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07/12/06 00:06:05
Name 덕진
File #1 zerg_zz.rep (90.2 KB), Download : 246
Subject [Z vs Z] 예전에 쓰였던 히드라 러쉬

한 99년도 정도에 가끔 쓰였던 저그전 히드라 러쉬입니다.
저그전은 본래 뮤링이 기본인데..제가 예전부터 무탈 과 저그링 그리고 스컬지 컨트롤을 잘못해서요.

어깨 너머로 배웠던 저그전 히드라 러쉬입니다.

초반에 상대가 9드론 같은걸 하면,한방에 질 수밖에 없는 빌드이긴 합니다만,
실력차가 많이나는 상대를 꼭 이기고 싶을때, 한번쯤 써먹을 수는 있겠지요.

일단 이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게,초반에 방업을 가장 먼저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나중에 히드라 발업 과 멀리쏘기 업을 하는데..그 전에 방업을 먼저 눌러야 비슷한 시기에 진출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가 벌어지면 상대가 보통 뮤탈 + 저글링으로 덤비는데..
인공지능상 히드라는 무조건 무탈을 쏘게 되어있고,이때 저글링에 피해를 많이 당합니다.

때문에 테란이 골리앗으로 공중유닛을 공격할 때 무빙샷을 하는 것 처럼..
전투중 저글링이 붙을 경우 ..공격당하는 유닛을 뒤로 순환시켜,히드라가 죽지 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저그전 많이 하다 질리시면..가끔 써먹어 보세요.

P.S : 레어를 가지 않는 돈으로 무조건 3해처리를 운영해야 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7/12/06 01:22
수정 아이콘
빌드나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 조금이라도 써주세요.
너무 막연하다는...
발업프로브
07/12/06 02:51
수정 아이콘
요즘 먹히나요?

뮤짤 때문에 상당히 애먹을꺼 같은 생각이...
레미오로멘
07/12/06 08:10
수정 아이콘
전략이 먹힐 때의 전제 조건...

평소에는 아주 멀리보낼수있을만큼의 상대여야함... -_-
Fullhope
07/12/06 09:31
수정 아이콘
99년 정도.. 이 전술은 주로 프로토스용으로 많이 쓰였던 기억입니다.
프로토스가 저그에 방어적이던 시절 포톤을 몇개정도 깔던 시절에 말이죠.
07/12/06 09:32
수정 아이콘
저도 가끔 이 빌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초반에 정찰 말리거나 빌드 어긋나버려서 가스차이가 상대하고 너무 많이 벌어진 경우 어쩔수 없이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어차피 뒤늦게 가스 따라가서 레어 올려도 무탈 싸움은 가스부족으로 안되니까요.. (환상의 운영이 받쳐준다면 모를까 ㅡㅡ;;)

기본 개념은 3햇처리 땡히드라 러쉬인데요.. 전제조건은 사업/방업/공업/속업순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속업을 가장 늦게 하는 이유는 히드라를 2부대 가량 모아서 한방러쉬이기때문에 속업을 먼저 할 필요가 없는것입니다.

좀 세부적으로 풀어쓰자면요 삼해처리 펴시고요 가스는 덴지을데까지 2마리만 캡니다. (히드라는 가스가 고픈 유닛은 아니니까요) 저글링수는 상대방하고 맞춰야하는데 상대가 테크가 빠르면 아마 수비적으로 나갈것이기 때문에 올인성으로 라바 모았다가 저글링으로 무탈 나오기 직전 타이밍을 노려보는것도 노림수겠죠. 어쨌든 무탈 vs 히드라를 전제로 얘기해보겠습니다.

3햇 드론 찍으면서 어느정도 드론이 차면 30~36 사이정도가 되겠죠.(저글링수 꾸준히 맞춰주시구요) 덴과 챔버하나를 지어서 사업,방업을 먼저 합니다. 이때쯤이면 상대는 이미 레어완성에 스파이어가 올라가고 있을꺼구요. 무탈이 나오기 전까지는 히드라는 최소한만 뽑아서 정찰 오버만 쫒아내고요.. 히드라는 한곳으로 랠리찍지마시구요 각각 본진과 앞마당에 나오는대로 모아두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는 사업/방업이 끝나면 공업/속업 순서로 눌러주시는데.. 드론은 안찍고 계속 라바남는건 히드라를 찍으셔야합니다. 주의할점은 상대방이 뮤탈 + 저글링으로 히드라가 본진과 앞마당에 분산되어있을때.. 조합으로 치고 들어오는건데요..이건 정찰로 빨리 눈치채셔야합니다. 히드라 공업/속업이 되기 전에 무탈 겐세이가 들어올텐데요.. 드론 피해만 없게 소극적으로 막아주세요. 넌 게릴라 해라.. 난 그냥 히드라 찍는다 개념입니다 .ㅡㅡ;; 히드라 속업이 50%쯤 진행될때.. 본진 스포어 2개. 앞마당 1개 지어주시면서 느림보 히드라라로 러쉬를 감행합니다. (상대기지 가는중에 속업 완료됩니다) 이타이밍이면 상대가 무탈 1부대에서~ 2부대 미만에 저글링인데요.. 공방 1/1업 히드라로 상대가 가능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빌드는.. 상대와 빌드나 가스차이가 벌어졌을때 ...무탈로는 따라가기 어려울때 ...어쩔수 없이 사용하는 올인성 빌드임을 밝히구요.. 무탈이 히드라보다 효율적다 아니다를 논하지는 말아주세요. ㅡㅡㅋ
태엽시계불태
07/12/06 12:57
수정 아이콘
히드라가 기본적으로 뮤탈저글링에 너무 약해서 안쓰이게 되었죠.
기동성도 느리고요.
이왕 히드라로 갈꺼면 저글링보다 럴커몇마리 뽑는게 나은것 같네요.
07/12/06 21:03
수정 아이콘
히드라를 쓸꺼면 뮤탈이 못오게 계속 몰아붙여야해서 별로 좋지 않은데요 ;
그리고 뮤탈저글링에도 강하지않고요
07/12/06 23:18
수정 아이콘
글쓴이 무안하게 -_-;; 좋은빌드라고 쓴게 아니라 이것도 있으니 심심할때 써보라는 정도인거 같네요
하이맛살
07/12/07 00:00
수정 아이콘
히드라다 싶으면 무리해서 뮤탈모으는 것보다는 성큰으로 방어하는게 훨씬좋은것 같더군요......
예전에 기쓰고 뮤탈+저글링 모으다 한타에 진적이 몇번있다는.....
박경선
07/12/07 03:38
수정 아이콘
예전에 ITV에서 고수를 이겨라 할때 어느 아마고수님이 Z VS Z에서 히드라러쉬를 막고 올라오신분이 있었는데,
그분이 하신 말씀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히드라는 한타임만 막으면되요"
그러면서 잡힌 화면에는 성큰이 도배가 되어 있더군요.
마술사
07/12/07 19:55
수정 아이콘
이빌드 나쁘지 않은데요...
히드라 공방업 3부대 이상 모이면 뮤링으로 막기가 쉽지않습니다. 게다가 3부대 모일동안 보통 뮤탈로 게릴라 하면서 앞마당을 먹는데, 앞마당에 성큰 아무리 박아도 히드라는 성큰에 강하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확률로 뚫리게 되어 있죠.

하지만 뮤링의 기동성으로 드론한두기 빼돌린후 엘리전을 유도하거나
뮤탈로 오버잡고 러커로 방어하는 등으로 한방만 어찌저찌 막는다면 쉽게 이길수 있기도 하죠
안티테란
07/12/08 10:40
수정 아이콘
이 빌드는 대처법만 알면 무슨 수를 써도 이길 수가 없는 빌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히드라 덴 보자마자 저글링 계속 찍으면서 앞마당 먹으면 업그레이드가 안된 히드라는 방법이 없고, 이후 성큰 건설되면 저글링 방어를 업그레이드 완료 전의 히드라로는 뚫을 수가 없습니다. 성큰에 강한 지상유닛이라는 것은 저글링, 마린, 질럿, 사거리가 긴 유닛 말고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히드라 공방업 3부대 모여도 뮤링으로 막기 어렵지 않구요.(히드라를 골리앗 콘트롤 하듯이 운영하면, 다수의 저글링으로 히드라 뒤로 무브 - 어택땅을 반복하면 됩니다) 더 안정적으로 하고 싶으면 뮤탈리스크와 저글링은 센터에서 상대 안해주고 계속 도망만 다녀도 됩니다. 히드라는 러시가자니 빈집 올까봐, 앞뒤로 성큰, 병력에 쌈싸먹힐까봐 안되고, 러시 안가자니 러커 등장이나 성큰 증설이 두렵지요. 좁은 앞마당 입구에서 뮤탈만 성큰 보조 역할해도 히드라는 녹아내립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기동성이 떨어지는 히드라가 센터에서 흩어지는 것을 일부 쌈싸먹을 수도 있지요.

저글링 다수가 모이면 뮤탈리스크로 데리고 놀면서 막멀티 들어가도 되구요. 스포어 잘 지어지면 오버로드나 개스통, 성큰 등을 때려줍니다. 오버로드로 적 기지를 둘러치고 멀티마다 정찰을 시작합니다. 확실하게 바르고 싶으면 뮤탈 쓰는 쪽에서 럴커 소수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성큰 + 럴커 방어를 적절히 유지해주면 저그의 그 어떤 지상 유닛으로도 뚫을 수 없다고 봐도 됩니다. 타 스타팅 앞마당 먹는데도 수월하고 이럴 때 본진 멀티는 거저 먹으면 됩니다. 뮤탈 운영이 미숙한 경우 히드라 사용하는 쪽에서 앞마당 먹고 디파일러 뽑아서 한 방 플래그로 역전하는 경우를 본 적은 있네요.
lxl기파랑lxl
07/12/08 14:34
수정 아이콘
자삭이 몇분 남았군요
완성형폭풍저
07/12/08 22:19
수정 아이콘
안티테란님//
제가 기억하기로 3년전쯤인가요... 피지알내 대회에서 결승이 저저전이었는데.. 한분이 England님이셨고.. 다른 한분은.. 잘 기억이 안나네요.
전략게시판에 잉글랜드님 올려주시는 전략과 리플보며 같은 저그유저로서 엄청난 실력에 감동을 받은적이 있었습니다.
대회에서도 거의 전승으로 결승에 올라오셨구요..
그런데 그분이 루나에서 히드라 전략쓰신 다른 저그님에게 무너지시는것을 보고 엄청난 충격을 받았었죠.
결국 준우승 하셨을겁니다. 제가 그 후로 개인전을 거의 플레이해보지 않아 현재와 어느정도의 수준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히드라전략이 그렇게까지 만만한 전략이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는걸요.
또한 히드라쓰는 쪽에서 살짝 틀어서 다수 히드라와 소수 럴커를 사용하면 뮤링은 순간 쓸립니다.
게다가 뮤링쪽은 가스 멀티를 먹어야 하지만, 히드라를 사용하는 입장에선 앞마당까지 2가스를 돌리는 이상 미네랄 멀티만 먹어도 되기에
상대적으로 수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히드라가 기동성이 부족해서 어렵긴 매한가지지만요.
발업프로브
07/12/09 01:39
수정 아이콘
완성형폭풍저그가되자님//
문제는 지금은 뮤짤이라는 엄청난 혁명적 기술이 있어서... 예전과는 많이 다를것으로 생각됩니다.
오야붕
07/12/09 18:07
수정 아이콘
저도 99년도쯤에 히드라 많이 써봤었는데요. 안티테란님 말대로 러커에는 답이 없습니다.
저저전에서 상대의 히드라 러시는 앞마당먹고 러커 3마리 정도만 만들면서 무탈로 앞마당 주위 오버로드만 잡아주면 쉽게 대처가능합니다. 자칫 가난해 질수도 있는 성큰도배나 컨트롤이 까다로운 저글링 무탈보다는 확실히 좋습니다.
07/12/09 21:51
수정 아이콘
배틀넷에서 프로게이머 반수준의 뮤짤도 안나올꺼고 저저전 히드라의 가장큰 장점은 그저 유지운영 반땅쌈 이든 눈치쌈이든
시간 질질끌면서 디파 나오면 필승이죠.. 다수히드라 소수럴커 디파일러. 저저전 최강 한방이죠.......
뮤링 올인 저그는 손가락빨고 한방에 Gg 쳐야하는 전략이죠....
저저전 히드라 운영법은 타이밍이 여러번 나옵니다. 물론 그중 러쉬타이밍에 실패하면 암울하지만 러쉬하지 않아도 된다는거죠.
앞마당만 먹고 히드라 히드라 히드라 히드라 히드라 히드라 ....... 본진 하이브..디파일러만 나오면
럴커 단 6기 +히드라 디파에 4가스 뮤링도 죽는겝니다;;;; 당해봐서 크읔..... 가슴이........
아드래날린 저글링 죽어라 부어봐야 럴커앞에 케찹이요 공중유닛 다크스윔앞에 닭 따라다니던 강아지 신세요.
저저전 상식중 뮤탈 많이 모은놈이 이긴다. 라는 개념하에 방심하다가 Gg 가는거죠. 그렇타고 히드라가 뮤탈 상대로 약하냐!
아니죠 뮤탈+저글링 에 약한거지 뮤탈 vs 히드라면 동급자원력에서 히드라가 압서는거죠.
히드라 전략 만만하게 보실건 못됩니다. 만만하게 안보신다면 무난하게 뮤탈이 이기는거지만
어? 히드라네 아싸 ㄳㄳ 그저 고마울뿐 냐하하하 하다가는 한방에 Gg인...
arq.Gstar
07/12/10 02:43
수정 아이콘
저는 앞마당 먹고 뮤탈 갔는데 가끔 실수로 스파이어 테러 당할때 (..)
스파이어 살리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그냥 히드라덴 지어버립니다;

근데.. 히드라 뽑으면 한번 러쉬에 다 걸어야 하는것 같아서.. - -;
사실 러커 나오면 힘들기도 하고..

특히나 뮤탈 기동력이 너무 좋아서;
히드라들이 공격가는 시점에 신나게 뮤탈에 드론 잡히다가
상대 기지 앞까지 히드라 가면 그 뮤탈들이 드론 잡고 돌아와 있는 ..............................
07/12/10 19:52
수정 아이콘
nachal님// 본진자원으로만해도 뮤링>>>>히드란데요... 진짜 이건뭐..........멀리보낼수잇는사람과할때라는게 전제조건이죠.
parallelline
07/12/10 23:15
수정 아이콘
방업히드라 테란이랑할때 은근히잼잇죠;;;
완성형폭풍저
07/12/11 13:01
수정 아이콘
StarT님//
제 친구중에 저저전을 하면 거의 반반의 승률로 이기고 지고 하는 친구가 있는데
제가 로템 12시 2시에서 관계에서 12앞마당을 먹었는데 친구는 1해쳐리 빠른 레어를 올리면서 초반 성큰러쉬동반한 저글링러쉬를 오더군요..
정신없이 막고보니 이미 테크차이가 꽤 벌어질것 같기에 그냥 히드라덴 짓고 싸운적이있는데요..
그땐 개념없이 히드라만 많이 뽑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물론 상대방의 앞마당 포함 타 멀티는 안내주려 했고요..
초반 몇번의 싸움에서 뮤링에 의해 싸먹혔지만, 공방1업이 되고 4해쳐리에서 뿜어나오는 히드라의 물량을 막지 못하더군요..

물론, 프로게이머급의 산전수전 다 겪고 몸이 타이밍을 알고 있는 경지의 게임에선 히드라가 안통하겠지만..
일반적인 아마추어 사이에선 꽤나 당황스러울수 있고 충분히 헛점을 찌를수 있는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앞마당 없는 빠른레어이고 자신은 앞마당을 가져갔는데 테크차이가 꽤 난다고 하면 숙지해두었던 히드라 빌드를 꺼내는것이
최선의 방편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풍부한 자원을 통한 아낌없는 스포어와 값싸고 컨트롤이 편한 히드라.. 충분히 매력적인 카드입니다.
07/12/11 18:31
수정 아이콘
완성형폭풍저그가되자님// 리플좀 보여주셨으면 좋겠네요(절대 시비거는것이 아닙니다.) 4해처리정도 돌릴려면 앞마당은 먹었어야할텐데요... 그건 유리한상황처럼 들리네요.
완성형폭풍저
07/12/12 10:22
수정 아이콘
StarT님//
리플레이 뒤져보니 있긴하네요. 전 12앞마당을 먹었고 친구는 본진 원햇 빠른 테크라서 저 역시 히드라를 가도 유리하다 생각했습니다.
우리들 사이에선 마재윤 선수같은 운영은 안나올테니 말이죠.. 하하..;;
어디로 보내드리면 될까요..??
버젼은 정확히 모르겠으나 .13 이나 .14정도일듯..
료상위해
07/12/12 11:06
수정 아이콘
오버로드 정찰이 너무 늦지만 않는다면 저글링수 확인후 덴보고나서 성큰 한기만 있어도 방2성큰으로 히드라 3~4기는 막습니다. 물론 저글링이 약간 있어야 하긴하겠지만요 또한 뮤짤처럼 기동성이 떨어지니 한타뿐입니다.
호로토스
07/12/12 18:01
수정 아이콘
저는 전에 리플레이 사이트에서 히드라로 뮤링을 이기는 걸 본적이 있긴 합니다. 서로 앞마당먹고
무한 소모전 양상이었는데, 뮤링이 수차례 싸움에서 이겼지만, 결국 뮤링쪽이 가스가 없어서 성큰만
짓다가 뚫려버리더라구요. 두분 다 자원이 많이 남는다거나 하는 한심한 수준의 실력은 아니었습니다. 그럭저럭.
김대선
07/12/13 02:29
수정 아이콘
제 저저전 주력빌드군요.. 무탈컨 하기 귀찮아서 늘 3해처리 히드라 합니다.
맵에 따라서 가능은 합니다만.. 헌터같은 경우는 특히 가능하죠. 로템이나 파이선 등의 입구형 맵에서는 거의 진다고 봐야댑니다.

지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는데 4가지 다 상대방 저그가 캐치 못할경우 이길 가능성이 30% 정도 있습니다.
이기는 경우는 특히 상대가 랙이 걸려서 무탈이 어택 안하고 무빙할경우 잘 생기구요...

1.상대가 스파이어 올라간 후에도 저글링 계속 찍어서 타격( 히드라 할려면 드론이 많아야 해서.. 상대가 저글링으로 소모전하면
결국은 타이밍 내에 조합을 완성하지 못합니다.)
2.상대가 아군의 히드라덴 발견하는순간 바로 러커로 전환(언덕 아래에 러커 4기만 박히면 히드라는 영원히 못내려갑니다)
3.히드라 전진시 무탈로 꼬리 잘라먹기
4.저글링 1부대~2부대로 뒷빵
07/12/15 12:16
수정 아이콘
뮤링과 히드라는 기동성에서 차이있죠.. 어느정도 실력이 공방양민 이상이라면 히드라로 거의 못이긴다고 봐야죠.
아싸라비아
08/01/01 15:18
수정 아이콘
그냥 개인적으로 히드라 올인에 대한 생각입니다.

우선 히드라올인의 경우 '필수적'으로 앞마당을 먹어야 운영이 됩니다.
고로 상대저그가 생각하는 것은 함께 앞마당을 먹거나 혹은 본진자원 우려먹어서 타이밍잡아 끝내거나..

둘 중 하나겠죠, 여튼 본진자원 우려먹어서 타이밍잡는것도 올인이니...그냥 같이 앞마당 먹으면서 운영할 때만을 말씀드리자면

히드라올인이 뮤링을 이기긴 많이 힘들어보입니다.
히드라의 경우 위에 많은분들이 말씀 해 주셨지만 일단 히드라의 경우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히드라는 한타이밍 잡고 나올 수 밖에 없는 운영이기에 센터도 서로가 동등한 상황이라면 나오기 힘들죠.
그리고 그 타이밍에 뮤링저그는 가스부족&남는미네랄 이라는 공식이 성립하며 3가스 확보가 가능합니다.

혹여라도 히드라운영하는분이 다른 멀티를 하려고 드론을 뺀다 하더라도 치고빠지는데 있어서 뮤링의 저그가 압도적으로 유리할 뿐더러
히드라운영의 최대 한계점은 타이밍이 나오기전까진 무조건 수비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전의 타이밍에 뮤링저그가 다른 가스멀티에 멀티를 하는것도 저지 할 방법이 전혀 없고 오로지 한타이밍에 힘으로만 밀어붙여야 한다는 것이죠.

본진이 아닌 다른 곳에 가스멀티를 짓는다는 것은 혹여라도 히드라가 한타이밍잡고 나왔을 때 센터의 뮤링을 돌리면서 빈집->엘리전 승
이라는 결론이 도출됩니다.

혹시라도 상대저그가 나올 타이밍이 지났는데도 안나온다 싶거나 뮤짤하면서 우연히 퀸즈네스트 혹은 하이브를 봤다 쳐도 크게 두려울게 없는게 그냥 바로 덴짓고 다수럴커 준비하면서 같이 하이브타면 히드라는 정말 답 안나오게되죠, 거기다가 앞서 말씀드렸지만 3가스를 완전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고 4가스 5가스 까지도 하이브 타는 타이밍에 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론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셨지만... 히드라운영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자면 난 앞마당먹고 저글링으로 열심히 방어하고 상대는 계속 공격해오는데 상대가 레어가 훨씬빠르다, 이건 도저히 스파이어 따라 갈 자신이 없다...싶을때?

뭐... 그런 특정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선택 할 수 밖에 없는 운영...이라고 생각되네요.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공지 전략 게시판 임시 공지사항 Timeless 11/08/11 20348
공지 검색을 위한 말머리 공지입니다. [4] 관리자 04/05/07 30558
1964 [Z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저전 10풀 맹독충 storq13615 12/08/28 13615
1947 [Z vs Z] [팀리퀴드 번역] 스타2 무작정 따라하기 - 저그 공격적 선못 storq7545 12/08/25 7545
1814 [Z vs Z] 저저전 4해처리 업히드라 [28] protoss~13778 10/03/07 13778
1804 [Z vs Z] 저저전 빌드 소개 - 가난한 선가스 [13] courts18087 10/02/17 18087
1503 [Z vs Z] 예전에 쓰였던 히드라 러쉬 [28] 덕진11974 07/12/06 11974
1418 [z vs z]저그의 공발업 저글링(박태민표) [14] 오가사카16414 06/06/15 16414
1165 [ZvsZ] 스타크래프트 (Starcraft) 기초 강좌 - 4 TizTom15208 04/11/20 15208
1114 [ZvsZ]재미있는 저그전 전략 [22] 동방신화14501 04/09/01 14501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