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5/12/10 18:12:22
Name jyl9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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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PvsP] 토토전의 발업질럿 활용!
빌드의 착안점은 최근 다크를 쓰는 프로토스가 거의 없다는 것과, 발업질럿이 드라군을 상

대로 엄청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에 착안했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다크를 주로 쓰는 토스라면 절대로 쓰지 마세요. 다크라는 전략을 도외시

한 채 사용하는 빌드니까요. 뭐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요즘 20판 하면 3, 4판 정도만이 다

크를 쓰고 나머지 분들은 대부분 안전한 옵드라를 시전하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우선 빌드입니다.

8파일런→10게잇→12게잇→13질럿→15파일런→22파일런(질럿 꾸준히 뽑아주면서)→24

가스(가스엔 4기를 넣어줍니다.)→27코어

대충 이렇게 됩니다. 코어가 완성되자마자 바로 아둔, 아둔이 완성되자마자 바로 발업을

찍어주시고, 2게이트에서 꾸준히 뽑아도 미네랄이 남을때쯤 쓰리게잇 추가, 질럿 1부대가

될때쯤에 사업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우선 대처를 살펴보죠.

vs3게잇 파워드라군

3게잇 파워드라군에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질럿의 충원타이밍이 드라군의 충원타이

밍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드라군을 가볍게 싸먹어주고 상대의 본진으로 진군을 합시다.

그대로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있고, 입구 막고 버틴다면 병력 뽑아주시면서 멀티드시면

됩니다.

vs2게잇 옵드라

거의 땡큐죠. 드라군이 파워드라군보다도 적기 때문에 그냥 끝날 가능성이 70%. 상대가

만일 드라군 드라이빙의 초고수라면 대략 낭패지만요. 그렇지만 PGT C정도까지는 발업

질럿을 상대로 엄청난 드라군 무빙샷을 보여줄만한 유저는 드뭅니다.

vs리버

리플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패스트 리버가 아닌 정상적인 옵드라 후 리버일 경우엔 리버

가 나올 타이밍에 사업드라 4~5기가 보유가 됩니다. 그걸로 피해없이 막아주시면 유리해

집니다. 그 이후에도 리버에 시달릴 경우를 대비해서 캐논 4~5개씩 꼼꼼이 박아주시구요.

※다크 계열에는 말그대로 쥐약이기 때문에 대처법을 적지 않겠습니다. 질럿을 모은 상태

에서 다크를 봤다면 포지를 지어서 캐논으로 방어하려는 생각을 해야 옳습니다. 다크에 워

낙 취약하기 때문에...그러나 다크만 아니라면 공방에서 대략 7할 이상의 승률은 건지실

수 있을겁니다.

=========================실전 리플==============================================

첫번째 리플은 이것이 한번에 통한 리플입니다. 10판 중 6판은 이렇게 끝나죠.

붉은색 프로토스(나): 5시

푸른색 프로토스: 2시

붉은색 프로토스는 저그를 상대하듯 8파일런 10, 12게이트로 출발하고 푸른색 프로토스

는 무난하게 투겟에서 질럿을 꾸준히 뽑아낸 후 옵드라 체제로 넘어가는데...

2번째 리플은 한번의 러쉬가 막혔을 때의 리플입니다. 10판 중 4판이 이러한 양상으로 진

행됩니다.

갈색 프로토스(나): 5시

붉은색 프로토스: 7시

갈색 프로토스는 3게잇 드라군 물량을 선택하고 붉은색 프로토스는 저그를 상대하듯 앞

의 게임과 마찬가지의 빌드를 사용하는데...

ps. 참고로 포지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상대가 리버가 빠르다면 질럿을 줄이면서라도 포

지 타이밍을 당겨주셔야 됩니다. 그러면서 꼼꼼히 캐논 방어를 들어가야 하죠. 그러나 패

스트 리버가 아닌 이상 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옵져버를 뽑은 후에 셔틀 리버

를 뽑기 때문에 리버가 올 타이밍이면 사업드라가 4, 5기 정도 보유되어 있으니 안전하게

막으실 수 있을겁니다.

ps2. 앞마당 타이밍은 빌드에 따라 다른데요. 상대가 옵드라에 늦은 리버라면 1차 푸쉬를

들어간 후 사업드라 4기 타이밍 즈음에 앞마당을 워프해주시면 됩니다. 3게잇 드라 물량

인 경우엔 생각보다 드라가 많이 나오므로 조금 더 병력에 치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어

떤 결과건 상대보다 멀티가 빠르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니까요. 적절한 타이밍의 템플

러도 필수죠. 그리고 상대가 템플러 아카이브를 올렸다는 사실을 알았다면(패닥 제외)적

절한 타이밍의 로보틱스는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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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2/10 18:58
수정 아이콘
흠... 프프전에서 리버를 게릴라 중심으로 쓰진 않죠.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그리고 2리버 정도만 되도 질럿은 무용지물이구요(쌈싸먹는 구도가 아닌 이상...)
체로키
05/12/10 19:41
수정 아이콘
그쵸. 요즘 대세가 드라군리번데... 발업질럿은 다크에 죽는빌드가 아니라 드라군리버에 죽는빌드죠... 리플 안보고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습니다만... 상대가 리버체제일때 리버게릴라를 막았다고 유리한게 아니라 이후에 2리버갖춰지고 물량싸움에서 이길수가 없습니다
05/12/10 20:06
수정 아이콘
상대가 로보틱스를 탔다면 발업 질럿을 들키는 순간 바로 좁은 입구 막고 리버 나올때까지 기다리겠죠.
그럼 힘싸움에서 절대 못이길 듯-_-; 그치만 허를 찌르는 건 가능합니다. 저도 옛~날에 초반에 가스러쉬 당하고 나서 몰래 발업질럿 1부대 모아서 숨겨뒀다가 조이러 온 드라군 싸먹고 이긴적도 있기 때문에..
05/12/10 20:07
수정 아이콘
발업질럿 빌드는 아니나 패다템을 사용했을때 상대가 리버를 뽑으면 상대편의 피해가 크고 옵저버테크를 타더라도 다템후 스톰을 최우선으로 하는 질템으로 바로 전환한다면 대응이 가능하죠
카르디아
05/12/10 21:18
수정 아이콘
일반적으로 로보틱스올리고 옵저버먼저 뽑고 리버를 뽑지 않나요 ?
발업질럿같은경우 타이밍러쉬이기때문에 대략 타이밍 놓친다면;; gg
05/12/10 21:26
수정 아이콘
상대가 다크가 아닌것 같다면 옵저버 생략하고 리버 가기도 하죠. 어차피 다크라고 하더라도 옵저버터리하고 옵저버의 빌드 타임이 워낙 짧기 때문에 로보틱스만 지어져 있는 상태라면 다크에 게임이 끝날정도로 큰 피해를 받지는 않습니다.
Dark-probe
05/12/10 21:46
수정 아이콘
리버를 쓰는 입장에서는 (셔틀-옵져버-리버순의 빌드)
다템 딱 1기만 -_- 빠르게 뽑아보내면서
바로 멀티뜨고 드래군 찍어내는 상대가 제일 까다롭더군요.

1기뿐이라지만 옵져버 나올때까지 질럿 3마리 정도는 썰리고,
그 다템 잡고나니까 상대는 이미 멀티활성화 -_-
카르디아
05/12/10 21:56
수정 아이콘
-0- ''' 유리하든 불리하든 무조건 로보틱스 옵저버를 고집하는 사람은 저뿐인듯 하군요 'ㅁ'
05/12/10 23:16
수정 아이콘
ㅇㅅㅇ;; 근데 대부분 발업질럿인 걸 예상못하죠. 아둔인걸 보면 십중팔구 옵져버토리를 올리지 맞다크 혹은, 서포트 베이를 올리는 사람은 드뭅니다. ㅇㅅㅇ;; 그리고 2리버 타이밍 러쉬 이전에 드라군을 어차피 줄여주죠. 어차피 대부분 상대 토스들이 드라군이 6기 정도 모였는데도 상대가 질럿으로 입구를 막고 있다면 한번 찔러보니까요. 보통 그 타이밍에 발업질럿 1부대가 준비됩니다. 바로 싸먹거나 뒤를 밟아서 입구 못막게 방해해주면...뭐, 어지간하면 성공합니다. 물론 고수 수준에선 힘들지만요.
05/12/10 23:17
수정 아이콘
그리고 드라군수를 줄였다면 리버가 있어도 그다지 안 무섭습니다. 리버가 있더라도 어차피 드라군 수가 적기 때문에 사업드라 6기 충원타이밍에 한번 찔러주시면 또 병력을 대다수 잃게 되구요. 상대가 리버까지 갖추어서 다시 한번 튀어나올땐 이미 하이템플러 준비됩니다. 물론 다크와 패스트 리버엔 약할 수 밖에 없죠. 질럿을 뽑는 빌드의 특징상...
WizardMo진종
05/12/10 23:48
수정 아이콘
한타이밍 강력하죠. 이전술 가끔가다 다템 페이크 섞어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로보틱스로 갔을때 파해법은 대충 2가지가 있습니다.
1. 옵저버로 봤다면 쉽게 진출하면 안됩니다. 상대방이 발업 질럿이기때문에 병력충원이 굉장히 빠릅니다. 컨트롤 믿고 나갔다가 쌈싸먹히면 그냥 ㅈㅈ니까요. 게이트를 최소 3~4게잇까지 돌리면서 온니드래군을 생산하다가 드래군이 약 세부대가량 되었을때 나간다면 앞마당을 이제막돌리는 프로토스를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2. 만약 옵저버 이후에 리버를 생산하려했다면 드래군+셔틀리버로 돌파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삼가해야할점
1.리버로 견제하면서 드래군으로 앞마당 먹으려다간 올인러쉬에 본진 앞마당 날아가고 상대는 후속 병력으로 리버를 막을수있습니다.
2. 절대 컨트롤 믿고 쉽게 나오지 마세요 -_-;;;
3. 만약 2게잇이후 앞마당. 혹은 2겟 로보틱스 앞마당 이런식으로 앞마당 빨리먹으려고 하시면 상대방한태 1승 헌납하는꼴입니다. 시타델 있는데 템아카이브 없으면 빨랑 드래군다 언덕위로 올리고 앞마당 캔슬하세요

1.
05/12/11 00:36
수정 아이콘
얼마전 GO와 KTF경기에서 강민선수가 이재훈 선수 상대로 사용했었죠. 그 당시 빠른 발업질럿으로 이재훈 선수 입구까지 뚫어내기는 했지만 이재훈 선수의 다템에 휘둘리며 경기는 강민선수가 졌죠. 기습적으로 사용하면 성공률은 꽤 될 듯 합니다.
05/12/11 00:41
수정 아이콘
상대가 3게잇 발업질럿이라면 옵저버로 확인하고 바로 리버 준비하면서 천천히 내려오면 거의 필승입니다 물론 한타이밍 정도위험할 수 있죠.
옵저버로 상대 앞마당 타이밍,병력 구성확인하시면서 리버2기 타이밍이면 질럿이 정면 싸움으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간혹가다 상대가 드래군+리버 조합해서 조이러 들어오거나 앞마당쪽 파괴하러 올 떄 발업질럿 모아놓은걸로 빈집털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것만 조심하면 드래군+리버가 분명 힘싸움에서는 유리하죠.
이번 신한은행배 스타리그 개막전 오영종vs박지호 전 참고하시면 딱 될듯하네요. 박지호 선수의 3게이트 발업질럿->오영종 선수 옵저버로 확인-> 위기 타이밍 간신히 넘기고 리버 2기 준비후 러시-> 박지호 선수 앞마당 캔슬->gg
Dark-probe
05/12/11 00:50
수정 아이콘
리버 외의 빌드중에선
예전에 제가 공방순회용으로 쓰던 공1업 드래군도 상성이 될 듯 합니다.

상대방 빌드에 따라서 1포톤만 박은 다음에
로보틱스 그딴거 없이 공1업 올드래군으로 계속 밀어붙이는 건데..
사업보다 공업이 먼저되는 빌드라 초반 전투이득이 꽤 짭짤한 편이고
방업까지 완료되면 질럿 상대로 유리한 겜이 되리라 봅니다.
lxl기파랑lxl
05/12/11 11:13
수정 아이콘
쌩평지라도 6드라군으로 7~8질럿은 우습습니다만 -_-)
객관적인리플
05/12/11 12:02
수정 아이콘
저 이거에 너무 많이져서 이빌드 알고싶었는데 정말 간단하네요
05/12/11 14:16
수정 아이콘
이빌드 제가 제일 좋아하는 빌드죠-_-...
이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건 상대에게 언덕아래를 장악당하면 안됩니다.
즉 드래군이 모이는걸 최대한 방지해야합니다.
차라리 저렇게 가면서 사업드래곤체제와 빠른멀티를 가져가는 편이 도움이 된다 봅니다.
SkyKiller
05/12/11 14:28
수정 아이콘
lxl기파랑lxl 님//

발업질럿인데 너무 자신하시는건 아닌지..

그리고 드라군만 컨트롤 하시다가 미네랄 1000 넘어가면 컨트롤한 의미가 없죠.
05/12/11 15:01
수정 아이콘
Ant//박지호vs오영종 선수 경기는 솔직히 박지호 선수가 어정쩡 했죠? 지금 이 빌드 보시면 그 게임 양상과는 다르다는 걸 확실히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발업도 훨씬 바르고 질럿 타이밍도 박지호 선수와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빠릅니다. ㅇㅅㅇ;
05/12/11 21:31
수정 아이콘
jyl9kr님//빌드가 어정쩡했던게 아니라 개방형 맵이고 러시거리가 비교적 가까운맵이기 떄문에 초반부터 상대와 질럿 드래군 숫자를 맞춰줬기 떄문이겠죠.
질럿타이밍이 얼마나 빠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한타이밍 넘어가면 드래군 리버에게 좀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Legend0fProToss
05/12/11 22:21
수정 아이콘
원게이트 테크 아둔 3게이트로 이거 써두 좋던데
05/12/11 22:35
수정 아이콘
lxl기파랑lxl// 그 질럿은 컴퓨터 질럿인가요
05/12/11 22:49
수정 아이콘
저도 가끔 느끼는건데 드래군 리버가 질럿 하템한테 컨트롤 까딱 실수하면 완전히 확 밀리더군요, 특히 리버 컨트롤 잘못해서 허무하게 잃으면 드래군 컨트롤이 매우 뛰어나지 않는 이상 발업 질럿이 상당히 무서운건 사실인듯..
카르디아
05/12/11 22:57
수정 아이콘
게임 흐름상 드라군 리버에서 포지를 돌려주면서 공방 업그레이드 발업 질럿 템플러 계열로 넘어간다고 보시면 되지 말입니다.
질럿네버다이
05/12/12 01:51
수정 아이콘
lxl기파랑lxl 님//
발업 된거 말씀하시는거 아니죠 -_-? 흐음-
리버쓸떄 그냥 별 낌새 없지 진행 되면 저도
셔틀-옵저버-리버 순으로 찍습니다.. 셔틀은 구석탱이에 보내놓고요.. 옵으로 진형 보고 리버나오면 태워서 놀기...
이 전략의 포인트는 타이밍에 있겠네요.. 근데 생각보다 발업 질럿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그냥 상대가 잘 못하는 줄 착각하고 만만하게 멀티 먹고 게잇늘릴 쯤에 다다다다 들어오면 앞마당 날아가더군요..
뭐 물론 2리버 이상 보유되면 발업 질럿 소수 드라론 힘들죠.. 드라 리버 잡는건 질템드라지 질드라가 아니니까요..
초반에 상대가 적극적인 빌드로 나올 경우 아둔 짓고 바로 템테크 안올리고 발업하는것도 다템의 유혹이 너무 크고요....으으
05/12/12 07:59
수정 아이콘
한방러쉬죠. 막히면... orz 되는.
05/12/12 16:45
수정 아이콘
spin//막히더라도 상대 드라군수를 반수 이상 줄여주었다면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앞마당도 더 빠르고 바로 하이템플러 쪽으로 테크를 탈 수 있기 때문이죠.
05/12/12 22:56
수정 아이콘
한게임배에서 8강전인가요 영웅의 리버드라군을
날라가 발업질럿드라군을 하면서 빠른 멀티후에
다크로 끝내던 경기가 생각나네요 운영에 따라서 질수도 이길수도
빌드상 옵저버도 가야 하므로 드라군 리버가 좀더 정석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
05/12/15 17:33
수정 아이콘
별로죠...
NeverAgain
05/12/16 13:22
수정 아이콘
피지투어에서도 몇번 써봤는데 상당히 괜찮네요.. 첨부터 투게이트 가는것이 아니라 저는 원게이트 원파일런으로 시작해서 질럿찍고 가스 이런식으로 가는데요.. 아둔짓는걸 상대가 봐도 별로 상관없더라구요.. 보통 그거 보고 옵저버 준비하는데.. 아둔 짓고 게이트 3개 늘리고 발업 찍고 나서부터 질럿 쭉쭉 뽑아내면서 발업 타이밍에 들어가면 옵드라가 입구위에 버티고 있어도 뚫리더라구요.. 옵드라 체제에서 앞마당 내려와서 멀티하는 플토는 쌩큐구요^^
FlyHigh~!!!
05/12/18 12:04
수정 아이콘
그냥 4게잇 공발업 질럿도 괜찮던데..
드라군한부대
05/12/24 01:13
수정 아이콘
전 드라군 리버가 좋더라고요...아무래도 질럿은 달려오면서 많이 드라군한테 맞고 질럿 위주의 병력은 아무래도 방어에도 안 좋지요...그리고 질럿 찍으면서 포토에 돈 쏟으면 플플전에선 별로 안 좋은거 같아요...포토 하나 지을 돈이면 게이트 하난데 그 게이트에서 드라군 하나 더 찍는게 나은듯...전 드라군->옵->셔틀->리버->발업 질럿->하템 이런식으로 갑니다.
드라군한부대
05/12/24 01:16
수정 아이콘
오늘 이 전략을 누가 저한테 쓰시던데 시원하게 막으면서 이겼어요..물론 고수가 하면 제가 지겠지만 일단은 드라군 리버 쪽이 좋은거 같습니다. 플플전에서 섣부른 멀티는 금물이지요.. 드라군 쪽 가도 옵 가서 상대방 아둔이면 멀티 안 가지요...그러므로 저거 보고 멀티 먹는 토스는 없을 듯 하네요...플플전은 유리했을 때 멀티 해야지 아님 한타에 밀리면서 끝나니깐요.. 강민 선수가 멀티 안 먹고 뚫어내기를 잘 하지요..^^
별 이 만 을
06/01/02 14:56
수정 아이콘
제가 요새 활용하는 질럿아콘 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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