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연예 관련글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Date 2016/11/27 22:43:33
Name  
Link #1   _
Subject   스/연게 운영과 관련하여(아이돌서열/회원저격 관련글)
안녕하세요. 스포츠/연예 게시판 운영위 텦입니다.

스/연게가 신설된 지 이제 3달이 다 되어 가는데요.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큰 잡음 없이 잘 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러 구단/연예인들의 팬덤이 모이는 곳이라 충돌이 많을 것이라 예상했었는데,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이라고 하기에는 좀 늦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아래 두 가지 쟁점에 대한 운영위에서 토론이 진행되었고, 다음과 같이 결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1. 아이돌(연예인)간 계급 나누기(예 : 1군/2군/3군)
'아이돌을 스포츠선수처럼 1군/2군/3군, 메이저/AAA/AA/A 등으로 나누는 것과 똑같다'와 '아이돌을 1군/2군/3군으로 나누는 것은 대학서열나누기, 2군,3군으로 분류된 아이돌과 팬에게는 기분 나쁜 말이다'에 대해 토론이 있었는데요.

운영진의 토론 결과부터 알려드리자면,
앞으로 아이돌(연예인)간 계급 나누기는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기존 글/댓글에 대해서는 제재가 없으며 앞으로 작성되는 글과 댓글에 대해서는 제재가 이루어집니다.

스/연게는 특정 연예인(혹은 아이돌) 팬게시판이 아니라, 연예계에 대한 모든 이슈가 다뤄지는 게시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하는 사람들간 최소한의 예의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아이돌 계급나누기는 보는 사람에 따라 충분히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모든 분들이 운영위의 결정에 동의하지는 않으실 것을 알기 때문에 몇몇 사항에 대한 의견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아이돌 계급나누기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사용한다.
음원차트, 판매량, 유튜브 조회 수 등등의 데이터는 분명 객관성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돌 계급을 나누는 것은 나누는 사람의 의견이 반드시 들어가기 때문에 객관적인 데이터를 사용하더라도 객관적인 계급이라기보다 주관적인 계급이라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계급나누기 글에는 계급에 대한 합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반발이 있을 수 있고, 분란 요소가 있습니다.

- 스포츠계 프로선수들도 2군/3군, 2부/3부 나눈다.
프로리그는 팀을 운영하면서 1군 엔트리의 수가 제한되어있고, 팀에서 선수들을 1군과 2군으로 분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릅니다. 때에 따라 주력으로 미는 아이돌은 있겠지만, SM에서 슈퍼주니어, 샤이니, 엑소를 운영하면서 1군/2군/3군으로 분류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여러 아이돌을 운영하는 소속사에서도 급을 안 나누고 설사 내부적으로 미는 그룹이 있더라도 그걸 공표하지 않는데, 개인 혹은 소수의 사람이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기준으로 다양한 소속사에 속한 아이돌의 급을 나누는 것은 분란 요소가 분명히 있습니다.

- PGR은 프로게이머랭킹에서 따온 이름처럼 프로게이머간의 비교를 하지 않았는가?
스타리그는 꽤 오랜 기간 토론/논쟁을 겪으면서 일종의 기준이 갖춰졌습니다. 대다수가 동의하는 기준이 마련된 건 무엇보다도 모든 선수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기적인 대회(MSL, 온게임넷 스타리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동등한 조건에서 선수간의 순수 경쟁을 통해 우승/준우승/4강/8강 등으로 성적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프로게이머간 비교는 이런 성적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도 선수간의 비교에 있어 상당히 많은 진통이 있었습니다.
아이돌을 보자면, 데이터로 남는 것이 스트리밍, 다운로드, 유튜브 조회수, 앨범 판매량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리그처럼 선수들 간의 순수 경쟁이 아니라 팬들의 경쟁, 화력을 통해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대다수가 동의할만한 기준이 마련되기 어렵습니다. 네이버는 스밍만 써도 '스밍 돌리는 법'이 자동 완성되며, 유튜브는 조회수 조작이 손쉽게 이루어진다는 기사도 나온 적이 있습니다. 음반은 돈많은 몇몇 팬이 데이터를 쉽게 변질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그나마 공신력이 있다고 하는 뮤직뱅크 순위에 대해서도 말이 꽤 자주 나오는 상황입니다.

- 여레마트는 PGR에서도 많이 언급되지 않았는가?
여레마트가 여자친구>레드벨벳>마마무>트와이스의 의미로 사용되지 않고, 대세 그룹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1군/2군/3군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 불편함, 피해의식 등을 느끼는 소수를 위한 지나친 제재가 아닌가?
아이돌 계급 나누기 논란이 있었던 글은 스/연게 운영위에서 토론을 하기 위해 잠긴 상태입니다. 해당 글의 댓글은 총 52개가 달려있으며, 댓글을 남긴 회원은 글쓴이를 제외하고 총 34명입니다. 그중 순위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표시한 사람은 7명이며 나머지 27명은 긍정적인 의견+별다른 언급이 없었습니다. 부정적인 의견을 표시한 사람은 전체의 약 20%를 차지하며, 소수라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정리해보자면, 스/연게는 모든 스포츠/연예에 대한 이슈를 다루며, 모든 선수의 팬, 모든 연예인의 팬이 찾는 게시판입니다. 계급 나누는 글을 허용하면 팬들 간의 다툼이 일어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반대로 계급 나누는 글을 금지하면 이용자분들이 불편함을 느낄까요? 다른 걸그룹을 같이 다루지 않더라도 '우리 애들이 이 어려운 걸 해냈습니다.'를 충분히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라도 연예인이 인증글을 남기러 왔을 때, PGR에서만큼은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2. 저격 허용 여부
스/연게에서는 PGR회원 분들의 혼동을 막기 위해 자게에서 사용하는 규정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논의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이 있는 피지알 예전글/댓글 을 가져오는 행위' 는 제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공격적인 어조의 댓글은 정도에 따라 무벌점삭제/벌점삭제가 이루어집니다.




이상 스/연게 운영위 텦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1/28 00:33
타사이트에서 보던 지저분한 서열놀이를 PGR에서까지 보니 좀 불쾌했었는데

이번 결정 정말 환영합니다.
기다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1/28 18:10
진작에 있었어야 하는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 환영입니다.
다만 요즘은 여레마트가 아니라 트/여레마블/럽옴 등으로 파생되면서 흡사 서연고서성한...같은 서열화의 느낌이 강한데요, 이것에 대한 언급이나 논란 역시 금지되는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홍승식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1 15:39
글쎄요.
연예인 - 특히 아이돌 팬문화에서 급나누기는 피할 수 없는 거라고 보는데요.
소시가 2세대 원탑임을 부정하는 사람이 없듯이 트와이스가 현재 가장 대세 걸그룹이라는 것도 누구나 인정하죠.
그리고 음원(멜론/가온/아이차트) 1위나 음악방송 1위 등을 기뻐하고 눈물 흘리는 것도 다 급나누기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일부러 다른 팀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자랑하기 위한 게시물이 아니라면 급나누기를 극구 막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2 09:07
음원 1위 음악방송 1위는 많은 수의 의견이 반영되는 지표지만, 급나누기는 개인의 의견이 들어가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트와이스가 탑인건 누구나 인정하고 부정하지 않습니다만, 대부분의 사람은 특정 아이돌을 좋아하며 잡덕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아이돌을 세세하게 알고 챙길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개인이 급을 나누는건 트와이스 까지는 잡음이 없겠지만 2군 3군 4군 4군에도 들지못하는 아이돌을 나누는데 있어선 잡음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08:46
감사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09:23
- 여레마트는 PGR에서도 많이 언급되지 않았는가?
여레마트가 여자친구>레드벨벳>마마무>트와이스의 의미로 사용되지 않고, 대세 그룹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1군/2군/3군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라고 적어놓긴했는데 설명이 부족했네요.
여레마트는 여자친구>레드벨벳>마마무>트와이스라서 여레마트가 된게 아니라 대세 아이돌 정도로 불려진걸로 알고 있고 트/여레마블앙/럽옴/구우다는 아이돌(연예인)간 계급 나누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금지사항입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자주 언급하시는데, 객관적인 데이터 자체를 언급하면서 '올해 멜론 음반차트 1위는 트와이스 2위는 여자친구 3위는 레드벨벳 ... 11위는 다이아네요'를 말하는 것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멜론이 이렇고, 가온차트가 이렇고 하니 트/여레마블앙/럽옴/구우다 네요.'라고 하는 것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임의로 재가공한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 나누기가 되며, 금지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09:49
감사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10:24
여레마트와 서연고 서성한은 쪼금다른게 연고서 고연서라고 하지 않는 이유가 여레마트 트여레마처럼 어감때문이 아니라 서열을 반영하고 있어서라 봅니다. 그리고 금지예 추가 대신 아이돌(연예인)간 계급 나누기 금지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10:45
감사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11:19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 류는 끊어읽기로 서열을 반영하고 있고, 앞에 있는게 서열이 더 높아보이기 때문에 외중경시, 한서성 성서한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같은 이유(서열을 반영하여 끊어읽기)로 트, 여레마블, 럽옴, 구우다는 금지사유라 봅니다. 트/여레마블/럽옴/구우다와 무슨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eosdtghjl님도 이 부분을 알기 때문에 트여레마블이 아닌 트/여레마블이라고 굳이 끊어 읽으신거 아닌가요?

월간차트1위했고, 음반도 이만큼 팔았고 하니까 트/여레마블/럽옴/구우다 네요 역시 같은 이유로 금지사유라 봅니다.

제가 언급한것은 순위를 그대로 부르는 것이고, eosdtghjl님이 규정의 헛점과 모호함을 지적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임의로] 나눈것이기 때문에 다릅니다. 쉼표나 슬러시가 월간차트나 음반판매순위에 있다고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이돌(연예인)간 계급 나누기는 금지이며, 다양한 사유 중 하나가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임의로 계급을 나누기 때문]입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11:23
감사합니다.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21:29
eosdtghjl 님// 서열화, 급간나누기 좀 하지말라는데 어떻게든 여지를 만드려고 노력하시네요..
깊갤가면 서열놀이하면서 마음껏 노실텐데 왜 pgr에서 이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삭제(벌점없음), 표현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23:01
Candy Jelly love 님// 서열화, 급나누기 하지말라고 해서 안 하고있는데요? [앞으로도 그럴생각없고,
이 공지사항 나왔으니 안 할거라고 분명히 말했는데]
뭘 자꾸 하려고 한다느니 여지를 남긴다느니 억측으로 사람을 몰아갑니까;; 시비좀 걸지마세요.

님처럼 그렇게 제가 [쓴 댓글에 대해 따지고 들어오는 사람들 있을까봐] 건의게시판에 비밀글로 쓸까 고민했었는데 에이~pgr에 설마 그런 사람이 있겠어? 했었는데 진짜 있네요;;

서열놀이? 안하면 장땡인데요? 제 댓글좀 읽으세요 읽어요 한글몰라요??????????????????
공지사항에 전혀 불만없고 무조건 수용하고 저러한 내용에대해 전부 신고할건데 그 신고사유에 대해 명확한 기준제시가 없어서 정확하게 묻는다고 적혀있는 부분 도저히 안보이나요??
제가 몇째줄 어느부분이라고 캡쳐해서 메일까지 보내드려야 이해할수있나요???????????????

어의없게 비꼬길래 신고하려고했는데 신고 사유는 없게끔 최대한 교묘하게 비꼬면서 비하하셨네..
참~ 지독하시네요 크크
pgr에서 왜이러냐고요? 10년이상 왠만한사람보다 오래 사용한 유저에요^^;; 딴데 가려면 그쪽이나 딴데가세요~
규정이 정해졌으면 그거에 따르면 그만이지 딴데 가라느니 마라느니.. 누가보면 운영진인줄;;
삭제(벌점 4점), 표현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23:18
eosdtghjl 님// 이번 공지의 본질은 [서열화, 급간 나누기의 금지]인데 운영자가 그에 대한 예시를 일일히 다 제시해줄 수는 없는거 아니겠습니까? 근데 eos님은 예시들을 하나하나 물어가면서 되나 안되나 묻고 있길래 한마디 한겁니다. 명확한 기준이 왜 없나요? [급간 서열화 금지]라는 기준이 있는데요 왜 자꾸 본질은 두고 곁다리로 말꼬리 잡기하시는지 이해가 안돼서요.


또 누가 시비거는지는 댓글 보는 다른 회원들이나 운영자가 아는거겠고 제 댓글이 비하,비꼼이라 생각하시면 신고버튼 누르세요. 제가 보기엔 님 댓글이 더 무례해 보입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7 23:27
Candy Jelly love 님// 네네 신고 클릭할게요 뭐 돈듭니까? 그냥 누르면 장땡이지.
네 원하시는대로 Candy Jelly love님 신고 했습니다 이제 만족하시나요? ^^; 캔디님이 보시기에 제 댓글이 더 무례해 보여요? 그러면 신고하세요~ 편한대로하시고요~
캔디젤리러브님이나 저나 운영진도 아닌데 우리가 싸워서 뭐합니까 감정소모만 하죠.

참고로 감정적으로 댓글달지 않는 운영진님은 제가 반박한 것에대해 논리적으로 댓글달뿐 상대방을 어떻게든 비하하고 비꼬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그게 성인이고요. 제발 저런 어른들의 자세가 참고가 됐으면 좋겠네요.

[급간 서열화 금지]랑 댓글에서 단순히 [그룹화 시킨것을 나열하기 금지]랑은 엄연히 다르니까
충~~~~~~~~~~~~~~분히 상식적으로 물어볼 수도 있는 사항인데 님처럼 흥분하지 않고서야
'아~저정도는 물어볼 수도 있지' 라고 생각하며 넘어가는 사항입니다;;

혹시 이해가 안간다면 더 쉽게 설명드릴게요.
1군,2군,3군은 누가봐도 서열화 시킨것이지만 트, 여레마블, 럽옴 등은 [걸그룹 모르는 사람은 저게 서열화인지 모르거든요?] 근데 이게 pgr에서는 신고사유래요.
그게 운영진 텦님 댓글에서 결론이 난 사항이고, [공지사항 본문에는 전혀 언급이 없는 부분]입니다. 이제 제가 왜 텦님에게 여러차례 물어봤는지 이해하시겠어요??

뭐 됐고요. 캔디젤리러브님이나 저나 누가 정의겠습니까? 서로 싸우지맙시다 서로 누구인지 관심도 없고 앞으로 볼일도 없는데.
그냥 신고버튼 조용히 누르고 pgr즐겁게 이용합시다 ~
그리고 깊갤 좋아하시면 깊갤가서 노세요;; 전 pgr이 더 좋거든요~ ^^
삭제(벌점 4점), 표현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00:36
eosdtghjl 님//

댓글을 계속 수정하시길래 기다렸다 댓글 답니다.

감정적으로 격앙돼서 댓글에 쓸데없는 접사나 이모티콘을 사용하는건 eosdtghjl 본인이십니다.
더하여 불필요한 쪽지까지 보내면서 비아냥거리는것도요. 쪽지 좀 보내지 마세요

여레마블, 트, 럽옵 등은 걸그룹 모르는 사람들은 모르겠죠 하지만 스연게 이용하는 아이돌 팬들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이고 분란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결과적으로 신고사유가 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eos..님에게 깊갤을 언급한건 예전부터 님이 작성하신 글의 자료 대부분이 그 곳 자료인걸 감안해서 말씀드린겁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07:54
감사합니다.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10:06
eosdtghjl 님// 제가 봤을때는 오타수정이 아니고 내용추가였습니다. 그동안 댓글 수정하실때 내용을 추가해서 대댓글 단 사람 다른소리하게 만든건 본인이시죠.
또한 저는 eos..님에게 댓글 수정하지 말라고 한적 없습니다.
다만 eos..님이 내용을 계속 추가하시기에 기다렸다가 댓글 단 것 뿐입니다.

그리고 자료 출처에 대해서 제가 알아서 소름돋는다고 하셨는데
본인이 출처에 깊갤이나 DC갤러리 자료라고 명시해놓고 저보고 소름돋는다니 재밌네요.

스연게엔 아이돌팬도 아닌팬도 다같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서열놀이를 아는 사람도 존재하는데 왜 계속 모르는사람들이 있다는 전제로 몽니 부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님이 사용하는 급간나누기 표현을 아는사람이 기분나쁘다는게 요지라구요.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10:28
Candy Jelly love 님//
제가 출처에 깊갤을 써본적이 없는데 [거짓말을 하시니 참 재밌네요.]
구글링 하니까 DC검색결과로 나와서 항상 출처에 DC라고 총칭 해왔습니다. 근데 그게 무슨 갤러리꺼인지 일일이 구분하시는게 소름돋는다고 한거고요. 설마 DC에 깊갤 하나만 있다고 생각하는건 아니죠?

저는 한번도 '자연스럽게 서열놀이 아는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한적 없습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pgr에 아이돌팬만 있는게 아니라고 한거지 이미 존재하는 것을 부정하는게 아닙니다.
또 또 몽니니뭐니 참나..어떻게든 비꼬지 않으면 뭔가 의사전달을 못하는 분이신가요?

제말은 공지사항에 신고사유라는 것을 규정했으니 서열놀이 중 그룹화 나열도 신고사유가 된다는것은 정확하게 명시되어야 한다. 라고 한것뿐입니다.
'급간 나누기 표현을 아는사람이 기분나쁘다'라는 것을 부정한적이 없는데 도대체 왜 왜 그것을 갖다붙이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10:53
eosdtghjl 님//
전닉 사용하셨을때 깊갤 표기하셨습니다. 그새 또 수정하셨나 보네요

또 몽니라는 표현에 대해서 많이 불편하셨나보네요
비꼬는 의도는 아니었는데 그 부분은 사과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말하는 급간 나누기 표현에 대해서 남들이 기분 나빠하는걸 아시는 분이
계속 그러신 거군요
전 모르고 그러나해서 댓글 달았는데 알고 계시다니 더이상 할말이 없네요.
여기까지 피드백 하겠습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11:08
Candy Jelly love 님//
무슨소리세요 뭘 수정해요 제가 글쓴게 몇개인데 그걸 일일이 찾아서 전부 수정합니까? 안했어요
거짓말 탄로나니까 억지까지 부리시네요.. 혹시 캔디님이 깊갤 자주 다니셔서 착각한 것은 아닌가요?

그리고 캔디님이 하신 것은 피드백이 아니라 시비, 비꼼이었어요.. 위에 텦님 댓글보세요 저런 것을 피드백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이 댓글만 유일하게 비꼼이 없는데 억지는 있군요.
네 수고하세요.
Candy Jelly love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11:32
eosdtghjl 님//

자꾸 저를 거짓말쟁이로 단정지으시는데


http://pgr21.com/?b=1000&n=1943&c=30474
http://pgr21.com/?b=8&n=66821

eos..님이 게시물을 전부 수정하진 않아도
작성하신 게시물들중 불리한 글이나 댓글들을 수정,내용추가,삭제 출처명 변경 등을 행하시는게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요.
그걸 저만 느끼는 것도 아니구요

예전글을 보니 더 할말이 없네요
정말 여기까지 피드백 하겠습니다.
eosdtghjl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08 11:53
Candy Jelly love 님//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알아서 수정을 해야죠. 그래서 한건데 그게 또 문제입니까?

제가 댓글내용 수정,추가 했던 것에 더하여 합리화시키기위해[은근슬쩍 출처명 변경을 끼워 넣으시는 거보니] 참 할말이 없네요.
출처명 변경 같은거 한적 없고 깊갤 펌이라고 한적도 없습니다. 왜 자꾸 본인이 실수해놓고 정당화 하려고 하세요??
단정이 아니라 팩트를 있는그대로 말한건데 뭘 자꾸 변명하려고 하시는지 원..

네 딱 거기까지만 변명하세요. 진심으로 안타깝습니다 정말.
Matsui Rena
클릭하면 해당 댓글의 단축주소가 복사됩니다.
16/12/30 18:47
아이돌도 멈밀히 말하면 음반 판매량같은 괜관적으로 증명가능한 수치가 있긴 한대...팬들의 화력을 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아이돌의 실력이죠 크크크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기타] 스/연게 운영과 관련하여(아이돌서열/회원저격 관련글) [24] 16/11/27 3658 0
공지 [기타] 스/연게 운영과 관련하여(피드백 관련글) [36] Dalek 16/11/01 3549 0
공지 [기타] [공지] 스연게 단축키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분수 16/09/23 4889 0
공지 [기타] [공지] 스포츠/연예 게시판 임시 공지입니다 [12] OrBef 16/09/14 7805 0
3594 [연예] [Oh!쎈 초점] '프듀101' 남자판, IOI 기획사 대거 이탈..괜찮아요? 아라가키유이23 17/01/20 23 0
3593 [스포츠] 호베르투 카를로스 역대급 슛 top 10 ZeroOne19 17/01/20 19 0
3592 [스포츠] 한국의 이런 저런 야구 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2] 키스도사277 17/01/20 277 0
3591 [연예] 우주소녀, 에이프릴, 소나무 안무영상 [6] 홍승식387 17/01/20 387 0
3590 [연예] 갠적으로 다시 보고 싶은 걸그룹 [2] 니시노 나나세813 17/01/20 813 0
3589 [연예] 김소희(퀵) 생일기념 소식모음 [10] pioren824 17/01/20 824 0
3588 [연예]  [단독]구구단, 2월 말 컴백..대세 정점 찍는다 '재킷촬영 완료' [26] 아라가키유이1510 17/01/20 1510 0
3587 [스포츠] NBA 역사상 루키 시즌 중 TOP25 [4] 김치찌개452 17/01/20 452 0
3586 [스포츠] NBA Canadian Players TOP10 [3] 김치찌개199 17/01/20 199 0
3585 [연예] [I.O.I] 공식봉의 명칭은 똥봉이 맞습니다.swf (15MB) [7] 아이오아이1081 17/01/20 1081 0
3584 [연예] 트와이스 챙기는 하니.gif [19] 리콜한방2605 17/01/20 2605 0
3583 [스포츠] 피츠버그와 검노 [4] steelers856 17/01/20 856 0
3582 [연예] [레드벨벳] 2월초 컴백 합니다. [43] 홍승식1942 17/01/20 1942 0
3581 [스포츠] 170119 오늘의 NBA(케빈 듀란트 40득점 12리바 3블락) [12] 김치찌개1203 17/01/20 1203 0
3580 [스포츠] 올시즌 남자 배구판을 흔들고 있는 신예 세터 [13] 예비백수3405 17/01/20 3405 0
3579 [연예] [에이핑크]롱리더 외출기 포스터 [10] 좋아요1553 17/01/20 1553 0
3578 [연예] [I.O.I]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수상 소감 영상 + 무대 [9] 네스1607 17/01/20 1607 0
3577 [스포츠] [2017 호주 오픈] 정현 2라운드 졌잘싸!, 조코비치 2라운드 탈락;; [7] 시나브로1225 17/01/20 1225 0
3576 [연예] 오늘자 엠카 걸그룹 무대 [1] 배유빈857 17/01/19 857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