아이콘
세 가지 다 도타 본겜을 기반으로 한 거라 바뀔 일이 없을 겁니다.
리자몽
19/02/25 17:27
수정 아이콘
(수정됨) 반글화라 묘하게 손이 안가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방송만 봐도 중독성 쩔어보여서 ;
롤도 이런거 만들면 대박일거 같은데 안하겠죠?
고추장김밥
19/02/25 17:28
수정 아이콘
아무것도 모르는 오토체스 유입 유저가 '프로 개인화면', '대회 본방'을 찾아서 보고 본게임으로 넘어올까요...? 그 정도 찾아볼때쯤 되면 이미 유입 수준이 아니라 그냥 고인물이라고 불러도 무방할듯한데요.

도타 뿐만 아니라 AOS장르 자체가 워낙 복잡한 장르라 안하는 사람은 백날 명장면을 봐봤자 아무것도 모릅니다. 롤 안하는 친구에게 롤챔스 명경기 보여주면서 대박이라고 외쳐봐야 뭐가 뭔지나 알까요.
19/02/25 17:29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중독성 장난아닙니다... 게임불감증을 단숨에 극복했읍니다
리자몽
19/02/25 17:32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하는 사람에겐 도타는 그저 에뮬레이터에 불과해서;
NoGainNoPain
19/02/25 17:34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를 할려면 먼저 플랫폼에 접속 후 아케이드 탭을 거쳐 가야 하니까요.
플랫폼이 따로 떨어져 있다면 모르되 같은 플랫폼 안에 있다면 다른 것들도 한번 클릭해 볼 만 합니다.

그리고 오토체스는 도타 본겜과 거의 대부분을 그대로 공유합니다. 아이템, 영웅의 특성, 기술 효과와 맞았을 때의 반응 등등 말이죠.
이는 오토체스에 익숙해진다면 그만큼 도타 본겜을 봤을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가 아니라 더 익숙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오토체스가 흥한다면 비록 그 수가 적더라도 도타 본겜에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는 된다고 봅니다.
PGR망해라
19/02/25 17:35
수정 아이콘
네 그래서 도타2 유즈맵인 상태로는 한계가 있으니 스탠드얼론으로 새로운 게임이 저런식으로 나온다면 어떨까 하는것이져...
대관람차
19/02/25 17:35
수정 아이콘
딴얘기지만 유즈맵이 흥행하는 걸로도 모자라 유즈맵의 유즈맵까지도 흥행하는걸 보니 온라인 게임 역사에 스타/워3 유즈맵 에디터가 끼친 영향력이 막대하긴 한 것 같습니다.
19/02/25 17:37
수정 아이콘
사실 도올, 카오스 하던 사람 중에 워크 밀리를 한 사람이 얼마나 되었을지 ㅠ
고추장김밥
19/02/25 17:52
수정 아이콘
하긴 한게임에 들어있어서 두 번 깔 필요없다는건 확실히 긍정적인 요소입니다만...

사실 제가 하스로 운을 떼서 그런데, 하스말고 워크 유즈맵 생각해보시면 아실겁니다. 피씨방에서 파오캐하고 원랜디 나랜디 하던 애들중에 정작 '워크 밀리'하는 사람은 몇명이나 될지 생각해보면 또 그다지 희망적이진 못하죠.... 그 사람들에게 워크는 그저 파오캐 시뮬레이터일뿐. 마찬가지로 지금 오토체스 하는 사람들 전부 도타를 오토체스 시뮬레이터라고 부르는데요 뭐.
다리기
19/02/25 17:56
수정 아이콘
진지한 오토체스 공략이 피지알에 올라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 기준 준 갓겜이에요. 카오스 배우고 좀 익숙해졌을 때 그 재미같은 느낌...!
고추장김밥
19/02/25 17:59
수정 아이콘
빨리 스탠드얼론 나와야됩니다....
지금은 짐꾼으로 하는 방식이라 유닛구매창 켜져있을때 qw 안먹히면 짐꾼 한번 클릭해주고 qw 해야되고 이런게 좀 귀찮아요.

이게임이 1초 1초가 중요한데 qw 한번에 안눌려서 허둥대다 0.몇초차이로 기물 배치 못하고 라운드 시작될때는 증말...
블루태그
19/02/25 18:15
수정 아이콘
워3이 플랫폼 제공하고 밀리는 망한걸 보면....
블루태그
19/02/25 18:16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가 재밌는거지 도타가 재밌다는 말은 어디에도...흑흑
19/02/25 18:32
수정 아이콘
17년 배그 이후로 처음으로 밤새가며 빠진게임입니다 중독성 쩔어요
유연정
19/02/25 18:34
수정 아이콘
요즘 이센세가 오토체스만 미친듯이 돌려서 보다가 지친 1인입니다...
에이펙스 할때가 재밌었는데ㅠ
Lord Be Goja
19/02/25 18:43
수정 아이콘
도타는 몰라도 카오스나 파오케하던 사람들 대부분은 워3래더 안돌려본사람들이죠...
도타2 본게임도 기대를 접으시는게..
이호철
19/02/25 18:50
수정 아이콘
워3과 마찬가지죠.
택도 없을거라고 봅니다.
NoGainNoPain
19/02/25 19:13
수정 아이콘
카오스 같은 워크 유즈맵이야 밀리게임하고 완전 동떨어진 걸 만들어 냈으니까 그러려니 합니다.
브로켄 백작에게서 바로 데스나이트를 떠올릴 수는 없으니까 말입니다.
하지만 오토체스는 도타 영웅들의 거의 모든 것을 그대로 차용했으니까 이 점에서는 다를 수 있다고 봅니다.
19/02/25 19:17
수정 아이콘
매칭문제(솔큐가 비슷한 레벨로 안잡힘)만 잘 해결하면 운빨이라는 문제를 빼고도 참 좋은 게임입니다.
19/02/25 20:03
수정 아이콘
만약 다른 게임회사가 오토체스 제작자를 영입해서, 도타2의 캐릭터나 스킬과 비스무리하게 디자인해놓고
오토체스2를 런칭하면 밸브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이게 워3와 도타2의 관계잖아요.
19/02/25 20:15
수정 아이콘
빨리 벨브에서 지원해주든 독립해든 해서 핵이나 좀 잡아줬으면
쿠엔틴
19/02/25 20:56
수정 아이콘
학창시절 친구들하고 카오스를 그렇게 했었는데도
정작 래더게임 해본사람은 아무도 없었..
오토체스 운빨과 실력이 오묘하게 섞여있어서 중독성도 있고 확실히 재밌습니다.
랭크시스템도 있고 캔디 모으는 재미도 있어서
유즈맵 특유의 끝나고나면 남는 허무함도 적어서 꽤 오래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Costa del Sol
19/02/25 21:01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는 재밌어서 좀 해보고 있는데, 도타2를 할 맘은 1도 안 생기네요.
도타도 히오스마냥 똥겜이라는 인식이 너무 강하기도 하고, AOS 중에는 어려운 편으로 느껴져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지나가던개
19/02/25 21:10
수정 아이콘
도타2 방송 보고싶은데 트위치 들어갈때마다 한국어 방송이 잘 없어요.
네~ 다음
19/02/25 21:18
수정 아이콘
도타 베타키받던시절부터 2시간이었는데 이거 할라고 깔아가지고 2일차인데... 20시간 가까이한듯..
NoGainNoPain
19/02/25 21:30
수정 아이콘
https://www.twitch.tv/sundo118
국내에서 도타 대회중계는 거진 엘로이님이 도맡아서 한다고 보심 됩니다.
여기 안열려있으면 중계하고 있는 곳이 없다고 보심 되구요.
구 MVP 피닉스 선수들이 소속되어 있는 팀들의 경기가 있으면 중계 확률이 높아지니 리퀴피디아 일정 찾아서 주요 대회 일정(특히 Mineski나 Fnatic이 참가하는 대회)등은 알아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https://www.twitch.tv/iamqo
옛날 MVP 피닉스 선수였던 큐오의 개인방송 트위치 주소이지만 그리 자주 하는 편은 아니니 참고하시구요.
스덕선생
19/02/25 21:38
수정 아이콘
사실 할 말 없을겁니다. 도타 브랜드로 인한 소송전도 결국 유즈맵 소유권은 블리자드, 도타2 상표는 밸브의 것으로 타협했으니까요.

사실 중국 회사에서 내일이라도 도타 오토체스 제작자 데려가서 스킨 중국풍으로 입히고 장사하면 돈 끌어모으지 않을까 싶은데...
19/02/25 21:59
수정 아이콘
한글버전 나오면 해보고싶네요
19/02/25 22:36
수정 아이콘
간단하게 설명 해주시면
유입에 1프로정도라도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오토체스라는걸 제가 검색해서 알아봐야하는데
그거부터 장벽이네요. 크크
시린비
19/02/25 23:22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라...
옛날에 스타인가 워크인가 유즈맵으로 있던 캐릭터를 어떤 유닛으로 가져다 놓으면 그 유닛이 뽑혀서 알아서 싸우는 뭐 그런걸까요...
보로미어
19/02/25 23:46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진짜 너무 꿀잼이에요. 거진 몇년 동안 게임 불감증이였는데.. 요새 이거에 빠져서 살아요.
Ethereum
19/02/26 00:02
수정 아이콘
랜덤타워 디펜스류인것 같던데.
이것도 조만간 스탠드얼론으로 하나 나오면 장르하나 자리잡을수 있을텐데 말이죠
고양이맛다시다
19/02/26 04:54
수정 아이콘
와 진짜 유럽에서 오토체스 매칭 정말 헬이네요. 10명 컴퓨터전 하는거 게임 수락만 한 20분째 누르고 있는데 롤하고 싶어집니다.
NoGainNoPain
19/02/26 07:51
수정 아이콘
https://www.youtube.com/watch?v=Bcp9QiDtAsM
오토체스에 대한 간단한 동영상 설명

https://www.autochess.biz/
오토체스에 대한 정보를 모아 놓은 개인 사이트

게임이 어떤 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정도 사이트만 참고하면 될 듯 합니다.
19/02/26 08:23
수정 아이콘
카오스/도타 올스타즈 유저가 딱히 워크 래더하던 건 아니었던걸 생각하면 유입 효과 기대하긴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19/02/26 10:00
수정 아이콘
오토체스 하다가 먼저 죽으면 게임 끝날때까지 딴 게임 못하고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건가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런가...
NoGainNoPain
19/02/26 10:05
수정 아이콘
(수정됨) https://www.youtube.com/watch?v=Bcp9QiDtAsM
여기 보시면 먼저 죽었을 때 어떻게 게임 나올 수 있는지 설명이 있습니다. 페널티 그런 것도 없구요.
(급하시면 5:50부터 보시면 됩니다)
샤르미에티미
19/02/26 10:13
수정 아이콘
워3에서 나온 도타2에서 나온 오토체스...스타나 워크유즈맵에 없던 유형이 아니고 스탠드얼론으로 안 나온 장르도 아닌데 이만큼 흥하는 걸 보면 작은 차이가 무섭네요.
19/02/26 10:46
수정 아이콘
아하.. 게임 나가는거 말고, 게임에서 연결 끊는게 따로 있군요 감사합니다
근데 엄청 재미있네요.. 흥할것 같습니다
그 닉네임
19/02/26 10:48
수정 아이콘
핑때문에 몇초 남기고 qw 안찍혀서 지는거랑, 큐잡는게 10분넘게 걸리는거 (거기다가 수락버튼 누를 때 음악은 쓸데 없이 웅장함... 아아아~)
이거만 좀 해결하면 좋을텐데...
베르톨트
19/02/26 11:21
수정 아이콘
아티팩트 하다가 디씨 아티팩트 갤러리에 아티팩트 글보단 점점 오토체스 글이 올라와서 뭔가 하고 해보다가 30분 플레이가 기록돼있던 도타2가 어느새 150시간이네요. 비숍에서 놀고 있는데 룩은 갈 수 있으려나... 그 전에 도타2 커스텀이 어느 정도까지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mmr 매칭 시스템 같은 걸 넣을 수 있으면 넣어줬음 싶네요. 디스코드로 연결해서 mmr에 맞는 방 찾는 건 역시 귀찮아서..
베르톨트
19/02/26 11:25
수정 아이콘
그나저나 아티팩트는... 개인적으로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해서 아쉽네요. 쉽게 바꿀 수 없는 시스템이겠지만, 유저에게 나쁜 경험을 주기만하는 배치, 화살표 RNG 같은 걸 수정만 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는 흥할 것 같은데...
근데 아티팩트 250시간, 오토체스 150시간을 플레이 했지만 도타2 플레이는 전혀 안했네요 크..
조유리
19/02/26 11:33
수정 아이콘
롤만 하는 입장에서 도타2가 좀 고인물게임이라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보다보니 흥미가 생기긴 하더라구요. 궁금해서 한두판 돌려보는 사람은 많을 거 같은데 실제로 유입까지 이어지려면 그 사람들을 빠져들게 할 수 있을만큼 캐주얼한 매력이 있는지가 문제일 것 같아요 워크밀리도 한두번쯤 건드려본사람은 많을겁니다
인생은서른부터
19/02/26 11:50
수정 아이콘
셋다 해본 입장에선 솔직히 똥겜이라기보단 갓겜에 가깝습니다
다만 주변에 하는 사람이 없어서 못하는 쪽이네여 저는..
영업해도 다들 어렵다고 안받아줌.. 엉엉..
애플주식좀살걸
19/02/26 14:56
수정 아이콘
역시 신규게임으로 따오나오는게 좋을거 같아요
같이있다가는 카오스 처럼 유즈맵대로 발전못하고
도타는 유즈맵때문에 패치 신경더써야하고 하는일 있을듯
NoGainNoPain
19/02/26 15:12
수정 아이콘
그러기에는 밸브가 제공하는 편의성이 생각보다 커서.... 따로 나오기에는 상당한 애로사항들이 많이 존재하는 게 사실입니다.
따로 나온다고 생각했을 때 바로 떠오르는 문제점은 각 지역 서버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죠. 대륙별로 서버 구축하는 것도 만만찮을 겁니다.
워3에서 도타가 유즈맵으로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도 따로 떨어져 나오기 위해서는 밸브라는 큰 회사의 도움을 받아야 했으니까요.
다른 예는 워3에서 나와서 독자 플랫폼을 만들고자 했던 카오스가 있구요.
애플주식좀살걸
19/02/26 15:48
수정 아이콘
특정 모드,유즈맵의 잠재력이 높을수록 신규제작 들어가는게 좋다고 생각하는편인대
조금 애매하긴 하네요
19/02/26 16:04
수정 아이콘
뭔가 괜찮아보이기는 하는데,
스킬이랑 아이템 다 익혀야 하는거 생각하니 영 손이 안가더라구요..
19/02/26 17:48
수정 아이콘
밸브도 지네들이 돈들여만든 아티팩트는 폭망하고 유즈맵인 체스가 흥하는거보면 자괴감느낄듯
19/02/26 18:36
수정 아이콘
워3 밀리와 카오스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ㅠ.ㅠ
오히려 초상화얻겠다고 핵 돌려서 밀리 생태계 파괴했던 그때 생각하면 후..
네~ 다음
19/02/27 12:06
수정 아이콘
아이템은 자동조합되고.. 조합법도 그렇게어려운편이아닌거같고... 원피스랜덤디펜스 한번 해보려다가 조합벽에 떄려쳤는데 이건 확실히 원랜디보단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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