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9/11/13 08:30:30
Name 카스
Subject [팁] 질럿 막기용, 저그 심시티의 기본
<모두 질럿 기준입니다.>

해처리 + 해처리 = 모든 위치 통과 가능 (라바 이동과 에그 변태로 잠시동안 수비 가능)

해처리 + 히드라덴 = 히드라덴 상단 위치시 통과 가능, 나머지 모두 불가능

해처리 + 에볼루션챔버 = 에볼루션챔버 좌측, 상단 위치시 통과 가능, 나머지 모두 불가능

해처리 + 스파이어 = 스파이어 상단 위치시 통과 가능, 나머지 모두 불가능

해처리 + 퀸즈네스트 = 모든 위치 통과 가능

히드라덴 + 에볼루션챔버 = 에볼루션챔버 좌측 위치시 통과 가능, 나머지 모두 불가능

히드라덴 + 스파이어 = 모든 위치 통과 불가능

히드라덴 + 퀸즈네스트 = 퀸즈네스트 좌측 위치시 통과 가능, 나머지 모두 불가능

에볼루션챔버 + 에볼루션챔버 = 모든 위치 통과 불가능

에볼루션챔버 + 퀸즈네스트 = 에볼루션챔버 좌측 위치시 통과 가능, 나머지 모두 불가능

에볼루션챔버 + 스파이어 = 모든 위치 통과 불가능

스파이어 + 퀸즈네스트 = 모든 위치 통과 불가능

---------------------------------------------------------------------------------------

오늘 2시간 정도 심시티를 연구해 본 결과 해처리 상단이 제일 골칫거리 입니다. 어떤 건물로도 막히지가 않고 왼쪽으로만 이동 가능한 라바로도 역시 막기가 힘든 위치이기 때문이죠. (해처리 상단이 다른 해처리와 만날 경우 아랫쪽 해처리의 상단부분은 윗쪽 해처리의 라바로 수비 가능하지만 역시 윗쪽 해처리의 상단부분이 문제가 됨) 결국 해처리 상단을 무시할 수 있는 방법은 딱 2가지 입니다. 첫째, 심시티 자체가 12시 성큰을 보호하는 방향을 향해서 해처리 상단에 성큰이 위치하는 경우, 둘째, 다행히도 해처리 상단에 벽이 있어서 해처리와 벽이 만나는 경우입니다.

그건 그렇고 아무리 제가 이렇다 저렇다 해봤자 백스페이스 한번이면 아무것도 기억 안나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간추려봤는데요.

1. 해처리 상단은 어떤 건물로도 막을 수 없다.
2. 해처리 좌측은 반드시 히드라덴과 스파이어 둘 중 하나로 막는다.
3. 에볼루션 챔버는 옆이 어떤 건물이든간에 그 건물을 기준으로 좌측에 위치하는 것은 피한다.

이 3가지만 기억하시면 별다른 연습없이 순간적으로 심시티를 하더라도 질럿은 절대 못들어 올 겁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9/11/13 09:19
수정 아이콘
조..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요즘은 발업질럿을 심시티로 막는 게 유행인가보군요.
근데..심시티의 목적이 완전히 못들어오게 틀어막는 건가요? 아니면 조밀하게 좁혀서 히드라가 싸우기 유리한 지형을 만드는 건가요?
질럿이 완전히 못들어오게 막으면 히드라도 못나오지는 않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질럿이 나올 타이밍에 그냥 심시티된 건물을 강제공격해도 손해 안볼만한 히드라 병력을 갖출 수 있..는 거겠죠?
(하긴 그래야 요즘 플토 암울하다는 얘기가 성립될테니..)
한번 해보고는 싶은데 공방에서 저프전이나 프저전이 잘 안걸려서 --;
09/11/13 09:31
수정 아이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http://www.mapdori.com/bbs/zboard.php?id=column_expert&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9

위 링크에 Forgotten님이 작성하신 각 건물별 상,하,좌,우 공간 사이즈와 유닛별 가로,세로 사이즈가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직접 플레이해보지 않고도 건물을 어떻게 배치하면 어느 유닛이 통과하는지 알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챔버 왼쪽공간은 4, 해처리 오른쪽공간은 14, 도합 18의 공간이 있고, 질럿의 가로사이즈는 23이니
해처리 오른쪽에 챔버를 붙여지으면 질럿은 통과할 수 없다. 이런 식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09/11/13 09:40
수정 아이콘
courts님// 한방에 정리되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세상엔 역시 고수들이 많군요 덜덜덜;
글고보니 Forgotten님도 pgr 식구분 아니셨나요? 날카로운 맵관련 글들이 그립네요-
kkkkaaaa
09/11/13 10:02
수정 아이콘
정말 감사합니다. 꼭 필요한 내용이였는데 다 읽지도 않고 리플부터 답니다. 천천히 읽어보고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호호
09/11/13 10:07
수정 아이콘
Gidol님// 확실히 질럿막을땐 구멍 조금 있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그 구멍으로 여러마리 질럿이 들어가려고 줄서는 효과가 생기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히드라 못나올 걱정은 없어요^^;; 질럿이 성큰에 바로 달라붙는 길을 막아버린거지 테란 본진 입구막기처럼 아무것도 못나가게 막은건 아니니까요. 테란 앞마당 심시티 정도로 보면 될까요..

마지막으로 질럿이 완전히 못지나가게 막으면 좋은 이유가 셔틀 다크 아닌 이상 걸어다크는 절대 난입 불가능합니다.. 건물 길이 만큼 삥 돌아서 가야하니까요.

courts님// 오오... 갑자기 민망해지는 제글 ㅠ.ㅜ
09/11/13 10:35
수정 아이콘
이글을 보니 심시티만 믿고 배째는 저그 상대로 초패스트 사업드라군으로 기습하는 날빌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합니다. 흐흐-
Humanoid
09/11/13 13:50
수정 아이콘
Gidol님// 진영화선수가 4게이트 공사업 드래군[...]이라는 날빌을 보여줬죠
Psy_Onic-0-
09/11/13 17:40
수정 아이콘
아 이런거 연구하면...

안되요 ㅜㅜ

요샌 공방에서도 가끔 심시티 하는분들 계심....ㅜㅜ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공지 전략 게시판 임시 공지사항 Timeless 11/08/11 53840
공지 검색을 위한 말머리 공지입니다. [4] 관리자 04/05/07 62169
1989 [팁] 땅거미 지뢰는 타겟지정이 가능합니다. [1] azurespace15970 13/03/17 15970
1937 [팁] 스타2 저그의 기본 빌드오더 [6] 언데드네버다��15467 12/06/30 15467
1852 [T vs Z] 유용한 팁이지만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은 작은 팁 하나! [24] 폴라니20175 11/06/24 20175
1830 [팁] 손이 느린 토스 유저들을 위한 멀티테스킹 부스터 가이드. [34] Phantom29898 10/06/04 29898
1827 [팁][P vs Z] 재미있는 버그놀이 [14] 겨울愛20886 10/05/17 20886
1824 [팁] 초보분들을 위한 테란의 기본기와 운영에 대한 작은 팁 [23] 삭제됨25760 10/03/18 25760
1780 [팁] 안티 질럿,다크 저그심시티 in 용오름 [10] 엔뚜루12276 09/11/16 12276
1779 [팁] 안티 질럿,다크 저그심시티 in 투혼 [16] 엔뚜루25000 09/11/15 25000
1778 [팁] 질럿 막기용, 저그 심시티의 기본 [8] 카스18721 09/11/13 18721
1769 [팁] 최근 트랜드에 따른 약간의 팁들. [19] 가츠7915000 09/10/20 15000
1757 [팁] 탱크상대 셔틀리버컨트롤입니다. [8] courts17792 09/09/11 17792
1753 [팁] 프로토스도 모르는 프로토스 심시티 [17] ArcanumToss25302 09/09/01 25302
1740 [팁] 9드론 할 때 드론정찰 없이 상대 위치 찾는법 [17] Mr.쿠우의 절규15725 09/07/27 15725
1729 [팁] 저그의 올인에 대비하는 토스의 마인드와, 파이썬&데스티네이션 심시티 [13] courts19386 09/06/22 19386
1715 [팁] 초보를 위한 스타의 기본 테크닉/훼이크/잔머리 [18] BloodElf17194 09/04/07 17194
1697 [팁] 뮤탈로 스콜지를 잡을때의 간단한 팁 [14] 신비남16946 09/02/13 16946
1635 [팁] 저그 라바생성 시간 측정 [18] 거울소리20966 08/09/21 20966
1622 [팁]생산시 f2~4보다 숫자를 사용하면 좋은점들. [29] 공유18758 08/08/15 18758
1601 [팁] 엉뚱 파일런 [10] 김연우15110 08/06/21 15110
1593 [알림] 자동 말머리와 카테고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7] anistar9286 08/06/10 9286
1536 [Protoss] 프로토스로 압도적인 물량을 뽑아내는 작은 팁들... (Ver.1) [27] Phantom25632 08/02/14 25632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