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5/10/06 19:02:49
Name GeNiuS.PlayeR
File #1 test.rep (65.9 KB), Download : 1810
Subject [TvsP]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 +
안녕하세요.

앞서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 전략을

선보였던 GeNiuS.PlayeR 입니다. 기존의

[TvsP]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는

프로토스에게 깜짝 전략으로 바카닉 러쉬와

함께 프로토스를 처참하게 무너뜨리는 전략이었지요.

많은 분들의 칭찬을 들으며 나온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는 큰 단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다크템플러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이 점 때문에 저도 굉장히 고생을 했습니다.

연구하고 연구하다가 종합백과님의 새로운 의견이 있었습니다.

바로 시즈업 이전에 아카데미를 올리면 어떻겠냐는 의견이었는데요.

저도 이점을 좋게 생각하고 계속 생각해서 결국엔 기존에 있던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보다 다크템플러에 훨씬

강력하며 똑같은 러쉬타이밍에 더 많은 병력으로 밀수 있는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 + 라는 전략으로 다시

만들어보았습니다.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 플러스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 빌드 개요

이 빌드의 개요는 밑에 있는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의

빌드 개요를 읽으시면 될 듯 합니다.

기존의 빌드와 다른점은 기존의 빌드보다 빠른 스캔타이밍과 병력의 규모 입니다.

기존빌드는 컴셋스테이션 건설이 완료되는 타이밍이 약 6분이었으나

이번에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 + 는 약 4분 50초로

기존의 빌드보다 훨씬 빨라진걸 알 수 있습니다.

병력의 구성은 기존빌드는 8 마린, 3메딕, 5탱크(SCV 제외) 였고,

FD 페이크 원팩토리 바카닉 타이밍 러쉬 + 는 14마린

3메딕, 3탱크(SCV 제외)로 탱크 1기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탱크 1기는 나중에 충원하면 되므로 그리 많이

차이나지 않을것으로 보이며 마린이 6기 정도 늘어난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일것으로 생각됩니다.




☆ 빌드오더

빌드오더는 팩토리를 짓고 에드온을 다는 곳까지는 같습니다.

( 8서플 - 10배럭 - 11가스 - 16팩토리 - 에드온)


                             (☆★ 마린은 거의 쉬지않고 생산합니다. 또한 서플라이는 적절한 시기에 절대로 막히지 않도록 건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플러스된 빌드오더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팩토리가 완성되고 에드온을 달고 최대한 빨리 아카데미를 짓습니다.

(에드온이 완성된 타이밍이 아니라 에드온을 팩토리에 붙인 타이밍입니다.)


☆★ 에드온을 단 이후부터 SCV 생산을 중단합니다. ☆★


에드온이 완성되고 첫번째 탱크생산과 동시에 2번째 배럭을

건설합니다.

첫번째 탱크가 반쯤 완성되면 시즈모드업을 해주세요


(☆★첫번쨰 탱크가 완성되면 마린 6기와 탱크 1기를 이끌고 앞마당까지만 (상대방

앞마당이 아닙니다....^^;; 님의 앞마당이에요.)

진출하시고 다시 본진으로 돌아옵니다. 이건 상대를 FD로 착각하게 만들기위한

일종의 Fake 입니다....☆★)


9,10 번째 마린 생산후 2번째 탱크를 생산하시구요,

2번째 탱크가 나오기 바로 직전에 스팀팩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13,14번째 마린 생산후 2개의 배럭에서 모두 메딕을 1기씩 생산하시고

이후 마린 1기 메딕 1기 생산 한뒤 3번째 탱크를 생산합니다.

☆★ 이때부터 SCV 생산을 적절히 재개하셔도 됩니다. ☆★

3번째 탱크의 생산이 ⅔ 정도 되면 일하던 SCV의 ½을 끌고

러쉬를 출발합니다.

(러쉬를 가면서 배럭과 팩토리가 최대한 쉬지 않도록 해주시고

배럭과 팩토리의 랠리포인트를 상대방 입구로 지정해 빠른

병력 충원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러쉬상황

SCV를 앞세우고 그 뒤에 마린+메딕 그 뒤에 탱크의 형태로 러쉬를 갑니다.

드라군을 만나면 바로 SCV가 달려들며 마린의 스팀팩을 먹고 드라군을

몰살시켜주세요. 현재 화력으로는 다수의 드라군을 잡을수 있습니다.

상대가 앞마당을 먹었다면 그냥 쓸어주세요. 빌드가 제대로 맞아 떨어졌다면

현재 보유한 병력의 화력으로 충분이 앞마당을 파괴할수 있습니다.

앞마당을 파괴했다면 다음은 프로토의 본진으로 들어가야합니다.

충원된 병력과 합께 일부는 시즈모드 일부는 통통통통통통통을 하며

바카닉 테란의 화력을 보여주며 적절히 gg를 받아냅니다.





☆ 프로토스의 플레이에 관한 대처

- 패스트 옵저버 + 드래군

이 전략이 프로토스의 패스트 옵저버 + 드라군에 굉장히 강합니다.

- 2게이트 정석 플레이

이 전략이 프로토스의 2게이트 정석 플레이에 무난한 수준입니다.

- 불독토스

이 전략이 프로토스의 불독토스에 무난한 수준입니다. 아마

옵저버가 확보될 시점이나 약간 않되는 시점에 바카닉 병력이

앞마당에 도착하므로... 3게이트에서 드라군이 딱 맞춰 나오거나

3게이트에서 뽑히는 2번째 드라군이 뽑히고 있을 시점입니다.

- 패스트 닥템, 패스트 리버

이 전략이 패스트 다크템플러에 대해 조금 강한수준입니다.

기존빌드가 플러스 빌드로 변한 이유가 바로 패스트 닥템에

약하다는 점 때문에 바꾼만큼 기존 빌드보다 다크템플러에

훨씬 강해졌습니다. 상대가 다크템플러를 보유하고 계실경우

적절한 스캔사용, 빠른 마린의 충원이 되어야 합니다.

패스트 리버에는 강하고도 약합니다.

탱크로 리버만 잡아낸다면 거의 승리를 따낸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리버에 많은 타격을 입을경우, 게임이

조금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 서프림토스

서프림토스에게는 2기의 마린을 조금 뽑는대신 2기의 파이어벳을

생산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서프림토스 같다고 생각되면

바로 마린2기 취소하시고 파이어뱃 2기를 생산해주세요.

- 더블넥서스

정말... 진짜 감사해야할 전략입니다...ㅡㅡ;




* 리플레이

이번 리플레이는 제가 컴퓨터를 상대로 한 리플레이 입니다.

그냥 빌드오더만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중간에 배럭에 불이 잠깐씩 않들어오는 등 약간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 정리

기존 빌드가 플러스 빌드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화력과 안정성이

많이 늘었습니다. 유의할점은 절대로 서플을 막히시면 않되고

배럭에 되도록 꾸준히 불이 들어와 있어야 하구요,

병력이 러쉬를 가능 동안에도 배럭과 팩토리에 불어 들어와 있어야 합니다.

병력의 충원과 시간싸움, 컨트롤 싸움이 중요합니다.

Tip) 초반 SCV 정찰로 상대와 러쉬거리가 멀다면 마린생산을 6기에서

중단하고 아예 FD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억지로 밀고 나갔다가

막히는것 보다 낫지요.
-------------------------------------------------------------------

뱀다리) 기존의 빌드를 보완하는데 좋은 아이디어를 주신 종합백과님과 다른 PGR21 분들

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뱀다리2) 아직 보완할 점이 많으니 많은 태클 부탁드립니다.

뱀다리3) 제 베틀넷 본 아이디는 GeNiuS.PlayeR 입니다. 아시아섭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웨스트도 가요...쿠쿠다스...)
                          


                                                                                                                                          - GeNiuS.Play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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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zardMo진종
05/10/06 19:25
수정 아이콘
요아래에 있는 리플들을 본문에 수정으로 추가하시고 같은내용이라면(혹은 추가된거라면) 아래글은 지우심이 어떨까요...
머신테란 윤얄
05/10/06 20:57
수정 아이콘
음,, 상당히 좋군요,,
패닥에게 약하다는 점을 보완했으므로 단판성 전략은 예술적으로 통하겠네요,,,

내친구한테 한번 써봐야겠군요,,
해왕성
05/10/06 22:05
수정 아이콘
하하 이 전략으로 저보다 잘하는 친구녀석을 박살냈네요. 감사해요,,
GeNiuS.PlayeR
05/10/06 22:11
수정 아이콘
해왕성 // 이 전략으로 승리하셨다니 기쁘네요... 축하드립니다...*^^*
LoveSerenade
05/10/06 22:37
수정 아이콘
서프림3에게는 이전략이 어떤가요? 서프림3는 옵저버 타이밍이 빨라
보고 발업질럿 추가하면 막힐것 같은데.
05/10/07 00:40
수정 아이콘
질럿 발업 타이밍이 안나옵니다 ㅡㅡ;;
옵저버가 본진 도착 타이밍 거의 직후 정도 타이밍 쯤이 바로 전진하는 타이밍이 되겠네요..
다크에는 그래도 센스로 커버?? ㅡㅡ;;
리버는 스팀 업만 되있으면 마린만 있어도 할 만하죠~ 물런 컨트롤 여하에 따라...
05/10/07 00:50
수정 아이콘
shelak tribe는 대체 멉니까 ㅡㅡ;; 버럭~!!!
scv를 너무 많이 동반하시는듯.... 6 마리 정도만 해도 적당하지 않을까요??
전성기제갈량
05/10/07 05:54
수정 아이콘
전보다 보안은 좋아졋네요...
그런데 그냥 멀티 견제의미로 2~3마리 가 아니라 4마리이상 다크를 뽑으면 답이 없네요-_- 다크인거 보고 엔베건설할 에씨비 데리고 스캔에너지 148때 나왓지만 상대방입구가기전에 스캔이..헉... 물론 장기전가서 이기긴햇지만.. 이젠 다크 쓰는 유저를 싫어하게 될지도_-
GeNiuS.PlayeR
05/10/07 16:36
수정 아이콘
Jekin // 어차피.. 올인성 러쉬이니깐... 이왕하는거 몸빵유닛인 SCV를 조금이라도 많이 데려가는게 좋겠죠....^^
김시원
05/10/09 14:18
수정 아이콘
이거 옵저버로 보기전 타이밍 안나옵니다
공방에서나 통하죠 .
옵저버로 알게되면 상대는 앞마당 멀티 안하게되고 질럿도 뽑으면서 3게이트에 막힐것입니다.
GeNiuS.PlayeR
05/10/14 21:11
수정 아이콘
김시원 // 아래있는 리플들을 꼼꼼히 보시면서 생각해 보세요...^^
박인준
05/10/15 14:23
수정 아이콘
정말 좋은 전략이네요 ^^//근데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
만약 플토가 6분30초 다크 드랍이 올경우 //어떻게 대처해야하죠 ?
그때쯤 테란 병력은 진출 했을테고
그로인해 본진은 싸그리 밀리고 스캔 없는 상태에서 플토 본진에서
나오는 다크 .. //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 ?
05/10/16 00:41
수정 아이콘
상대가 로보틱스 테크 안타고 바로 다크템플러 가면
컴셋이 하나라서 다크한테 잡아먹히거나..
후퇴해야 합니다. scv생산을 중단하기 때문에
일단 막히면 거의 GG 분위기지요..
다크만 안하면 컨트롤 여하에 따라 ..
06/01/16 12:30
수정 아이콘
흐음.. 치즈러쉬랑 비슷한 것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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