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다시봐도 좋은 양질의 글들을 모아놓는 게시판입니다.
Date 2003/08/26 17:35:41
Name brecht1005
Subject [바둑과 스타]기풍(棋風) vs Game Style(1) - 조훈현 9단
예전에 피지알에 프로기사와 프로게이머를 비교한 글이 올라온 적이 몇번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롭게 읽은 기억이 있네요. 저도 몇 번 그런 시도를 해보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간단히 할 수 있는 일은 분명히 아니더군요. 크게 기풍과 게임 스타일로 유사점을 발견하거나, 그리고 바둑계와 게임계에서의 업적과 위치로서 공통분모를 찾아내는 방법이 있겠지만, 이런 두 범주에서 모두 유사한 예를 찾으려니 만족스럽지 못한 구석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큰 욕심 부리지 않고 후자의 범주를 배제하고 기사들과 게이머들의 스타일로 범위를 좁혀서 비교해보려고 합니다.(음.. 이정도만 해도 제대로 될는지 모르겠지만..ㅡㅡ;) 그리고 pgr유저분들이라면 게이머들의 스타일이야 익히 잘 아실테니 프로기사들의 기풍에 대한 서술이 좀 길어질 수밖에 없겠네요.

(편의상 이하 존칭 생략합니다.)

■ 기풍? game style?

기본적으로 프로기사나 프로게이머나 바둑 혹은 게임의 모든 측면에서 뛰어난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들의 세계에서도 상대적으로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리고 바둑으로 치자면 당장의 실리를 취득하면서 그로부터 생겨나는 엷음을 뛰어난 수습능력을 바탕으로 커버하는 것을 선호하는 기사가 있고, 당장 집으로 계산하기 힘들지만 두텁게 국면을 운영하면서 그러한 두터움을 기반으로 상대방의 돌을 공격하거나 후반으로 갈수록 이득을 취하는 바둑을 좋아하는 기사가 있다. 스타크래프트도 역시 멀티를 통한 자원확보, 그리고 힘의 비축으로 물량에서 상대를 압도하는 게임을 선호하는 게이머가 있고, 적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컨트롤과 타이밍의 조절로 게임을 운영하는 선수가 있다. 경기 내에서 장단점이 존재하고, 기호에 따라서 좋아하는 플레이의 스타일이 생겨난다는 의미가 되겠다.

전략성이 높은 게임이라는 측면에서 바둑과 스타크래프트는 분명히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두 게임은 분명히 다르므로, 스타일을 비교한다고 했을 때 각 게임의 유저들의 실력이나 성향을 판단하는 요소들을 어느정도 도식화해서 비교할 필요를 느낄 수밖에 없다.

1. 대국관 - 게임전반을 읽는 능력, 상황판단력
2. 포석, 행마의 감각 - 게임내적인 감각, 예측력, 전략수립
3. 국지전투력, 수읽기 - 마이크로컨트롤, 병력운용
4. 실리(집)를 취하는 능력 - 자원전, 멀티 능력
5. 전투를 통한 실리의 획득 - multi-tasking
6. 승부처를 잡아내는 능력 - 전투 타이밍을 만들어내는 능력
7. 두터움, 힘의 비축과 축적 - 생산력, 일꾼의 숫자
8. 체력전 - 장기전능력
9. 끝내기 - 안정적인 게임의 마무리, 역전허용의 여부, 특정한 계기가 없는 역전을 이끄는 능력.
10. 중반 전투에서의 역전, 난전의 능력 - 난전 혹은 특정한 계기, 전술적 이득을 통한 역전능력.

게임전문가도 아니고, 바둑전문가도 역시 아니기에, 저렇게 맘대로 뚝뚝 잘라버려도 관계없나;하는 생각은 들지만, 여러 요소들 가운데 나름대로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을 짝지어보았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이 정도면 무난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확실히 바둑이나 스타크래프트나 잘 하려면 신경써야할 요소가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말로는 '누구는 어떤 부분이 뛰어나고 누구는 어떻게 하기를 좋아하고..' 쉽게 해왔지만 이 가운데 대부분의 항목에서 완벽에 가까운 경지에 오른 프로기사들과 프로게이머,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 비교 : 기사와 프로게이머.

다시 한번 확인하면, 본인은 바둑전문가가 아니다. 하지만 바둑계에 관심은 많았던 편이라 누구나 알만한 프로기사들 말고 몇몇 분들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있는 정도라고 말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을 정도라고 생각한다.(음.. 저 원래 이렇게 거만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능력 한도에서 스타일상으로 유사한 프로기사와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들에 대한 서술을 해볼까 한다.

★ 조훈현 9단
조훈현 9단. 본인은 한국의 바둑사에서 이 분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위치, 지금까지 쌓아온 업적은 아마 앞으로 어떤 사람이 비교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개인적으로 열렬한 팬이기도 하다.+_+) 하지만, 이런 그동안의 업적이나 지위를 '될 수 있으면' 배제하고, 이분의 기풍만을 놓고 유사한 게이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음.. 사실 이분의 기풍을 가지고 논한다는 것 자체가 두려울 정도로 본인은 조국수님의 바둑을 좋아하고 존경한다;; x돌이라고 욕해도 할 수 없다.ㅡㅡ+)

- 전성기 시절의 조훈현
조훈현 9단은 그 엄청난 업적 만큼이나 많은 별호를 가지고 있다. '바둑황제'(한국인은 황제라는 닉네임을 참 좋아하는 것 같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제비', '반상의 조련사', '19로의 마술사' 등이 유명한 별명이며, 전성기 시절 그의 기풍을 박치문 선생께서는 '부드러운 바람, 빠른 창'이라는 한마디로 요약하면서 '단창의 명인'이라는 말을 덧붙인 바 있다. 최근에는 '전신(戰神)'이라는 닉네임으로 더 많이 불리기도 한다.

이런 닉네임들은 조훈현 9단의 기풍을 단적으로 잘 보여준다. 전성기 시절의 조훈현 9단을 특징짓는 것은 천부의 감각과 행마 능력으로부터 나오는 발빠른 국면운영을 통한 실리 우위의 확보, 그리고 반대급부로 생겨나는 국면 전반의 엷음과 미생마들을 탁월한 전투력으로 극복하거나 상대가 무리할 경우에는 반대로 카운터펀치를 날림으로써 승리를 따내왔다. 80년대의 조훈현 9단의 바둑일지를 보면 대부분이 불계승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만큼 초중반에 상대가 집으로는 절대 상대할 수 없는 정도로 국면을 집으로 유리하게 이끌어서 항복을 받아내던지, 아니면 상대의 무리수를 응징해서 대마를 KO시켜버리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혹여 초반에 실수를 했을 경우에는 중반 이후 반상의 전체에 걸쳐 정신없이 전투를 유발하는 특유의 흔들기로 상대의 실수를 유도하서 승리를 따내는 대국도 종종 있었다. 조훈현 9단이 70년대 중후반부터 90년대 초까지 15년 가까이 한국바둑의 절대자로 존재했던 힘은 바로 이런 뛰어난 반면 운영의 감각과 탁월한 행마, 뛰어난 전투력으로부터 가능했던 것이었다. 하지만 이런 초중반의 압도적인 힘은 역설적으로 종반 마무리에 강력한 상대를 만날 기회를 많이 갖지 못하게 했다는 점에서는 이후 이창호라는 그의 제자의 등장에 너무 빠른 속도로 1인자의 자리를 내주게 한 원인이 되기도 했다.

- 전성기의 조훈현 - 홍진호, 임요환, 박경락
조훈현 9단과 비교할 수 있는 스타일의 게이머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볼 수 있는 특성은 특유의 발빠름을 바탕으로 한 현란한 공격성과 게릴라, 그리고 초중반에 강하다는 것이다. 현재의 홍진호 선수는 많은 연습을 통해서 이제 안정적인 플레이에도 능숙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의 본래적인 특성은 쉴새없이 상대를 몰아침으로써 얻어지는 이득과 저그유저들 사이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마이크로 컨트롤과 멀티태스킹이라고 하겠다. 임요환 테란의 스타일은 말할 필요가 없겠다. 임선수 특유의 게임감각을 바탕으로한 초반부터 상대를 흔들어놓는 게임운영과 중반까지도 계속되는 소수유닛을 통한 게릴라와 흔들기는 상대로 하여금 현기증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 게이머들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동에번쩍 서에번쩍하는 특유의 드랍쉽이나 흔들기로 역전을 이끌어내는 경기는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지만, 중후반의 난전을 통해 수없이 불리한 경기를 뒤집은 바 있는 그의 경기들은 많은 팬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박경락 선수 역시 상대로 하여금 마우스를 집어던지게하는; 끊임없는 러커드랍과 같은 게릴라 전술로 상대의 공격 타이밍을 없앤 연후 안정적으로 자원을 확보하여 게임을 마무리하거나 이처럼 타이밍을 지연시키는 동안 축적된 병력으로 계속적인 공격을 통해 상대를 KO시키는 모습은 전성기 시절 조훈현 9단의 스타일에 가까운 게이머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임요환 선수나 박경락 선수와 같은 경우 이러한 초중반이 지난 이후에 게릴라나 초중반 전략으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경우 자원전이나 생산력의 문제로 인해서 게임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에서도 전성기 시절에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결국 종반 마무리와 체력전에 문제를 보임으로서 자신의 전성기를 마감했던 조훈현 9단과 유사점을 찾을 수 있겠다.

- 전성기 이후, 현재의 조훈현 9단
조훈현 9단의 바둑이 정점에 오른 시기를 얘기할 때 2,3차 전관왕을 달성했던 80년대 중반부터 89년 조훈현 9단이 응창기배 세계선수권 타이틀을 따냈을 시점까지를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그 이후 조훈현 9단은 90년에 제자인 이창호 4단(당시)에게 한국바둑계에서 최강자의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국수'타이틀을 잃으면서 15년 조훈현 제국의 석양을 바라보게 된다. 91년과 92년을 경유하면서 계속해서 제자에게 타이틀을 하나둘 잃어가던 조훈현 9단은 93년에 다시 6관왕에 오르면서 1인자의 자리를 되찾기도 하지만 90년대 중후반에 접어들면서 제자에게 거의 모든 국내 타이틀을 빼앗기고 이창호 9단에게 1인자의 자리를 내주었다.

이시기, 즉 9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의 조훈현 9단과 이창호 9단의 바둑을 살펴보면 거의 모든 바둑이 공통적으로 '초반 조훈현 우세, 중반 조훈현 우세 확립, 후반 조훈현의 실착, 종반 이창호의 역전승'이라는 해설이 달려있는 것이 눈에 띈다. 80년대까지 국내에서 조훈현 9단과 근접한 국면으로 종반까지 이끌 수 있는 기사는 그의 라이벌 서봉수 9단을 제외하고는 없는 실정이었으며, 이창호 9단과 같이 종반에서 세밀한 계산력과 끝내기를 보여주는 기사는 전무하다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스타에 비유하자면 앞마당 이상 멀티를 생각하기도 전에 인구수차이가 거의 두배 정도 나는, 즉 승패가 갈린 게임이나 다름없는 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를 조훈현 9단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조훈현 9단의 입장에서는 종반부의 마무리를 경험하고 수련할 기회는 이창호 9단이 성장하고 나서야 본격적으로 생겼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 상황이었던 것이다. 게임 내내 여기저기 러커드랍하고 일꾼겐세이하고 가디언으로 커맨드 띄우게 하고 신바람 내다가 한방 꾹참고 모은 러쉬에 전멀티가 쓸리면서 패배하는 형국이라고 하면 비유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을까.

90년대 후반에 들어서 조훈현 9단이 상대해야 하는 후배들은 날이 갈수록 늘어만 갔으며, 그들은 바둑사관학교생도라고 불리우는 한국기원 연구생 출신들, 어려서부터 적자생존의 연구생 리그에서 승부의 냉혹함을 몸으로 익혀왔으며, 바둑 실력의 요소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세대였다. 80년대에 조훈현 9단에게 도전장을 던지던 세대들과는 실력적으로나 승부에 대한 근성 자체가 틀린 신예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80년 중반에 월간바둑에서 마련했던 조훈현 vs 도전5강 치수고치기에서 치수가 2점까지 내려갔던 사례를 볼 때 80년대 중반까지 서봉수 9단을 제외한 다른 도전자와 조훈현 9단과의 사이에서 정선이상의 실력차이를 부인할 수가 없었다.) 스타 1.08패치 이후 리플레이 기능이 생기면서 초일류들만이 알고 있던 빌드오더들이 일반유저들 사이에서도 유행하는 것처럼, 스타크래프트로 치면 초반 빌드싸움이나 전략으로서 우위를 점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조훈현 9단의 초반 포석과 감각은 여전히 초일류라고 하기에 손색이 없었지만, 그의 전적에서 80년대와 같이 초반 포석 단계에서부터 일단 몇단계를 앞서나가 승리를 쉽게따내는 비율은 점점 줄어갔다. 오히려 이창호 9단의 등장 이후 몇단계 업그레이드된 끝내기 솜씨가 젊은 기사들 사이에 일반화되면서 평범하게 마무리에 접어든 대국에서 종반 역전패의 비율이 갈수록 높아지게 되었다. 이제 만으로 50세를 넘긴 나이에서 비롯되는 체력의 저하도 이런 종반 약세의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조훈현 9단은 이러한 위기를 어떤 방식으로 극복하려 했는가. 예전에 엄재경 해설위원이 방송 도중 이런 멘트를 하신 바가 있다. 정재호 선수가 한빛팀 내의 리그에서 한창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는 말씀과 함께 정재호 선수가 그렇다고 예전의 무지막지한 힘으로 뚫는 방식을 버리고 드랍도 하고 이런 것은 아니라는 것, 즉 기존의 스타일을 더욱 강력하게 갈고 닦아서 약점이 드러나지 않도록 커버하는 것 역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는 조훈현 9단의 위기 타개 방식과도 일맥상통한다. 보통의 기사들이 세월이 지나서 나이가 들면 바둑의 전반적인 풍이 유한 방향으로 흘러가는데 반하여 조훈현 9단의 바둑은 오히려 점점 더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처절한 전투로 점철된 승부 끝에 승국을 이끌어낸 조훈현 9단의 모습에서 피를 뒤집어쓰고 한손에는 단창을, 한손에는 적장의 수급을 들고 서 있는 노장수를 떠올린다면 오버가 될는지. 종반 끝내기에 대한 약점을 그 자체에 대한 보완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종반으로 대국을 이끌지 않음으로써' 커버하고 있는 것이다. 조훈현 9단과 동시대에 전성기를 맞았던 많은 기사들 - 중국의 섭위평, 유소광, 일본의 고바야시, 다케미야 등 - 과 그와 비슷한 연배의 후배 기사들까지 이미 쇠락의 길로 접어들어 세계 무대에서 모습을 찾아보기 힘든 것과 비교할 때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변신으로 50줄에 접어든 지금까지도 세계대회 2연패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고 있는 '바둑황제' 조훈현 9단은 후배들에게 귀감이 될만하다 하겠다.

- 현재의 조훈현 - 임요환, 기욤
현재의 조훈현 9단을 특징짓는 것은 당양 장판파의 조자룡을 방불케하는 일당백의 전투력과  정신없는 전투로 상대를 혼미하게 만들어 실수를 유도해내는 특유의 난전능력이다. 본시 청년때 일본 유학시절부터 일본기원의 기사들 사이에 조훈현 9단의 전투력은 초일류의 그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초반 포석 능력의 평준화, 체력적인 열세와 끝내기에서의 약점은 결국 조훈현 9단으로 하여금 중반에서 상대를 어려운 전투로 끌어들임으로써 '상대의 뼈를 꺾어버릴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그는 실제로 이런 방식으로써 그의 어린 후배들 뿐 아니라 세계대회에서도 마술과 같은 역전승을 수차례 만들어낸 바 있다.

이처럼 '마술과 같은 역전'은 현재의 스타크래프트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스타크래프트 역시 마스터의 수준에 오르기 쉬운 게임은 아니지만, 바둑은 스타크래프트보다 더욱 오랜 시간을 거쳐야 최고수의 수준에 오를 수 있는 게임이며, 그러하기에 프로기사라고 하더라도 한번의 대국을 통해 아마추어가 보기에도 눈을 의심하게 하는 실수를 간혹 저지를 때가 있다. 하물며 작은 실수가 겹치면서 미세한 차이가 역전되는 경우는 한번의 대국에서도 몇 차례 발생되는 경우이며, 꽤 큰 차이의 형세가 역전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그러나 바둑에 비해 의외성이 크며, 프로들간의 실력이 큰 차이 없이 평준화되어 있는 현시점의 스타크래프트에서는 한쪽으로 완전히 기울어져버린 게임이 뒤집히는 경우는 여간해서 나오지 않는다. 스타크래프트에서 이런 종류의 중후반 역전승을 자주 이끌어내는 선수를 찾자면, 과거의 임요환 선수와 기욤 선수 정도를 생각할 수 있겠다. 물론 임요환 선수는 바로 얼마전에도 이런 역전승으로 팬들을 열광시킨 바가 있다. 기욤의 다크템플러와 임요환의 드랍쉽에 매료되었던, 그리고 지금도 그 장면을 잊지 못하는 스타크래프트의 올드팬이 많은 것을 보면 이젠 '최강'이라는 수식어를 그의 것으로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도 수많은 팬들을 몰고다니는 조훈현 9단의 매력도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p.s. 흠..... 원래는 다른 기사들과 게이머들도 비교해볼 생각이었는데 조훈현 9단에 대한 서술이 길어지는 바람에 다른 기사는 시작도 못해보고 결국 제목을 바꿔버렸네요.ㅡㅡ; 바둑 모르시는 분들은 좀 지루하시겠지만 나중에 기회되면 또 써보겠습니다;

* canoppy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08-31 00:32)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3/08/26 17:42
수정 아이콘
흥미진진하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다음 편 꼬~옥 써주세요. 가능한 빨리... ^^;;; 기대하겠습니다.
세츠나
03/08/26 17:42
수정 아이콘
아주 좋습니다. ^^ 저는 스타계에선 임요환 선수, 바둑계에선 조훈현 국수님의 초광팬이라...ㅠㅠ
in-extremis
03/08/26 17:49
수정 아이콘
참 흥미진진하게 읽었습니다..^^
시간되시면 다른 바둑기사분들도 소재로 쓰시면 좋겠네요
Holic중독..
03/08/26 17:49
수정 아이콘
재미있습니다. 최근 바둑에 관심이 가고있는 상황이라^^ 후속편(?)도 기대 하겠습니다.
03/08/26 17:51
수정 아이콘
바둑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거의 전무한 제가 봐도 재밌게 읽일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다음편 (만약 준비하신다면) 기대하겠습니다. ^^
항즐이
03/08/26 17:54
수정 아이콘
바둑과 스타에 대한 비유가 자주 올라오네요. 재미있는 분야로 정착되고 있는 듯 합니다. 저도 바둑은 보는 것만 좋아하는 편이라 잘 모르니 이런 글들을 보면 기쁩니다. ^^
몽땅패하는랜
03/08/26 18:14
수정 아이콘
좋은 글입니다. 엄재경님도 해설 도중에 종종 바둑을 언급하시는 것을 들으면서"야, 엄재경님도 바둑을 좋아하시는구나"라는 생각을 해왔었습니다.
제가 보는 조훈현사범과 임요환 선수="도대체 사람이냐?"
이창호 사범과 이윤열 선수="저게 가능하냐?"
좋은 글에 썰렁한 댓글을 달아 죄송합니다. 다음편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드론찌개
03/08/26 18:18
수정 아이콘
조훈현 9단과 임요환선수는 기풍부터 행보까지 꼭 빼닯았죠..
03/08/26 18:19
수정 아이콘
매우 흥미 있는 글을 보게 되어서 기쁩니다 ^^

특히 조사범님의 전성기 시절... 끝내기를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초중종반 모두를 중무장해서 나오는 요즘 신예들을 상대하기가
힘들어졌다... 라고 하는 분석은 정말 멋지네요 ^^

다음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일지매 유창혁 사범님에 대하서
써 주신다면 쿨~럭....
본호라이즌
03/08/26 18:19
수정 아이콘
바둑을 꼭 배우고 싶어지게 만드는 글이군요. 바둑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 스타를 보고 즐기듯 바둑을 보고 즐길만한 수준이 되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03/08/26 18:23
수정 아이콘
캬.. 재밌네요.. 다음편 꼭 부탁 드려요 ^^;;
네로울프
03/08/26 18:23
수정 아이콘
역시 빠름이 조국수님과 임선생이라면, 두터움은 이창호와 이윤열일까요...!
Il Postino
03/08/26 18:28
수정 아이콘
[바둑과스타]라는 새로운 시리즈물이 시작한 걸로 알고 있겠습니다.
독자들의 성원을 잊지 마세요^^
Daydreamer
03/08/26 18:39
수정 아이콘
다음편 꼭! 부탁합니다!!!
03/08/26 19:15
수정 아이콘
저번에도 말했듯이 서지훈선수가 이창호 구단과 참 많이 닮았어요.
1. 일단은 서로 포커페이스죠. 물론 변길섭선수도 그렇긴 하지만.
2. 이창호 구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형세판단으로 국면 운영능력이 뛰어나죠. 물론 서지훈 선수도 마찬가지고요.
3. 두사람모두 이미 나온 전술 정석을 주로 자신의 수많은 검증끝에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서 실리(도박적이지 않은)위주로 안전하게 운영하는 스타일입니다.
4. 이창호 구단은 이미 스타일을 변화하려고 노력중이고 서지훈 선수도 스타일의 변화를 꽤하고 있는 모두 노력파이면서 창조적인면을 보일려고 시도하고 있음(<= 요건 제 생각임.. )

암튼 두사람은 현재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바둑기사와 프로 게이머 였습니다. 많은 참고 바래요.
저도 시간나면 바둑과 게임에 대해 적고 싶었는데.. 이미 짧은 글은 두개정도 적었구요. 선수를 빼았긴 느낌이네요. ㅡㅡ;;;
03/08/26 19:30
수정 아이콘
brecht1005 님.
음 혹시 pgr21s 채널에서 본 듯한 아이디 인데.. 맞나요? brecht1005 님.
남자의로망은
03/08/26 19:41
수정 아이콘
서봉수 구단과 김동수 프로가 닮았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는데 그것도 꼭 얘기해주세요 ^^ 서봉수 프로는 조훈현 프로에게 밀릴듯 밀릴듯 하면서도 조훈현 선수의 전성 기 시절 그와 겨룰수 있는 거의 유일한 선수 였죠. 그 유명한 3년 주기 와 가림토의 가을의 전설 까지도 비슷하네요.
03/08/27 00:05
수정 아이콘
아 재밌습니다. 이세돌9단도 기대가 되는군요. ^^
아직은 이창호9단이 최고죠? 아마 앞으로도 그렇지 않을까싶은...
(이창호팬으로서 이세돌이 현재 최고라는 말이 혹시나 다음편에 나올까싶어 미리 선수쳐버리는...^^)
물빛노을
03/08/27 03:04
수정 아이콘
키야~ 멋지군요^^ 저도 기루~님에 한표입니다!+_+ 이창호9단 아자!
03/08/27 06:53
수정 아이콘
유창혁9단 아자!! --;; 유9단의 열혈팬입니다
brecht1005
03/08/27 09:03
수정 아이콘
길고 지루한 글 흥미를 가지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 _); 식스님, 그 brecht1005 맞습니다.
2000HP마린
03/08/27 10:45
수정 아이콘
이세돌 이름 멋있어요
ataraxia
03/08/27 15:36
수정 아이콘
이런 좋은 글을 볼때마다 바둑 한번 배워볼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캐터필러
03/08/27 20:07
수정 아이콘
언젠가 조9단과 이창호 9단이 바둑돌 없이 바둑판에 손가락을 가리켜가며 바둑을 둔적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난감했던 기억이 나네요.
Legend0fProToss
03/08/31 16:03
수정 아이콘
글을 보니
2명이 아니라 한명에 될것같군요...
베르뜨랑~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공지 추천게시판을 재가동합니다. [6] 노틸러스 23/06/01 25899
3579 혼자 엉뚱한 상상 했던 일들 [39] 종이컵10723 22/08/26 10723
3578 롯데샌드 [24] aura10565 22/08/26 10565
3577 헌혈 후기 [37] 겨울삼각형9989 22/08/24 9989
3576 [사회?] 1968년 어느 한 엘리트 노인의 아파트 피살 [21] comet2110386 22/08/24 10386
3575 댓글잠금 추천게시판 운영위원 신규모집(~4/30) jjohny=쿠마19119 24/04/17 19119
3574 무지의 합리성 [23] 구텐베르크12774 22/08/24 12774
3573 [테크히스토리] 회오리 오븐 vs 레이더레인지 [16] Fig.111716 22/08/22 11716
3572 교회의 쓸모(feat. 불법주정차) [163] 활자중독자12663 22/08/21 12663
3571 국가 기밀 자료급인 홍수 위험 지도 [45] 굄성12982 22/08/19 12982
3570 스티브 유 - 그냥 문득 떠오른 그날의 기억 [29] 겨울삼각형2924 22/08/18 2924
3569 정권의 성향과 공무원 선발 - 일제 패망 전후의 고등문관시험 시험문제 [19] comet2111854 22/08/18 11854
3568 부모님과 대화를 시작해보자! [31] 저글링앞다리11395 22/08/17 11395
3567 "그래서 누가 칼들고 협박했냐" [158] 노익장12049 22/08/16 12049
3566 방콕에서 자고 먹고 [43] chilling11324 22/08/16 11324
3565 광복절맞이 뻘글: 8월 15일이 정말 "그 날"일까요? [41] Nacht10852 22/08/15 10852
3564 [역사] 광복절 특집(?) 일제 강점기 어느 고학생의 삶 [13] comet2112740 22/08/15 12740
3563 무술이야기 복싱! 권투! [11] 제3지대12798 22/08/14 12798
3562 수호지, 명나라 마블 [35] 구텐베르크12900 22/08/13 12900
3561 [테크히스토리] 선풍기와 에어서큘레이터의 차이를 아시나요? / 선풍기의 역사 [17] Fig.112345 22/08/12 12345
3560 "엄마는 그런 거 못보겠어" [22] 노익장13381 22/08/10 13381
3559 [리뷰] 피식대학 05학번 시리즈 - 추억팔이에서 공감 다큐로 [20] 라울리스타9736 22/08/08 9736
3558 어제 달려본 소감+다이어트진행상황 (아무래도 우주전쟁님이 날 속인거 같아!) [19] Lord Be Goja8773 22/08/06 8773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