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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8/11/20 16:20:57
Name Finding Joe
Link #1 http://www.dota2.com/720
Subject [도타2] 또 한 번의 대격변,7.20 패치
도타가 TI8 이후로 잠잠하다가 이번에 7.20 패치를 내놓았습니다.

한 번 패치가 나오면 싹 바뀌는 도타답게 이번에도 게임의 전반적인 시스템, 영웅 및 아이템의 대대적 개편이 있었습니다.
(패치 노트 읽다가 목 디스크 오는 줄 알았네요
영웅들의 경우 한 2~30%가 리워크 된 것 같네요.

하나하나 다 쓰자면 끝이 없기 때문에 제가 관심있거나 재미있다고 생각한 몇 가지만 주로 써 보겠습니다.
패치 전문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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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 인벤토리에 텔포 스크롤 전용 슬롯 추가.
- 매우 마음에 드는 패치입니다. 텔포 스크롤 때문에 후반에 여행에 장화가 강제되는 것이 별로였는데, 이제 선택의 다양성이 조금 늘어났네요.

* 이제 속박으로 텔포 끊김
- 이거 원래 끊기는 건 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2) 아이템
* 평온의 장화가 더 이상 소유자의 공격에 체젠이 끊기지 않음.
- 좋아보이긴 하는데 좀 애매하네요. 어차피 이거 주로 가는 근접 탱커들은 레인전에서 맞을 수 밖에 없는지라.

* 아퀼라의 반지 삭제
- 민첩 캐리할 때 가끔 올리던 아이템인데 좀 아쉽네요. 업그레이드도 없어서 후반 가면 계륵이긴 했습니다만...

* 혈석의 셀프 디나이 및 부활시간 감소 옵션 삭제.
- 어차피 마젠 보고 가는 템이긴 했는데 혈석의 상징과도 같은 옵션이 사라진 게 의외네요.

* 염동력 지팡이: 슬라크 뛰어들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음.
- 슬라크 뛰어들기가 포스 스태프로 못 빠져나오는 것 때문에 은근히 서폿들에게 성가신 스킬이었는데 이제 숨통이 트이네요.

3) 영웅

* 항마사: 아가님의 홀 효과 삭제. 대신 주문 방어막에 1.4초간 주문 반사를 부여하는 액티브 추가. 만렙 쿨다운 3초.
- 7.00에서 나오자마자 개사기 소리 듣던 아가님의 홀이 삭제되고 스킬로 추가되었습니다.
액티브라 귀찮긴 한데 지속시간 1.4초에 쿨다운 3초 실화?

* 혈귀: 이제 현재 체력 비례 대미지를 줌. 파열로 죽지 않음. (No longer lethal)
- 패치만 보면 엄청 잉여스럽게 변한 거 같은데 (이동거리 비례 대미지가 아닌 현재 체력 비례, 사망에 이르지 않음)... 봐야 알겠네요.
- 대신 글로벌 스킬에 대미지 버프 절반만 주던 게 다시 원래 대미지 주게 롤백되었습니다. 혈귀+제우스 조합 다시 나오나요?

* 현상금 사냥꾼: 이제 지나다로 때리면 상대 골드 스틸.

* 취권도사: 인사불성이 다른 스킬로 바뀜. 주변에 술을 뿌려서 상대가 일정 확률로 자신을 공격하게 만들고, 화염 관련 스킬에 피격당할 경우 디버프 시간 초기화 및 화상 피해
- 술 뿌리고 불 붙여서 화상대미지라니, 이거 완전 워3 판다렌 술불...

* 허스카: 광전사의 피 마저 삭제.
- 마뎀 누커들의 천적도 이젠 옛말이 되었네요.

* 가면무사: 연속베기가 타격횟수 기반 스킬에서 지속시간형 스킬로 변경. 지속시간동안 공속 증가. 아가님의 홀로 지속시간 증가

* 빛의 수호자: 궁극기 변경.
- 쉽게 말해서 설치형 미니 블랙홀입니다. 제우스 비구름에 라이트닝 볼트 대신 블랙홀이 달렸다고 생각하면 될 듯.

* 오우거 마법사: 이제 타겟팅형 공격 아이템에도 다중시전이 적용됩니다. (적용시 랜덤한 인근 적 유닛에게 시전)
- 바이스의 낫, 염동력 지팡이, 다곤 등 타겟팅형 템입니다. 참고로 미다스도 다중시전 됩니다. 오우거 2~3번 가즈아~

* 테러블레이드: 분리가 더 이상 주문면역 관통 불가.
 - 더이상 말이 필요가 없습니다.

* 트롤 전쟁군주: 궁극기 사용시 자동으로 가장 근접한 적을 공격하며 지속시간동안 조종 불가 상태가 되나 둔화 면역 및 불사.
- 조종이 불가능해지는 대신 옆동네 마스터 이 + 트린 궁을 적당히 섞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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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거 말고도 재설계/패치된 것들이 매우 많고 이건 조족지혈에 불과합니다.
나름 줄이고 줄이고 써도 내용이 많네요 T.T

마침 이번주가 방학이라 시간도 약간 남는데 오랜만에 한 번 도타나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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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 덕후
18/11/20 16:51
수정 아이콘
초보자들의 영원한 희망 레이스 킹님은 바뀐게 있을려나요
주인없는사냥개
18/11/20 16:52
수정 아이콘
오마 율셉터도 다중시전되려나요
타겟팅 불가되서 안되려나
Finding Joe
18/11/20 22:24
수정 아이콘
일단 타겟팅 스킬이니 되지 않을까요 흐흐
유지애
18/11/20 17:21
수정 아이콘
KOTL 궁이 저렇게 바뀌면 에네르기파랑 낮시야는 어떻게 되나요...?????
뭐가 저렇게 많이 바뀐거지 ㅜㅜ
ChojjAReacH
18/11/20 17:45
수정 아이콘
평장신은 탱커가 뚜까맞고 라인으로 몸 피신했을 때 크리핑은 여유롭게 할 수 있겠네요
지난 대격변에 큰 수혜를 입었던 혈귀는 이번엔 어느정도 억제했네요. 잉여스러워진 감이 있지만 그럼에도 답은 찾아질거 같습니다.
NoGainNoPain
18/11/20 19:38
수정 아이콘
모플링 궁 -> 오거마법사로 변환 -> 자신에게 피의 욕망 걸기 -> 다시 모플링으로 돌아옴 -> 멀티샷건
이런 콤보가 가능해지는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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